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 FINAL 모의고사 - B형 (2016) D&T에서 처음 선보이는 2016학년도 수학 모의고사 부문 최고 기대작! D&T 팀 지음
책소개

D&T가 선보이는 첫 번째 모의고사

엡실론, KUME, J&S, 성보모의고사 등 이미 상당한 경험을 가진 출제진과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시는 강사들로 구성된 D&T 컨텐츠 개발팀에서 처음 D&T Final이라는 이름의 모의고사를 선보입니다. 처녀작인만큼 많은 정성과 노력을 쏟았습니다. 네 번에 걸친 합숙 끝에 완성된 본 시험지를 접한 학생들은 모두 엄청난 퀄리티의 실전 모의고사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포카칩, TOP, J&S등 검증된 자문위원 및 검토진 참여

D&T Final은 단순히 문제를 ‘풀어만보는’ 검토진이 아닌 진심으로 모의고사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자문위원, 검토진들과 함께 했습니다.  D&T Final을 완성하기 위해 참여해주신 여러 자문위원 분들과 검토위원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특히 3시간 넘게 직접 대면하여 많은 조언을 남겨주신 포카칩 이덕영님, 모의고사의 시작부터 끝까지 함께하며 많은 조언을 해주신 J&S 이제헌님, D&T Final이 평가원스럽도록 사소한 부분까지 자문을 남겨주신 TOP 신희철님과 마지막으로 모의고사의 부족한 부분을 집요하게 찾아준 오인수 학생에게 특별한 존경의 말씀 건넵니다.


최근 수능 경향을 충실히 반영한 수능 대비 최고의 실전모의고사

 2130으로 요약되는 최근 수능의 출제 경향은 27+3 또는 28+2 정도의 쉬운 문항과 어려운 문항의 구별이 뚜렷합니다. ‘수포자’를 없애고 전국 학생들의 수학 실력 평준화를 목표로 하는 최근의 평가원/수능 시험을 우리는 ‘쉽다’고 평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최상위권 학생들을 변별하기 위한 킬러 문항들은 우리가 불수능이라고 평가하는 2009학년도~2011학년도의 시험들과 비교해도 결코 그 난이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수능 수학에서의 고득점을 위해서는 쉬운 문항들을 실수 없이 해결해야하며 주로 21, 29, 30번에 출제되는 고난도 문항을 해결하기 위한 심화학습이 되어있어야만 합니다. 여기서 심화학습이라는 것은 고교과정을 벗어난 수준의 개념공부가 아닌 여러 교과서 개념들에 대한 수식화 능력과 조건 해석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D&T Final은 하위권 학생들부터 최상위권 학생들까지 모두 실전을 대비할 수 있는 이상적인 모의고사를 목표했습니다. 평가원/수능과 유형과 형식이 유사한 모의고사는 이미 시중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D&T Final은 최종 점검 뿐 아니라 학생들이 마지막 수험 공부를 완성할 수 있도록 몇가지 장치를 해두었습니다. 전반적인 난이도도 작년 수능이나 올해 6평보다는 아주 조금은 높게 설정했으며, 학생들이 단순히 패턴화 된 문제풀이에만 빠져있지 않도록 점검할 수 있는 몇가지 함정 또한 설치해 두었습니다. 실전모의고사 풀이는 단순히 수능 성적을 미리 받아보기 위한 모의 시험이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실전과 유사한 문제풀이를 통해 수학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학공부’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D&T Final은 학생들의 수험이라는 항해를 함께 마무리할 수 있는 최고의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모쪼록 D&T Final이 본 교재를 공부한 학생들에게 수능이라는 인생의 커다란 관문을 지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문 위원 

조민성 (중앙대학교 수학과, 前 여의도 엔터스카이, 現 메가스터디 출제 및 검토위원, 現 D&T 수학연구소 대표)

이제헌 (연세대학교 화학과, 現 J&S 모의고사 공동저자, 現 SKYEDU 차영진 연구실 교재개발실장)

이덕영 (연세대학교 수학과, 포카칩 모의평가 집필, 수학영역의 비밀 집필)

신희철 (인하대학교 수학과, TOP 수학 N제 집필, TOP 모의고사 집필)


검토 위원

차성규 (前 평촌서울학원 부원장, 前 동백지엘서울학원 원장, 前 SBS, iMBC, 스포츠조선, Daum 대입 진학상담 전문가, 現 평촌비상에듀학원 독학재수관 원장)

김윤혁 (연세대학교 수학과, 부산대성학원/부산대성기숙학원 수학강사)

전의영 (성균관대학교 수학교육과, D&T 수학연구소 검토위원)

공민석 (부산대학교 수학과, D&T 수학연구소 검토위원)


학생 검토진

오인수 (성균관대학교 수학교육과, 엡실론 모의고사 출제위원)

전성완 (성균관대학교 수학교육과, 엡실론 모의고사 출제위원, 리듬농구 모의고사 검토)

김성준 (서울대학교 수리통계학부)

손준혁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정한나 (강릉대학교 치의예과, TOP 모의고사 검토)

저자소개

출제 및 집필


안정혁

- 성균관대학교 수학교육과

- 現 D&T Math Education CCO

- 現 D&T Math Education 강사

- 現 Megastudy 출제 및 검토

- 現 D&T Final 저자

- 現 D&T Core 저자

- 前 대치동 양지에듀

- 前 대치동 글로벌 first

- 前 성균관대수학문제연구학회 Epsilon


조기강

- 부산대학교 수학과

- 現 D&T Math Education 부산지점 원장

- 現 D&T Math Education 컨텐츠 연구원

- 現 Megastudy 출제 및 검토

- 現 D&T Final 저자

- 現 D&T Core 저자


김정문

- 고려대학교 수학교육과

- 現 D&T Math Education 강사

- 現 D&T Math Education 컨텐츠연구원

- 現 고려대수학문제연구학회 KUME 학회장

- 現 목동 TIM 수학학원

- 現 Megastudy 출제 및 검토진


이제헌

- 연세대학교 화학과

- 現 D&T Math Education 컨텐츠 연구원

- 現 D&T Core 저자

- 現 Megastudy 출제 및 검토진

- 前 차영진 연구실 교재개발실장

- 前 J&S 모의고사 저자


김성보

-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現 D&T Math Education 컨텐츠 연구원

- 現 D&T Final 저자

- 現 D&T Core 저자

- 前 J&S 모의고사 저자

- 前 성보 모의고사 저자


제작 및 편집


조민성

- 중앙대학교 수학과

- 現 D&T Math Education CEO

- 現 D&T Math Education 대표강사

목차

수학영역 B형 4회분 + 해설

서평

조민성 (D&T 수학연구소 대표)

D&T 컨텐츠 개발팀이 결성된 지 반년이 지났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로 정신 없던 컨텐츠 개발팀에서 드디어 D&T Final이라는 기대하던 결과물이 탄생했습니다. 학생들의 효율적인 수학공부를 위해 출범한 이후 쉬운 문항 하나의 풀이를 가지고도 몇 시간동안 열띈 토론을 했으며, 어떤 수학문제가, 어떤 모의고사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까에 대해 밤새 고민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진심어린 노력으로 완성되었음을 알기에 쟁쟁한 모의고사들 사이에서 D&T Final이 단연 돋보일 뿐 아니라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또한, 많은 도움을 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과 이러한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주신 컨텐츠 개발팀 여러분들과 다른 디엔티 소속 팀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마지막으로 컨텐츠 개발팀장이신 안정혁 선생님이 대화중에 하신 말씀을 다듬어 올립니다.

 “수능 입시 체제에서 수학 과목의 고득점을 요구하는 이유는 국문학과나 영문학과에서마저 수학적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 아니라 교과과정을 이해하고 암기하기 위한 학생들의 기본적인 성실함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고력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수능이 20년 넘게 지속되면서 성실함이나 사고력을 뛰어넘는 소위 ‘요령’이라 하는 학습법이 태어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많은 학교 선생님들은 단순히 열심히만 하면 좋은 대학을 갈 수 있다고 가르치고 학생들은 비싼 과외, 비싼 학원에 엄청난 선행을 하면 성적이 오른다고 생각을 합니다. 만약 D&T가 교육 시장의 사회적 기업을 꿈꾸고 있다면 저희 컨텐츠 개발팀은 단순한 ‘요령’이 아닌 성실함과 사고력을 함께 요구하는 이상적인 컨텐츠를 개발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때문에 단순히 수능/평가원과 비슷하다고 치장하는 수능/평가원 시험 문항을 베낀 모의고사는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이덕영 (수학영역의 비밀, 포카칩 모의고사 저자)

올해 처음으로 출간된 D&T 모의고사를 검토하게 되어 즐거웠습니다. 이 모의고사를 풀면서 저 역시 수험생 시절과 점점 멀어지면서 부족해진 문제해결력을 다시 일깨우는 데에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수험생 분들이 이러한 모의고사들을 풀어나가면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의고사가 쉬워야 한다거나 실전 감각을 익히는 용도로만 쓰여야 한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런 것은 사실 수능 1주일 전부터 하셔도 충분합니다. 특히 2등급 이상 상위권 수험생들은 어차피 쉽게 나오는 경우 시간이 남게 되어 있고 시험 전략이 점수에 차지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시간 관리나 수학 외적인 것은 더 이상 무의미합니다. 이러한 모의고사를 푸는 그 과정 자체가 수학 실력을 올리는 시간이라는 것을 이해했으면 좋겠습니다. 점수가 몇 점이고, 내가 몇 개 맞았고, 시험장에선 몇분 컷을 하고, 이런 것은 부수적인 것입니다. 부족한 개념을 잘 보완하여야 할 것이고 꾸준한 학습으로 본인이 갖고 있는 수학 실력을 키우셔야 합니다.

 D&T 모의고사는 이러한 측면에서 특히나 훌륭했습니다. 전형적인 형태의 고난도 문항도 있고, 고차원적인 사고를 요하는 새로운 형태의 고난도 문항도 충분히 확보하고 있습니다. 킬러가 아닌 문항에서는 전반적으로 쉬운 난이도로 구성하여 수험생들을 배려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명의 출제자가 수고하여 만든 문항이어서 더더욱 추천하고 싶습니다. D&T 모의고사를 가지고 마지막 마무리를 훌륭하게 하기를 적극 권하며 서평을 마칩니다.


이제헌 (J&S 모의고사 저자, SKYEDU 차영진 연구실 교재개발실장)

제가 이전부터 이상적으로 생각했던 문제 출제 방법이 그대로 녹아 들어간 모의고사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면, 수능문제가 호텔에서 출제되는 것처럼 합숙 제작, 합숙 검토가 이뤄진 모의고사입니다. 또, 출제자 개개인이 모두 Orbi에서 활동하는 저자들이고, 문제 출제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 검증되었기 때문에 첫 출판이지만 퀄리티 또한 보장되었다고 생각합니다. D&T 모의고사는 현 수능에서 21, 29, 30번의 소위 킬러문제에 대한 위치가 현재 수능-평가원 문제지의 위치와 동일하며, 그 번호의 유형과 내용 구성, 난이도 또한 일치합니다. 수능이 70일도 남지 않은 Final시기에 3점 문제의 난이도에서 3점답지 않은 모의고사를 풀 필요도 없고 풀어서도 안됩니다. 그렇기에 이 D&T모의고사는 Final의 이름에 걸맞는 최적의 실전 모의고사입니다.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후덜덜@@@ 2015-11-08 21:10:53

4회 17번 보기 나에서 저는 벡터분해를 D를 밑면에 정사영시킨 점을 M이라고 두면 CA는 그대로두고 BD를 BM더하기MD로 했는데요 CA길이가 4인데 BM을 AC에 정사영했을때 길이가 2여야하는데 B를 AC에 정사영하면 중점에 오고 M을 정사영해야되는데 길이가 2가되려면 A나 C여야되는데 말이 안되지않나요??? 머가 잘못된거죠 ㅠㅠㅠ

D&T Jeong hyuk 2015-11-09 20:02:13

질문자의 답변이 맞습니다. M이 A가 되어야 합니다. (가) 조건에 의해 M이 C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림이 잘못나온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T0yIS5b47dMn2N 2015-11-07 19:44:48

3회 19번 벡터문제중 해설에서 16곱하기3과정에서 왜 3인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30번에서 왜 조건만족하는 n값이 5와 6이 되는지 모르겠어요
전제적으로 해설부탁드려요

D&T Jeong hyuk 2015-11-09 19:58:00

(벡터 OH)*(벡터 OC)+(벡터 OH)*(벡터 CA) 에서

(벡터 OH)*(벡터 OC)=(벡터 B'H)*(벡터 OC) 가 됨을 보시면 됩니다.

D&T Jeong hyuk 2015-11-09 20:00:16

30번
직선과 함수가 만나면 두 점 P, Q 사이의 최소 거리 g(n)=0 입니다.
n=6 에서만 g(6)의 값이 0이 아닙니다.

인생사는맛 2015-11-05 15:00:59

4회 29번
상황이해1에서
삼각형 밑변이 갑자기 왜 1인가요...

D&T Jeong hyuk 2015-11-09 19:27:03

점 A에서 beta 평면으로 정사영 시킨 점을 A' 이라하면, 삼각형 AA'B 가 직각삼각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피타고라스를 이용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생사는맛 2015-11-05 14:27:49

4회 17번 질문좀요...
D에서 밑면으로 수선의 발 내린 점 h라 하면

비디 내적 씨에이
이콜 (BH더하기HD) 내적 CA
이콜 bh내적ca
이콜 (ba+ah)내적 ca
이콜 8+ah내적ca = 8
따라서 ah내적 ca는 0

근데 실제로 ah랑 ca 수직아님
뭐죵?ㅜ

D&T Jeong hyuk 2015-11-09 20:02:31

그림이 잘못 나온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재궁이 2015-11-05 10:27:18

등급컷대충어느정도되죠?

gnRzdPEYpaGQ2U 2015-11-04 00:41:41

정오표가 왜 안들어가지지..

D&T Jeong hyuk 2015-11-09 19:32:47

메일 적어주세요.

VY1rT9R5CNLZdJ 2015-11-03 21:20:33

2회 11번 해설 그림 이상한거아니에요?? 준선은 -n이고 q점은 -1/n인데 무조건 준선이 q보다왼쪽에있어야하는거아닌가요

D&T Jeong hyuk 2015-11-09 19:32:29

네. 대략적인 그림을 그려 넣은거라 그림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질문자의 댓글이 맞습니다.

VY1rT9R5CNLZdJ 2015-11-03 21:17:19

2회 30번요 최솟값구할때 (2,3)에서 그냥 2x 이면# 되지않나요? 굳이. 아래로볼록인 이차함수인이유가있나요??? X=2에선 미분불가여도되지않나요

D&T Jeong hyuk 2015-11-09 19:30:18

처음 발문을 보시면 실수전체에서 연속인 함수여야 합니다. 그래서 구간 (3, 4)에서도 연속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가) 조건의 의해 (3, 9)를 지나는 함수를 찾아야 합니다.

ajxjdnsjx 2015-11-02 21:33:06

2회 18번 왜 평면 ABCD와 평면 CGHD가 수직인지 좀 자세하세 설명해주세요.
그리고 해설지는 말 그대로 왜 그런지 해설해주는 건데 해설지에 '조건에 의해 그렇다' 이런식으로 돼있는 것은 해설이 아니죠... 어떤 정의나 정리에 의해 주어진 조건을 활용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보여주셔야죠 해설은 그러려고 보는건데요 다음에는 해설좀 자세하게 쓰셨으면 합니다

ajxjdnsjx 2015-11-02 21:37:26

그리고 2회 25번 같은 경우도 'A, B사이의 거리(km)는?' 이런식으로 단위도 적어주셔야 더 적절한 것 아닌가요? 이런 세세한 부분도 신경써주셨으면 합니다

D&T Jeong hyuk 2015-11-09 19:41:02

네 조언 감사합니다.
자세한 해설을 원하시면 메일 적어 주십시오.

할아브 2015-11-02 21:02:18

2회 18번 점a의 정사영이 점b가 될려면 각 abf가 직각이여야 하는데 직각인 이유좀 알려주세요

D&T Jeong hyuk 2015-11-09 19:42:19

직각이라고 한 것이 아니라, 삼각형 AGM을 정사영한 것이나 삼각형 BGM을 정사영한 것이 같기 때문에 이용한 것입니다.

후덜덜@@@ 2015-11-02 18:59:09

정오표 오타 ㅋㅋ 2쇄 문제지 정오표에 4회 16번 ☞ 4회 18번

D&T Jeong hyuk 2015-11-09 19:33:04

감사합니다.

asdczx 2015-11-01 16:53:51

그리고 1회 29번 정오 해설중 3)에서 왜 a>3인지 좀 설명해주세요

D&T Jeong hyuk 2015-11-01 20:37:17

교선이 원밖에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3보다 큰 범위도 나옵니다.

asdczx 2015-11-02 08:43:59

항상 a>3은 아니지만 a>3인 경우가 있다 이 말씀이신가요? 해설만 보면 항상 a>3이라는 듯 해서요 여기서 이해가 잘 안 됐어요

asdczx 2015-11-01 16:22:05

1회 30번 해설에서 왜 단순히 f'(2)의 범위가 1이상 4이하인 조건만 만족하면 되나요? f'(x)는 최고차항의 계수가 양수인 이차함수이므로 주어진 범위에서의 최대 최소를 구하려면 극소점도 고려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a의 값에 따라 극소점의 x좌표가 구간 (1,2)에 있을 수도 있고 구간 [2,무한대)에 있을수도 있으므로 이것도 고려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D&T Jeong hyuk 2015-11-01 20:38:27

볼록성을 함께 고려하셔야 합니다.

asdczx 2015-11-02 08:43:40

제가 궁금한 것이 그 볼록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최댓값,최솟값의 범위만 가지고 할 수 있냐는 거에요. 답지에는 이차함수의 극소점 얘기가 언급이 안돼있어서요

jimmynet21 2015-11-01 09:17:50

저 오르비에서 구매했었는데 답지를 잃어버려서... jimmynet21@naver.com로 답지좀 보내주실수 있나요??

OrBuj5Sov8tIM1 2015-10-31 19:58:12

3회 29번은 제가 잘 못 풀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질문드릴께용...
질문자 曰)OH1H2 평면이 바닥 평면과 수직이므로 OSA삼각형은 직각삼격형 으로 하면 선분H1S의 길이가 0이 나옵니다.
(단 제가 OH1H2평면이 바닥평면과 수직이라는 것이 가장 제가 증명을 못한 부분인데 맞는부분 아닌가요?)

D&T Jeong hyuk 2015-11-01 20:34:58

메일 적어 주세요.
3회 19, 29번에 대해 적어 보내겠습니다.

OrBuj5Sov8tIM1 2015-10-31 19:50:48

3회 19번에 평면 알파와 선분HB가 어째서 수직인거죠? HB와 평행이기에 내적을 하면 값이 존재하니 무시 할 수 없는 값아닌가요?
OC와 HB의 내적분 값은 수직이기에 무시 할 수 있으나 CA와 HB의 내적분 값도 생각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저는 정답이 52가 나오는데 아무래도 OA*OB=(OC+CA)*OH 가 아니라 (OC+CA)*(OH+HB)로 풀어야 맞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저렇게 안풀어서 원이 xy에 정사영 된 타원의 접선 문제로 풀어서 52가 나왔습니다.]

D&T Jeong hyuk 2015-11-09 19:40:07

벡터OB=벡터OH+벡터HB 입니다. (벡터의 연산)

점H=점B에서 평면 alpha에 내린 수선의 발 이라고 잡았기 때문에 내적값이 0이 됩니다.

원을 xy평면으로 정사영하시면 아마 오류가 생길수 있어 보이네요. 각과 길이가 함께 변하니까 계산과정에서 실수가 있으신 것 같습니다.

yshk 2015-10-30 01:08:53

정오표를 못찾겠네요
급해서 그런데 메일로 보내주실수있나요
happyyuho@hanmail.net 입니다

D&T Jeong hyuk 2015-10-31 18:20:56

부교재란에 있습니다.
메일로도보낼게요!

뉴요크 2015-10-28 21:20:25

2회 30번 질문이 있는데요
다 이해는 가는데 (2,3)구간에서 최솟값이 왜 아래로 볼록인가요?그냥 일차함수 y=2x로 설정하는게 최소값이 되는거 아닌가요? X=2에서 미분 가능이란 말도 없고 다항함수라니까 x=2이전 범위에서는 이차함수가 나와도 어차피 (2.3)구간에서 최소값음 그냥 2x로 되도 가능 하지않나요? 조건에서 f(x)범위가 n=3일때
(2,3)에서 2x=<f(x)=<3x라고 나와있기도 하니까요

D&T Jeong hyuk 2015-10-29 15:07:25

해설 정오표에 있는 해설을 자세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할아브 2015-10-28 13:31:18

(문제는 좋은데 해설이 해설이 아니라 문제푸는 힌트만 제시하는 것 같아요)
2회 18번 AA'길이가 2루트3인지 모르겠어요

D&T Jeong hyuk 2015-10-28 17:53:44

각 CGM이 60도 입니다.

D&T Jeong hyuk 2015-10-28 17:54:04

그림과 다시한번 확인 해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imjy1128 2015-10-28 10:53:59

2회 30번 [2,3]구간에서 최대 최소구할 때, 최대일 때는 x=3에서 접하고 최소일때는 x=2에서 접한다고 하는데, 이건 수식으로는 증명못하나요? 뭔가 이런 문제풀 때 '최대'일 때는 이런 상황일것이다.! 라는 직관을 쓰기에는 뭔가 좀 꺼림직해서요.

D&T Jeong hyuk 2015-10-28 17:49:37

해설 정오표에 상세히 적혀 있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수환 2015-10-27 21:10:57

2회 5번인가?내적문제에서 |a|x|b|=루트 5 인데 반면 ab 내적값은 루트 5보다 큰 3이나와요 조건에문제가있는건아닌가요 . 풀이법에따라 답이나올 수도 안나올 수도 있고 또 문제자체가 잘못되기도했고요..

D&T Jeong hyuk 2015-10-28 17:51:25

네. 피드백 감사합니다.

해처럼빛나리 2015-10-25 12:22:47

1, 2쇄 정오표에 4회 16번이라고 되어있는 문제 16번이 아니라 18번 정오사항인거 같네요.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T Jeong hyuk 2015-10-25 12:38:51

네 감사합니다!

wkdrl7743511 2015-10-25 10:38:27

2회 30번 질문드립니다 답지에 보면 (1,1) (0,0)을지나고 f'(0)=0이므로 라고 나와있는데 f'(0)=0가 보장가능한가요? 제가 해보니까 일차함수일때는 보기와 같이 y=x일때이고 이차함수일때는 f'(0)=0라는 조건을 모르므로 ax제곱+bx라고 (0.1)구간이차함수를 설정후 (0,0) , (1,1)을 차례로 대입시 y=ax제곱+(1-a)x가 나오고 0<=f'(0)<=1이고 1<=f'(1) 이므로 a값의범위는 연립해보면 0<=a<=1이 나오는데 그러면 a가 저값들 사이에 임의의 모든실수에 대한값을 다가진다는 얘기고 y=x제곱을 단정할수는 없지 않나요? 그 y=x제곱만 보장된다면 나머지 풀이는 완벽한것같습니다

D&T Kikang 2015-10-25 12:04:22

정오표 해설지를 더 자세히 적어놨습니다. 보시면 의문점 해소 되실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리잇 2015-10-24 13:35:47

오타만 완벽했으면 진짜 완벽한것같네요
늦게 알고 풀어봤는데 되게 만족하게 풀었습니다. 좋은 문제 감사합니다~

D&T Jeong hyuk 2015-10-24 18:25:40

감사합니다^^

never77 2015-10-22 22:39:47

지금 여기에 올라와있는 정오표에도 없는 자잘한 오타들이 몇개 있어서 그런데 지금 댓글에서 다른분들이 보내달라고 하는 정오표가 최종정오표인가요..?? 저도 일단 메일 주소 남겨보겠습니다. joohyeong7@daum.net 부탁드립니다.

D&T Jeong hyuk 2015-10-23 11:26:48

부교재란에 있는 것 입니다.

ㄹㅇㅅ 2015-10-22 11:42:26

tmdgus9701@naver.com 정오표 보내주세요

시계째각째각 2015-10-22 13:09:58
우와와앙 2015-10-22 08:20:21

whdgns1237@naver.com
최종정오표 보내주세요

D&T Jeong hyuk 2015-10-23 11:27:10

부교재란에 있습니다.

wmbpkTJNytsf1D 2015-10-21 21:04:12

b형 3회 28번 중복답 나오는데요
QF'을 x로 잡고 QF 를 8-x 로 잡고나서 삼각형 QPF 피타고라스로 QF^2 - PF(=6)^2=QP^2 하면 QP가 루트[x^2- 16x +28 ]이 나오는데
루트[x^2-16x+18] +x (선분 PF' ) 이 닮음에 의해서 2루트3 인데 루트[x^2-16x+18] +x= 2루트3 에서 x를 이항한후 제곱에서 정리하면
x가 24+6루트3/52 가나오는데 그러면 p가 24/52 이고 q가 6루트3/2 인데 이걸 구하면 169가 13의 제곱이라 딱 나눠떨어져서 9나오네요

제 말 다 적엇으니이해되셧으리라 알고 따로 메일을 보내지는 않겟습니다.. 그럴시간도없고요 확인 부탁드려요

D&T Jeong hyuk 2015-10-28 18:17:43

계산과정에서 질문자께서 실수가 있으셨나봅니다. 감사합니다.

VY1rT9R5CNLZdJ 2015-10-21 18:49:06

밑에 덧글썻는데 못보신것같은데 정오표좀

D&T Jeong hyuk 2015-10-23 11:27:49

부교재란에 올라와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누o 2015-10-21 16:42:54

와...정말 잘 풀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힠모와 함께 투탑으로 뽑고싶네요
정말 실전경험한듯 ㅋㅋ
쉽지만 수능볼때 비슷한 느낌날듯 해요 감사합니다~

D&T Jeong hyuk 2015-10-23 11:28:40

감사합니다.

as03269 2015-10-20 22:52:24

정오표 부탁드립니다 sosabulstory@naver.com

D&T Jeong hyuk 2015-10-21 03:58:58

보냈습니다.

ChoH 2015-10-20 19:19:00

정오표 부탁드립니다. yjgksruf@naver.com

D&T Jeong hyuk 2015-10-20 20:30:28

보냈습니다.

laser12 2015-10-21 00:14:39

정오표가 완성됫는데 왜 부교재엔 안올리기있나요;;
내일 풀어야되는데 ;

laser12 2015-10-21 00:14:52
D&T Jeong hyuk 2015-10-21 03:58:48

보냈습니다. 부교재란에 아직 안 올라와 있어서 지금 메일로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bqohdupZJAgvw6 2015-10-20 16:01:55

limjh603@naver.com
최종 정오표 부탁드립니다

D&T Jeong hyuk 2015-10-20 17:57:31

보냈습니다.

taejinb12 2015-10-20 15:46:12

taejinb12@naver.com 최종 정오표 보내주세요 빨리 풀고 싶어요

D&T Jeong hyuk 2015-10-20 17:57:22

보냈습니다

수학꿀잼 2015-10-20 11:05:02

4회 17번 (나) 조건을 점 D의 정삼각형 위로의 정사영 점(H) 이용해서 분해 한 후에 BH의 CA 위로의 정사영 된 길이를 이용해서 풀었는데, DA가 결국 정삼각형 법선벡터인 걸로 나오네요 . 그림으로 바로 못풀게 의도하신건가요? 모의고사 너무 좋네요

수학꿀잼 2015-10-20 11:21:35

그리고 4회 29번 같은건 다른 풀이 없나요?? 생긴게 14수능 29번이랑 비슷해보여서..

수학꿀잼 2015-10-21 11:12:39

질문 답변좀 해주세요..ㅠ

D&T Kikang 2015-10-21 16:25:45

답변 늦어서 죄송합니다.
17번 문제는 벡터의 성분분해를 의도로하여 제작했습니다.

수학꿀잼 2015-10-21 19:42:55

DA가 결국 법선벡터인거죠? 글구 4회 29번은 다른 풀이 혹시 있나요?

laser12 2015-10-19 23:13:07

최종정오표 나오면 정오표 업뎃됫는지 확인 할수잇게 날자와 함께 제목수정해주시면 ㄴ감사하겟습니다

laser12 2015-10-19 23:13:26

정말 좋은 모의고사 인것 같습니다

D&T Jeong hyuk 2015-10-20 12:22:52

메일 적어주세요. 바로보내겠습니다.

laser12 2015-10-21 00:13:24
VY1rT9R5CNLZdJ 2015-10-19 19:10:59

수능전주에 풀껀데 좋은가요??

D&T Jeong hyuk 2015-10-20 12:23:43

정오표 보내드릴테니 확인하고 푸시길바랍니다.
메일남겨주세요.

ㅇ동글동글해 2015-10-18 13:13:16

이제 오늘 4회만 풀면 끝이네요 요즘 추세대로 대체로 평이하다가 2~3문제 정도 힘을 주신게 실전 연습용으로 만족스러웠네요 다만 1회 30번이나 3회 21번은 익숙한 느낌이 조금 많았네요ㅎㅎ 공도벡 부분이 가장 좋았는데 2회 29번은 풀이가 좀 복잡하던데 차라리 O로 시점을 맞춘다음에 기하적으로 접근하는게 더 나았을듯 합니다 (그냥 제생각이에요..) 퀄 정말 좋았고 내년에도 내신다면 풀이가 더 다양해지면 더욱 더 완성도 높은 모의고사가 될 것같네요 잘 풀었습니다

D&T Jeong hyuk 2015-10-19 16:16:29

제 학생들에게 해설강의 할때는 기하학적 풀이로 접근했는데, 미처 넣지 못해 저도 아쉬웠습니다.
댓글에 써주신 것처럼 아쉬운 부분들도 채워서, 더 좋은 모의고사가 되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orissm 2015-10-18 11:50:16

너무 저평가 되어있는 모의고사네요.
개인적으로 역대급으로 평이 괜찮은 포모,히든카이스랑 견주어볼만한 모의고사라고 생각듭니다.

Gorissm 2015-10-18 12:00:56

3,4회차 남아서 수능직전에 풀려고 한회 남겨놓을껀데 저자분의 입장에서 보면 어떤회차를 아껴두는게 좋을까요?

D&T Jeong hyuk 2015-10-19 16:13:36

감사합니다.
3회가 난이도 등등에서 수능직전에 연습하기 좋다고 생각되네요^^

유흥1등급 2015-10-17 16:41:52

3쇄 제작계획이 있으신건가요? 수능 1주전이라도 계획 있다면 그때 구매하고 아니면 다음주내로 구매하려고요~

D&T Jeong hyuk 2015-10-17 18:48:07

저희도 어떻게 될지 잘몰라서, 정오표 미리 확인 하신다면 2쇄를 구매하시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wmbpkTJNytsf1D 2015-10-15 23:08:10

중위권 학생을 너무 무시하는 모의고사같네요

갠적으로 평이되게좋아서 구매햇는데 해설이 무슨 말도안되게 해놧더라고요?

21번 29번 30번은 그렇다치고 다른부분해설이 학생이 이걸보고 이해할거라 생각하고 만든건지 모르겟습니다 그냥 중위권은 짜지고

이런거 풀생각도 말라 이런거같네요 참 좋은 모고입니다 감사ㅏㅂ니더ㅏ

D&T Jeong hyuk 2015-10-17 01:46:33

네 ..어떤게 마음에 안드셨는지, 부족한게 무엇이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질문자의 글을 보고 다시 보고 다른 여러 책들, 문제집, 개념서와 저희해설을 비교도 해 보았습니다.

이해가 안되었던 문제들, 해설이 이해가 안되었던 문제들 적어서 shi2666@naver.com으로 메일 보내 주시면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해설적어 보내겠습니다.

laser12 2015-10-19 23:11:59

ㅋㅋㅋ해설이 뭐가간결하단거지
이 해설정도도 이해못하면 답이없다도 봐도될듯
님실력을 탓하세요

limhy301 2015-10-15 14:25:10

4회에 29번 잘모르겠습니다. 솔직히 A가 평면β 에 수선의 발을 놓은 위치도 해설이랑 다른것 같아요. 문제에서 제시된 그림에서는
점A를 선분BC와 교선l 사이에 정사영을 시켰는데 해설지에서는 선분 BC 밖에 놓았습니다.
저는 먼저 점A를 β에 정사영을 한 점에다가 교선l과 선분 BC에다가 삼수선 정리를 이용했습니다(이 2선들은 평행하다고 했으니 같은 선분을 공유한 채로 삼수선정리).
그리고 법선벡터로 이면각이 60도를 알아내고 단면화를 이용하여 해설지 말그대로 θ를 놓아 삼각함수를 이용했거든요.
그런데 답지에는 점 A의 수선의 발의 위치가 달라서 당황했습니다. 제가 어디서 실수한건가요??

D&T Jeong hyuk 2015-10-17 01:37:33

교선에서 4만큼 떨어진 곳에 A의 정사영(수선의발 A')이 있습니다.
단면화 하실때 선분BC의 위치가 교선과 A' 사이에 존재하는경우를 생각하셨나요?

해설지와 함께 다시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ㄹㄴㅇㅁㄹㅇㄴㅁ 2015-10-14 23:09:54

4회 24번에서 x= pi/2도 되지 않나요?

D&T Jeong hyuk 2015-10-17 01:24:52

이. 문제에 관하여 저희 책의 해설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탄젠트로 표현된 방정식은 (코사인 분의 사인) 으로 바꿔서 풀어야 정확한 풀이가 됩니다.

새로 수정된 정오표가 월요일에 올라올 것입니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D&T Jeong hyuk 2015-10-17 01:25:48

pi/2, 3pi/2 가 추가 되어야 정확한 답이됩니다.

t5zrRfTCIZx9oj 2015-10-14 14:32:55

3회 29번에서 해답지에 OH1과 AH1이 수직인데 원이 평면에 접한다고 해서 둘이 수직이라고 보장할 수 있는건가요?

D&T Jeong hyuk 2015-10-15 11:30:06

직선 OH1, 직선 AH1은 한 평면 위에 있습니다.
또한 직선AH1은 알파 평면위에 있기도 해서 반원과 한점 H1에서 만납니다. (반원이 알파에 접한다.)

점 O, H, A를 포함한 평면은 유일하고, 이 평면에 있는 반원에 대하여 OH1과 AH1이 수직임을 알 수 있습니다.

t5zrRfTCIZx9oj 2015-10-15 20:22:12

평면이 유일하다고 수직이 보장 된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안되는 데 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D&T Jeong hyuk 2015-10-17 01:21:47

유일하게 정해진 평면을 새로 그려보실래요?
이 평면에 점들도 표시해 주세요.
그리고 A와 H1을 이었을때 접하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평면 알파와 반원이 H1에서 접하므로 직선 AH1과 반원이 만나는 점은 H1 이외엔 없습니다. 그러므로 위에 그린 평면에서 반원과 직선 AH1이 접하게 그려집니다.)

CDjnfkGxlw20Ia 2015-10-12 21:38:46


개인적으로 공간도형 벡터 문제쪽이 평가원의 그것과는 심각하게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해설을 봐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고 1회 29번이나 2회 29번은 특정상황을 정해놓고 너무 짜맞춘 느낌이 심하게 듭니다... 미적분쪽은 정말 잘풀었습니다.

laser12 2015-10-13 00:38:29

공도벡이 젤좋앗음저는

D&T Jeong hyuk 2015-10-13 20:36:39

감사합니다.
공간도형 문제는 여태까지의 기출문제를 다 분석하여 서로 다른 4가지 테마로 킬러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1회 29번 문제는 검토해 주신 포**님께서 푸신뒤 특정 기출문제를 언급하셨고요.
누군가에게는 평가원스럽고 누군가에게는 아닌것이 단지 푸는 방법과 스타일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해설또한 한 문제당 3가지씩 있지만, 안넣은 제 실책이기도 하구요)

그래도 아쉬움을 느끼셨다니 죄송하며, 더욱 좋은 문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뒹구르르 2015-10-12 12:18:29

다른 모의고사에 비해 21, 29,30 이외의 문제에도 신경을씬거같아서 나름 만족합니다

D&T Jeong hyuk 2015-10-13 20:25:16

감사합니다.

계능이 2015-10-11 15:41:26

4회 29번 설명이 이해안가네요 cos sin 값이 어떻게나오는지 설명부탁드립니다

D&T Jeong hyuk 2015-10-13 20:17:31

최소일때 길이들이 나오니 각을 알 수 있어요.
해설지를 다시 읽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우석이 2015-10-11 15:10:32

4회30번 까다롭네요ㅠㅠ 해설을보면 f (x)그래프를추론해서풀던데 ㅜ저는 그냥 t^2=n-4를 구혜서 이게같으면 그때 f (x)에서접하면서 미분가능하겠지싶었는데 중간에 그래프가 뻥 비어있을거라생각도못했네요.. ㅜ

laser12 2015-10-10 11:11:18

최종 정오표 언제나오나요....

D&T Jeong hyuk 2015-10-13 20:24:56

다시 전체적으로 오타 및 오류 확인하고 있습니다. 며칠내로 2쇄까지의 정오표가 올라옵니다. 감사합니다.

laser12 2015-10-08 01:49:11

정말좋은 퀄의 모의고사 감사합니다.근데 정말 딱하나 아쉬웟던점이잇다면 1-3회모두 예전기출서 봣엇던 표현(~그래프의 일부이다)이게 3문제나 있고 그것도 킬러문항에 배치되어잇어서 실전에서 느끼는 낯선문항을 만낫을때의 긴장감이 사라지더군요. 정말 좋은 문제들이 많앗지만 실전모의 이니만큼 킬러는 참신한 제작문항으로 구성되엇으면 좋겟습니다

D&T Minseong 2015-10-08 15:51:59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칭찬 감사드리며 말씀해주신 부분은 충분히 고려하여 다음부터는 보다 나은 컨텐츠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위의 유형의 중복과는 별개로 저희 모의고사의 경우 기출문제와의 유사/연관성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실제 어떤 문항의 참신함이란 수능에서 전혀 언급되지 않았거나 완전히 다른 형태로 출제되었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러한 문항들을 공부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그러한 문항의 존재 유무만이 실모의 퀄리티를 결정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능에서 출제되었던 거의 모든 문항들이 앞선 평가원이나 수능에서 전혀 언급되지 않은 내용이 극히 드물었다는 경험에 비추어볼 때 기출문제 분석의 연장으로 저희 D&T Final 모의고사를 활용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기출문제를 베이스로 제작한 모의고사입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어차피 아무리 대단한 실모 제작자가 문제를 만들더라도 운이 좋지 않은 이상 미리 평가원의 출제 의도를 완벽하게 파악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기출문제에서 다루었던 주제와 유형에 대해 먼저 완벽하게 공부하고 준비하는 것이 수능 수학을 준비하는 효율적인 마음가짐이라는 것이 저희 D&T의 의견입니다.

실제 2014학년도 수능 29번 문항의 경우 앞선 수능과 평가원에서 2번정도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출제하였었고, 2015학년도 수능 30번 문항의 경우에도 신유형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미분 가능성이라는 주제는 그동안 무수하게 많이 다루어왔던 내용입니다.

때문에 앞서 평가원에서 킬러 문제로 언급되었으나 아직 수능에는 출제되지 않은 유형의 문항들을 제작하여 저희 모의고사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다시 한 번 교과서적 개념과 기출문제의 복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저희 모의고사의 소개와 공부방법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면 저희 모의고사를 올바르게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545470

감사합니다.

Bow님 2015-10-08 00:20:19

현재오류는다잡혀잇나요?

D&T Minseong 2015-10-08 15:33:55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2쇄의 경우 아래 제보해주신 3문항을 제외하고 문제의 오류는 거의 정정이 된 상황입니다.

아래 3문항의 경우에도 3회 14번을 제외하고는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크게 문제는 되지 않으나 당연히 수정이 되어야 되는 부분이므로 정오표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외에는 단순한 오타/표기오류와 해설에서 몇가지 뿐입니다.

완벽을 추구했으나 여러면에서 미흡했던 부분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더 나은 모의고사와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준석 2015-10-06 13:21:08

2회 19번 문제가 x의 개수가 아니고 f(x)의 개수이지않나요?

D&T Jeong hyuk 2015-10-06 16:46:37

f(x) 값에 따라 가능한 g(x) 값이 한개씩 나옵니다. (f, g 는 종속변수)
그러므로 f(x) 개수 = x 개수 입니다.

다리우스KJH 2015-10-05 17:47:13

10월 4일에 1회 30번 질문한 오르비언 입니다. 댓글이 수정이 되지않아서 삭제했습니다 ㅜㅡㅜ죄송해요ㅜㅜ
메일주소는 kjhoon96@naver.com 입니다!ㅎ 감사해요!!!

D&T Jeong hyuk 2015-10-05 23:54:48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내일까지 알려주신 메일주소로 보다 자세한 해설 보내드리겠습니다.

넉넉하게 수요일쯤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gjslim 2015-10-05 16:28:38

문제 오류 제보입니다 3회 14번 n=50이면 a가 자연수라는 조건에 맞지 않고 n=50이란 답이 나올 때는 n>a 일때인데 1<n<a인 경우도 발생하므로답이 사실상 두개가 나오게 됩니다 문제를 '1<a<n인 실수 a와 n에대하여~'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dgjslim 2015-10-05 18:02:05

또, 3회 16번 마지막 수식의 우변 분모와분자가 바뀌었습니다

dgjslim 2015-10-05 20:56:08

아울러, 4회 11번 역시 결론부가 잘못 표기되었습니다

D&T Jeong hyuk 2015-10-05 23:53:15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말씀해주신 오류들은 확인 및 수정 작업에 있습니다.

미처 발견하지 못한 점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꼼꼼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빠른 시일 내에 정오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승정 2015-10-05 14:57:04

4회 30번 정오표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문제에서 'x는1이 아닌 모든 실수에서 미분가능'이라는 말이 있으니 n=4일때 k=0이면 미분가능하지 않나요?
원래답인 80이 맞는 것 아닌가요?

D&T Jeong hyuk 2015-10-05 19:52:27

x=1 이 아닐 때 미분가능해야 합니다. 즉, t=0이 아닐 때는 k=0이 아닐때 이므로 k=0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추가 _ t=0 이면 y=0 일 때를 뜻함, 그러므로 k=0일 때는 되지 않음)

홍매 2015-10-05 14:11:55

올 해 실전모의고사 중 손에 꼽을만한 문제들이네요. 최근 너무 실모들이 양산되면서 적당히 묻어가는 실전 모의고사들이 많은데
최근 경향과 난이도 모두 꼼꼼히 따진 게 느껴지네요. 감사합니다ㅎㅎ

D&T Jeong hyuk 2015-10-05 14:59:04

칭찬 감사드립니다.

모쪼록 저희 교재를 통해 수능에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MENSAN 2015-10-05 00:15:51

4회까지 다 풀어봤는데
솔직히 올해 나온 모든 수학 실모중에 가장 좋은거같아요.

D&T Jeong hyuk 2015-10-05 14:58:19

칭찬 감사드립니다.

몇가지 실수가 있어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보다 좋은 컨텐츠로 보답하는 디엔티가 되겠습니다!

D&T Jeong hyuk 2015-10-05 14:57:28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메일주소 남겨주시면 개인적으로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죄송합니다만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가 스포가 될 수 있을 듯 하여 댓글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_)

에씨공 2015-10-04 16:07:26

칼럼 인쇄해서 문제풀고 해설강의 들었는데
선생님 말이 너무느린거 빼면 너무너무 좋아요 내용도 좋고 문제도 좋고
시간되면 문제집꼭사야겠네요 진짜좋았어요 감사합니다
근데 칼럼이 4~5개 올리신다고하셨는데 2개이후로 안올라오네요..
혹시 반응이 미지근해서 안올리시는건가요 ㅠㅠ 너무좋아서 더보고싶은데

D&T Jeong hyuk 2015-10-05 14:56:24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이번주 중으로 두번째 테마에 대한 칼럼을 올려드리겠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tjdud1932 2015-10-03 20:06:16

4회 20번 k=9.k=99일땐 왜 안되는지 모르겟어요 ㅠㅠ

D&T Jeong hyuk 2015-10-04 13:28:28

n=9 일때, f(x)>f(81)-f(9) 입니다.
n=10 일때 f(x)>f(100)-f(10)=0 입니다.

이 두 경우 가능한 x는 1~9, 11~99 로 같습니다.
a_9=a_10 이 되죠.

이와 같이 해보시면 n=99, n=100인 경우도 같습니다.

2016수능만점 2015-09-29 23:40:15

1회29번질문이요
삼각형ABO에서 법선벡터를 잡으면 이 법선벡터와 평면x+2y+2z=9의 법선벡터를 이용해서 원뿔을 만들고 oc벡터와 평면x+2y+2z=9의 벡터를 이용해 원뿔을 만들면 두개의 원뿔사이에 교선이생기는 것을 이용하면 높이는 3이되서 130이 나오는데 어느 부분에서 잘못된것이가요?????

D&T Jeong hyuk 2015-09-30 02:29:43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말씀하신 문제는 이번주중으로 정답 및 해성 정오표 수정 예정입니다.

실모 특성상 정답을 공개해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정오표 수정 후 개인적으로 쪽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T Minseong 2015-09-30 17:56:16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정오표 수정되었습니다.

처음 출판하는 모의고사다보니 실수가 없지 않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KyeongDuck.Park 2015-09-28 15:39:32

2회 19번 부등식이 아니라 방정식인듯 합니다. 수정 부탁드립니다.

D&T Jeong hyuk 2015-09-28 18:18:54

네 감사합니다^^

와데와데 2015-09-27 18:20:13

오늘 4회까지 풀었는데 정말 만족하면서 풀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모의고사를 출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Q. 4회 30번에서 B가 동점이라는 것을 문제 조건에서 '움직이는 점 B'와 같이 주어지지 않더라도 오류가 없는 것인가요? 이전에도 다른 문제를 풀 때 문제 조건에서 어떤 점이 동점인지 정점인지 구분을 못해 틀린 경우가 있어서 이렇게 질문을 남깁니다.

D&T Jeong hyuk 2015-09-28 09:34:25

기출 문제 중 동점인 경우를 (동점이라는 언급없이) 4회 29번과 같이 조건이나 문제 지문 속에 들어간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를 읽고 파악해야 합니다.

특히, 이 문제의 경우 최댓값을 찾는 문제로 정점이면 최대, 최소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와데와데 2015-09-29 00:03:07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 문제에서 B점 대신 A점이 동점이라고 생각할 수는 없는 것인가요??

D&T Jeong hyuk 2015-09-29 20:45:12

사실 A점도 동점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하지만 조건에 의해서 두 점 A와 B가 종속적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조건에 의해 A는 교선과 평행하고 교선과 8만큼 떨어진 직선 위를 움직입니다.

하지만 점 A가 고정될때 점 B가 움직이는 자취가 뚜렷하기 때문에 고정을 하는게 좋습니다. (점 A의 움직임은 문제가 원하는 출제의도/풀이방향/정답에 영향을 주지 않기도 합니다.)

와데와데 2015-09-30 20:57:07

어떻게 풀던지 관계가 없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supersonic 2015-09-25 23:56:41

1회 21번에서 t=2인 점도 변곡점이니 g(2)=4 로도 볼 수 있지 않을까요?

D&T Jeong hyuk 2015-09-26 12:20:34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g(t)의 그래프를 그려보시면 의문점이 해소되실거 같습니다.

supersonic 2015-09-27 08:36:51

아ㅎㅎ 그러네요
감사합니다

한여름밤의꿈 2015-09-22 13:54:35

2회 30번에 구간 0,1에서 이차함수면 f'(0) 값이 왜 0이 되어야 하나요? 1/2이 될수도 있고 다른경우도 많은데...

D&T Jeong hyuk 2015-09-30 18:13:53

해설 정오표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5lBDZEtVTzO7wh 2015-09-22 00:00:35

2쇄는 언제나오나요???

D&T Jeong hyuk 2015-09-22 11:45:54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오늘 2쇄가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2쇄 모의고사를 언제부터 받아보실 수 있는지는 확답 드리기 어렵네요...ㅠ

감사합니다.

henati25hs 2015-09-20 14:34:25

4회 30에서 n=4일 경우 dy/dt>0이라 dy/dx>0이거 (1,0)을 지나는 함수가 되기 때문에 n=4일때에도 문제의 조건을 만족하는 k가 없지 않나요 그래서 80이 아니라 79 아닐까요

D&T Jeong hyuk 2015-09-20 15:57:58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n=4일 때 0 맞습니다.

주말이라 정오표에 미처 수정되지 않은 내용이네요 죄송합니다.

월요일에 정오표 수정될 예정입니다. 부족한 부분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T Minseong 2015-09-13 23:07:44

안녕하세요. 디엔티입니다.

9/18에 출고 예정인 D&T Final에서 몇가지 작은 오류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처음 출간하는 모의고사다보니 미흡한 부분이 있습니다.
믿고 구매해주신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9/18 모의고사 출고일에 맞추어 정오표를 올려드리겠습니다.

모의고사를 풀기 전 먼저 정오표 참고하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성노이해 2015-09-10 10:58:28

맛보기 21번 요번 창무쌤 문제랑 거의똑같은데
같은 출제자이신가요?

D&T Jeong hyuk 2015-09-10 12:34:42

전혀관련이 없습니다. 몇 달 전에 만든 문제이기도 하고요. 우연적으로 비슷한 문제가 만들어진 것 같네요.

아이고머리야아파 2015-09-10 15:40:35

a형 21번 변형이네요~ 이러한 문제 꽤 있어서 우연히 겹친거 같네요~

인성노이해 2015-09-10 10:56:20

질문이요.

자문위원이 그냥 검토만 한건가요. 피드백만 주고받고

실질적으로 문항제작을 온전히 하였나요?
문제는 누가만들었어여?

인성노이해 2015-09-10 10:57:05

댓글보니 자문위원들이 출제자인듯해서
햇갈려여

D&T Jeong hyuk 2015-09-10 12:27:35

출제자들 이름은 구분되어 적혀 있습니다.

검토, 자문 해주신 분들은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D&T Jeong hyuk 2015-09-10 12:29:10

자문, 검토 모두 직접 만나서 했으며, 저자 소개에 출제진이 적혀있습니다.

39일동안만오르비언 2015-09-09 06:33:54

ㄷㄷㄷ저정도라면퀄이장난아닐듯

계란말이야 2015-09-09 00:08:05

어버버;;;

어노잉오렝지 2015-09-08 17:52:19

대박이네요.. 수능공부하는 주변 친구들한테 소개해줘야겠어요

고성욱1 2015-09-08 09:45:31

오 뭔가 되게 사고싶어짐 출제자들이 전부 ㅎㄷㄷ하네요

살아남자 2015-09-08 01:24:11

a형은 출간하시지않나요?ㅜ

D&T Jeong hyuk 2015-09-08 19:11:42

네 A형은 출시하지 않습니다..ㅜ

W0nderfu1 2015-09-08 00:29:58

믿고삽니다..!

학수연대 2015-09-07 22:31:07

와... 출제진 대박...

100010000 2015-09-07 15:37:38

기대되네요!!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