포카칩 모의평가 2014 평가원과 가장 가까운 모의고사 포카칩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첫째, 가장 완성도가 높은 모의고사입니다.

포카칩 모의평가는 그 어떠한 관점에서 해석하더라도 완성도가 가장 높은 모의고사입니다. 이 문제지를 출제과정의 측면에서 바라보면, 출제자는 이미 포카칩 모의평가를 만든 지 5년이상 되었고 그 기간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온 검증되고 경험이 많은 출제자가 만들었으며, 단 한회만을 위해 국내 최고수준 대학의 수학교육, 수학, 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검토진이 모여 10시간 이상을 토론하며 검토하기도 하였고 1:1로 진행되는 개인별 검토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시험을 통해 학생들이 미리 포카칩 모의평가를 체험하도록 하여 신뢰감을 더하였습니다.

이 문제지를 시험 대비의 측면에서 바라보면, 어려운 회차 중심의 모의고사에서 탈피하여, 수능에서 재현될 수 있는 다양한 난이도의 형태로 수능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맞게 구성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연습을 시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좋은 문제가 있는 모의고사는 많은 것 같지만, 실제로는 기출 변형이나 기출에서 한단계 도약한 수준에 불과한 반면 포카칩 모의평가는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교훈을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출제한 문항, 앞으로 나올 기출문제를 예측하여 고교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문제까지도 포함하는 파이널 교재는 포카칩 모의평가가 유일합니다.

이 문제지를 편집의 측면에서 바라보면, 또한 평가원을 거의 완벽하게 재현한 편집의 완성도 때문에 다시 한 번 놀랄 것입니다. ‘이런 것 까지 따라했어?’ 라고 싶을 정도로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써서 편집하고 제작하였습니다.

9월 평가원 이전에 원고 제작을 모두 완료하였으나, 9월 평가원 시험을 마치 반영한 듯한 느낌의 문항을 종종 발견할 수 있을 정도로 전체적인 완성도가 높다고 자부합니다. 물론, 평가원에선 포카칩 모의평가를 검토할 것이기 때문에 실제 수능에서는 완벽히 동일한 문항을 출제하긴 어렵겠지만, 수능에 나올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요소를 문제 안에 넣었기 때문에, 이 문제지를 반복해서 복습한다면 수능을 대비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열정과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정말 수학을 잘하는 학생이라면 문제를 푸는 데에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며 큰 학습의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재미를 위해 수학의 본질을 잃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하여 직관적인 아름다움만을 고집하는 문항은 최대한 배제하였습니다.

반대로, 수학에 까막눈인 학생도 문제를 펼치면 이 모의평가가 출간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고가 들어갔는지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모두가 추천하는 이미 검증된 모의평가 문제지입니다.

포카칩 모의평가는 오랜 기간 검증되었습니다. 이제는 주변에서 학교 선생님들과 선배님들이 수능 전에 꼭 풀어보라고 권유하는 문제지가 되었습니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상에서도 친구들끼리 서로 추천해주는 문제지가 되었습니다. 이미 학교에서는 보충 수업 교재로 활용되고 있고, 유명 학원가의 파이널 교재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포카칩 모의평가가 사교육현장과 공교육현장 어디에서든지 사랑받는 이미 검증되어진 문제지임을 의미합니다.

저자소개

저자 포카칩


연세대학교 수학과 재학 중

<포카칩 모의평가> 저자

<수학영역의 비밀> 저자

목차

수학영역 A형 5회분 + 해설

수학영역 B형 5회분 + 해설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양유빈 2013-10-23 18:56:20

왜 3회가없고 2회가 두개들어있을까요;;;

포카칩 2013-10-25 02:40:02

070 4353 3537로 문의하시면 새로 보내주실 것입니다.

김용현 2013-10-22 18:44:28

B형 3회 21번이였나 평면과 구의 중심사이의 거리 구하는 문제 말인데요
구 위의 점 A, B, P, Q에서 선분 BQ가 구의 중심을 지나는데 점A,B,P,Q 를 포함하는 평면에 선분 BQ가 있으니 이 평면 역시 원점을 지나니까 원점까지의 거리가 0이지 않나요? 그리고 이 평면 자체가 존재하긴 하는건지 궁금하네요
아무리 생각해도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질 않네요

_zzt 2013-10-22 16:54:42

B형 4회 11~12 연계문제 지시사항에 13~14번을 풀라고 나와 있습니다. ㅠㅠ;;

그리고 해설지 맨 마지막에 '높히다'라는 표현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높이다'가 옳은 표현일 겁니다. 내년엔 고치시길~

_zzt 2013-10-22 17:02:01

아, 그리고 추가 사항으로.. 3회 30번에 (나) 없이도 풀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나)가 다른 조건만 가지고 유도가 되는 것 같았는데.. 이건 제가 실수한 것일지도 모르겠군요. 한 번 검토해 보셨으면..

포카칩 2013-10-25 02:39:38

헉 첫번째 건은 약간 문제가 있는 오타네요.. 제보 감사합니다.
두번째 건도 역시 맞춤법 오타인데.. 더이상 개정을 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ㅠㅠ

고고스 2013-10-22 11:24:15

답지를 잃어버렸습니다ㅠㅠ ae878@naver.com 여기로 좀 보내주세요

포카칩 2013-10-25 02:37:39

정답만 있는 PDF파일 보내드렸습니다.
죄송합니다. 저작권 때문임을 이해 바랍니다.

유학연 2013-10-22 10:38:58

A형 등급컷좀알려주세요

포카칩 2013-10-25 02:36:00

1회 이외에는 등급컷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뒷회차로 갈수록 쉽다는 평이 많습니다.

영남고 2013-10-21 23:00:10

작년도 문제오류때문에 글 쓰고 이번에 처음쓰네요... 작년도에는 솔직히 제 간지러움을 못긁어주셧는데 올해는 와... 좋다 싶더라구요 ㅎㅎ;;지금은 문제집이 없어서 ㅠ 이번에 잘 풀고있는데요~ 2회 풀었는데 그 수학적 귀납법 빈칸문제에서 (가) 보기의 ㄱ-ㄴ 하는거에서요~좌항 Sn-1 - Sn-2 = an-1 이 되고 우항 쭈루룩 정리했는데 저는 왜 밑으로 가는 식으로 안나오고 n=~ 꼴로 나오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ㅠ 그리고 포카칩은 정오표가 없나요?

포카칩 2013-10-25 02:35:43

일단 정오표 없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식을 빼어보면, a_n-1 = na_n + n^2 + n -(n-1)a_n-1 + n^2 - n이 됩니다.
여기서 양변에 a_n-1을 없애주고 나면 n(a_n - a_n-1 ) = -2n이 나옵니다. 여기서 양변을 n으로 나누어주면 됩니다.

성반시공보컬 2013-10-21 20:36:11

네 A3PQ가 90도이고 평면 A3SP와 밑면은 평행하고 선분 A1A4와 선분 A3P가 서로 평행하면 왜 A1PQ와A2A3P 가 같은 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문제를 풀땐 두각이 얼추 같아보였고 다른방법으로는 풀 방도가 없었기에 같다고 생각하고 풀어 맞았지만
직관이아닌 순수히 논리로 A1PQ와A2A3P 가 같은 이유가 뭔가요?

포카칩 2013-10-25 02:29:57

(가)의 조건에서 길이는 차례대로 4, 3, 2이고 (나)조건에서 sin의 값은 1/3, 1/2입니다. 따라서, 평면 alpha에서 A2까지의 거리는 2, A3까지의 거리는 1입니다. 점 A3에서 평면 alpha와 평행한 선분을 긋습니다. 그렇게 해서 A1A2랑 만나는 점을 잡습니다. 그 점에서 다시 선분 A1A4에 수선의 발을 내리면 됩니다.
해답지 풀이는 단순히 순서를 뒤집어서 일단 그려놓고 해설을 한 풀이입니다.
연장해서 푸는 것이 조금 더 필연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반시공보컬 2013-10-21 20:32:10

top모의고사 처럼 ebs 반영목록표 만들어주시면 안될까요?

포카칩 2013-10-25 02:29:20

죄송합니다 ㅜㅜ 직전모의고사는 꼭 EBS 내역을 만들어놓겠습니다.

marchelo 2013-10-21 19:25:00

모의고사 정말좋은거같아요 감사합니다:)

포카칩 2013-10-25 02:31:30

감사합니다 열공하세요!!

태리 2013-10-21 09:53:32

a형 3회 19번에서
R2그림에서의 해설에서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인해 어떻게 a와 루트2a 루트2분의a 의 관계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삼각형 윗부분이 루트2분의 1이라는건 알겠는데 나머지 변들은 어떻게 계산이 된건가요?

포카칩 2013-10-25 02:33:33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가 a이기 때문에 sin 45도를 활용하면 a/루트2임을 찾을 수 있습니다.
루트2 a도 마찬가지입니다.

J.H.Dream 2013-10-21 00:36:53

b형 5회 21번 sin값 답잘못된거아닌가요? 정오표도없고.. 분명히다시계산해봐도똑같이나오는데....

포카칩 2013-10-25 02:23:50

범위를 잘못 생각하신거 같습니다

dgfdtt22 2013-10-20 23:57:40

B형 1회 27번에서 치환적분으로 준식을 변형하는 것까지 풀고 나서 저는 바로 부분적분을 썼는데 답이 3ln2가나오네요. 왜 부분적분으로 풀면 안되나요?

포카칩 2013-10-25 02:24:05

적분시에 윗끝과 아래끝까지 모두 고려하셨는지 다시 문의합니다.

작심삼일x100 2013-10-20 23:00:33

A형 5회차 29번 재질문합니다.

점 (t, 0)을 중심으로 하고, 반지름의 길이가 루트 2인 반원을 그려 서, x의 값을 계속 변화시켜나가는 풀이를 해보길 권합니다.

너무 당연한 답변을 해 주셔서 당황스럽습니다; 포카칩님이 문제를 푸신 과정을 사진을 찍거나 해서 보내주실 수 있으신가요? jsh_2007@nate.com입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부탁드립니다.

미래의 의사 2013-10-20 22:45:35

b형 2회 29번 문제 이해가 안되요.. 저기 밑에 질문 올린거에 답변하신 것 보면 각 A1PQ 와 각 A2A3P가 같은 이유가 각 A3PQ가 90도이고 선분 A1A4와 선분 A3P가 평행하기 때문이라고 하셨는데 각 A1PQ와 A2A3P가 직각임을 통해 A3PQ가 90도 이고 선분 A1A4//선분 A3P임을 보이려고 한 것 아닌가요?

포카칩 2013-10-25 02:25:09

(가)의 조건에서 길이는 차례대로 4, 3, 2이고 (나)조건에서 sin의 값은 1/3, 1/2입니다. 따라서, 평면 alpha에서 A2까지의 거리는 2, A3까지의 거리는 1입니다. 점 A3에서 평면 alpha와 평행한 선분을 긋습니다. 그렇게 해서 A1A2랑 만나는 점을 잡습니다. 그 점에서 다시 선분 A1A4에 수선의 발을 내리면 됩니다.
해답지 풀이는 단순히 순서를 뒤집어서 일단 그려놓고 해설을 한 풀이입니다.
연장해서 푸는 것이 조금 더 필연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박종현 2013-10-20 21:53:55

B형 30번 풀이 마지막 n이 짝수일때 왜 x=1이 안되나요?

박종현 2013-10-20 21:56:17

아 x=1 전후로 이계도함수의 부호가 둘다 +라서 그런건가요? e^(n-1)은 좌쪽이 +/우쪽이-이고요?

포카칩 2013-10-25 02:20:23

네 맞습니다

어찌나 2013-10-20 16:21:41

직전 모의고사는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포카칩 2013-10-25 02:20:44

이번주 토요일 시행 예정입니다. 자세한 것은 http://orbi.kr/0003878653 참고!

최지수 2013-10-20 15:19:12

1회 20번에서 x^2+(y-t)^2=r^2 이렇게 (0,t)에서 그린 원이 이 그래프와 접할 때로 식을 구했는데 무엇이 잘못된 건가요? t가 2보다 작아지더라도 그래프에서 보면 원이 접할 때의 거리가 최소로 보이는데,

포카칩 2013-10-25 02:20:12

그래프로 그리는 것은 엄밀하지 못한 풀이입니다.
본인이 그린 그래프가 정확하지 않아서일 것입니다. 그래프는 정확할 수 없기에 1회 20번은 그래프로 풀면 논리적으로 타당하지 않습니다.

최지수 2013-10-26 07:41:37

그러면 식으로 풀더라도 저는 x^2+(y-t)^2=r^2 이 식이 타당하다고 생각되는데 어디가 잘못 된 건가요?

서울대내꺼다 2013-10-19 18:59:56

A형 5회 29번 4+√2, 6-√2 가 왜 포함되는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까다로운 문제는 아니라 해설지에는 상세하게 안 나와있네요..(스포 죄송해요)

포카칩 2013-10-20 01:23:06

6-루트2보다 조금 작을 때에는 한 점에서만 만나다가, 6-루트2보다 조금 클 때에는 두 점에서 만납니다.
4+루트2보다 조금 작을 때에는 두 점에서만 만나다가, 4+루트2보다 조금 클 때에는 한 점에서 만납니다.

성반시공보컬 2013-10-18 16:04:32

2회 29번 닮음인이유에서 A1PQ와A2A3P 가 같은 이유가 뭔가요 전질문들 봤는데 닮음이기때문이라고 하시던데 이로써 닮음을 밝히려고 하는데 닯음이기때문에 이두각이 같다고 하는것은 아닌것 같은데.. 이두각이 같은 이유가 뭐죠?

포카칩 2013-10-20 01:25:00

각 A3PQ가 90도이기 때문입니다. (평면 A3SP와 밑면은 평행하고 선분 A1A4와 선분 A3P가 서로 평행합니다)

성반시공보컬 2013-10-21 20:35:53

네 A3PQ가 90도이고 평면 A3SP와 밑면은 평행하고 선분 A1A4와 선분 A3P가 서로 평행하면 왜 A1PQ와A2A3P 가 같은 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문제를 풀땐 두각이 얼추 같아보였고 다른방법으로는 풀 방도가 없었기에 같다고 생각하고 풀어 맞았지만
직관이아닌 순수히 논리로 A1PQ와A2A3P 가 같은 이유가 뭔가요?

포카칩 2013-10-25 02:19:40

(가)의 조건에서 길이는 차례대로 4, 3, 2이고 (나)조건에서 sin의 값은 1/3, 1/2입니다. 따라서, 평면 alpha에서 A2까지의 거리는 2, A3까지의 거리는 1입니다. 점 A3에서 평면 alpha와 평행한 선분을 긋습니다. 그렇게 해서 A1A2랑 만나는 점을 잡습니다. 그 점에서 다시 선분 A1A4에 수선의 발을 내리면 됩니다.

꼭해내고만다내가 2013-10-18 12:22:37

A형 2회 29번 표준편차 10까지는 구햇는데 그 후가 이해가 되지 앟아요..ㅠㅠ480은 어덯게 나온것이고 분모에 ×4는 무엇인가요..ㅠㅠ

포카칩 2013-10-20 01:26:44

표본평균이 120이고 분산이 시그마/루트4 입니다.
표본의 합은 표본평균의 4배에 해당하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갖습니다.
이것 이해 안되시면 개념공부 다시하시거나 해설강의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학년도 수능에서도 출제된 바 있습니다.)

신동아 2013-10-17 22:35:36

현역 이과 만년 2등급인 학생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포카칩모의 활용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포카칩 2013-10-20 01:27:19
크리스티아노 2013-10-17 21:11:46

그리고 포카칩님 a형 13번에서 해설지에 보면 "한편" 이 부분 뒤에 수식에서 (1-3) 이렇게 되있는거요. 절대값 씌워야 하는 거 아닌가요? 물어보는게 함수 |f(x)-3| 이 미분 가능한거냐고 물어본 거니까 저 식 자체를 g(x)로 보고 x=o에서 미분 가능성 따지면 g(x)-g(0) / x-0 이건데. 이 경우 g(0) 이 |(k-3)| 이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마찬가지로 해설의 "따라서" 뒤에 식에서도 (k-3)에 절댓값을 씌워야 허고요. ........: 그리고 질문 또 있는데 따라서 뒤에 식이 좌극한 값이 0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k=5 여야 한다. 여기서 좌극한이 0이어야 하는건 이해 했는데 k=5 인건 어떻게 알아내죠? |X^2 + k - 3| 을 어떻게 처리해야될지 모르겠어요. 답변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포카칩 2013-10-20 01:36:21

일단 전부 절댓값이 들어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절댓값을 씌워주고, 분모가 0으로 수렴하므로 분자가 0으로 수렴할 때의 k의 값을 구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크리스티아노 2013-10-17 21:02:29

A형 1회 11번에요, 처음에 검은 공 뽑았을 때 확률 2/5인데. 이거 구하는 과정은 이해가 돠거든요? 그런데 처음에 검은 공 뽑을 확률 3/5 여기까지 한 다음에 주머니에 흰공 2개 검은공 2개 남았을 경우 공 2개를 뽑아서 주머니에 흰 공이 1개만 남아 있는 확률을 구할 때, 흰공 1개 검은공 1개 뽑으면 되는 거잖아요. 근데 이 경우 순서를 있이 해야되는지 순서를 없이 동시에 뽑았다고 해야 하는지 어떻게 판단하죠

포카칩 2013-10-20 01:37:24

확률 계산에서는 경우의 수로 풀지 않고 곱의 법칙으로 푼다면 반드시 순서를 고려해야 합니다.
(순서를 고려하지 않으면 근원사건이 같은 경우로 기대되지가 않습니다)

성반시공보컬 2013-10-17 14:04:15

b형 2회 등급컷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포카칩 2013-10-20 01:37:37

B형 2회는 88점 내외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Nips 2013-10-17 06:48:29

포카칩이랑 관련없긴 하지만 직전모의고사는 1회분인가요?

포카칩 2013-10-20 01:37:43

네 맞습니다.

박종현 2013-10-17 00:43:08

B형 1회 17번에 모평균이 120, 모 표편이 10이라서 크기4인 표본의 총합 평균이 120*4=480, 표편은 루트1600=40인가요?

포카칩 2013-10-20 01:38:49

표준편차는 조금 다릅니다.

모표준편차 10 ---> 크기가 4인 표본평균의 표준편차 5 ---> 크기가 4인 표본의 합의 표준편차 20

이 됩니다.

bombkiller 2013-10-16 19:56:45

B형 5회 28번 문제에서 AFC와 ABCD 사이의 각의 코사인 값을 구한후 ABCD와 평면 알파사이의 각인 30도를 더하는 식으로는 왜 구할수가 없는건가요?

포카칩 2013-10-20 01:47:40

교선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자처럼 2013-10-14 23:25:50

저답지를잃어버려서요 전체회차 답좀보내주세요ㅜㅜ 답지는안된다시길래 dhdbsrud18@naver.com 이요 !

사자처럼 2013-10-14 23:26:12

쪽지로도가능해욤

포카칩 2013-10-20 01:48:16

이메일 확인 부탁드립니다!

ehjgvbaehb 2013-10-14 22:08:02

a형 2회 21번문제에서 가 조건에서 만족시키는 x의값은 -1과 1 "뿐"이라는 말이 들어가야하는것아닌가요??

포카칩 2013-10-20 01:49:37

(가)의 명제가 참이라면, x의 값은 -1, 1 뿐입니다.

만약, ㄱㄴㄷ 문제에서 f(x)=x(x+1)(x-1)이 있다면, f(x)=0을 만족시키는 x는 -1, 1이다.
라는 명제가 나왔다면 틀린 명제입니다. 위의 상황인 경우에는, x=1, 1에서 f(x)=0이다 와 같이 표현되어야 f(x)=x(x+1)(x-1)과 같은 상황이 성립합니다.

SKY뚫는다 2013-10-24 17:50:13

오 저도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수학동아 2013-10-14 21:34:24

포카칩 2회 29번에서 삼각형PA2A3와 삼각형 A1QP 닮음에서 왜 각A1PQ와 각A2A3P의 값이 같은 지를 잘 모르겠어요.ㅠ
자세히 좀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카칩 2013-10-20 01:49:55

각 A3PQ가 90도이기 때문입니다. (평면 A3SP와 밑면은 평행하고 선분 A1A4와 선분 A3P가 서로 평행합니다)

rudtlsrh 2013-10-14 21:24:28

추천 과 신관이 문제가 다른 니까?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포카칩 2013-10-20 01:50:03

???? ㅜㅜ

수험생moms 2013-10-14 17:50:05

포카칩님1. 29번에서 -2 0 사이에서 함수가 왜 1/4 x제곱 (x+2) 인지 모르겠네요 2. 그리고 28번과 30번 해설지봐도 도저히 모르겠네요 . 혹
쉽게푸는 혹은 약간의 힌트를 주실수 없나요 참고로 28번은 접근은했는데. 답이 7로 나오네요..공차범위구한다음 부등호 사이에 일반항을 넣어야한다는 발상은 하지못했는데..ㅠㅠ..

수험생moms 2013-10-14 15:07:00

그리고 에이형 1회 21번 t의범위를왜나눠야하는지설명부탁드립니다.

수험생moms 2013-10-14 14:21:31

포카칩님 1회 에이형 11번에서 3/5×2/4×2/3 에서 왜 곱하기 2를하는거죠?

포카칩 2013-10-20 01:51:14

(3개 통합하여 답변드립니다)

오르비 클래스 http://class.orbi.kr/class/67/list/

1회 해설 참고바랍니다!

햄뽀 2013-10-14 11:25:03

포카칩님! 혹시 2013년판 포모나형 전체회차별 등급컷좀 알수 있을까요??

포카칩 2013-10-20 01:51:39

1회 이외에는 등급컷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표본이 없습니다..

미래의 의사 2013-10-13 23:32:48

학원 선생님께 질문도 드려봤는데 해결이 안되서 여기에 질문 올립니다. b형 2회 29번 문제에 해설에서요 각A1PQ와 각A2A3P가 왜 같은건가요 ㅠㅠ

포카칩 2013-10-20 01:51:52

각 A3PQ가 90도이기 때문입니다. (평면 A3SP와 밑면은 평행하고 선분 A1A4와 선분 A3P가 서로 평행합니다)

크레파스11 2013-10-12 21:23:49

멋진 모의고사 고맙습니다!
정말 수능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작심삼일x100 2013-10-12 18:59:24

A형 5회 29번 잘 모르겠어요 반원을 어떻게 그려서 어떻레 움직여야하는지 감이 전혀 안 잡힙니다 설명 부탁드려요

포카칩 2013-10-20 01:52:33

점 (t, 0)을 중심으로 하고, 반지름의 길이가 루트 2인 반원을 그려서, x의 값을 계속 변화시켜나가는 풀이를 해보길 권합니다.

작심삼일x100 2013-10-12 18:53:29

A형 5회 27번 어떻게 푸나요 해설지 너무 간단함;;

포카칩 2013-10-20 01:52:52

시그마를 전부 다 풀어내서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homicide 2013-10-12 15:46:18

2회 30번문제에서 왜 t가0이하일때는 f(t)가0이고 0이상일때는 3/2t인가요. 곡선밖의 점에서의 접선의 방정식이용해서 3/2t까진 찾아냈는데 왜 저렇게 t의값에 따라 달리나오는거죠? 저는 아무리해도 t가 0이하일때나 초과일때나 3/2t가 나오는데..... 어떻게 접근해야하는거죠?

포카칩 2013-10-20 01:53:34

접점의 x좌표가 두 종류가 나오지요?
t가 0을 기점으로 두 값의 대소관계가 바뀝니다.

sywon2 2013-10-12 10:15:01

답지를 잃어버렸는데 보내주실수 있으신가요? tldnjs97@naver.com

포카칩 2013-10-19 16:57:52

이번주 내로 글올려드리겠습니다

포카칩 2013-10-11 21:57:24

===================================================
파본 연락처 (특정 시험지가 없는경우 / 한회차가 2개들어있는경우 등)

문의전화 - 070 4353 3537

평일 오전 9시 30분 ~ 오후 6시 30분

===================================================

스위프트 2013-10-11 11:27:08

등급컷은 제공안되나요? ㅜㅜ

포카칩 2013-10-11 21:55:01

등급컷은 1회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상대적 난이도로만 보면, 4~5회가 1~3회에 비해 쉽다는 것 이외에는 사람마다 의견도 분분하고 그렇습니다..

허접보이 2013-10-10 23:50:22

포카칩 모의고사를 구매 했는 데, 오답하기 위해서 그 문제를 오려 붙이려고 하니깐 뒷면의 문제까지 잘리는 경우가 발생 하였습니다. 포카칩 모의고사 1회부터 5회까지 파일로 제 이메일 zmffkel90@naver.com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합니다!!

포카칩 2013-10-11 21:55:25

PDF파일은 국가기관의 ISBN 등록시 제출하는 용도 이외에는 외부에 공개할 수 없음을 양해 바랍니다ㅠㅠ

연고서강경 2013-10-10 23:06:52

wjlee0927@naver.com 포모a형 해설지를 잃어버렸어요...ㅠㅠ
힘드시겠지만 일로 보내주세요...

포카칩 2013-10-11 21:55:51

PDF파일은 국가기관의 ISBN 등록시 제출하는 용도 이외에는 외부에 공개할 수 없어서 해설지를 보내드릴수는 없습니다.

특정회차 정답을 원하시면 정답은 공개해드립니다.

연고서강경 2013-10-12 19:57:02

전체 회차별 정답이라도 해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의 이메일주소라던가 오르비 사이트 내 게시글이라도...

작심삼일x100 2013-10-10 22:56:43

a형 4회 27번에서 t=0아닌가요?? 접점에서는 중근을 가져야하는데 t=0이 중근 아닙니까

포카칩 2013-10-11 21:58:59

t=0이면 서로 다른 두 상수 a, b라는 조건에 위배됩니다.

시유 2013-10-10 20:13:44

a형 yes24에서 해모,포모,SD,상변 싹다 샀는데요
SD는 4회가 2개 들어있고 (이건 뭐 더 들어있는거니 상관 X) 포모는 1회가 누락이네요 A형이요 어떻게 받을 수 있죠?

포카칩 2013-10-11 21:59:08

위의 파본 연락처가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Cleverley 2013-10-09 23:56:16

허.. 혹시 서점에서 모르고 B형을 샀는데 바꿔주실순 없나요ㅜㅜ 겉표지를 뜯어서 교환이 안된대요..
다시한번 풀려고 산건데.. 어휴

포카칩 2013-10-11 21:59:20

ㅜㅜ 겉표지를 뜯는 순간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ㅜㅜ 죄송합니다

꾸마 2013-10-09 09:09:21

A형 2회 18번에서여 (가)에서 ㄱ에서 ㄴ 빼니까
an-1 + Nan - Nan-1 + 2N 이렇게되는데여 여기서 an-1제외한 나머지뒤에식이 왜 0이되는거에여?ㅜㅜ아무리봐도이해를못하겟어여

포카칩 2013-10-12 02:36:52

좌변에 a_n-1과 우변의 a_n-1이 지워지고, 우변의 2n이 좌변으로 가서 n끼리 묶여 지워지기 때문입니다.

tnghks0504 2013-10-08 23:40:39

밑에분 질문그대로 해요;
1회에 21번에서 중심이 (0.t)로하는 원이 곡선과 접할때 6월모평 30번처럼 법선그을수 잇다 생각하고 풀어서 t에대한 식을 구햇더니 해설지에서 t> 2일때식이 나와서 답을 4반으로 해서 틀렷습니다 . t<2인 경우는 왜 성립하지 않는지가 궁금하네요;;
안할리가없어보이는데

포카칩 2013-10-11 22:17:06

접점이 다른데에서 생기기 때문입니다.
논리적 검증이 안된 풀잇법으로 문제를 풀어나가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청주교대14 2013-10-08 23:23:30

a형이면 살께요!

청주교대14 2013-10-10 22:12:59

메일보냈습니다 확인부탁드려요

죄수생.. 2013-10-10 20:46:46

혹시 안팔렸으면 메일에 있는 번호로 연락 부탁드려요

jsbeom 2013-10-08 18:59:04

직전모의고사는 언제쯤 나올까요..?????

포카칩 2013-10-12 02:37:00

10월 말 예정입니다

guswp17 2013-10-08 14:48:10

문제 잘풀어보았습니다~ 역시 문제좋아요~
근데 부탁이 하나있는데요 ;;
수학영역이 체감연계율이 그리크지않은건 알지만 그래도 ebs반영해서
내신 문제가 뭔지 좀 가르쳐주셨음합니다 ^^
마지막에 정리할땐 그거 함더 보고가면 좋을거같아서요
부탁드려요~

포카칩 2013-10-12 02:37:26

리스트 만드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ㅜㅜ

제가 특별하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을 반영한건 아니기에, 너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직전모의는 EBS 내역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또또리끼 2013-10-08 00:00:46

1회 해설에서 몇번 문항인지는 잊었는데
미분하고 나서 부호가 잘못 표기되었는데 다음줄부터는 제대로 표기가 되어있더라고요... 확인부탁드려요.

sss6085 2013-10-07 15:18:33

A형 3회차 27번 저는 왜 -63이나오는걸까요..ㅠ a의 팔로잉수와 팔로워수의 합이 b보다 10배 많으면 b꺼 분모부분 10000이 아니라 100아닌가요??

아니뭐그냥 2013-10-07 15:15:45

제가 10월 중순 쯤에 구입할 예정인데 설마 제고 다 떨어져서 못사고 그런 일은 없겠죠..? 다 떨어지면 더 찍으시죠..?

산뜻산뜻해 2013-10-07 11:00:06

포카칩 선생님ㅎㅎ! 10월 7일인데^^ 혹 직모는 만드시기로 결정하셨나요?ㅎㅎ!
그리구! 모의고사 아주아주아주! 잘 풀었습니다 선생님 :)

포카칩 2013-10-12 02:39:26

10월 말 예정입니다

문퀴 2013-10-06 19:07:44

난이도에 관해 질문인데요 A형이고요 제가 계산력이 굉장히 딸려서 문제거든요.. 5회는 96점맞고 딴건 다 점수가 말이아니네요.. 아무래도 5회가 계산이 좀 적고 쉬워진느낌이 있긴한데(올해 처음풀어봅니다) 실제 수능에서도 계산력을 많이 요하나요?

포카칩 2013-10-12 02:39:20

네 실제 수능에서도 계산능력은 중요합니다

faras 2013-10-06 18:43:58

a형 3회 20번에서요. A1장 B1장 가질 때, 왜 곱하기 2를 해야하나요???

포카칩 2013-10-12 02:39:12

순서가 바뀔 수 있기 떄문입니다

확률은 보편적으로 순서를 고려하여 푸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진격의고3 2013-10-06 18:23:32

B형 25번에서 t가 삼분의파이와 삼분의사파이 사이의 값이라는 게 어떻게 코사인티가 음수가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코사인티를 양수 음수 모두 가능하다고 놓고 사인세타를 구했을때, 코사인티가 양수인때는 세타의 범위를 만족하지 못하기때문에 코사인티가 음수라고 결론을 내렸거든요..

모바일이라 표기상의 문제는 양해해주세요

포카칩 2013-10-12 02:38:39

sin의 범위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정해보시기 바랍니다.

특수각을 기준점으로 잡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연세대화생공14학번 2013-10-06 17:54:58

포카칩님~ 5회분 거의다 풀어가는데 수능까지 신유형감각익히게 실모 계속 풀까요..아니면 수비 한번더 돌리고 (총 8번돌림) 연도별 기출문제 한번 더 돌리는게 나을까요?? 꼭 답변 부탁드려요.

포카칩 2013-10-12 02:38:16

둘이 모두 균형있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bingu 2013-10-06 16:19:23

b형 ebs문제 반영했나요?

포카칩 2013-10-12 02:38:09

네 전체적으로는 70%보단 적게반영하였습니다

배고픈재수생 2013-10-06 15:01:09

4점 문제들 감동 ㅠㅠ
어렵긴한데 고민하는 재미가 쏠쏠
감사드립니다 최고!!

곧추세움 2013-10-06 12:51:07

답지에 등급컷 1회말고안나와있는데 어디서볼수있나요?

박현빈 2013-10-06 10:02:42

포카칩 B형 2014년 해설지를 잃어버렸습니다.. ㅠㅠ 혹시 1회에서 6회까지 해설지를 보내주실 수 있으신지요... 적어도 답안지라도 부탁드려요..
macosx2020@gmail.com

지나간다.. 2013-10-06 09:32:15

포카칩님 죄송한데 수능완성 B형 유형편 행렬 대단원마무리 문제4이 행렬 ㄱ,ㄴ,ㄷ 판정문제인데요 ㄴ에서 B^2=-B 라는 명제가 있는데 문제의 조건을 이용하면 B^=B 라는 식이 나오는데 B=-B 일경우 즉 B=0일 경우 위 명제는 성립하잖아요 근대 B=0일 때 A=E이면 문제의 가정(조건)도 만족해서 모순임을 보일 수가 없는데 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반례밖에 방법이 없는건가요?

푹씬 2013-10-05 21:11:23

b형3회30번 ;; 뭐죠 이거진짜어려운줄알고 시간없어서 버렸는데 의도와는다르게굉장히쉽게풀리는경향이있네요. 이거땜에 포카칩님이예상한거보다 등급컷 4점은그냥올라갈듯한데

남우현 2013-10-05 16:40:36

포카칩 b형 20번 원점에서 직선을 포함한 평면까지의 거리는 원점에서 직선까지의 거리보다 작거나 같다는 건 이해가 되는데요
구와 만나서 생기는 원의 최대값은 구의 원점을 통과할때라는건 알지만 직선을 포함한 평면이 뭔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적용가능한ㅇ가요??
그니까,,, 원점을 지나는 평면안에 직선이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해서..ㅠㅠ 설명을 잘 못하겠지만 자세한 설명부탁드려용~

포카칩 2013-10-12 02:40:17

모르기 때문에 해설지처럼 해결하길 권합니다.

푹씬 2013-10-04 21:12:57

포카칩님b형 작년수능84 2컷인데요 올해 69 96 96 떠서 1등급구간으로올랐다 생각했는데 포모1회에 제약점이 적나라하게드러났네요 80점맞았습니다 ㅜㅜ 작년9평에도 이런느낌안들었는데 어떤식으로공부해야 1회같은난이도에 멘붕안당하고차분히풀수있죠? 2회까지풀었는데 2회92점맞고 29 30번 시간모자라서 못풀고 채점하고다시푸니 29번만안풀렸고여 1회는 16 17 20 29 30 틀렸구요 14번부터 좀당황하기시작해서 16번부터 멘붕당했거든요. 이런약점들 놓치고가면 수능치고후회할거같아서요. 1회2회 확실히 피드백하고 남은회차풀어보려고합니다 답변부탁드려요^^

포카칩 2013-10-12 02:40:03

1회 같은 시험을 잘보려면 전체적인 체계를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전체적인 체계라 함은 증명과정 등을 꼼꼼히 보면서 흐름까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10010010050501 2013-10-04 12:12:15

a형 문제 푸는 도중에 맨날 헷갈리는것 있어서 질문합니다.
3회 17번 문제인데요.
네모 박스안에 식에 있고 (가)가 있잖아요?
근데 (가)가 시그마 안에 포함되어 있는건지 아니면 시그마는 (1-p)^x 까지만 포함되어 있는건지 헷갈리는데
그럴 때는 어떻게 구별해야 되는거에요? 물론 문제는 풀긴 했는데 맨날 이것 때문에 헷갈려서요.

포카칩 2013-10-04 18:38:10

시그마는 ()나 {}로 묶여있지 않은 한, 곱셈은 무조건 묶고 덧셈은 안묶는 것으로 약속합니다

유입한번도와줘요ㅠㅠ 2013-10-03 22:50:02

a형인데요. 난이도를 작년판과 견주면 어떻게 되나요?

포카칩 2013-10-04 18:37:43

약간은 더 쉬운거 같습니다

김남자 2013-10-03 20:57:17

B형3회30번문제말입니다
벡터를이용하지안고이면각과삼수선정리그리고정사영으로해결해도무방하나요?

포카칩 2013-10-04 18:37:38

네 상관없습니다

꾸마 2013-10-03 18:05:33

오늘 1회풀엇는데용 시간이많이없어서 이거 틀린거 오답하고 반복해서 꼼꼼히 보는게 나을까요 한번풀고 해설하고 그냥 이비에스보는게 나을까요? 참고로 전 2~3등급 왓다갓다하는 ㅜㅜ

포카칩 2013-10-04 18:38:27

복습은 철저히 해야겠지요?

GodDisposes 2013-10-03 17:13:51

2쇄 나오기전까지 기다리는것보다 그냥 1쇄 사서 수정하는게 낫겠죵???

포카칩 2013-10-04 18:38:42

네 그게 더 빠를겁니다 2쇄는 언제나올지 모릅니다

Yuria Choi 2013-10-03 12:54:42

a형 1회 22번에서 조건 더 필요하지 않나요? 모든항이 양수라든가... 공비 0일때 4항이 0이 되니까요..

포카칩 2013-10-04 18:39:30

ㅎㅎ 대단하네요 이런 오류는 사실 정말 수학을 꼼꼼히 공부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이미 반사적으로 문제를 풀고 있기 때문에 검토자들도 잘 찾지 못하는 오류입니다.. 차후에 정오표를 작성할 일이 생기면 한꺼번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야죠설의 2013-10-03 12:45:15

포카칩 b형 4회 29번 연역적 방법이요 정확한 풀이 필요할거같아요~~ 이문제 연역적방법으로 올려주심안될까요??

포백은내꺼다 2013-10-03 12:43:03

포카칩님 ㅠㅠ어린중생좀 살려주세요 A형 21번에 ㄷ 에서 t가 0보다작을땐 최솟값이왜 f(0) 이에요?? ㅠㅠ f(-2루트t)아니에요??ㅜ

포카칩 2013-10-04 18:33:17

조금 구체적으로 왜 그렇게 나왔는지 설명을 듣고 싶네요 ㅋㅋ

포백은내꺼다 2013-10-06 00:21:12

사차함수가 우함수니깐요 극솟값도두개잖아요 그런데 t가 양수일땐 극솟값에서 최소니까 t가 0이하일때도 국솟값에서최소가되는거아니에요?? 왜 0에서 최소인지이해가안되요 ㅠㅠ

브릿 2013-10-03 11:46:35

B형 1회 16번에서요. a가 6보다 크면 삼각형 개수는 1개인가요?

포카칩 2013-10-04 18:33:03

네 맞습니다

지나간다.. 2013-10-03 09:39:30

명제가 모순개념일 때 참임을 가정하고 참임을 보여도 되는 이유가 뭐죠?
AB=C이다 와 같은 명제는 참임을 가정하고 참임을 보여도되는건가요?

포카칩 2013-10-04 18:32:59


모순개념은 교집합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흑백 명암이 뚜렷하기 때문에) 명제가 참이면 명제의 역도 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도 모순개념인 문제는 참임을 가정하고 보일겁니다.

Young Jun SimSim Lee 2013-10-02 21:50:49

포카칩 b형 1회 20번 문제에서 점(a,1/4a^2)과 점(0,t) 사이의 거리공식이용해서 구한 식에서 미지수 a와 t에 관한 식에서 저는 a와 t중 어느 미지수에 대해서 미분해야 할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6월모의고사 30번 문제풀떄도 그랬었는데요 어떤 미지수를 미분해야 하는지의 어떻게 결정하는거죠? 답변부탁드립니다.ㅠ

포카칩 2013-10-04 18:37:10

해당 상황에서 변수와 상수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박영도 2013-10-02 21:39:26

포카칩 2회 20번에서요
해설지에 '직선을 포함하는 평면과 구의 중심사이의 거리는 직선과 구의 중심사이의 거리와 같거나 짧다'고 나와있는데요

평면이 직선을 포함하고 있다면 서로 같아야만 하는거 아닌가요? 어떻게 짧을수 있는거에요??

포카칩 2013-10-04 18:37:18

직선이 저 멀리 떨어져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수숫 2013-10-02 01:49:33

포카칩 b형 4회 29번 연역적 방법에 대한 풀이가 잘 떠오르지 않습니다...포카칩님...연역적 방법으로의 해설 부탁드립니다..

silly12 2013-10-01 22:45:26

qkrrlwnd@Msn.com 답지 잃어버렸는데 보내주세요.ㅜ

혼다 2013-10-01 17:56:18

수학B 4회 21번 lim(x->2){f-1/g+1}=f'(2) 질문합니다. 이때까지 수많은기출문제를 풀어왔고 사설모의고사,ebs연계교재를 풀어왔지만 분자가0으로 갈떄 분모가0으로 가지않는경우는 못본것 같아서요. ㅜㅜ분자가0으로 가면 분모도 무조건 0으로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해설에서 g(2)=-1 또는 f'(2)=0 이라고 했는데 저는 lim에서 로피탈을 써서 f'(2)/g'(2)=f'(2) 를 구했고 여기서 g'(2)=1 또는 f'(2)=0을 해서 어떻게어떻게 f(x)=(x-2)³+1을 구하긴 해서 풀긴풀었지만 // 분자가 0으로 갈때 분모가 0으로 안갈수도 있다는 게 수능에도 나올까요?? 수능에서도 일일이 0으로 안가는것까지 따져가면서 풀어야하는건지...?? +어차피 제풀이가 틀렸긴 하다만(분모가 0으로 가지 않으니까 로피탈을 쓸수없는거죠??)

포카칩 2013-10-02 15:57:37

네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 분자가 0으로 갈 때 분모가 0으로 가지 않는 경우를 못본게 아니라, 분모가 0으로 갈 때 분자가 0으로 갈수밖에 없는 경우만 보신거 같네요. 분자가 먼저 0으로가는 문제는 시중에 잘 없습니다.
로피탈은 분모가 0으로 가지 않기에 사용하기 힘든거 같네요

혼다 2013-10-01 16:46:34

수학B 5회21번 기하학적으로 풀어봤는데 이방법인건가요??

: 두 삼각형은 닮음이다. 점P를 원점으로 봤을때 θ만큼 회전한것이 되는데, 이때 삼각형BPC와 삼각형APD는 두 변의 길이가 같고, ∠BPC와
∠APC는 (θ+π/4)로 같으므로 합동이다. 즉 합동인 두 삼각형은 점P를 중심으로 π/4만큼 회전한것이 된다. 그러므로, 벡터BC와 벡터AD는 길이가 같고 π/4만큼 회전한것이 된다. 그리고 점P에서 선분BC와 선분AD에 수선의 발을 내렸을때 두 선분은 45˚회전한것이므로 선분이 이루는 각은 π/4가 된다 (벡터AD 내적 벡터BC)=lADl²cos45˚=18√2 -> lADl=6이다. 삼각형PBC에서 코사인제2법칙으로 cos(θ+π/4)를 구할수 있다.

포카칩 2013-10-02 15:57:42

정확합니다 ㅎㅎ

2easy 2013-10-01 12:32:55

포카칩님 수학영역의 비밀 댓글에 답변이 안달려서 여기 다시 질문드립니다. 반수생인데요 9월 3등급 ㅜ.ㅜ 7월부터시작해서 기출한번 돌리고 한석원 크리티컬포인트 하고, 지금은 ebs수능완성 푸는 중입니다. 실전연습이 급한것 같아 수능완성 끝나고 한석원 실전모의고사-포모 순으로 들어갈려고했는데 수완 풀면서 막히는게 꽤 있어서 아직 뭔가 부족하단 느낌도 드네요. 기출을 한번 더 봐야 할것 같은... 한번 빠르게 보는게 좋을까요? 수비는 순수 기출로 구성되어 있는건가요? 빠르게 본다면 보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포카칩 2013-10-02 15:57:57

집중적으로만 보시면 수능날까지 1회독 이상 볼 수 있다고 봅니다

dinggu 2013-10-01 10:22:44

여기서 저번에 돌아다니다가 여분 모의고사 2개 주소랑 같이 올려 놨던데 찾을수가 없네요 ㅠㅠ
주소좀 다시 보내주실수 있나요?

dinggu 2013-10-01 10:23:11
포카칩 2013-10-02 15:58:33
infinite repeat 2013-09-30 22:48:58

ㄷㅐ박 ㅋㅋ 포모 처음인데 느낌이 평가원풀때 어려움과 비슷해서 놀랐어요;;; 타 모의고사와 진짜 차별화됬네요 대학생 신분의 이런 퀄을 만들어내시다니 대단하십니다. 공부 열심히 할께요

포카칩 2013-10-02 15:59:09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셔서 수능날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포카칩 2013-09-30 20:53:58

===================================================
파본 연락처 (특정 시험지가 없는경우 / 한회차가 2개들어있는경우 등)

문의전화 - 070 4353 3537

평일 오전 9시 30분 ~ 오후 6시 30분

===================================================

쇼콜라동동 2013-09-30 18:02:40

a형 3,4회 답안지를 잃어버렸는데
3,4회 답안지만 메일로 보내주실수 있으신가요

쇼콜라동동 2013-09-30 18:07:08

메일은 todkaz@naver.com 입니다

10010010050501 2013-09-30 10:34:47

질문이요. a형 2회 21번인데요. (가) 조건의 뜻이 x의 값은 오로지 -1,1 만 존재한다는 것인가요 아니면 그럴수도 있고 다른 근 x는 따로 존재할 수도 있다는 뜻인가요?

포카칩 2013-09-30 14:22:45

f(x)=x(x-1)(x+1)일 때,
f(x)=0을 만족시키는 x는 -1, 1이다
이 명제는 거짓입니다. 무슨뜻인지 아시겠지요? 당연히 전자로 해석해야 합니다.

혼다 2013-09-29 17:41:04

b형 2회 28번 a1=1,b7=3일때, 는 '2<d(공차)<=3 일때,'라는 뜻으로 해석했습니다.
그리고 ak=1+(k-1)d 로 19/k < d <=19/(k-1) 이 됩니다. 그렇다면 k=8,9일때는 확실하게 포함되고,
k=7,10일때는 걸치게됩니다. 그래서 전 8+9=17을 tnghks0504님과 같은 답을 적었습니다만

뭐가 잘못된건가요? 혹시 b20의 값이 될수있는 모든자연수의값을 구하라고했는데 여기서 b20=k가맞는거죠?

그냥단지 걸치기만해도 된다면 납득이 갑니다만 왜 걸치기만 해도 답이 되는건지 설명해주세요. 답지해설은 부족해요 ㅜㅜ. 제풀이방법에 오류를 잡아주세요.

포카칩 2013-09-30 20:07:46

http://cry4you.net/?module=file&act=procFileDownload&file_srl=2587187&sid=65859c3724f63ee9160d2432bd121de0

참고 바랍니다
걸친다는 개념보다는 그냥 그런 수열이 '존재'만 하면 됩니다 즉 문제에 만족하는 조건이 성립하기만 하면 되요

혼다 2013-10-01 16:28:37

감사합니다. 정말 완벽하게 이해했습니다 ㅜㅜ 가입까지해서봤네요/그나저나 글씨를 참 잘쓰시네요 ㅋㅋ

궁디에종기남 2013-09-29 16:40:04

밑에 5회 21번질문한 학생입니다.
제가틀린이유가 2세타의 범위때문인것같은데요 [양변제곱시 나오는 sin2세타]
2세타가 꼭 2사분면 그러니깐 2/파이~파이 까지의 범위라는 보장은 없지않나요??

포카칩 2013-09-30 20:08:14

0~파이에있으면 됩니다

tnghks0504 2013-09-29 14:30:18

2회 28번에서
공차가 2초과 3이하 ...(&)라는 거는 찾았습니다
그 다음 ak <= 20 < ak+1 에서
ak = 1+(k-1)d로 바꾸면

19/k < d <= 19/(k-1) ...(*)이 되거든요

그래서 (*)가 (&)에 포함되도록 했더니 k가 7.333333~9.5가 나오거든요
그래서 8+9=17 했는데... 이렇게하면 무슨오류가있는건지;;
-----------------------------------------------------------------
d의 구간이 2~3에 포함되는게 아니라 조금만 걸쳐도 되는데
포함되야한다고 생각한데 오류가 있었네요;;ㅎㅎ

Nips 2013-09-28 19:57:52

1회의 1등급컷은 어떻게 나왔나요?오프라인 시험친 사람들이 거의다 중상위권인가요?

포카칩 2013-09-30 20:08:47

응시자의 40% 이상이 1컷 부근이였습니다

등급컷은 6월 평가원과 작년 수능 점수를 모두 수집하여 통계처리 하였습니다 (6평 약간 패널티)

해제집 2013-09-28 11:41:05

a형 2회 21번에서 x값이 -1,0,1을 갖는 기함수도 가 나 조건 만족하니까 x값이 -1과 중근 1을 가진 식만 만족하려면 조건이 하나 더 필요한거 아닌가요?

포카칩 2013-09-30 20:09:48

아닙니다

f(x)=0을 만족시키는 x의 값은 -1, 1이다

라는 뜻은 -1, 1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ㄱㄴㄷ 문제를 풀 때 많이 접해봤을 상황이라 보여집니다.

Cleverley 2013-09-27 22:35:38

a형 92/100/100
4회5회 둘중 하나 시험 전전날에 풀려고 남겨놓을거거든여. 둘중 쉬운 회가 뭔가요?? 쉬운거를 나중에 풀어서 자신감 높이고 가려구요 ㅋㅋ
문제 짱이에요!!! 아 근데 제가 반수하느라 ebs를 못봤어요.. 그나마 자신있는 과목이 수학인데 ebs 풀어봐야할까요?? 올해 6/9 100점이에요

Cleverley 2013-09-29 12:20:27

헉 3회가 아니라 1회2회4회 풀었네요
3회 5회중에 쉬운것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각 회별로 등급컷까지는 아니더라도 회별 상대적 난이도가 있을텐데 그런거 알려주실수 있나요?

포카칩 2013-09-30 20:09:21

아마 5회가 쉬울 것입니다
회별 난이도는 아무래도 1회와 3회가 가장 난이도가 높을 것 같네요

APEC 2013-09-27 20:55:31

1회 16번인가 삼각형 에서 코사인법칙으로 판별식써서 풀어도 엄밀한 풀이인가요?

포카칩 2013-09-30 20:10:01

네 문제없습니다 ㅎㅎ

이해도 2013-09-27 16:27:33

A형포모2회푼학생입니다. 지금까지는 1,2회 한개씩틀렷지만 평가원에 근접하게 출제하셧고 일반적으로 학생들이풀기에 쉬운건쉽고
좀난이도있는것은 평가원보다1~2문제 더넣은 좋은문제집이라생각합니다.
허나 해설을보다보니 해설지는 약간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인거같습니다. 문제의질을논하는것이아니라 해설에서 예를보자면 1회29번,
2회 증명문제같은것을보자면 증명과정과 일반문제과정의생략이 너무많은거같습니다. 제생각에 2등급에준하는 학생이면 이해할수있지만 그이하학생이라면 이해하기힘들거같습니다. 다좋은데 해설이약간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포카칩 2013-09-30 20:11:21

죄송합니다 해설지를 쓰는 능력은 조금 부족한가 봅니다 ㅜㅜ 지면해설은 어느정도 한계가 있기도 하고, 해설보다는 문제출제에 더 많은 투자를 하다보니 보통 해설지가 문제에 비해 실망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르비 클래스에서는 해설강의를 진행합니다 1회는 무료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ㅎㅎ 2013-09-27 16:07:24

2회 29번에서 각A1PQ와 각A2A3P가 같은 이유가 각A1QP가 직각이고, 각A2가 직각이라서 그렇다는게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요.ㅠㅠ

포카칩 2013-09-30 20:11:58

선분 A2A3의 사인값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외한 부분을 고려하여 점 P를 잡았습니다.
만약 이렇게 푸는것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선분 A2A3와 선분 A1A4를 각각 연장해서 교점을 만들면 직각삼각형이 됩니다.

산뜻산뜻해 2013-09-27 06:34:47

포카칩 선생님^^ 방금 친구들과 yes24에서 단체로 주문했어요^^!
훌륭한 문제 감사히 잘 풀겠습니다^^

그리구 혹시 올해도 직모를 출제 하시는지요? :)

포카칩 2013-09-27 11:37:00

감사합니다 ㅎㅎ 올해 직전모의고사는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1. 1
  2. 2
  3. 3
  4.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