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모의고사 2015 & 2014 당신의 수학영역 만점을 위한 최고의 실전 모의고사 신희철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1. 실제 시험과 똑같은 인터페이스

실제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에서 사용되는 글꼴 및 그래픽과 홀수/짝수형의 구분으로 수험생들이 더욱 실전처럼 시험에 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최신 수능의 경향과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반영

2014~2015 모의평가, 2013~2014 수능을 반영하여 수험생들로 하여금 최신경향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고 EBS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의 소재를 반영하여 실제 수능과의 싱크로율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실제 수능처럼 문제를 읽는 사람의 호흡을 고려하여 수학적인 표현을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하였습니다.


3. 푸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위치를 확인해보고 평가를 하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

무턱대고 어렵고, 푸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적유희만을 느끼게 하기 위한 문제들을 출제하기 보다는 공부량에 따라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수학능력시험의 기본 정신에 따라 문제를 구성하였고, 수험생들이 시험지를 풀고 스스로 평가하고 피드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수험생 사이트 '오르비'에서 회차별 등급컷 제공

수험생들이 스스로 피드백할 수 있는 장치중에 하나로써 후에 공개되는 답안지 사이트를 이용하여 정답률 및 등급컷, 표준점수를 환산하여 공개할 것입니다.



* 이 책을 집필하는데 도움을 주신 분들

권경원 (원광대학교 치의예과), 김준식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김장훈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과), 김용욱, 문찬호 (고려대학교 수학과), 박광순 (UC 버클리 물리학과), 박준혁 (강릉원주대학교 치의예과), 백종원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계열), 서동욱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서부건 (인하대학교 수학교육과), 장경민 (학원인), 장용식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장한결 (원광대학교 의예과), 정하승, 우범준 (KAIST), 원윤수 (고려대학교 수학교육과), 이규화, 이기준 (울산대학교 의예과), 한동훈 (KAIST)

저자소개

저자 신희철 (오르비 닉네임 : 귓방망이)

고등학교 때부터 수학만을 공부하고 좋아했었다. 고3 수험생 시절, 시중의 수학 문제집을 풀고 나서 아쉬운 문제들을 수능 스타일로 변형하거나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새롭게 문제를 창작하는 것이 취미였다. 대학에 입학한 뒤, 틈틈이 만들어놓은 문제들을 다듬어서 수험생 사이트 '오르비'에 올리게 되었고 회원들로부터 받은 좋은 반응들을 기반으로 하여 대학교 2학년 시절, 'SHC 모의고사'를 전자 출판하며 출판에 대한 경험을 쌓기 시작하였다. 이후에 수학 및 교육에 대하여 더욱 깊이 있는 공부를 함과 동시에 출판에 대한 노하우를 쌓게 되어 'T.O.P' 문제집과 지금의 'T.O.P 모의고사'를 집필하게 되었다.


- T.O.P 모의고사 가/나형

- MATHOLOGY 수학 시리즈

- 수능실록 수학편 집필 참여

목차

2015

수학영역 A형 4회분 + 해설

수학영역 B형 5회분 + 해설


2014

수학영역 A형 4회분 + 해설

수학영역 B형 4회분 + 해설

(2015 와 일부 겹치는 내용 있음)

서평

자작 모의고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지 3년정도 지났습니다. 그에 따른 공급도 증가하기 시작했고 수능이 가까워져 가는 이 시점에 수험생들은 수많은 자작모의고사 중에서 어떤 것을 택해야 하는지 고민해야만 합니다. 저는 수험생활을 남들보다 조금은 길게 한 입장에서 자작 모의고사의 중요성을 높게 생각합니다. 특히, 수학 영역에서는 더욱 그렇다고 생각하는데, 그저 문제를 푸는 수준이 아닌 실제 수능처럼 긴장된 상황에서 100분의 시간동안 30문제를 푸는 것은 단지 수학 공부가 아닌 ‘시험’ 공부를 하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공부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험생들이 풀어야 하는 30문제가 올해 2015학년도 수능에 나올 문제를 담고 있어야만 할 겁니다. 기회가 닿아 TOP 모의고사 제작에 참여하게 되어 제가 먼저 접하여 이 시험지에서 느낀 것은 평가원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교과과정을 충실하게 이해해야만 풀 수 있는 문제를 담아 내려했음을 강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쉬운 수능의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공표한 평가원 이지만 수능 난이도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고 항상 수험생들의 뒷통수를 노려왔던 평가원이기에 그에 맞춰 각 5회 모의고사 난이도를 어려운 시험지와 쉬운 시험지를 모두 집필하였기에 현 고3과 N수생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모의고사가 완성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문찬호 (고려대학교 수학과)


TOP 실전모의고사는 가장 최근의 평가원 수능 문제와 EBS를 반영, 변형하여 수험생 여러분의 갈증을 채워줄 수 있는 아름다운 문제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총 5회 분량의 모의고사를 통해 최근 기출문제에서 사용된 개념과 유형을 비슷한 문제로 다시 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김준식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이 책을 검토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특징은 모의고사에 있는 문제 상황들의 ‘생소함’이 ‘익숙함’속에서 놀라울 정도로 잘 공존한다는 것입니다. 즉, 겉보기에는 생소하며, 접근이 잘 되지 않는 ‘생소한’ 문제이지만, 교과서에 있던 원리, 성질을 그때그때 잘 적용하면서, 상황을 풀어서 점차적으로 이전 기출문제에서 요구하던 ‘익숙한’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문제들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 모의고사는 학습자에게 있어서 단순한 실전모의고사의 수준에서뿐만이 아니라 기출문제의 학습이 어느정도 완성된 후에, 기출문제에서 일관되게 반복되어왔던 알고리즘들을 시험을 치러나가면서 저절로 복습을 하게 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 장한결 (원광대학교 의예과)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UCuZoLleYOME81 2015-10-25 22:11:50

일단 2014년 문제가 좋다길래 대부분 좋다는 오르비 모의고사를 다풀어서 2014년 탑모의고사를 구매해는데
2014년 b형 30번 오류인것같습니다.
30번 반지름길이 3^(1/2)라 나왔는데 이대로 이면각을 구하면 cos세타=5/7이 나옵니다.
근데 해설지에는 반지름 길이를 2루트3으로 계산하셨습니다. 그렇게 하면 코사인값이 7/8이 나오는건 맞는거 같은데
정오표를 봤는데도 1회 30번에 대한 내용이 없더라고요. 저같은 피해자가 없도록 정오표를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윤혁2 2015-08-10 22:27:32

이장규 2130 모의고사랑 겹치는 문제가 있던데 공동으로 집필하신 건가요?

T.O.P (귓방망이) 2015-08-12 03:16:23

아니요. 제가 집필한 것이고, TOP모의고사에 수록된 모든 문제의 저작권은 저에게 있습니다.

Eclipsellation 2015-07-29 10:59:04

안녕하세요 작년탑모 꽤 만족하며푼 학생인데요
올해 탑모B형 언제쯤나오나요? 8월초정도?

T.O.P (귓방망이) 2015-08-12 03:16:42

곧 나옵니다. 집필이 거의 완료되가고 있습니다.

에씨공 2015-07-23 23:40:50

2016나오면 3개년치 전부사려는데

3개년 전부 4점짜리 중복 단한문제도없나요?

T.O.P (귓방망이) 2015-08-12 03:17:19

중복되는 문제는 없습니다. 그런데, 3개년치 전부 안사도 될 것입니다.

Gorissm 2015-07-12 17:31:46

5회 21번 전 엄청 괜찮았네요.
올해도 기대중입니다^^

T.O.P (귓방망이) 2015-07-19 16:10:50

감사합니다. B형은 조금만 기다려 주셔야할 듯 합니다.^^;

supersonic5 2015-07-08 18:12:33

언제쯤 나올까요?
작년 모의고사 최후의승자(난이도가.. 결과적으로 가장 비슷)한 것으로
실전과 똑같은상황을 재현해보고싶습니다. ㅎㅎㅎ

T.O.P (귓방망이) 2015-07-09 01:11:34

A형은 조만간 나올 거 같아요. B형은 좀 더 집필해야합니다.
2014, 2015 버전과는 단 한 문제도 겹치지 않게 출제할 거에요.
최고의 문제로 기대에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시전 2015-05-24 23:12:18

답지를 잃어버려서 그런데 1회 답만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하이렁 2015-04-16 23:04:26

top기출변형 언제나요ㅏ요?

T.O.P (귓방망이) 2015-05-23 02:20:08

TOP는 개념서로 탈바꿈 중입니다. 과목에 맞게 한 권씩 차례로 나올 예정이고요.

깐서건 2015-04-08 13:59:11

모의고사 올해 새로 내시나요?

작년 버전하고 문제가 겹치나요?

작년버전도 사고 올해버전도 또 살까요

아니면 올해 버전만 살까요?

T.O.P (귓방망이) 2015-05-23 02:19:43

2016 탑모는 2015 탑모와 겹치는 문제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즉, 새로 만듭니다.

shin3726 2015-03-29 13:06:55

2015년이랑 2014년이랑 문제가다른가요?
2015는 삿는데 문제다르면 2014도
사려구요

T.O.P (귓방망이) 2015-04-02 10:09:24

2015와 2014는 절반정도 문제가 겹칩니다.

연건 2015-01-07 23:34:19

저기 다름이 아니라 올해 기출 변형하신 문제집 나오나요??

T.O.P (귓방망이) 2015-01-19 13:10:43

2014 TOP는 양질의 문제 뿐만 아니라 개념서의 역할도 할 수 있는 책으로 현재 개정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내가자연인이다 2014-11-18 17:04:03

저자아줌마 2016치르는 학생입니다. 진도를 끝냈는데 기출을 한번 다 풀고 이걸 풀어야할까요?

T.O.P (귓방망이) 2014-11-20 22:57:36

개념이 완성됬다 생각되시면 푸세요.
p.s 저 아줌마 아니에요 차라리 아저씨라 해주시지..ㅜㅜ

T.O.P (귓방망이) 2014-11-15 15:27:17

수능보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난이도가.. 마치 TOP모의고사 6회를 푸는 느낌을 받았다는 분들이 계시네요.
수능은 첫번째 관문이고, 진정한 승리는 원서영역에서 승리하는 것입니다.
일단은 시험이 끝났으니 푹 쉬시고, 원서를 위해 많은 정보를 수집하시길..!

제가 전해드릴 소식은 내년 TOP모의고사에 대한 소식인데,
2016 TOP모의고사는 2015 TOP모의고사와 한 문제도 겹치지 않게 출제할 것입니다.
2015 TOP모의고사는 재고가 떨어지면 다시 찍어내지 않을 것이고요.

yuhu 2014-11-11 09:13:58

빠른답변부탁드립니다. .. ㅠㅠ제발요ㅠ

T.O.P (귓방망이) 2014-11-11 19:28:00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달아두었어요!

yuhu 2014-11-10 10:59:19

B형3회 28번문제요 P(X<x) 에서요x가 9.6인건알겟는데
P(-a<Z<a)에서 a가 (9.6-7)÷0.2가아니고 왜 2로나누나요? 표본크기가100이면 2÷10=0.2로 나눠서 a=13이나오고 신뢰구간길이는 2× 13× 0.2=5.2아닌가요? 그럼520이나오는데..ㅠㅠㅠ어디가틀린건지잘모르겟네요ㅜ

T.O.P (귓방망이) 2014-11-11 19:25:35

이 문제에서 모표준편차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신뢰구간을 구할 때, 모표준편차를 활용하는 것이고
물어보신 내용을 보아하니 표본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신뢰구간을 구하셨네요.
적분과 통계에서는 모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신뢰구간을 구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수능에는 표본표준편차에 대한 내용이 안나올거구요

asdlaksjw 2014-11-09 17:08:29

a형 2회 27번에 f(4^n-1)이 f(4^n)에 n-1만 대입하면 되는 걸로 나와있는데 이렇게 되면 첫째항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오류인건가요 f(1)=1인데 저런식으로하면 다른 값이 나오네요.

T.O.P (귓방망이) 2014-11-11 19:27:49

문제에선 n이 무한대로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오류는 없습니다.
해설지에 n>=2 라고 제한을 하면 아무 문제 없겠군요.

수피드웨건 2014-11-03 12:58:04

올해도 직전모의고사 만들어주시나요?

T.O.P (귓방망이) 2014-11-04 13:44:49

올해 직전모의고사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만들 여유가 없네요.. ㅠㅠ 제공되지 않습니다 죄송합니다

용띄 2014-11-02 07:17:29

A형 1회 21번에서요, 먼저 그래프가 계속 증가만하면 조건을 만족할수없으니
극점이 두개있는 그래프개형을 그린후, 감소하는 부분에 -1/2 X좌표찍고나서
극대값이 2일수밖에 없고 y=2와 fx그래프와 만나는 또 다른 점의 x좌표가 2임일 밝혀낸후
극대값의 x좌표도 어찌어찌 구했는데 맞나요>??

실수가실력이다. 2014-11-03 11:57:48

네 그런식으로푸는거맞아요 저도글케구함

T.O.P (귓방망이) 2014-11-04 13:44:17

윗분이 쓰신거로 답변 대체합니다

기분 2014-11-01 21:04:38

A형최근 경향 다 제대로 반영돼 있나요 예를들어 행렬 합답형ㄱㄴㄷ 21번 미분 30번 개수세기 등

T.O.P (귓방망이) 2014-11-01 21:42:54

네, 다른 경향의 회차도 포함되어 있고요.

Jisu Kim1 2014-11-01 19:56:37

등급컷은어디있나여?

T.O.P (귓방망이) 2014-11-01 21:43:05

위에 공개자료에 보시면 있습니다

준오님 2014-10-31 17:50:03

답지를분실했는데 a형 4회 답좀 알려주실수있나요?

T.O.P (귓방망이) 2014-11-01 21:43:42

53142/34512/43214/51242/3
9 81 28 80 30 499 40 52 90
이상입니다.

준오님 2014-11-02 07:19:46

감사합니다

규링규링규링 2014-10-31 14:18:07

1.B형 3회 29번 각HAO3가 왜 45도 인가요??.
2.B형 3회 30번에 해설(1)에 반지름r이 저렇게 나오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T.O.P (귓방망이) 2014-11-01 21:42:25

1. 그림에서 O3AO2가 직각입니다. 그런데 각 O2AH는 45도이므로 그렇습니다.
2. 선분 AF의 길이를 r이라 두면, 선분 BF는 1-r입니다.
그런데, 각 FBP가 90-세타 이므로 접한 원의 중심을 O라 하면
OBF는 45-세타/2 입니다. 삼각형 OBF에 대하여 BF+FA=1임을 이용해서 적절하게 정리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보니.. 해설이 너무 어렵군요.. 죄송합니다 ㅜㅜ

용띄 2014-10-30 12:57:58

a형 4회 확률통계가 너무어렵네요ㅠㅠ

T.O.P (귓방망이) 2014-11-01 21:44:19

수능때는 이거보다 쉽게 잘푸실 수 있을겁니다. 화이팅!

피램 2014-10-30 12:27:49

a형 1회 19번 질문드립니다.
답은 납득이 가는데, 제가 풀때 해설지에서 k로 잡은것을 똑같이 k로 잡고, R2의 위쪽 큰 반원안의 직사각형의 가로의 길이를 3^1/2k(루트삼케이)로 잡았습니다. 또 그 반원의 지름에서 직사각형의 가로의 길이를 뺀것 중 왼쪽부분을 3^1/2/3(삼분의 루트삼)-3^1/2/2k(이분의 루트삼케이)로 놓고, 또 큰 직사각형의 가로의 길이에서 반원의 길이를 뺀 부분을 3^1/2/3(3분의 루트삼)으로 놓은 다음 이 두 길이를 더하면 3^1/2k(루트삼케이)와 같다로 풀었는데 답이 안나오네요.. 뭐가 잘못된건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

T.O.P (귓방망이) 2014-11-01 21:46:43

음.. 글쎄요. 써주신 식으로는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
쪽지로 사진첨부해주셔서 보내주시면 좀 더 좋겠습니다.
보통 이런경우는 계산 상의 오류가 많더군요. 검산해보셨는지요?

felixchoi 2014-10-28 20:46:28

B형 3회 21번
답을 내긴 했으나, a의 최솟값이 아니라 a의 최댓값을 물어봐야 되는 것 아닌가요?? 그리고 g(t)그래프 개형을 그려놓으신 것을 보면,
t=-3, t=-1, t=0에서 미분불가능한 것으로 보이네요..

T.O.P (귓방망이) 2014-11-01 21:35:13

구간 (a, 무한대)에서 함수 g(t)가 미분가능하지 않은 점이 2개여야 하므로 a의 최솟값은 -3입니다. 최댓값은 -1이구요.

규링규링규링 2014-10-28 15:39:17

B형 2회 29번 각을 어떻게 구한건지 답을봐도 모르겠어요

T.O.P (귓방망이) 2014-11-01 21:34:20

원주각의 성질을 이용한 것입니다.

둘리 물리학 2014-10-24 23:33:37

풀이에 이해가 안되는 부분 질문 올립니다.
1회 11번 : 점 C의 좌표를 구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여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3회 21번 : 그래프 개형에 따라 구할 수 있는 g(t) 그래프 개형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 y=x, y=-x 를 그리는 이유까지는 이해가 되었습니다.)

T.O.P (귓방망이) 2014-10-27 23:50:48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1회 11번 : 풀이과정에서 점 A를 지나고 기울기가 60도인 직선의 방정식이 주어져있죠? 이 방정식과 포물선 p1을 연립하면
점 C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
3회 21번 : 원점과 곡선 사이의 거리는 sqrt(g(t)^2+t^2) 이라 8차함수의 루트가 씌워진 함수를 그리는 것인데 그건 출제의도가 아니겠지요? g(t)를 그리는 과정은 역동적인 과정이라 책에는 그 과정을 실을 수 없어서 g(t)에 대한 개형을 그려놓았습니다.
원점과 점 (t, t)사이의 거리, 원점과 점 (t, f(t)) 사이의 거리를 생각하고
어떤 상황에(점 (t, f(t))의 위치겠지요?)
원점과 점 (t, t) 사이의 거리를 사용하고 언제 원점과 점 (t, f(t)) 사이의 거리로 사용이 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연대생디 2014-10-24 22:48:59

문제 고퀄이네요 오르비 탑에 속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만큼요 ㅋㅋ
근데 <3회 29번> 정사영으로 풀면 안되나요?? O1O2 중점과 O3정사영시킨 점을 이은 선분이랑 O1B선분이랑 평행하니까 넓이 간편하게 구해서요.... 뭘 착각한걸까요 이렇게 풀면 답이 안나와서요 알려주십쇼!!

연대생디 2014-10-25 23:27:27

참 b형입니다!

T.O.P (귓방망이) 2014-10-27 23:43:22

정사영으로 푸는 풀이도 책을 검토한 사람들한테 받아본적 있습니다.

T.O.P (귓방망이) 2014-10-27 23:51:03

아마 삼각형 ABO3의 넓이를 잘못구하신 것이 아닐까 생각이됩니다.

홍대광 2014-10-15 13:02:38

진짜 문제는 제가 풀어본 모든실모중에 가장 평가원과 가깝다고 장담합니다 문제좋네요..그런데..
해설이 너무 부실한거같다는 생각이드네요ㅠㅠ

실수가실력이다. 2014-10-17 12:32:35

a형인가요 b형인가요

T.O.P (귓방망이) 2014-10-19 13:41:09

감사합니다. 더 발전하는 탑모 되겠습니다!

꿈꾸는식물 2014-10-15 00:24:53

에이형 일회 이십일번 질문합니다.
첨에 풀때부터 직관적으로 극값이 x=-1,1일때 있겠구나 해서 원점대칭 해서 풀었는데 나중에 답지 보니까 딱히 그런 말이 없네요. 논리적 비약인가요?

T.O.P (귓방망이) 2014-10-19 13:41:01

충분히 가능한 추론입니다.

ajfkdlfi 2014-10-13 23:00:45

B형 2회 20번 답지에서 x가 -1,0,1에서무연근갖는다고되어잇는데 +-루트3 ,0아닌가요?

T.O.P (귓방망이) 2014-10-19 13:40:33

오타네요. --; 답을 구하는데는 지장이 없으므로 정오표에 추가시켜놓을게요.

용띄 2014-10-09 18:41:29

안녕하세요 A형 3회풀었는데 28 30풀지도 못하고틀렸습니다. 다른문제는 맞았고요
항상 앞에 쉬운 4점에서 한두문제가 가끔 오래걸리는데요,
이 경우 앞으로 남은기간 실모보다는 기출에 더 충실해야하는지
이런 현상자체를 실모로 보완해야하는지 조언부탁드려요...

코윤님 2014-10-11 19:05:39

둘 다 하세요. 그게 진리에요.

T.O.P (귓방망이) 2014-10-12 01:13:50

윗분말씀대로 둘 다 해야합니다.
지금 시점에선 실모와 기출, 그리고 개념정리를 모두 병행해야 합니다.
여태 풀어오신 모든 기출에 대한 정리와 암기를 하겠다는 심정으로 공부하셔야 할겁니다.

꿈꾸는식물 2014-10-09 02:19:43

일단 좋은 모의고사 만들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질문할게 있는데요, A형 3회 21번에 관해서입니다.

지금까지 극값을 구할 때 도함수의 부호가 바뀌는 변동점을 찾아와서 저는 극값의 정의가 그런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저 정의대로라면 도함수에 절댓값을 씌운 함수 g(x)는 증가함수 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때 극값은 존재하지 않구요.

Q. 절댓값으로 나타내진 함수를 미분하거나 적분할 때에, 미적분된 함수도 절댓값 기호는 씌어진 상태 그대로인가요? 해설을 보니까 절댓값은 일단 고려하지 않고 나중에 생각하던데, 절댓값을 미리 고려하면서 풀 수는 없나요? 그럴 수 없다면 그건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T.O.P (귓방망이) 2014-10-12 01:11:22

절댓값 함수를 그린다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절댓값 안의 함수를 그린 뒤, 절댓값을 씌워(x축의 위로 올린다는 표현을 많이 하죠) 생각합니다.
문제에서 정의된 함수를 그대로 밑의 참고링크에 그려놓았으니 보시면 됩니다.
아마 g(x)에 대해서 잘못생각하신듯 싶습니다.
Q에 대한 답변 : 절댓값의 정의 때문에 구간을 나누어 미분 or 적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절댓값 함수를 미분한다고 특별한 형태가 나오지 않습니다.
참고자료 : http://www.wolframalpha.com/input/?i=plot+of+abs%28x%5E4%2F4-2.212x%5E3%2F3%29

꿈꾸는식물 2014-10-12 01:25:54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위 사이트를 들어가보니까 그래프가 두 개가 제시되던데, 그렇다면 두 가지 그래프로 그려질 수 있다는 이야기인가요?

레빗수염 2014-10-07 13:38:56

B형 1회 12번 (나) 에서 왜 1-cost의 세제곱인지 똑같은 질문의 댓글을 봐도 이해가 안가네요..

T.O.P (귓방망이) 2014-10-12 01:14:32

y=1-cost 이기 때문에 y^2=(1-cost)^2 이고,
dx/dt=1-cost 이기 때문에 dx=(1-cost)dt 입니다.
따라서 y^2dx=(1-cost)^3dt 가 됩니다.

샤단 2014-10-06 16:50:03

a형 정요표 없나요???

T.O.P (귓방망이) 2014-10-07 01:05:06

내일 중 업로드 됩니다.

홍대광 2014-10-06 15:59:15

A형3회 21번질문입니다
g(x)의 도함수가 f(x)잖아요 그런데 극솟값이 x=-a점인지 어떻게 아나요 g(x)그래프가 증가하는 4차함수 그래프니까, 극솟값이 a이고 중근을 갖는 점이 x=0이라서 그런가요?

T.O.P (귓방망이) 2014-10-07 01:08:29

x^3(x/4-a/3)을 미분하면 3차함수가 나오지요?
이 삼차함수를 그려보면 질문하신 그대로 알고리즘을 따라가면 x=a에서 극솟값을 가짐을 알 수 있습니다.

K.Security 2014-10-05 16:32:27

B형 1회 12번 질문입니다 제가 정말 빈칸트라우마가 있어서....ㅠㅠ
(나)가 1-cost 3제곱인 이유가 뭔가요?

T.O.P (귓방망이) 2014-10-06 00:44:48

y^2=(1-cost)^2이고, dx/dt=1-cost 이기 때문에 주어진 부피공식에 의하여 그렇게 됩니다

홍대광 2014-10-05 15:21:11


안녕하세요
A형 1회 21번의 f(x)그래프에서 x=-1일때 2인데 x=-1/2 일때 도함수가 0보다 작아지는게 말이 안되지않나요 x=-1/2일때 f(x)그래프는 x축위에 있는데;

T.O.P (귓방망이) 2014-10-06 00:46:19

어떤 질문인지 가늠하기 힘드네요. 이 문제는 x=-1/2에서 접선의 기울기가 0보다 작은 그래프를 고르는 것 입니다.

엄호진 2014-10-03 13:24:18

등급컷 전국단위보정컷이 아니라 오르비컷이죠???

T.O.P (귓방망이) 2014-10-06 00:44:56

전국단위보정컷으로 만든겁니다.

JustBelive 2014-10-02 11:36:16

A형 2회 1컷이 97인 이유가 무엇인가요?

쉽긴했는데 어중간하네요. 다풀고 96예상했는데 말이죠

그래도 6평보단 난도가있던거 같은데

정답율을 봐도 1회랑 엇비슷한거같고

그리고 죄송한데 제가 기초가 부족한건지 27번하나 틀렸는데요.


N이 1일때 4로나누면 나머지가 2이고 2를3으로 나누면 나머지가 2아닌가요? 이걸못해서틀렷네요.

T.O.P (귓방망이) 2014-10-02 12:39:56

등급컷의 경우는 참고자료로만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1을 4로 나누면 나머지가 1입니다.

고대광실 2014-10-01 18:42:16

요즘 수능트렌드인 21번 다항함수미분 30번 격자점세는 문제로 구성되어있나요??

T.O.P (귓방망이) 2014-10-02 12:37:28

A형을 말씀하시는건가요?
A형의 경우 모두 21번은 다항함수 미분인데, 30번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mrjij 2014-09-28 18:07:22

현역입니다....인하대가고 싶은데 수학이 문제네요 3~4왔다갔다거려서...그래도 문제 질 좋다고 하니깐 어려운 집안사정 감안해서라도 믿고 삽니다 제발 좋은 문제이길 기원합니다...

T.O.P (귓방망이) 2014-09-29 01:52:53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질문은 언제든지 저에게 주십시요.

안녕잘가바이 2014-09-28 13:49:20

이 댓글엔 좀 벗어났지만 T o p변형 2016버전으로 나오나요?

T.O.P (귓방망이) 2014-09-29 01:52:28

지금의 문제집 형식에서 개념서 틱하게 업그레이드를 시키고자 노력 중입니다.
개인적인 사정도 맞물려서 적당한 시기를 장담드릴 수 없겠네요.

서어러베기 2014-09-27 12:21:01

A형 4회 29번 질문입니다. 해설지에 보면 신뢰도 80%에 해당하는 a에 대하여 P(-a<_ Z <_ a)=0.8 이므로 f(x)=P(X<_x)=0.9 인 x를 찾으라고 되어 있는데, 갑자기 0.9가 왜 나온 것인지 잘 이해가 안 갑니다. 그리고 A형 2회 15번에서 단 k 는 상수이고~ 라고 되어 있는데, k를 문제 속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없습니다. 저만 이런 건가요?

T.O.P (귓방망이) 2014-09-27 17:57:44

P(X<x)=P(X<0)+P(0<X<x)=0.5+P(0<X<x)=0.9입니다. 이해가 되셨는지. ㅎㅎ 편의상 =은 뺐습니다.

서어러베기 2014-09-28 08:06:27

아 그렇군요ㅎㅎㅎ 그런데 저 k는 뭘까요...?

T.O.P (귓방망이) 2014-09-28 12:54:01

이런, 그 부분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원래 k가 포함된 식이었어요. 정오표에 수록할게요 감사합니다.

®©™®©§ 2014-09-26 11:43:54

B형 3회 30번 질문이요.

스포가 될 것 같으니 초성으로 적을께요

ㅅㄱㅎㅇ ㅂㄹㄱㄱ 라는 개념 언제 배우는 거죠??
기출풀면서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었던 것 같은데 음;;;

중학기하인가요??

®©™®©§ 2014-09-26 11:44:18

수정) 4회 네요

T.O.P (귓방망이) 2014-09-26 14:44:38

말씀하신 내용은
중학기하에서 나오는 내용입니다
출제의도는 그것이나,
그런데 사인법칙으로도
해결이됩니다 ㅎㅎ

Kim Willy 2014-09-25 23:54:54

문제 깔끔하고 좋네요 수능 수준이랑 가장 비슷한거 같아요!!

T.O.P (귓방망이) 2014-09-26 14:45:26

감사합니다. 건승하세요!!

®©™®©§ 2014-09-25 20:55:39

B형 4회 빈칸 16번

다 가 없네요

가나다 이렇게 나와있어야하는데

가나나 이렇게 있네요.

T.O.P (귓방망이) 2014-09-26 14:46:17

앗 그렇네요, 곧 정오표 반영하여 올리겠습니다

레이첼 2014-09-24 08:22:56

정오표 정오표 없나요? 그냥 문제푸나요? 순서대로푸는게좋을까요?

T.O.P (귓방망이) 2014-09-26 14:46:38

순서대로 푸시면됩니다. 정오표도 곧 올라갈겁니다

E과 2014-09-23 00:01:26

문제 넘 좋아요 짱짱^O^

T.O.P (귓방망이) 2014-09-24 00:37:40

감사합니다. 건승하세요!

이과문과승과 2014-09-22 22:44:00

A형이랑 겹치는 문제 잇나요??ㅠㅠ

T.O.P (귓방망이) 2014-09-24 00:37:34

네 겹치는 문제 있습니다.

®©™®©§ 2014-09-22 20:44:00

쪽지로 질문좀 드려도 되나요¢¢??

T.O.P (귓방망이) 2014-09-24 00:37:22

주십시요. ^^

Dahlia Hybrida 2014-09-22 11:54:21

b형을 풀어보았는데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우나, 해설이 너무 불친절하네요.. 비약도 많고, 계산과정이 전혀없는 해설도 있고...(ex 빈칸넣기)
다음에 모의고사가 출간될 때는 문제도 문제지만 해설에 신경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T.O.P (귓방망이) 2014-09-22 16:08:50

더 발전하는 탑모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stitie 2014-09-21 23:26:03

제가 체감한 난이도와는 등급컷이 상당한 차이가 있네요.. 표본수가 적은편인가요?

T.O.P (귓방망이) 2014-09-22 16:09:32

작년에 모았던 표본보다 적긴 합니다.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chuchuchu 2014-09-19 23:16:25

전체적으로 문제 풀 때는 너무쉬워서 실망이 컸지만 요즘 경향을 반영한거라고 생각하니 난이도는 적절하다고 봅니다. 시간이 꽤 많이 남긴했지만 9평과 비슷했으니까요. 그런데 너무 아쉬운점은 해설이네요.. 제가 푼게 논리적으로 비약이 없는지 체크하고싶은데 해설자체에서 너무 비약이 심해서 비교할 수가 없네요 ㅜㅜ 다음번에는 해설에 신경 많이 쓰셨으면 좋겠어요. 문제들이 평가원 변형과 EBS변형이라는게 느껴졌습니다. 등급컷 표본은 어떤 표본인가요??

T.O.P (귓방망이) 2014-09-20 17:37:30

작년 TOP모의고사 자료와 학원에서 모은 표본입니다.

어버버 2014-09-19 12:48:09

정오표 없습니까?

T.O.P (귓방망이) 2014-09-20 17:36:26

정오표는 없습니다. 발견된 오류가 없습니다. 혹시 오타, 오류 발견하셨으면 문의 주세요

레이첼 2014-09-18 18:55:12

정오표 없나요??

DJ 도마뱀 2014-09-19 17:03:17

아직까지 오류가 없다 하네요

irenerh 2014-09-18 04:08:41

z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링크 왜케 길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채치수 2014-09-18 00:56:59

탑모2탄도나오나요??

T.O.P (귓방망이) 2014-09-18 02:46:43

계획중이었지만 사정이 생겨 불발됬습니다.

샤라랄랄라 2014-09-17 14:44:21

B형 3회 21번 질문입니다.
해설지에 있는 첫번째 그래프는 저도 그렸는데요 이때 미분 불가능 점이 0하고 -1에서 이미 되지 않나요?
혹시 정오표있나요?

T.O.P (귓방망이) 2014-09-18 02:52:27

미분불가능한 점이 0, -1, -3입니다. 구간 (a, inf)이므로 열린 구간임에 유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직 발견된 오타, 오류가 없어서 정오표는 없습니다. 이상한 점이나 오타는 저에게 제보해주시면 됩니다.

uyeviloo 2014-09-17 11:45:01

B형 1회 11번이랑 12번 이상하게 저는 이해가 잘 안됩니다.. 11번의 경우 왜 AB의 중점이 C의 X좌표인건가요?? CD가 Y축과 평행하다는 조건으로는 그냥 초점이 둘다 X축 위에 있다는것만 알 수 있는것 아닌가요?? 제 생각에는 B는 어디든지 될 수 있을것같은데.. 그리고 12번의 경우 인테그랄 0에서 2파이 (1-cos t)^3 이게 5가 되는 부분, 그러니까 (다) 구하는 부분이 이상하게 풀리지가 않습니다. 해설지에서 그냥 답만 나와있는걸 보니 복잡한것도 아닌것같은데 이상하네요 ㅠㅠ 너무 기본적인것들일텐데 여쭤봐서 죄송합니다. 문제들 전반적으로 좋았던것같아요! 그리고 안풀려서 그런지 저한테는 11 12번이 제일 어려웠네요 ㅋㅋㅋㅠ

T.O.P (귓방망이) 2014-09-18 02:48:58

11번의 경우는 사각형이 마름모라고 주어진 것을 놓치신 것 같이 보입니다.
12번은 (1-cost)^3를 전개시키면 나오는 cos제곱이나 cos 적분은 그렇다치고, cos세제곱 공식을 문제에서 주어진대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DJ 도마뱀 2014-09-16 21:47:15

이런말 하기 좀 뭣하지만, 오르비사설중에서 가장 평가원느낌이 잘난다 라고 해야할까요
풀면서 되게 재밌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O.P (귓방망이) 2014-09-18 02:47:10

좋은 결과 거두시길, 감사합니다.

®©™®©§ 2014-09-15 23:51:58

B형 난이도가 어떤가요??

올해 9평

작년수능 정도 생각하면 되나요??

T.O.P (귓방망이) 2014-09-16 17:18:37

제가 모든 회에 대하여 수집한 자료들로 미루어보았을 때,
1~4회는 2015 9평, 작년 수능과 난이도가 비슷하거나 조금 쉽고,
5회는 2015 9평, 작년 수능보다 난이도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명재경각 2014-09-15 21:36:59

A형 전체에서 3회 19번 하나 틀렸는데.. 문과가 제2코사인법칙 교과과정 내인가요? 진짜 한 40분동안 해매고 못풀었네요;; 유사기출 작년 b형 무등비는 어찌저찌 특수각으로 답 도출해낼 수 있었는데..
끼인각이 45도인 이등변삼각형 넓이를 어떻게 바로 알수 있나요

T.O.P (귓방망이) 2014-09-15 23:38:25

제 2코사인법칙은 고1때 배웁니다. 수능 A형에 출제된 적이 없으므로 알아두고 가시면 좋을듯 합니다.
문제에서 끼인각이 45도인 이등변삼각형의 넓이는 1/2 * 1 * 1 * sin45' 로 바로 구할 수 있습니다.

sdfasdf 2014-09-15 18:01:44

답지 볼 필요 없이 문제가 쉽긴 했는데 55분에 100점이라니... 그 정도까진 줄은 몰랐는데 ㅠㅠ

T.O.P (귓방망이) 2014-09-15 23:40:02

더 발전하는 탑모 되겠습니다.!

sdfasdf 2014-09-15 17:58:35

등급컷이 아직 안 나온거였군요 @,@
한참 찾다가 댓글 보고 알았어요 ㅠㅠ

T.O.P (귓방망이) 2014-09-15 23:40:48

진짜로..! 며칠 이내로 공개됩니다. 죄송합니다. ㅜㅜ

물리로가자ㅏ 2014-09-15 02:09:52

ㅋㅋ1회에 포물선좌표로 푼다고 수준떨어진다고말하는사람은 머죠?ㅋㅋ 전 리듬농구모의고사보다 마음에드네요 농구모의고사는ㄹㅇ노답이여서3회풀고때려쳤는데 역시top임 근데등급컷언제나오나요?

T.O.P (귓방망이) 2014-09-15 23:41:12

위에 써드린대로 며칠이내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우아오아아 2014-09-14 18:42:35

b형 2회 17번 PFQ에 대한 사인값 구하는식 생략되어있는데
도저히 안나와요... 식좀 알려주세요ㅜ

T.O.P (귓방망이) 2014-09-15 23:35:06

각 PFP' + 각 PFQ + 각 QFQ' = 180도
각 PFP'=x라 할게요.
PF=5이므로 포물선의 정의에 의해 점 P는 (1, 4)입니다.
그러면 cosx=P'F/PF 이므로 cosx=3/5
마찬가지로 각PFP'=QFQ' 이므로
각 PFQ는 180-2x
cosx의 값을 아니까, sin(180-2x)의 값을 코사인 정리로 구하시면 됩니다.

JHTesla 2014-09-14 16:27:23

아니 한 2 3주전에 배송받아서 지금뜯었는데 봉투속에 1회가 없네요 이거어떡해야하죠

T.O.P (귓방망이) 2014-09-15 23:30:43

031-941-9402로 전화주셔야할 것 같습니다.

우성준 2014-09-13 21:37:08

작년판을 풀었습니다. 혹시 올해는 겹치는 문제가 얼마정도 있나요 ?

T.O.P (귓방망이) 2014-09-14 02:37:08

작년판과 절반정도의 문제가 겹칩니다.

오르비옵옵옵 2014-09-13 20:40:53

실전모의고사 다섯종류 정도 풀었는데 가장 실망했습니다. 대부분 문제는 타 실전모의고사와 비슷한 퀄리티지만 1회 이차곡선에서 정의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좌표로 푼다던가 하는 조금 수준이 떨어지는 문제가 종종 있었습니다. 또한 21번 29번 30번의 문제들은 정말 아무 생각없이 푸는 단순한 문제들이고요. 게다가 해설도 굉장히 불친절합니다. 특히 도형에서 합동이라던가 각이 같은 이유등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고 논리적 비약이 너무 심해 해설을 보는데 고생했습니다.
댓글에선 8월 4일에 조만간 등급컷 업로드 하신다고 하셨는데 아직까지도 올라오지 않은 상태고요.
실망이 큽니다.

T.O.P (귓방망이) 2014-09-14 02:40:43

등급컷에 관해서는 제가 개인적으로 얻은 표본을 가지고있고요. 많은 표본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을 작년에 했던 것과 같은 통계적인 방식(?)으로 처리하는 과정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해보고 있습니다.
무조건 이번주 안에 공개될 것입니다.
계속 발전하는 탑모 되겠습니다!

우아오아아 2014-09-13 18:52:03

문제가 너무 좋아요ㅎㅎ
질문이있는데요 b형 2회 17번 막줄 PFQ넓이 구할때 24/25 어떻게 나온거죠? 사인값이면 어느변을통해 구한건지 모르겠어요..

T.O.P (귓방망이) 2014-09-14 02:42:12

해설지에는 두 선분 PF, FQ와 각 PFQ에 대한 사인값을 통해서 삼각형 PFQ의 넓이를 구한 과정입니다.
다시한번 생각해보세요!

Halley 2014-09-13 13:19:27

...1회 풀고 후기남깁니다.
일단 망쳤구요. 제가 (객관적으로) 전체적으로 쉬운시험 (28+2 or 29+1 같은 형태) 에서 잘 말린다는걸 깨달은 점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근 경향과는 난이도는 맞아보여서 그 점은 정말 좋은데... (이런 난이도를 구현한 실모가 없다시피 하다보니.. 다른건 다 어렵거나 12~13학년도까지의 난이도정도?..)
단지 이렇게 글을 남기는 이유는, 20-21에서 크게 실망했구요.. (요즘 수능, 평가원이 쉽다해도 이건 아닌거같아요 '';; 풀때 어느정도 생각은 하게 만들었으면 합니다.) (뒤의 회차로 가면 나아질까요?ㅎ)
11번에서 이차곡선인데 정의,접선 풀이가 다 막힌 점에서 좀... (일단 좌표풀이라는 관점을 상기시켜주신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이차곡선'의 개념 및 특징을 전혀 묻고 있는거같지가 않아서요; 그냥 이차곡선 식 아니? + 직선의 방정식 써봐. (고1과정) 이런거같아서.. (혹시 이차곡선의 교과과정상으로 다른 풀이가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정의, 접선을 잘 못썼을수도 있으니.. + 있다면 이런 글 써서 죄송합니다ㅜ)
그리고 30번에 불만이 있었지만... 없어졌네요ㅋ (사실 저는 해설지 풀이가 아니라 방정식(함수의 그래프 이용) 관점에서 풀었는데 계산이 무 지나친거같아서 그에 대해 쓰려했는데...그냥 계산 실력 늘리자고 생각하게됐어요ㅎ 작년 30번 정도의 계산을 안정적으로 하려면... 결국엔 불만이었던 문제가 관점에 도움을 주네요ㅜ 단지 궁금한 점은 출제하실 때 방정식 풀이는 생각하셨었는지... 해보면 그나마 g(t)를 그대로 두고 하면 참을만 한데 g(t)를 4/f(t)로 두고 계산하면 완전 끔찍해보여서.. (직접 하지는 않았어요. 순간 알고리즘을 생각했는데 해도해도 지나쳐보여서ㄷ..))

그래도, 정말 최근 수능,평가원의 난이도를 구현한 점에서는 좋은거같아요. '실전'용으로는 정말 필요한 모의고사라고 생각합니다ㅎ
난이도 있는 실모 사이에서 충분히 가치가 있어보입니다ㅎ 특히 저에게는 정말 필요한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원래 글 안 남기는데, 11번이 너무 궁금해서ㅜㅜㅜ)

T.O.P (귓방망이) 2014-09-14 02:49:52

30번 문제는 당시 검토진에서 약 세 가지 정도의 풀이가 나왔던 문제였습니다.
검토하는 과정에서 모든 풀이들을 검토했고, 그것들을 염두해두고 출제했습니다.
작년 수능과 맥을 같이한다는 점에서 싱거울 수 있는 문제지만
제가 모은 표본에선 난이도가 1회 중에서 가장 높았던 것으로 집계됩니다.

Go sky 15 2014-09-09 20:26:46

등급컷 아직 없나요?
있다면 어디있나요?

T.O.P (귓방망이) 2014-09-11 15:50:05

준비중입니다. 늦어도 다음주까지 업로드 될 것 같습니다.

wjdtprl123 2014-09-09 15:17:47

b형 1회 11번 질문 드리겠습니다. 문제에서 마름모acbd라는 조건이 없어지면 다른 근거로는 사각형acbd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는 것 맞죠?

T.O.P (귓방망이) 2014-09-11 15:50:20

맞습니다. 마름모라는 또하나의 조건이 있는 것이지요.

ㅁㅂㅈ 2014-09-09 02:12:21

a형 4회 28번 해설을 봐도 잘 이해가 안가네요; 세 좌석 같은데까지는 이해가 가는데 1/15까지는 저도 생각을 했는데 2개가 같고 한 좌석 다른게 5,6,8,9해서 4/15가 나온다는데 이부분이 잘 이해가 안가네요 세좌석같은거는 합7하면 그 곱의쌍이 해설에서처럼 15개 나오는데 곱이 7인게 3개니까 또 그걸로 가야될거같기도 한데 이건 아닌거같고 해설을 보니까 더 혼란이 오네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O.P (귓방망이) 2014-09-11 15:59:02

예를 들어, (3, 3^4), (3^2, 3^3), (나머지 좌석)이라 하면 세 학교의 학생들이 여기에 앉는 경우의 수는 (1)과 똑같이 나옵니다. 그래서 나온 확률의 값에 5,6,8,9 총 4개의 경우의 수가 있기 때문에 곱하기 4를 해주는 것이고요. 이해가 되셨을련지..ㅜㅜ

씹어먹어드릴게 2014-09-08 21:35:01

A형 1회 완전 어렵네요, 21번 질문있는데요, 해설지의 그래프 개형대로 그리면
문제에 있는대로 저렇게 안그려지지않나요? 최댓값이 이미 X < 0 인부분에서부터 쭉~~ 이어져와야 하니까요.

T.O.P (귓방망이) 2014-09-11 15:51:59

양의 실수 t에 대하여 구간 [-t, t]의 함수 y=f(x)를 살펴보아야합니다. 즉, x=0을 기준으로 양쪽 모두 살펴서 생각하면 됩니다.

브르후 2014-09-08 00:34:05

b형 4회 9번에서 yz평면 위의 직선 2y+z=2라고 되어 있는데 오타 아닌가요? x=0이라고 주어져야 할것 같은데요.....

T.O.P (귓방망이) 2014-09-11 15:50:58

앗, 그렇습니다. 2y+z=2, x=0이 되어야 맞습니다.

베레베레2 2014-09-07 17:32:35

다들 TOP라구 해서 저도 사서 봤는데 30분컷 3회 100점이네요... 좀 난이도가 많이 쉬운거 같아요 기출에 나온 문항도 많은것 같구요

베레베레2 2014-09-07 17:33:19

참고로 관동대 생각하고 있습니다

T.O.P (귓방망이) 2014-09-07 23:50:04

의견 감사합니다. 개정할때 참고하겠습니다. ^^

으대가자! 2014-09-02 14:14:41

음.. 저번에 1회 너무 쉽다고 올렸던 학생인데..
3회가 가장 어렵다하셔서 3회풀어봤는데 3회는 더 쉽네요..............55분정도에 100점이네요
그래도 9월모의 전에 자신감 충만하게된 걸로 만족하겟습니다.
그래도... 다음에 출판하실때는 킬러문제 조금더 강화하시면 더 좋은 모의고사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T.O.P (귓방망이) 2014-09-07 23:49:21

감사합니다. 더 발전하는 탑모 되겠습니다. ^^

ahrzms 2014-08-30 13:03:44

그리구 문제는 뭔가 검토진님들말씀대로 익숙하면서도 다른느낌???이였구
풀면서 계산 깔끔하게 떨어져서 좋았어요 ㅎㅎ 좋은문제 감사합니다

T.O.P (귓방망이) 2014-08-31 16:56:35

주관식 혹시 25번 틀리셨나요?ㅎㅎ
실력은 6평보다는 오르셨다고 보는게 맞고요.
자잘한 실수를 줄이는 것과 지금보다 더 꼼꼼히 세는(?) 능력(지표와 가수, 수열 등)을 더 기르신다면
수능에서도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ahrzms 2014-08-30 13:01:49

A형이구요! 3회가 가장어렵다고 하셔서 시간재놓고 풀었는데 주관식 3점짜리 하나실수로 틀리고 30번은 시간이없어서 못풀엇어요ㅠㅠ
제가 속도가 엄청 느린건가요?ㅠㅠㅠ속도어떻게늘리죠ㅠㅠ나름 많이 안막히고 빨리풀엇다고생각햇는데ㅠㅠ
그리고 제가 수학을 잘하는편이아니라 6평도 92점나오고 특히 교육청은 원점수 똥같이나온 2등급인데ㅠㅠ
혼자기출풀어봐도 쉬운건 일이등급나오지만 좀어려운건 2컷에겨우걸치고...ㅠㅠ
3회가 가장 어렵다고하셧는데 93점이면 실력이 오른건가요?ㅠㅠ아니면 시험이 쉬웟던건가요ㅠㅠ

리미야 2014-08-28 19:45:21

정오표 없나요?

T.O.P (귓방망이) 2014-08-31 16:50:57

네, 현재 발견된 오류나 오타가 없습니다.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약속해요 2014-08-28 12:31:21

등급컷은 어디있나요?

T.O.P (귓방망이) 2014-08-31 16:50:43

조만간 공개하려합니다. 기다려주세요 ㅎㅎ;

성근굳 2014-08-28 02:44:09

저기 1회분에 21번문제 말인데요 출제의도가 미분가능성에 대한것이 아닌가요?? 발문을 보면 미분가능 여부를 이용해서 우찌하라는 것 같은데 막상 풀어보면 그냥 삼차함수 개형 제대로 알고있니??를 물어보는거드라구요...해설도 마찬가지고요 미분가능여부가 강조되있는 이유가 있나요??

T.O.P (귓방망이) 2014-08-31 16:50:32

A형 말씀하시는 것 맞죠? 말그대로 삼차함수의 개형을 미분가능성과 함께 물어본 문제입니다. 강조되있는 이유는 평가원 시험에서 강조를 하였기 때문이고요.

안녕내사랑 2014-08-27 10:08:13

으메 이거 작년꺼랑 너무 많이 겹치네요ㅠㅠ

겹치는지 모르고 샀는데ㅠㅠ 복습한다는셈치고 그냥 풀어야 겠네요....

T.O.P (귓방망이) 2014-08-27 16:33:23

화이팅입니다. ㅜㅜ

ㅜㅜ 2014-08-26 20:40:50

문제가 굉장히 좋네요ㅕ

T.O.P (귓방망이) 2014-08-27 16:33:32

감사합니다.

유의태허준 2014-08-24 23:27:39

내용은 진짜 좋은듯한데 난이도가 많이 아쉽...ㅜ

T.O.P (귓방망이) 2014-08-26 10:47:04

제작자의 입장에서 난이도 조절이 가장 어렵습니다.
앞으로 더 발전하는 탑모 되겠습니다. ㅜㅜ

노토리어S 2014-08-24 23:20:41

허.... 4회 30번.........
나머지 다풀고 그것만 30분정도 고민하다가 결국 못풀었는데 너무 허무함.......ㄷㄷㄷㄷㄷㄷ
(좋게 말하면 까다로운 아이디어 나쁘게 말하면 살짝 오바스러울 수 있는 아이디어)
그래도 전반적으로 문제 내용 너무 좋았습니다
좋은 문제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T.O.P (귓방망이) 2014-08-26 10:47:47

4회 30번의 출제의도는 그것이지만 사인법칙으로도 풀립니다. 감사합니다. ^^

최초합은제가가져가겠습니다 2014-08-24 11:10:16

5회 A형 14번(세트 2번째 4점문항) 에서 열전도계수가 3보다 작을때 확률을 구하는문제 질문합니다.
열저항계수 u의범위를 구할때 로그의 진수조건에의해 좌변에 0보다 크다를 설정해줘야하는거아닌가요??
그렇게하면 답이 안나오는데 의도하신건지 아니면 지나치신건지 궁금합니다.

1<(X+5/a)<2 로 놓아야하는거아닌가요??

최초합은제가가져가겠습니다 2014-08-24 11:11:17

5회가아니라 4회네요

최초합은제가가져가겠습니다 2014-08-24 11:18:03

그리고 4회 27번 n의최댓값이 499나오는건 알겠는데
n의범위가 50<=n<=499 해서 450아닌가요?
반례로 주어진식에 n=1대입해보면

loga=log2 가되서 지표가 3이라는게 아예안나오는데용

T.O.P (귓방망이) 2014-08-26 10:57:55

1. 온도가 음수일 경우 열저항계수도 음수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좌변은 0보다 크지 않아도 됩니다.
2. 문제에서 최댓값을 구하라고 했고, 해설지는 그거에 맞게 쓴 것입니다.
만약에 최솟값도 구하라고 지시를 했으면 그렇게 풀어야 맞습니다.

얗쿠르트 2014-08-22 20:27:05

작년 티오피 1회 30번문제가 예술이었는데 좋은 문제 왜 올해는 빼셨나요ㅠㅠ

T.O.P (귓방망이) 2014-08-24 03:41:32

앞으로 더 발전하는 탑모가 되겠습니다. ㅜㅜ

메이저의 2014-08-20 10:21:17

TOP모의고사 B형 난이도가 어떻게 되나요..? 3회까지 풀었는데 많이 쉬운것 같아요.(4, 5회가 어려울진 모르겠지만)

T.O.P (귓방망이) 2014-08-22 17:17:37

2015 6월 모의평가와 작년 수능의 난이도를 기준으로 제작하였습니다.
각 회마다 1등급컷과 평균을 수치화해서 조만간 공개하려 합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코코넛빠샷 2014-08-15 18:09:33

저기 오류아닌가 싶어서 질문드려요..
b형 11번에 각cao가 60도이므로 삼각형 acb가 정삼각형이다 란식으로 답지에 설명되어있는데 어째서인가요??

또 30번에서 해설지에서 a라는숫자가 음수일경우는 고려를 안하신거같은데요..
g(x)가 정의되길 4나누기f(x)이므로 a가음수일수없다란 가정하에 쓰신거같은데요..
하지만 문제에서 g(x)가 실수전체에서 정의 되었다는 말이 없으므로 a가 양수라는 보장도없지않나요?

T.O.P (귓방망이) 2014-08-15 23:42:00

11번은 자세한건 답지에 써있으니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AC와 BC가 길이가 같고, 점 C에서 x축에 내린 수선의 발이 선분 AB의 중점이므로 삼각형 ABC는 정삼각형입니다.
이와는 별개로, 문제에서 점 A를 초점으로 보고 풀어서 틀리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30번은 a가 양수여야 합니다. 0이거나 음수이면 집합 S의 원소가 (나)처럼 주어질 수 없습니다.
http://www.wolframalpha.com 에서 y=1/(x^2-1) , y=1/x^2 , y=1/(x^2+1)
의 그래프를 그려보시면 빠른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모든 경우를 고려해보고, 조건 (나)에 의해서 a가 양수임을 캐치하는 것이 문제의 포인트였습니다.

코코넛빠샷 2014-08-16 14:06:56

30번에서 a가양수여야함은 알겠습니다.
11번은 ac와bc가 왜같은건가요?? 두 곡선은 이심률이 다를수도있지않나요?

T.O.P (귓방망이) 2014-08-17 01:49:50

문제에서 마름모라고 주어져있기 때문입니다.
네 변의 길이가 모두 같은 사각형을 마름모라 합니다.

으대가자! 2014-08-15 14:42:41

a형 너무 쉬운거 아닌가요??! ㅜㅜㅜ
지금 1회 밖에 안풀어봐서 2 3 4 회 난이도는 잘 모르겟지만 1회는 1시간풀고 다맞앗네요;;;;;
혹시 회별 난이도 순위좀 알 수 있을까요??.... 2 3 4 회는 더 어렵겟죠??!.....

T.O.P (귓방망이) 2014-08-15 23:33:41

2014 수능, 2015 6월 모의평가와 난이도가 비슷하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A형 중에서 3회가 가장 어렵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99일남음 2014-08-11 22:16:01

등급컷 같은거 어디서 볼수있어요? 가입한지 얼마 안되서 어딨는지 잘 모르겠네요..

T.O.P (귓방망이) 2014-08-12 16:28:42

등급컷은 아직 준비중입니다. 8월 말에서 9월 초쯤에 공개될 듯 합니다. ^^

이수영1 2014-08-10 17:22:56

서점에서 구입했는데 해설이 없네요..
해설은 따로 다운받을 수 있는건가요?

  1. 1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