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Lecture : Physics 1 (2016) 김형모 지음
책소개

"과학탐구로 대학가는 시대.

Final Lecture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잘 기다리셨습니다.

이 세상에 없던, 단 하나의 교재를 소개합니다.


1. 개정 교육과정의 트렌드 반영

시중에는 개정된 교과를 제대로 반영한 문제집이 드뭅니다. 기출문제집이나 EBS 연계 교재를 제외하면 인강 컨텐츠 없이는 무엇이 교육과정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검수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개념서들이 오히려 오개념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이런 실정이니 기출문제, EBS 교재가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리의 역학 Part는 많은 문제 풀이를 통해 학습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그러기엔 절대적인 문제의 양이 부족합니다. [Final lecture]는 이러한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교재입니다. 본 교재는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 · 종합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마찰력, 탄성력과 같은 교과 외 소재는 지양하였고, 최신 기출문제의 유형을 파악 · 예상하여 계속해서 새롭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런 교재는 대한민국에 오직 [Final lecture]뿐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2. 양질의 문제

[Final lecture]에는 다양한 난이도/유형의 역학 문제를 담았습니다. 문항 하나하나마다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EBS 교재에서 부족한 부분, 기출 문제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형적인 계산문제, 개념적인 필수문제, 독특한 발상문제, 깔끔한 실전문제까지, 최대한 다양한 유형과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비록 적중을 위한 책은 아니지만, 여러분이 시험에서 만날 문제들은 분명 어딘가 낯익은 문제일 것입니다.

[Final lecture]는 타 교재와의 퀄리티 비교를 거부합니다. 한 문제 한 문제 책임감을 가지고 만든 문제집과 이전 교육과정의 문제들을 복사/붙여넣기한 문제집과는 넘을 수 없는 벽이 있습니다. 본 교재에 실린 문제는 총 150문항입니다. 1년간 시행되는 평가원 시험에서 등장하는 역학 문제는 총 15문항입니다. 즉, 본 교재를 공부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는 “10년 치 기출문제”만큼의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3. 차별화된 해설

[Final lecture]의 정답편은 수험생들이 다양한 풀이를 이해하고 오개념을 잡을 수 있도록 최대한 상세히 집필하였습니다. 단순히 수식을 나열한 풀이가 아닙니다. 증명과 요령, 접근법과 사고과정, 따름정리와 재해석을 담은 강의입니다. 상황 이해를 돕기 위해 표와 그래프, 도식들을 사용하였고, 해설 속 해설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때문에 문항 당 최소 한 페이지를 할애하였습니다.

 본 교재는 개별적인 문제의 집합이 아닙니다. 본 교재의 문제편과 해설편에는 흐름이 있습니다. 양질의 문제 풀이뿐만 아니라 해설을 읽고 피드백 함으로써 더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모든 문제의 해설을 순서대로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뜬구름 잡던 머릿속이 명확하게 정리되고 중구난방으로 뻗어나가던 사고과정의 맥이 잡힐 것입니다.

 

검토에 도움을 주신 분들

포만한 라컴 님

포만한 질럿 님

포만한 BJClass 님

포만한 변기뚜껑 님

김태준 님

이승훈 님

중앙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진겸 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이상민 님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정지홍 님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최길웅 님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은서 님

저자소개

저자 김형모 (오르비 닉네임 : Wabu대표)

- 남양주 와부고등학교 졸업

-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졸업

- 2015학년도 Final Lecture : Physics 1 출간

- 2016학년도 Final Lecture : Physics 1 출간 

- 2016학년도 Wabu 모의고사 출간 

- 2017학년도 Final Lecture : Physics 1 출간  

- 2017학년도 Wabu 모의고사 출간 

- 2018학년도 Final Lecture : Physics 1 출간  

2019학년도 Final Lecture : Physics 1 출간

- 2019학년도 Wabu 모의고사 비바체 출간

목차

Ⅰ. 서론

    01. 구성과 특징

    02. 등급별 활용법


Ⅱ. 문제편

    01. 운동의 법칙과 해석 50제

속도와 가속도, 뉴턴의 운동 법칙, 운동량과 충격량

    02. 역학적 에너지 50제

일과 운동 에너지, 퍼텐셜 에너지, 역학적 에너지 전환

    03. 역학적 평형과 유체역학 50제

역학적 평형, 무게 중심, 정지 유체, 운동 유체


Ⅲ. 해설편

    01. 1부 해설 강의

    02. 2부 해설 강의

    03. 3부 해설 강의

서평

진겸 (중앙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역학의 끝이 뭔지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물리를 선택했다면 꼭 풀어 봐야할 책입니다. 여러분이 그동안 보지 못했던 신선하고 파격적인 문제들을 마음껏 씹고 뜯고 즐기세요.


홍민희 (동의대학교 한의예과)

김형모 군의 Final Lecture 교재 해설지의 내용들은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실지 모르는 오개념들을 잡아내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최길웅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파이널렉쳐는 드넓은 놀이동산이 될 것입니다.


이은서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물리 문제를 푸는 것을 하나하나 읽어보며 열심히 역학적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것을 해낼 수 있다는 올해의 목표는 만점이다 하는 마음을 가지고 와부 대표를 사랑하듯이 여러분도 간절히 바라면 우주가 도와줄 것으로 그것은 내가 알겠다는 마음을 가지셔야 한다.


이상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이 책을 펼치는 순간 정신이 서서히 무너져 내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 대가(?)로, 여러분은 수능 시험장에서 어떤 문제를 봐도 당황하려야 당황할 수 없는 실력을 가지게 됩니다.


최지헌 (서강대학교 수학과)

풀기 전에 팬티를 두 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부교재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난배고파 2016-03-27 18:19:30

와부님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올해 혹시 하반기에 시간이 부족할까봐 2016년도 판을 사서 먼저 풀고 있습니다.
양질의 컨텐츠 제공해주신 점 정말 고맙게 생각하고요...
혹시 올해 새로 추가되는 20문제를 구판 구매자들은 책을 새로 사서 구하는 방법밖에 없을까요?

Wabu대표 2016-03-28 21:12:04

판매 관련돤 사항은 제 권한이 아닙니다. 아마도 어른들의 사정 때문에 어려울 것 같습니다...

연대가고싶어 2016-03-01 01:08:15

2017년꺼언제나와양??

Wabu대표 2016-03-28 21:10:58

4월 중에 나올 예정입니다.

곰파카 2016-02-29 20:09:45

이게 신판인건가요????

Wabu대표 2016-03-28 21:10:43

아닙니다.

Carry on 2016-02-23 12:11:25

올해는 오타가 꼭 없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작년에는 1번부터.....

Wabu대표 2016-02-05 17:57:38

Atom에 직접 전화나 이메일로 물어보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작은나무77 2016-01-23 23:48:23

올해 나오는 개정판과 구판의 차이가 많이 나나요? 기다렸다가 신판을 사는 것이 더 나을까요?

Wabu대표 2016-02-05 17:57:19

공부법, 요약정리가 추가되고, 20문제가 교체됩니다.

가다라나 2016-01-18 19:04:37

송전자료 받고싶고,, 인증할 수 있는데,, 어떻게하나요?

Wabu대표 2016-02-05 17:57:00

지금은 보내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Divus1 2016-01-18 00:05:30

아직 새로운 버전 안 나온거죠? 언제쯤 나오는지 알 수 있을까요

Wabu대표 2016-01-18 13:03:37

내용 집필을 4월까지는 마치려고 합니다. 검토, 편집 고려하면 5월 이후가 될 것 같습니다.

상승그래프 2015-12-24 12:18:21

개정판 나오면 현재 책의 문제는 사라지는건가요? 문제때문에 개정 전과 개정 후 판 모두를 구입할 필요까진 없을까요?

Wabu대표 2015-12-26 15:26:05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kts7890 2015-12-21 23:40:31

정지에너지만 아니엇어도 백분위100인데 ㅂㄷㅂㄷ 그래도 파렉덕분에 99찎엇습니다 빠쏑

Wabu대표 2015-12-26 15:25:56

ㅜㅜㅜ정지에너지...

꿀떡 2015-12-20 22:46:15

2016과 2017 중복된 문항이 많나요???6월경에 풀기엔 너무 늦을거 같아서 2016 먼저 사서 풀려고 하는데 나중에 2017이랑 너무 겹치면 좀 그래서요...

Wabu대표 2015-12-26 15:25:43

130/150 정도 겹칩니다.

솔딘 2015-12-20 21:19:25

2017버전에는 2016버전의 계산 위주 문항 20개를 이해 위주 문항으로 대체한다고 하셨는데, 그럼 나머지 문항들은 아예 똑같이 나오는 건가요? 아니면 약간의 탈바꿈을 하여 나오는 건가요? 문항이 얼마나 겹치는지 궁금합니다.

Wabu대표 2015-12-26 15:25:29

아예 똑같을 겁니다. 제가 시간 투자를 여기에 많이 할 수가 없는 것도 있고, 굳이 고쳐야할 만큼 완성도 낮은 문항들도 아니라서요.

Sang Yeon Park 2015-12-10 00:29:16

6월전에 먼저 공부하고 싶은데 2016버전으로 먼저 공부하고 6월달에 다시 새 버전을 구입해서 공부하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Wabu대표 2015-12-13 12:16:03

괜찮습니다. 방향성이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Wabu대표 2015-11-22 23:01:18

[공지] 퀄리티가 우수한 문항을 새로 출제 중입니다. 편집에 다소 시간이 걸려서 검토까지 마치고 나면 4~5월 경에 출간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라는아영해 2015-11-17 11:57:53

와부님덕에 1등급 쟁취햇습니다 감사합니다

Wabu대표 2015-11-18 23:53:16

수고하셨습니다! 원서영역도 쟁취하시길 바랍니다!

V6mZqr9z1eW4Mh 2015-11-15 11:19:54

2017버젼이 따로 나오나요??
나온다면 무엇이 달라지고 언제쯤 나오는지 궁금해요~

Wabu대표 2015-11-18 23:53:02

2017버전이 나옵니다. 계산 위주의 정석형 20문항을 이해 위주의 수능형 문항으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언제쯤 나올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늦더라도 6월 전에는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치간다 2015-11-15 00:36:17

열역학 파트는 없나요??ㅠㅠ

Wabu대표 2015-11-18 23:52:04

없습니다.

Alarcon 2015-11-05 23:58:00

3부 24번 문제 관련 질문입니다. 동압차공식이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적용가능한지를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ㅜㅜ
유리관이 위로 나오는 경우에서도 적용가능한지도 궁금하네요. 24번은 유리관이 밑으로 나와있지만말입니다.

Wabu대표 2015-11-06 00:12:59
Zioo10 2015-11-03 20:35:29

유체부분 47번문제 질문드립니다 전 이문제 풀이할때 에이지점과 비지점에서 압력차식 하나구한뒤에 시지점 압력을 에이의압력플러스 그아래 시까지 쌓여있는 유체압력들 이렇게 설정하고 (30번문제 풀이할때 에이 비 지점 압력설정하는것과 같은 생각으로요) 디지점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설정한후에 시와 디지점 베르누이써서 에이와비 압력차 식 두개나온걸로 연립해서 풀었거든요
그런데 해설에서 지금 시지점 압력잡은 저 사고과정을 파스칼법칙이라고 표현하는것 같던데 어떤원리인지 잘모르겠어서요..
제가 한 저행동이 파스칼법칙인건가요? 아니면 제 접근이 좀 잘못된건가요? 파스칼법칙인 이유좀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능몇일 안남은 시점이어서 좀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ㅜ 와부님 답변받구 추가질문할 시간은 없을것같아서요,, 부탁드립니다!

Wabu대표 2015-11-04 09:50:01

파스칼 법칙에 대한 설명은 앞서 문제의 해설에 나와있을 겁니다.
그리고 제가 오르비에 올린 역학 필기 찾아보시며는 관련한 유형에서 도움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ejp56b03AgTBxd 2015-11-03 18:05:01

3부 47번문제 윗관과 아랫관 사이 높이차가 3h라는건 조건의 과잉 아닌가요? 굳이 그걸 몰라도 경계면 높이차가 h라는 것만 알면
{A와B, C와D에 대한 각각의 베르누이 방정식}과 {C와 A의 압력관계, D와 B의 압력관계}
이 두식을 연립함으로써 문제가 풀리더라구요

Wabu대표 2015-11-04 09:48:51

맞습니다. 아래에 관련 덧글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ZTMl5R9yBzHDOG 2015-10-30 23:26:11

3부 35번 해설 p.206쪽에서 맨 마지막에서 두번째줄을 보면 5*((10의 제곱)-(2의 제곱))/2=96으로 나와있는데 96이 아니라 240으로 바꿔야 하는거 아닌가요?

Wabu대표 2015-11-06 00:14:15

양 변을 5/2로 나누었어야 했는데 적다가 실수한 모양입니다. 오타 제보 감사합니다.
Δh = 1.2m인 것은 변함 없습니다.

sangwon1030 2015-10-29 18:49:53

sangwon1030@naver.com 인증 메일 보냈습니다

zytdaZ7rCQHTDB 2015-10-29 00:29:13

송전자료가 뭐죠??

Wabu대표 2015-11-04 09:47:49

작년 파렉 구매자분들께 드리는 부교재입니다.

asQM1khGjwdZ5F 2015-10-28 12:08:18

송전자료는 작년책 외 다른경로로 구할수없나요? 올해책밖에 없는데..

Wabu대표 2015-11-04 09:47:08

그 부교재를 구하는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asQM1khGjwdZ5F 2015-10-28 12:05:24

Pg.14
14번문제에서
상대속도로 a와b가 2m씩 가까워진다고 생각해서 ㄱ.ㄷ은 풀었는데
ㄴ에서 가속도를 구하기어려워 해설을 봤는데요
A와 b를 v+2와 v에서 v와 v+2로 변했다고 나타내야 한다고 돼있더라구요

A와 B가 v와 v+2에서 v-1과 v+1로 변했다고 생각해도 논리적으로 문제없어보이는데 이렇게되면 가속도 값이 다르게나와요
꼭 전자로 해야하는 이유가 있나요?

Wabu대표 2015-11-04 09:46:46

다른 커뮤니티에서 답변드렸습니다.

에이스먹고싶다 2015-10-26 15:18:36

1부 11번 ㄷ해설 밑에서 세번째줄 이하, 모든 가속도에 대해서 m은 뺴야할거 같아요.

에이스먹고싶다 2015-10-26 15:19:58

그니까 (가)의 가속도는 2mg/5 -> 2g/5

Wabu대표 2015-10-28 01:37:27

오타제보 감사합니다!

SNwoo 2015-10-25 12:39:48

작년 책 1판 (Final Physcics - 오타) 있고 1부 빠른답 잘못된거 책 있는데 자료 받을 수 있나요?? 그림도 그렇고 답지 정오표로 보느라 고생했어요 ㅠㅠ
jeiwoo@naver.com 입니다.

SNwoo 2015-10-25 12:40:25

분명히 아톰에서 구매했고 작년꺼 부교재 파트1도 있는데 기록이 없네요??

Wabu대표 2015-10-28 01:46:49

인증 메일을 kalaluthien@snu.ac.kr 으로 보내주세요.

물리로가자ㅏ 2015-10-23 14:53:18

작년 책 구매한거 인증하면 전기 자료주는건가요 ?

Wabu대표 2015-10-23 23:47:10

작년 책이면 됩니다.

물리로가자ㅏ 2015-10-24 17:35:09

kalaluthien@snu.ac.kr 보냇어요 확인해주세요

햅16 2015-10-23 03:04:00

책구매했는데 송전자료받을수있을까요?ㅠㅠ

Wabu대표 2015-10-23 23:47:03

작년 책만 가능합니다.

이지훙 2015-10-19 23:54:49

2부 31번 A B식 말로 풀이해주실수잇나요...?

Wabu대표 2015-10-22 00:16:06

그냥 등가속도 운동에서 변위 s = 0.5at^2 + v_0t입니다.

뀨쮸쀼쮸 2015-10-19 21:04:39

정오표는 어디에 있나요? 추석연휴즈음에 구매했는데 다 수정된 판일까요?

Wabu대표 2015-10-21 14:57:20

수정된 판은 아닙니다. 정오표는 이 페이지 내에 있습니다.

16한양융전 2015-10-19 19:02:02

3부20번 288쪽 에서요 수직항력이 왜 B+W+T 가아니고 B+W-T 인가요?..

Wabu대표 2015-10-21 14:56:56

T는 방향이 반대니까요... 해설을 잘 읽으세요.

이지훙 2015-10-18 20:19:31

3부 20번 잘 모르겠어서 물리선생남께 질문해봤는데 오류가 있다고하시던데..요 ? 전 잘 모르겠는데 옆에 저울질량 몰라서 ? 해둔건가요 150인데 일부러 감춰놓은건가요?? 물체가 떠 있는것과 장력으로 잡아당기고잇다는거에서 장력은 내부력이므로 무시한다는 제의견과 무시할수없다는 선생님의 의견이 상충되어서 지금 좀 혼란스럽습니다 설명부탁드립니다 갓와부님

Wabu대표 2015-10-21 14:56:11

문제를 풀어보시고 해설을 꼼꼼히 읽는다면 해결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Vexhg97 2015-10-18 01:48:47

3부 20번에서 물의 부피와 물체의 부피 합의 비가 왜 높이 비인거죠??

Wabu대표 2015-10-21 14:55:15

자명해서... 이를 어떻게 설명할지 ㅜㅜㅜ

inhwan 2015-10-16 00:37:36

aim_of_life@naver.com로 인증 메일보냈습니다. 확인 부탁드려요

Wabu대표 2015-10-17 13:35:52

작년판 인증 확인하였습니다.

inhwan 2015-10-15 23:41:20

3부 47번 문제 질문 드립니다.
처음에 풀고 필요없는 조건이 너무 많길래 정오표 봤는데, 유체 압력2배, 3배 이부분만 지우라고 되어있는데...
높이차가 3h인 조건도 필요없는 것 아닌가요? 어차피 c,d 와 a,b 압력차를 구하는 건데, 이부분에서 두 벤츄리관의 높이차가 몇이 되든 상관이 없지 안나요? 결국 h 조건만 사용하면 되는 것이니까요.

Wabu대표 2015-10-17 13:34:07

3h인 조건도 확인해보니 필요 없는 것 같습니다.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Zioo10 2015-10-15 16:56:43

파렉질문은 여기에다가 하면되는건가요?
3부 유체부분에서 질문있습니다 12번의 해설에서 동압차 공식이 처음 설명되고 그부분은 이해가 가능한데 23번에서도 A와C를 비교할떄 서로 유체의 높이가 다른데도 동압차공식을 적용할수있다는게 이해가안됩니다 동압차공식에선 속도차이와 아래있는 두 유체의 밀도차이를 비교해서 풀어내는데 이러면 A가 C보다 0.6미터 위에있으므로 만들어지는 0..6M만큼의 물의 압력은 안따지는것아닌가요?? ㅜㅜ 공식이해를 잘못했는지 적용이 안됩니다 아그리고 개념질문인데 유체가 흐를떄 동일유선상의 지점이어야 베르누이방정식 사용하는게 가능한건가요? 이런 표현은 처음봐서요.. 그냥 생각없이 베르누이사용했었거든요

Wabu대표 2015-10-17 13:30:10

1. 동압차 공식을 유도하지 않은 것은 쉬우니까 직접 유도해서 h를 소거시켜보라는 겁니다. 스스로 해보세요.
2. 베르누이 법칙은 원래 동일 유선상의 점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에씨공 2015-10-13 22:04:44

결국 파렉 또 샀네요..
화학1은 공부할게 시중에 많은데 물리1은 너무없어서..
작년판 파렉을 올해초에 풀어서 올해판은 안사려했는데
결국 와부모의사면서 사버렸네요
작년파렉, 작년직전모의, 오프예평, 올해파렉, 와부모의 ㄷㄷ 와부빠돌이 인증인가여

Wabu대표 2015-10-14 11:11:37

>_< 감사합니다!

ALRA 2015-10-11 22:58:46

너무 추상적인 질문이긴한데, 이 책을 다 공부하는데 얼마나 걸린다고 생각하면 되나요?

Wabu대표 2015-10-12 12:33:57

다 공부하는데는 3달 정도 걸리지 않을까 싶네요.

Wabu대표 2015-10-14 11:11:17

문제와 해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신 것 같네요.

njBu26FYq5EAf0 2015-10-10 19:30:56

1부 30번에서요~
해설2로 그래프로 풀때 A는 가만히놓는거니까 그래프가 당연한데 B는 시간이 딱 t일때 속력이0이고 그때 거리가 h라는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B가 꼭 최고점을 지나고 나서야 A와 충돌하게 되나요??

Wabu대표 2015-10-14 11:10:36

문제 상황에 주어져있지 않나요?

ejp56b03AgTBxd 2015-10-10 17:40:57

이거 풀면서 너무 좋아서 친구 추천해줬더니 이미 학원에서 복사해줬다고 풀고있더라구요 ㄷㄷㄷㄷ

Wabu대표 2015-10-12 12:33:09

ㅠㅜ

inhwan 2015-10-09 23:50:38

질문이요~
3부 2번에서 (89페이지)
상자에 작용하는 부력의 크기는 mg라고 하는데 여기에서 부력이라고 하는 것은 물은 물론이고, 공기까지 유체로 보아서 상자 위아래의 압력차로 계산해야 하는 것인가요?

Wabu대표 2015-10-12 12:33:01

대기압도 물론 고려하셔야 합니다. 네.

ejp56b03AgTBxd 2015-10-09 22:26:43

질문입니다~
1. 334페이지 해설속해설1번에서 A와 B의 밀도가 정해져도 'A의 부피가 크냐 작냐'에 따라 'A가 물에 조금이라도 잠기는지 안잠기는지'가 정해지지 않나요? 약간 엄밀하지 못한 것 같아서 일단 말씀드려봅니다.
2. 329페이지 해설속해설5번에서 mg가 C의 무게가 수직항력으로 나타난것이라고 나와있는데 A의 무게 아닌가요? 제가 잘못이해한건가요?

Wabu대표 2015-10-09 23:00:03

1. 당연히 밀도가 정해지면 어떻게 되는 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아직 밀도를 모르므로 어떤 상황일 지는 아직 모른다는 맥락입니다.
2. 오타입니다...ㅜㅜ "A의 무게가 수직항력을 거쳐 나타난 것과 B의 무게" 정도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ero 2015-10-09 21:50:47

아 진짜 님들이 이런 개고퀄 모의고사 만들어서 애들실력이 올라가니까 난이도가 더더어려워지는거아니예요 ㅠㅠㅠㅠ

Wabu대표 2015-10-09 22:57:41

사실 좀 그런 생각도 듭니다.

ejp56b03AgTBxd 2015-10-08 22:00:34

질문있습니다
1. 3부 23번 해설 속 해설 3번이 의미하는 바가 "B의 위치가 A나 C에 비해 더 높아도 관 아래의 유리관 속 액체기둥 높이 차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인가요? 제가 제대로 이해 했는지 잘못이해한건지 모르겠네요 ㅠ
2. 3부 43번에서 나무도막 중앙에 실로 B를 달고 B아래에 실로 A를 달아도 같은 결과가 나오나요?
물의 깊이는 충분히 깊다는 가정(A가 바닥에 닿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요.

Wabu대표 2015-10-09 22:57:23

1. 드디어 제대로 이해한 사람이 나왔습니다.
2. 네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platanus1 2015-10-07 12:17:49

메일 보냈는데 확인 좀 부탁드려요

RenoV 2015-10-06 02:48:07

작년판 산거 인증방법이...?

Wabu대표 2015-10-09 23:00:49

kalaluthien@snu.ac.kr로 적절히 메일을 보내주세요. 사진이라던가 캡쳐라던가...
이 페이지에 다시 보내신 메일을 덧글로 달아주시면 확인이 빠릅니다.

Wabu대표 2015-10-05 14:43:55

포만한 예비평가 (직전 모의고사) 준비로 바빠서 질문답변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지훙 2015-10-03 23:51:55

1부 50번 ㄷ에 F가 아니라 1/5F만큼 차이나는거 아닌가요?? 오타찾았습니다 그리고 갓와부님 감사합니다

ejp56b03AgTBxd 2015-10-04 10:08:39

정오표에 이미 나와있습니다~

ejp56b03AgTBxd 2015-10-02 22:36:33

234페이지(2부 33번 해설)
해설2 4째줄에 E_A-E_B=(U_A+K_A) - (U_B+K_B)=여기서 마지막 3번째 변의 -가 +로 잘못되있어요

Wabu대표 2015-10-09 22:50:33

오타 제보 감사합니다~

F180 2015-10-02 10:52:08

1부 해설 p.131
5번문항 해설속해설 3번
v=√2gh는 연직경로 뿐만 아니라 빗면경로를 따라 운동하는 경우에도 성립합니다.
라고 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그리고 1쇄본 구매자인데
제발 신중히 생각하고 확실히 검토하시고 출판해주시길 바랍니다.
1번답안부터 오류있어서 기분나쁜데 정오표분량보니 더 짜증나네요

Wabu대표 2015-10-09 22:49:31

둘 다 같은 말입니다. 원문은 연직 경로가 "아닌 경우인" 빗면 경로를 따라 ~ 정도의 의미로 해석해주세요.
1쇄본에서 답지 순서 바뀐 것은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사과도 올렸고, 해당 사항에 대한 보상으로 모의고사도 무리하여 6회분으로 출판하였습니다.

F180 2015-10-10 21:21:59

근데 본문에 문장이 좀어색한데 그건 수정을 해야할듯합니다

돼지돼ㅈ 2015-10-01 21:58:19

이거 책 진짜 좋아서 꿀 빨고 잇엇는데 학원에서 선생이 이 책을 사서 복사해서 애들한테 뿌리더라구요... 애들이 진짜 많이 풀고 잇어서 뭔가 뿌듯한데 죄다 복사본....

Wabu대표 2015-10-09 22:47:01

ㅠㅠㅠㅠㅠㅜㅜㅜㅜㅜㅜㅜㅜㅜ
학원 소재지랑 복사한 교재를 구할 수 있을까요? 고소해버리고 싶은데...

의대박살 2015-10-01 10:45:26

그림 오류 건의합니다.

3부 46번 영희 몸매를 좀 더 뚱뚱하게 그려야 할것같습니다.

60kg 나와서 틀린줄알고 답지봤음

Wabu대표 2015-10-09 22:46:29

사실 저도 다른 값을 넣고 싶었는데 아무리 해도 예쁜 정수가 안나오더군요.

SsQHq1XmUGZp0j 2015-10-01 08:58:48

2부50번 답지 262쪽 밑에서 3번째줄에. 8/9(2f-mg)d 가 아니라 8/9(2f-mg)(d+2x)가 되야하는거 아닌가요?

Wabu대표 2015-10-09 22:46:09

아닙니다. 일-에너지 정리 F s = ΔK 에서 s는 변위입니다. 기초 개념을 다시 학습하세요.

이지훙 2015-09-30 23:53:41

2부 31번 a b의 변위에 대한 식이 이해가 가질않습니다 ㅠㅠ 처음속력이 v 2v로 존재하는데 어떻게 1/2gt^2을 이용하나요?? 설명부탁드립니다 ㅠ 역학고자

Wabu대표 2015-10-09 22:44:41

등가속도 운동 방정식을 다시 학습하세요.

이지훙 2015-09-30 23:51:04

3부 35번에요 흐르는 유체의 밀도를 달리하였는데 유체의 속도는 변함없네요?? 원래 이런건가요??

Wabu대표 2015-10-09 22:43:47

유속은 펌프를 통해서 적당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서 유속은 주어진 값입니다.

와씨와 2015-09-30 22:38:03

3부 50번질문 잇습니다 수면이 h 만큼 내려갓을때 B가 A를 밀잔아요?
근데 왜 A잠긴 부피가 여전히 2/3VA 입니까?

Wabu대표 2015-10-09 22:42:42

해설 속 해설 7에 느낌표까지 써가면서 강조되어 있습니다.

Vexhg97 2015-09-30 19:15:43

제발 출판 하실때 오류사항을 충분히 점검 하시길..오프라인에서 1쇄를 구매한거 같은데 정말 열받네요;;심지어 사소한거지만 정오표에도 오류가 있네요

Wabu대표 2015-09-30 19:36:05

ㅠㅠ 죄송합니다... 개정판은 더욱 충분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tjdud1932 2015-09-30 15:28:41

2부 40번에서 높이가 H일때 A운동에너지를 운동에너지 퍼텐셜에너지의 비로 구하면
B는 운동 75 퍼텐셜 150인데 그럼 B가 h'일때의 운동에너지 퍼텐셜에너지 비랑 다른건 왜그런가요?? B도 정지에서 시작해서 등가속도 운동하니까 비가 일정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Wabu대표 2015-09-30 19:34:38

운동 에너지 변화량과 퍼텐셜 에너지 변화량의 비가 일정한 것이지, 값 자체의 비가 일정한 것은 결코 아닙니다. 왜냐하면 A는 초기값이 모두 0이므로 둘이 동등하지만, B는 퍼텐셜 에너지의 초기값이 0보다 크므로 둘이 동등하지 않습니다.

seol3196 2015-09-30 14:29:32

3부30번 질문입니다..
대기압이 모든점에서 서로 같다는 조건이없으면
피스톤 1과 피스톤2에서의 p0값은 서로 다른게 아닌가요????

Wabu대표 2015-09-30 19:33:13

물론 대기압이 일정하다는 조건이 필요합니다.

lbfuFrUaMV5EDn 2015-09-29 23:32:14

2부 30번질문드립니다
가,나에서 각각 전동기가 F,2F로 당기고 물체는 중력도 받으니 F-중력 ,2F-중력이 역학적에너지 증가량같은데
왜 F ,2F가 역학적에너지증가량인지 궁금합니다

Wabu대표 2015-09-30 06:33:03

F-중력, 2F-중력은 알짜힘이므로 운동 에너지 변화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역학적 에너지 변화량은 무조건 중력을 제외한 힘들의 합력 (= 비보존력)과 관련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Wabu대표 2015-09-29 23:08:45

[알립니다] 9월 25일자 정오표는 추석 연휴 이후에 올라올 것입니다.

한번에갈꺼 2015-09-29 17:37:48

올해꺼 샀는데 부교재는 어떻게받아요??

Wabu대표 2015-09-29 23:08:03

올해 교재는 부교재가 따로 없습니다.

이지훙 2015-09-29 00:09:20

1부 35번 질문입니다 다른건 다 되던데 일 운동에너지 정리로 문제를 풀면 중력가속도를 도입해야해서 그것이 소거되지 않습니다... 일 운동에너지로는 풀 수 없는 건가요..?(정확히 식은 4mg곱 5m= 1/2곱 2m곱 v^2 으로 요 .. 2루트5는 나오는데 중력가속도가 소거가 안되서 찜ㅉ미해서 질문올립니다. 가속도가 2인것을 이용한 풀이인데요 가속도가 2인게 답지에언급이 안되서 이게 틀렷나 싶습니다만. 맞는것같기도 하구..

Wabu대표 2015-09-29 23:07:50

2as = v^2 - v_0^2 풀이는 일-에너지 정리 풀이와 동등하기 때문에, 일-에너지 정리로도 풀 수 있습니다.
F = (가속도 2) * (질량 2m)이므로 4m * 5 = mv^2, v = 2√5 (m/s) 하시면 됩니다.

쨰쓔썡 2015-09-28 22:31:37

올해,작년판 둘다 산 사람입니다.
댓글에 무슨 전기관련 문제 있는...이건 어디서 구하나요?

Wabu대표 2015-09-29 23:04:04

kalaluthien@snu.ac.kr로 '작년판' 인증 메일 보내주세요.

물리최소2 2015-09-28 20:52:14

수능특강 수능완성도 덜풀어서 마더텅기출까지만 다풀고 시험치려했는데 파렉 지금 사면 늦을까요?ㅠㅜㅠ

Wabu대표 2015-09-29 23:03:47

늦을 것 같습니다...ㅜㅜ

빈지노Jr 2015-09-27 17:37:07

3부 33번 문항오류 같습니다.
풀이에서 말하는 '두줄' 말고 피스톤1과 유체가 만나는 면을 기준으로 식을 세우니까 m이 음의 값을 가지네요
피스톤2가 가하는 압력이 3mg/4S, 피스톤1이 가하는 압력이 5mg/8S로 피스톤 2에 가해지는 압력이 더 큰데,
피스톤2의 압력에 유체가 가하는 압력까지 더해지면 유압장치 왼쪽과 오른쪽 같은 높이에 가해지는 압력이 같을 수가 없지 않나요?

Wabu대표 2015-09-29 23:03:34

그 면을 기준으로 보면 압력이 실제로 달라지기 때문에 등식을 세울 수 없습니다.
풀이를 다시 읽어보세요. 반드시 이렇게 푸셔야 합니다.

흠흠야 2015-09-26 15:44:21

작년파렉 구매자인데 part 2 부교재 보내주실 수 있으신가요?

Wabu대표 2015-09-29 22:59:08

kalaluthien@snu.ac.kr로 인증메일을 보내주세요.

소리벗고팬티질러 2015-09-25 18:31:21

214쪽 20번 문제 해설에서 작은 숫자? 첨자? 라고 하나요. 그거 잘 못 된 것 같아요!

소리벗고팬티질러 2015-09-25 21:57:45

216쪽 해설 속 해설 4번째 줄 오타있어요!

이지훙 2015-09-25 01:00:59

유체23번 질문입니다 A B에 동압차 공식을 바로 적용하던데요 AB의 높이차가 있기때문에 높이차도 고려하여 식이 다르게나오지 않나요..?

Wabu대표 2015-09-25 14:58:32

동압차 공식의 유도 과정에서 높이를 고려하면 높이 항이 소거됩니다. 정확한 유도 과정은 스스로 미지수로 놓고 정리해보면 명확합니다.

hkreeu1 2015-09-24 15:41:40

와부님 파이널 렉처 1권 샀는데요. 부교재 2 회로이론에서 3번에 e번 질문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코일은 전력을 소비하지 않나요? 몰랐던 사실인데 그냥 암기사항인가요? 뭐 이해할거 있나연

Wabu대표 2015-09-25 14:59:42

코일은 전력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코일이 전기 에너지를 전기장의 형태로 자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저장했다가 다시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아마 LC회로 진동에서 슥 언급할 겁니다.

공부하자!! 2015-09-24 01:18:25

스페셜 렉쳐 칼럼은 언제 또 올라오나요???

Wabu대표 2015-09-25 15:00:09

스페셜 렉쳐는 더 이상 올라오지 않구요, 다른 방식으로 제공 중인데, 오르비에서는 언급이 불가합니다.

2JpCMiILc6s4OS 2015-09-23 16:47:11

1부 45번에서 A B의 수평면에서의 속도가 같게 되는게 A, B 각각의 역학적 에너지 보존에 의해서 그런 거죠 ?
다른 방법으로 두 물체의 속력이 같다고 볼 수 있을까요 ?

Wabu대표 2015-09-25 15:00:55

약간의 교과외를 (sinΘ) 동원해도 알 수 있습니다.

소리벗고팬티질러 2015-09-23 16:30:05

190쪽 해설 속 해설 1번에 (가),(나)에서 B에는 C가 당기는~ 이라고 돼있는데, B에는 D가 당기는~ 아닌가요?

소리벗고팬티질러 2015-09-23 18:25:05

202쪽 해설 속 해설 2번에 두 번째 단락에서 '장력은 각 물체를 한 물체를~' 이라고 써있는데 오탄가요? '각 물체를 한 물체로' 같아요!

Wabu대표 2015-09-25 15:14:06

오타 제보 갑사합니다~

G30NiOUYxEK7QH 2015-09-23 00:24:09

사이트에 수요일 오전까지 주문하면 추석전에 온다해서 샀는데
출고일이 왜 9월 30일이죠

Wabu대표 2015-09-25 15:11:27

흑흑...ㅜㅜ

ejp56b03AgTBxd 2015-09-22 23:39:30

오타 제보입니다.
1. 181쪽 (1부 44번 해설) : 해설 속 해설 2번 마지막 문장에 "알짜힙" ㅋㅋ 보다가 웃었어요
2. 183쪽 (1부 46번 해설) : 해설 속 해설 1번에 두 물체의 가속도는 "중력을 받는 물체의 무게/총 물체들의 질량"이어야하지 않나요?
3. 190쪽 (1부 50번 해설) : F=T_2-T_1에서 5로 나눠야되는거 아래에도 두 분께서 지적해주신 사항인데 정오표를 보라고 하셔서 보니까 아직 업로드가 안되있더라구요
4. 47쪽 (2부 5번 문제) : 그림 가 아래 (가)가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있어요 별거 아니긴 한데 그냥 혹시나 해서 올려봅니다 ㅋ

파렉 정말 잘 풀고 있구요 와부님 내년에 평가원 가셔도 될듯 ㅋ

Wabu대표 2015-09-25 15:11:22

피드백 감사합니다! 정요표에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혼돈의카오스 2015-09-22 23:28:31

그 파렉 3부에 저울에 9L짜리 물이랑 15N 물체 올려놓고 무게가 150N 인거랑 물체를 실에 연결해서 장력 작용하는 거
두 개 비교하는 문제 있잖아요.. 그거 첫번째꺼랑 두번째꺼랑 무게가 다르게 측정되나요?? 장력이 내부력이라 의미가 없는거 아닌가요 ㅠㅠ??

Wabu대표 2015-09-25 15:07:35

무게가 (물의 무게 + 물체의 무게)로 동일하게 측정됩니다.

Pollo 2015-09-22 22:48:02

표지가 흑백으로 되어있는 책을 구매한적이있는데 그러면 이 책이 더이상 필요가 없나요?
그리고 부교재달라는 댓글이 많은데 그게 혹시 신판에 추가된문제들이라면 shimhy97@naver.com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Wabu대표 2015-09-25 15:07:11

구판에서 신판에 추가된 문제들이 포함된 부교재는 ATOM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의대박살 2015-09-22 13:54:41

1부 44번 해설에서 0초일때 A와B의 위치가 같다라고 쓰여있는데 B가 A 앞에있으니까 같은 위치라고 보기는 어렵지않나요? 물체의 크기를 무시하는 조건이 있어야 둘의 위치가 같다고 할 수 있는것 아닌가용? 이해가 안돼서 질문드립니다

Wabu대표 2015-09-25 15:06:43

조건이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의대박살 2015-09-25 21:05:48

아 있네요ㅋㅋ;;

Vexhg97 2015-09-22 00:07:25

2부 4번에 보기 ㄱ이요 운동량 공식은 m(v-v0)이니깐 A가 B의 2배 아닌가요?? 해설지에는 나중속력만 고려했던데..혹시 제가 틀렸다면 그 이유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Wabu대표 2015-09-22 08:23:17

운동량은 원래 그냥 mv입니다.

의대박살 2015-09-21 17:42:32

1부 43번 해설에서 ㄱ. A와B가 0~1초 구간에서 한 물체로 운동한다고 문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라고 쓰여있는데

43번 문제에서 A와B의 가속도 크기는 6m/s로 같다 이 구절을 말하는건가요?

Wabu대표 2015-09-22 08:24:17

음... 가속도 크기 6으로 함께 운동한다 라고 적었다고 생각했는데...

공부하자!! 2015-09-21 11:58:00

파렉 공부할 때 한문제풀고 해설보고 한문제 풀고 해설 보는 게 낫나요? 제가 10문제 정도 풀고 해설을 보니까 문제 푼 게 잘 생각이 안나서 그러는데 한문제 풀고 해설 보면서 풀어가는 게 낫겠죠?

Wabu대표 2015-09-23 17:51:00

g3FD9CiHB26YpO 2015-09-21 10:25:32

9월30일날 배송된다는소리인가요?

의대박살 2015-09-20 21:29:53

p237 해설속해설 4번 답 60초보다 길다 인가요?

Wabu대표 2015-09-23 17:51:13

아마 그럴겁니다

로스 2015-09-20 21:08:35

총 몇문제인가요?

Wabu대표 2015-09-21 00:05:35

150문제입니다.

FReKqjgzJ0sBPH 2015-09-20 19:11:20

1부 50번 문제 ㄷ 해설 T2-T1=F/5 아닌가요?

Wabu대표 2015-09-20 20:18:18

정오표를 확인해주세요.

yshk 2015-09-20 00:12:14

부교재는 뭐 어떻게 받는거예요

Wabu대표 2015-09-20 13:29:44

부교재는 구판 구매자들에 한해서 제공됩니다.

이끼만땅 2015-09-19 19:36:35

freerlatmdah@gmail.com
작년판 구매자 입니다
part2부탁드립니다

Wabu대표 2015-09-20 13:29:33

보내드렸습니다.

ejp56b03AgTBxd 2015-09-19 13:25:51

162쪽 1부 30번 해설에서요 해설 속 해설 2번에 v_B=v_B-v_A라고 써있는데요
좌변에서 v_B가 아니라 v_AB 아닌가요?

Wabu대표 2015-09-20 13:26:20

ㅜㅜ 정오표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비번호 2번 2015-09-19 00:53:00

물리 고정 2등급인데 (작년수능,6,9 다2등급ㅜㅜ) 파렉 감당하기 힘들까요?

Wabu대표 2015-09-19 09:18:32

파렉은 스펙트럼이 넓은 교재입니다. 뒤로 갈수록 난이도가 올라가는 구성이에요. 푸는 건 3등급 부터 되고 다 푸려면 1등급도 어렵습니다. 여튼 n회독하고나면 강제로 실력이 성장되는 교재입니다.

예비번호 2번 2015-09-20 22:03:57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지금 주문하면 9월 30일날 출고된다는데 이게 3쇄인가요?

Wabu대표 2015-09-25 19:21:33

아마.... 그럴겁니다.

Wabu대표 2015-09-25 19:21:47

아마.... 그럴겁니다. 3쇄랑 2쇄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휘셩 2015-09-19 00:13:12

작년판 파이널 렉쳐 구매자입니다.
구매 인증 메일 보냈어요!
junkad@naver.com으로 부교재 Part 2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Wabu대표 2015-09-20 13:30:30

보내드렸습니다~

빛바랜가방 2015-09-18 22:37:33

와부님~ 작년에 구매하고 올해 신판 새로 샀는데 부교재는 작년꺼랑 똑같나요?

Wabu대표 2015-09-19 09:16:11

올해는 부교재가 따로 없습니다.

소리벗고팬티질러 2015-09-18 16:25:08

1부 9번에서 각 속력의 비가 1대2 라서 운동에너지 비가 1대4라고 생각하고, 2(F-T) : 4F + 2(F-T) = 1 : 4 라고 설정해서 풀었는데, 맞는 방법인가요?

Wabu대표 2015-09-19 09:16:49

맞는 방법입니다.

XM7fLy6TlsB5i9 2015-09-18 15:39:14

1부 31번에서, 가속도의 방향이 물체들의 운동방향과 반대인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Wabu대표 2015-09-20 13:31:42

속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해설을 다시 읽어보세요.

의대박살 2015-09-17 21:50:50

하아.... 와부님의 역하악..하악...

이세영3 2015-09-17 15:25:16

3부 35번 step1에서는 유속이1일때 높이차 0.6m를 고려해서 v가 5임을 찾았는데
step2에서 유리관속 액체밀도를구할때는 유체의 높이차를 고려하지 않아도되는지 모르겠어요ㅠㅠ

Wabu대표 2015-09-17 23:03:51

동압차 공식입니다. 동압차 공식은 "높이차를 고려한" 공식입니다. 고려해서 정리했더니 소거될 뿐입니다.
아마 앞선 문제에서 많이 나왓을 것입니다만...

이지훙 2015-09-15 23:15:02

3쇄를 기다릴 시간에 빨리사서 정오를 보며 푸는게 더 낫겟죠??

Wabu대표 2015-09-16 00:40:13

이미 2쇄일텐데, 정말 사소한 차이밖에 없습니다.

yeongo 2015-09-15 19:12:17

2부 40번에 해당하는 해설지에서 245쪽 상단에 운동 에너지와 퍼텐셜 에너지의 비가 일정하다고 하여 A의 운동에너지를 구했는데,
B에서는 운동 에너지와 퍼텐셜 에너지의 비가 일정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저게 어느 경우에 적용되고 어느 경우에 적용되지 않는건지 헷갈리네요 ㅠ

Wabu대표 2015-09-17 23:01:04

정확히 말해서 등가속도 운동일 때 한 물체의 "운동 에너지 변화량" / "퍼텐셜 에너지 변화량" 의 값이 일정한 것입니다.
A는 운동 E와 퍼텐셜 E가 모두 0이었으므로 이를 "운동 에너지" / "퍼텐셜 에너지"라고 해도 되는데, B는 퍼텐셜 에너지의 초기값이 있기 때문에 값의 비 자체는 일정하지 않습니다. 변화량으로 보면 일정합니다.

이지훙 2015-09-14 22:51:17

혹시 최종 오타 수정 본 언제 출고 하나요 그때 사려고 기대하고있습니다 와부님 화이팅

Wabu대표 2015-09-15 11:19:44

사실 2쇄면 거의 다 고쳐지긴 했는데... 지금까지 발견된 오타는 3쇄에서 모두 수정될 겁니다. 3쇄가 준비중인 것으로 아는데 언제 출고될런지는 모르겠네요.

의대박살 2015-09-14 17:05:48

나름 역학좀 한다 생각했는데 각 부마다 30번 넘어가니 꽤 힘드네요ㄷㄷ. 발상이 꼬여서 3분넘게 걸리는 문제도 있는데 시간에 집착하지 않아도 되겠죠?

  1. 1
  2. 2
  3. 3
  4.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