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영역의 비밀 - B형 (2014 회원용) 포카칩 지음
책소개
저자소개

저자 포카칩


연세대학교 수학과 재학 중

<포카칩 모의평가> 저자

<수학영역의 비밀> 저자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donkey134 2013-05-02 07:42:49

수비 B형 개념편 p29의 풀이2에서 넓이의 좌우 변화율로 풀때 t=2에서도 좌우에서 넓이의 변화율도 다른것처럼 보이는데 아닌가요?
그리고 문제에서 그래프의 식을 g(x)라 하면 f(t)=인테그랄(0~t)g(x)dx 고, g(x)가 연속이니까 적분과 미분과의 관계에 의해 f'(t)=g(t)아닌가요? 어디서 잘못된거죠?

수비추가자료는 언제쯤 나오나요??

포카칩 2013-05-10 22:33:06

FAQ 참조바랍니다.
또한 교과서의 증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해보길 권유합니다.

minsw 2013-05-01 18:39:24

저번에도 질문올린 수리 1~2등급 진동하는 문과재주생입니다.
수비+기출 학습계획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모르겠어서요..

제가 짜본 계획으로는--- 단원단위로 수비 패턴편 풀기(예를들면 행렬단원이 패턴1~패턴2 까지 해당하니까 패턴2까지 학습)---> 자이스토리로 그 해당단원 쭉 풀기(행렬 단원 전체 끝내기)---> 그 다음 단원에 해당하는 패턴들 풀기 (예를 들면 지수~로그함수 단원이 패턴3~6까지 해당하니까 패턴6까지 학습)--->자이스토리로 해당단원 풀기( 지수~로그함수 단원 전체 끝내기)

이런식으로 병행할까... 하는데요

이러지말고 그냥 수비를 패턴24까지 논스톱으로 전체 다 풀고 그다음에 자이스토리로 넘어가는게 좋을까요???조언좀해주세요

그리고 수비 패턴1개를 학습할때--- 1. 일단 패턴에 수록된 문제 쭉 풀고 채점 2. 틀린거 다시풀기(해설지는 보지x, 계속 틀리면 그냥 체크해두고 넘어감) 3. 맞은문제의 내 풀이와 해설지의 풀이과정을 비교

뭐 이 정도로만 하면 될까요?? 추가로 해야될껀 없을까요?

그리고.. 이제 5월인데 자이스토리 문제가 너무 많아서 2점문제는 안풀려고 하는데요. 3점문제도 버려야할지 말지가 고민이네요... 수비 패턴1개 속에 약 20문제 학습하는것도 심도있게 하려고 하니깐 꽤나 오래걸리던데 자이의 그 많은 문제를 이런식으로 풀다가는 수능 10일전에 수비+자이스토리 1회독을 마치게 될거같은...;; 제가 재종반에 다녀서 자습시간이 마냥 많지가 않아서요;;
어떻게 하죠 ㅠㅠ 그냥 4점만 골라서 풀까요?? 수비+자이 1회독하고 수능쳐도 문제없으니 3점도 꼼꼼히 푸는게 이득일까요?

포카칩 2013-05-10 22:32:46

처음에 계획하신 대로 하는것이 좋겟습니다.

현재 세우신 학습계획은 대단히 훌륭하리라 봅니다. 기출은 '반드시' 푸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더딘것 같으나 계속 학습하다보면 점점점 실력이 올라가서 속도가 빨라지게 될겁니다.

gdwind 2013-05-01 01:11:16

이과 재수생입니다. 현재 수학은 3등급정도입니다(4월기준)
요즘 걱정이 너무많아서 그런데.. 좀 질문많아도 꼭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수비랑 자이 병행하려고 하는데 자이에서 교육청도 반복해서 풀어야하나요?.. 시간이 안날꺼같아서;;
저는 일단 수비랑 자이에서 수능평가원만 2~3번 돌리고 교육청은 연습의 대상으로
나중에 모의고사형태로나 그냥 자이풀려고 하려는데..어떠신지?

2. 이건좀 그런 질문..인데 지금 재종다니면서 자습갈증 느끼거든요;ㅠ 학원복습하면 거의 하루가 다가서..
수능전까지 2~3회독 할수있겟죠?.. 그것때문에 5개년할지 자이할지 솔직히 고민중이라..

3. 9월이후에 ebs보시라고 하셨는데 수특~수완까지 다푸는건가요? 아니면 부족한 부분만??
다풀수 있을까요? 8권이나 되는데;; 수비푼다고 새거라서요ㅠㅠ

4. 수비 페턴풀고 거기맞는 페턴풀고 하잖아요? 근데 그렇게 하다보면 벡터나 확률 까먹을꺼같은데..
옛날에 들은거중에 신승범t는 하루 5문제씩 미분,적분,공간,확률,수1 풀라고 하던데..
그렇게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그냥 일주일에 한번 모의푸는게 좋을까요??

5. ebs솔직히 할지말지 고민됩니다. 작년에 수능특강을 다풀어봤지만 솔직히 도움되는것은 별로 몇문제
없다고 생각되어서요.. 어떤분은 기출만 계속 반복해라.. 어떤분은 기출적당히 보고, 나머진 양치기다 라고 말씀하시는데 수비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공부를 해나가는것이 좋을까요?..
현재 제생각은 수비,기출(수능,평가원),교육청,ebs 이것중 고민입니다.

포카칩 2013-05-10 22:31:38

1. 교육청은 나중에 푸셔도 됩니다.

2. 수업 계속 들으시다가 차후에 수업 집중도가 떨어지거나 할 때 자습실 등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재종반이 다소 열악한 것은 사실이지만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본인이 하고자 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3. 9월 이후에 8권 푸는 것은 해보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만약 정 힘드시면 수특 정도만 미리 좀 푸셔도 됩니다.

4. 일주일에 1번씩 모의고사 보시면 충분합니다.

5. EBS는 시험 범위입니다. 당연히 도움 안될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시험범위이기 때문에 푸는것이며 시중문제집 대용 정도로 편안히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im5387 2013-04-30 23:51:20

1~2등급 진동하는 문과재수생인데요. 수학의 비밀 책 구매는 했는데 일주일에 한번씩 모의고사풀고 싶어서리..
풀만한 모의고사좀 추천해주세요.작년 포모는 풀었습니다..또 수비 공부법은 교재에 나와있나요?? 아니라면 대략적인 내용만 알려주세요 ㅜ

포카칩 2013-05-10 22:23:18

9월 전까지는 진짜 아무거나 잡고 푸셔도 됩니다.

수비 공부법은 교재에 나와 있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하시면 됩니다.

Giran 2013-04-30 23:47:03

b형 개념편 226쪽 2번 풀이 과정 좀 알려주세요.

포카칩 2013-05-10 22:22:34

서로 평행하므로, log x : 2 = 1 : log 10x 이 성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log x ( 1 + log x)=2이므로 (log x -1)(log x+2)=0에서 x=10 또는 x=1/100입니다.

따라서 모든 x의 값의 곱은 1/10입니다.

probfmania 2013-04-30 20:50:03

2013 6평 원점수 100 9평 96 수능 92이었던 현재 반수 고려중인 문과생입니다. 교과서나 이런건 뛰어넘고 이걸로 개념정리 해볼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그리고 기출은 1~2회만 다시 봐도 괜찮을련지요...

포카칩 2013-05-03 01:33:02

네 1등급에 수렴하면 괜찮습니다. 본인 점수가 안정적이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지고 공부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arcki2 2013-04-30 18:47:26



개념서와 수비+기출을 병행해도 괜찮나요??

스스로 문제풀이 훈련이 기출을 반복하는거 말고 따로 있는건가요??


교과서만 하실꺼면 교과서를 모두 푸는 것을 의미하며 익힘책은 선택입니다.라고 답변주셧는데요
여기서 선택이라면 문제가 부족하다고 본인이 느낀다면 하면 되고 아니라면 수비로 넘어가면 된다는 의미인건가요??

포카칩 2013-05-03 00:18:32

네 선택이라는 뜻은 교과서만 봐도 개념이해가 충분한 경우를 뜻합니다.

문제풀이 역시 개념이해의 연장입니다.

arcki2 2013-05-05 16:31:37

교과서만 봐도 개념이해가 충분한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포카칩 2013-05-10 22:13:31

교과서의 문항을 모두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으면 됩니다.

Katharsis 2013-04-30 12:30:13

문과인데요...

이 책 쓰려면 어느 등급대까지 올라가야 되나요?

포카칩 2013-05-03 00:14:10

4등급이면 도우미가 있을 때 볼 수 있고,

3등급은 다소 인내심이 있다면 혼자볼 수 있습니다.

위젯007 2013-04-30 10:49:47

test!

gdwind 2013-04-30 00:35:24

포카칩님 이과재수생입니다. 이렇게 공부하려하는데 어떤지 점검 좀 부탁드릴께요.
1.일단 기출 5개년이 뭐 수1은 거의 외울정도지만, 적통과 기벡은 많이 안봐서요..
수비+기출(5개년) 이거 한2~3번 반복후 취약단원부분은 자이나ebs로 보완하려고 하거든요 9월까지
이공부방법 괜찮은지?
2. 이렇게 한다고 했을때 9월이후에는 실전연습과 더불어 뭘하는게 좋을까요?

포카칩 2013-04-30 01:36:18

네 괜찮습니다. 다만 지금은 기출문제 5개년은 너무 짧습니다. 수능에서는 5개년보다 더 예전의 기출문항을 그대로 재출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5개년만 반복하기보다는 광범위한 전개년 기출문항을 다루시고, 수능날까지 반복하시되 9월 이후에는 실전모의고사와 EBS를 섞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donkey134 2013-04-30 00:03:24

개념편 p123 무리수 e의 정의에서 1/x=t로 치환했을 때 t->-무한대 도 성립하죠?


그리고 논리적 풀이에 관해 이해하기 에서 2013학년도 예비평가 A형 21번 풀이2 잘 이해가 안가는데요
어떻게 그래프를 통해서 넓이의 변화율이 같은지 또는 다른지 알 수 있죠?

포카칩 2013-04-30 01:14:53

전자의 질문은 죄송하지만 스크롤 내려보시면 방금 답변 막 해드렸습니다ㅜㅜ

후자의 질문에 대해서 답해드리자면, 교과서에서도 정적분의 기본정리를 설명할 때 역시 넓이의 변화율의 관점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그 증명과정을 그대로 적용한 문항 풀이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donkey134 2013-04-28 23:17:47

f(g(x))=x이면 g(f(x))=x이다

위 명제는 거짓인가요? 거짓이면 반례로 뭐가있죠? 참이면 어떻게 증명하죠

포카칩 2013-04-30 01:44:04

본인이 질문하신 내용은 선형대수학 isomorphism 관련 단원에서 배웁니다.

f(x)=x1+x2, g(x)=(x, 0)이라 합시다. 그러면, f(g(x))=f((x, 0))=x+0=x이므로, f(g(x))=x이지만, g(f(x))=x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만약 고교과정에서 배운 X ----> X로 가는 함수에서는 참이며 증명은 대단히 어렵습니다.
f(g(x))=x이면 f(x), g(x)는 일대일함수이고, f(x), g(x)는 치역과 공역이 일치함을 증명할 수만 있다면 이 명제가 참임을 보일 수 있습니다.

s2393s 2013-04-28 23:09:12

저 예를들어 수1 교과서-교과익힘(미래엔) 하고나서 수비한패턴하고나서 거기에관련된 기출문제 전년도 싸그리모아서풀어두되나요? 별로안좋은방법인가요? 현역이고요 고3 수리b형 5등급이요

포카칩 2013-04-30 01:13:16

괜찮습니다. B형 5등급이면 그렇게 실현만 시키셔도 반드시 비약적 점수 상승이 있을 것입니다.

arcki2 2013-04-30 11:59:31

위 학생처럼 하는데 익힘책을 빼는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유형별 학습은 하지않고 바로 기출을 푸는것도 괜찮을까요??

포카칩 2013-04-30 14:21:17

본인이 과거부터 수학을 어느정도 잘하고 있다면 괜찮습니다.

arcki2 2013-04-30 17:58:34

위 학생과 등급이 같다면 익힘책 /유형별문제집 둘다 해야할까요??

(현역때 익힘책 /유형별문제집을 풀긴했습니다...)

올해는설경 2013-04-28 13:44:16

실제로 보니 퀄이 ㄷㄷ하네요
맛보기 좀 업데이트해주세요..

포카칩 2013-04-30 01:12:02

1. 저의 관점에서는 우리나라에 수학영역 고정 100점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가 여태껏 봐온 학생중 평가원 모의고사를 5번 이상 응시해서 모두 100점을 놓치지 않았다는 학생을 본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평균 96점 이상 이라는 말로 대신합니다. 저는 만점 수렴이라는 말을 절대 함부로 하지 않습니다.
현재 1등급이라면 수비만 제대로 보면 고정 96점 이상이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3등급 이하가 되면, 반드시 문항 수를 늘려서 훈련을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사고력이 많이 모자라는 학생들은 기출문제에서 반드시 '모든 소재'가 출제됨에도 불구하고 문제해결력이 부족하여 문제를 끝까지 풀어내지 못합니다.
수능이 워낙 오래 시행되었기 때문에 신유형이란 사실상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출만 봐도 96 이상 받을 수도 있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수험생에 따라 '반드시'라는 말은 절대로 저는 보장하지 못합니다.

channh 2013-04-28 10:02:36

어떤 사람들은 그냥 기출 나눠놓은 문제집에 불과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한번 다 풀고나니 뭔가 달라지네요 진짜. 솔직히 말하면 백분위 98 이런분들에겐 단지 조금 참신한 문제집에 지나지 않겠지만, 저처럼 수학 안서시는 분들은 꼭 꼭 풀어봐야 해요 진짜. 저자님 늘 감탄하네요 감사해요. 수학보는 눈이 달라지는 기분이 정말 좋네요. 사실 수학에 대해서는 아직도 두렵고 막막하긴 하지만, 작년 이맘때쯤 성적에 비해 10~20점 오르면서 희망이 보이는기분입니다

channh 2013-04-28 10:05:38

그런데 제가 지금 지방에서 재수학원을 다니고 있는데 수학 수업시간에 쌍곡함수 치환이나 싸이클로이드 같은 심화된 개념들을 하는데 내용 자체는 알아듣는데 너무 익숙하지도 않고 거부감이 느껴지네요. 제 생각엔 수능엔 별로 쓰임이 없을 것 같은데 제가 알아서 스킵하고 필터링해서 공부해도 될까요? 2차함수나 3차함수의 1:1,2:1 넓이비 좌표비 이런 기초적인 것들도 제가 현역때 이런걸 써먹으면서 공부해본적이 없어서... 이런것들도 넘어가도 되는건가요?

포카칩 2013-04-30 01:05:21

먼저 이 교재를 통해 큰 깨달음을 얻어가는 모습 보니 기쁘네요 ㅜㅜ 이 교재를 이해하고 수능을 이해하기가 조금 어려운 과정인데 점점 근접해가시는거 같아 기쁩니다.

후자의 질문에 대해 답해드리자면, 수능에 출제의도로 출제되지는 않습니다. 그냥 수학적 흥미 수준에서 받아들이시고 거부감이 들면 안하셔도 됩니다.

dlehdgns89 2013-04-28 02:23:25

이것과 알라딘에서 파는게 같은건가요? 알라딘건 표지가 다르고 원가도 조금 다르네요

포카칩 2013-04-30 01:07:02

표지 디자인만 다르고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포인트 제도, 물류 배송 등 여러 여건을 고려하여 오르비에서 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에 쌍방 이득이 있어서 오르비에서 좀 더 싸게 팔고 있습니다.

im5387 2013-04-27 23:48:43

수학 성적이 항상 99%부터 2등급 중후반때까지 성적변동폭이 엄청 심한 문과 재수생입니다.
기출은 작년에 한 3~4번 돌렸고 ebs수특은 다 풀었고 지금 다시 기출돌리는중인데.. 더 확실하게 만점받고 싶어서 뭐라도 추가로 해야할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지금 현 상황에서 뭘 풀어야 가장 좋은 선택일까요? (작년 포카칩모의고사는 풀었습니다)

포카칩 2013-04-30 01:08:04

일등급수학 과 같이 매우 고난도의 문항을 고교 교육과정의 지식만을 가지고 접근하는 연습을 하시면 추론능력이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그 외에도, 고등학교 1학년~미통기 범위의 6차교육과정 수능 문항을 풀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호라 9413 고등학교 1학년꺼나, 자이스토리, 남휘종 기출 등에는 6차기출이 실려있습니다.)

saemin1024 2013-04-27 23:35:36

여기다가 질문올려서 죄송한데요ㅠㅠ

85p 패턴7 18번문제에서 an=n 이라고 두면 a1=1 a2=2 a3=3 a4=4 ... 이렇게 되서 즉 a5=5 이니

p=2, q=4 이면 2a5=a1+a2+a3+a4 가 되어서 10=10 만족하지 않나요?

어디서 논리적으로 오류가 생긴걸까요 ㅠㅠ

포카칩 2013-04-30 01:03:47

'임의의' 등차수열이라는 것은, 모든 등차수열이라는 말과 동치입니다.

썩소군 2013-04-27 19:52:10

개념서 수학의비밀 기출 ebs 이 네가지 를 어떤순서로 하는것이 가장 좋을까요?

썩소군 2013-04-27 19:52:27

a형치는 문과생입니다.

포카칩 2013-04-30 01:03:30

개념서 - 수비+기출 - (EBS) - 수비+기출을 추천합니다.

성균관대의대갈것이다간다갔다 2013-04-27 13:10:43

수학의 비밀, 패턴7 12번 17번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12번 해설에서, 그림을 잘 옮기면 등차수열을 쓰지 않고도 풀 수 있다고 하시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힌트와 그 결론을 각가 말씀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8번에서 문제에 주어진 식은 항등식인건가요?
임의의 등차수열, 즉 모든 등차수열에 대해 성립해야하는거니까요?
그래서 좌변과 우변의 계수 비교를 통해 p와 q를 찾아야하는 건가요?

포카칩 2013-04-30 01:02:57

1. 육각형을 삼각형 6개로 쪼개어 그것을 재배치하는 과정을 해야 합니다. '필수'는 아닙니다. 본인이 고민해서 확인이 안되면 유보해두는걸 더 추천합니다.

2. 당연히 항등식입니다. '임의의'라는 용어로 출제되면 그렇습니다.

쿤유 2013-04-26 23:45:51

수비랑 T.O.P중에서 고민하다가 T.O.P를 먼저 샀었는데요,, T.O.P는 답지가 너무 부실하더라고요.
제가 문과인데, 평균 2등급정도 나와야 이해할 수 있는수준?
문과이고, 3,4교육청 80점 정도 나오고 수비로 공부하려고 하는데, 그냥 한번 쭉 풀기만 하면 되나요?
어떻게 공부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ㅠ (해설은 풍부하겠죠?)

포카칩 2013-04-30 01:00:05

TOP는 문제집이고, 수비는 기출분석문제집입니다. 전자는 자작문제가 많고 후자는 기출문제가 더 많습니다. 그점을 더 참고하셔야 됩니다.

대한단군 2013-04-26 21:25:41

수학의 비밀 책 내용만 완벽히 공부하면 다른 인강은 필요 없나요??
작년에 교과서+기출무한반복으로 수리나형 상위권 2등급 받았는데 재수하니까 공부시간도 많아지고
이미 한번 돌렸던 거라 수학에 투자할 시간이 많이 남네요.
그래서 인강을 들어볼까 생각이 들었는데 차라리 그 시간에 기출,수비 무한반복으로 완벽히 체화시킬까요??

포카칩 2013-04-30 00:59:38

네 인터넷 강의는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스스로 문제풀이 훈련이라던가 그런것은 당연히 해야 합니다. (수비만 1년내내 보지는 않으실테니까)

arcki2 2013-04-30 12:02:11

스스로 문제풀이 훈련이 기출을 반복하는거 말고 따로 있는건가요??

yurim02 2013-04-26 16:01:48

기벡 부분이 많이 부족해서 기벡은 한완수 샀는데
나머지 부분은 수비 사서 해도 되겠죠?
한완수로 다 사려고 했는데 이 책 보니 또 끌리네요 ㅠㅠ

포카칩 2013-04-30 00:58:56

네 한완수는 훈련의 개념으로 활용할 때 매우 좋은 교재가 될 것입니다. 수비는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교재입니다.

donkey134 2013-04-26 06:36:52

해설지 p83 26번 해설에서 't=1일 때에는 접선이 미분된 함수와 t=1에서 중근을 갖는다는 것에서 점 (1,1)이 변곡점임을 쉽게 추론할 수 있다' 고 하셨는데 앞에서 인수분해해서 나온 식은 접선의 방정식에 (0,2)를 대입한거 잖아요. 이걸 접선이 미분된 함수와 t=1에서 중근을 갖는다고 할 수 있나요? 좀더 엄밀하게 설명해주세요 그리고 개념편 p123에서 무리수e의 정의에서 1/x=t로 치환하면 t->-무한대 일 때에도 성립하죠?

포카칩 2013-04-30 00:57:40

일단 후자의 질문은 참입니다.

전자의 질문에 대해서 답하자면, '참'이긴 한데, 도함수가 극값을 가지면 변곡점이다, 그런데 그 극값 = 접선의 기울기이므로 반드시 0을 지나게 되어 있다, 따라서 변곡점이다

이렇게 결론내릴 수는 있습니다. 쉽게 추론할 수 있다고 써놨는데 별로 쉽지 않고요, 내년에는 해설을 일부 바꿀 예정입니다. 수비에 대해서 추가자료를 만들어서 빠른 시일내로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tool7 2013-04-25 23:50:36

작년 b형 샀었는데요, 올해는 a형을 치려고 하는데, 작년 b형중에서 a형과 겹치는 부분만 공부해도 괜찮을까요?

포카칩 2013-04-30 00:55:25

네 괜찮습니다.

runawayto 2013-04-25 19:22:59

안녕하세요 수비 구입한 사람인데요 B형 보는 N수생입니다.. 작년 9월은 95프로 였구요 수능은 80프로 3등급이 뜨고 말았는데요 ㅠㅠ 최근 현역들이 본 모의고사를 재수학원에서 시험을 치루었는데 3월 4월 둘다 1등급이긴 하거든요 ... 물론 현역기준이지만.. 그래서 교재 활용 방안에서 B형 2등급 이상 기준으로 교재를 다뤄야 할까요 아니면 B형 4등급 이상 기준으로 다뤄야 할까요??

포카칩 2013-04-30 00:58:18

일단 B형 2등급 이상을 따라갔으면 좋겠습니다. 재수생은 현역보다 6월까지는 압도적으로 시험을 잘봅니다. 이런 점은 감안하시고, 늘 열심히 하셨으면 합니다.

wer0541 2013-04-25 15:16:53

작년 수비랑 지금 수비랑 달라진게 기출문제 뿐인가요?
상투적인 질문이지만 답 좀 해주세요. 작년 수비를 써야 할지 아니면 새로 구매해야 할지 모르겠거든요.
그리고 이해원님의 한완수랑 수비랑 시너지 효과가 날까요?

포카칩 2013-04-30 00:55:17

작년교재랑 올해교재는 생각보다 차이가 많습니다. 일일이 열거하기긴 좀 곤란하나

최소 100page 이상 분량이 늘었고, 패턴 설명도 아예 새로 한 경우가 많습니다.

slowstarter 2013-04-24 21:10:56

3월말부터 다시 수능대비하는 B형 N수생입니다. 수비랑 개념강의를 같이 병행하려고하는데요

들으려는 개념강의가 다합치면 160강정도로 강의 수나 교재에 있는 문제도 굉장히 많은편입니다.

좀 빡세게 들으면 6월 중순까지는 완강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완강 할때까지는 수비와 인강교재만 병행하다가

완강하고 수비+기출문제를 다시 병행하는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바쁘시겠지만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

포카칩 2013-04-30 00:51:47

괜찮습니다. 수비나 기출은 많이볼수록 좋습니다.

ktsgj96 2013-04-24 19:33:28

A형 현역인데요.. 지금 백분위는 거의 고정으로 99%정도 입니다
작년에 제가 아는 친한선배님이 13년판 수비 나형(그냥 새거)를 주셨는데요
수비를 풀려면 꼭 이번 14년판 수비를 사야되는건가요??
13년판 수비랑은 구성or문제쪽에서 차이가 나는편인가요?? ㅠㅠ

포카칩 2013-04-25 16:44:23

13년판과 14년판은 다르지만 13년판으로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may1221 2013-04-24 16:05:50

a형 3월 3등급 끝자락입니다.
현재 수1이랑 미통기를 수학의 원리라는 개념서로 1회독 마쳤구요. 2회독에 들어가려고 합니다.
재수생이라서 개념서를 하면서 평일에는 기출을 주말에는 ebs수특(학원교재)를 하려구 하는데요!
수비를 지금 구매해서 매일 조금씩 푸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기출을 1회독 마친뒤에 한꺼번에 봐버릴까요..
6월까지 2등급으로는 끌어올리고 싶습니당 ㅠㅠ

포카칩 2013-04-25 16:44:06

기출을 한번 보고나서 수비를 다시보는것을 추천합니다.

pjw1003 2013-04-23 20:20:26

개념공부할때요 교과서대신 수학의정석만 꼼꼼히봐도되나요? 혹시된다면 연습문제까지 다풀어봐야하나요? 알텍이랑 개념서 병행하려고하고나서 기출풀고 수비보려고 하거든요.. 그리고 교과서를 본다는 의미는 수학익힘책까지 꼼꼼히 떼는걸 의미하는지 궁금해요

포카칩 2013-04-25 16:43:46

문제를 푸는 과정도 개념학습에 모두 포함됩니다. 따라서 정석을 학습하신다면 '꼼꼼히 보겠다고 한다면' 당연히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교과서만 하실꺼면 교과서를 모두 푸는 것을 의미하며 익힘책은 선택입니다.

arcki2 2013-04-30 12:04:04

선택이라면 문제가 부족하다고 본인이 느낀다면 하면 되고 아니라면 수비로 넘어가면 된다는 의미인건가요??

성균관대의대갈것이다간다갔다 2013-04-23 13:59:11

수비 패턴4에 9번문제 질문드립니다.
l≤logy<2에서 -2<logy<-1로 변형하셨는데요
제가 보기엔 -2<logy≤-1이렇게 되어야하지 않을까 하는데... 제가 뭘 잘못 생각하고 있는걸까요

포카칩 2013-04-25 16:42:26

오타입니다. 타이핑을 하다보면 자잘한 오타는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오타는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sunjung94 2013-04-23 08:32:14

문과 재수생인데요
고3때까지 수리 5~6등급만 받았다가
이제 4등급 첫진입했는데
저 이교재는 언제 어떻게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포카칩 2013-04-25 16:42:01

일단 지금은 문제의 양을 '최대'로 늘리시고, 실력 상승이 정체된다고 느낄 시점(제 예상 2~3등급)부터 수비를 집중적으로 반복해서 파는 것을 추천합니다. 1등급 커트라인까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픈뿌리 2013-04-23 01:07:45

한완수와 비교했을 떄 수학영역의 비밀이 어떻게 다른가요??
여러 사람들이 한완수와 수비를 병행해서 도움을 많이 받다는데
그 분들은 분명 장단점이 잇어 서로 보완해주는 무언가가 잇다고 여겨 그런 말을 했다고 생각됩니다.
저자 입장에서 생각하시는 걸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포카칩 2013-04-25 16:41:14

한완수는 구체적인 정리를 모두 증명하고, 그 과정에서 논리력이 향상되고 그 정리가 시험에 도움이 될 수 있게끔 구성된 교재이고,
수비는 구체적인 정리를 증명하지 않고, '혹시' 수준에서 힌트만 제시합니다. 도구를 최소로 하여 문항을 접근하도록 구성된 교재입니다.

la7mer 2013-04-23 00:52:07

이과 고2 학생입니디. 몇 가지 더 질문 드립니다.
아직 수학 진도를 다 나가지 못했는데 자이스토리 같은
기출 문제집이랑 교과서랑 같이 병행하며 나가는 것도 괜찮나요?

포카칩 2013-04-25 16:40:08

괜찮긴 한데 고2라면 굳이 급하게 할 필요 없다 봅니다.

sdf540 2013-04-22 22:36:15

107쪽 문제 10번에서요
x<b-1 일 때는 r<-1 경우와 같잖아요
이때는 어떻게 극한값을 구하는지요?
r>1 경우와 같나요?

포카칩 2013-04-25 16:39:50

네 발산하는 형태의 극한이므로 동일하게 구합니다.

minsw 2013-04-22 20:02:23

포카칩님 그런데 교과서 어디서 구할 수 있을지 혹시 아시나요?? 그리고 출판사가 여러개인데 어느 출판사 껄 이용하면 되나요?? 설마 모든 출판사별로 다 필요한건 아니겠죠 ㅠ?

포카칩 2013-04-25 16:39:25

교과서는 한 출판사, 아무거나 보셔도 됩니다만,

미래엔 출판사나 지학사, 천재교육 등을 추천합니다. 신사고는 비추이고, 수능 이상의 심층적인 내용들을 엄밀히 다루고싶으면 성지출판사도 괜찮습니다.

minsg22 2013-04-22 02:09:20

수학 B형 고정 99입니다. 많은 문제를 접하고 싶은데(특히 기벡과 적분 파트), 그 부분의 문제가 충실한지 궁금합니다

minsg22 2013-04-22 02:09:36

아 그리고 참고로 현역입니다

포카칩 2013-04-22 15:24:34

B형 고정 99가 현역 기준이라면 얻어갈 것이 있을것 같고

N수생이 수능 고정 99%정도 수준이라면 그냥 복습 수준으로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만약 단순히 문제를 좀 더 많이 풀어보고 싶다면, 작년도 포카칩 모의평가를 좀 더 추천드립니다.

minsw 2013-04-21 23:27:41

문과 재수생입니다.. 현역당시 6/9/수능 1/2/2 나왔구요.. 6월엔 100 나왔었구 9/수능 때는 백분위로 94/92퍼 나왔어요

수비를 처음 시작하려고하는데요.. 기출과 어떻게 연동해야할지 모르겠어서요.. 작년에 물론 기출을 보긴 했지만 그냥

문제집 기계적으로 풀듯이만 하고 '분석'은 제대로 안했다고 봐도 무방한 상황이에요

기출도 이제 시작해야하는데.. 수비와 기출은 어떻게 병행하죠? 기출1회독 쭉 하고 수비를 푸는건가요 아니면 단원끝날때마다 두 교재를 왔다갔다해야하는건가요?? 아니면 수비를 먼저 보고 기출을 봐야하나요?? 순서를 좀 알려주세요ㅠㅠ 두 교재를 어떤식으로 연동하는게 효율적일지도 조언 부탁드릴꼐요...

그리고 이 책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그런데요.. 기출분석, 평가원문제풀이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책이라고 보면 될까요?

minsw 2013-04-21 23:30:00

그리고 수비를 몇월달까지 붙들고있는게 좋을까요? 속도를 어떻게 내야할지 모르겠어서..

minsw 2013-04-21 23:34:55

마지막으로..ㅠㅠ 교과서 말인데요.. 전 사실 작년에 교과서 찬밥취급하고 거들떠도 안봤는데 포카칩님의 글을 보고 처음으로 그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그런데요, 교과서를 구해서 직접 붙들고 공부해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수비에 있는 개념편 만으로 충분하니 굳이 교과서를 구할 필요는 없을까요??
교과서 활용법에 대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교과서 정독이 필요하다면 어떤식으로 해야할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 많아서 죄송합니다.. 수학때문에 재수하는 상황이고 하니 걱정이 많이되네요...

포카칩 2013-04-22 15:27:50

1. 작년에 수능을 쳤다면 그냥 수비 패턴을 단원으로 묶어서 푼 후 / 기출로 복습하시면 됩니다. 이 책은 기출문제를 공부할 때 가이드북 정도의 성격을 띕니다.

2. 수비의 개념편에서는 교과과정까지만 개념을 담았긴 했으나, 그것 이외의 교과서로부터 얻어갈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조금 모자란 면이 있습니다.
수비를 구매하시게 된다면 개념편도 학습하시고 교과서는 부족한 단원 중심으로만 학습하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o717 2013-04-21 22:35:16

이과B형치는 재수생인데 기출 최소한 언제까지 다 돌려야 하나요?
그리고 수능전까지 최소 몇회독해야할까요..ㅠㅠ

포카칩 2013-04-22 15:28:51

기출은 많이 볼수록 좋은데, 답이 구체적으로 기억이 나게 되면 학습방식이 올바르게 정립되어 있어야만 기출이 도움이 됩니다.
전개년 기출을 중심으로 최소 2번은 반복해서 푸셔야 하고, 그 이후에는 EBS나 시중문제집을 병행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포카칩 2013-04-22 15:31:01

기출문제에서 모든 내용이 출제됩니다.

하지만 훈련은 다른 문제집까지 하면 더욱 좋습니다.

간단히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백두산을 오르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정보들은 다 기출문제집에 나와 있는데, 지리산 올라타는것도 백두산 오르는 정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고민하면서 산을 타면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성균관대의대갈것이다간다갔다 2013-04-20 16:41:32

수비 패턴편A의 45번 문제에서
분자를 {e^(tanx)-1}-{e^(sinx)-1}로 변형하면 왜 안 되는 걸까요? 여전히 분자, 분모 모두 0으로 가고는데...

포카칩 2013-04-22 15:31:37

그 변형은 소위 이런 변형과 같습니다.

lim x->0 3x^2 / x^2에서 분자/분모를 x로 나누면 왜 안되는 걸까요?

성균관대의대갈것이다간다갔다 2013-04-20 16:40:02

포카칩님, 저는 수학b형을 응시하는 이과생입니다

약 2달이 좀 못걸려서 수비 개념편과 지학사 교과서(수2~기벡 3권)를 병행하여 개념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수비 패턴편을 공부하기 시작했는데요, 첫부분인 패턴A에서 대부분은 잘 풀었지만

약간 헤맨 문제도 있었습니다.(다행히 틀리진 않았구요.)

예를 들어서 확률문제에서, '두 사건 A,B는 독립이다.'에서 어이없게도
'헉 독립이 뭐였지 ㅡㅡ;;;' 이랬었습니다.
그래서 기억을 더듬어서 P(A)P(B)=P(A∩B)임을 기억해내고, 개념편을 다시보고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45번 같은 경우 헤매다가 근근히 풀었구요.

28~29의 그래프와 행렬 문제에서도 N차 정사각행렬이라면 꼭짓점 개수는 N개, 연결된 변의 개수는 모든 성분의 합의 절반임을 정확히 외우지 못하고, 문제를 풀면서 바로 아 그랬었지라고 기억이 났습니다.

또 30번에서 미분가능성을 묻는 문제에서도 약간 헤맸구요.

이런 걸로 봤을 때, 혼자 교과서를 보든, 혼자서 수비 개념편을 보든, 다호라 힐링캠프를 통해 교과서 강의로 한번 더 1회독 하든, 개념 공부만 따로 한번 더해야할까요?

아니면 패턴편을 중심으로 모르는 주제만 찾아서 공부하면서 빠르게 패턴편을 공부해야할까요?

포카칩 2013-04-22 15:33:39

1. 시행착오는 당연히 있어야 합니다.
수비에서는 28~29번처럼 꼭짓점과 변의 개수에 관한 정보를 '기억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절대로 아니고, 꼭짓점과 변의 개수에 관한 정보를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아하!' 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현재 문제를 풀어서 느낀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모든 문제에서 시행착오를 없앨 수 없습니다. 수능은 시행착오를 줄이는 학습 + 시행착오가 있을 때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학습하는 것 두가지를 모두 해야 합니다.

la7mer 2013-04-20 00:08:21

안녕하세요
현재 고2 이과생 입니다.
학교에서 1,2학기에 걸쳐 수학 전 범위를 다 나가는데, 여름방학까지 수학 전 범위를 끝내고
이번년도에 치는 수능을 풀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수비로 공부로 하고 싶은데요,
지금 등급대는 4등급대에요. 교과서랑 쎈같은 내신용 문제집이랑 진도를 계속 나가고 있는데,
쎈 같은 문제에서 마저도 많이 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많은 문제집을 풀고 수비를 볼지 아니면 알파테크닉같은 강좌를 들으면서 수비를 병행할지
아니면 내년도에 개념을 다 다지고 기출도 몇번씩보고 수비를 볼지 고민입니다.

포카칩 2013-04-22 15:34:56

수비는 고3 이상을 타깃으로 만들어진 교재입니다.

따라서 고2인경우 현재 학교생활에 충실하시고, 진도를 다 나가면서 본인이 풀고계신 문제집으로 충분히 문제의 양을 늘려가며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교재는 기출문제를 학습할 때, 이르면 고2 2학기~ 이후부터 학습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dbals2014 2013-04-19 23:23:46

안녕하세요 3월달에 수비B형 구매한 이과학생인데요, 이제 개념편 다 끝냈는데
어쩌다보니 문과쪽으로 돌리게됬어요..ㅎㅎㅜㅜ 수비B형 통계까지는 A형이랑 똑같은가요??
아님 수비A형을 다시 사야될까요?

포카칩 2013-04-22 15:35:39

수비 A형을 따로 사기보다는 A형은 교과서와 같은 도구로 시험범위를 확인하시고

수비 B형에서 필요한 내용만 다 빼내어 학습하면 됩니다.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5
  16. 16
  17. 17
  18. 18
  19.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