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림한 논술 슬림한, 심플한, 그러나 핵심적인. 원아이드잭 지음
책소개

※ 

슬림한 논술 모든 시리즈 전자책으로 판매 중입니다. 

: 링크 

https://docs.orbi.kr/docs/search?keyword=%EC%8A%AC%EB%A6%BC%ED%95%9C%20%EB%85%BC%EC%88%A0



논술은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고액의 수업을 들어야,

첨삭을 받아야,

따로 오래 준비해야 

붙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책 한 권으로 준비하세요.

장담컨대, 가장 효과적이며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저자소개

원아이드잭

변호사

The논술 시리즈 저자

Slim한 논술 시리즈 저자

오르비클래스 논술 인강 강사

목차

기본편

Part 1. 논술과 친해지기 

Part 2. 귀납적 논술 공부

중앙대편

Part 1. 답안작성 원리

Part 2. 최신기출 풀이

Part 3. 과거기출 풀이(유형별)

성균관대편

Part 1. 답안작성 원리

Part 2. 기출문제 풀이

연세대편

Part 1. 답안작성 원리

Part 2. 기출문제 풀이

한양대편

공부방법

문제풀이

경희대편(사회계열)  

공부방법

문제풀이

경희대편(인문체능계열)  

공부방법

문제풀이

서강대편 

공부방법

문제풀이


--------

*한국외대편 (전자책)

링크: https://goo.gl/ZXk4HW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eve0405 2019-09-15 01:21:56

성균관대편 꼭 필요한데 종이책 매진이네요. 혹시 전자책으로 구매 가능할까요?

올만이길 2019-09-12 03:21:26

선생님 안녕하세요
작년에 기본편 중앙대편 경희대사회편 성균관대편 총 4권 구매했는데
올해에도 연대상경 서강상경 성대사회과학 한양대상경 중앙대상경 경희대사회계열 이렇게 총 6군데 쓰는데
작년에 구매한 4책으로 각 중대.경희대/성대 학교 공부해도 되나요?
이번 년도에 새로 개정된 책이여서 새로 구매해야하나요??

대확행 2019-07-14 00:13:29

시립대편 안나오나요ㅠ

zUKHS9adl4e3Ih 2019-07-05 22:32:23

개념편은 이제 구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모행포행 2019-04-29 01:41:43

개정안되나요 ㅠㅠ

하루이틀 2018-12-21 17:25:50

안녕하세요 슬림한 논술 연세대편은 페이지(분량)가 얼마나 되나요? 그리고 내년에 개정판들이 나온다면 언제 나올까요? 감사합니다!

나쨩 2018-12-14 20:15:02

이번 수능 끝나고 이틀동안 연세대편 책 읽고 연세대 논술 최초합격했습니다. 심플하면서 글 쓸 때 필요한 안목 잡기에 가장 적합한 책입니다. 이 책 저자님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100mile 2018-11-24 12:22:12

안녕하세요 편입준비중인 학생입니다. 연세대 기본편 다 봤는데요. 제가 고려대 편입논술도 준비중이라 그런데 혹시 15년도 이전 문제에대한 예시답안이나 해설을 구할 수 있을까요?? 구글링해도 예시답안 구하는 게 쉽지가 않습니다 15년도 이후에 개방형 문제가 아닌 이전의 폐쇄형 문제에 대한 팁이 있으시다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정시:개돼지전형 2018-11-21 15:52:15

내년에 개정해서 나오나요?? 언제쯤 나올쑤있을까요?

혜오리 2018-11-19 15:40:23

제발 전자책 출간 부탁드립니다ㅠㅠㅠㅠㅜ 일요일이 논술인데 대한통운 사정 때문에 못받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tkacl12 2018-11-19 11:30:01

오프라인 서점이 있나요?
아니면 주문하면 언제까지 받을 수 있나요?
일요일이 시험입니다... 제발..

펭귄과하리보곰 2018-11-18 23:09:50

바뀐 외대논술 연습하고 싶으면 어느 학교 문제를 풀어보는게 도움이 많이될까요??

kQo83b5lWGnF4v 2018-11-17 04:00:52

이거 오늘 주문하면 월까지 받을 수 있나요? 아니면 오프라인에서 구매가능한가요?? 급해서요....정말로...

령짱 2018-11-15 23:24:59

논술 전자책으로 출간하실 생각 없으신가요 ㅠㅠㅠㅠ 성대, 서강대, 경희대 꼭꼭 필요한데.. 종이책으로 밖에 안 파시네요 8ㅁ8

원아이드잭 2018-11-16 20:54:23

이건 회사측에 문의하셔야할 듯합니다. ㅠㅠ

혜오리 2018-11-15 22:34:46

슬림한 논술 제발 전자책으로 출간 부탁드려요ㅠㅠㅠ 동국대 논술 준비해야하는데 기본서를 그때까지 못받을 것 같아서요ㅠㅠ

m2ChYel89QGzJs 2018-11-15 21:02:43

서강대편 책을 사고 싶은데 시간이 얼마 없네요ㅜ 혹시 서강대편 전자책으론 안파시나요?ㅠ

원아이드잭 2018-11-15 15:52:46

안녕하세요.
수능 잘 치셨나요.
저는 해운대에서 변호사사무실을 개업해서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핑계아닌 핑계지만,
개업준비로 정신이 없어서 오르비에 들어오지 못했더니,
답변이 십수일 정도 밀려있네요.

수능이 끝나면 질문이 많아질텐데,
시간나는대로 예전 질문부터 답변 달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를 마치고 늦은 밤 혹은 새벽에 답변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방청이 2018-11-03 15:35:19

질문 하나 더 드립니다. 성균관대 편 36쪽을 보면, 원자력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여론의 긍정적인 측면을 살리되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해야한다는 답변으로 해야한다고 하셨는데, 한 문단을 여론의 긍정적인 측면을 살릴때는 정부가 이렇게 대응해야 하고 ~
또 다른 한 문단에는 부정적인 측면ㅇ르 살릴때는 정부가 이렇게 대응해야 한다~ 라고 쓰는 것은 옳지 않을까요?

원아이드잭 2018-11-16 20:56:17

음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쓰면 결국 아매한 주장이 될 것 같네요.

방청이 2018-11-03 15:14:11

질문드려요. 성균관대편 32쪽에 제시문5이 부정론이라고 적혀있는데요
저도 읽으면서 느낌상 부정론 같긴 했는데 ㅠ 긍정론이라고 생각한 이유가 한 군데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서로 토론하여 원래의 실물을 추측해 나간다고 보았고, 이는 여론을 통해 실제를 파악해 나간다~ 라고 보아서인데요
답안처럼 그림자로 실물의 본질을 깨닫기 어렵다는 것은 어떻게 추측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제 생각은 어디가 잘못 된 것 일까요

원아이드잭 2018-11-16 20:57:53

음... 사실 저건 플라톤의 발언내용을 알았어야되는 정도의 조금은 너무한 문제이기에 크게 신경 안쓰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21111 2018-11-02 14:44:49

안녕하세요 질문좀드립니다
서강대 2018 경영경제 문제1 바 제시문 그래프해석이 이해가 안됩니다.
문제1의 예시답안을보면 마지막 단락에 2번째 문장부터 최저임금이 상승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인구가 감소되면 노동의 공급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해서 균형임금이 최저임금수준으로 다가간다고되어있는데요,
1. ‘최저임금이 상승하게 되면’ 은 왜나온건가요?? 문제발문은그냥 이 제도 실시 이후(최저임금제실시이후) 아닌가여

2. 우리나라인구가 감소하면 왜 노동의공급곡선이 좌측혹은위쪽으로 가는지 이해가안갑니다 ㅠ 인구가줄어들면 노동의공급곡선은 줄어들고(y축평행이동) 수요곡선은 늘어나서 오른쪽 위에서 균형임금이 만들어지는거 아닌가요??
아니면 인구가 줄면 공급이 줄어서 고용량이 줄고 수요가 늘어나니 임금이 올라가기때문에 공급곡선이 좌측위쪽으로 올라가는건가요??

3. 답안에는 수요곡선의 움직임이 안써있는데 이문제 풀때 바제시문의 그래프해석에는 큰 비중을안둬도되는건가요?? 뭔가 현장에서 제대로 해석하기에는 제 능력이 안될것같아서요..

노오수 2018-10-26 11:27:13

강의 구매하면 수강기간이 어떻게되나요?

dkdkdkddddd 2018-10-20 02:46:40

혹시 덕성여대랑 비슷한 대학교가 있을까요ㅠㅠㅠ기본편을 보는게 나을까요..!

문과고3333 2018-10-12 21:07:52

모범답안은 저자님께서 쓰신건가요?? 대학 측이 제시한 답안인가요???
답안을 쓰는 과정이 되게 비약적인데 결국 저자님께서 이책을 많이 보라고 하시는 것은 제시문과 답안을 많이 읽어보라는 뜻이신건가요

원아이드잭 2018-10-18 20:43:58

대학에서 답안을 제시한 경우 그대로 실으면서 그 과정을 보여주려고 노력했고,
답안을 제시하지 않은 경우 채점기준과 논술가이드북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였습니다.

대확행 2018-10-11 22:06:20

현재 출간된 대학말고 다른대학들은 계획 없으신가요?

대확행 2018-10-14 19:55:36

그리고 지금 기본편 2회독 하는데 강의는 같이 들어볼만 하나요? 1강 들어보니까 책만 봐도 될거 같은데

원아이드잭 2018-10-18 20:44:11

당연히 책만봐도 됩니다. 다른 대학들은 계획 없습니다.

100mile 2018-10-09 23:07:48

연세대 136p 2015 사회편 질문드려요 ㅜㅜ 논제 1번에서 비교대상을 가vs 나,다로 하셔서 가는 차이만 논한 반면, 나, 다는 차이가 만들어내는 갈등해소까지 제시한다고 구분하셨는데, 저도 사실 처음에 이렇게 했습니다. 그런데 괜사리 다르게 해봤습니다. 가,나는 차이로 인한 갈등상황이 주어지고, 다는 갈등상황 자체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첫 번재 비교기준을 잡아 2문단 썼습니다. 3문단은 당연히 가,나의 차이는 갈등해소 방안의 유무에 대한 차이로 두 번째 비교기준을 잡았습니다. 궁금한 건 제가 4문단을 만들어서, 나,다를 묶어서 해결방안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썼습니다. 이렇게 쓰면 비효율적인 거 같아 질문드립니다. 연세대가 바라는 전개 방식에 어긋나는 게 아닌지 질문드립니다.

원아이드잭 2018-10-18 20:46:11

그렇게 쓰셔도 됩니다만 자칫 시험장에서 1번 문제에 너무 시간을 많이 허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가 가르쳐드리는대로 쓰는 연습을 하시는게 효율적이고, 연세대의 의도에 부합하는 것입니다.

yoony 2018-10-08 00:11:35

기본편 세번째 문제에서
개인지향형-남녀평등헌법수정안 : 법 제도의 개선을 통해 사회적 분위기를 바꾸려 했지만 개인적 성향(관습과 같은)으로 인해 실패
타인지향형-에밀리 데이비슨 : 에밀리의 시작으로 사람들이 여성참정권에 동조함 타인의 시작이 없다면 실패
이렇게 생각했는데 이 답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원아이드잭 2018-10-18 20:55:54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수가 긍정할만한 답안은 아닙니다. 모범답안의 내용이 더 합리적일 것입니다.

하얗던마음 2018-10-07 21:52:14

기본편 6
p120그래프에는 상위1%,상위10%가 각각 45%,80%로 되있는데 p121에 밑에서 7째줄은 각각 80%,45%로 되있는데 뭐가맞는건가요?

상위1%가 전체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더커야 되는거아닌가요? 그렇다면 그래프의 오타일 것이고

상위1%가 그래프대로라면 p121에 오타가 있는거 아닌가요?

하얗던마음 2018-10-07 22:01:21

정오표가 있다면 어딨는지 알려주세요ㅜ

원아이드잭 2018-10-18 21:00:46

표가 맞습니다.

옮앎닒 2018-10-06 21:24:45

질문드립니다. 연대 논술을 공부중입니다. 풀어보니 2013년 기출 2번 문제 예시 답안이 600자 정도 되는데 문제가 제시한 1000자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은 것 같습니다. 1000자 내외라는 것이 어느정도까지를 의미하는거고, 600자는 그 기준에 충족하는지 질문드립니다~

원아이드잭 2018-10-18 20:46:43

충족하지 않습니다. 800 - 1200자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청이 2018-10-06 16:27:03

질문드립니다. 기본편 일곱번째 녀석 첫번째 논제에서, 선생님의 답안과 달리 저는 사용자를 사회적책임에 근로자를 이윤으로 연결하였습니다. 그 근거는 기업이 사회환원금을 주었다는 점과, 근로자는 자신들 개인의 임금 지급을 바란다는 점에서 각각 사회적책임과 이윤으로 연결한 것인데요. 제 견해는 근로자의 입장을 바탕으로 하여 근로자의 임금 지급을 우선하여 근로자 개인들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혹시 이러한 연결은 옳지 않은 것 일까요? 답안이 완전히 다른 방향이라 여쭈어봅니다.

원아이드잭 2018-10-18 20:43:19

네 옳지 않습니다.

페무토 2018-10-06 03:18:02

연대편 사려고하는데 기본편을 보고 연대편을 봐야하나요?

원아이드잭 2018-10-18 20:42:05

네 그렇습니다.

2힝2힝 2018-10-05 20:13:38

경희대는 인문대를 지원했고 외대도 지원했습니다
경희 인문+사회 1권이랑 외대 전자책을 사는게 나을까요
경희 인문1권, 사회1권, 외대 전자책, 이렇게 3권을 사는게 나을까요

원아이드잭 2018-10-18 20:42:48

아, 인문+사회는 이들을 합친 책이 아닌 각각을 같이 배송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김튼튼 2018-10-05 15:00:12

안녕하세요 뭐 좀 질문드리려고요! 제가 기본편 끝내고, 성균관대편을 샀는데 인하대, 동국대는 기본편+기출로 커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외대편 구매했는데 경희대 사회계열이랑 문제가 똑같다고 하시더라구요. 경희대 사회계열편을 사는게 더 나을지 궁금합니다!

원아이드잭 2018-10-18 20:41:59

네 모두 그렇습니다. 그렇게 진행하십시오.

100mile 2018-10-02 19:48:39

안녕하세요 연세대편 질문드립니다. 66p 16년도 사회 지문인데, 2대1 대분류 시 가와 나,다로 비교하셨는데 나와 가,다로는 비교할 순 없을까요? 나는 외양, 가는 내면, 다는 내면 외양 말이니까 대 분류 시에 외양vs 내면으로 하고 가, 다 소분류 할 때 외양, 말에 대한 차이로 서술해도 되려나요? 16년도 인문 논술에서도 기준에 따라 대 분류 대상을 바꾸셨길래 여쭤봅니다

원아이드잭 2018-10-04 09:59:52

질문자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게 중요한 것입니다. 합리적 판단을 하시면 됩니다. 질문자께서 생각하시는 비교방법을 남도 그렇게 생각할 것인가. 항상 이걸 생각하면서 논지를 전개해나가시면 됩니다.



저는 질문자께서 생각한 방법이나 책에 쓰여진 방법이나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둘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거든요.

100mile 2018-10-09 22:56:12

답변 감사합니다. 기본편 연세대편 보면서 기본 구조는 어느정도 잡힌 거 같아요. 그런데 논리의 일관성이나, 오독의 가능성, 그리고 비교대상의 적절함에서 틀리지나 않을지 염려되네요.

포키다스 2018-09-30 22:27:58

기본편, 연대편, 성대편, 서강대 중앙대 한양대 편 구입했는데요 현재 기본편 보고있는데 다보고나서 일찍보는 학교부터 차근차근 한권씩 보려고 하는데 궁금한게 있어서요! 학교별 편외에 기출문제같은 것도 손대야 하나요? (책에 있는 기출말고 더 오래된 기출이 있다던지.. 그런것도 봐야한다던지.. ) 아니면 계속 회독하는 게 좋나요?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원아이드잭 2018-10-04 09:56:38

아뇨 거기 들어있는게 공부해야할 전부입니다.

wDhpqxsWnRjgUa 2018-09-29 23:07:32

책 구매하려고합나다. 재수하면서 많은 글을 써보았는데 답을 심각할정도로 많이 틀립니다. 이런학생은 어떻게 공부해야 가장 효율적일까요?

원아이드잭 2018-10-04 09:56:27

글을 쓰지말고 여러 문제를 보면서 답과 비교하며 공부한 후 글을 써야 합니다.
틀리는데 계속 글써봐야 실력 안 늡니다.

예비삐 2018-09-29 21:32:49

기본편 52P 세번째 녀석 질문이요:)
글내용정리에서 사회적 발전에 의해 ~ 않을까요 부분(요약)

뒤에서도 그렇고, (나)에서도 산업화의 진전으로 물질적 요소가 중요하지 않고 다른사람들의 존재가 더 중요해졌다라고 서술되었는데 반대로 쓰신게 아닌가요?

그리고 매스미디의 종속을 강조하셨는데, 글과 분석, 우수답안 에서도 종속얘기보다 매스미디어가 예시 및 매개로 나온 느낌이 강한데 답안을 종속으로 써도 괜찮은가요? (답에서 매스미디어는 ~ 형태를 만들어 냈다 부분, 즉 종속과 그 효과의 근거를 (나) 에서 얻어낸다는 게 이해가 가지 않아요ㅜㅜ)
산업화, 세계 축소, 접촉, 타인에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 + 의지 이 정도로만 쓰면 안되나요?

R.M.T! 2018-09-30 11:20:07

저도 이거 궁금해서 물으러 들어왔어요ㅠㅠ

원아이드잭 2018-10-04 10:12:49

안녕하세요.
지엽적인 부분에 신경을 쓰고 계신 것 같습니다.
타인지향형 인간이라는 것을 밝혀주는 것이 핵심이고 그에 대한 논거로 매스미디어에 대한 종속이라는 단어를 쓰든 예시 및 매개라는 느낌을 주든 그것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논거라는 것은 결국 제시문의 요약인데, 요약의 경우 사람마다 다소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Pnodl9wbNzJhsB 2018-09-28 22:49:25

atom에서 판매하는 다른책중에 군부대배송불가하다는 항목이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이책도 군부대배송불가한지알고싶습니다

(반드시 우체국택배를 통해 인근 우체국에서 받은후 군관계자분이 확인한다음 수령가능합니다)

원아이드잭 2018-10-04 09:55:53

저자가 답변을 다는 페이지라서 배송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은 드리기 어렵습니다. 고객센터로 문의하셔야 겠습니다.

e9qYxJCTSzhD0m 2018-09-27 09:23:27

연세대 질문드립니다. 79페이지에 앞선 문제들과는 달리 주제포괄형 문장 다음에 오는 공통점을 아우르는 문장이후에 그에 대한 각각의 근거가 적혀있는데 근거를 적어야겠다 안 적어야겠다 판단은 어덯게 하나요? 문제에 '죽음에 관한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라고 직접적으로 나오면 근거를 안 적어도 되고 79페이지의 문제처럼 약간 포괄형 느낌으로 ( 공통된 주제어를 찾고~ ) 나오면 근거를 적어주면 되나요?

원아이드잭 2018-09-28 14:23:25

보통의 경우 적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공통점이 무엇이다라는 주장에 대한 근거는 각 제시문들의 차이점을 밝히며 각 제시문들의 내용을 적어주는 과정에서 드러나기 때문이죠.

원아이드잭 2018-09-28 14:23:25

보통의 경우 적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공통점이 무엇이다라는 주장에 대한 근거는 각 제시문들의 차이점을 밝히며 각 제시문들의 내용을 적어주는 과정에서 드러나기 때문이죠.

e9qYxJCTSzhD0m 2018-09-26 15:58:30

연세대 질문드립니다. 58페이지에 <그림1>은 내면을 중시하는 (가)의 입장에서 마을2를 긍정한다는 건 알겠는데 다면사고형 논술 관점에서 <그림2>의 마을2의 100명당 신호위반 횟수가 줄어들었다는 사실에 기초해서 (가)의 입장으로 봤을 때 '<그림2>는 마을2의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행동 변화가 마을1의 행동 변화보단 작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마을2의 사람들 또한 100명 당 신호위반 횟수가 1회 줄었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한계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라고 하면 안되나요????

원아이드잭 2018-09-28 14:24:36

그렇게 해도 됩니다만, 상대적으로 두 마을을 비교하는 것이 포인트이기에 적절하지는 않다고 보입니다.

e9qYxJCTSzhD0m 2018-09-25 20:11:31

기본편 질문드립니다. 37페이지에 '결핍동기와 이기주의 관점에서 어떠한지, 성장동기와 자기애의 관점에서 어떠한지 짝을 지어서 평가해야 한다'라고 나와 있는데 예시답안 써주신것처럼 '꿈이나 적성과의 일치 여부는 성장동기 및 자기애~' 이렇게 짝지어 줘야한단말 맞는거죠,.? '꿈이나 적성과의 일치 여부는 성장동기와 관련있다'이렇게 쓰면 안된다는 내용 맞는거죠???

원아이드잭 2018-09-28 14:22:36

예 맞습니다.

올만이길 2018-09-25 01:36:19

선생님 올해부터 외대가 경희대 사회계열 문제유형과 거의 똑같이 변했다고 하셨잖아요
그 말씀이 외대 사회계열 인문계열 구분없이 그냥 두 계열모두 경희대 사회계열이랑 문제 형식이 같은건가요??
경희대 사회계열과 외대 사회계열 지원했는데 현재 경희대 사회계열 책있는데
외대 사회계열 공부하려면 전자책 업로드 한거로 봐야할까요 경희대 사회계열로도 가능한가요??

원아이드잭 2018-09-28 14:22:03

전자책 업로드한 걸로 보셔야 합니다.
보시면 위 궁금증이 해소될 것입니다.

e9qYxJCTSzhD0m 2018-09-22 11:01:35

성균관대 보고 있는데 성균관대는 1.2.3번 글자수 제한이 없나요????

e9qYxJCTSzhD0m 2018-09-22 12:46:47

그리소 인문 1교시,2교시,3교시라 돼있는데 이건 뭔가요??

원아이드잭 2018-09-28 14:22:27

학부로 나뉘어서 다른 문제를 출제하기에 1, 2, 3교시로 구분됩니다.

원아이드잭 2018-09-28 14:22:08

제한이 없습니다.

엘노 2018-09-21 00:36:01

책만 보면서 공부하고 있어요 문제보고 답안작성하고 해설보면서 진행하고 있는데 빠르게 회독 하는게 낫나요?

원아이드잭 2018-09-28 14:21:29

빠르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답안 작성은 나중에 하시고요.

원아이드잭 2018-09-19 18:55:49

한국외대편은 아톰에 전자책으로 업로드합니다. [9월 19일]
관계자분께 메일 드려서 이 내용을 공지사항으로도 올릴 예정입니다.

cozart 2018-09-19 16:07:37

선생님
기본편 논제7 관련해서 질문이 꽤 많은데
질문은 양에 상관없이 여기에 남기면 되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9 18:53:16

네.

e9qYxJCTSzhD0m 2018-09-18 16:44:52

기본편다봤고 연세대 보고있는데 답안작성 직접 해보는게 낫나요 아니면 빠르게 회독하는게 낫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9 18:53:13

회독하세요.

2힝2힝 2018-09-17 19:46:33

2힝2힝 2018-09-12 07:12:57
경희대 인문계열도 준비하고 외대도 준비하고있어서 경희대 사회계열도 필요한데, 각각 따로따로 사는게 낫나요 세트로 된 것 하나만 사는게 낫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3 16:13:02
일단 인문계열만 사시죠.
2힝2힝 2018-09-14 22:51:36
그렇다면 경희대 인문과 외대와도 약간 비슷한 감이 있는건가요?? 이유가 궁금합니다..ㅎㅎㅎ

원아이드잭 2018-09-19 18:53:08

아뇨, 비슷한 점은 없는데 저 당시 외대는 곧 전자책을 업로드할 예정이었기에 그것부터 보고 더 필요하면 사회계열도 추가로 구매하시라는 뜻으로 댓글을 저렇게 남긴 것입니다.

shibasaeki 2018-09-17 14:41:33

외대 유형을 익히기 위해 따로 경희대 논술을 공부 할 가치가 있을까요? 경희대는 응시하지 않습니다.

원아이드잭 2018-09-19 18:52:25

네, 가치 있습니다. 유형이 거의 같은 것도 있고, 경희대사회계열 공부에 시간이 그리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cozart 2018-09-17 11:26:52

연성서 준비가 건대 논술에 도움이 될까요?

원아이드잭 2018-09-19 18:51:49

아뇨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는않습니다.

해밀이 2018-09-16 16:36:19

교재 정오표랑 첨부파일은 어디서 다운받아야하나요?ㅠㅠ 아무리 찾아도 안나와서ㅠ0ㅠ..

원아이드잭 2018-09-17 09:35:15

정오표는 현재 없습니다.

아가호랭이 2018-09-16 12:02:23

쌤 외대는 전자책으로 밖에 안나오나요? 그리고 출간예정일이 어떻게 되나요?

서울연대 19학번 ㅈㅅㅎ 2018-09-16 11:50:17

연세대 서강대편 인문 상경 전부 들어있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7 09:35:35

네 그렇습니다.

아가호랭이 2018-09-16 11:27:19

쌤 외대는 전자책으로 밖에 안나오나요? 그리고 출간예정일이 어떻게 되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7 09:34:58

이번 주에 올릴 예정이고 2019모의만 다룰 것입니다.

e9qYxJCTSzhD0m 2018-09-15 21:14:14

기본편 6번째 문제, 7번째 문제 답안 어떤지 피드백 받고싶어서 그러는데 혹시 첨삭같은 일도 하시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7 09:34:43

아뇨, 첨삭은 하지 않습니다.

vIjaX9s08YkWRd 2018-09-15 21:04:47

중대편에는 경영경제 계열 문제에 해당하는 3번(수리논술)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7 09:35:06

네, 책 맨 뒤에 수리논술만 따로 부록으로 실어놓았습니다.

e9qYxJCTSzhD0m 2018-09-15 11:32:58

기본편 질문드립니다..! 두 번째 제시문 29페이지에서 제시문 (다)에 세 번째 요소에 '안정성'이라는 말이 있는데 제시문 (나)에 나온 내용인 '근본적으로 안정감과 만족감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밑에서 7번째줄)라는 부분을 근거로 안정성을 자기애와 연관지을 수는 없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7 09:34:51

상식수준에서는 그렇게 연결할 수 있으나 제시문 간 상관관계, 출제의도를 생각하면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답과는 거리가 멉니다.

seattle2seoul 2018-09-15 00:26:53

경희대 자율전공지원했는데 사회인가요 인문인가요?

문과고3333 2018-09-13 22:55:55

홍익대 건국대는 출간예정 없으신가요?ㅠ

원아이드잭 2018-09-14 20:56:42

네 없습니다.

논술만조져영 2018-09-13 21:57:31

서강대편안에 기본편도 있는건가요?

원아이드잭 2018-09-14 20:57:05

아뇨 따로입니다.

오트크런치 2018-09-13 21:11:06

기본편, 중앙대, 경희대(사회) 구매했고 외대 전자책은 나오면 바로 구매할예정입니다만 항공대논술을 메인으로 두고 공부하고싶은데 항공대기출은 당연히할거고 항공대하고는 어떤학교의문제가 비슷하게나오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4 20:56:57

비슷한 학교는 없습니다. 기본편이 굉장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원아이드잭 2018-09-13 16:18:05

[저자]
기본편 답안 중 원더네트는 발바닥에 있는 혈관계의 이름이고 이는 협동방식과 구별되어야 하는 것인데, 답안에서 원더네트를 협동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를 바꿔서 이해하시면 됩니다.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대확행 2018-09-13 14:45:32

논술 노베이스입니다. 이번에 서강대,성대,외대 넣는데 일주일에 시간 얼마나 투자해야 할까요?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공부해야해요? 그리고 외대는 유형이 달라졌는데 어떻게 공부해야하죠?

원아이드잭 2018-09-13 16:15:29

기본편 보시고 학교별로 하나씩 공부하시면 됩니다. 한국외대는 다음주에 전자책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올만이길 2018-09-13 13:52:17

쌤~저 기본편/중대/성대/경희사회 구매했습니다~
경희대 사회계열이면 인문체능계 책은 굳이 필요없겠죠??
그리구 경희대 셋트편이 그냥 사회계열이랑 인문체능계 책을 단순히 합쳐논건가요?
사회계열 선택자면 사회계책만 구입하는게 맞죠?!
그리구 제가 동국대랑 숭실대도 쓰는데 혹시 선생님 동국대랑 숭실대 사회계열 공부하는데
도움될만한 자료를 제가 받아 볼 수 있을까요 ㅠㅠ 기본편으로 하려고하는데 동국,숭실편이 따로 나오지않아서요 ㅠㅠ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원아이드잭 2018-09-13 16:15:55

당연합니다. 사회계열이면 사회계열책만 공부하시면 됩니다.
따로 동국대와 숭실대 자료는 없습니다. 기본편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오트크런치 2018-09-12 23:11:27

예스24에서 구매해도 같은책맞죠?? 항공대논술쓰는데 기본편+항공대기출로 일주일4시간정도만 준비해도 괜찮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3 16:15:10

네, 4~6시간 하시면 됩니다.

이 대 의 1 9 2018-09-12 22:50:15

경희대 사회계열 책 구매했는데요 수리논술도 포함되어있나요???

이 대 의 1 9 2018-09-13 00:07:51

혹시 한가지 더 여쭤봐도 된다면 한의예과 인문 지원하는데 일주일에 몇시간 정도 투자하는 것이 맞나요?? 가능성 거의 제로인건 알지만...ㅠㅠ

cozart 2018-09-12 13:34:18

선생님
아무리 봐도 기본편 첫 문제 (다)제시문에서 '원더 네트'는 (나)를 설명하기에 적절한 것 같지 않은데요~..
방수 깃털처럼 그저 선천적인 요소일 뿐인데, 왜 협동으로 보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제임스 하든 2018-09-12 14:03:28

저도 이 단어 해설 보기 전에 뭔가 해서 찾아봤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협동이란 해석은 안 맞는 것 같네요 net라서 그렇게 생각하신 것 같아요

원아이드잭 2018-09-13 16:11:40

안녕하세요. 지적이 옳습니다.
전에 지적되었던 사항인데 다른 학교별편은 출간하느라 수정공지를 못 냈네요.
답안에 사용된 원더네트를 펭귄들의 협동으로 바꾸어야할 것입니다.
신경쓰게 해드린점 사과드립니다.

한달뒤는 2018-09-12 12:18:32

기본편에서 원더네트는 발바닥에 있는 혈관계의 이름이고 협동방삭과 별갸의 요소 아닌가요? 학교발표 우수답안 3번도 방수갓털과 원더네트를 협동과 분리해서 보고있는거 같은데요?

원아이드잭 2018-09-13 16:14:03

안녕하세요. 지적이 옳습니다.
전에 지적되었던 사항인데 다른 학교별편은 출간하느라 수정공지를 못 냈네요.
답안에 사용된 원더네트를 펭귄들의 협동으로 바꾸어야할 것입니다.
신경쓰게 해드린점 사과드립니다

이젠정말.. 2018-09-12 11:47:59

이화여대 편은 없나요ㅠ

원아이드잭 2018-09-13 16:13:11

네 없습니다.

9d06216db91b45a924c2 2018-09-12 09:54:46

기본편을 구매했습니다.
기본편에 수록되어 있는 학교 중 논술을 보지 않는 학교는 건너 뛰어도 되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3 16:13:43

아뇨. 모두 다 하셔야 합니다.

21111 2018-09-12 09:29:46

연세대편구매해서 잘읽고있습니다 근데 오타가종종보이는것같은데 혹시 정오표는 따로 없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3 16:13:56

현재 정오표는 따로 없습니다.

cozart 2018-09-12 09:09:20

선생님 안녕하세요
연대, 성대, 서강대 각 대학편 교재 구매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논술에 비중을 많이 두어서 매일 2시간 정도 하고 있는데,
세 학교를 동시에 준비하다 보니 약간 혼란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월~토 6일 간 공부를 한다고 할 때,
월화;연대/수목;성대/금토;서강 - 이렇게 나눠서 하는 게 효율적일지
월;연대/화;성대/수;서강/목;연대 - 이런 식으로 매일 번갈아 가며 하는 게 효율적일지 여쭙고 싶습니다.

원아이드잭 2018-09-13 16:15:24

한 학교다 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죠. 헛갈립니다.

2힝2힝 2018-09-12 07:12:57

경희대 인문계열도 준비하고 외대도 준비하고있어서 경희대 사회계열도 필요한데, 각각 따로따로 사는게 낫나요 세트로 된 것 하나만 사는게 낫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3 16:13:02

일단 인문계열만 사시죠.

2힝2힝 2018-09-14 22:51:36

그렇다면 경희대 인문과 외대와도 약간 비슷한 감이 있는건가요??

vIjaX9s08YkWRd 2018-09-12 06:43:48

중앙대편에는 수리논술(3번)에 대한 내용은 없고 인문논술에 대한 내용만 서술되있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3 16:14:45

아뇨, 부록으로 뒤에 문제와 답안을 실어놓았습니다.

나햝햝 2018-09-12 00:10:38

이제 막 시작하려는데 일주일에 4시간 가지고 경희대(사회+인문) 중앙대 기본편 4권 다 할 수 있을까요? 답변 받은 후 바로 구매하고 시작할 예정입니다

원아이드잭 2018-09-13 16:12:51

지금부터 시작하면 당연합니다.

19연대아동가족 2018-09-11 19:40:47

이대는 안해주시나여?? 기번편은 오디서 봐야하죠 대체

원아이드잭 2018-09-13 16:12:13

기본편은 오르비 인강에 있습니다.

울산맨 2018-09-11 18:07:55

쌤 외대는 기본편을봐야하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1 19:01:27

아뇨 전자책으로 곧 업로드할 것입니다. 기본편보고 외대편 전자책으로 공부하세요

문과고3333 2018-09-11 02:06:34

건국대 인문2 상경계 논술 준비 책은 없을까요ㅠ

원아이드잭 2018-09-11 13:07:23

음 기본편을 참고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MinsW 2018-09-10 16:51:52

선생님, 슬림한 논술로 공부예정인데요. 지금 원서 두개 중 고민되어 댓글 남깁니다.
동국대,경희대,서강대 중 유형이 정형화되어 슬림한논술로 공부했을때 합격가능성이 더 높은 대학은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1 13:07:08

경희대입니다.

HIDyUvLEZfYrVF 2018-09-10 16:47:27

수나과탐 선택했는데
인문논술 시험보려고 해서 책 구매하려고 하는데요
기본편 + 학교별 기출 교재 구입해서 공부하면 되는거죠?
학교는 한양대 성대 서강대 이대 볼 생각인데
합격을 목표로 한다면 이대 초등교육과 대신
중앙대 경영을 써야할 지 고민입니다..

원아이드잭 2018-09-11 13:08:02

네,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이대 초교 붙기 힘듭니다. 공부잘하는 학생들이 굉장히 많이 지원하는 학과거든요.

오우월클인척 2018-09-10 13:59:39

기본편 보고 있는데 학교 별로도 살 예정입니다만 인강 듣지 않고 책만 봐도 괜찮을까요?

원아이드잭 2018-09-11 13:07:32

네, 원칙적으로 인강 없이 공부하는 책입니다.
굳이 인강 들을 필요 없습니다.

커피우유! 2018-09-10 01:25:31

혹시 수리논술(자연계) 책은 따로 출판이 안되나요ㅠㅠ?

원아이드잭 2018-09-10 11:48:10

문과출신이라서 그건 힘듭니다. ㅠㅠ

예빅 2018-09-07 23:08:24

안녕하세요, 12월부터 꾸준히 논술을 준비했지만 실력이 좋진 않은데 기본편부터 봐야할까요 아니면 바로 지원하는대학 위주로 봐야할까요 ㅠㅠ 그리구 지원하는 학교마다 기준들이 있을텐데 그걸 알고싶다면 각 6개학교책들을 전부 다 봐야 하나요..? 연세대 위주로 본다면 나머지 학교들도 커버칠수있을까요??

원아이드잭 2018-09-10 11:51:01

기본편 보시고 다른 학교들 편도 보시면 됩니다.
책이 여러권이라서 두려워들 하시는 것 같은데 금방 다 봅니다.

데헤헤ㅔ헤ㅔㅔ헷1 2018-09-07 18:38:54

제가 17대비용 연세대편을 가지고 있는데 혹시, 17,18기츨 해설을 받을 방법은 없겠죠..?

원아이드잭 2018-09-10 11:50:20

책 구성이 달라져서 새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정면에서다시처음부터붙잡아야지잃어가던것 2018-09-07 18:08:37

항공대 항공운항학과 논술은 대학편 무슨 책으로 준비해야 할까요 시간 되시면 쪽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원아이드잭 2018-09-10 11:49:55

기본편하시고 기출과 해설 보세요.

재난재해 2018-09-07 01:17:03

안녕하세요 9평 이후 논술 준비하는 학생인데요, 추석 논술 특강 들으러 가기 전 2주동안 원아이드잭님 책으로 입문하려고 합니다.
기본편은 무조건 살건데 대학편은 산다면 한 권만 사고 싶은데요, 무슨 대학을 사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기본편만 살까요?
저는 연세대,성균관대,서강대,중앙대,경희대 넣습니다

원아이드잭 2018-09-10 11:49:46

대학별 편도 아무래도 다 구입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e1AHUvoawmcsQ6 2018-09-07 00:37:04

안녕하세요 선생님 기본편 오늘 구입한 학생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지금부터 논술을 시작하는 입장에서 하루에 어느정도를 투자해야 하는지 기본편과 대학편을 각각 몇회독정도 해야하는지 기본편을 어느정도 보고 대학편으로 넘어가야 하는지 방향이라도 잡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원아이드잭 2018-09-10 11:49:40

기본편 1번 보고 대학편으로 가시면 되고 일주일에 하루 몰아서 4-5시간 하세요.

bOSrIMYCcJX1Bh 2018-09-06 22:54:43

연세대는 기본편 연세대편 두권 봐야하나요 아님 연세대만 보면 되나요?

원아이드잭 2018-09-10 11:49:23

같이 보시는게 좋죠.

상남동메시 2018-09-06 17:27:39

한가지 더 질문드리자면 제가 비교내신 대상자인데 혹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도 있나요 ㅜㅜ ?

원아이드잭 2018-09-10 11:48:57

아뇨

상남동메시 2018-09-06 17:24:12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연대 언정과와 국문과를 지원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언정과가 더 우선순위지만 사회계열은 수리논술 출제 가능성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가 수포자라 수학을 굉장히 기피해서 국문과를 넣을까도 싶습니다 ㅠㅠㅠㅠ 각 대학의 사회계열과 인문계열 문제가 어떻게 다른 건가요? 그리고 연대 경희대 서강대를 수능 전에 조금씩 함께 준비하려는데 무리가 있을까요? 첫주 시험 후 일주일은 중앙대 논술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원아이드잭 2018-09-10 11:48:51

연세대는 같은 유형입니다.
인문과 사회가 어떻게 다른가를 설명하기는 힘듭니다. 각 대학마다 다르거든요.
무리 없습니다. 함께 하세요.

덴치 2018-09-06 08:14:37

선생님 혹시 이제부터라도 논술 준비 가능할까요..?
나형치는 이과라서 수리논술을 보는 한양대를 보험으로 넣고싶은데 지금 시작해도 될지 고민입니다
글쓰기 실력의 없는 편은 아니지만 논술을 배워본적이 없어서요 ㅠㅠ
기본편이랑 한양대편 두개를 보면 될까요? 시간은 며칠을 잡고 봐야하나요?

원아이드잭 2018-09-06 15:21:57

90%넘게 다 지금부터 공부합니다.
그리고 다 논술 배워본 적 없습니다.
시간은 여유되실 때 하는 거죠.
어렵게 생각하지마세요.

shibasaeki 2018-09-05 14:06:47

외대 논술은 그럼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외대 전자책과 경희대 병행하면 되나요?

원아이드잭 2018-09-06 15:21:15

외대 논술은 전자책으로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경희대와 병행하시면 좋죠.

올만이길 2018-09-04 16:30:03

형님~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지금 출고대기중인 서강대편을 마지막으로 종이책은 마무리하는건가요??
그리고 댓글 들에 나와있는 외대 같은 경우는 사정상 전자책 파트에 업로드 해주시는건가요??
그렇다면 전자책 파트에는 어느 어느 대학 업로드 해주시나요??

원아이드잭 2018-09-05 12:27:01

전자책 업로드하면 이 페이지에 공지사항으로 페이지 업로드하깄습니다.

화09 2018-09-04 16:07:26

항공대는 기본편만 봐도될까요???!

원아이드잭 2018-09-05 12:27:38

네 기본편 보시고 학교에서 기출과 해설 다운 받아서 공부하세요

2힝2힝 2018-09-04 15:15:57

외대 논술을 1순위로 보고 있는 학생인데, 그럼 2019모의를 제외한 모든 문제는 필요도가 극심하게 떨어지나요?

원아이드잭 2018-09-05 12:29:23

아뇨. 푸시는게 도움이 되긴합니다. (3번문제와 관련하여) 하지만 일단 2019모의논술이 중요하겠죠. 경희대 사회계열문제가 일단 1-2번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dN62X7IExCwn45 2018-09-04 10:46:34

외대 유형바뀌긴했는데 작년교재로 공부해도 괜찮나요 ?
논술이처음이라 어느정도 경험치가 필요할거같아서요

원아이드잭 2018-09-04 13:21:33

유형이 아예 경희대사회계열과 같아졌습니다.
참고할 문제가 2019모의논술 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책을 새롭게 편집 중인데, 문제가 1개 뿐이다보니 볼륨이 적어서 종이책으로 출판하지는 못하고
아톰에 전자책으로 몇천원 정도의 가격으로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그거 나오면 그걸로 공부하세요. 공부하는데 몇 시간이면 될 겁니다.
작년 교재는 공부할 필요 없습니다.

올만이길 2018-09-03 15:36:10

형님~
이거 인강용 교재에요? 독학용 교재에요?
인강용으로 출시했지만 독학가능한 교재에요??

원아이드잭 2018-09-04 13:20:03

독학용 교재입니다^^ 인강은 듣지 않아도 사실 무방합니다.

군인입니다 2018-09-03 12:47:18

안녕하세요 선생님~
건동홍 휴학중인 현역 군인입니다.
삼수를 했었는데 511/411/511 (국수영)으로
항상 국어만 망해서 입시를 실패를 했었습니다. (수학 영어는 항상 1등급이었습니다)
입시에 미련도 남고, 국어는 극복하지 못할 것 같아
이번에 처음으로 논술을 준비해보려하는데요,
지금부터 최저 없는 한양대만 상경 논술 준비해보려 하는데
조언부탁드립니다.
현재 저의 상황입니다.
1. 하루에 6~7시간씩 논술에만 시간 투자할 수 있습니다.
2. 수리논술은 수능공부할때 교과서에 나와있는 증명을 하면서
바르게 공부했다고 생각해서 크게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원아이드잭 2018-09-04 13:23:27

그렇다면 기본편 이후 한양대편으로만 공부하시면 됩니다.
책만 여러 번 보세요. 여러 번 봐야 합니다.
여러 가지를 한 번 하려고 하지 마시고 한권의 책을 여러 번 보세요.

너뤼해 2018-09-01 09:17:41

경희대 인문체능이랑 자전이랑 다른시험인가요?

원아이드잭 2018-09-04 13:22:23

모집요강을 확인해보셔야할 것입니다.
인문체능과 사회 둘로만 나뉘는데 아마도 자전은 사회계열에 포함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확실한 것은 모집요강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육사를 가보자앗 2018-08-31 10:58:58

한국외국어대학교편은 나오나요?

원아이드잭 2018-09-01 01:44:33

한국외대편은 올해 문제유형이 바뀌어서 기존 기출문제들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올해 모의논술만을 심층분석하는 식으로 집필방향을 잡았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방향을 잡다보니 분량이 굉장히 적어서 종이책으로 내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하였고 전자책으로 업로드하기로 마음 먹은 상태입니다.

안암골고양이 2018-08-28 21:22:54

경희 자율전공은 사회계열인가요 인문계열인가요?

원아이드잭 2018-08-30 02:03:03

사회계열이지 않을까요? 모집 요강 한 번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아마 사회계열일 것입니다.

tNlsaSD2Akn64m 2018-08-26 17:17:29

경희대 한의예대 논술로 지원하려고 하는데 혹시 사회편에 실려있나요 아님 인문편에 실려있나요?

shibasaeki 2018-08-26 21:07:18

사회계입니다~

원아이드잭 2018-08-27 00:20:40

네, 사회계입니다.

2018-08-26 09:31:41

19수능 준비하는 입시생입니다.

연세대,서강대,중앙대 이렇게 3개의 대학만 준비할라는데 9평이후에해도충분할까요?

각 대학 최저는 모두 충족시킵니다

원아이드잭 2018-08-27 00:21:16

당연히 충분하죠.
보통 그 때 이후로 공부 합니다.
책 판매량이나 인강 판매량을 보더라도 9평 이후가 95%이상입니다.

HEMU-430X 2018-08-25 13:52:39

2020 연세대 논술 지원할 예정인데 겨울방학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나요?

원아이드잭 2018-08-27 00:21:36

굉장히 빠른 편이죠.

아잉 2018-08-25 13:23:06

연세대편 기출 몇년도까지 실려있나요?

원아이드잭 2018-08-27 00:21:45

2011까지 실려 있습니다.

연의19학번 2018-08-25 09:41:08

맛보기에 인문계열밖에 없어서그런데 저 책들은 혹시 인문논술만 대비용인가요? 아님 뒤쪽에 수리논술도 같이 있는건지..

shibasaeki 2018-08-25 21:28:38

문과용입니다 ㅎㅎ

원아이드잭 2018-08-27 00:21:58

문과용입니다.

홍키주인 2018-08-25 01:01:37

이화여댄 안나오나요??

  1. 1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