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den Kice 1탄 모의고사 (2016) 6평, 9평이 끝이 아니다! 숨어있는(Hidden) 평가원(Kice) 수학영역 모의고사를 만나보라! 안영호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작년 한 해 많은 사랑을 받은 Hidden Kice 2015가 다시 태어났습니다.

작년버젼의 우수문항은 그대로 담으면서

부족했던 부분은 더욱 보완하여

2016 수능 수학영역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한 최고의 모의고사를 준비하였습니다.


1. 실제 수능과 똑같은 구성

수능 수학영역에서 사용하는 글꼴 및 수능과 유사한 재질의 종이를 사용하여 마치 수능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능에서 출제되는 각 단원별 문항의 수를 그대로 따랐을 뿐만 아니라 문제에서 같은 의미를 전달하더라도 수능 및 평가원의 문체를 사용하였고, 수능에서 정답을 배치하는 방법까지 연구하여 그 법칙에 따라 구성하였습니다. 

이렇게 실제 수능처럼 구성되어있는 Hidden Kice를 열심히 푼 학생이라면 수능날 극도의 긴장감 속에서도 익숙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2. 깔끔하고 허를 찌르는 초고난도 킬러가 매회 잠복 

저자는 오랫동안 수능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이 부족한 부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어떻게 만들면 정답률이 낮아지는 지, 궁극적으로는 어떤 문제가 학생들의 고득점을 위해 가장 필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시중의 모의고사들의 킬러들은 대개 핵심을 명쾌하게 전달하지 않고, 문제를 지나치게 꼬거나, 계산을 필요 이상으로 복잡하게 만들어서 시간을 잡아먹게 하고, 실수를 유발하는 한편, 시덥잖은 낚시로 오답을 유인하기도 합니다. 

Hidden Kice는 문제를 어떻게 하면 필요한 내용을 빠짐없이 전달하면서도 가장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을 지 연구하였습니다. 

수리영역에서 수학영역으로 변함에 따라 계산능력이 더욱 강조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을 훈련하기에 적당한 수준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오답을 쓰고 해설을 확인하는 순간 출제자의 치사함이 아닌, 자신의 부족함을 절감할 수 있는 문제들을 냈습니다. 

이렇게 영양가 없는 킬러가 아닌, 자신의 부족함을 알게 해줘서 고마운 킬러 문제들은 Hidden Kice가 아니면 만나보시기 어렵습니다.  

 

3. 선생님이 옆에서 설명해 주는 듯한 친절한 해설 

다른 모의고사들의 해설에 비해 수식보다는 한글이 많은 편입니다. 

이는 장황하지 않은 선에서, 수능을 얼마 남겨두지 않고 수학공부의 막바지 단계에 있는 학생들이 부족한 점을 빠르고 손쉽게 캐치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평소 학생들을 생각하는 저자의 자상함을 해설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A형 검토진

공현배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이종화

이재영

이제헌 (연세대학교 화학과)

김기대 (고려대학교 수학과)

홍원진 (고려대학교 의예과)

조윤재


B형 검토진

윤현우 (경북대학교 치의예과)

홍재우 (중앙대학교 의예과)

서동욱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양해성 (연세대학교 수학과)

이혁규 (경희대학교 한의예과)

한동훈 (카이스트)

이동현 (경희대학교 정보전자신소재공학과)

이제헌 (연세대학교 화학과)

정한나 (강릉원주대학교 치의예과)

김기대 (고려대학교 수학과)

최영호 (고려대학교 수학과)

홍원진 (고려대학교 의예과)

이석준 (울산대학교 의예과)

권오재

이종화

조윤재

이라

류현석

저자소개

저자 안영호 (오르비 닉네임 : Cantata)


기획부터 출제, 편집, 그리고 해설까지 모든걸 스스로 헤쳐나가는 아웃사이더.

비록 제작과정에서는 혼자이지만,

매년 Hidden Kice를 찾는 수 만명의 학생들이 있기에 외롭지 않다.

목차

수학영역 A형 5회분 + 해설

수학영역 B형 5회분 + 해설

서평

공현배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Hidden Kice 모의고사의 장점은 우선 최근 수능 트렌드를 따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수능에서 대부분 문제들은 기출을 약간 변형한 형식으로 문제가 나옵니다. 하지만 많은 수험생이 이 대부분 문제를 다 풀지 못합니다. 이유는 참신함이 더해져 멘탈이 흐려졌기 때문입니다. Hidden Kice 모의고사는 이러한 것들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출의 큰 틀은 벗어나지 않지만, 교과를 벗어나지 않으면서, 참신함까지 더해졌습니다. 따라서 수능에서 항상 출제되는 허를 찌르는 문제에 대해 적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모의고사와 차별화되는 것은 킬러문제입니다. 참신하면서도 평가원이 요구하는 점과 매우 유사하므로, 매회 존재하는 킬러문제를 통해서 멘탈 및 시간 관리, 100점 받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평가원은 단원마다 묻고자 하는 능력이 다릅니다. Hidden Kice 모의고사는 이 점을 잘 캐치했으며, 평가원적인 참신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단어마다 고심해서 평가원적인 언어를 썼기 때문에, Hidden Kice(숨어있는 평가원)란 이름에 걸맞은 모의고사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설의 훌륭함을 이 모의고사의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수능적인 해설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출제자의 출제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단순히 실전 모의고사의 종이쪼가리가 아니라 완성된 한 권의 ‘책’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시중에 수많은 실전 모의고사의 책들은 난이도를 올리기 위해서 비평가원적인 참신함과 함께 계산 자체만 복잡한 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모의고사를 푸는 것은 계산연습일 뿐이지, 실전의 의미를 갖지 못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실전이라는 것은 수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참신하면서도 훌륭한 문제들을 가지고 긴장감을 지닌 채 정확히 시간을 재고 풀었을 때만, 실전이라는 의미를 갖는 다는 것입니다. 

Hidden Kice란 실전모의고사를 시간을 재고, 최대한 긴장 속에서 문제를 풀려고 한다면, 수능장에서 느낄 수 있는 ‘멘탈붕괴’를 미리 5번이나 느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스스로가 무엇이 부족한지 알 수 있으며, 수능장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행동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훌륭한 ‘책’이 되어 줄 것입니다.


홍재우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부) 

안녕하세요 이번에 검토진으로 참여한 홍재우입니다.

작년에는 수험생으로 올해는 검토진으로 이 책을 접한 저는 개인의 창작물에서 이 정도의 퀄리티가 나올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감히 평가하건대 개인의 창작물이 평가원의 아성에 도전한 모의고사 중엔 Hidden Kice 모의고사가 단연 최고라 생각합니다.

5회분의 모의고사는 최신 경향에 따라 전반적으로 쉬운 난이도에 마지막에 어려운 문제가 분포되어 있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어려운 문제들은 단순히 계산이 어렵거나 발상적이고 떠올리기 힘든 문항들이 아닌 정규 교과과정내의 개념으로 해결할 수 있는 깔끔한 어려움을 갖춘 문항들입니다. 우리가 평가원 모의고사의 고난도 문항들을 접할 때 사용하는 접근법을 그대로 적용해 볼 수 있는 그런 문항들이죠.

기출문제 분석을 마무리하고 완벽히 체화한 학생들은 이 책을 시간 분배용으로 풀어본다면 실전 수능 시험장에서의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다 풀었지만 아직 체화하지 못한 학생들은 5회분의 모의고사를 풀면서 체화할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서동욱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요즘같이 실전모의고사가 많이 쏟아져 나오는 시점에, 어떤 실전모의고사에 소중한 돈과 시간을 투자할지 결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또한 수험생이 결국 잘 봐야하는 것은 수능이지, 모의고사가 아닙니다. 따라서 최종대비가 가까워져가는 이 시점에서, 실전모의고사는 수능 혹은 평가원에 맞춘 정교한 모의고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바로 수능현장에서 수능문제를 풀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모의고사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칸타타 모의고사는 수능날 수능현장에서 느껴지는 표현마저 어색해하지 않기 위해, 그동안 평가원이 구성해 왔던 표현방식을 따랐습니다. 이는 수능현장에서 문제를 이해하는데 비슷한 표현이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시간절약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이 모의고사는 평가원의 style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겪은 두 번의 수능현장에서 수능에 대해 느낀 점은, 첫째, 문제들이 기출문제의 핵심을 담고 있고, 둘째 최근의 평가원에서 주로 다뤄지던 문제들의 흐름이 고난도화 되어 출제되고, 셋째, 멈칫하게 만드는 참신한 문제들이 있다는 것, 마지막으로 수험생들이 당연히 여기는 것을 뒤통수 치기위한 문제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칸타타 모의고사는 기출문제에서 다뤄진 교육과정의 핵심과 내용들이 문제 속에 들어있을뿐만 아니라, 최근 수능에 자주 나오는 유형들도 대비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칸타타 모의고사에서 자주 느껴지던 참신한 문제들은 이 모의고사의 특이점입니다. 기출문제를 베끼지 않으면서, 교육과정의 핵심을 담고 참신하게 느껴지는 문제들을 만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저는 칸타타님이 만드신 작년 모의고사에서 틀린 그전에는 자주 다뤄지지 않았던 문제가, 14수능날 나와(16번) 한 문제를 건질 수 있었던 것이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수능날 이러한 문제는 반드시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을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은 행운일 것입니다. 

더불어 이 모의고사에는 대충 혹은 원래해오던 편법대로 문제를 풀면 뒤통수를 맞는 문항 역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잘못 혹은 왜곡된 풀이를 고치는데 좋은대비가 될 것입니다.

너무 어렵기만 해도 좋지 않고, 너무 쉽기만 해도 좋은 모의고사가 아닙니다. 칸타타 모의고사는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에서 수능의 긴장감을 고려하여 약간 어려운 난이도까지의 구성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깔끔한 계산과 교육과정 내에서의 풀이를 지향하는 문제들로 설계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수능을 실전처럼 연습하는 데 있어 수험생들에게 최적의 모의고사가 되어줄 것입니다.


김기대 (고려대학교 수학과)

올해 두번째 검토로 칸타타 모의고사를 맡게 되었습니다.

이 모의고사의 최대 장점은 문제에 스며들어있는 출제자의 의도가 명확하다는 것 입니다.

일부 자작모의 문제들을 보면 난이도 올리기에 급급하여, 출제자의 의도를 가리기에만 몰두하는 모습이나 너무나도 주관적인 의도를 가지고 출제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 모의고사는 문제마다 출제자의 의도가 명확하고 수능의 포인트를 잘 집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쉽기만 하고 진부한 영양가 없는 문제들이 아닙니다.

어렵지 않은 시험을 내려는 현 수능 기조에 알맞는 모의고사란 생각을 합니다.


올해 유독 새로 출판되는 실전 모의고사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몇몇 학생들에겐 이 모의고사도 낯설겠지만 저자는 지난 4년간 양질의 무료 모의고사를 배포해온 베테랑 출제자 입니다.

이 모의고사를 통해 수능의 마지막 마무리를 잘 맺으시길 바랍니다.

부교재

구매자 전용 - 구매 후에 이용 가능합니다
Hidden Kice 1탄 A형 정오표 (6.12).pdf
Hidden Kice 1탄 B형 정오표 (6.19).pdf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JdACeTytRXFmhW 2015-10-04 16:43:26

A형 1회 18번 (가) 부분이 잘못된 것같아요 문제 박스안에서 (가)부분이 시그마 괄호에 포함되어있네요 시그마 괄호에 포함되버리면 해당부분은 밖으로 나올때 상수처리가 되어서 시그마 범위인 (n-1)x(가)로 처리되어서 나오는 것 아닌가요?시그마 괄호는 1/2^k 까지만 하고 (가)부분은 시그마 밖으로 나와야할듯 싶네요.. 이것때문에 1회에서 18번이 제일 어려웠네요..ㅋㅋ

Cantata 2015-10-07 11:22:00

저도 이 문제를 처음 만들 때 그렇게 생각하였는데

또 평가원에서는 이 문제에서처럼 쓰더라구요

(13학년도 9월 평가원 공통 17번)

그런데 그걸 떠나서 말씀하신대로 하는게 더 정확해보이긴 합니다

trek85 2015-10-03 22:54:53

저 배송받은거 열어보니까 해설지는 없구 모의고사5개랑
omr만 있는데 이거 어떡해야되죠ㅠ

Cantata 2015-10-07 11:20:40

불량품을 받으셨습니다

구매처에서 교환을 요청해주시고,

그동안 정답이 필요하시면 제가 보내드릴게요

원하시면 메일주소 및 어떤 유형(A형인지 B형인지)를 아려주세요

느르느르릉 2015-10-03 13:02:21

등급컷 어디서 보나요~~~?

Cantata 2015-10-07 11:20:04

B형의 경우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537849&showAll=true

A형은 작년 9평정도의 난도로 보시면 됩니다

느르느르릉 2015-10-03 13:01:22

등급컷은 어디에 있나요???

하핳 2015-10-03 09:31:33

B형 답지좀 보내주세요 dngh0111@naver.com 부탁드려요

Cantata 2015-10-07 11:19:36

해설지는 보내드리기 어렵습니다

정답만이라도 보내드릴까요?

dlwnstjrdl 2015-10-03 01:03:07

a형 5회 14번
행과 열의 성분은 같은성질을이용하면
abcd값을 각각 구할수있는데 , 그값들에 따르면
문제에서 0의 개수가 11개라는조건이 성립이될수있나요

asdf1 2015-10-04 12:31:55

14번에서는 그 행렬이 그래프를 나타나는 행렬이 아니라 그냥 행렬이에요

Cantata 2015-10-07 11:19:18

세트문항에서는 주의하셔야합니다!

13번과 14번은 별개의 상황이므로

14번에서는 그 행렬이 그래프의 연결상태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진돗개하나 2015-10-02 22:11:05

며칠 전에 질문 드렸는데, "답지에 그래프가 그렇게 그려져있잖아요.."만 답변해주셔서.. 죄송하지만 다시 질문드립니다.
당연히 답지 보면서 그래프도 봤고요.. b형 3회에서 마지막 이문제만 틀렸는데. 제가 이런 유형에 약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직도 확신이 안 서는군요. 3회 마지막 문제에서 답지에 그래프도 그렇듯 e-h2를 그냥 x1e^x1 밑에 그려놓으셨길래 어떤 근거때문에 이렇게 그려놓으셨는지 질문드렸던 것입니다. 깜빡하고 그래프를 못봐서 질문드린게 아니구요. I(e)>0인 경우, I(e)의 x절편이 x-h2인데, 이것이 x1e^x1보다 작은지는 어떻게 알며, 이 부등식을 생각해내는 근거가 어떤것인지 궁금합니다. 번거롭게 한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Cantata 2015-10-07 11:18:38

우선 지난번에 만족스러운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e-h2의 대소관계는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e-h2는 단지 그보다 크고 e보다 작은 x1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야기하기 위해 잠깐 끌어들인것으로 생각해주세요

즉, x1e^x1<e^x1<e만 얻으면 될 것 같습니다

e-h2가 e^x1보다 작은것은 맞지만 x1e^x1보다 큰 지 작은지는 확실하지 않아보입니다

닉넴없지 2015-10-02 19:30:37

등급컷 어딨는지 모르겠어요 알려주세요

Cantata 2015-10-07 10:05:32

B형의 경우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537849&showAll=true

A형은 1등급컷 88~92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et9nY2B8yIoaJC 2015-10-02 17:19:37

틀렸던거 해설 보면서 다시 풀려고 하는데 답지를 잃어버렸어요 ㅠㅠ B형 답지 nhd1314@naver.com 으로 보내 주실 수 있나요??

Cantata 2015-10-07 10:04:25

원칙적으로 답지는 보내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정답만이라도 받아보시겠어요?

하비스트1 2015-10-02 16:40:04

1탄풀고 2탄 풀어보는게 좋나요 아니면 상관없나요

Cantata 2015-10-07 10:03:54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만 b형 기준 2탄이 더 쉬우니

쉬운순서대로 풀고싶으시다면 2탄부터 푸시는걸 추천합니다

윤성호1 2015-10-02 12:06:02

와 5회 30번 매우 일반적인 상황같은데 대체 반지름 하나 가지고 어떻게 풀라는거지 계속 헤매다가 각 하나 상정하면 끝나는 문제네요....

어떻게 이런 상황이 문제로 연출될 수 있는건가 분석해보니까 이런 경우 아니면 답이 나올 수가 없네요.. 아무리 극단적인 상황을 연출해도 꼭 필요한 조건이 존재하다는 의미입니다.
겨..결론은 시..신기하다.

Cantata 2015-10-07 10:03:27

네 방향만 잘 설정하시면... 어찌보면 간단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카카카킨 2015-10-01 16:34:44

답지 잃어버렸습니다. jaybird1997@naver.com 으로 보내주세요.

카카카킨 2015-10-01 17:49:11

b형입니다

Cantata 2015-10-01 18:00:34

메일로 정답을 보내드렸습니다!

카카카킨 2015-10-02 14:44:43

메일에 오지 않았습니다. ㅜㅜ jaybird1997@naver.com b형입니다^^

윤성호1 2015-10-01 12:46:38

저는 2탄보다 1탄이 좀 더 할 만한 것 같은데 칸타타님이 주로 쓰시는 방법에 익숙해진 듯 ㅋㅋ 특히 무한등비급수에서 그러네여 1탄도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Cantata 2015-10-01 18:00:23

아 그럼 2탄을 먼저 푸신건가요? 아무쪼록 도우 되길 바랍니다

윤성호1 2015-10-01 12:24:54

4회 행렬 ㄷ보기요 풀면서 설마 성립한다고 단정할 수 없기 때문에 틀렸다란 보기가 있을 수가 있나...? 라고 생각해서 뭔가 꺼림칙했는데 답지 보니까 그대로 그렇게 써있더라구요... 수능에 그런 보기가 나올 수가 있나요? 지금까지 풀어본 문제는 무조건 맞다 틀리다 둘 중 하나였는데요 제가 잘못 아는건가요?

Cantata 2015-10-01 17:59:52

같아지는 상황이 없지는 않아서 그렇게 이야기한것이지 같다는 근거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윤성호1님의 생일과 제 생일이 같다' 라고 이야기한다면 거짓이겠죠

우연히 같을수도 있으나 같다는 근거가 어디에도 없기 때문입니다

행렬 문제에서도 '단정할 수 없다'라는게 이런 늬앙스로 보시면 됩니다

2013학년도 9평 16번 보기 ㄴ에 출제된 바 있습니다

baekA 2015-10-01 00:10:37

답지가 안보여서 채점을 못하고 있습니다ㅠㅠ
jrcookey@naver.com으로 보내주세요!!

Cantata 2015-10-01 17:47:49

A형인가요? B형인가요?

quartz points 2015-09-30 23:22:32

저 b형 답지 잃어버렸는데 yun96056@naver.com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

Cantata 2015-10-01 17:57:53

정답을 메일로 보내드렸어요~

최종윤1 2015-09-30 23:08:44

B형답지좀 kfrog980130@naver.com으로 보내주실수 있나요? 없어졋네요ㅜㅜ

Cantata 2015-10-01 17:57:46

정답을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인생사는맛 2015-09-30 16:12:13

b형 5회 28번
1, 어쨌든 P(X바-시그마) 구하라는 소리인데 P(상수) 는 걍 0 아닌가요?
2, 절댓값 X바-시그마가 X바-시그마 나오는거랑
P(X바-시그마)가 P(X바 ≥ 시그마) 랑은 별개 아닌가유

Cantata 2015-10-01 17:57:30

1. P(X바-시그마)를 어떻게 구하죠?

P(X바-시그마)에는 X바가 어떤 값인지 아니면 어떤 범위인지 나타나있지 않습니다

2. 절댓값 X바-시그마가 X바-시그마 나온다는게... 무슨뜻인가요?

귓밥년 2015-09-29 23:33:35

B형답지 없어졋는데 mikip@naver.com 으로 보내주실수있을까요

Cantata 2015-10-01 17:51:46

보내드렸습니다~

Cantata 2015-10-01 17:52:11

해설은 아니고 답지를 보내드렸습니다

해설이 궁금한 문제는 저에게 질문해주시면 친절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krkrkr31 2015-09-29 18:48:45

힠모 1은 작년 힠모와 거의 동일한가요?작년꺼 있으면 1은 굳이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Cantata 2015-10-01 17:47:22

네 80%는 겹치므로 실전연습용으로는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진돗개하나 2015-09-29 17:14:32

칸타타님, 양질의 문제 정말 잘 풀고 있습니다. B형 3회 30번을 풀다가 의문점이 생겼는데요,첫번째 방법 중 I(e)>0따지는 부분에서 다른건 이해가 다 가는데 e-h2<x1e^x1 이부분은 어떻게 밝히나요??

Cantata 2015-10-01 17:46:57

그 부등식이 나오고 바로 아래(다음페이지 맨 왼쪽)의 그래프로부터 알 수 있지 않나요?ㅠㅜ

zuTdZBiYkfOg15 2015-09-29 04:21:14

B형 해설지좀 보내주실수있으신가요? 어디가고없네요 ㅠㅠ

zuTdZBiYkfOg15 2015-09-29 04:22:57

roki74@naver.com 입니다

Cantata 2015-10-01 17:51:24

해설은 보내드리기 어렵습니다

정답을 보내드렸으니 일단 채점하시고

모르는 문제는 저에게 질문해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몇 문제 정도는 해설을 보내드릴 수 있구요!

chltndus0324 2015-09-28 23:12:55

B형 2회 30번에서 Q의 값 둘 중 하나를 구하는 과정에서 Q(5,2,4)일때 평면의 방정식은 4x+2y+2z=2가 나왔습니다. 이때 평면 4x+2y+2z=2를 (4,2,2)와 (x,y,z)의 내적으로 해석하면 내적의 값이 2로 양수이므로 (4,2,2)는 평면위의 점인(x,y,z)와 같은 방향이기 때문에 평면을 가리키는 법선벡터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림을 그려보니 MQ벡터가 평면을 가리킬 때 Q를 구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어떤 부분에서 잘못된 것인가요?ㅠㅠ

Cantata 2015-10-01 17:43:43

그림에는 구의 중심이 B라 되어있긴 한데,

구의 중심을 M이라 하셨으니 저도 일단 M이라 할게요

벡터 (4, 2, 2)는 벡터 MQ를 뜻하신거 맞죠?

그렇다면 벡터 (x, y, z)는 시점이 원점이고 종점이 평면 4x+2y+2z=2 즉 평면 알파 위의 점입니다

이제 점 O의 위치를 먼저 알아내봅시다

한 점에서 평면까지의 거리를 구하는 공식을 떠올려보세요

점 M(1, 0, 2)에서 평면 알파까지의 거리를 구하기 위해

방정식 4x+2y+2z=2에 x=1, y=0, z=2를 대입하면 좌변이 6이므로 우변인 2보다 큽니다

반면 원점에서 평면 알파까지의 거리를 구하기 위해

방정식 4x+2y+2z=2에 x=0, y=0, z=0을 대입하면 좌변이 0이므로 우변인 2보다 큽니다

따라서 점 M과 점 O는 평면 알파를 경계로 서로 반대 방향에 있습니다

즉, 평면 알파 위의 점을 X(x, y, z)라 하면

벡터 MQ=(4, 2, 2)와 벡터 MX(x-1, y, z-2)는 같은 방향인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지금 알아보고자 하는 벡터 MQ와 벡터 OX(x, y, z)는 서로 반대방향이죠

벡터 OX=(x, y, z)의 시점인 점 O를 점 M과 같게 생각하셨거나

아니면 평면 알파를 기준으로 점 M과 같은 방향에 있다고 생각하신 것 같습니다

qMD4ar3Ab9E8LV 2015-09-28 16:49:50

답지좀 보내주실수있나요??부탁드려요....
nanana779@naver.com 입니다!!

qMD4ar3Ab9E8LV 2015-09-28 16:50:00

B형이요

Cantata 2015-09-28 17:38:22

보내드렸어요!

유유자적한량 2015-09-28 10:23:52

잘 풀었습니다! 독서실에 답지를 놔뒀는데 이번 연휴간 닫아서 빠른 답이라도 어떻게 주시면 안될까요ㅜㅜㅜㅜㅜㅜ부탁드려요
yhhan97@naver.com

Cantata 2015-09-28 14:17:01

A형인가요? B형인가요?

유유자적한량 2015-09-28 15:01:18

B형이요!

Cantata 2015-09-28 17:38:17

보내드렸습니다~

유유자적한량 2015-09-28 17:48:18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김동휘3 2015-09-27 00:18:56

b형 5회 18번에서여 y=tx를 치환하는데 함수가 tg(t)로 넘어가는게 이해가 안되요

Cantata 2015-09-27 14:30:00

수식이 있어서 여기에 답변을 적기 어렵네요... 메일주소를 알려주세요!

zeus 2015-09-26 00:05:40

지금구매하면 오타수정된걸로 받을수있는건가요?

Cantata 2015-09-27 14:25:52

네 이미 4쇄까지 찍었기 때문에 수정이 되어있을겁니다

불안하시면 온라인서점 말고 오프라인에서 실물을 확인하신 후

표지 뒤에 '3쇄' 또는 '4쇄'라고 써있는지 확인하고 구입해주세요

카레고로케 2015-09-25 12:11:17

저자님 답안지 받았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ㅜㅜ 풀고 질문 종종 드리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Cantata 2015-09-27 14:25:02

네 언제든지 질문하세요! 화이팅

Central Dogma 2015-09-25 12:10:27

b형 4회 30번 문제에서, 점A의 평면 BCD위로의 수선의 발이 H2가 아닌 근거가 어디 있나요?

Cantata 2015-09-27 14:24:42

점 H2는 점 A에서 직선 BH1위에 내린 수선의 발이지 평면 BCD위에 내린 수선의 발이 아닙니다

점 A에서 평면 BCD위에 내린 수선의 발이 직선 BH1위를 지난다는 보장이 있나요?

Central Dogma 2015-09-28 13:30:30

제 말은... 보장이 있다는게 아니라 그럴 수도 있지 않느냐는 말입니다;

Cantata 2015-09-28 14:16:31

그냥 점 A의 평면 BCD위로의 수선의 발은 H2가 아닙니다

우연히 같은 경우는 있겠죠(점 A에서 평면 BCD위에 내린 수선의 발이 직선 BH1위를 지나는 경우)

예를들면 무비님의 처음 질문은

'두 이차정사각행렬 A, B에 대하여 AB=BA라는 근거가 어디있나요?'

와 같습니다

AB와 BA는 그냥 다르죠

우연히 같은 경우도 있겠지만요

그래서 저는

'AB=BA는 그냥 일반적으로 성립하지 않습니다 AB와 BA가 같은경우도 있지만요 같다는 보장이 있나요?'

와 같이 답변한 것이구요

아무쪼록 '그럴 수 있지 않느냐'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럴 수도 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AB와 BA가 같아질 수도 있듯이요

정구연1 2015-09-25 11:10:52

한 고객의 약간의 컴플레인이에용, 4회 14번 방정식문제에서 Q에 대해 설명하는걸 '원 모양의 도로의 임의의 점 중에서 P와의 거리가 최소인 점을 Q라 하고, P와 Q를 이은 자전거도로가 있다.'로 표현하는게 가장 적절할듯싶어요~~(X밥이라서 무시하셔도 되요 ㅎㅎ)

Cantata 2015-09-27 14:22:54

'임의의'라는 말을 붙이는게 더 좋긴 하겠네요

의견 감사합니다!

aaatom 2015-09-24 22:41:11

b형 3회 30번 질문 드립니다.

첫번째 방법에서 함수 I(x)의 x=e에서의 값을 기준으로 잡고 경우를 나누는데, x=e를 기준으로 잡아야할 단서(?)가 무엇인가요?


두번째 방법에서 부등식 g(1+h)>g(x)<g(1-h)가 성립함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Cantata 2015-09-27 14:11:51

x=1을 경계로

적분구간이 e^x에서 xe^x냐

아니면 반대로 xe^x에서 e^x냐가 결정된다는 점에 주목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는 I(e)=0을 좀 더 엄밀하게 밝히기 위함입니다

I(e)>0과 I(e)<0인 상황을 각각 가정해보고 모순이라는 점을 밝힌 후

결국 I(e)=0만이 남는다는 것을 보이는 것이죠

Cantata 2015-09-27 14:17:37

문제에 주어진 g(x)에 x=1을 대입하면 g(1)=0을 얻는데

조건 (가)에 의하여 g(x)>=1이므로 함수 g(x)가 x=1에서 극솟값을 가짐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것을 그대로 수식으로 나타내면 g(1+h)>g(1)<g(1-h)입니다

인생사는맛 2015-09-24 20:41:44

b형 1회 28번 x= (1/a_n)^3 어떻게 나오는 건가요?ㄷㄷ

Cantata 2015-09-27 14:03:32

이차방정식이니 근의 공식을 사용하셔도 되고

x=an이 저 이차방정식의 해가 된다는 것을 발견하셨다면 조립제법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고려대통계학과 2015-09-24 20:27:33

A형 5회 30번 말인데요 왜 선분 BC위에 정수격자점이 하나인게 최소공배수-1인가요? 이게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또 5회까지 푸는데 96~100을 맞았는데 이정도면 1등급인가요? B형 등급컷밖에없네요 ㅠㅠ
문제 진짜 좋더라고요 히카2도 사놨는데 이건 나중에 풀어야겠어요 현재 모평들보다 좀더 어려운수준 같은데 아껴둬야할듯 ㅠㅠ
아 맞다 그리고 히카2가 히카1보다 어렵나요? ㄷㄷ

고려대통계학과 2015-09-24 20:27:47

아아 최대공배수-1이요

Cantata 2015-09-27 13:59:51

5회 30번에 최소공배수-1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직접 m, n의 값을 설정해보면서 그것을 발견하기를 의도한 것인데

수식으로 좀 더 명확히 알고싶으시다면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직선 CB의 기울기가 log(2)m/n이므로 점 P의 x좌표와 y좌표가 모두 정수라면,

점 P의 좌표는 어떤 자연수 k에 대하여 P(k, klog(2)m/n)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 때의 k는 klog(2)m/n의 값이 정수가 되도록 만들어주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klog(2)m의 값이 n의 배수가 되어야하고,

그 중 k의 값이 최소인 경우의 klog(2)m의 값은 log(2)m와 n의 최소공배수가 될 것입니다

Cantata 2015-09-27 14:01:19

1등급컷은 가장 어려운회차는 88정도, 나머지는 92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96~100이면 백분위 98~99정도로서

올해 수능이 작년 수능이나 올해 평가원처럼 나온다면 웬만하면 만점 나오실 것 같습니다

2탄도 1탄이랑 난도가 비슷합니다

2탄도 만족하셔서 도움 많이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hkreeu1 2015-09-24 20:13:34

저자님 생각끝에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알아냈습니다.
1회 30번 풀이 저처럼 접선으로 오류에 봉착하신 분들은 아마 저자님이 보내주신 메일이 전혀 도움이 안되었을 것입니다.
그 풀이가 잘못되었는지 그림을 봐야하는데 그림이 디테일 하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그림을 생각해보다가 알아냈는데 일반적인 사인함수라면 x=파이 부근에서 접선보다 위에 있어야 하는게 확실합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해본 바로는 이 함수가 왼쪽으로 살짝 평행이동을 했으므로 x=파이 부근에서 접선과 사인함수가
만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바로 이점이 이 오류적인 풀이의 핵심이었을 가능성이 높은것 같습니다
mtanx 는 실수배이고 본래 tanx 를 생각해볼때 x=파이에서의 접선보다 아래에 있는것은 맞구요.

덧붙여 해설지에는 논리를 전개하시다가 갑자기 그래프를 쭉 그리시는데 이부분에서 어떻게 이렇게 그렸는지
설명이 필요 하다고 봅니다. 기억하기로는 4+sin2x-cos2x 꼴의 함수였던것 같은데 이게 바로 그래프로 그리기가
주어진 범위내에서 쉽지가 않아보입니다. 저자님의 풀이는 위의 함수를 그리는게 관건 인데 그리는 부분에서는 설명이 없습니다
이부분이 안타깝습니다.

Cantata 2015-09-27 13:57:55

의견 잘 읽어보았습니다

우선 해설지대로 풀면 답이 문제없이 9가 나온다는것은 대부분 수험생이 이해를 했을겁니다

함수 y=4+4cos2x-3sin2x의 그래프는 바로 그리기에 앞서,

삼각함수의 합성을 이용하여 y=4+5(sin2x+알파)와 같은 꼴로 바꾸면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함수의 그래프가 그려지는것도 바로 알 수 있으므로

해설이 더 명확히 이해 가능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수식이 아닌, 그래프를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풀이하려한다면

함수의 그래프를 꽤 정확히 그려야만 실수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다항함수에 익숙하죠

초월함수도 문제에 나올때만 직접 그려볼 기회가 있는데,

이렇게 사인함수의 그래프는 문제에서 잘 묻지 않아서 더욱 생소했을것입니다

그럴때는 이렇게 해설에서처럼 식으로 밀어붙이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그래프를 그렸을 때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한 실수는

구간 (파이2, 파이)에서 접하는 경우를 간과하고

원점에서의 접선만 생각한 것이죠

a의 최솟값을 구해야하는데,

원점에서의 접선의 기울기는 8, 구간 (파이2, 파이)에서의 접선의 기울기는 그보다 큰 9가 되므로

구간 (파이/2, 파이)에서 접하는 경우를 먼저 주목해야했습니다

그런데 그 구간에서 그래프를 정확히 그리기 어려웠고

그 결과 눈에 더 띄눈 원점에서의 접선의 기울기에 다들 주목을 한 것 같습니다

hkreeu1 2015-09-24 20:04:18

저자님에게 질문드립니다. 1회 30번 문항을 저자님과 달리 바로 mtanx와 f(x)를 작도하여 풀이를 시도했다가
답이 8이 나오게 되어 질문을 한번 드렸고 메일을 받아 봤습니다. 혹시 사용하신 프로그램이 graph.tk인가요?
만약 맞다면 그 프로그램을 저도 메일을 받기전 답답하여 사용해봤는데 자세하게 나오지가 않아서 별로 쓸모가 없는듯 합니다.
그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보내주신 화면이 디테일한 부분을 보여주지 않아 별 도움이 안되는것 같구요.
먼저 제풀이 중 논리적인 모순을 발견을 못하겠는데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주어진 범위내에서 mtanx와 주어진 함수를 작도했습니다.
그런데 그래프를 자세히보면 두 함수가 구간 (0,파이/2) 와 (파이/2,파이) 에서 만날 가능성이 있는게 자연스럽죠
그런데 (0,파이/2)를 보게되면 탄젠트 함수와 주어진 함수가 0에서 함숫값이 같고, 미분계수도 같으므로 접합니다.
그리고 x값이 0에서 조금씩 커짐에따라서 주어진 사인함수의 기울기는 작아지므로 x=0에서의 접선보다 아래에 있어야할것이고
mtanx는 x값이 0에서 조금씪 커짐에 따라서 기울기가 커짐으로 x=0에서의 접선보다 위에 있어야 할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므로 (0,파이/2)에서는 만나지 않는게 일견 확실해보입니다.

또 두번쨰로 x=파이 부근을 살펴보면 x=파이 에서 두 함수는 함숫값이 같고 미분계수가 같아서 접하는 상황입니다.
x=파이에서 조금씩 x값이 작아질떄 미분계수를 생각을 해본다면 사인함수는 양의 기울기가 점점 작아집니다.
mtanx는 기울기가 점점 커지죠. 그래서 x=파이 에서의 접선보다 사인함수는 위에 있어야 할것같고,mtanx 는
접선보다 아래에 있으므로 안만나야 될것 같다는게 제 논리입니다. 물론 이 논리는 틀렸습니다.

제 생각에는 x=파이 부근에서 사인함수는 x=파이에서의 접선보다 위에 있어야 된다는 생각은 맞는것 같은데
x=파이 부근에서 탄젠트 함수가 접선보다 아래에 있어야 될것 같다는 생각은 틀린것 같은데 그래프 상으로는
아무리 생각해도 아래에 있어야 될것 같은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Medical Doc 2015-09-24 17:37:35

B형 1회 29번 해설에서 (가)조건의 직선을 z=0으로하여 xy평면으로 평행이동하게되면 (나)조건의 포물선과 2점에서 만나게됩니다. 해설에있는그래프는 만나지않는걸로 되어있네요. 풀이를 위해 그림이 왜곡된듯합니다.ㅎ

Cantata 2015-09-24 19:35:24

'(가)조건의 직선을 z=0으로하여 xy평면으로 평행이동' 이라는 말이 어떤 뜻인가요?

특히 'z=0으로 하여 평행이동한다' 라는 말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ㅜ

(가)에 주어진 직선의 xy평면 위로의 정사영을 말씀하시는건가요?

Medical Doc 2015-09-24 21:01:15

네 맞습니다. 해설지확인해보시면 바로 아실듯합니다.ㅎ

Cantata 2015-09-27 14:35:38

그러네요 방정식을 세워서 연립하면 두 실근이 존재합니다

왼쪽으로 볼록한 방향으로 그려져있는데 오른쪽으로 볼록한 방향으로 그려야 정확하겠군요

제보 감사합니다!

사과나무나사 2015-09-24 11:30:31

cantata님 히카 b형 part1 사서 잘 풀고 있습니닿! 질이 너무 좋습니다 엉엉!! 그런데ㅠ 5회부터 쭉쭉쭉 풀었는데,,, 오늘 보니까 1회가 안들어있더라구요 ㅠㅠ 혹시 히카 part1 1회만 yermin3196@naver.com 으로 보내주실 수 있을까요?? ㅠ

Cantata 2015-09-24 19:31:45

불량품을 받으셨네요ㅜ 구입처에서 새것으로 교환받으셔야할 것 같습니다

1회까지 잘 푸시고 도움 많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카레고로케 2015-09-24 00:27:50

칸타타님 히카 1 A형 구매해서 잘 풀고 있었는데 오늘 해설지를 통째로 잃어버렸습니다ㅠㅠ 정말 죄송하지만 혹시 이메일로 해설지파일을 받을 수 없을까요...안된다면 답이라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kingchois@naver.com

Cantata 2015-09-24 19:30:27

해설지는 보내드리기 어렵습니다ㅜ

대신에 질문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해드릴게요

궁금한 몇 문제 정도는 해설을 캡쳐해서 보내드릴수도 있습니다

대신 답지는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편미분하고싶다 2015-09-23 23:43:08

죄송합니다 불편끼쳐드려서 .. b형1회 30번 그래프 이메일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ofud0930@naver.com

Cantata 2015-09-24 19:27:47

보내드렸습니다~ 궁금한 점들은 언제든지 부담갖지 말고 질문해주세요!

hkreeu1 2015-09-23 23:00:21

밑에 이메일로 그래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hkreeu1 2015-09-23 22:02:42

이거 조그마한 답지 맨 뒤에 보니까 회차별 등급컷을 확인할수 있다고 되어있는데 어디서 확인하나요?

Cantata 2015-09-24 19:27:20
hkreeu1 2015-09-23 22:02:14

밑에 삼반수치대님이 말한것과 같이 저도 접선의 기울기를 통해서 8이라는 답이 나왔는데요
저도 설명좀..ㅋ hkreeu1@naver.com 입니다.

Cantata 2015-09-24 19:27:10

메일 확인해주세요!

신뽕 2015-09-23 19:21:58

B형 1회30번 그래프 메일로 보내주세요 ;;; 설명좀ㅠㅠ qzq423@naver.com

Cantata 2015-09-24 19:26:59

보내드렸습니다~

seol3196 2015-09-23 16:12:19

칸타타님 3회30번B형에서 함수g(x)가 미분가능한 함수라는사실은 어떻게 알수있나요

Cantata 2015-09-24 19:26:50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함수 g(x)를 직접 구해보는것입니다

일차함수 f(t)를 f(t)=at+b(a, b는 상수)로 놓고

(at+b)e^t의 부정적분을 구합니다

그 다음 위끝인 xe^x를 대입한 값에서 아래끝인 e^x를 대입한 값을 빼주면 함수 g(x)를 구할 수 있죠

콥이 2015-09-22 16:14:09

B형 1회 29번풀때 전 그림그려서 풀었는데, 해설지에서 평면의 방정식을 직접구해서 tan값을 구하는 과정에서
(4x+8-3y)+k(z-3)=0 이라고 한 다음에 포물선과 접한다라는 성질을 이용해서 k값을 구하셨는데,
위에 식이 어떤과정나온건지 메일로 설명 보내주실수 있나요?

rlaehdgus519@naver.com 감사합니다~

Cantata 2015-09-24 19:23:17

고등수학을 보시면

임의의 x에 대하여 ax+b=0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a=0, b=0이여야 합니다

또 a=0, b=0이면 임의의 x에 대하여 저 식이 성립합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직선의 방정식 (x+2)/3=y/4, z=3에서

여기서 a를 z-3, b를 (x+2)/3-y/4로 설정하면 평면의 방정식 꼴이 나옵니다

이 평면의 방정식은 임의의 (x+2)/3-y/4=0, z-3=0에 대하여 항상 성립하는데,

(x+2)/3-y/4=0, z-3=0가 직선의 방정식이므로 다시 해석해보면

직선 (x+2)/3-y/4=0, z-3=0를 포함하는 평면 위의 모든 점 (x, y, z)를 나타냅니다

삼반수치대 2015-09-22 15:35:17

B형 30분 문제.
그래프의 (0.0)에서의 접선의 기울기를 구해서 8이라고 생각했는데 오류가 있는 것 같지만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이메일로 설명 보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wjdwns951007@naver.com

Cantata 2015-09-24 19:16:57

m=8일때도 불연속이긴 하지만 그에 앞서 m=9일 때 구간 (파이/2, 파이)에서 접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프와 간단한 설명을 보내드렸습니다

9jPsRFh1pOXdie 2015-09-22 13:13:50

B형3회 정답좀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ㅠㅠ

9jPsRFh1pOXdie 2015-09-22 14:10:23

333yang12@naver.com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antata 2015-09-24 19:16:15

보내드렸어요~

양승환 2015-09-22 11:30:37

A형 4회 30번문재

문제가 이해가 안돼요

선분을 구하라는게 무슨뜻이죠...

x,y가 모두 저연수인건거요? 저세한 설명좀...

Cantata 2015-09-24 19:15:41

서로 다른 두 점 사이를 곧게 이은것이 선분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한 직선위에서 이어지지 않고 꺾이는 부분들이 선분과 선분의 경계가 되죠

예를들어 문제에 주어진 그림에서는

ㄷ자를 90도로 회전시킨 모양 2개가 있는데 꺾이는 지점이 각각 두번씩 있으므로

ㄷ자 모양 하나에 선분이 3개씩 총 6개가 있습니다

dogky9 2015-09-22 10:15:20

B형 1회부터 등급컷어디있나용

Cantata 2015-09-24 19:14:52
drejkd 2015-09-21 23:46:28

b형 1회 30번 풀이대로 풀면 그래프 위쪽 부분에서 근이 0개가 생겨서 (a,무한대)에서 연속인거 같은데 그 mtanx랑 사인 함수랑 그려보면
근이 무조건 파이/2랑 파이 사이에서 한개는 생겨야 하지 않나요? 그럼 1개로 연속이여야 되는게 아닌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그래프도 andrew970728@naver.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

drejkd 2015-09-23 23:09:31

답지도 좀 보내주시면 감사해요ㅠㅠ 잃어버려서

Cantata 2015-09-24 19:13:58

답지도 보내드렸습니다!

Cantata 2015-09-24 19:13:52

일단 그래프를 보내드렸습니다

한 번 보시고 여전히 이해가 되지 않으신다면 또 질문해주세요!

tdg04045 2015-09-21 23:44:51

저도 b형 1회30번 그래프좀 보내주실수 있나요 tdg04045@naver.com

tdg04045 2015-09-23 23:02:38

설명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antata 2015-09-24 19:12:05

그래프와 간단한 설명을 보내드렸습니다!

tdg04045 2015-09-24 23:51:52

안와있는데요 ㅠㅠ 바쁘신데 한번만 더 확인해주실수 있나요 ㅠㅠㅠ

Cantata 2015-09-24 23:55:04

안보냈었네요ㅜㅜ 이번엔 진짜로 보내드렸어요!

EuKG19sPqMD7IS 2015-09-21 17:31:06

Hidden Kice 1탄 모의고사 - B형 (2016) <-----을 얼마전에 구매하였는데,아이가 학교가져가서 답지체크한다고 답지를 통째로 잃어버렸네요.1회는 풀었고,2.3.4.5회 답만이라도 알려주실수있을까요?가능하다면 메일로 보내주실수없을까요? 일단 메일올려봅니다. osdmi@naver.com

Cantata 2015-09-21 23:25:41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blue2 2015-09-21 12:10:43

A형 1회 20번 ㄷ선지에서 y =ㅣf(x)-1ㅣ그래프가 x=-1에서 불연속 아닌가요? 해설에는 연속으로 되어있는데..

Cantata 2015-09-21 23:25:34

x=-1에서는 연속이 맞습니다ㅜ

불연속이라고 생각하신 이유를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blue2 2015-09-22 00:02:50

아! 제가 착각했네요 답변감사합니다^^

lsa660 2015-09-21 11:17:49

b형 1회 30번 그래프 좀 보내주세요

Cantata 2015-09-21 23:23:54

메일주소를 알려주세요!

skyunderme 2015-09-21 07:58:19

b형 1회 30번 답지대로 풀면 9가 되는 것은 알겠습니다
그런데 저는 여태까지 tan 가 무조건 기울기가 증가하는 그래프인줄 알고 5sin~ 그래프의 (0.0)에서의 접선의 기울기를 구해서 8이라고 생각했는데 오류가 있는 것 같지만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이메일로 설명 보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hanyena1@naver.com

Cantata 2015-09-21 23:23:48

보내드렸습니다!

x=0에서의 접선을 생각하기에 앞서 구간 (파이/2, 파이)에서 먼저 접하는 경우가 생각하므로 여기에 주목해주셔야합니다

랑꾸 2015-09-20 20:07:14

B형 1회 30번 해설대로 하니 9가 나오는건 맞는데 왜 8이 안되는지 궁금하네요 ㅠ
저도 이메일로 설명 보내주실 수 있나요
xmj3279x@naver.com

Cantata 2015-09-21 23:23:18

메일 확인해보세요!

Stephen Kim 2015-09-20 17:33:44

B형 2회 27번 해설을 읽어도 이해가 잘 안됩니다 왜 분모에 주어진 방정식의 실근이 a b인건가요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ㅠㅠ

Cantata 2015-09-21 23:23:11

방정식 f(x)=0의 실근 a, b가 모두 문제에 주어진 방정식의 무연근이 되어야하기 때문입니다

무연근이 되지 않으면 문제에 주어진 방정식의 실근도 a, b가 되는데

문제에서 주어진 분수방정식의 실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였으므로 모순이 됩니다

6xYMZnstarf2Tb 2015-09-20 14:25:02

저도 Hidden Kice 1회 B형 30번에서
tan의 기울기는 항상 0일 경우보다 크고 sin은 작다고 생각했는데 아닌가보네요 ㅋㅋ 그래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hdtkak@naver.com

Cantata 2015-09-21 23:21:26

그래프 보내드렸습니다!

tK3cZF9Ghj4uAJ 2015-09-20 12:33:48

안녕하세요! 문제 잘풀고있습니다.
질문 하나만 하려구요.
A형 2회 18번 문제에서 (f(x) = x^2+1 이고 f(x), f-1(x), x축, y축, y=2 로 둘러싸인 부분의 넓이 구하는 문제)
해설지랑 그림 일치하게 그렸고, 구하는 범위 또한 알맞게 구했습니다.
해설지에서 색칠되어있는 부분대로 구하면 가로 5, 세로 2인 직사각형 넓이 구한 다음에
0부터 1까지 2-f(x) 적분한 값 뺀 다음에 다시 0부터 2까지 f(x) 적분한 값 빼면 되지 않나요?
저렇게 빼버리면 답이 14/3이 나오는데.. 해설지에는 답이 4여서 질문드립니다.

Cantata 2015-09-21 23:21:09

'가로 5, 세로 2인 직사각형 넓이 구한 다음에 0부터 1까지 2-f(x) 적분한 값 뺀 다음에'

여기까지는 맞는데

'다시 0부터 2까지 f(x) 적분한 값 빼면 되지 않나요?'

이 부분이 조금 잘못되었습니다

정확히 수정하면

'0부터 2까지 5-f(x)를 적분한 값'을 빼줘야합니다

쁘띠큐이 2015-09-20 10:17:52

안녕하세요 ㅎㅎ

3회 21번 로그 문제를 풀때 전 log a1의 가수를 고려해서 문자 하나를 추가한 후 log r의 범위를 구하려니까 답이 안나와서 ㅠㅠ 답지를 보았는데 고려를 안하고 푸셨더라구요 ㅠㅠ 고려해야하는것 아닌가요??

쁘띠큐이 2015-09-20 10:22:25

b형입니다 ㅎㅎ

Cantata 2015-09-21 23:17:29

문제 초반에 주어진 '어떤'이라는 말에 주목해보세요

예를들어, 3학년 1반에 어떤 학생이 수능 수학 1등급을 받았다 라는

말은 3학년 1반에 수능 수학 1등급을 받은 학생이 한 명이라도 있으면

참이 됩니다

3학년 1반 학생 중에서 임의로 선택한 학생이 꼭 1등급이여야만

참인 문장은 아니라는 것이죠

이 문제에서도 적용해보면 loga1의 가수가 별도로 지정 될 필요가 없음을 아실 수 있을겁니다

물론 loga1의 가수에 따라 loga1의 지표가 loga4과 지표와 같도록 하는 범위가 달라집니다

그러나 3logr>=1이면 loga1가 어떤 값을 갖던간에 loga4의 지표와 같아질 수가 없습니다

반면 3logr<1이면 적어도 loga1의 가수가 0인 경우에는 loga1의 지표와 loga4와의 지표가 같습니다

즉 loga1의 지표와 loga4의 지표가 같도록 하는 수열 an이 존재합니다

chltndus0324 2015-09-20 00:35:07

문제정말 좋아요ㅠㅠ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b형 2회 30번에서 Q의 값 둘 중 하나를 구하는 과정에서 구의 중심을 M이라고 놓을 때 MQ벡터가 평면 a를 향해야 한다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Q(5,2,4)일때 평면의 방정식은 4x+2y+2z=2에서 상수항인 2가 양수니까 이때 평면 a를 향하므로 Q(5,2,4)라고 했는데 어떤 부분에서 잘못된 것인가요? 무조건 MQ벡터가 평면 a를 향한다고 할 수 없는건가요?

Cantata 2015-09-21 23:13:33

'벡터가 평면을 향한다' 라는 표현이 정확히 어떤것인지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ㅜ

이 부분을 좀만 더 설명부탁드릴게요!

chltndus0324 2015-09-26 22:40:32

평면 4x+2y+2z=2를 (4,2,2) (x,y,z)의 내적으로 해석하면 내적의 값이 2로 양수인데, (4,2,2)는 평면위의 점인(x,y,z)와 같은 방향이므로 평면을 가리키는 법선벡터라고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chltndus0324 2015-09-20 00:22:10

b형 1회 30번 그래프를 봤는데 이해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요ㅠㅠ
y=5sin(2x+@)-3의 x=0에서의 미분계수는 8이고
m=8일때 y=8tanx의 x=0에서 미분계수도 8이므로 x=0에서의 도함수가 같고, (0,0)을 지나므로 함숫값도 같으니까
y=8x는 두 곡선의 공통접선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m=8일때 (0,0) 한 점에서만 만나는거 아닌가요?

Cantata 2015-09-21 23:04:16

일단 곡선 y=5sin(2x+@)-3이 0<x<파이 에서 정의되어있으므로 원점에서 만날수는 없습니다

물론 m=8에서 불연속인것은 맞는데 이미 m이 그보다 큰 m=9에서도 불연속이므로

원점이 아닌 구간 (파이/2, 파이)에 속하는 점에서의 불연속에 주목하셔야해요

leopa5 2015-09-19 20:38:45

작년 히든카이스2015 a형하고 이번 1편하고 달라진점은 뭔가요?

Cantata 2015-09-21 22:46:53

난도가 좀 더 낮아지고 21번과 30번 문제가 더 좋게 바뀌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충 60%정도 겹칠거예요

연대수학과16학번 2015-09-19 20:29:38

B형 1회 30번 그래프 부탁드려요...ㅎㅎ
저같은 분들 많으시네요ㅋㅋㅋ 답지도 이해되지만 제 풀이가 어느부분이 이상한지 답답했는데ㅠㅠㅋㅋㅋ
kelee0812@naver.com

Cantata 2015-09-21 22:46:18

보내드렸습니다!

고대고대고고고 2015-09-19 17:13:36

A형 3회 14번..너무 애매한거같아서요
풀이에서
nCr/5^n X(-4)^r이 k/5^7과 같아야하므로 n=7 r=5라고 하셨는데 n=8 r=1/n=6 r=3/n=5 r=4같은 경우에서도..
분모에 직접적으로 5^7로는안나와도 분모분자에 같은 값을 곱해서 분모를 5^7로 만들어주면 다른값이나올수있지않나요?
k도 그냥 상수라고 주어져서

Cantata 2015-09-21 22:44:40

해설 끝에서 4번째줄을 보시면 2n-r=9가 성립해야합니다

따라서 n=7, r=5가 아닌

n=8 r=1/n=6 r=3/n=5 r=4

와 같은 경우는 이를 만족시키지 않습니다

QPVsDbWYnKxJe6 2015-09-19 16:36:37

A형 회차별 등급컷좀 알려주세요 어디사년 확인할수있나요?? 어려워요...ㅠㅠㅠㅠ

Cantata 2015-09-21 22:39:25

1등급컷은 89~92점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산출은 조만간 해서 안내하겠습니다

가나다마바사 2015-09-19 14:31:03

B형 1회 28번 질문입니다
제가 풀다가 계속 발산하길래 짜증나서 이문제는 답지를 봤는데요
답지에서는 An+1과 An의 관계식에서 양변에 로그를 취한뒤에 리미트를 취해서 그 값을 구했는데요
리미트값이 수렴하는지 모르는데 리미트를 취해서 limAn+1과 limAn이 같다고 두는것은 잘못된거아닌가요?
저는 답지와다르게 일반식을 구해서 리미트를 취했더니 발산하네요

Cantata 2015-09-21 22:39:01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정오표를 확인해주세요

극초반에 수정되었는데 혹시 몇쇄를 받으셨나요?

조선사람 2015-09-19 13:36:16

B형 4회 30번에서 꼭짓점에서 밑면에 수선의발 내릴때 삼각형 밖에 그려야하는 필연성을 못 느끼겠는데 어떻게 하죠? 안에 내리고 풀다가 결국 못 풀었네요

Cantata 2015-09-21 22:38:22

최종적으로 모든 길이들을 구해놓고보면

각 BCD의 크기가 각 BH3H5의 크기보다 커지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 것인데,

이걸 처음부터 알 순 없겠죠

처음에 수선의 발을 내릴 때는 삼각형 안에 있다고 가정하고 풀어도 상관 없습니다

풀이를 하다보면 삼각형 밖에 있다는걸 알게 되는것이니까요

오도 2015-09-18 11:47:43

B형 1회 30번 그래프좀 보내주세요..ㅎㅎ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ㅠ 문제 정말 좋아요!
ejqjrdlzz9@naver.com

Cantata 2015-09-19 12:51:18

보내드렸습니다!

단풍 2015-09-17 23:55:44

B형 5회에 30번 답지에서 임의로 잡은 세타를 답지 가 말하는 삼각형에서 답지쪽 이 아니라 그 각의 마주보는 각으로 세타를 잡으면(답지 기준으로) 답이 안나오는 것 같아요..

Cantata 2015-09-19 12:56:52

답지쪽이 아닌 마주보는 각은 각 RPO1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조영준 2015-09-17 20:16:09

b형 1회 30번 그래프좀 보내주실수있나요...? ㅠㅠ
jowhdudwns@naver.com

Cantata 2015-09-19 12:51:12

메일 확인해주세요~

미이라수박 2015-09-17 20:03:16

자꾸 질문 드려서 죄송요 ㅠㅠ 5회까지 드디어 다 풀었네요ㅋㅋ 퀄 진짜 좋은거 같아요
B형 5회 29번에서 그냥 평균값 정리로 (m+6)÷(m+2)가 2보다 크거나 같다로 풀어도 괜찮은 건가요?? m이 x+3 위의 점이라는 건 발견했어요

Cantata 2015-09-19 12:50:57

풀이를 좀 더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제가 이해를 못하였습니다ㅜ

질문은 언제든지 하셔도 괜찮습니다!

Aromasu 2015-09-16 22:32:04

지금 시중에 주문하는 것은 수정된 판인가요
?

Cantata 2015-09-19 12:46:42

네 이미 여러번 증쇄가 되어서 정오표가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3쇄 또는 4쇄를 받으실거예요

고대통계16 2015-09-16 20:25:17

a형 구매자인데 해설지가 안들어있네요 shyun74@gmail.com으로 보내주실 수 있나요?

Cantata 2015-09-19 12:45:58

불량품을 받으신 것 같습니다ㅜ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서 새 것으로 교환받으세요

우선 정답은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cwa2FU18rDzdno 2015-09-16 18:01:57

b형 1회 30번문제 기울기로 놓고풀면 안되는건가요? x=0 에서 기울기가 더 커야한다해놓고 풀었는데... 저도 그래프좀...ㅠㅠ togoring1@gmail.com 입니다!

Cantata 2015-09-19 12:42:46

메일 보내드렸습니다!

cwa2FU18rDzdno 2015-09-19 19:40:12

메일이 안와서 그런데 kig395@naver.com 로 다시 보내주시면 안될까요?...ㅠㅠ

Cantata 2015-09-21 22:27:28

보내드렸습니다~

미이라수박 2015-09-16 16:58:05

B형 3회 어렵네요 ㅋㅋㅋ
3회 30번에서 g'(1)=0을 찾는게 관건이라고 해설지에 써있던데
해설지 풀이를 보니까 정석적인 풀이는 엄청 길더라구요..

근데 저는 원래 g(x)를 정의한 정적분의 식에서 g(1)=0이고 조건에서 g'(x)가 항상 0보다 크거나 같다고 그랬으니까
g(x)가 x=1에서 x축과 만날 때 x축을 그냥 뚫고 지나가거나, 변곡하면서 뚫고 지나가면 감소하는 상황이 되잖아요
그래서 그냥 이차함수 생긴 모양처럼 접하면서 다시 올라간다고 생각해서 g'(1)=0 이다를 구했는데
이것도 직관을 이용하긴 한거지만 괜찮은 풀이인 건가요??

Cantata 2015-09-19 12:42:28

네 그 풀이도 가능합니다

g'(1)=0이라는 것을 제가 마지막에 다른 풀이로 제시하였는데

그 풀이를 이용하면 좀 더 엄밀하게 구할 수 있긴 합니다

원래 해설은 제 출제의도를 담은 것인데

이번 9평 21번과 조금 유사한 부분이 있으니 한 번 참고해주세요

9696 2015-09-16 01:37:12

지금 히든카이스 a형 구매하면 정오표에 나와있는 오류 수정해서 나오나요?

Cantata 2015-09-19 12:38:58

네 지금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민짱 2015-09-15 23:17:43

B형 5회 29번 질문입니다.
문제에서 제시되어 있는대로라면
f(x)<=x+4 인데
f'(x)=>2 는 함수 그래프 오류 아닌가요?
물론 문제 푸는데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만
질문 드립니다.

Cantata 2015-09-16 02:10:53

루트 안의 값이 음수가 되지 않아야 하므로 f(x)<=x+4인데

이것이 의미하는바는 함수 f(x)가 모든 구간에서 직선 y=x+4보다 위쪽에 있으면 안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x에 대하여만 성립하면 되므로

특정 구간에서 함수 f(x)가 모든 구간에서 직선 y=x+4보다 위쪽에 있지만 않으면 됩니다

따라서 그 함수가 f'(x)=>2를 만족시키면서 존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해설지의 그래프를 참고해주세요

신림동맛선생 2015-09-15 21:17:14

4회 5회 남았는데 답지가 실종됐습니다 ㅠㅠㅠ 정답좀 가르쳐주세요~ wodud0207@naver.com
좋은 문제 감사합니다~

Cantata 2015-09-16 01:59:25

A형인가요? B형인가요?ㅠ

신림동맛선생 2015-09-16 22:00:49

A형입니다~~

Cantata 2015-09-21 22:28:12

보냈습니다!

메가촉 2015-09-15 16:59:28

28번 1시간동안 풀었습니다. 제발 검토 좀 잘해주세요.
그래프 잘 좀 그려주세요. 숫자가 깨져보이니 제마음도 깨질 거 같습니다.

Cantata 2015-09-16 01:59:12

잘못했습니다... 다른 문제들에서라도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GarField 2015-09-15 09:42:12

A형 4회 30번 s영역에 속하지 않는 점들릐 집합이 나타내는 도형에서 선분의 개수를 An이라고 한다는데... 선분의 개수가뭐죠?... 해설에서도 자세히 안써있던대..

Cantata 2015-09-16 01:55:39

서로 다른 두 점 사이를 곧게 이은것이 선분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한 직선위에서 이어지지 않고 꺾이는 부분들이 선분과 선분의 경계가 되죠

ㄷ자를 90도로 회전시킨 모양 2개가 있는데 꺾이는 지점이 각각 두번씩 있으므로

ㄷ자 모양 하나에 선분이 3개씩 총 6개가 있습니다

페나이 2015-09-15 00:47:42

ㅋㅋ 저도 1회 30번 그래프 부탁드립니다. (m=8일때인줄 알았는데.. ㅠㅠ)
여기 댓글들 보니까 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은 비슷하다는것이 느껴지는군요 ㅎ

메일주소는 wish_blows@naver.com 입니다.
2탄에 이어서 1탄도 잘 풀고 있습니다.^~^

Cantata 2015-09-16 01:52:58

2탄을 먼저 구입하셨었군요

도움 많이 되길 바랍니다!

그래프도 방금 보내드렸으니 메일을 확인해주세요!

owsjc93 2015-09-14 23:25:07

b형 1회 30번 동일 질문입니다!
baalftgg@gmail.com 로 부탁드립니다

Cantata 2015-09-16 01:52:31

메일 확인부탁드려요!

parksonice 2015-09-14 19:45:21

혹시 회차별 등급 컷좀 알수 있을까요? 이메일 parksonice@naver.com 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그래프도 같이 부탁드리겠습니다

Cantata 2015-09-16 01:52:25

등급컷은 며칠내로 수정할 예정이긴 한데 우선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339115&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hidden+kice

그래프는 방금 보내드렸습니다!

류뚱 2015-09-14 18:42:46

b형1회30번그래프좀요
asf0759@naver.com

Cantata 2015-09-16 01:51:53

보내드렸습니다!

Bow님 2015-09-14 16:21:12

지금사면 정오표 반영되잇나요?? (알라딘에서살거에요)

Cantata 2015-09-16 01:50:22

3쇄 이후면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직접 '3쇄' 또는 '4쇄'임을 확인하는것이 가장 확실할 것 같아요

대입소년 2015-09-14 15:58:22

a형 1회 29번
일단 조건 에 -1,0,1대입해서 삼차함수 2차부터 차수 a,b,c 라두고 연립방정식푸는거 알겠는데 이거요
f(-1)=0,f(1)=o 인테그랄 0~1까지 f(x) = f(0)-----k 니까 정적분 이걸 k라 두고 인테그랄 0~1까지 (x-1)(x+1)(x-k)= k다라고 두고 풀면 왜 틀려요?

Cantata 2015-09-16 01:49:45

k의 값이 어떻게 나오셨나요? 제가 그 방법대로 계산해봤더니 k=-3/4이 나오면서 해설지와 같은 함수 f(x)를 얻었습니다

  1. 1
  2. 2
  3. 3
  4. 4
  5.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