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영역의 비밀 - B형 (2014 회원용) 포카칩 지음
책소개
저자소개

저자 포카칩


연세대학교 수학과 재학 중

<포카칩 모의평가> 저자

<수학영역의 비밀> 저자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포카칩 2013-06-16 00:51:29

네 시중문제집보다 낫습니다 푸시길 권해요.

셰익스피어 2013-06-12 21:50:46

혹시 a형엔 있는데, b형엔 없는 내용이 있나요??? b형을 이미 구매했긴 한데, 교차지원으로 a형으로 경로를 바꾸기로 해서 a형을 새로 구매해야 하나 궁금해서 문위 드려요. b형교재로 a형을 준비하는데 부족한점은 없을까요??

포카칩 2013-06-16 00:54:17

시험범위 구분만 확실히하실수있다면 B형교재로 완벽히 다 커버합니다.

썩소군 2013-06-12 13:58:59

A형 교재 22페이지 인트로1에서 22번에 ㄴ.을 기울기 개념으로 접근하면 잘못 접근한건가요? ㄷ.도 기울기개념으로 하다보니 안되서 해설지보니까 그냥 교점의 X값을 직선에 넣기만하면 되는거였더군요...

// 교재 오류 있어요. 인트로1 의 19번 해설지에 해설 넷째줄에 (-1,2) 라고 되있는데 -2로 되야 맞지 않나요?

포카칩 2013-06-16 00:53:40

기울기 접근하셔도 좋습니다 - 계산이 간단해사 계산풀이를 넣었슴니다.
해당 오타는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사합니다

difbwi 2013-06-12 01:36:43

이관데여 4등급 정도 되는데 수비푸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뭐 다른 기출 푸는게 좋을까요? 기출을 안 풀어봐서 근데,,,
마더텅이나 다호라 마플 등 뭐 이런거 푸는게 좋을까요 ? ㅜ

포카칩 2013-06-16 00:52:32

기출 안푸셨다면 수비랑 같이 풀어볼것을 권합니다. 기출문제집은 전개년이 모두 갖춰져있는지를 우선순위로 택하길 바랍니다.

한양대가야지 2013-06-11 22:57:51

기출 안풀고 이것만 풀어도 되나요? 아직 기출문제 전체적으로 풀어본적은 없는데,
수비 하나로도 충분 한가요..

포카칩 2013-06-14 18:48:14

나형 1등급/ 가형 2등급정도까지는 수비만 푸셔도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비젯 2013-06-11 01:36:54

포모에 관해 궁금한 점.
사설모의고사도 나름 우수하신 분들과 교수님들이 참여하시는데 포카칩모의고사가 더 질 좋은 모의고사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사설 모의고사 문제 내는 것도 여러명이 백만원넘게들여서 만드는 걸로 아는데,
이게 그렇게 힘든 일이면 포카칩님은 어떻게 더 좋은 문제를 혼자서 만드는 거죠?

사설같은 문제 만드는 게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는데, 그도 그럴것이 풀다가 조금 어려웠던 거 조금 달라보이게 내고 3문제정도만 신경써서 창작적인 문제를 내면 되는 것 아닌가요?

그냥 물어봅니다..

비젯 2013-06-12 01:57:45

그리 어렵다는 건 흔히 문제 열몇개 만드는데 몇백만원 들인다기에 .. 한 말이고, 문제 만드는 건 어려운 일이 맞죠.

포카칩 2013-06-14 18:47:24

글쎄요 저도 그부분은 잘 모르죠 ㅎㅎ; 정성의 차이 아닐까요?

썩소군 2013-06-10 22:57:14

인트로 1에서 중학교 수학내용 모르는거있는데 교과서 사자니 ... 좀 그런데 해설을 좀 달아주시면 안되나요?

포카칩 2013-06-14 18:46:26

아뇨 해설지에 해설되있지 않은 문제들 중 몰라서 틀릴 수준이면 반드시' 중학교 교과서로 복습해야 합니다. 얼마 하지도 않습니다. 4천원도 안합니다. 꼭 사서 복습하세요.

koo3751 2013-06-09 19:16:12

안녕하세요 포카칩님
수비 구매한지 1달 정도 됬는데 6평 보기 전에 문제 많이 풀고 싶어서 수비 안보고
자이스토리로 기출만 풀었는데요.. 오늘 패턴2까지 풀었고요..
질문 좀 드릴게요

1. 수1 미통기 같이 안하고 그냥 책 순서처럼 수1 하고 미통 해도 제대로만 학습하면 큰 지장 없겠죠?

2. 행렬 관련 수비 패턴 풀고 기출(자이스토리)풀고, 지수로그 관련 수비 패턴 풀고 기출 풀고..
이런식으로 하려는데 괜찮을까요?

3.이런 식으로 1회독 하고 나면은 또 처음 부터 시작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틀린거, 요행으로 맞춘 것 위주로 보는게 나을까요?

참고로 문과고 이번 모평은 92점 나왔어요..

포카칩 2013-06-14 18:42:26

1. 네 지장 없을것 같습니다
2. 네
3. 요행으로 맞춘것/'힘들게'맞춘것/틀린것 모두 보시기 바랍니다.

포카칩 2013-06-14 18:42:49

어떤걸 선택하더라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wldnjs1354 2013-06-09 02:59:21

이번에 간신히 2등급 나온 현역입니다. 수비 살려고 하는데 제가 지금 신t 커리를 따르고 있는데... 다른파트는 괜찮은데 유독 미적분만 어렵더군요... 수1만 줄기차게 해서 지금까지는 잘 나오는거 같은데 점점 성적 하락이 보이고... 어떻게 할까요?

포카칩 2013-06-14 18:43:38

본인이 잘 써놓으셨네요

수1만 줄기차게했고 미적분은 어렵고 성적하락이 보이고.

미적분을 공부하면 됩니다. [...]

타라티옹 2013-06-09 00:53:57

고2 학생입니다.
포카칩님 제가 마더텅 9개년 기출문제집이 있는데요 수1 찔끔찔끔 풀고 있습니다.
현재 수2 학교 진도나가고 있구요 2학기에 수2 끝납니다.
방학 때 수1,수2 기출문제 (약 900~1000문제 가량??)를 다풀면서 수비를 병행할까 하는데..
병행하는데 여름방학때 충분히 할 수 있을까요? 하루에 수학 5시간 한다고 치면 ..
적분과 통계 생질강의도 들어야해서 시간이 엄청 여유롭진 않은데..어쩌죠 ?ㅠㅠ

포카칩 2013-06-14 18:47:08

다섯시간이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그의기준 2013-06-08 19:17:14

서점에서 파는 수학영역의 비밀 기본서(빨간블록이 표지인)와 오르비에서 파는 수비 교재는 어떻게 다른가요??

포카칩 2013-06-11 19:21:24

표지만 다릅니다 수비 B형인 경우 시중 교재는 2판이 나올 예정입니다만 아마 아직 공급이 안됐을겁니다.

한양대가야지 2013-06-08 17:34:27

질문드려요~현재고3입니다. 3,4월에 간당간당하게 수리 1등급 유지하고있었는데 6월이후로 훅 떨어져서 여태까지의 공부법이 잘못된것같아서 질문드립니다. 기출문제는 제대로 안풀어봤고 학원프린트나 시중문제집에서 간당간당 나오는것만 풀어봤어요. 현재 수준에서 수리의비밀과 평가원&수능 기출문제, 그리고 ebs를 어떤 순서대로 풀어야할까요? 그리고 각각 어느 시기쯤에 푸는게 적합할까요??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포카칩 2013-06-11 19:21:45

EBS는 9월 이후에 집중적으로 학습하셔도 됩니다.
평가원/수능기출 및 수비는 함께 보시면 됩니다.

고통계 2013-06-08 11:27:32

다호라에도 글 많이 올려주세요!

포카칩 2013-06-11 19:19:44

ㅎㅎ 네 다호라도 자주 간답니다.

pjhpjh105 2013-06-08 01:53:31

제가 이책을 아는분께 받았는데요.
6평이 b형 88점인데요.16,27,30번 틀렸습니다.
주변인들이 패턴연습하기 좋다고 해서 볼까말까 생각중인데요.
포카칩님이 보시기에 제가 1등급 받기 위해서 이책을 볼까요. 아니면 개념복습+기출을 할까요?

포카칩 2013-06-11 19:19:32

수비의 도움을 받으면 기출문제를 연습하기에 더 편하실겁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는것이고요,, 아마 본인 점수대에서 96점정도까지 올라가기엔 이 교재가 가장 적합할 것 같습니다.

ccblade3 2013-06-08 00:59:53

포카칩님 이번에 수비를 사게되었는데요. 제 공부방향좀 맞나 부탁드려요.
겨울방학부터 수1 수2 기출문제는 꾸준하게 풀었고 적통도 2번째 나가고있고 기벡은 알텍한번 기출한번 했어요. 그런데 점수가 잘안나오네요. 이번에 3등급; (다시풀었을때는 30번문제빼고는 5~10분안에 풀렸습니다.)
계속 교육청비롯한 기출문제를 풀려고 하는데 봤던문제들이 자주나와서 사고력이 느는것 같지도 않은데 또 기출을 완벽하게 한건 아니에요. 그냥 이제조금 지겨워졌다라는 생각에 잘 안풀립니다. 그래서 수비를 일단 돌려보려고 하는데 지금하는게 맞는걸까요? 5월대성사설때는100점이나오긴했습니다. 그런데 평가원같이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에서는 머리가 잘 안돌아가요. 수비를 하면서 기출을 병행할까요? 아니면 수비만 일단 집중해서 끝낼까요? 미분이 약해서 한완수 수2하도 생각해보고있는데.. 앞으로 수능까지 어떻게 계획을 짰으면 좋겟는지 부탁드려요
(아 제가 포카칩모의고사 작년꺼도 있는데, 지금제게는 기출반복이 좋을까요 이런 어려운 문제들을 푸는게 좋을까요? 하루수학공부시간도 제가 독하게 마음먹을수있도록 정해주시면 감사드려요 ㅜㅜ)

좋은책만들어주시고 좋은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포카칩 2013-06-11 19:18:54

음 일단 어떤 교재/어떤 문제를 푸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이 어떠한 방법으로 학습을 하느냐에 달려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모래주머니를 차고 공부해보길 권합니다.
그 모래주머니란 다른게 아니고, 점점 문제풀이방법을 통제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극한문제는 극한값구하기/미분계수의 정의/로피탈/ 등등등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특정 문제는 로피탈이 힘들어지는 경우, 또 특정문제는 미분계수의 정의와 로피탈이 모두 힘들어지도록 출제되는 경우가 있으니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보는 연습을 해보길 권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문제를 풀기 시작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기존에 비해 힘들어지면서 얻어가는 것이 많을겁니다.

zhdxodzn 2013-06-08 00:07:43

5월말이되서야 뒤늦게 반수 결심한 반수생입니다
지금은 기말기간이라 계획짜고 조금씩 준비하고 있어요
수능끝난이후로는 수능관련책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당연히 감이나 개념 다 잃었습니다
제가 예비평가 수학 문제를 봤는데 3점짜리도 제대로 못풀겠더군요..
작년 수능 수리나형 원점수 96점 이었습니다.
이책으로 감 되찾으려고 하는데 시중 기본서처럼 개념부터 정리할수있을까요?
제상황을 고려했을때 바이블한번 돌리고 보는게 좋을까요 그냥 보는게 좋을까요
반수결심이 늦는바람에 시간이 촉박해서요

포카칩 2013-06-11 19:16:24

반수생이면 수비 개념편으로도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것이 아니라면 수비만 보셔도 개념에 관해서는 충분할거 같네요.

dlgksdnf 2013-06-07 22:38:46

작년에 수비와 수능8개년기출 수능코드만 보고 수능날 수리 나 92점으로 간신히 1컷을 했습니다.
올해 반수하면서 아무런 준비없이 학원에 신청해서 6평을 보았는데 수리A 96점을 받았습니다.
30번을 못풀었고 나중에 시험끝나고 20분정도 고민하고 풀었는데 찝찝하네여.
작년에 기출이 거의 체화되었는지 문제를 보자마자 바로바로 풀이가 떠올랐습니다.
접근방향은 거의 모든문제가 떠올랐고 다만 실전연습을 안해서인지 계산에서 버벅거렸을뿐 상당히
홀가분했던 시험이었습니다. 다시 수학영역의 비밀책을 사서 봐야할까요?
올해 다시하면서 수학영역의 비밀을 다시 해야할지 아니면 기출을 돌리고 좀더 심화를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3-06-11 19:15:45

그냥 기출 푸셔도 될 거 같습니다
수비는 기출 푸시다가 좀 무의미해보이면 다시 구매하셔서 보셔도 되는데요,
(책이 많이 바뀌어서..)
일단은 스스로 공부해나가시는걸 권합니다.

ahdidkenl 2013-06-07 01:06:36


포카칩님 제 잘못된생각을 피드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과서내용,수리의비밀 개념편으로 개념(도구)는 충분하다는 생각에대해서 저는 좀 부족해보입니다.
예를들면

1.미분을이용하여 그래프그리기에서 y=e^x/x^2 , y=e^x/x 와 같은그래프들은 무한대로 극한값구하는것부터 교과서내용으로 해결할수없습니다.

2.리미트시그마를 정적분으로 고치는것또한 제 지학사 교과서에는 명시적으로 그방법이 나와있지않구요, 정적분의 정의만을 가지고 저런것까지 알아서 추론해서 해결해야한다는것은 보통의학생에게는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합니다.(저는 이 내용을 정석이랑 알파테크닉에서밖에 배운기억이없습니다.)

3.함수의개형추론 패턴에서는 변곡점에서 접하면 삼중근을갖는다. 이런개념또한 교과서에서본적이없습니다.
(직관적으로, 그리고 인강에서 개념정리하는형식으로 배운기억밖에없습니다.)

4. 교과서에나오는 적분과미분의관계( S'(x)=f(x) )를 이용하는문제중에서 '변수분리' 하는유형있잖아요
(그냥 S(x) 미분하면안되고 t끼리 모아정리하고 x끼리모아서 미분해야하는) 이렇게 변수분리를하는행위는
교과서에나오는 적분과미분의관계만 알면 알아서 해야되는건가요.. ??

포카칩 2013-06-07 20:13:24

1. 몰라도 평가원에서 출제된 모든 문항을 해결 가능합니다.

2. 리미트 시그마를 정적분으로 고치는 것은 구분구적법에서 충분히 배웠고 구분구적법에서
정적분의 기본정리를 증명하는 과정을 이해하면 누구나 풀어낼 수 있을 수준으로만 나옵니다.
수능에서는 lim n->무한대 f(a+k/n) 1/n 정도의 수준에서만 출제됩니다.
왜 안되는지 구체적 예시가 필요하네요.

3. 변곡점에서 접하면 삼중근을 가진다 역시 몰라도 모든 문제 해결 가능합니다.

4. 이 부분은 잘 이해가 안됩니다. 문항 예시를 들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ㅠㅠ

K.Security 2013-06-05 20:18:23

지금 6평보고 멘붕와서 이책을 살까 말까 고민중인데 질문드릴게요
1.이책과 기출(미래로수2+적통+기벡)병행하려는데 9월초쯤에 끝낼수있을까요?? (참고로 현역이고요수학 b형4월 4등급 이번엔 쪽박) 2.지금하면 너무 늦나요??
3.제 성적으로 이책을 해도 괜찮을까요???

포카칩 2013-06-07 20:14:30

5등급 이하면 시중의 기본 문제집이나 교과서/익힘책에 있는 모든 문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반복 훈련하는 것을 먼저 권합니다.

K.Security 2013-06-07 22:50:54

4등급이면요??

포카칩 2013-06-11 19:14:45

수비 보셔도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공부의 양을 늘리시고 수학을 최대한 쉽게쉽게 공부하길 권유합니다.

K.Security 2013-06-11 23:02:05

참고로 전범위 1번땠고(수1은 거의 5번) 적통은 바이블로 한번더돌리다 기출풀시간이 부족한관계로 현재 미래로수2+적통+기벡 풀고 있는중입니다...(적통 정적분이후,기벡 많이못돌림) 이 책에서의 개념은 기본서보다 어렵나요??

포카칩 2013-06-12 00:44:26

이 책의 개념편 부분은 고3이나 N수생이 이미 개념을 어느정도 아는 상태에서 정리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K.Security 2013-06-13 23:00:53

오늘 책 왔어요ㅋ 기출이랑 열심히병행해서 꼭 1등급 이뤄내겠습니다!!

제본킹 2013-06-05 15:18:22

어제 수비A형 구매한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수비+기출로 공부하면서 틈틈히 포모로 실전연습도 하고, 패턴훈련도 하려는데
궁금해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작년판 교재와 올해 개정되는 교재 문항이 30%정도 겹친다고 하셨는데
그 겹치는 문항의 대부분이 4점보다는 2,3점 문항에서 발생한다고 어림 짐작해도 될런지요...

포카칩 2013-06-07 20:15:19

포모는 많이 바뀝니다. 어느 부분에서 바뀔지는 아직 제작단계에 있으므로 잘 모릅니다. 다만 포모 구매자 상당수가 과년도에 이미 포모를 구매한 경우가 많으므로 이 부분 신경써서 제작할 예정입니다.

zzangm 2013-06-04 00:51:05

이걸 기출문제분석의 개념으로 9월초부터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실력향상용으로 지금부터 보는게 좋을까요?

하루 4시간정도 투자한다 가정했을시 책을 다보는데 얼마나걸릴까요? 이과이구요 백분위는 교육청기준 95~97

포카칩 2013-06-07 20:16:46

실력 향상은 모든 문제집에서 공통으로 얻을 수 있을겁니다.
하루에 4시간 투자면 1달이면 충분히 다 볼 수 있을 것이며,
9월 초에 보게 되는경우에는 전체 복습의 의미가 더 큽니다. 지금 보는 경우에는 기출을 공부하는 과정을 계속 피드백 받을 수 있을겁니다.

냉동사과 2013-06-04 00:24:29

현재 수학 백분위 97%정도가 나오는 문과3학년입니다.
저는 현재 신T의 커리를 타면서 그분의 강좌에 나오는 내용을 복습철저히하고 고쟁이를 풀고있는데요.

예전에는 기출까지풀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벌써 6월이더라구요.. 그래서 당분간 고쟁이를 접어두고서라도

기출문제를 풀려고하는데요, 수학영역의 비밀가지고 커버가 될까요?

만약 부족하다면 어떤 문제집을 사서 푸는게좋을까요? 요즘 자이스토리는 수1 A형은 쉬운문제밖에 없다고하고, 미통기는 기출문제자체가 별로 없어서 어떤문제집을 사야할지 감이안오네요..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카칩 2013-06-07 20:18:17

수학영역의 비밀로 현재 본인 성적을 유지하거나 발전해나갈 수는 있고요,
수학영역의 비밀로 상당수 기출은 커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만점을 원하신다면 가급적 전개년 기출문제집을 모두 푸시기 바랍니다.
다호라 9413/남휘종 기출/마플 등 전개년 기출을 갖추고 있는 교재를 푸는 것을 권합니다.

donkey134 2013-06-03 23:21:01

수비 B형 개념편 p210 2번 ㄷ에서 포물선식을 쌍곡선식에 대입하면 x^2-4px-1=0이 되는데 근과계수의 관계에서 두근의 곱이 -1이 잖아요 근대 그래프그려보면 그렇게 될 수가 없는데 왜 그런거죠?

포카칩 2013-06-07 20:19:20

y^2 = 4px
x^2 - y^2 = 1

이 두 곡선이 있다고 가정할 때, 첫번째 식에서 x≥0이어야 한다는 가정이 필요합니다.

sey12367 2013-06-03 22:15:34

1.이과 독재생인데 계획상으로 7월쯤에 수비를 하게 될거 같습니다.
한완수를 나름 정독하면서 열심히했는데 얼마전에 포모를 쳐보니 아직도 1등급에 못 올라서네요..
공부를 잘못하고 있나 이런생각이 요즘 많이 드네요 작년수능도 2등급 3월모의도 2등급 4월모의도 2등급 포모도 2등급 걍 다 2등급컷에 걸리니 회의감이 드네요 ㅠㅠ
제가 안되겠다 싶어서 거의 수학에 집중투자해서 1등급을 만들생각 인데 시기상으로도 그렇고 7월달에 수비를 풀면 1회독밖에 안될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비를 1회독정도해도 효과가 있는지 하루 8시간정도의 시간을 수비에만 투자한다면 대략 1회독하는데 기간은 어느정도 걸릴지 질문드립니다.

2.현재 계획은 6월 한완수(기벡,적통하) 7월 수비,개념 정리 8월 ebs,양치기 9월 양치기 10월모의고사연습 으로 생각해두고 있는데요 이렇게하면 괜찮을까요?

3. 수학을 계속 공부하고있는데도 성적이 안오르는데 제가 생각하기에 제문제점은 시간관리가 정말 안됩니다. 다치고나면 거의 다 알지만 고민하는시간이 너무나 많습니다. 항상 킬러3~4문제를 못푸니까요 ㅠㅠ 수비를 통해서 고민하는시간을 줄일수 있을까요?

포카칩 2013-06-07 20:20:32

1. 하루에 8시간 투자를 하는경우 3주 이내로 모두 볼 수 있으리라 봅니다.
1회독만 하더라도 방향을 잡는데에는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급적 2회독 이상을 권합니다.

2. 본인이 하시던 공부를 꾸준히 마무리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모의고사에 출제되는 거의 모든 문제는 뻔하게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미 나왔던 기출문제의 반복입니다.

sey12367 2013-06-08 00:29:42

추가로 몇개만 질문할게요

1. 1회독시 개념편을 다 보고나서 패턴편을 기출과 병행해서 같이 보면되는건가요?
(기출로 자이스토리 괜찮을까요?)

2. n회독시 틀린문제,모르는문제 위주로 하면 되는건가요?

3. 8월까지는 한완수와 수비의 반복 학습이 우선일까요? 양치기도 언제부터 해야되는지 감이 안잡힙니다.

포카칩 2013-06-11 19:20:36

1. 네 개념편은 한번 본 이후부터는 그냥 '참고서'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틀린문제/모르는 문제 및 '힘들게 맞춘' 문제, 고교과정 외의 도구를 활용한 문제 위주로 하면 됩니다.
3. 문제의 양을 늘리는건 지금부터 하시길 권합니다.

tkdlwmahdj 2013-06-03 22:12:24

9개년(자이) 1회독후 문제양이 너무 많아 4개년(메가 기분해)다시 구입하여 풀고 복습중입니다.
제 방법이 틀린건가요 ? ㅠ

그리고 수학영역의 비밀은 늦어도 몇월쯤부터 시작해야할까요 ?

포카칩 2013-06-07 20:23:37

가급적 전개년을 볼수록 유리합니다.
다만 시간이 없으면 선별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수비는 언제 보느냐에 따라 다른데 9월쯤에 보면 복습용이고, 지금 보시면 학습용이 됩니다.

jamesmcavoy 2013-06-02 22:18:58

문과 독학재수생인데요. 개념서랑 인강교재로 공부를 하느라 이제서야 기출을 풀게됬는데요. 현재 고민중인 커리?가 6월 한달동안 수비3회독 후 7월부터는 수비틀렸던문제+자이 혹은 6월 한달동안 자이1회독 후 7월부터 수비랑 자이 병행 두 가지중에 고민중인데 어떤게 더 낫나고 생각하시나요?

포카칩 2013-06-07 20:26:00

수비는 3번 보셨으면 복습용/사전식 학습이면 충분합니다.

ksy3706 2013-06-02 21:02:35

현재 고3 이과 학생입니다 현재 자이스토리 1번다푼상태입니다. 지금 계획으로는 자이스토리1번더풀고 수비를 들어갈 계획인데 수비를 먼저 학습하는게 나을지 모르겠네요. 조언좀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포카칩 2013-06-07 20:28:07

한번 다 푸셨으면 수비 먼저 학습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kjm1955 2013-06-02 15:50:10

문과 현역인데요. 수비 먼저 쭉 풀고(빠르게) -> 수비 다시 돌리면서 패턴 적용을 다호라9413에 하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포카칩 2013-06-07 20:26:55

네 괜찮습니다. 기출 푸시면서 수비는 사전식 활용을 권합니다.

iloveksj 2013-06-02 15:25:17

이과 재수생입니다. 지금 인강들으면서 개념공부하는데 수비랑 기출을 병행하려하거든요..
점수는 2등급중반정도 나옵니다.
수학 공부커리에대해 조언부탁드려요
인강 한단원듣고 해당단원 수비 개념편이랑 패턴편풀고 자이문제 푸는것과
인강 들으면 수비 개념편만 병행하고 개념공부가 다끝난후에 패턴편과 자이스토리를 푸는걸 생각중인데
어떤 방법이 더 효율적일까요...
이비에스는 언제쯤 푸는게 좋을지 조언좀해주세요

포카칩 2013-06-07 20:27:44

후자가 더 효율적인데 현재 남은 시간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lwjso3 2013-06-02 10:15:24

수비에 미분 변화율 파트를 안다루고 있는거같은데 그만큼 중요도가 떨어지나요?
최근 4개년 기출에도 출제가 안되고 있는것도 그렇고..

포카칩 2013-06-07 20:22:47

중요도는 떨어지나 교과서에 있는 수준에서는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holywhite 2013-06-01 19:04:59

안녕하세요 고3현역입니다. 제가 수리영역의 비밀을 3월에 구매했는데 여러과목공부와 더불어 내신준비를 하다보니 개념편은 끝내고 패턴편을 1/5 밖에 풀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다호라 기출문제집도 있는데 6월모평끝나고는 다시 내신준비를 하다보니 7월부터 제대로 수능준비를 할수있을것같습니다. 7월부터 다호라 기출이랑 패턴편 돌리려고 하는데 시간 부족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34월학평은 2등급나왔는데 사설모의는 맨날 34나오네요... 무슨문제가 있을까요?

holywhite 2013-06-01 19:08:01

참고로 저는 이과생입니다.

포카칩 2013-06-07 22:42:58

교육청이나 사설모의보다는 평가원 모의고사 결과가 좀 더 중요합니다.
사설모의고사가 점수가 낮은 경우에는 SSEN과 같은 시중 문제집을 활용하시면 점수가 오르실 겁니다.

tls5753s 2013-05-31 23:33:30

1.오르비에서 파는 회원용이랑 시중에파는 일반꺼랑 가격이랑 표지차이말고 다른 차이가 있나여?
2.기출문제랑 병행하려고 하는데 자이스토리/마플/다호라 이 셋중에 뭘 젤 추천하세요??
3.지금부터 수비+기출>T.O.P>ebs 순으로 공부하려고 하는데 이렇게만 하면 수능100은 충분히 승산있겠죠?(참고로 지금 1~2등급)

포카칩 2013-06-01 20:01:12

1. 차이 없습니다.

2. 자이스토리와 다호라를 추천합니다. 마플은 공부량이 많은 경우에 풀어도 됩니다.

3.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성균관대의대갈것이다간다갔다 2013-05-31 12:52:13

중복조합과 중복순열 개념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수비 b형 패턴편 297페이지, ex-2)에 관한 내용입니다.

ex-2) 파란색 구슬 6개를 서로 다른 세 주머니에 넣는 경우의 수를 구하라는 것인데
중복조합으로 푸는게 맞지만

저는 중복순열도 되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구슬 하나가 세 주머니 중에 하나 들어가는 경우의 수 3가지
다음 하나가 세 주머니 중에 하나 들어가는 경우의 수 3가지
이렇게 6개가 다 들어가려면 3∏6= 3^6아닌가하고요....

즉 1,2,3 세개의 숫자로 6자리 수를 만드는 거처럼 생각한다는 건데
세개의 숫자로 6자리 수 만드는 거와 ex-2)는 무슨 차이가 있는걸까요?

제 사고에 뭐가 문제인걸까요?

포카칩 2013-05-31 22:32:35

사고가 문제가 아니고 순열/조합의 차이를 엄밀하게 판단하지 않고 직관에 의해서만 생각하고 있어서 그런 오류가 생기는 것입니다.
님처럼 생각하기 위해선 모든 구슬이 전부 구별되어져야 합니다.

따꾜리 2013-05-31 11:56:08

포카칩님, B형 27000원 800페이지 교재가 패턴편인가요? 개념편인가요?

포카칩 2013-05-31 22:32:44

둘다 합쳐져있습니다.

Giran 2013-05-30 23:59:28

b형 패턴 13 17번에서 먼저 f(x)+g(x)=2 를 구한다음에 밑에 부등식에 대입해서 풀면 안되는 이유가 뭘까요.

포카칩 2013-05-31 22:34:14

보편적으로 그렇게 문제를 잘 안풀기 때문입니다.

lwjso3 2013-05-30 12:49:10

b형이구요 패턴33-10 문제 해설에서 F점이 그림에서 잘못찍혀있는걸 발견했어요.
그리고 패턴2-14 문제에서요, -3일때는 b값이 뭔가요??? 행렬안의 a+3에 -3 대입하면 0되서 비율 비교하는게 안되는거 아닌가요?

포카칩 2013-05-31 22:34:53

비율로만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하게, 진짜 문제에서 요구하는 그것을 만족하는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Giran 2013-05-29 23:46:48

b형 패턴 13 12번 계산으로 푸는게 출제의도 아닌가요? 답지에서 뜬금없이 그래프 그리니까 납득이 잘안가는데요...

포카칩 2013-05-30 00:39:57

네 계산으로 푸는 것이 더 좋을수 있습니다.

다만, 계산으로 풀 때에는,

n=1, n=2, n=3, n=4일 때 모두 각각 대입하여 무연근 여부를 판단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이 문항에 대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매 줄마다 범위를 판단해서 풀면 무연근이 걸러진다는 주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본인이 모든 무리방정식 문항을 계산할때마다 매 줄마다 범위를 판단하고 있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무리방정식 문항을 풀 때 매 줄마다 범위를 정해주고 있다면 - 이 문항 역시 시험장에서 계산으로 풀었을 때 n=1임을 걸러낼 수 있고,
본인이 무리방정식을 풀 떄 다 풀고 근을 가지고 무연근을 찾고 있다면 - n=1, n=2, n=3, n=4일 때 모두 무연근 여부를 판단해주어야 합니다.

교과서에서는 무연근을 구할 때 근을 다 구하고 나서 계산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매 줄마다 확인하는건 이 문항 이외에는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n=1, n=2, n=3, n=4일 때 모두 무연근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94년독재생 2013-05-29 12:25:13

패턴13 13번문제에대해질문드립니다.
|f(x)|=3 에대한 교점의개수를 구하면답인데 답이 2개아닌가요?
삼차함수f(x)가 x=+1,-1 에서 극소 극대를가지는데 |f(x)|=3 을 구하면 2개나오지않나요?
제가 먼가 개념을 잘못잡고있는건가요?ㅠ... 정말모르겠네요 왜 4개가 나오는지.....

포카칩 2013-05-29 21:03:01

절댓값을 취하면 삼차함수의 극솟값과 극댓값이 같아집니다.

donkey134 2013-05-29 06:58:13

수비 B형 p237 패턴편 'n차 방정식 f(x)=0 은 짝수개의 허근을 가진다 '에서 f(x)의 계수가 허수여도 만족하나요?

포카칩 2013-05-29 21:02:46

고교과정에서는 실계수 방정식만 다룹니다.

Giran 2013-05-28 21:26:10

b형 패턴 15 4번 문제 답지보면 b=0인것은 왜 확실한가요.

포카칩 2013-05-30 00:50:25

상수항 b가 존재하는 경우, 곱했을 때 최저차항의 차수가 3이 될수는 없습니다. (패턴설명 참고)

땅꼬마다 2013-05-27 21:58:49

질문이 있는데요 이 책이랑 예스 24에서 팔고 있는 책이랑 같은 거에요 ?

포카칩 2013-05-30 00:50:34

네 동일합니다

sunnnny 2013-05-27 00:18:21

현재 고3문과 입니다. 수학은 쭉 4등급이에요..ㅠ 그래도 수학은 포기 안하려고 하고는 있는데 뭘 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ebs수1이랑 미통기 같이 하고 있습니다. 지금 기출은 안한 상태인데 수비 풀면서 기출을 같이 하는 게 좋겠죠 ? 그럼 ebs는 기출 다 한뒤에 하는게 좋나요?

포카칩 2013-05-30 00:51:03

EBS는 기출을 다 한 뒤 하는 것을 권합니다. 특히 현재 4등급이라면, EBS가 도움이 된다는 것 자체도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냘르미 2013-05-26 21:22:30

질문좀드릴게요 ,,ㅠ
1. 패턴10. 1번문제에서 ,, S의 구성요소가 3^4 , 3^6 .. 3^4n-4 이렇게 된건 알겠는데
왜 여기서 항의개수가 2n-3인지 잘모르겠어요 ,,
이거랑 비슷하게 패턴 10의 예제에서도 1+3+5+...+(2^n+1 -1) 이것까진 알겠는데
항의개수를 어떻게 세는지 잘모르겠어요 ..
이렇게 두문제처럼 항의개수 세는거에 대해서 진짜 젬병인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문제푸는 연습하는게 좋을까요,,
2. 인트로2에서 설명하시는게 좀 추상적이어서 ,,
결국에 말씀하시려는거는 예를들어 수열파트에서 추론을 통해 일반항을 구하는것같은경우에
하나하나 나열해서 규칙성으로 찾아보는것보다는
교과범주내에서 행해질수있는거라면 나열하기보단 바로 논리적으로 일반항을 구해보라는 건가요 ?,

3. 패턴10 설명에서 보면,, 규칙은 '수열의 각 항의 값'이 아니다 라는이 말과
알고리즘 2 '1항부터 차례로 나열하는과정에서 규칙성을 추론한다,,' 라는 말의 차이점이 잘 이해가 ,,
간단하게 말하면 전자는 패턴10의 예제 문제에서 f(n)의 규칙을 찾는거고
후자는 문제에서 주어진 f(2^n+1) - f(2^n) 규칙을 찾는걸로 보면되나요 ?,,

답변부탁드립니다,,ㅠㅠㅠ

포카칩 2013-05-30 00:54:21

1. 세는게 잘 안되면, 이렇게 접근하세요.

3^4, 3^6 ---> 2개

3^4, 3^6, 3^8 ----> 3개

끝이 8일 때 3개, 끝이 6일 때 2개네. 끝이 10일때는 4개. 흠 2를 빼서 2로 나누나?

그러면 3^4n-4는 4n-4에서 2뺀다음 2로 나누면 2n-3이네!

이정도로 발견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면 됩니다.


2. 논리적으로 판단하라는 뜻이 꼭 '일반항'을 구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를 풀 때,

음, f(1)=1, f(2)=2, f(3)=4, f(4)=8이네. f(10)=2^10이군.

이렇게 풀지 말고,

f(1)=2, f(2)=4, 음. 이 문항은 등비수열꼴로 늘어나는 것이 필연적이군.

따라서 f(10)=2^10일테지.

이런식으로 접근하라는 뜻입니다. 즉, 각 항의 결과값으로 규칙을 찾지 말라는 것이고, 문제 속의 상황을 가지고 규칙을 논해야 엄밀하게 논증할 수 있습니다.

leeleedaniel 2013-05-26 01:25:22

안녕하세요 수비와 다호라 기출문제집 저번주에 2회독이 끝났는데요
맞힌 문제 해설지 보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맞힌문제의 해설을 보는데 수비 해설지는 별로 이런점이 없지만
다호라의 9413문제집 해설지에는 좀 '제가 보기에' 출제의도라고 보기 어려운 해설이 좀 있는것 같더라구요
예를들어 행렬에서 백터를 이용해 푸는방법도 보이고
이차곡선 접선문제를 접선 해설도 보이지만 미분이나 판별식으로 푸는등,,,, (이외에도 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출제의도에 좀 안맞아보이는 해설도 직접해보며 내 걸로 만드는 연습을 해야하나요?
포카칩님께서 여러가지풀이를 찾는것은 이 풀이를 다 손아귀에 넣는것이 목적이 아니라
출제의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라고 하셨는데....
그래서 출제의도가 확실한 문제들은 다른 풀이는 한번쯤 해보기만 하고
기출문제를 몇번씩 반복해서 풀때는 계속 출제의도에 맞는 풀이만 하는것이 맞는건가요??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포카칩 2013-05-30 00:58:22

그렇게 푸는 풀이는 그냥 '아 이렇게도 푸는구나' 정도로 넘어갈 수 있을 것이고,
한번정도 그렇게 풀어보는 연습은 해볼법 합니다. 다만 시험장에서 기출문항을 맨 처음 딱 봤을 때에는 교과서에서 요구하는 절차를 따라가면서 풀면 됩니다.
(행렬을 벡터의 관점으로 본다거나 하는 것은 시험장에서 도무지 방법은 안떠오르고 이 한문항에 온전히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5분 이상이 될 때 해볼법합니다)

그리고 출제의도라는 말은 '진짜 출제자의 의도'라기보다는, 본인 기준으로 '출제의도'라는 뜻입니다. 그것을 익숙하게 반복하고 훈련하는 도구가 기출문제집입니다. 모든 기출문제집이 모두 이상적으로 풀어놓기는 힘듭니다. 수비도 제 입장에선 제일 나을 것이지만 일부 문항은 미진한 점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본인이 적정수준에서 넘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soh1204 2013-05-24 01:55:13

현재 고3 학생입니다.제가 단원별로 된 기출을 두번정도 풀었는데 7월 기말고사가 끝나는대로 회별로 된 기출과 수비를 병행할까 하거든요....이렇게 수비만 따로 회독해서 공부해도 될까요? 꼭 단원별로 된 기출과 병행해야 하는지 궁금해서요...

포카칩 2013-05-30 00:59:20

기출을 이미 2번 풀었다면 수비만 보셔도 됩니다. 그러나 수능 직전에는 수비 뿐만 아니라 모든 기출을 가지고 다시한번 복습정도를 해보길 권합니다.

dasol2030 2013-05-23 14:00:28

이과 재수생입니다 기출도 여러번 돌리고 작년수비도 올해 한번 돌렸습니다 근데 자꾸 제가 너무 거만해지는게 느껴지네요 마음을 다잡고 싶은데 이제 더 공부할것도 없는것 같고 너무 자만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과목을 더 많이 하고있는데 재미가없네요 수학공부가 제일 재미있는데..앞으로 수학공부를 어떻게 해나가야할까요???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5
  16. 16
  17. 17
  18. 18
  19.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