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영역의 비밀 2015 체계화된 논리로 수학을 이해하고, 패턴화된 사고로 수능을 정복한다 포카칩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1. 수학공부는 어떻게 하는가? 실력은 어떻게 향상되는가?

수학영역의 비밀에서는 수학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며, 이를 통해 진짜 수학 공부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 실력이 느는지 그 메커니즘을 명확하게 규명함으로서 스스로 학습 방향을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수학영역의 비밀을 공부하는 동안에만 이 책이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교재를 가지고, 혹은 다른 수학적 내용을 가지고 학습할 때에도 수학영역의 비밀에서 학습했던 내용들이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2. 교과서에서 다루는 논리와 체계는 무엇인가?

교과서가 아닌 다른 개념서에는 수학적 체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문제를 잘 풀기 위해 개념을 병렬적으로 리스트화하여 각각의 명제만 증명하며 소개할 뿐입니다. 그러나 수학영역의 비밀은 교과서에서 다루는 논리와 체계를 다시 한 번 강조하여 소개합니다.

수능 범위의 내용을 공부하지 않은 학생에게 교과서와 병행하여 기본개념을 학습할 때 수학영역의 비밀이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며, 수학공부를 오래 하였으나 교과서로 공부하는 것이 생소할 때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논리와 체계를 느끼고 본인의 수학적 체계를 정립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교과서와 수학영역의 비밀은 많은 것을 알려주진 않습니다. 그러나 논리와 체계를 스스로 만들어내고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3. 패턴화란 무엇인가?

인간이 수학 문제를 풀 때에는 개념을 활용하는 것 이외에도, 개념을 적용해나가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수학적 사고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무의식적인 수학적 사고 중 주로 반복되어 사용되는 추론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중심으로 하여 무의식적인 사고를 패턴화하여 의식적인 사고로 전환하여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많은 문제를 통해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무수히 반복할수록 무의식을 의식 위로 올려놓으며 진정한 체화를 경험하게 해 줄 것입니다.

    

4. 어떤 학생이 이 책을 봐야 하는가?

이 책은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공부가 착실히 된 학생이 보아야 합니다.

먼저,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거나 개념학습을 처음부터 해야 하는 경우에는, 교재에서 별도로 제시된 커리큘럼대로 교과서와 진도 순서와 병행하여 학습하면 됩니다. 교과서를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그리고 교과서를 공부해나가는 과정에서 부족하다고 느꼈던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이상의 수험생이나 이미 개념학습을 충실히 한 경우에는 교재를 처음부터 순서대로 학습하면 됩니다. 그리고 학습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교과서를 참고하게 될 것이며 기출문제도 참고하게 될 것입니다.

 

 

이 교재를 모두 학습할 때쯤이 되면, 수학 시험만 잘 보게 되는 것이 아니라, 수학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힘을 갖추게 될 것이며, '나는 수학을 이렇게 공부했다!'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교재에서 요구하고 다루는 수준의 수학적인 능력보다 더 훌륭한 능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수학영역의 비밀에 관한 구체적인 소개)

http://orbi.kr/0004219404

http://orbi.kr/0004376152


(A/B형 정오표 및 해설 보정)

http://orbi.kr/0004410461

저자소개

저자 포카칩


연세대학교 수학과 재학 중

<포카칩 모의평가> 저자

<수학영역의 비밀> 저자

목차

(A형)


Part 1. 학습법의 이해

1장. 논리적 학습의 중요성

2장. 교육과정의 중요성

3장. 교과서의 이해

4장. 수학문제의 이해


Part 2. 수학의 이해

1장. 대수학의 이해

2장. 기하학의 이해

3장. 해석학의 이해


Part 3. 개념의 이해

1장. 행렬의 연산과 성분연산

2장. 연립일차방정식과 그래프

3장. 지수함수

4장. 로그함수

5장.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6장. 여러 가지 수열과 점화식

7장. 수열의 극한과 무한급수

8장. 수열의 합과 일반항의 관계

9장.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10장. 미분가능성과 미분법

11장. 접선의 방정식

12장. 미분의 그래프에서의 활용

13장. 부정적분과 정적분

14장. 적분의 활용

15장. 경우의 수와 이항정리

16장. 수학적 확률

17장. 조건부 확률과 확률의 곱셈정리

18장. 이산확률변수

19장. 연속확률변수

20장. 통계적 추정


Part 4. 사고의 패턴화

1장. 예시와 상황축소

2장. 나열하기

3장. 참거짓 판정

4장. 빈칸 넣기

5장. 치환하기

6장. 분할하기(1)

7장. 분할하기(2)

8장. 기하와 결합된 문항의 문제해결

9장. 타 교과 소재 문항의 문제해결

10장. 세트형 문항


정답 및 해설



(B형)


Part 1. 학습법의 이해

1장. 논리적 학습의 중요성

2장. 교육과정의 중요성

3장. 교과서의 이해

4장. 수학문제의 이해


Part 2. 수학의 이해

1장. 대수학의 이해

2장. 기하학의 이해

3장. 해석학의 이해


Part 3. 개념의 이해

1장. 행렬의 연산과 성분연산

2장. 연립일차방정식과 그래프

3장. 지수함수

4장. 로그함수

5장.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6장. 여러 가지 수열과 점화식

7장. 수열의 극한과 무한급수

8장. 수열의 합과 일반항의 관계

9장. 방정식과 부등식

10장. 삼각함수

11장.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12장. 미분가능성과 미분법

13장. 접선의 방정식과 평균값의 정리

14장. 미분의 그래프에서의 활용

15장. 부정적분

16장. 정적분

17장. 넓이와 부피의 적분

18장. 속도와 거리

19장. 경우의 수와 이항정리

20장. 수학적 확률

21장. 조건부 확률과 확률의 곱셈정리

22장. 이산확률변수

23장. 연속확률변수

24장. 통계적 추정

25장. 일차변환

26장. 이차곡선의 정의

27장. 이차곡선의 위치관계와 접선

28장. 공간도형

29장. 벡터

30장. 공간도형의 방정식


Part 4. 사고의 패턴화

1장. 예시와 상황축소

2장. 나열하기

3장. 참거짓 판정

4장. 빈칸 넣기

5장. 치환하기

6장. 분할하기(1)

7장. 분할하기(2)

8장. 기하와 통합된 문제해결

9장. 타 교과 소재 문항의 문제해결

10장. 세트형 문항


정답 및 해설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상동염색체 2014-03-09 19:00:21

작년 69수능 96 100 92점 맞은 문과생인데요 수능에서 말렸습니다 그래도 30번어찌어찌 찍신으로 맞아 1등급이긴하지만 실제론 2등급이구요.. 평소모의성적은 98퍼정도 유지한듯해요 현재 재종반다니면서 이창무쌤 클맥돌리는중인데 추가로 수비를 함으로써 얻는게 있을지요?

포카칩 2014-03-10 00:49:19

수비는 기존 인강이랑 달라서 얻는게 있습니다 혼란도 있을 수 있습니다
수비를 믿고 학습하실 생각이 있다면 권해드릴수 있습니다

칼과함께 2014-03-09 18:21:55

지금 part1 3장 하고 part2(예제가 좀 매끄럽게 풀리지않네요 ㅠㅠ)한뒤에 part3으로 들어왔는데



수1은 교과서 볼 필요없을꺼 같아서 쭉 보려고 하구요 수2부터는 교과서 본 뒤에 수비로 넘어와서 개념이랑 내용이랑 좀 더 필요하다 싶으면 익힘책 문제도 풀생각인데 괜찮나요???? part3끝내고 난 뒤에 part1->part2->part4 이렇게 다시 앞에서 부터 하려는데 피드백 좀 부탁! 드려요!

포카칩 2014-03-10 00:43:52

교과서는 수1은 꼭 안봐도 됩니다만 수비를 통해서 체계를 느끼시기 바랍니다
익힘책은 필요하면 푸셔도 됩니다.
본인이 계획하신대로 그대로 진행하셔도 제가 봤을때는 큰 무리는 없어보입니다. 열심히 하세요!

때때로 2014-03-09 16:45:51

재수를 생각하지 않고 있다가 재수를 하게됬네요 ..그래도 재수 한다면 정말 완벽하게 하고 싶어서 수비를 구매했습니다.
헌데 저가 교과서를 전부 버려서 새로 구매를 하려고 하는데 교과서 출판사 상관 없이 봐도 되는건가요?
책 뒤를 보니 참고 교과서가 있던데 그 출판사 책을 보는 편이 나을까요?

포카칩 2014-03-10 00:42:39

제가 참고문헌으로 사용한 교과서 중에서 미래엔이 제일 표준입니다.
그러나 다른 출판사도 99% 동일한 수준에서 내용을 다루므로 아무거나 보셔도 무방합니다.

꽈리꽈리 2014-03-09 16:12:39

포카칩님 현역 고3 문과생이고, 수학은 1등급 나오는데 100점은 안나오고 2문제 정도 틀리는 학생인데요, 제가 신버전이 너무 안나와서 답답한 나머지 구버젼을 먼저 질렀는데요, 댓글보니 구버젼 하고 신버젼하고 좀 틀리다고 하네요.. 구버젼 그대로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포카칩 2014-03-10 00:41:49

구버전에서는 기출문제와 병행하여 문제를 풀 수 있게끔 구성했습니다 구버전을 이미 구매하셨다면 구버전 위주로 학습하시고 1회독 하셨을 때 뭔가 모자람이 있으면 신버전을 보셔도 됩니다. 전반적으로 다소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Sometime 2014-03-09 15:34:29

포카칩님,광어한마리 라는 닉네임으로 질문 드렸던 고2 문과 최하위권 학생입니다.이런 부질 없는 질문을 마지막으로 한 번만 할 것을 약속드리며,꼭 답변 달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제 친구들에 비해 선행학습이 아예 안된 학생입니다,학교진도에 맞춰서 한석원T 생각의 질서 수학1이라는 인강을 들어주고 있고,듣고 난 후,교과서를 꼼꼼히 읽고,다시 인강교재에 있는 엑설사이즈 문제들을 풀고,해설강의를 보고,익힘책을 푸는 식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만,포카칩님을 믿고 이번 1년을 보내려고 해서 수비를 꼭 하려고 합니다.
질문 드리겠습니다.
1.수비는 언제,어떻게 봐줘야 저같은 학생한테 효율이 조금이나마 좋을까요?
2.개념학습이 안되있는 저는 1번 커리큘럼을 타려고 합니다만,Part 1의 3장을 읽을 때 좀 참신하긴 했지만,교과서의 논리적 흐름 전개 이해는 알려주셔서 이해는 가도,적용을 못 시키겠더라고요..또 수비 하면서 이런 일이 많이 생길 것 같기도 하고,이 점에 조언좀 해주세요.
3.시험기간 3주 정도 남았을 때 수능다큐를 풀어주려고 하는데,포카칩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다른 걸 추천해주시는 지,또는 추천을 안해주시는 지
4.생각의 질서 강의와,교과서,익힘책,수비를 한다고 하면,수학의 바이블 같은 기본서는 따로 볼 필요가 없는 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5.학교 내신도 그렇고,제 실력이 6~9등급 수준이다보니 방과후를 들어주려고 하는데,제가 너무 의욕만 앞서나가는 것인지요?
6.마지막으로 수비를 볼 때 이 점에 유의하며 보라고 좀 조언좀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더 이상 부질 없는 질문 올리지 않겠습니다.이번 한 번만 이해좀 해주세요

포카칩 2014-03-10 00:40:45

1. 수비는 곧바로 시작하셔도 됩니다. 다만 교과서와 반드시 병행해야 하며, 학교 선생님을 꾸준히 괴롭히시길 권합니다. 혹은, 듣고계신 인터넷 강의에서 이해안되는 부분만 보충하는것도 방법이 될 것입니다.
2. 교과서의 논리적 흐름 전개는 제가 Part 3에서 전체 단원에서 최대한 해놓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교과서의 흐름전개는 문제풀이에 적용하려면 아직 쉽지 않기 때문에, 잘 안되시더라도 너무 실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단은 수학영역의 비밀과 교과서의 text를 이해하는 것에 주력하시고, 체계를 느끼는 것, 스스로 정리해낼 수 있는 수준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하시기 바랍니다.
3. 학교 시험을 볼 때에는 수능다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4. 기본서는 따로 보지 않아도 됩니다.
5. 수업은 필요하시면 얼마든지 들어도 좋습니다. 다만 자습시간도 고려하면서 학습하길 권합니다.

6. 수비는 본인에게 아주 어려운 책이지만, 완전히 못볼 책도 아닙니다. 또한 이 책은 단기간에 끝낼 수 없는 책입니다.
1~2년정도 넓게 보시면서 교재 학습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텍스트와 활자 하나하나가 이해가 명확히 안될수도 있지만, 학습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최대한 이해해보려고 노력하세요. 단번에 이해는 안되겠지만 언젠가는 가면갈수록 깨달음을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오르비핫새 2014-03-09 14:18:13

이과 2등급 재수생입니다. 하루에 2시간씩하면 1회독하는데 얼마나걸릴까요

포카칩 2014-03-10 00:37:11

저도 아직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해나가는지를 잘 모르기 때문에 아직 확답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참고로 수비는 타 교재와는 다르게 회독의 의미가 없습니다.
음미하면서 천천히 보실수록 효과가 커집니다.

클러프피 2014-03-09 14:12:48

포카칩님 제가 커리 1을 따라가고 있는데요
왠만한 문장도 꼼꼼히 보면서 하는데 part2가 어렵긴 합니다
몇시간씩 고민해도 앞 내용을 봐도 떠오르지를 않길래 힘이 많이 듭니다
여차저차 해서 part3로 넘어갔는데 설명 다 읽고 문제 풀고 답안지를 확인하는데 다 맞았네요
가급적이면 논리과정 쓰면서 했는데 이상하다 싶어 보니까 답안지와 일치하는 부분이 조금밖에 없네요 제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답안지는 안보고 모르는 문제 나오면 좀 고민하면서 풀고 그러는데 답은 같은데 풀이 관점이 다르다고 해야 하나? 그러니...
제가 제대로 하고 있는것이 맞나요?

포카칩 2014-03-10 00:36:28

아직 Part 1을 보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ㅋㅋ
그럼에도 불구하고 part 1은 진도를 다 하셔야 가능합니다.
최대한 논리적으로 학습하려고 하시고, 개념은 체계화시켜서 이해하려고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답지가 본인 풀이에 비해 좀 더 수학적(본인이 언어적으로 이해한 것을 해설지에는 수식으로 표현한 경우)인 경우, 답안지의 풀이도 한번 써보면서 연습해보길 권합니다.

야야얏 2014-03-09 12:23:29

안녕하세요, 문과 현역 고3입니다.
작년판 수비와 평가원 기출문제를 꾸준히 공부해서, 나름대로 중, 고1때보다는 성적이올라서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고1 당시 모의고사 4등급에서 고2 11월, 원점수 92점으로 백분위 98~99%를 받았으니...)
하지만 올해 신판 수비를 보고, part1의 '논리적 풀이'에 대한 글을 보고 확실히 제가 문제풀이를 직감으로만 해왔음을 느꼈고,
더더군다나 21 혹은 30번같은문제라던지, 표현하고자 하는바를 수학적으로 깊게 표현하는 문제를 보면 멍~해지는 저의 문제는 무엇일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게 됐습니다. 사실상, 11월 모의고사 성적의 경우 쉽게 무너질수 있는 모래성같다는 느낌을 스스로 가지고있구요.

사실 저는 성적을 올릴때 '기출'을 품으로써 올라갔음을 느낀게 사실이고, 그래서 효과가 나타났을때는 더욱 기출을 맹신하며 풀어왔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기출을 강조해주시고, 저도 좋다고 생각하지만요.)
그런데, 풀다보니 최근 몇개년간의 문제의 답을 외우거나 풀이를 외워서 맞더라도 내가 정말 사고를 해서 맞추는건가 회의감이 드네요.
기출을 여러번 돌렸더라도 신유형, 최고난도 문제를 보면 멍~해지는 경우가 왕왕있으니까요.
서론이 길어 죄송하고,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확실히 저는, 고등수학파트가 비중을 차지하는 문제는 해결이 어렵습니다.(4등급이었으니...) 순수 수1내용만 물어보면 그나마 낫지만...
이시점에서 과감히 수1, 미통기 기출풀이에서 돌아가 part2를 길게 붙잡고 공부하는게 정답일까요?
사실 뭔가 '간접출제 정도니까 시험에서 비중있게 나오겠어?게다가 나는 A형인데...' 이런마인드가 속에 내재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남들 수능기출 돌릴때 역으로 돌아가는거 아닌가 싶은 괜한 걱정도 들구요.)

2.그리고 한석원T의 프리패스를 끊고 알파테크닉 수1을 완강, 미통기를 수강중인데 과감히 멈추고 수비에 올인을 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병행하는 쪽으로 가는게 나을까요?

3.마지막으로 기출문제에 대한 질문입니다. 포카칩님이 part1에서 기출문제에 대한 말씀을 써주셨는데,
저는 기출문제의 방향성이 잘 그려지지가 않습니다...푼 문제를 기계적으로 다시풀고, 다시풀고... 이미 풀이가 기억나고 답이 기억나서
그 방향으로 사고가 진행되는 기출문제, 도움이 안되는 걸까요? 최근것을 여러차례 돌려서 틀린것은 다시풀고, 다시풀고... 하는 과정에서
정말 내 능력으론 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풀게 됐을때, 이게 기억의 탓일지 아니면 정말 알게모르게 사고력도 길러졌는지...모르겠네요...

이상의 질문에대한 포카칩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카칩 2014-03-10 00:32:02

1. Part 2도 고1수학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게 아닙니다
Part 2는 수학 전반의 학습의 이정표를 제시해주는 가장 근본적인 것들을 가지고 소개하는 것입니다.
Part 2에서 얻은 것을 가지고, 고1수학을 다시 그것에 그대로 대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올해 수비는 다른 다양한 강의의 내용들과 접근방식이 다소 차이가 납니다.
당연한것도 가끔은 당연하지 않다고 주장할때가 많으며 수학의 논리적 측면을 매우 강조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초반에는 병행하시되, 둘중 하나를 결국 정하셔서 하나를 깊게 파셔야 할 것입니다. 물론 저야 신판수비를 본다면 더 기쁘겠지만요..

3.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면 설령 같은 풀이이더라도 전형적인 문제를 푸는 실력을 높혀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관성에 젖어있으면 그 이외의 다른 사고력에는 개선이 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판 수비의 part 4를 반드시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가고기 2014-03-09 09:53:07

고1 수학부터 손을 놓았는데요. Part2 한다음 고1 수학을 해도 무방한가요?
즉 Part1 3장>고1수학>Part2>Part3+교과서>... 이런식으로요.

포카칩 2014-03-10 00:24:33

네 괜찮습니다
다만 Part 1의 3장을 할 때에는 중학교 지수법칙을 완전히 안다고가정하고 진행하므로 그부분을 알고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또한 지나가리라 2014-03-09 08:35:38

포카칩님 a형 31p에서 log4 15대칭이아니라 log2 15대칭아닌가요.. 밑이 2인데..

포카칩 2014-03-10 00:27:33

y=2^x와 y=15×2^-x를 연립하면, 4^x = 15가 나오므로 log _4 15가 교점입니다. 따라서 그 점을 포함하는 직선 x=log _4 15에서 대칭입니다.

술라 2014-03-09 08:07:17

Part2의 1장을 끝냈습니다. 간단한 원리를 증명하는 과정에서 놀라움과 재미도 얻었구요. 다만, 아직 얻은게 부족하다고 생각하는데 반복은 어떠한 식으로 하면되나요?

포카칩 2014-03-10 00:22:45

Part 2에서 요구하는것의 80~90%정도 얻었다고 생각되시면 일단 진도를 쭉쭉 나가세요.
Part 1이나 Part 2는 볼일을 볼때나 버스 안에서, 지하철에서 심심할 때 슥 구경하는것만으로도 큰 복습이 됩니다.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더 많이 보이실 것입니다.

coreljh 2014-03-09 01:13:16

포카칩님 저는 문과 재수생이고요 2014 수능은 68점 3등급이었습니다
현재 자습시간이 충분하고 수업은 하루 3시간 정도만 하는 학원에 다니는데요
학원에서는 선생님이 교과서를 중시하면서 교과서의 체계를 잡는 수업을 해주시고, 기출문제집 중 선별해주신 문제를 병행하는데요
수비라는 교재를 현역때부터 좋다고 들어와서 신판교재는 구입했는데요
- 저는 빠른 점수향상을 원해서 학원샘이 선별해주신 기출문제와 같이 구판 수비를 병행해도 괜찮겠죠?
- 하루에 시간을 얼마정도로 생각하면 될까요?
그리고 시간이 나면 신판도 도전해보고요!
그리고 제가 중학수학이나 고등수학이 부족한지 안부족한지는 잘 가늠을 못하겠는데요
신판에는 따로 학습해야한다고 되어있던데
- 구판에는 그 내용이 담겨있나요?
저 그리고 구판 수비로 해도 다른문제들도 접하고 하면 100점 가능하겠죠?...
- 또 구판 수비에도 신판 수비 part4 같은 파트가 있나요?
- 그리고 신판 수비에 part1,2 정도는 읽어보고 구판 수비를 하는거도 괜찮겠죠?
질문이 길어서 죄송합니다~

포카칩 2014-03-10 00:18:46

1. 구판수비와 병행하셔도 되는데요, 3등급이시면 구판식 서술이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판이 내용은 어려우나 익숙해지기만하면 구판보다 훨씬 편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2. 수학공부하는시간 모두 수비 하셔도 무방합니다.

3. 신판은 구판 내용 거의 모두를 포함합니다.
4. 만점은 충분합니다.
5. 구판 수비는 신판의 part 3의 일부와 part 4의 일부를 짬뽕한 것입니다.
6. 개인적으로는 신판을 먼저보시길 권합니다.

김민수2 2014-03-08 23:43:53

수비 이틀째 공부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7~8시간씩 수비를 보았는데 이틀만에 파트1, 파트2를 다 보았네요. 이거 진도 너무 빨리 나가는것 같아 걱정되네요. 괜찮은 걸까요? (파트2문제 풀면 한두개정도를 익숙해진 논리적 비약으로 풀어버리고 다른 문제들은 할만합니다.)

포카칩 2014-03-09 00:20:49

7~8시간씩 하셨다면 그정도 속도가 너무 빠른건 아닙니다
다만 Part 3을 하시면서도 Part 1을 종종 읽어보셔야 하며 Part 1의 3장은 교과서를 들고 스스로 해보셔야만 합니다. 그 과정에서 체계를 느끼고 수비의 Part 3이 많은 것을 알려준다는 것을 느끼시기 바랍니다.

Halley 2014-03-08 22:31:45

어제 댓글달았던 학생입니다.
죄송하지만 여쭤볼게 좀 많네요....

집에 오면서 생각해봤는데,

'주중'에는, 교과서(수1~기벡)+수비+다호라 강의를 하나의 큰 틀, 한완수를 하나의 큰 틀로 잡아서,
교과서 후 수비 후 다호라 강의 후 다호라 기출을 풀고, 한완수는 다른 단원에 대한 익숙함을 따로 채우기 위해서 보구요.
'주말'에는 복습 외에, 중학교-고1 교과서를 보는 시간으로 마련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반복하면서 수1~기벡에서의, 중학교-고1 과정의 빈틈을 채워나가는 방식으로요.
'수험생'입장에서는 이게 최선이겠죠???? (중학교-고1을 먼저 다 보고 수1~기벡을 나가는 것 보다요.)(참고로 다시 언급드리자면, 독학재수생입니다. 저도 중학교-고1부터 흐름으로 보고싶지만...다른과목도 소홀히하면 안돼는 입장이니..)

이 댓글이, 마지막 학습 상담이면 좋겠습니다. ㅎ
사실 요즘 책들 나오는거 보면, 무엇이든 열심히 공부만 하면 되겠지만....웬 욕심인지 저도 '체계'를 잡고싶은 생각에 이러고있네요...
여튼 감사합니다!


포카칩 2014-03-09 00:13:56

네 괜찮을것 같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시는것만 남았네요

문과요정 2014-03-08 20:23:05

현역 문과 고3이구요 수학이 컴플렉스인 학생입니다ㅠㅠ 여태까지 교육청 모고는 1등급 컷이거나 아까운 2등금 (퍼센트로 따지면 93에서 운좋을땐 98까지 왔다갔다?) 나오는데 수학에 자신감이 너무 없고 간혹 쉬운 문제에서 당황해서 시간잡아먹는 경우가 있습니다ㅠㅠ 수비 책만 성실하게 따라간다면 이백몇일 남짓 만에 다른것 도움없이 96점 혹은 만점 받을 수 있을까요?ㅠㅠ 방학동안 교과서를 보긴 햇는데 주변에 친구들이 다 신승범이니 한석원이니 인강듣고 고쟁이 고쟁이 거리는거 보면 자신감도 없어지고 그럽니다. 이 책이 제가 여태껏 생각한 수능의 본질에 부합하는 책이라 출간을 기다려오긴 했는데, 저같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저에겐 신판이 더 낫겠죠?

포카칩 2014-03-09 00:12:09

수학에 관심이 많을수록 신판의 효과가 증폭될거라고 확신합니다
얻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criticality 2014-03-08 20:21:34

B형 part2에서 저자님이 독자에게 바라시는바가 정확히 뭔가요? Part2를 다봤는데 전 우리가 당연하게 느끼는것에도 논리가 있고 체계가 있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중학교 고1 내용이다보니 내용영역에 대한 앎을 얻기보단 깨달음이 더 가까운것 같구요..
제가 part2에서 얻어갈건 다 얻어간걸까요? 아니면 저자님이 바라시는바가 더 있나요?

포카칩 2014-03-09 00:00:22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아주 강력하게 느낄 수 있으면 됩니다.

(1) 1장에서는 아주 당연한 실수체계를 증명하며, 이것을 증명해야할 필요성을 느낀다.
(2) 2장에서는 작도라는 것이 기하의 증명방법이 될 수 있음을 느낀다.
(3) 3장에서는 함수식을 해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함수를 좌표평면상의 그래프의 입장으로 바라볼 수 있다.

Anastasis 2014-03-08 19:27:32

a형입니다. 신판 공부하면서 구판은 어떤식으로 활용해야되나요

포카칩 2014-03-09 00:00:57

신판과 구판을 모두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둘다 공부하시겠다면, 일단 신판위주로 학습하시고 구판은 신판을 다 하고 나서, 빠르게 복습하는 기분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신판과 구판이 충돌하면 모든 의견은 신판을 기준으로 하시면 됩니다.

박찬호 2014-03-08 19:20:35

포카칩님 재수생입니다
문과고요 3등급~4등급 나오는데요
수비책을 샀고 수1이랑 미통기 교과서를 오늘 주문할 예정인데요
문과도 고등수학이랑 중학수학들 다 교과서봐야할 필요가 있나요??

포카칩 2014-03-08 23:59:30

수비에서 part 1의 3장 ---> Part 2까지 하시고, 그 다음
고1수학/중학수학은 일단 본인이 지금까지 수학공부하면서 자주 봤던 부분은 심도있게 하시고,
나머지 부분은 체계만 잡는 수준으로 일단 선학습을 하세요.
그 다음에 곧바로 Part 3을 들어갑니다 그다음부터는 중1~중3 및 고1 교과서는 모를때마다 찾아보는 정도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약한수학 2014-03-08 18:04:17

안녕하세요 포카칩님 엔수생입니다.. 수학 비형 5등급이였고요
수비가 와서 책 앞페이지를 보고 커리 1을 따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Part2 들어가서 증명같은걸 하라고하면 아주간단한 증명인거같은데도 거의 해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뒤에 해설을 보게되고 해설을보면 아 이렇게 간단한데 왜 못햇을까 싶기도하고..
해설지를 보면 모르는문제의 풀이를 알기위해서 보지말라고 되있던데 어떻게해야하나요? ㅠ
안보면 모르겟고 답은 보지말라하시고 어떻게하는지 좋을지 방향제시좀 해주심 감사하겟습니다.

약한수학 2014-03-08 18:05:50

풀릴때까지 계속 고민해야하나요..?그리고 혹시 파트2 증명문제 풀때 증명하는 문제가나오기전 내용설명잇는 부분에 설명되있는것들로만 조합해서 증명한다 생각하고 풀면되는건가요?

포카칩 2014-03-08 23:56:51

네 맞습니다 Part 2의 내용을 조합하여 증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Part 2는 약간 시간을 투자할 가치는 있습니다. (최대 1주일정도)
그동안 고민하면서 다음과 같은 3가지 사항을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1) 1장에서는 아주 당연한 실수체계를 증명하며, 이것을 증명해야할 필요성을 느낀다.
(2) 2장에서는 작도라는 것이 기하의 증명방법이 될 수 있음을 느낀다.
(3) 3장에서는 함수식을 해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함수를 좌표평면상의 그래프의 입장으로 바라볼 수 있다.

약한수학 2014-03-09 20:10:07

답변 감사합니다.
만약 증명이 잘 안될경우 해설지를 참고해가면서 알아나가도 될까요?
증명을 못하여 자꾸 해설지를 보게되는데 해설지에 해설지를 보지 말라고 되어있어서요

화려한테크닉 2014-03-08 16:40:15

포카칩님 이책 재수생인데요 교과서하고 수비B형 같이보려고하는데 의대제외하고 정시로 갈려하는데 그래서 논술이필요가없는데요.
논술안하면 Part2라든가 part2나part3보면 논술을위해서 증명하라는문제가있는데 그거는 논술안하면 할필요없죠??

포카칩 2014-03-08 23:54:23

Part 2와 Part 3중에서는 논리를 전개시키기 위해 증명하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또한 증명 수준이 논술문제에 비해 쉬운 것들만 다룹니다.
(수능을 응시하는 수준에서 증명해볼만한 수준)
따라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Sometime 2014-03-08 16:34:45

A형 구매한 예비고2 문과 최하위권 학생입니다.고1때 공부를 안 한 학생인데..방학때 중학과정 끝내놓고 지금은 수1과 함께 고1수학 정리하고 있습니다.
제가 여기에 댓글을 남긴 이유는 수1을 하면서 학습에 관해 몇 가지 조언을 구하고자 입니다.저는 수비를 한석원t생질 수1인강과 교과서,교과서 익힘책(바이블은 개념복습 및 정리용으로 참고)+RPM 또는 쎈 같은 문제유형집을 대단원마다 풀어주려고 하는데요,포카칩님이 보시기에 양이 너무 많은 지 여쭤보고 싶고,책도 추천받고 싶습니다.
또 수비를 1순위로 두시라고 하셨는데,학습을 할 때 고2가 어떤 방식으로 수비를 활용해야 효율이 좋을 지도 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진도는 학교수업의 진도와 똑같이 나가주는 편입니다만,친구들은 다 선행을 했는데,저만 안했는데 괜찮을까요?
마지막으로 개념의 정의,정리는 무조건 다 외워줘야 하는 지도 여쭤보고 싶습니다.한석원 선생님은 외우지 말라고 하는 것 같던데,좀 기준이 예매한 것 같아서요ㅠ

포카칩 2014-03-08 23:53:40

좀 과도하게 많습니다 학습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커버가능하다면 괜찮지만, 익힘책이랑 문제유형집중 하나만 하셔도 됩니다.
고2시면 일단 수비에서 제시된 커리큘럼 1을 따라가길 권합니다.
정의와 정리는 전부 암기해버리겠다 라는 느낌보다는 반복해서 사용하다보면 저절로 외워진다는 관점으로 접근하기를 바랍니다
다만 결과적으로는 암기가 되어져야 합니다

ahrzms 2014-03-08 16:08:59

오늘배송왔는데요 제오빠가 작년수비가 유형별로 패턴화가 잘되있어서 좋았는데 신판은 유형별로 안되어있는것같다고
작년께더좋을것같다그래서 지금 2014년꺼로 바꿀까생각중입니다ㅜㅜ
저는 1,2등급정도나오고 이미 알텍도 들었고 자이풀기전에 볼려고했기때문에 개념보다는 파트4의 패턴화때문에 끌린거라서,,
오빠가 이과여서 저랑 다른건지 아니면 신판이 패턴화쪽이 축소되고 유형별로 하는게 사라졌나요?
개정되면서 패턴화쪽이 많이축소됬는지..
그리고 2014꺼를 보면 기출을 풀고 나중에 보는건가요???
고민되네요ㅠㅠㅠㅠㅠ

포카칩 2014-03-08 23:48:26

신판이 패턴화가 축소된건 아닙니다
작년도 수비에서는 패턴이라는 말 자체가 개념과 사고가 다소 혼재된 측면이 있어서,
작년도 수비는 올해 수비의 part 3 중의 일부, 그리고 part 4의 전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2014꺼는 기출과 함께 보는교재라 생각하시면 되고 2015꺼는 그냥 교과서와 수비를 보시면 수능 준비를 마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여늬간당 2014-03-08 15:01:52

파트2 유제도 해설지 맨 앞장에 쓰여있듯

풀릴때까지 고민하는게 좋나요??

포카칩 2014-03-08 23:43:05

시간이 되면 풀릴때까지 고민하는게 좋겠지요
다만 조금 타협하더라도 80~90%는 스스로 해결하셔야 하고, 나머지 부분은 계속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보면서 깨우치는 것이 좋겠습니다.

criticality 2014-03-08 13:17:09

P.97 네번째줄 a가 음수이면 y=ax^2 으로 바껴야 하는거 아닌가요?

포카칩 2014-03-08 23:42:38

아닙니다
예를 들어, y=-x^2의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y=x^2의 그래프를 그리고 나서 이것을 x축에 대하여 대칭이동시키면 됩니다.

한상욱 2014-03-08 13:04:23

a형 어제 받았습니다. 내용은 좋겠지만 책상태가 찌그러지고 얼룩이 조금 져있는데 배송과정에서 생긴문제인가요?
뽁뽁이로 포장되어있는데 이렇게까지 훼손될 수가 있는지..

포카칩 2014-03-08 23:58:12

가끔 배송상태가 불량한 경우가 있습니다
오르비 고객센터로 전화하셔서 정중히 부탁하시면 교환해주실수도 있습니다.

김민수2 2014-03-08 12:31:49

안녕하세요. 포카칩님. 저는 작년수능 수학 3등급입니다. 현재 수비로 공부하고 있습니다.(어제 배송받음) 파트1 약간 읽어보았더니 지금까지 제가 수학을 잘못 공부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네요. 게다가 수학을 이렇게 보니까 수학에대한 흥미도 생겼습니다. 수학, 정말 재밌는 과목이더군요. 올해는 수학에서 꼭 원하는 점수맞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카칩님.

김민수2 2014-03-08 18:52:10

아 그리고 궁금한게 있습니다. 저는 이과이고 재종반다니는 n수생입니다. 교과서의 활용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일단 저는 교과서가 없습니다.
1. 중고등학교 전체 교과서를 구매해서 봐야할까요? 아니면 수비에서 교과서 참조하라는 부분만 보면 될까요?
2. 교과서대신 정석은 있는데 정석으로 대체해도 될까요?

연대생공14 2014-03-08 12:00:46

교과서 수비를 볼 예정인데 수비에 기출분석을 어떻게해야되는지나와있나요? 그리고 수비보면 기출문제는따로필요없나요?

Halley 2014-03-08 10:45:40

중학교교과서 1~3학년 전부를 구하기가 너무 힘드네요 허허... 방법이 있을까요 ㅜ

포카칩 2014-03-08 11:41:22

바뀐걸로보셔도 됩니다 중학교는 거의 바뀐게 없습니다 그리고 부족한부분을 중점적으로보시고 나머지부분은 큰숲(흐름)만 보시면 됩니다

sjh5717 2014-03-08 01:05:38

각 파트별로 어느정도 수준까지 학습해야하는지좀 알려주세요~~ 예를들어 이해하고 넘어가면 된다던지 백지에 쭉 써내려갈 정도가 되야하는지...

포카칩 2014-03-08 02:06:12

Part 1은 일단 처음볼땐 좀 꼼꼼히 보시되 어차피 Part 4까지 해나가는과정에서 계속 참고하면서 보시면 됩니다.

Part 2 역시 처음볼때는 80~90%정도 해결가능하면 되고, Part 2의 취지만 명확히 이해할 수 있으면 됩니다.

Part 3은 교과서의 서술체계를 백지에서 서술할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다만 본인이 급하면 이해하는 수준만으로 충분할 수도 있습니다.
Part 4는 문제를풀면서 스스로 느끼는 과정입니다. part 4는 딱히 뭐 암기하거나 그럴사항은 없고, 대신에 그 설명들이 문제에 그대로 적용됨을 느낄 수 있으면 충분합니다.

ㄱㄱㄱ 2014-03-08 00:02:55

성지출판 미분하고 적분부분에서 서술방식이 좀 다른데 교과서로 먼저 논리체계를 잡고 이책봐도 무방하나요?
아니면 이책의 논리체계를 따라야하나요

포카칩 2014-03-08 02:02:54

일단 수비는 성지가 아닌 나머지 출판사들의 서술체계를 따랐습니다 (성지만 서술체계가 다릅니다)

성지의 서술체계를 따라도 무방합니다 이 경우 대단원을 모두 학습하고 나서 수비를 보시면 됩니다.
두 서술체계가 좀 다르긴 하지만 혼란을 주는 수준은 아닙니다.

志高 2014-03-07 23:30:20

이과 6등급입니다. 장수생이고 불같은 의지는 있습니다. 하루에 7시간정도는 수학에 투자할 생각이고 교과서와 수비 그리고 자이스토리를 무한 반복할 생각인데요. 순서를 어떻게 잡을지 우선순위를 어떻게 둬야 할지 5월달 끝까지 그러니까 3개월동안 어느정도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좋은책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카칩 2014-03-08 02:04:55

6등급이면 반드시 수비와 병행할 교과서가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을 이해시킬 수 있는 교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주변에 수학을 잘하는 친구가 있거나, 선생님이 있다면 본인이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은 약간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수비에서는 커리1을 따라서 학습해나가길 권합니다. 3개월동안 7시간씩한다면 상당히 많은 내용을 아주 가시적인 성과를 내면서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최소 두세등급 이상은 상승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영혼팔아스카이 2014-03-07 22:51:34

과연 이책은 수능 준비의 어느 포지션에서 활약할 수 있나요? 특히 A형은 정말 애매하군요 수학정석을 한권 읽은 느낌이네요

포카칩 2014-03-08 02:01:51

정석보다는 좀더 문제집의 형태에 포지션이 놓여있고요
아무래도 수비는 수능을 보는 전체 커리큘럼을 응축해놓았다고 보시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용띄 2014-03-07 21:22:24

질문은 어디다가하는게좋나요?

포카칩 2014-03-08 02:03:17

dlejr2gh@naver.com 으로 질문 보내시면 됩니다 충분히 고민하시고 질문하시면 더 좋은 답변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늬간당 2014-03-07 21:14:19

현역 고3입니다..

꼼꼼하게 한번 보려니 너무 막막한느낌이 들기에 보고 또보면서 못본 것들을 곱씹어보자는 생각으로

어제 오늘 파트 1,2만 끄적끄적 '읽어' 보았습니다...

재수생이라면 책에서 제시하는대로 따라가 천천히 음미하고싶지만...

당장 학교수업을 들어야하는데 확통/기벡 은 아예 모르는 상태입니다....

1.바로 파트1,2를 '공부'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저자님의 의도는 아주 잘 알 것같으나 그냥 수기읽은느낌입니다...ㅠㅠ

2. 파트 1,2를 완벽히 하지 않아도 파트3 부분을 보아도 수비만의 차별화된 논리성을 얻어갈 수 있을까요?

3. 파트 3을 볼 때 수1부터 순서대로 보지 않고 확통부터 보아도 상관이없겠죠??

포카칩 2014-03-08 02:00:04

1~2. 일단 현재 본인은 커리 1을 따라가셔야 합니다 Part 1의 3장만 하시고 곧바로 Part 2, Part 3의 순서로 학습하시길 권합니다.
전범위 다 학습하신 후 Part 1을 보셔야 구체적으로 와닿을 것입니다.

3. 확통부터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기벡 보실땐 행렬을 먼저 보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재수는안됨니다 2014-03-07 19:08:33

수비 작년판으로 보유중인데 답안지를 분실했습니다.
아직 절반도안푼상태라서 답안지없다고 신판으로넘어가기도뭐하고한데
답안지만 따로구매하는방법없나요? ;;

포카칩 2014-03-08 01:58:34

일단 이메일주소를 dlejr2gh@naver.com으로 보내주세요 자세한건 이메일로 대화해야할 것 같습니다.

147258 2014-03-07 18:34:02

14버전에서 질문이 있는데 어디에다 해야할지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행렬 ㄱㄴㄷ 문제였는데 해설지 표현중에 A이면 B라는 명제는 당위성이 없으므로 거짓. 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어떻게 이해를 해야하는건가요? A이면 무조건 B가 아니라는 뜻인가요?..
해설지 16페이지 10번문제 보기ㄴ 의 해설입니다..

포카칩 2014-03-08 01:57:49

그 논리는 대략적으로 이렇습니다. 출제자는 이미 '참 거짓'중 결론이 난 명제를 출제했을 것이고, 참인 명제는 반드시 증명할 수 있으니 본인이 증명할 수 없다면 그 명제는 거짓이라는 논리입니다. 여기의 대 전제는 본인은 고등학교 수준에서 행렬을 뛰어나게 잘 다룬다는 가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그렇지 않다면 반례를 찾으셔야 합니다.

변경 2014-03-07 15:51:23

재작년에 수능 92점으로 1등급컷에 걸린 학생인데요.
이번에 다시 재수를 하게 됫는데 수학을 많이 까먹어서 수비로 공부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개인차가 있겠지만 보통 수비 한번 보는데 몇주일 몇달정도 걸릴까요?(물론 수능직전까지 계속 참고해서 보겟지만요.)
또한 제 등급정도면 이 책을 마스터하고 효율적인측면에서 보통 몇회독 정도 하는걸 추천하시는지..
그리고 재작년에 한완수로 공부했었는데 한완수책과 비교하면 무슨 차이점이 잇을지 궁금합니다.

포카칩 2014-03-08 01:56:52

수비를 한번보는데에 얼마나걸릴지는 저도 가늠이 잘 안되는데요,,
설령 수비를 수능날까지 끌고가더라도 저는 일단 부족함이 없게끔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만 학습자의 입장에선 수비에서 요구하는게 100이면 70~80만 뽑아내셔도 독자로서는 성공한 것입니다. 나머지 20~30을 뽑아내는것을 다른 문제집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한완수는 잘 아는책이지만 제가 최근에 그 책을 본적이 없어서 구체적으로 어떤부분이 다른지를 설명하긴 좀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수비에서 다루는 내용들은 어쨋튼 다른 교재에서 강조하지 않는 것들도 많이 있어서 수비에서만 얻을 수 있는 내용은 있습니다.

핑ㅋ핑ㅋ 2014-03-07 14:33:35

작년에 수학버려서 6등급나온) 이과독재생입니다. 다시 수학을 잡아보고 싶어서
지금 개념강의 수1 후반파트 듣고 미래로 건드려봤다가 의기소침해졌는데요.
그래서 수비로 좀 더 도움을 얻고싶어서 책 주문했어요. 아직 오지는 않았는데 제가 묻고싶은건
저같이 수학 문제풀이가 많이 부족한 애가 개념강의 - 수비 - 기출 이렇게 해도 되나요?
아니면 밑에 답글들 읽어보니깐 수비를 가장 앞에 두라고 하시던데.. 개념강의를 듣지 않아도 될까요?
그리고 쎈같은 양 많고 유형익히는 책을 풀어야 할것 같은데
강의, 수비, 유형문제집, 기출 이 많은 책들을 어떤 수순으로 밟아야지 수학능력이 향상될까요
조언부탁드려요! 열심히 할거니까요 흑
포카칩님 책 열심히 공부해서 6등급(ㅋㅋㅋㅋㅋ)...벗어나겠어요ㅋㅋㅋ
수고많으세요(_ _)
아! 그리고 교과서를 보라고 하시던데 제가 학교에서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아서 그러는데 정확히 어떤 교과서를 말하시는건가요?..
그냥 시중에 있는 교과서를 사면되나요?..흠..학교다닐땐 펼쳐보지도 않고 그냥 버렸는데..아깝네요

포카칩 2014-03-08 01:54:08

1. 개념강의는 들어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이 경우 본인의 학습과정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려는 것에 초점을 두시고 학습하시길 권합니다.

2. 쎈 대신 익힘책도 괜찮습니다. 가격도 싸고요 물론 쎈도 나쁘지 않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유형이라는 프레임에 가두지 않으면 좋겠고요 또한 교과서에 없는데 쎈에서만 다루는 내용이 좀 있습니다. 그러한 내용들을 학습할 때에도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고요.

Halley 2014-03-07 13:35:12

이과 독학재수생입니다.
작년 수능 4등급 받았습니다. (6월 제외 3,4,7,9,10월 1등급. 6월때는...다른과목 보충공부+멘탈에 휘둘려버려서 2등급 나왔었어요.)
(지금 제 실력은, 그냥 수능성적이라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마음 비우고 4등급부터 시작하는게 편할것같네요.)

1. 개념공부로서(6-8월까지 메인으로 갈 계획입니다.), '수비', '한완수', '다호라강의(강필T)(+다호라기출)' 3개의 카드가 있습니다. 어떻게 조합하는게 좋을까요??? (제가 생각하는건, 한완수와 강필T의 강의로 '진도'를 나가고, 수비와 교과서를 중심으로 체계를 잡아나가면서 수비진도에 맞춰서 기출문제집을 풀려고하는데..... 시간상 이건 너무 욕심일까요...하;;)
2. 책 내용에 대해서 질문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파트2보고있는데...벌써 질문해보고 싶은게 많은편이네요ㄷㄷ(아 질문이, 문제를 풀어내는것이 아니라, 풀이 등을 보고 의문점이 생기면 답변과 제 생각과 비교해서 어디가 논리적으로 어긋났는지 등의 차원에서요...ㅎ)
3. 파트2를 다 하기전까지는 기출이든 한완수든 수비의 파트3,4든 다 보지않는게 좋나요?... 만약 그렇다면 진도상으로 너무 어긋날것같아서 걱정되기도하네요...
4. 파트2를 '완벽하게' 익혀야 파트3,4로 넘어갈수있나요?...

Halley 2014-03-07 21:01:53

+ 중학교 교과서는 어느게 괜찮을까요? (재수시작하면서 이제는 전혀 쓰지 않게될것같아서 버렸더니 갑자기 이런 순간이 오네요...ㅎ)

그리고, 좋은 책 감사합니다. 작년의 제가 가장 필요로 하던 책이었는데...ㅎㅎㅎㅎ 논리적인 생각을 탑재하는데 대한 접근을 쉽게 해주는 책이랄까... 질문+말이 많았지만... 열심히 공부할게요!!! 꼭 성공해서 찾아뵙고싶네요ㅜ

포카칩 2014-03-08 01:50:45

1. 다호라 강의는 수업이라 생각하시고 들으시고요, 수비는 장기간에 걸쳐 보는 책으로 생각하시고 한완수는 어느정도 본인의 수학 체계가 확실히 잡히고 보시면 됩니다.

2. 제 이메일주소입니다. (dlejr2gh@naver.com) 여기로 질문할 내용을 써서 보내주세요. 아주 상세히 답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지만 시간될때마다 종종 답변드리겠습니다.

3~4. Part 2를 퍼펙트하게 한번에 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80~90%만 하셔도 됩니다. 다만 Part 2에서 하고자 하는 말과 취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Part 3으로 넘어가길 권하는 바입니다. 왜냐하면 Part 3 이후에도 내용 전개가 일관되기 때문입니다.

첼씨 2014-03-07 12:29:50

문과 3학년이구요
수비 a형 구매하고 기다리고 있어요
1,2학년 학력평가때 만점은 계속 받아왔는데요 자이스토리를 풀고 있다가 수비 먼저 풀고나서 하려고 일단 보류한 상태예요
근데 수비 양이 만만치 않은것 같은데 수능전까지 마스터할 수 있을까요?ㅠㅠ

포카칩 2014-03-08 01:47:19

아직 3월이므로 시간은 많습니다 !

lok653 2014-03-07 00:13:10

문과 반수생인데요 모의고사등급은 3 4 등급 왔다갔다하는데 2014 2015중에 어느년도를 구매하는게 나을까요

포카칩 2014-03-08 01:42:12

빠른 점수향상을 원하시면 2014를, 좀더 근본적으로 하나하나 따져가며 장기간 점수향상을 원하시면 2015를 보세요

pzyclone 2014-03-06 23:04:53

이과 독재생입니다. 작년 수능은 5등급이고요. 작년에는 공도벡 통계 쪽은 아예 모르고 다른 부분은 공식만 아는 상태에서 수능 쳤고요 . 현재 생각의 질서 강의와 수학의 바이블 연습문제는 빼고 풀고있습니다. 생각의 질서가 곧 끝나는데 2주동안 생질 정리하고 바이블 연습문제 풀고 다호라 기출 풀려고 하는데요. 6월 모평 전까지 기출 1회독하고 수비 볼 계획입니다. 괜찮은가요?

포카칩 2014-03-08 01:41:47

커리큘럼을 다 소화하면 괜찮은데 일단 올해 수비는 전반적으로 개념+기출이기 때문에 따로 기출문제집 없이 진행하는 것이 좀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qlalf 2014-03-06 22:57:48

먼저 정성 가득 들어간 책을 발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과 일등급 이등급 왔다갔다 하는데요, 방학 때는 수비 기다리면서 자이스토리를 풀었었는데, 이제 수비가 와서 어떻게 병행해야 할지 혼란이 와서요. 수비만 일단 일회독이라도 하고 타 기출문제집과 병행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처음부터 수비와 기출을 병행하는게 좋을까요?그리고 정말 한심한 질문인데 수비 끝까지 파면 원점수 백 맞을 수 있겠죠?? 불안감만 늘어가고 있어서.. 할 수 있다라는 말을 딱 듣고싶어요ㅠㅠ

포카칩 2014-03-08 01:41:14

일단 학습 중에서는 '반드시 100점'이라는 생각은 버리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반드시 100점'인 사람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반드시 발전할 수 있다 이런식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화이팅 하세요!

aㅏㄹ 2014-03-06 19:31:43

part1. 3장에 '교과서는 어디까지나 강의를 위한교재'라고 말씀하셧는데요. 제가 작년에 재종을다니면서 개념을학습햇지만 3개월정도 공부를 놓은지금 기억이 가물가물한정도입니다. 제가 인터넷강의를 듣고 수비와 한완수를 선택적으로 공부하려하는데 교과개념을 중시하는 인강을듣는데 교과서 공부를 틈틈히 하면 좋을까요?

포카칩 2014-03-08 01:40:42

교과서는 이미 공부했다면 볼일을 보거나 지하철, 버스에서 보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비에서도 충분히 교과서의 그 느낌을 그대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Grace k. 2014-03-06 19:17:48

다시수능준비하는 92년생입니다
수비와 인강을 병행할 생각인데요~ 사실 한완수와 수비중 어떤것을 선택해야할지 고민이 큽니다ㅠㅠ
수비만으로 개념부터 기출까지 깊게공부할 수 있겠죠??
수학 정말 잘하고싶습니다ㅠㅠ

포카칩 2014-03-08 01:39:07

수비는 과하면 과했지 수비는 얕은 책은 아닙니다.

GodDisposes 2014-03-06 16:14:11

작년 수능 3등급 턱걸이 나왔고요. 그 뒤로 약 4개월간 수학공부를 전혀 하지 않았고 현재 교과서 전권과 수비가 있는데(교과서와 기출제본으로만 공부했습니다. 한회풀고 박승동선생님 해설강의 듣는 식으로) 커리1을 해야할까요? 교과서와 기출문제를 보면 어렴풋이 기억이 나는 수준입니다.

포카칩 2014-03-08 01:38:47

커리 2로 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B형이시면요 ㅋㅋ

애가3 2014-03-06 15:59:12

어제 택배가 도착하여 오늘 3시간정도 수비를 보았는데요
개념 학습이 부족해서 part1 3장 -> part 2 커리로 따라갔는데
중간중간에 교재를 읽다보니 중학교1학년 수학에서 부터 고등학교 기하와벡터까지
서로서로 연관되있고 모두 배울만한 가치가 있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수능까지 250일정도 남았는데 중학교1학년 수학책부터 고등수학까지 책 모두 사서 수비와 함께 돌리는건 올해 수능 포기한다는 거겠죠?

현 등급은 매우 낮고 포카칩님이 교과서와 수비를 병행하라고 하셔서 교과서 수학1~기하와벡터까지 모두 구매하였는데
중학교1~고등수학도 사서 함께 봐야할지.. 아니면 이건 시간도 부족하고 굳이 볼 필요가 없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포카칩 2014-03-06 16:04:31

중1~고1수학은 한번 흐름을 타면 오래걸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겹치는부분들도 많기 때문이고요
가늠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250일은 그리 짧은시간은 아닙니다

암기수학 2014-03-06 15:18:35

재밌게 하루만에 쭉 다 읽어봤습니다.(A,B형 다 주문했는데 아직 B형밖에 안왔네요)
훨씬 가벼운 소설도 하루만에 못읽는데 참 신기하네요ㅎㅎ
저도 수학을 가르치면서 어느정도 통찰력이 생겼다고 생각했지만
보면서 정말 제가 부족하다고 느낀게 많았네요. 훌륭한 책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개념이 제대로 박히지 않은 중하위권정도 학생이 보기에는 좀 벅찬...감이 있긴 해보이지만
(물론 교과서적인 개념만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도 읽고 이해하기에 아주 힘든 책은 아닙니다)
확실히 어느 '선'을 못넘고 있는 학생들에게 확실히 효과적이어 보입니다
민감한 질문일지는 모르겠지만
혹시 이 책을 봤으면 하는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나 점수대로 생각하시는게 있으신가요?
저자님의 의도가 있다면 꼭 알고싶습니다.

암기수학 2014-03-06 15:22:15

아 물론 성적대에 따라 어떤 순서로 봐야하는지 읽어보지도 않고 질문드리는건 아니에요
단지 중하위권 학생들이 단지 그 루트대로 교과서와 수비를 둘다 펼쳐놓고 공부하는것을 상상해봤을때
약간 회의적인 측면이 있어서 질문드리는겁니다!

포카칩 2014-03-06 15:38:50

사실 이 책을 보는 등급은 중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9등급이라도 (매우 드문경우지만) 수학공부에 대한 결연한 의지가 있고 고민할 준비가 되있다면 학습에 문제가 없다고 보고요 (수비 맨앞에 쓰인 학습 순서대로 순서를 조금 바꿔서 해야합니다)
반대로 1등급이더라도 수학을 제대로 공부할 의지가 없다면 아무쓸모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보다가 덮겠죠)
상위권일수록 수학공부에 의지가 있는게 사실이니만큼 등급대가 제한될 수도 있지만,
등급을 떠나서 어떤 위치에 있던지 의지를 갖고 책을 볼수만 있다면 누구든 학습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포카칩 2014-03-06 16:05:46

그러나 9등급이더라도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학습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경우엔 9등급일리가 없지만요)

그래서 독자 대상은 누구나 볼수있으나 고1까지 이미 공부했으며 수학에 대한 의지가 있는 학생이라고 독자대상을 못박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는 독자대상을 학생의 성적 기준만으로 정하지는 않는게 좋겠다는 것, 그리고 그 학습 순서는 part 1의 3장, part 2, part 3, part 1의 나머지, part 4의 순서로 학습해야만 하고요..

또한 이책이 친절하다는 측면에서는 독보적이진 않을겁니다 따라서 강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암기수학 2014-03-06 16:53:16

정말 친절하신 답변 감사드립니다 ㅠㅠ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이 책의 어떤 효용을 강조해주면 좋을까를 고민하다가
이렇게 직접 여쭙기까지하게 됬네요.
의지가 있는 학생들이니 제가 설명만 잘 해주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GodDisposes 2014-03-06 13:35:00

저자분께서 B형 독자기준으로 1회독에 3개월정도 걸릴거라고 하셨는데, 파트별로 시간비중을 어떻게 잡으신건지 알 수 있을까요?
이런식으로 가다가는 파트2에만 한달 쏟아도 안될거 같아서요.. 파트2에 시간을 많이투자하는게 저자의 의도가 아니면, 다른 길로 새고있는게 되버리니 난감하네요. 파트마다 핵심내용은 알겠는데, 시간배분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질문남깁니다.

마지막으로 댓글 쓰다보니 파트2가지고 난동을 부리고 있는거 같네요ㅡㅡ.. 죄송합니다;;

포카칩 2014-03-06 15:22:28

커리 1은 절대로 3달만에 못합니다
커리 2는 다 아는걸 보는거니 3달이라는거고요 그것도 개략적으로 3달이지 마스터하려면 더많이 하셔야 한다고 봅니다
커리 1은 사실상 최소 1년은 걸려야 정상입니다

criticality 2014-03-06 13:05:33

지금 part2 하는중인데요... 정말 당연하다고 생각했던것들에 대해 체계를 느끼고있습니다 .. 근데 part2의 예제중 증명이 너무 안되는게 있는데요 몇분 고민하다 안되면 답지 보고 체계를 느끼고 있는데 이런것들도 답지를 피하고 계속 붙잡고 고민해봐야 하나요?

GodDisposes 2014-03-06 13:30:52

저도 1장부터 막힘...

포카칩 2014-03-06 15:21:30

몇개안되는 명제만 가지고 증명하면 되니까 아무리 오래걸려도 1시간내로 한문제는 풀것입니다 반드시요.. 창의력을 요하는게 아니니까요

GodDisposes 2014-03-06 11:24:52

커리1의 경우 파트1의 3장 -> 파트2 -> 파트3으로 가라고 하셨는데, 파트2하는데만 1주일은 잡을거 같은데요.. 파트2-1장만 해서 하루종일 잡고있는데 해결실마리도 보이지 않고요. 파트2를 공부한뒤 파트3을 해야할까요?

그리고 파트3 각 장들을 교과서 해당단원 본 뒤-> 그 내용영역에 해당하는 장을 보는 식으로 학습해야하나요?

포카칩 2014-03-06 15:19:50

파트 2는 일주일정도 걸리는게 정상입니다 하루만에할거면 쓰지도않았습니다

방구야그만나와라 2014-03-06 11:12:05

엉엉 책보고있는대너무재밌어요ㅠㅠ
진짜오랜만에 수학공부하면서 수학과의로맨스?ㅋㅋ가 다시불타오르는것같아요ㅠ
어제배송받아서지금part2까지 봤는대
머리로는어느정도이해가되는대 가슴까지오지는 못하는것같아요ㅠ
그렇다고하더라도빠르게완독한후에 여러번반복해서보는게 나을까요?아니면시간이걸리더라도천천히보는게나을까요..
물론교재에서 언급하신것처럼행동영역을 학습함에있어서는 여유를두고공부하려고합니다.

P.s책너무재밌어요엉엉ㅠ날가져요포카칩

포카칩 2014-03-06 15:20:18

천천히 보세요 수비 완성이 곧 수능완성이라 생각하시고 수능 직전까지 길게보시면 됩니다

오세환 2014-03-06 10:44:47

새로운버전 인강은안나오나요??

포카칩 2014-03-06 15:20:25

아직 결정된 바 없습니다

한까데기 2014-03-06 01:42:49

안녕하세요.
대략적인 공부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여쭤볼 게 있어요.
먼저 저는 2012 현역 때 이과였구요. 3등급 받았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서 정신 차리고 공부한 뒤 작년 a형 만점 받았습니다.
올해는 다시 이과로 칠 건데요. 인강 들을 지 말지, 또 들으려니깐 엄청난 금액 부담때문에 그냥 포기하고 독학도 제 적성에 맞아서 독학으로 합니다.
포카칩님이 쓰신 글 중에 '수학영역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의 1편과 2편 모두를 봤는데요. 제 나름대로 요약하면,
100분 안에 교과과정 범위 안에 있는 내용을 다룬 30문제를 풀어야 한다. 문제를 풀기 위해서 개념학습이 필요하다. → 교과서의 서술방식대로 개념학습을 한다. 하지만 그것 만으로는 제 시간에 다 풀기에는 한계가 있다. →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해결의 아이디어들을 습득한다. → 교과서 개념+기출문제 아이디어만을 가지고, 비슷한 패턴의 문제들에 익숙해짐으로써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하고, 고난도 문제는 앞에 나온 도구만을 이용하여 해결한다.'
맞는 지 모르겠네요 ㅋㅋ
제 계획이 교과서와 개념서 - 유형 문제집 - 기출문제 풀이와 기출-개념 연결 순이었습니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수비를 추가할건데, 수비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잘 모르겠네요. 지금 수2, 적통 정석과 쎈수학으로 두 번 공부했습니다. 이 책들을 여러 번 더 볼 생각인데, 이 책들이 끝나고 기출을 볼 때(한 3월 중순 쯤 되겠네요.) 수비를 시작할 지, 아니면 어차피 처음 공부하는 게 아니라 다시 공부하는 책들이니깐 정리하면서 같이 수비를 시작하고, 수비로 어느정도 공부하고 나서 기출을 건드리는 게 좋을 지 궁금합니다.

한까데기 2014-03-06 01:45:31

급하게 써서 글이 엉망이네요 ㅜㅜ... 들을 지 말지 고민하는 데 시간을 너무 많이 쓰고,

포카칩 2014-03-06 15:23:52

수비는 학습의 맨 앞에 두셔야 합니다

Yeohyukki_ 2014-03-06 00:53:23

전에도 글 올려서 포카칩님 답변 받았었던 학생입니다
제가 작년 수비를 구하게되서(현역입니다 b형) 지금 개념편은 보지않고(수특을 다 풀었어요) 패턴 2개까지 공부했는데 다호라랑 패턴단위로 병행하려 하고 올해 수비는 나중에 다른 책 본다는 느낌으로 보려했습니다. 현역인 저에게 이 계획은 너무 벅찬가요? 하루에 수학 공부시간이 두시간정도밖에 안됩니다 ㅠㅠ 자습시간이 너무 모자라요
작가님께선 제가 2014 말고 2015수비를 보는것을 권하시나요?

포카칩 2014-03-06 15:24:42

2015할수있으면 그게 제일 좋지요 뭐 정 시간이없으면 14만하셔도되고요
14수비만보실거면 수비이외에 기출도 풍부하게 풀어보셔야 합니다

플라워왈츠 2014-03-06 00:34:36

제가 대학교 1학년을 다니고 이제 반수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다른영역보다도 수학영역에 고민이 많아요...ㅠㅠ
독학으로 하고있기 때문에 자신도 없고 뭐부터 시작해나가야 하는지도 막막하고 그런 상태입니다ㅠ
2013학년도 수능에서는 문과였고 수리는 80점이 나왔구요 (전부 4점짜리문제를 틀렸던것 같네요...) 그때는 기출이랑 개념서, 문제집, 몇권 EBS 정도로 공부했던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수학영역의 비밀로 한번 공부한뒤에 복습과 기출을 같이 해도 괜찮을까요??
수학영역에서 꼭 높은 점수를 받고 싶어요ㅠㅠㅠ
기초를 더 단단히 다져야하는건지 아니면 문제를 많이 풀어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ㅠㅠ

포카칩 2014-03-06 15:25:23

네 수비 보시면 어떻게해야할지 감이 오실거 갘아요 기초도단단해야되고 문제도풀어야합니다 둘다,.

LEstitie 2014-03-06 00:11:08

한완수 하는중이고 2월 한달간 수2 상, 수2 하, 기벡 절반 , 적통 하 절반 봤습니다. 6월말까지 한완수 3회독이 목표고, 수비는 복습,정리교재로 사용할까 하는데 그러한 용도에 적절한지 궁금합니다

포카칩 2014-03-06 00:17:38

복습/정리용이 아니라 수비 역시 학습교재입니다.
작년 수비는 복습/정리가 가능할 수도 있는데 올해 수비는 그렇지 않습니다

LEstitie 2014-03-06 00:19:22

그러면 한완수 CP + 수비 -> 한완수 수특 이런식으로 개념공부할때 함께보는 용도로서는 괜찮나요?

포카칩 2014-03-06 00:21:25

네 그런 용도로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수비에서만 배울 수 있는 내용이 좀 많을 것이여서 수비도 하나의 독립 학습 개체 정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riticality 2014-03-05 23:56:21

오늘 책받았는데 굉장히 흥미롭네요 ㅋㅋ 좋은책 감사합니다 제가 수1은 공부를 했고 수2부터는 완전 처음인데 교과서 익힘책 수비를 병행하려고 합니다. 책에 나와있듯 해답지 보는건 피하라고 말씀하셨는데 익힘책 수준의 문제도 우직하게 고민해봐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익힘책 문제는 포카칩님이 말씀하신 내용영역 다지기(?) 정도로 생각해서 답지 참고해도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제 생각이 잘못된걸까요?ㅠㅠ 또 수비 part3에 연습문제는 몇점정도 난이도 인가요?ㅠㅠ

포카칩 2014-03-05 23:58:53

내용 다지기 수준에서는 모르는 문제 해설 보셔도 됩니다
Part 3의 연습문제는 2점짜리~4점짜리로 다양합니다 Part 4에 비해서는 확실히 쉽습니다

순데레랄 2014-03-05 23:30:21

저기 혹시 작년 b형 수학영역의 비밀 좀 구할수 없을까요?? ㅠㅠ 작년것두 보고 싶은데ㅠㅠ 꼭좀 부탁드립니다/ㅠㅠ

포카칩 2014-03-05 23:36:13

B형은 가급적 올해것을 권하는 편입니다 이과생은 수학을 좀 더 진지하게 학습해야 하며 조금 더 깊이있고 심오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서 B형은 더이상 증쇄하지 않습니다

OrbisJY 2014-03-05 23:28:51

문과 고3 학생입니다 수학은 3등급정도나오는데 구판과 신판중 어느것을 추천하시나요?

그리고 교과서랑 병행하는걸 권장한다고 하셨는데 그 말씀은 익힘책도 포함해서인가요?

또 이책으로 정석같은 기본서와 자이같은 기출까지 커버가되나요? 아니면 같이하기를 권장하시나요?

마지막으로 질문 하나만 더하자면 인강(개념강의만 들을생각입니다)과 병행하여도 좋은가요?

포카칩 2014-03-05 23:31:26

익힘책은 선택입니다. 장기간 인내심을 갖고 공부하신다면 신판을, 좀 급하게 하신다면 구판이 나을거 같고요,,
정석보다 좀 덜자세합니다 (교과서와 완벽히 겹치면 그부분은 글의 흐름 중간중간에 교과서를 보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교과서와 같이 병행하면 좋겠고요, 익힘책은 여력이 되면 하시고 안되면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인강과 병행해도 되는데 인강을 들을때에는 빠르게 들으시면서 이해가 안되는부분을 이해시키는 목적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낭비하지 않는다. 2014-03-05 23:24:44

문제지와 답지가 따로 분권인가요? 분권이라면 몇페이지씩인가요 알라딘에서는 보니까 700페이지라고 하던데 문제지가 한 450 답지가 한 250 되는건가요? 말씀좀 부탁드려요. 그리고 700페이지 가량이면 학교에서 보기에는 불편할까요?

포카칩 2014-03-05 23:27:07

본문 560페이지 답지 150페이지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학교에서 보기 불편할정도로 두껍진 않습니다 두껍긴 한데요.. 책 2권들고다닌다 생각하시면 괜찮을겁니다.

졸리다 2014-03-05 23:16:34

문제구성이 어떻게되나요? 기출/비기출 구성비율이요.

수비를 개념학습보다는 (한완수로 개념잡아놓게요.. 수비까지 개념잡으려면 재수학원다니느라 시간이 ㅠㅠ 죄송죄송 ㅠㅠ 이미 한완수를 봐버렸어요) 문제풀이용으로 사용할려고 합니다. 비기출때문에 살려고 하는데 어떤가요?

포카칩 2014-03-05 23:23:35

기출/안기출은 6:4입니다.
문제풀이용으로 사용하기엔.. 글쎄요 아마 책 펴보시면 뭔가 수학의 바이블 같은 책을 문제만 풀겠다 하시는 느낌일거에요
뭐 문제만 푸셔도 뽑아갈만한 것들이 있긴 하겠지만 이왕 구매하신다면 교재를 꼼꼼히 봤으면 좋겠어요..

olleh KT 2014-03-05 23:04:50

방금 b형 택배받고 대충 훑어봤는데요.
작년꺼처럼 문제집 수준으로 예상했었는데
전과수준의 설명과 구분에 살짝 당황했습니다;;

포카칩 2014-03-05 23:20:30

ㅜㅜ 진짜 전혀 다른책이고 처음부터 새로썼습니다.. 빈말 아님 ㅠㅠ

책제목만 똑같다고 해야할거 같네요..

최원기1 2014-03-05 19:15:34

2014수능 백분위 88맞고 재수하는 학생입니다.
현역때는 송진규T 개념, 심화강의 들었습니다.
현재는 자이스토리 수1, 미통기 다 풀었구요. 계속 안풀리는 문제는 모아둔 상태입니다.
수학의 비밀을 풀고 나서 다시 개념을 익힌 뒤에 풀려고 했는데, 옳은 선택일까요?
만약, 학습을 권하신다면 어떻게 학습하는게 가장 좋을까요?
예를들어 수비로 행렬파트를 끝내면 자이스토리 행렬 틀린문제를 다시 푸는 식으로 푸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수비 모든 챕터를 끝낸다음에 다시 풀어보는 게 좋을까요?

포카칩 2014-03-05 23:19:59

일단 수비만으로도 벅찰 수 있으니 자이스토리보다는 일단 수비를 먼저 마스터하는 것을 권유해봅니다

의대생입니다 2014-03-05 17:11:07

이책보고닉값할게요~^^

방구야그만나와라 2014-03-05 09:15:48

5,6등급이시면.. 쎈같은거푸셔서기본적인내용을파악하시는게더좋을수도있을듯..저도책구매했습니다!
응근히 5,6등급분들질문이많으셔서..
지금1등급받으시는분들다 쎈문제집같은
기본적인문제기계적으로푸는 과정을다겪으셨던분들입니다..
수비는마법의책이아님..

수학잡자 2014-03-05 04:06:38

안녕하세요
작년에 포카칩님 수비만보고 수학비형 96점 받고 백분위 99받았습니다

부끄럽지만 이과수학 고정1등급이고
기출은 수십번봐서 철저히 공부된 상태서
수비 킬러 자작문항만 봐도 될까요?

부끄럽지만 15수능 백분위 100을 목표로 합니다~ᆞ

포카칩 2014-03-05 23:18:58

이 경우에는 작년 수비만 다시 푸셔도 괜찮을 것 같고요
다만 부족한 부분을 초심으로 가서 고치고 싶으면 올해 수비도 괜찮습니다.

Sung Hoon Cheong 2014-03-05 00:16:00

책 너무 좋아요 감사합니다 이걸 알게된게 축복ㅋㅋㅋ
2014 B형 패턴14까지 했는데 이걸 사면 2014를 먼저 하고 하는걸 추천하나요 아니면 2015를 먼저 푸는게 낫나요? 이과 수학1등급은 계속 나옵니다.
아 그리고 하나만 더요! ㅋㅋ 2회차에는 어떻게 공부하는걸 추천해요?? 틀린문제랑 아리까리했던거만 다시 푸는 정도로 될까요?

포카칩 2014-03-05 23:18:32

ㅋㅋㅋㅋㅋ 2회차에 대한 질문이 나오면 저는 보통..

일단 올해 수비를 1번 보시면 2회차에 대한 본인의 생각이 정해질거라 봅니다.. 책이 좀 기존의 교재와 달라서요..

난나일뿐이야 2014-03-04 23:55:43

최근에 2014년판 샀는 사람인데요ㅠㅠ 많이 차이있나요?? 올해꺼 사면 돈 낭비일까요?

포카칩 2014-03-05 23:17:45

일단 교재 안의 문제는 겹치는게 많은데 나머지가 전부 다릅니다.
따라서 전혀 다른 책 한권을 살지말지 고민한다는 관점으로 바라보길 권합니다
올해것이 돈낭비가 될지는 활용하는사람에 따라 다를것 같습니다 ㅠㅠ

포카칩 2014-03-05 23:18:01

열심히 하세요 당장의 결과보다는 일단 과정에 충실하시길!

gmltn2947 2014-03-04 23:31:51

이번수능 3등급맞고 재수하는 이과재수생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어느선생님이라 말할수는 없지만 약간의 꼼수(?),,,빠른풀이,,, 같은 풀이과정을 인강으로 수강하고있습니다. 물론 그 강사님께서도 정석풀이와 빠른풀이를 둘다 알려주시며 모두다 익혀두라그러셔서 두 과정모두 체화시키는 중입니다. 그러는 중 수비가 새로 나와서 고민중이네요,, 어느방법이 맞을지.. 두개를 병행하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개념강의가아니라서 충돌되는 부분은 없을것 같은데.. 아니면 그강의시간은 수비에 더 투자할까요? 목표는 만점보다는 1등급입니다.

포카칩 2014-03-05 23:16:40

수비에서는 일단 빠른 풀이가 실제로 수학 실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매커니즘을 소개하고 있어서 다소간 충돌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본인의 심리상태와 여러 변인에 의하여 빠른 풀이는 점수의 변동성을 키우는 편인데, 학생에 따라 결과가 다소 달라서 뭐라 조언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저자의 입장에서는 수비를 신뢰해도 된다고 일단 언급은 할 수 있는 정도네요..

ddndnj 2014-03-04 20:50:39

수학b 6등급입니다 정승제 개때잡이랑 이거랑 병행하려고 하는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4-03-05 23:15:22

조급하지 않게 학습하길 권합니다

그리고 수비를 기준으로, 강의는 이해 안되는 것을 이해시키는 도구로, 논증과 고민은 스스로 하는 것을 전제로 학습하기를 권합니다.
일단 그것이 전부입니다.

aㅏㄹ 2014-03-04 15:20:43

b형 수학 4등급입니다. 기출을위한 개념강의(강필t)와 더불어서 단원이 끝날때마다 수비를 학습하려고합니다 조언부탁드려요
그리고 교과서를 제가 재수때 활용햇엇는데 그다지 성공하지못하고 ㅜㅜ(제대로된 공부법을 몰랏죠) 교과서도 병행하면되나요?

포카칩 2014-03-05 23:13:33

네 교과서 학습법도 아주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일단 본인 성적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천천히 우직하게 학습하시길 권합니다
점수는 한꺼번에 오릅니다

의대생3 2014-03-04 09:42:04

수비랑 한완수 둘다하는걸 추천하던데
수비를 마스터하면 딱히 한완수는 안해도 되나요?

포카칩 2014-03-05 23:13:10

일단 수비를 마스터하면 수능 이상의 수학적 자질을 갖출 수 있게끔 구성했습니다 다만 더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다른 문제집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호중 2014-03-04 05:57:18

이과 고3이고요. 모의등급은 5~6등급 입니다. 등급별로 수비와 교과서를 병행하는 자세한 공부법이 책에 적혀있나요?

포카칩 2014-03-05 23:12:43

등급별로 나와있진 않습니다만 모의고사 5~6등급이면 먼저 수비 Part 3와 함께 교과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많은 문제를 풀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세15 2014-03-03 20:17:53

개념정리 한 번 다 한상태이구요~
이제 기출 푸려고 하는데
그 전에 이 책 보면 되겠죠 ㅎㅎ?
참고로 문과 3등급이구요!

포카칩 2014-03-05 23:12:23

네 다만 그렇게 쉬운 과정은 아닙니다 천천히 보시길 바랍니다 ㅠㅠ

Rush. 2014-03-03 05:34:40

야!! 기분좋다!!ㅎㅎ 열공할께여 ㅎㅎ

포카칩 2014-03-05 23:12:12

열심히 하세요!

재수는안됨니다 2014-03-02 23:47:37

이과 고3인데 사실 3월모의고사 가 수능이다 라는말 낭설같기도하고 해서 그냥 가볍게 보려고 수2 적통공부위주로해서 수1은 나중에봐야지하고있었는데 뭔가 대비해야할것같아서 3월5일까지 기본서 개념문제와 교과서개념훑고 책오면 책에있는 수1파트 푸는것으로 3월모의고사 대비가 가능할까요? 수1이라서 물론양치기도해야하고 너무늦은감도있지만.. 어떻겟습니까?

김현식 2014-03-05 00:59:22

현역분들은 N수생들과 달리 수능에 대한 공부가 연속적이지 않아서 6월9월 성적이 수능까지 가는경우가 허다한건 사실입니다.
3월 모의고사가 수능이다! 라는건 낭설이고요 ㅋㅋ 특히 이과같은 경우는 9월부터 기벡파트가 적용되기 때문에 6월에 잘보셨다 하더라고 9월에 들어오는 기벡때문에 변수가 작용하고요 수능가서도 또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하니 힘드실꺼에요..
6월전까지는 수1 수2 적분은 마무리 한다는 마음으로 공부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지금 당장의 모의고사에 오버페이스는 하지마세요.
수능은 100m계주가 아닌 마라톤입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 골지점으로 안정적으로 달려가는게 우리의 목표죠 ㅎㅎ
3월 모평같으면 기본 개념서나 수능특강정도면 충분히 대비가 될껍니다. 앞으로 올 6월 9월이 문제죠 ㅋㅋ;;

포카칩 2014-03-05 23:12:06

후훗 좋은 조언 저도 잘 봤습니다~!!

만물상자 2014-03-02 21:49:07

사실 작년의 수능을 보고나서 뼈저리게 후회한게 있다면 '결국 실전에서는 닥치고 포카칩님 말씀을 들었어야 한다'였습니다. 작년의 경우 6평 직전에 수비 일독을 끝낸후 6/9평까지 정말 감동하며 수비테크로만 갔는데요. 나중에 H선생님의 모의고사등을 풀며 계산이 흐려지고 수리논술에 휘둘려 패턴화에 확신을 잃은것이 저의 문제였던것 같네요... 그래서 올해는 대략 후반까지는 알텍,기출,한완수,크포,EBS(?)로 다양한 경험을 한뒤 수비를 최종학습으로 하여 수능에 최적화 되고자 하는데요. (참고로 선행반 잠시다닌 뒤 이건 정말 아니다 싶어서 독재로 전환한 상태이며 알텍은 수2까지다들어 갑니다.) 포만한에도 물어 봤더니 무리한 커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제가 저의 학교수학샘 다음으로(ㅋ) 가장 신뢰하는 포카칩님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4-03-05 23:10:35

일단 개정수비는 구성상 교과서를 제외한 모든 학습의 전면에 놓았으면 좋겠습니다.

(작년 수비 보실거면 학습의 뒤로 두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재를 학습할때도 그렇지만 최대 효과를 얻으려면 신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ㅋ
만약 신뢰에 금이갈 일이 생기면 저를 괴롭히면 (온갖 수단을 동원해서 괴롭히면 어딘가 제가 답변을 꼭 드립니다) 서로 논의하여 좋은 답을 얻을 것입니다.

chacur 2014-03-02 21:45:50

a형 6,9,수능 셋다 88점 이엇는데요 진짜 96점이상 맞아야되는데 수비하고 기출로 가능할까요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포카칩 2014-03-05 23:09:24

사람에 따라 가독성이나 교재 스타일 등이 조금 맘에 안드실 수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수능을 정복하는데에 문제 없도록 구성하였습니다 ㅠ

열심히 하시면 분명히 효과는 있을 것입니다

ㅊㅊ고양이 2014-03-02 17:59:28

동생이 이과 5등급인데 이걸로만 열심히 파면 2등급까지 나올수 있을까요??ㅠ

포카칩 2014-03-05 23:08:47

아주 열심히 해야 할 것입니다
학생에 따라 흥미로울수도, 힘든과정일수도 있습니다

ahrzms 2014-03-02 17:07:10

ㅋㅋㅋㅋㅋㅋ자이스토리보다 먼저풀어야되냐고 물어보는글 엄청많네요...ㅋㅋㅋㅋㅋㅋ

ahrzms 2014-03-02 17:05:02

고3문과 11월모의 백분위 95나왔습니다 알파테크닉 수1끝냈구요 몇번돌렸어요 이제 자이스토리 풀려고하다가 수비나왔길래
원래 저는 자이세번돌리고 5월쯤에 수비2014볼려고했었는데 갑자기 2015가 나오니 혼란스럽네요
저같은 경우에는 2014가맞을까요 2015가 나을까요 아님 두개다 푸는 것이좋을지.. 너무 비효율적인가요?
그리고 자이스토리기출전에 먼저 수비를 보고 자이를 하는게 맞는건가요?

포카칩 2014-03-03 21:07:24

2015 수비 구매하시고 자이스토리 보기 전에 수비 보시기 바랍니다 자이스토리는 수비를 보고나서 볼지말지 결정하십시오

ynwa@@ 2014-03-02 15:26:34

알파테크닉과 병행할 생각인데 하루에 어느정도 양을 학습해서 어느 정도 기간동안 해야하나요? 책구성을 알 수가 없어서 감이 안잡히네요.. 고3 문과이고 1등급입니다. 아 그리고 2014 버전도 풀어보는 것이 좋은가요? 어떤 차이가 있나요??

포카칩 2014-03-03 20:57:49

이 교재는 기간을 특별히 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조건 수비를 마스터하기만 하면 거의 수능시험에서 완성되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inbi3 2014-03-02 15:21:14

다른강의 끌고와서 죄송하지만
알파테크닉 강의와 수비가 충돌하는부분이 많다고 생각하시나요

inbi3 2014-03-02 18:42:03

그리고 총몇문제인지 알수있나요?

포카칩 2014-03-03 20:56:56

모든 강의와 특정부분은 충돌할 수 있다고 봅니다
어떤 강의에 편향되어 충돌되는 점은 없습니다 의심되시면 둘다 보시고 독자의 판단에 맡기는수밖에 없습니다

K.Security 2014-03-02 14:38:27

그리고 제가 올해는 개념공부할때 숨마쿰라우데(수학2,기하와벡터만, 수1은 박주혁쌤 atoz로하고있고, 적통은 수비로 할 계획입니다.)로 공부하면서 이건 왜 이렇게 될수 밖에 없지? 미분.극한의 사용 목적이 뭐지? 요 개념이 요렇게도 쓰이는구나... 이렇게 약간 학문적(?).약속위주의 공부를 하고있는데 수비의 방향하고 충돌하나요??

포카칩 2014-03-02 22:55:20

수비에서도 학문적인 측면이 강하므로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K.Security 2014-03-02 14:20:26

개념설명 작년보다 얼마나 더 자세한가요? 그리고 기출이외 개념파트에 잇는 문제들난도는 어느정도 난도이고 대략 어느문항정도 있나요? 개념학습하기에 충분한 문제수인가요???

포카칩 2014-03-02 22:55:00

개념이 전부 서술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작년과 결정적인 차이점은 설명의 체계성을 갖췄다는 것입니다
개념파트의 문항 난이도는 작년 개념편보다 훨씬 어렵고 작년 패턴편보다 약간 쉬운 수준입니다. 교과서와 병행한다면 개념학습하기에 큰 무리 없는 문제 숫자라 봅니다

june2482 2014-03-02 13:08:12

(문과) 하루 2~3시간 독학 한다고 가정 햇을 때, 교과서+교재 언제까지 끝내고, 기출 들어갈 수 잇나요?(연도별 문제? 자이스토리 풀어야 되나요?) 수포자 얘기 해주시면 ㄳㄳ

포카칩 2014-03-02 22:54:14

수학을 거의 손놓았던 경우에는, 교과서+교재로 하루에 2~3시간이면 좀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
고3인 경우 수포자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려면 하루에 4시간은 수학에 투자해야 한다고 봅니다
자이스토리도 중요하지만 일단 수비의 모든 문제를 완벽히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시면 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아리눙 2014-03-02 11:48:42

올해판과 작년판을 비교하고싶어서요!!
작년판 개념설명 파트를 보고싶은데 맛보기에선 패턴편만 있어서요 ㅠㅠㅠ
혹시 작년판 개념설명 파트를 tkekdyek123@naver.com 으로 보내주실수 있을까요 ㅠ?

ps)그리고 제가 밑에 댓글들과 오르비에 쓰신 글 댓글을 봤는데 문제수가 30%가량 늘었는데
100페이지 가량이 줄은건 무엇때문인가요?? 해설이 간소해진건가요?

포카칩 2014-03-02 22:53:00

작년보단 올해가 무조건 자세합니다
100page가 줄은것은 페이지당 문제수를 좀 더 늘렸고 중복설명을 제했습니다 담고있는 내용은 작년보다 더많습니다

ㅜㅜ 2014-03-02 11:28:04

수비를 먼저공부하고 자이스토리 푸는게맞을까욧??

포카칩 2014-03-02 22:52:29

네 수비를 먼저보셔야 합니다

형용사 2014-03-02 10:14:34

댓글에서 질문은 계속 되풀이 되고있네요.. 그냥 오르비에 많이하는 질문 채택해서 답하는 글 올리면 좋을듯 빨리 보고싶어요 ㅠㅠ 왜 문과a형은 3/7일임니까 이과보다 페이지수도 적은데 흑흑

포카칩 2014-03-02 22:52:24

ㅠㅠ B형을 먼저 인쇄하기 때문입니다 대량인쇄라..

전투개미 2014-03-02 09:19:17

노량진쪽 서점에서는 언제부터 볼 수 있나요?

포카칩 2014-03-02 22:52:12

보통 작은 서점에는 늦게들어가는경우가 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교보나 반디앤루니스와 같이 큰 서점에서 구매하시길 권합니다 이번주 금요일쯤엔 들어가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Shootup 2014-03-02 08:46:39

포카칩님
이 책이랑 사관학교 문제를 병행하면 별로인가요??

포카칩 2014-03-02 22:51:34

나쁠건 없습니다 결국엔 똑같은 수학이니까요..

베리비리비치 2014-03-02 07:08:48

문과 5등급이고요. 수1(상)은 신승범선생님 강의들었고 고등수학도 그저그렇고 나머지 수1(하)랑 미통기 개념도 그저그래서 다시잡아야 하는데
수비+교과서로 따라갈수있을까요?(수비+교과서로 가능하냐가아니라. 교과서 공부도 처음해보는 제가 수비+교과서를 할수있을까요?)

포카칩 2014-03-02 22:51:19

처음 공부하는 경우에 수비+교과서는 이론상 가능합니다
다만 본인의 의지 등 다양한 변인에 의하여 강의가 있으면 좀더 수월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강의를 들으실 때에는 내용에 충실한 강의를 들으시고 수비와 교과서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독한새벽 2014-03-02 03:41:40

문과 5~6등급이고요. 현재 인강으로 개념강의 공부하고 있습니다. 등급이 말해주듯이 고등수학이 제대로 정리가 안 되어 있습니다. 수비로 고등수학 커버가 될까요? 고등수학 총정리 해주는 인강을 살까 말까 고민중에 있어서요.

포카칩 2014-03-02 22:50:23

고등수학의 내용을 모두 다루는건 아니므로 별도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수비의 part 2를 먼저 학습하고 나서 고1수학을 대한다면 훨씬 수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대로오 2014-03-02 01:23:08

이제 고3되는 학생입니다! 1월달에 2014년판을 샀는데요! 2015년판은 설명을 아예 새로쓰셨다 그래서 구매하려고 합니다 수1,미통기 전체적으로 아직 기초와 절대적인 문제풀이량이 부족해서 쎈같은 유형문제집으로 공부중인데요 유형문제집을 풀고 수비를 공부해야하나요 아니면 바로 수비와 교과서로 공부해도 되나요? 또 2014년판과 2015년판 둘중 어떤책으로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포카칩 2014-03-02 22:49:51

수비와 교과서로 병행하면 됩니다
무턱대고 둘중 어느것으로 공부하는게 좋냐고 물으시면 2015가 낫다고 말씀드립니다

tartaros 2014-03-01 23:28:48

2015 수비 나오는 줄 모르고 2014 수비를 먼저 샀는데 2015수비 사야하나요? 문과고 수학A형 선택자인데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