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무죄 2017 (생명과학1) 유전은 죄가없다 - 네 문제를 위한 단 한 권의 수험서 문강호 (생강) 지음
책소개

네 문제를 위한 단 한 권의 수험서!

생명과학I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흔히 말하는 킬러 문제인 유전 4문제를 풀어내야 합니다. 하지만 '믿고 쓰는 5번'과 같은 단순한 확률 싸움에 내 점수를 맡겨서는 안 되고, 탄탄한 실력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빠르게 풀어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러한 4문제를 확실히 풀기 위한 책입니다. 


과하지만 과하지 않은!

100점을 받기 위해서는 120점, 150점을 목표로 공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문제의 난이도는 대부분 실제 예상되는 난이도보단 어렵습니다. 하지만 현실감이 떨어질 정도로 과하지는 않게 만들었습니다.


예상 문제를 통한 수능 적중이 아닙니다!

나올 법한 문제들을 적중시키는 것이 아닌 수험생이 어떠한 문제를 마주하더라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만들었습니다. 같은 정보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수험생들을 낯설게 할 수 있는 유전 단원의 특성상, 나올 법한 유형의 문제만을 풀고 시험장에 가겠다는 생각은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흔히 말하는 ‘고난도 고품질 문제 양치기’를 통해 기본적인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책입니다.


검토진

검토

정성진 (동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조민재 (울산대학교 의예과)

박정현 (가톨릭대학교 의예과)

김우호 (원광대학교 한의예과)

황재희 (단국대학교 의예과)

권오재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김준성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김선중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이준원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열

김현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남경석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저자소개

저자 

문강호 (오르비 닉네임 : 생강)

수험시절에 생명과학1을 공부하며 최상위권이 되기 위해선 반드시 유전을 정복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으나 기출문제를 제외하고는 실질적으로 크게 도움이 될만한 유전 문제집이 없다는 것이 안타까워서 직접 책을 쓰게 되었다.

- 2015년 생강 직전 모의평가 1, 2회 무료배포 

목차

1. 가계도

2. 비분리

3. 멘델의 법칙

4. 유전자형

5. 부록 (2004~2016학년도 기출)


서평

황재희

제가 생1을 공부할 때는 유전을 오로지 기출, 기출, 기출로만 신유형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평가원, 수능에 신유형이 나오면 시간을 잡아먹히는 경험을 많이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금, 여러분에게는 수능의 타임어택이라는 공격에 대비할 수 있는 유전무죄라는 방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 저자의 피땀과 시간이 들어간 문제들을 모두 통달하게 되면, 확실히 시험장에서는 신유형이라도 접근하기 수월해질 것임을 확신합니다.


박정현

유전무죄가 드디어 나오네요. 저자 생강님 축하드립니다. 표지에 신경을 많이 쓴 만큼 내용에도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아쉽게도 아재드립은 없으니 참고하세요. 기출을 본 이후에, 유전무죄의 자세한 해설을 통해 생강님의 사고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유전무죄로 열심히 공부해서 (수많은 밤을 새며 건강해지신) 생강 아재의 노하우가 여러분에게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정성진

다양한 자료제시를 위해 작게는 일반생물학 교재들, 더 나아가서는 교과서 구석이나 학술지, 최신 논문까지 참고하면서 교육과정 위배는 철저하게 커트를 했을 정도로 정성스럽게 준비된, 참신하면서도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문제들이 첫 번째 도움장치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총 70문제들로 구성된 자작 문제들은 학습자들이 다양한 상황에서도 추론 할 수 있는 연습기회들이 되며, 스스로 사고력을 키워나가도록 돕는 조력자가 됩니다.

두 번째 도움장치라면 논리적 서술을 통해 학습자들의 이해를 도와주고, 다양한 추론 도구를 학습하게 하여 수험생들이 시험장에서 어떤 문제가 있더라도 신속하고 올바른 추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해설이 있습니다. 해설에서 단순히 왜 틀렸을지만 살펴보고 가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통해 어떻게 사고하고 추론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해설을 읽어나가고 주어진 도구들을 학습한다면, 두 배 이상으로 얻어가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 도움장치라면 부록으로 제공된 기출문제들로서, 앞에서 배웠던 추론 도구들을 기출문제에 적용해보고 익혀가면서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유전무죄를 검토하면서, 검토자였던 저 역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시된 추론 도구들을 보며 깨닫는 동시에 감탄하고, 해설 군데군데 세세한 부분까지 도구를 제시해주는 친절함을 보면서, 감동받았을 정도로 유전무죄에는 수많은 정성이 들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학습자 분들 역시 이 유전무죄를 통해 생명과학1 학습에 필요한 추론능력과 사고력을 얻어갈 수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1등급 또는 백분위 100’ 또한 얻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김우호

처음 이 책의 검토를 맡아 문제를 보았을 때 느낀 것은, 문제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물론 기출에도 어렵고 복잡한 문제들이 많지만 수회 반복하여 푸는 문제들이라 풀이가 외워질 수 밖에 없는데, 그런 전국의 수험생들에게 새로우면서 기출보다 어려운 유전무죄의 문제들을 추천해주고 싶다. 16 수능같은 유전문제들이 나오거나 어쩌면 더 어려울 17 수능을 위해 이런 문제들을 통한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이준원

생강 n제를 풀면서 처음 들었던 생각은 대단하다는 것입니다. 시중에서 거의 최초로 유전만 모아놓은 문제집을 냈다는 것과 문제의 질, 해설까지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저자의 필명인 '생강'처럼 쓰지만 몸에 좋은 문제집이 탄생한 것 같네요. 이런 문제집을 풀 수 있는 수험생들이 부럽기도 하고, 검토에 참여했다는 사실이 뿌듯합니다. 모두 유전무죄와 함께 원하는 바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조민재

생강님이 정말 열심히 만드시고 많은 분이 기대하신 유전무죄! 그리고 이 책은 절대로 여러분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책을 검토하면서 느낀 것이 검토과정 자체가 매우 체계적이고 대충대충 할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정말 검토 열심히 했고 단순 오타를 제외한다면 문제의 오류는 없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일단 이 책의 장점은 3가지 정도가 있는데 가장 먼저 이 책은 정말 유전의 최고난이도를 맛볼 수 있습니다. 시중에 널린 짜증 나고 더러운 유전문제가 아닌 생강님이 하나하나 정성 들여 만든 고급스러운 문제들입니다. 문제 하나하나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많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친절한 해설! 해설 자체가 매우 '수험생의 사고과정'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고 나서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들을 생강님이 적어놓으셨기 때문에 해설에 있어서도 많을 것을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전무죄는 적당히를 모릅니다. 가장 최신의 트랜드에 맞춰 내가 경험할 수 있는 극한을 볼 것입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수능장에서 겪을 수 있는 당황감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유전무죄는 정말 사랑입니다!


김선중

생소함과 익숙함이 공존하는 문제들로 이루어졌다. 기출을 열심히 공부했던 수험생이라면 분명히 익숙한 문제 형식임에도 불구하고, 기출문제와는 사뭇 다른 점이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문제가 안 풀린다고 좌절하지 말고 기출문제와 판박이식의 변형문제에만 갇혀 있던 사고를 넓히는 도구로 사용하면 훌륭한 학습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김준성

생명과학1의 킬러단원 유전을 정복하는데 필수인 문제집.  유.전.무.죄 (2017수능 스포주의)


권오재

생명과학1을 보면 항상 발목을 잡히는 것이 유전학부분 일 것이다. 과학탐구영역으로 생명과학1을 선택한 학생이라면 시험지 맨 마지막 페이지를 붙잡고 한숨 쉬어본 경험이 한 두 번쯤은 있을 것이다. 항상 공부해도 부족한 느낌을 없앨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유전 부분이다. 생명과학에서는 소위 변별력 있는 문제(킬러문제)가 주로 유전에서 출제되기에 마지막 페이지에서 당황하느냐 웃음 짓느냐는 유전을 잡았는가의 여부에 의해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출제자의 기막힌 아이디어와 가장 수능스러운 문제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이 책의 한 문항 한 문항에 담겨있기에 유전공부에 대한 갈급한 마음이 있던 수험생입장에서는 마른 가뭄에 단비 같은 존재일 것이다. 이 책은 단연코 대한민국에서 출판된 생명과학1 문제집 중 유전부분에 관해서는 출제진의 생각을 가장 잘 간파한 교재가 아닐 듯 싶다. 문항이 창조적이면서도 ‘개념의 이해도 측정 및 추론능력 평가’에 초점을 맞춘 수능의 본질에 접근했다는 생각이 들기에 평가원 출제진들이 이 책을 본다면 살짝 당황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할 정도이다.

아무쪼록 이 책이 생명과학1 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유전이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이 되도록 해주는 촉매제가 되기를 바란다.

부교재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마마무무 2017-06-05 16:08:03

58번 조건4해설에서 ㄹ을 자가가교배하였더니 황생종자만 태어났으므로 유전자형이 ee라 하셨는데

문제에서 녹색이 태어난걸 언급 안하고 황색이 태어난거만 언급한걸수도 있기때문에

황색의 종자만 태어났다고 하는건 비약아닐까요??

문제 너무 좋고 잘풀고 있습니다 작년에 시간없다고 안풀었던게 후회되네요ㅋㅋ

?????????????????? 2017-05-02 23:48:19

개정버전은 5월쯤 나오나요?!?!

우직한정시파이터 2016-12-10 15:30:50

2018버전도 나오나요?

생 강 2016-12-10 17:20:14

넵 개정버전이 나옵니다

somm 2016-12-09 18:49:17

개정판 언제나올까요..?

생 강 2016-12-10 17:19:49

넉넉히 잡아서 6월 한달 전에는 나올겁니다
검토일정이 3월 중에 마무리되는 것으로 잡혀있습니다

진리 탐구 2016-10-27 17:26:30

이 책에 대한 정오표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생 강 2016-10-28 00:15:03

해당 페이지의 부교재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angamo 2016-10-24 00:16:18

빠른 정답(?) 부분에서 Chapter 5 부록 답 중에서 160번 답이 4번 인데 2번으로 되어 있네요

생 강 2016-10-25 20:31:02

감사합니다!

5eEtgqY8DBHn3O 2016-10-16 23:51:06

40번 'H와 t의 상대량을 나타낸 것이다'를 'H와 T*의 상대량을 나타낸 것이다'로 바꾸는게 맞지 않나요?

생 강 2016-10-19 22:55:43

네 맞습니다 오타인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VR7Pxw8BoSbXqO 2016-10-15 19:39:08

7번 해설에서 2-1 설명에서요 '1의 아들이 B형이기 위해서는' 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 표현이 맞지 않는 것 같아요...

생 강 2016-10-16 16:07:16

1의 아들이 B형이기 위해서는 이라는 표현은 없습니다.
단순히 아닌거 같아요가 아니라 어떻기 때문에 이게 아니라 이거인 것 같아요와 같이 써주셔야
질문의 의도에 맞게 답변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문의는

카카오톡 옐로우아이디 : 생강유전무죄
e-mail : moonginger7210@gmail.com
으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Nrbis 2016-10-12 10:01:43

13번의 ㄷ 해설에 왜 성염색체수의 합이 2인 경우만 세서 4가지가 총 갯수인거죠?
왜 성염색체의 수의 합이 0개인 경우와 3개인 경우는 배제가 된것이죠?

생 강 2016-10-13 15:19:19

일단 정확히 어떤 의도의 질문인지 파악하기가 힘들지만
제가 이해한 것이 맞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이상한게 맞다 싶으시면 좀 더 자세히 쓰셔서
(예를 들면 '이럴 수도 있으니 혹은 이건 이거니까 이건 이렇게 돼야 맞지 않느냐'와 같이요)

카카오톡 옐로우아이디 : 생강유전무죄
e-mail : moonginger7210@gmail.com
으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할머니 2016-10-07 17:41:58

16번에서 ㄷ형질에 대한 정보가 가계도에 아무것도 표현되어 있지 않은데 모두 정상형질이라서 표현이 안된것인지 애초에 표현을 하지 않은 것인지 어떻게 구별해야하줘??

생 강 2016-10-07 22:32:34

일단 문제는 없으며
문제를 한번더 찬찬히 읽어보시거나

카카오톡 옐로우아이디 : 생강유전무죄
e-mail : moonginger7210@gmail.com
으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na kyeong kim 2016-10-06 20:08:28

60번 문제해설에서 P1에서 A,a와 D,d가 상반연관되어 있다고 나와있는데, 그러면 ㄷ보기 해설에서 P1을 자가교배하여 얻은 자손ㄱ이 AD혹은 ad를 물려받는게 아니라 Ad혹은 aD를 물려받아야 되는거 아닌가요?

생 강 2016-10-07 22:30:35

moonginger7210@gmail.com으로 메일 보내주시면 정오표 보내드리겠습니다.

질문은
카카오톡 옐로우아이디 : 생강유전무죄
혹은 위의 메일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서서구구 2016-10-06 19:38:17

그 정오표 고치기 전에 확인하고 싶어서 그러는데 1,2,3, 쇄 구분은 책 내에서 어디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인가요? ㅎㅎ 저는 오류가 있든 말든 이런 문제를 만들어주신것 언제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열심히 풀고 꼭 9평성적 유지해서 50점 쟁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생 강 2016-10-07 22:28:10

일단 1,2쇄와 3쇄의 구분은 1번문제 가계도 그림에 동그라미ㄱ으로 되어있는지 A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전자면 3쇄입니다

킬녕 2016-10-18 15:48:58

그 뒤에 바코드 부분에 쥰내쪼꼬맣게 써있음

꿈을갖자 2016-10-05 00:17:15

40번 문제 해설에서 '(가)에서 비분리가 1회만 일어났으므로 만약 ㄷ가 c가 d라면 비분리가 2회 일어나야 하므로 모순이다'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ㅠㅠ 왜 비분리가 2회일어나야하므로 모순인가요??

생 강 2016-10-06 00:44:08

H와 T는 독립인데 ㄷ가 c나 d라면 H와 T 두군데서 모두 비분리가 일어나야 dna상대량이 2, 0이 될 수 있습니다

뀨름열매 2016-10-04 16:57:56

20번 4번째 조건을 유전병 ㄱ ㄴ에 관한 생식세포의 유전자형의 가짓수는 같다 라고 조건이 추가되어야 될 것같습니다.
이 조건이 안들어가니 제가 풀때 자연히 xy염색체와 함께 생각하게 되고 나머지 상염색에 관해서도 함께생각되더군요

생 강 2016-10-06 00:46:21

기출에서 보면 일반적으로 문제에서 언급이 된 형질에 한정해서 나와있더라고요
만약 열매모양이라고 하면 보기에서 물을 때도 열매모양에 관해서만요
형질이 두가지 이상인데 둘 중 하나만을 지칭하려 할때는 ~에 대한 표현형과 같이 언급이 있고요
의견감사합니다.

정시고사국 2016-10-02 22:23:36

추석지나고샀는데도 오탈다 하나도 안고쳐져있네 개빡치게

KXwHkUnSQWPhuF 2016-10-01 21:23:39

지금 여기서사면 3쇄가오나요? ?

생 강 2016-10-04 01:14:44

그 부분은 저도 잘 모릅니다

한양의대가고싶다 2016-09-30 23:05:46

1쇄 예약 구매로 산사람인데요 오늘 풀라고 정오표 보고 수정하다가 책 중간에 사소한 파손 발견 됬는데 교환 되나요? 앞에는 10문제 정도 풀었는데...

생 강 2016-10-01 01:04:01

책파손은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한국외대아랍어공학과 2016-09-30 00:15:44

3쇄나오나요?

생 강 2016-09-30 23:15:38

나온지는 좀 된걸로 아는데 실제로 가지고 계신분도 봤으나 어디서 구매해야 3쇄가 배송되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뀨름열매 2016-09-29 17:11:33

18번 질문 드립니다,
ㄴ 보기가 질문으로 주어지는게ㅡ아니라 조건으로 주어져야 하지 않나요? 유전병 (가)가 여성에겐 열성 남성에겐 우성 상염색체 유전이라 생각하고도(종성유전) 가계도 및 조건이 성립합니다.

생 강 2016-09-30 23:15:09

교과 외를 단독으로 고려하지는 않았는데 우열 관계는 분명하며 변하지 않는다.로 풀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문제를 종성유전까지도 생각하셨기에 정말 혹시나해서 드리는 말씀인데 평가원 시험에서 별도의 종성 언급이 없을 경우에 절대 떠올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뀨름열매 2016-10-01 15:48:06

아 종성 유전이 교과 외군요 기출에서 몇번 본거같아서 그냥 떠올랐네요 감사합니다.

안될게뭐있어? 2016-09-28 22:15:06

카톡이 없어서 댓글로 질문드립니다.

1. 44번 문제에 "서로 다른 상염색체에서 유전된다"라는 문항은 일부러 기재하지 않은건가요?
즉, 상염색체 유전인지 성염색체 유전인지 직접 판단하는 것까지 문제 출제 의도에 담아둔건가요?

2. 65번 문항의 P1의 ㄱ형질이 동형일 경우 성립할수 없다는걸 증명하려고 A4 한바닥을 썼는데...(이형일 경우 성립한다는건 당연히 인지하고 있었고) 제가 못 보고 지나간 부분이 있나요?

생 강 2016-09-30 23:12:20

1. 판별은 가능하지만 그렇게까지 판단하진 않아도 될듯 합니다. 의도에 담아두진 않았습니다.

2. P1의 유전자형은 결국 이슈가 없었는데 동형교배와 이형교배가 모두 가능합니다. 해설의 P1을 2세대의 부모로 보시면 됩니다.

필승수학 2016-09-22 17:16:16

1쇄 샀는데 하나도 펜 안 썼고, 책 그대로인 상태인데 3쇄로 교환되나요?

생 강 2016-09-23 11:46:06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예비연의학도 2016-09-20 01:48:39

안녕하세요. 구매예정자인데요. 3쇄 배송되길 기다리려다가 더이상 기다릴 시간이 없을것 같아서요. 혹시 지금주문하면 3쇄 받을 수있을까요?
3쇄는 오류 완전히 수정된건가요?

생 강 2016-09-21 17:19:49

3쇄를 가지고 계신 분도 계시는데 제가 최근에 교보에서 산 책은 2쇄였어서 저도 확실하게는 알지 못합니다

uZfwiSmDVajKlN 2016-09-19 23:24:43

25번정오사항에 대해서 ㄴ에서 성염색체에서.. 를 가에서 성염색체...로 고치는건가요 아님 문제에서 가에서 염색체 비분리가.. 를 가에서 성염색체 비분리가.. 로 바꾸는건가요?

정오표 수정하실때 몇일에 무엇을 추가하셨는지도 간단하게 표시해주실수 없나요?? 오늘 다시보니까 기존에 프린트해두었던거랑 달라진게 뭔지 몰라서 좀 헤매서요..

생 강 2016-09-20 22:05:54

보기 ㄴ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말씀해주신 부분은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kangamo 2016-09-19 23:13:05

문제 20번 해설에 보면 "3-1. 부모의 결정-d의 유전자형이aaBb일 경우. (모순)" 에서 d 가 아니라 c 아닌가요?

생 강 2016-09-21 17:17:40

옐로우아이디:생강유전무죄
e-mail:moonginger7210@gmail.com
으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상은 없습니다.

미래의음유시인 2016-09-18 11:19:19

16번 3번여성이 대체왜 유전병㉢ 에대해서 Dd인지 모르겠네요

생 강 2016-09-18 14:05:47

옐로우아이디:생강유전무죄
e-mail:moonginger7210@gmail.com
으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상은 없습니다

617tlnMTdpUeCb 2016-09-17 16:36:39

하나하나 고치고 있으려니 ㅈ같네진짜...

생 강 2016-09-18 14:04:55

정말 죄송합니다

moon121 2016-09-17 00:05:28

정오표 어디에 잇0ㅆ나요??

생 강 2016-09-18 14:04:46

부교재란에 있습니다

닉이미나즈 2016-09-13 17:25:16

정오표 문제와 해설 분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 강 2016-09-18 14:03:51

학습에 불편을드려 죄송합니다

으이사 2016-09-13 14:17:48

오타가 너무 많네요 환불하고 싶습니다 개봉했는데 환불가능한가요?

생 강 2016-09-18 14:03:18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0FImshrU9W7f6X 2016-09-13 00:33:59

이럴꺼면 검토자를 쓰지마세요...이건 너무 하잖아요 문제 퀄리티를 떠나서 제대로 준비를 하시고 판매를하셔야죠

생 강 2016-09-18 14:06:03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Alin 2016-09-11 20:13:23

3쇄에는 오탈자가 다 고쳐서 나오는 건가요?
언제쯤 주문해야 3쇄를 받을 수 있을까요?

생 강 2016-09-11 22:23:00

정확한 날짜는 저도 알 수 없습니다

Alin 2016-09-12 00:13:42

오탈자는 다 고쳐서 나오는 거죠?

좋지아니한가 2016-09-11 19:45:36

15번 16번 해설을 다 읽어봤는데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15번 ㄷ선지의 해설을 보면 O형이 태어나기 위해서 구성원 7이 O형이어야 하고 그 확률은 1/2이라고 써있는데요,
구성원 7이 O형일 확률이 1/2일 이유가 없는 것 같네요.
설마 그럴리 없겠지만 혹시 3-2해설에서 두 가지 경우가 있어 그 중 하나일 확률이 1/2이라고 생각하신거라면,
근원사건의 확률이 같다는 것을 알 수 없기 때문에 1/2일 이유가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16번에서는 ㄷ선지의 해설 마지막 문단의 (구성원3이~한다.)를 보면 3이 ㄷ형질에 대해 정상이라고 써있는데 문제에는 그런 조건이 없네요.
가계도도 ㄱ형질과 ㄴ형질만 나와있고요.

좋지아니한가 2016-09-13 07:21:27

이메일로 문의 달라하셔서 굳이 다시 보냈는데 답은 언제 주시나요?

생 강 2016-09-13 14:30:10

moonginger7210@gmail.com으로 내용 복사해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좋지아니한가 2016-09-13 14:57:27

지금 막 다시 메일 보냈습니다. 계속 메일 확인하게 되니 빠른 답변 부탁합니다

hWO2L0bYlc6Tzt 2016-09-11 17:32:12

표지 앞쪽에 네 문제를 위한 단 한권의 수험서라고 적혀있는데, 네 문제 빼고 전부 오류가 있어서 이런 이름을 붙이신 건가요?

생 강 2016-09-11 18:11:36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DAILIES 2016-09-11 16:16:15

역시 눈알국은 믿거1 진리의 법칙

아아 1쇄구매했는데 이거 정오표 고치다가 시간낭비하고 그렇다고 안풀자니 돈 아깝고

1쇄분들을 위해서 3쇄본을 보내주실수 있는 저자가 되었으면 하네요.

사소한 오탈자가 아닌... 이건 무슨 지뢰찾기 게임하는중..

생 강 2016-09-11 18:11:50

학습에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하늘777 2016-09-11 13:47:23

감사합니다 생강님!!!!!생각을 많이 할 수 있게끔 좋은 문제가 너무 많네요ㅎㅎ 한문제 한문제 푸는데 시간은 많이 걸리긴 하지만 그만큼 실력이 향상되고 있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모의고사도 출판해주시면 좋을 것 같은 데 계획 있으신가요??ㅎㅎ

생 강 2016-09-11 18:12:23

감사하고 또 죄송합니다
모의고사는 수능 직전 무료 시행만 계획 중이고 올해는 출판 계획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54iyhvKrA3mklH 2016-09-10 20:41:44

고치기 극혐이네;

생 강 2016-09-10 21:45:12

학습에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고요한별 2016-09-10 18:07:11

생강님! 안녕하세요.
유전무죄를 풀다가 생강님의 논리를 적용하니 부록에서 풀리지 않는 기출 문항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유전무죄 본문 20p에 보면, 색맹이라고 해도 X염색체 열성 유전이라고 판단하면 '절대' 안된다고 적혀져 있더라고요.
그리고 생강님이 다신 댓글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더라고요.

'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서 틀린 보기에 대해 안좋게 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몇자 더 끄적여보면..
확실히 평가원 스타일의 보기는 아닙니다..만 이 책이 n제이고.. (실모였으면 절대 안넣얼을 겁니다) 평가원 문제 저격하겠다는 것도 아니며 생각좀 많이 하자는 것인데 앞의 문제도 그렇고 이런 식으로 케이스 열어두고 판단하라하는 것은 문제를 제대로 풀었을 때, 그리고 제대로 알고 있을 경우에만 확신을 갖고 맞다 틀리다는 판단이 가능하며 대충 상황만 맞춰 풀었거나 제대로 알고 있는 개념이 아니면 어 이거 왜이러지 하며 본인의 선택에 확신을 갖지 못합니다. 그리고 또 보기에서 생각을 다양하게 시키기에 최고의 보기라 생각됩니다.'

이 댓글을 요약하면, 알 수 없으면 무조건 틀리다고 봐야되는 거라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이 두가지 논리를 바탕으로 유전무죄 60p 52번 2007학년도 4월 교육청 문항을 보면,
가계도를 바탕으로 색맹이 열성 유전이라는 것까지는 추론 가능하나 반성유전인지 상염색체 유전인지는 추론이 불가능합니다.

발문에서는 성염색체 유전의 배열을 묻고 있는데요..

색맹이 성염색체인지 상염색체인지 알 수 없기에 1번~5번 선택지가 전부 알 수 없기에 틀린 선지가 되어야 할 것 같아요 ㅠㅠ
어떻게 해야할지 잘 이해가 안 가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생 강 2016-09-10 18:14:24

거기만 읽으시면 안됩니다 ㅜㅜ
재진술?처럼 앞에서 말했듯이 ~이렇게 서술이 되어있는데
맨앞의 책의 활용법과 연계해서 읽으셨어야 해요
절대 안되는게 아니라 이 책은 답맞추려고 푸는게 아니라 공부하려고 푸는거니 그러지 말아라 그리고 그렇게 안해도 되게끔 문제를 설계해놨다는 것입니다
색맹은 교과서에도 반성열성이라 되어 있으며 이전 기출에서도 색맹만 던져놓고 성염색체유전인지 물어본 것들이 있습니다

고요한별 2016-09-10 19:32:06

절대 안 된다고 본문에 쓰여 있기에 기출을 풀 때도 당연히 그렇게 해야하는 줄 알았네요 ㅠㅠ
생강님의 말씀은 그러면 기출을 풀 때는 유전무죄를 풀 때의 논리를 사용하면 안 된다는 말씀이신가요?

생 강 2016-09-10 21:46:30

문맥을 보면 시험을 칠 때는 몰라도 이 책을 공부할 때는 그러지 않아도 단서를 통해 논리적으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평가원 시험에서는 색맹이면 열성반성과 같은 정보를 쓰셔도 무방합니다 분명히 교과서에 명시되어있는 내용이에요

고요한별 2016-09-10 23:14:44

아 그러면 시험을 볼 때는 필요하지 않은 논리 추론 과정이지만, 학습할때는 그런 과정도 해보는게 공부 과정에서는 좋다는 거겠군요! 감사합니다!

wkdrl7743511 2016-09-10 16:34:12

한문제푸는데 시간은어느정도로 목표하는게 맞나요? 안정적인 만점을받을정도가되려면

생 강 2016-09-10 18:22:24

권장시간은 없습니다 최대한 빠르게가 권장 시간입니다..

kkmbng 2016-09-10 13:10:00

생강님생강님! 그 2번문제에서요 유전병ㄱ이 성별에 따른 유전형질 발현 비율이 같기때문에 틀린건가요? 해설은 고쳐져 있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생 강 2016-09-10 15:06:39

네 해설에는 문제가 없고 원래 보기를 이해를 잘 못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좀 더 명확한 의미를 갖게끔 하고자 보기를 고친것이고 바뀐 보기의 의미는 두 형질 모두 성별에따른 발현비율이 다르다는 것인데 이는 성염색체에서는 다르고 상염색체에서는 같습니다

오한민 2016-09-09 22:38:47

반품 요청을 거절한다는 건 뭡니까

생 강 2016-09-10 00:24:25

무슨 말씀이신가요?

617tlnMTdpUeCb 2016-09-09 22:03:42

웬만하면 오타가 대부분 발견된 상태로 풀고싶은데요, 지금 어느정도 됐을까요

생 강 2016-09-09 22:14:25

재검토를 끝내야 확답을 드릴 수 있겠지만 사소한 오타를 제외한 것들은 대부분 잡혔다고 보여집니다 죄송합니다

아르파 2016-09-09 21:44:02

책 2쇄 나왔나요? 2쇄에는 모든 오타 전부 수정되서 나오나요?

생 강 2016-09-09 22:12:40

2쇄는 예판이 끝나기전에 찍혔습니다
기다리실거면 3쇄를 기다리셔야 하고 오늘 인쇄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QOHW6tJ0j1w5Da 2016-09-10 10:42:45

그럼 추석연휴끝나고 주문하면 3쇄를 받을수잇겟죠?

생 강 2016-09-10 15:07:01

네 아마 그랗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뀨름열매 2016-09-09 16:19:29

8번에 가계도에서 유전졍 ㄱ이 유전졍 (가)로 되어있어요!

생 강 2016-09-09 22:12:03

냅 감사합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라비아스 2016-09-09 11:29:46

동생에게 줬는데 너무너무너무 좋네요
감사합니다 생강씨!

생 강 2016-09-09 22:11:44

감사합니다!

뀨름열매 2016-09-08 16:07:42

67번 ㄱ 보기 정오표 확인 했습니다. 보기 ㄱ의 의도도 알겠습니다. 그런데 ㄱ 또는 ㄴ 색 털이 만들어 졌다고 해서 이게 중간 유전인지 공동 우성인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ㄱ색이 회색과 흰색의 중간단계 털 일수도 있고 아예 전혀 다른 색 일수도 있지 않나요?

생 강 2016-09-08 16:18:48

네 말씀하신 것처럼 그래서 틀렸습니다
이또한 평가원 보기와는 괴리가 있는데
1:2:1면 예상한 반응이 첫번짼 유형은 중간유전?
두번짼 공동우성? 세번짼 두개 구분을 어떻게 하지? 그러니 틀린보기다. 이렇게 하고 채점후 해설 확인했을 때
중간유전과 공동우성의 차이 확인.
이 순서로 사고과정이 흘러감을 유도한 것입니다.

생 강 2016-09-08 16:32:48

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서 틀린 보기에 대해 안좋게 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몇자 더 끄적여보면..
확실히 평가원 스타일의 보기는 아닙니다..만 이 책이 n제이고.. (실모였으면 절대 안넣얼을 겁니다) 평가원 문제 저격하겠다는 것도 아니며 생각좀 많이 하자는 것인데 앞의 문제도 그렇고 이런 식으로 케이스 열어두고 판단하라하는 것은 문제를 제대로 풀었을 때, 그리고 제대로 알고 있을 경우에만 확신을 갖고 맞다 틀리다는 판단이 가능하며 대충 상황만 맞춰 풀었거나 제대로 알고 있는 개념이 아니면 어 이거 왜이러지 하며 본인의 선택에 확신을 갖지 못합니다. 그리고 또 보기에서 생각을 다양하게 시키기에 최고의 보기라 생각됩니다

뀨름열매 2016-09-08 16:47:06

아 그렇군요. 그런데 해설에는 공동우성으로 확정 지어 놔서...위에서 말씀하신 그대로 해설에 옮기면 더 좋을거 같아요.

생 강 2016-09-08 17:26:48

해설은 정오 수정하며 이야기한 것인데
실리는 부분은 뒤의 공동과 중간유전에 관한 내용이고
정오표에서 공동우성이다ㅜ라고 한 것은 원래 해설에 공동우성이라 적혀있었던 이유를 밝히는 것이었습니다
말씀해주신 부분은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라오라 2016-09-07 23:21:01

오류 있는지도 모르고 풀었는데 맞음...

아무문제없었는데
ㅋㅋㅋ
9평48점 맞는데 도움도 됨..

생 강 2016-09-08 16:21:45

감사합니다.
수능까지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생 강 2016-09-07 20:04:34

책 내용과 관련된 문의는 전적으로

e-mail : moonginger7210@gmail.com
카카오톡 옐로우아이디 : 생강유전무죄

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옐로우아이디는 카카오톡 아이디검색에 그냥 생강유전무죄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사태에 대한 것은 전적으로 모두 제가 부족해서 일어난 일이고 저의 잘못이며 오르비 쪽지, 카톡 혹은 메일로 검토진이 아닌 저에게 비판 혹은 비난 모두 털어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비판과 비난 달게 받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wkdrl7743511 2016-09-07 19:05:20

62번 ㄴ보기에서요, 각각 독립이니EEFFGg에서 EE일확률1/4 FF일확률1/4Gg일확률1/2 즉 1/4×1/4×1/2=1/32이고 EEffGG도1/4× 1/4× 1/2=1/32즉 두개확률은 같지않나요?
그리고 ㄷ 보기에서 대문자가4 개나와아하므로 복대립은1/4 다인자는6C4/4×4×4해서 5/128이나와야하는것 아닌가요?

wkdrl7743511 2016-09-07 19:07:03

아 ㄷ보기는착각했습니다 ㄴ보기만 읽어주세요

생 강 2016-09-07 20:04:01

다인자유전입니다.
이해 안가시면 옐로우아이디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뀨름열매 2016-09-07 16:49:37

7번 ㄷ에서 할머니가 AT를 가질 확률 (증조 할머니가 할머니에게 AT를 줄 확률)은 고려 안하나요?
할머니의 가능한 유전자 형이 ATAt ATOt AtBT BTOt 이렇게 4개가 가능해서
1/2 x 1/2 x 1 x 1/2 x 1/2해서 1/16나오는데.. 해설지는 제가 위에서 언급 했던걸 고려 안하더라구요ㅜ 제가 잘못 생각하는건지..

생 강 2016-09-07 18:20:48

1이 딸에게 TA를 물려줄 확률이 1/2이고
2가 ?에게 TA를 물려줄 확률이 1/2이며
?가 딸일 확률이 1/2입니다.
이해가 안가시면 옐로우아이디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asdfwwyhwtwqw984 2016-09-07 12:15:03

37번 T'가 정상 유전자, T가 유전병 유전자이기 때문에 (가)에서 병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T'>T 인데 단, 이하조건에 T'T'T가 B를 나타낸다는 표현은 틀린 것 아닌가요?

생 강 2016-09-07 14:30:37

네 문제없습니다.
자세한 답변을 원하신다면 카톡 옐로우아이디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umbi 2016-09-06 20:52:08

정오표 업데이트 부탁드립니다..

생 강 2016-09-07 14:32:09

현재 정리된 내용은 오르비에 메일을 보냈는데
더 빨리 원하시면 옐로우 아이디로 이메일 보내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양갱긩긩 2016-09-06 20:50:28

2쇄 좀 내보네 주세요!! 현기증 날거같아여..!

생 강 2016-09-07 14:31:36

증쇄를 조만간 한다는 통보는 받고 수정내용을 정리중입니다만.. 여전히 언제 발송되는지는 모릅니다
그리고 2쇄는 예판이끝나지 전에 찍혔기 때문에 지금 증쇄되는 것은 3쇄입니다.

veumifNzqjDaJC 2016-09-05 19:02:31

지금 구매하면 어떤가요? 오탈자좀 잡혀있나요?

생 강 2016-09-05 20:28:58

아직 증쇄통보를 받지는 못하였고 정오표를 보시고 수정하셔야 합니다

김민석10 2016-09-05 17:22:04

가계도 14번에 ㄷ번
구성원 6의 유전자형이 결정될때의 확률
1/2 가 아니라 1/3이 맞는거 같아요.
D* --일때 1가지가아니라 2가지가 가능하기때문입니다
따라서 답은 3번이 맞겠네요..

생 강 2016-09-05 18:30:43

다시 생각해보시고도 이해가 안되신다면 카톡주시길 바랍니다.

dlwl 2016-09-05 15:39:40

29번에 A와B가 우열관계가 분명한지에 대한 여부가 빠진것 같은대요..?

생 강 2016-09-05 20:28:34

각 대립 유전자 사이의 우열 관계는 분명하다. 라고 하고 푸시면 됩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푹씬 2016-09-05 13:23:51

언제쯤 오류들이 안정화 될까요 9평 15 17번같은문제들 시간단축좀하고싶어요

생 강 2016-09-05 20:27:56

최대한 빠르게 재검토를 마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아큐브모이스트 2016-09-05 13:02:50

해설지 69번 ㄷ에서 "따라서 F2의 흰색 개체에서 a와 b를 가지려면 유전자형이 AaBb거나 Aabb이어야 한다"고 되어 있는데, 유전자형이 Aabb면 노란색 개체 아닌가요? B가 있으면 흰색, A만 있으면 노란색이니까요.

생 강 2016-09-05 20:27:31

Aabb를 aaBb로만 교체하시면 됩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으머생 2016-09-03 21:42:56

생강님 2쇄 언제쯤 나올거 같나요? 대충 예측해서라도 알려주세요 ㅠㅠ 9월 추석안으로 나올까요?

생 강 2016-09-05 20:26:46

저는 아톰집계밖에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에 증쇄 통보를 받기전까지는 저도 가늠하기가 힘듭니다 ㅜㅜ

뀨름열매 2016-09-02 15:58:24

25번에 ㄴ 보기에서 성염색체에서 비분리가 일어났다를 정자형성중에 일어난 건 지 난자 형성중에 일어난 건 지 아니면 둘 다 인지 명시를 해 줘야 할 거 같습니다.

생 강 2016-09-03 14:58:12

그렇게 해석될 수도 있겠네요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은나무77 2016-09-02 10:38:52

오타가많은게 화가나긴하지만
그것과별개로문제는 정말좋네요.

생 강 2016-09-03 14:58:48

오타는 정말 죄송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너굴백화점 2016-09-01 22:09:22

이거 풀어서 그런가 9월 유전 잣밥이였음 다른거에서 많이 틀리긴 했지만..
다만 오류가 중간중간 좀 많은게 아쉽네요. 그래도 만족합니다.

생 강 2016-09-03 14:58:28

죄송하고 또 감사드립니다

생 강 2016-09-01 22:01:21

책 내용과 관련된 문의는 전적으로

e-mail : moonginger7210@gmail.com
카카오톡 옐로우아이디 : 생강유전무죄

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옐로우아이디는 카카오톡 아이디검색에 그냥 생강유전무죄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사태에 대한 것은 전적으로 모두 제가 부족해서 일어난 일이고 저의 잘못이며 오르비 쪽지, 카톡 혹은 메일로 검토진이 아닌 저에게 비판 혹은 비난 모두 털어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비판과 비난 달게 받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dlwl 2016-09-01 20:44:28

26번에서 유전병B가 유전자t에 있어야하는것 아닌가요? 해설은 반대로 되읶는것 같아요... 그리고 뭔가 좀 논리적으로 약간 안맞는것 같아용

생 강 2016-09-01 22:00:52

안내되어있는 톡으로 연락주시겠어요?
제가 지금 확인했을 때는 문제가 없는듯 합니다
25번도 마찬가지고요

dlwl 2016-09-01 20:27:13

26번 해설에 @의 ?가 0이라면 .. 이문장이 맞나요?

dlwl 2016-09-01 20:01:36

25번 문제 첫줄에 유전자형 ACDEF 이거 맞나요?

dlwl 2016-09-01 17:36:45

62 번 ㄴ 에 2배가 아니고 절반 아닌가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생 강 2016-09-01 18:34:26

정오표 확인 부탁드립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뀨름열매 2016-08-31 13:54:15

44번 확인 부탁드려요 ㄷ번 보기에서 ㄱ 과 ㄷ을 교배한다는 것을 해설지는 ㄱ 과 ㄴ을 교배 했네요 수정해야할 듯 합니다

생 강 2016-08-31 14:30:30

해설지 오타입니다 해설지의 ㄴ만 ㄷ으로 고치시면 됩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tJM0or6bOZKGEa 2016-08-31 03:15:10

대성 마이맥 이명학 쌤의 경우 eo공감 문제 푸는데 큰 지장이 없는데도 오탈자가 너무 많아서 초기 구매자들에게 수정된 책을 제공했습니다. 근데 이건 푸는데 지장이 너무 큰것 같습니다. 기존 구매자들에게 수정된 책을 제공 한다던가, 전자책 형태로 제공한다던가 수정 스티커를 제공한다던가 빠른 조치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생 강 2016-08-30 15:53:31

책 내용과 관련된 문의는 전적으로

e-mail : moonginger7210@gmail.com
카카오톡 옐로우아이디 : 생강유전무죄

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옐로우아이디는 카카오톡 아이디검색에 그냥 생강유전무죄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사태에 대한 것은 전적으로 모두 제가 부족해서 일어난 일이고 저의 잘못이며 오르비 쪽지, 카톡 혹은 메일로 검토진이 아닌 저에게 비판 혹은 비난 모두 털어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비판과 비난 달게 받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거창곰 2016-08-30 09:04:10

33번에 조건에는TTT'이면 정상이라 했는데 해설에서는 병이라는데 어떻게 하나요?

생 강 2016-08-30 15:42:37

정상이 아니라 B를 나타내야 합니다
그리고 해설의 밑에서 세번째 문단은 b가 아니라 ㅂ입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ksm6920 2016-08-30 08:43:55

27번 해설 오류요

생 강 2016-08-30 15:43:17

밑에서 세번째 문단에서 오타인 H와 h가 아니라 T와 t입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QobugqzhB3UW79 2016-08-29 23:54:52

진지하게 검토비다시회수해야하는거아닌가요 ?아니이렇게 큰오류가많은데 발견못했다니,,,

생 강 2016-08-30 15:44:10

저의 부족함으로 인해 발생한 일이고
제가 책임자이기 때문에 검토진이 아닌 저에게 비판 혹은 비난을 쏟아주셨으면 합니다
정말 죄송하며 모든 비판 비난 달게 받겠습니다

e2rygYodU8AZ5x 2016-08-29 13:16:39

이렇게 오류가 많은 이상 더이상 이책을 풀이유도 신뢰도 없어졌다 봐야겠네요..풀다가 막히면 오타겠지 싶고 넘어갈거같고..뭐 책같은 건 리콜안되나 시간,돈 너무아깝네....열도받고

생 강 2016-08-30 15:44:50

믿어주신 분에게 실망감만 안겨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최대한 빠른 피드백과 빠른 정오표 수정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양갱긩긩 2016-08-28 22:42:29

지금 시키면 배송 언제쯤 오나여? 9평끝나고부터 풀려고하는뎅

생 강 2016-08-30 15:45:10

보통 하루내지 이틀이면 도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MYjHpNVdwfvPy 2016-08-28 19:27:06

63번에 ㄷ보기 확률 1/4 아닌가요 ㅠㅠ 퍼넥트 그려봐도 3/16 은 안나오던데.. 그리고 뒤에 해설처럼 표보고 계산하려 해도 수컷 암컷 구분해야되지 않나요
수컷일확률×뿔있음×턱수염있음 하면 1/2×1/2×1 해서 1/4나오고 암컷은 뿔이 있을 확률이 0이라 0해서 더하면 1/4나와요ㅠㅠ

생 강 2016-08-28 19:33:40

네 맞습니다 업데이트된 정오표 https://drive.google.com/open?id=0BwdX6zVPD0p8azhUMjUxTlZsS0k 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좋지아니한가 2016-08-30 16:21:50

이 정오표 이후 수정된 부분은 없는지요? 정오표 수정이 추가되면 그 내용을 공지해 주시면 좋겠어요. 혹시 또 수정된것이 있는지 계속 들어와보게 되네요. 그리고 정오표 링크도 맨 위 댓글에 올려 주심 그나마 도움이 될것 같네요 (최종 업뎃 날짜 시간도 기재해 주시는세 좋겠고요)

생 강 2016-08-30 16:29:35

평일은 담당자분이 계시기때문에 부교재란에 바로 업데이트되며 파일옆에 날짜가 기록되어있고 링크를 확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파일에 들어가면 수정된 시간과 날짜가 모두 적혀있습니다.
업뎃 알림은 방법을 고민해보겠습니다 (규토님처럼 게시글에 알림설정을 해두시면 제가 업뎃될 때마다 댓글을 써서 알림을 뜨게 하는 방법도 고려중입니다.)

베베양 2016-08-28 16:59:58

2쇄가 언제쯤 나올까요? 9모 이후에 사려고 했는데 1쇄 상태가 문제가 많아 보이네요.
하지만 그래도 저는 생강님 응원합니다.
오류와 오타가 많지만 핵고퀄 문제집 >>> 오류/오타는 없지만 저퀄 문제집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애초에 엃탱님 팬들이 워낙 생강님한테 "그래서 유전무죄는 언제 나오죠?"라고 재촉해서 그런 것도 있죠.
기대가 너무 심하게 크다보니 결과물을 최대한 빨리 제출해야했고, 그 결과로 이러한 사태가 일어난 것 같습니다.
2쇄에서는 1쇄 때 오타/오류가 최대한 정정되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정말 마음고생중이실텐데 힘내셨으면 좋겠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네요

0.1초추론이죠 2016-08-30 09:52:27

1쇄를 안사셔서 응원하시는듯ㅋㅋ 사실 저도 안사고 2쇄나 나오면ㅋ

좋지아니한가 2016-08-28 10:40:51

2번문제 ㄱ이 왜 틀린가요? 정오표에 답만 고쳐져있고 설명이 없네요 해설지 설명대로라면 ㄱ 맞는것 같은데

FnWXQDgayLdqzB 2016-08-28 12:12:19

아래 링크로 들어가보시면 ㄱ 선지도 수정되어있네요

이혀니 2016-08-28 00:27:29

사람이 완벽할수가있나요 오타조금 있을수있죠 문제퀄리티 진짜 ㄷㄷㄷㄷ.... 생물에 자신있어서 좀 거만해있었는데 문제 풀고 맘이 많이 바꼈네요...ㅋㅋㅋㅋ 비분리까지밖에 안풀긴했다만 뒤에 문제도 기대하면서 풀겠습니다 화이팅!! 짱짱

돼지돼ㅈ 2016-08-27 22:33:50

12번 정답을 1에서 3으로 바꾸는게 아니라 ㄷ.(O)를 ㄷ.(X)로 바꿔야 하는거 아닌가요 정오표 확인좀요

생 강 2016-08-27 22:48:29

네 확인했고 수정했는데 주말에 오르비 직원분들이 출근을 안하셔서 교체가 안됩니다
임시로 https://drive.google.com/open?id=0BwdX6zVPD0p8aktKMTYxRk9XMWc
여기에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F7YwgckR1KSBV 2016-08-27 19:49:27

진짜 실망이 크네요
작년에 생강모의고사 풀고 좋게 보고 있었는데
가계도부터 비분리까지 오류 투성이이네요
A와 a에 대해서 뭐가 우성이다 뭐가 유전병이다 조건이 없으면 풀수 없는 문제여서 이거 왜이렇게 어렵지. 내가 못하는 건가.하고 있었는데 답지 보니 어떤 문제는 a가 유전병이라고 알고 시작하고 A가 a에 대해 우성이다 알고 시작하고
17번 문제같은 경우는 답지랑 보기랑 문제랑 따로 놀고
생강님 책 기대하면서 샀는데 정말 실망이 크네요

생 강 2016-08-27 20:33:47

학습에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잘못된 부분은 말해주시면 빠르게 확인 후 반영하겠습니다.
실망을 안겨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수학잼잼 2016-08-27 19:05:11

14번에 ㄷ 형질에대한 정보가 해설지에만있네요 우열판단..

생 강 2016-08-27 19:21:36

무슨 말씀이신가요?

수학잼잼 2016-08-27 19:23:26

D랑 D*이 뭔지 어떻게 결정하나요??? ㄴ선지 풀때..

생 강 2016-08-27 19:28:46

그건 정오표 확인 부탁드립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16번은 형질 ㄱ, ㄴ, ㄷ에 대한 가계도이고 ㄷ은 가족 전체에서 정상입니다.

대한민국 2016-08-28 15:26:32

17번 문제의 경우 B랑 B'중에 뭐가 우성이나 열성인지도 안 알려주고, 뭐가 유전병 유전자인지도 안 알려주셨어요ㅠㅠ 그러니깐 17번 ㄱ( B는 유전병 대립유전자이다. )같은 경우 판단을 못하잖아요... 14번도 마찬가지..

수학잼잼 2016-08-27 19:22:14

16번에도 3이 DD . Dd만 된다는걸 알수가 없는것같아요

WCoMt6IweBTUJl 2016-08-27 18:40:36

역시 오르비는 믿거1쇄
작년부터 과탐 1쇄샀을때 엄청 후회했는데
또 왜 1쇄 샀지..
도대체 오타가 왜 이렇게 많나요? 검토자 수 부족?
문제자체나 의도는 괜찮은 것 같지만, 오타가 문제집의 수준을 대폭 내려놓네요. 수능이 얼마남지 않은 수험생 상대로
판매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오류 정오표 매일 확인하면서 하나하나 보기 힘들어요

생 강 2016-08-27 18:56:10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뀨름열매 2016-08-27 16:54:04

62번에 ㄴ 이 EEFFGg와 EEffGG순서가 바뀐거같아요
아니면 1/2배이다. 이렇게 수정해야 할거같아요.

생 강 2016-08-27 17:08:01

넵 두 유전자형의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반영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뀨름열매 2016-08-27 17:21:34

카톡으로 질문 드렸었는데 여기가 빠르니 여기다 질문 할게요
62번 해설지 오른쪽 하단부에 대한 질문입니다..
앞서 A>C>D 인건 파악 했었는데요 B>A라 해서 꼭 B>A>C>D이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C>D이고 B>A이고 B=C는 안되나요?
숫자 크기 비교가 아니고 우열 관계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이 되서 이해가 안가요. 무조건 우열관계가 연쇄적인 관계여야 하는지..

서창우 2016-08-27 15:48:18

8번 문제의 3과 4 의 엄마가 tt 와 tt* 둘 다 될수 있는 것 아닌가요?? 그렇게 되면 ㄷ선지의 정답이 1/4가 되나요?? 그리고 자료 마지막 줄의 비분리 횟수가 3과 4 각각 2번씩 일어나서 태어났다는 건가요?

생 강 2016-08-27 16:13:00

3과 4가 태어날 때 각각 한 번씩 총 두 번일어난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 상황을 만족하려면 엄마의 유전자형은 TT*여야 합니다

슈감자 2016-08-27 15:25:30

한성유전에 대한 문제는 좀 아닌것 같습니다. 문제가 어려운게 아니라 한성유전은 올해부터 수특에 설명조차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는데요... 학생들이 풀면서 혼란을 겪을거 같네요

생 강 2016-08-27 16:32:57

수능 출제의 가능성은 떨어지는 것이 맞으나 제가 소개할 때도 했던 말이지만 적중을 위한 문제들이 아니라 공부를 위한 문제들이고
한 번쯤 경험하고 넘어가는 것도 좋겠다는 의도로 1단원에서 하나 2단원에서 하나 총 두 문제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성염색체라 하면 X염색체로 바로 찍고가지 Y염색체가 아닌 이유를 점검하진 않습니다. 그래서 한성유전이 나왔을 때 성염색체 유전인데 X염색체가 아니라 당황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문제가 단순히 한성유전이라는 것이 목적이라기 보다는 어떤 것을 예상했는데도 성립하지 않으면 되돌아가서 간과한 것이 있는지 체크하는 태도와 가계도에서의 Y염색체 두 가지를 겸사겸사 체크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한성유전은 난이도가 높지도않고 신박하지도 않은데 단순히 한성유전이 목적이었으면 출제하지 않았을겁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돼지돼ㅈ 2016-08-27 15:01:47

믿고 1쇄 구매할 정도로 검토도 완벽히 해서 자부했다고 하셔서
믿고 1쇄 바로 구매했는데 오타/오류가 진짜 너무 많네요
유전문제 만드는거 자체가 어렵다는걸 알기에 어느정도는 눈감고 넘어갈라 했는데 이건 좀 아니지 않나요,,, 진짜 너무 많네요,,,

생 강 2016-08-27 16:14:12

죄송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피드백하며 수정 하고있습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습니다

provisional_yvk977z2grzbxjbyyoghe9s5 2016-08-27 11:59:30

문제 8번에 외손자락고 하셨는데 외손자는 딸의 아들을 뜻하는 말인데 1/4가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생 강 2016-08-27 16:15:31

1/2가 맞습니다.

거창곰 2016-08-27 09:43:19

17번에 선지 ㄱ.은 문제의 조건으로만으로는 모르지 않나요?14번의 선지 ㄴ.처럼 고쳐야 할것같아요!

돼지돼ㅈ 2016-08-27 15:09:49

8번에 선지 ㄴ 해설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조건4에서 부모의 생식세포 형성과정 중 비분리가 각각1회씩 일어났다고 했으니 감수1분열에서 비분리가 일어난 난자와 정상 정자가 수정되어 3이 태어났다가 맞지 않을까요 누구에게서 받는지 모르는게 아니라

생 강 2016-08-27 16:19:59

3과 4의 부모의 생식세포 형성과정에서 각각 1회씩 총 2회 즉 3에서 한 번 4에서 한 번이어야 총 2회라는 것을 만족합니다.
따라서 만약 T가 존재하는 염색체에서 비분리가 일어났다면 2분열이 끝난 생식세포 4개 중에 2개씩은 유전자 조성이 같기 때문에 수정된 생식세포와 유전자 조성이 다른 생식세포에서 2분열에서 비분리가 일어나야하고 T가 존재하는 염색체가 아닌 곳에서 비분리가 일어났다면 1분열에서 일어났는지 2분열에서 일어났는지 또 무슨 염색체에서 일어났는지 알 수 없습니다.

생 강 2016-08-27 16:16:35

네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징징이석원 2016-08-26 22:51:31

서점에도 출판되나요???

생 강 2016-08-26 23:31:36

네 이미 나온 서점도 있고 아직 안나온 서점도 있어요
제가 아는 곳은 교보뿐인데 나온 곳도 있고 아직인 곳도 있어요

생 강 2016-08-26 20:15:23

책 내용과 관련된 문의는 전적으로

e-mail : moonginger7210@gmail.com
카카오톡 옐로우아이디 : 생강유전무죄

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옐로우아이디는 카카오톡 아이디검색에 그냥 생강유전무죄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소팬 2016-08-26 19:42:55

문제중에 A > A', B > b' 조건이 빠진게 좀 있네요 그리고 A > a도 종종 빠져있구요....(물론 ㅈ상식적으로 A > a 겠지만)

생 강 2016-08-26 20:13:13

몇번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nWXQDgayLdqzB 2016-08-26 19:40:48

10번 정오표에 ㄷ이 맞아서 ㄱㄷ이라고 했는데 답이 3번이라고 적혀있네요 선지4번이 ㄱㄷ인뎁..

생 강 2016-08-26 20:15:13

선지를 잘못봤나 봅니다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뀨름열매 2016-08-26 17:33:11

22번에 두번째줄 오른쪽에
표는 a~e가 갖는... 이라 되어있는데 a~d가 갖는 인거같습니다.

생 강 2016-08-26 20:14:54

넵 감사합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뀨름열매 2016-08-26 22:12:54

참신하고 논리적인 문제 덕분에 감안 할 수있어요~ ㅎㅎ

생 강 2016-08-26 23:31:52

감사합니다 ㅎㅎ

  1. 1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