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den Kice 모의고사 6평, 9평이 끝이 아니다! 숨어있는(Hidden) 평가원(Kice) 수학영역 모의고사를 만나보라! 안영호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1. 실제 수능과 똑같은 구성

수능 수학영역에서 사용하는 글꼴 및 수능과 유사한 재질의 종이를 사용하여 마치 수능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능에서 출제되는 각 단원별 문항의 수를 그대로 따랐을 뿐만 아니라 문제에서 같은 의미를 전달하더라도 수능 및 평가원의 문체를 사용하였고, 수능에서 정답을 배치하는 방법까지 연구하여 그 법칙에 따라 구성하였습니다. 

이렇게 실제 수능처럼 구성되어있는 Hidden Kice를 열심히 푼 학생이라면 수능날 극도의 긴장감 속에서도 익숙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2. 깔끔하고 허를 찌르는 초고난도 킬러가 매회 잠복 

저자는 오랫동안 수능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이 부족한 부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어떻게 만들면 정답률이 낮아지는 지, 궁극적으로는 어떤 문제가 학생들의 고득점을 위해 가장 필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시중의 모의고사들의 킬러들은 대개 핵심을 명쾌하게 전달하지 않고, 문제를 지나치게 꼬거나, 계산을 필요 이상으로 복잡하게 만들어서 시간을 잡아먹게 하고, 실수를 유발하는 한편, 시덥잖은 낚시로 오답을 유인하기도 합니다. 

Hidden Kice는 문제를 어떻게 하면 필요한 내용을 빠짐없이 전달하면서도 가장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을 지 연구하였습니다. 

수리영역에서 수학영역으로 변함에 따라 계산능력이 더욱 강조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을 훈련하기에 적당한 수준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오답을 쓰고 해설을 확인하는 순간 출제자의 치사함이 아닌, 자신의 부족함을 절감할 수 있는 문제들을 냈습니다. 

이렇게 영양가 없는 킬러가 아닌, 자신의 부족함을 알게 해줘서 고마운 킬러 문제들은 Hidden Kice가 아니면 만나보시기 어렵습니다.  

 

3. 선생님이 옆에서 설명해 주는 듯한 친절한 해설 

다른 모의고사들의 해설에 비해 수식보다는 한글이 많은 편입니다. 

이는 장황하지 않은 선에서, 수능을 얼마 남겨두지 않고 수학공부의 막바지 단계에 있는 학생들이 부족한 점을 빠르고 손쉽게 캐치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평소 학생들을 생각하는 저자의 자상함을 해설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검토진

서동욱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양해성 (연세대학교 수학과)

이혁규 (강남대성)

권오재

이종화

한동훈 (카이스트 무학과)

이동현 (경희대학교 정보전자신소재공학과)

이제헌 (연세대학교 화학과)

정한나 (강릉원주대학교 치의예과)

조윤재

이라

류현석

김기대 (고려대학교 수학과)

최영호 (고려대학교 수학과)

홍원진 (고려대학교 의예과)

이석준 (울산대학교 의예과) 

저자소개

저자 안영호 (오르비 닉네임 : Cantata)


기획부터 출제, 편집, 그리고 해설까지 모든걸 스스로 헤쳐나가는 아웃사이더.

비록 제작과정에서는 혼자이지만,

매년 Hidden Kice를 찾는 수 만명의 학생들이 있기에 외롭지 않다.

목차

수학영역  A형 4회분 + 해설

수학영역  B형 6회분 + 해설

서평

서동욱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요즘같이 실전모의고사가 많이 쏟아져 나오는 시점에, 어떤 실전모의고사에 소중한 돈과 시간을 투자할지 결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또한 수험생이 결국 잘 봐야하는 것은 수능이지, 모의고사가 아닙니다. 따라서 최종대비가 가까워져가는 이 시점에서, 실전모의고사는 수능 혹은 평가원에 맞춘 정교한 모의고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바로 수능현장에서 수능문제를 풀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모의고사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칸타타 모의고사는 수능날 수능현장에서 느껴지는 표현마저 어색해하지 않기 위해, 그동안 평가원이 구성해 왔던 표현방식을 따랐습니다. 이는 수능현장에서 문제를 이해하는데 비슷한 표현이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시간절약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이 모의고사는 평가원의 style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겪은 두 번의 수능현장에서 수능에 대해 느낀 점은, 첫째, 문제들이 기출문제의 핵심을 담고 있고, 둘째 최근의 평가원에서 주로 다뤄지던 문제들의 흐름이 고난도화 되어 출제되고, 셋째, 멈칫하게 만드는 참신한 문제들이 있다는 것, 마지막으로 수험생들이 당연히 여기는 것을 뒤통수 치기위한 문제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칸타타 모의고사는 기출문제에서 다뤄진 교육과정의 핵심과 내용들이 문제 속에 들어있을뿐만 아니라, 최근 수능에 자주 나오는 유형들도 대비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칸타타 모의고사에서 자주 느껴지던 참신한 문제들은 이 모의고사의 특이점입니다. 기출문제를 베끼지 않으면서, 교육과정의 핵심을 담고 참신하게 느껴지는 문제들을 만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저는 칸타타님이 만드신 작년 모의고사에서 틀린 그전에는 자주 다뤄지지 않았던 문제가, 14수능날 나와(16번) 한 문제를 건질 수 있었던 것이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수능날 이러한 문제는 반드시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을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은 행운일 것입니다. 

더불어 이 모의고사에는 대충 혹은 원래해오던 편법대로 문제를 풀면 뒤통수를 맞는 문항 역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잘못 혹은 왜곡된 풀이를 고치는데 좋은대비가 될 것입니다.

너무 어렵기만 해도 좋지 않고, 너무 쉽기만 해도 좋은 모의고사가 아닙니다. 칸타타 모의고사는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에서 수능의 긴장감을 고려하여 약간 어려운 난이도까지의 구성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깔끔한 계산과 교육과정 내에서의 풀이를 지향하는 문제들로 설계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수능을 실전처럼 연습하는 데 있어 수험생들에게 최적의 모의고사가 되어줄 것입니다.



김기대 (고려대 수학과)

올해 두번째 검토로 칸타타 모의고사를 맡게 되었습니다.

이 모의고사의 최대 장점은 문제에 스며들어있는 출제자의 의도가 명확하다는 것 입니다.

일부 자작모의 문제들을 보면 난이도 올리기에 급급하여, 출제자의 의도를 가리기에만 몰두하는 모습이나 너무나도 주관적인 의도를 가지고 출제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 모의고사는 문제마다 출제자의 의도가 명확하고 수능의 포인트를 잘 집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쉽기만 하고 진부한 영양가 없는 문제들이 아닙니다.

어렵지 않은 시험을 내려는 현 수능 기조에 알맞는 모의고사란 생각을 합니다.


올해 유독 새로 출판되는 실전 모의고사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몇몇 학생들에겐 이 모의고사도 낯설겠지만 저자는 지난 4년간 양질의 무료 모의고사를 배포해온 베테랑 출제자 입니다.

이 모의고사를 통해 수능의 마지막 마무리를 잘 맺으시길 바랍니다.

부교재

구매자 전용 - 구매 후에 이용 가능합니다
Hidden Kice 모의고사 - 정오표 A형 (1013).pdf
Hidden Kice 모의고사 - 정오표 B형 (0822).pdf
Hidden Kice 모의고사 - 정오표 B형 (1회19번).pdf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0114 2015-09-25 19:28:53

B형 답지요 ㅠㅠ답만이라도 pmh9597@daum.net 으로여ㅜㅜㅜ ㅠㅠㅠ

0cSrb71xqZ9otm 2015-08-10 21:26:35

2015학년도 대비 히든키스 재고남았나요 ㅠㅠ

끙끙끙 2015-08-01 09:39:55

b형 답지를 잃어버려서... 답만이라도 clh0209@naver.com 로 보내주실수 있나요 ㅜㅜ

Cantata 2015-08-03 11:12:30

보내드렸습니다!

끙끙끙 2015-08-08 09:21:22

감사합니다!

때려줘 2015-06-14 09:02:48

3회 19번 해설에 f^(-1)(x)의 변곡점은 (3,0)아닌가요? 분명 정오표엔 g(x)의 변곡점만 수정하라고 하셨는데 해설을 보니까 (아마 정오표 적용이 된 것) 조금 의아해서요

Cantata 2015-06-14 09:37:32

몇쇄를 받으셨나요?

아무쪼록 해설에서 함수 f^(-1)(x)의 변곡점이 (3, 0)인 것도 맞습니다

프로포즈대작전 2015-05-09 23:13:24

칸타타님 예전에 ㅍㅁㅎ에 올리셧던 13칸타타모의 16번 질문좀드려도될까요? 저는 일단 y=ax^2+3/4이라 두고(미분하기 편하게 어차피 똑같으니) 이 포물선에 1:3내분이니 지나는 점 하나 더 구해서 대입해서 a 가지나는 포물선 식을구해 미분해서 접선방정식 원점 지나는거 이렇게 풀었는데 A의 종점들 구할때 그 포물선 자취 구하는방식을 어떻게 풀게끔 의도하신건가요??(단위벡터이니 결국 원이되어서 각도만 구하면 되는 이 과정은 알겠는데 제가 구한 포물선 자취 구하는 방식이 별로맘에안들어서 다른방법이있을까해서요~)

아 그리고 다른문제들도 물론이지만 29번 타원 + 공간도형문제 정말 좋네요 기가찼어요 정말 좋은모의고사 감사합니다!

Cantata 2015-05-09 23:35:21

아, 저는 포물선의 자취의 방정식이 아니라, 기울기가 일정한(그 문제가 저한테 없어서 기울기가 정확히 몇이었는지는 기억이 안나네요)

포물선의 접선의 방정식을 구하는것이 의도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문제들 많이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포즈대작전 2015-05-10 11:20:12

음 좀만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안될까요?? 기울기가 어떻게 일정해지는지 모르겟어요.. 문제가 초점 F인 포물선 y^2=4x 의 모든점을 지나는 점 Q 에대해 벡터 (3OF+OQ)/ l3OF+OQl = 벡터 OA 의 종점 A가 나타내눈 도형의 길이는? 이에요!

Cantata 2015-05-10 12:47:30

벡터 OF를 평행이동하여 종점이 O가 되도록 합니다 그럼 그 벡터의 시점은 (-3,0)이겠죠?

점 (-3,0)을 지나고 이 포물선과 접하는 직선의 기울기를 구합니다

기울기가 m인 포물선의 접선의 방정식의 공식을 쓰시고, 거기다가 (-3, 0)을 대입하면 m의 값이 나옵니다

그러면 점 (-3,0)을 지나고 기울기의 절댓값이 그 m의 절댓값이 작은 직선들은 포물선과 만납니다

그러면 그 때 항상 Q를 대응시킬 수 있으므로 답을 구할 수 있을겁니다!

성대경영가자 2015-05-02 14:33:51

a형은 언제 나오는지알수있을까요???ㅠㅠㅠㅠ

Cantata 2015-05-02 15:55:42

1탄은 6월 중순까진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최신고 2015-04-29 20:14:38

1,2탄 몇 월쯤 출시되는 지 알 수 있을까요~~~?

Cantata 2015-04-29 20:15:39

1탄은 6월, 2탄은 7월쯤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루스레니아 2015-04-18 11:37:41

등급컷 어디서 확인할수있나요??

Cantata 2015-04-18 12:39:38

http://orbi.kr/0004950103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깐서건 2015-04-08 13:57:14

모의고사 올해 새로 내시나요?

작년 버전하고 문제가 겹치나요?

작년버전도 사고 올해버전도 또 살까요

아니면 올해 버전만 살까요?

Cantata 2015-04-12 06:11:25

네, Hidden Kice 2016도 출판됩니다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버젼으로 출시되는데요,

1탄: Hidden Kice 2015를 바탕으로 구성한 A, B형 5회분

문제질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문항을 배제하고 난도조절만 다시 해서 출시합니다

2탄: 100% 새로 출제한 문항들로 구성된 Hidden Kice 2016 A, B형 5회분

작년 버젼을 구입하였던 학생들을 위한 100% 신규제작 문제들로 구성하여 출시합니다


작년버젼 대신 올해 버젼 중에서 1탄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Ashely* 2015-03-18 19:48:17

정말 죄송한데 a형 풀이 해설지도 보내주실수있나요 ?ㅠㅠ dullaya@naver.com이에요

Cantata 2015-03-18 19:50:10

해설지는 저작권의 문제로 인해 보내드리기 어렵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으신 문제는 저에게 질문을 하시면 친절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Ashely* 2015-03-18 00:45:39

a형 답지를 잃어버려서그런데 .....채점을 못하고있어요 ㅠㅠ dullaya@naver.com 로 좀 보내주실수있나요 ?ㅜㅜ

Cantata 2015-03-18 03:09:52

답지를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확인하세요!

넴넴넴넴넴 2015-03-04 17:12:14

A형 28번에 대하여 질문을 합니다
Loga= n+ 알파 알파는 0<알파<1
loga6=n + 베타 베타는 0< 베타<1
일때 5logr 이 영과 일 사이라는데 정확히 영과 1-알파가 아닐까요?
허접한 질문을 합니다

Cantata 2015-03-05 10:34:53

문제의 주어진 '어떤'이라는 조건에 주목하셔야합니다

'어떤 수열 an에 대하여'라는 말은 조건을 만족시키는 수열 an이 단 하나라도 존재하면 이상이 없다는 말입니다

만약 '어떤 수열 an에 대하여'가 아니라 '수열 an이 항상 만족시킨다'라고 되어있다면

5logr이 0과 1-알파 사이의 값을 가져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12수능 공통 30번도 이와 비슷한 사항을 담고 있으니('어떤') 참고하세요

쓔능쓔능쓔능 2015-02-20 11:29:33

2016학년도용 히든카이스도 나오나요? 문제는 새로 만드시나요?

Cantata 2015-02-20 11:32:21

네 2016 히든카이스도 출판 예정입니다!

문제는 새로 만들구요!

이휘 2015-01-01 16:35:58

수학 B형 답지를 잃어버려서 그런데 6회 답을 wheeqbix3@naver.com 으로 보내주실수 있나요?

Cantata 2015-01-04 14:26:17

방금 보내드렸습니다^^ 열공하세요!

메멧 2014-12-25 21:43:54

2015 수능을 본 사람입니다. 수학 B로 봤고요, hidden kice가 고3 때 풀었던 실전 모의 중에서 가장 최고라는 생각이 듭니다. 딱 평가원스럽고..문제 하나하나 풀면서 감동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수능처럼 '쉬우나 생소해서 시간을 뺏기는' 문제들이 많아서 그런 걸 연습하기도 좋았던 것 같고, 심심치 않게 킬러도 섞여 있어서 정말 평가원스러웠습니다. 말 그대로 난이도가 정말 평가원스럽습니다. 평가원보다 약간 어렵긴 하지만..

hidden kice는 아마 후배들에게도 추천하게 될 것 같네요. 좋은 문제 내주신 cantata님께 감사드립니다!

Cantata 2014-12-26 00:53:52

Hidden Kice를 열심히 만든 보람이 있군요!

좋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올해도 좋은 문제들 내서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칸타타 2014-12-14 11:04:10

힠모 풀다가 완전 감동받아서 한권더샀어요! 내년에도 나오나요? 언제쯤 볼수있을까요?

Cantata 2014-12-14 21:44:54

힠모에 감동을 받으셨다니 정말 기쁘네요!

내년 힠모는 올해(8월초)보다는 좀 더 빠른 5~6월에 낼 수 있도록 계획중입니다

그나저나 닉네임이 참 맘에 드는군요~

오늘도칸타타 2014-12-15 20:54:17

앗 감사합니다ㅋㅋ 칸타타님 빠에여ㅋㅋ

관음증벵거 2014-12-07 12:02:24

B형 풀었던 학생입니다. 단언컨대, 2015수능대비 모의고사로 나온 모의고사중 이 모의고사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참신한문제들과, 기출변형이 '황금비율'로 섞여있습니다. 난이도도 이만하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드트레이닝 해야죠
2016수능 대비하시는 후배님들께도 이 모의고사를 적극추천하고싶고요
Cantata님도 정말 고생많이하셨습니다!

Cantata 2014-12-08 23:09:22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문제들 많이 만들어서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gPdls77 2014-12-05 19:12:34

칸타타님 b형 해설지가 다없어져버렸는데
해설말고 정답만이라도 1회부터 6회까지 싹 보내주실수있을까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급한데 정말 부탁드립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
ujm719@naver.com

Cantata 2014-12-06 12:03:59

보내드렸습니다! 메일을 확인해주세요!

연바 2014-12-05 15:25:19

칸타타님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올해 한번더 치를것 같아서 그런데요
히든카이스모의 2015수능대비와 2016수능대비가 어떻게 달라지나요
2015수능 대비때 시간이 여유가 없어서 못사서 풀었는데 계속 평이 좋다는데 못풀어봐서 아쉬웠거든요

Cantata 2014-12-06 12:00:52

15수능대비 히든카이스는 난이도가 높다는 의견을 수용하고,

일부 단원에 치중된 고난도 문항을 개선하여

15버전 고난도 문제들은 그대로 싣으면서

최근 수능의 실전모의고사의 느낌이 더 나도록 구성할 예정입니다

15버전 히든카이스를 이미 풀어본 학생들을 위한

100% 신규문항으로 구성된 히든카이스 2탄도 구상은 해두었는데

이것의 출판여부는 아직 확실치는 않습니다

연바 2014-12-07 08:27:26

그럼 그냥 새시험지 나올때까지 기다리는게 좋겠네요
고맙습니다

hkreeu1 2014-11-30 10:43:21

히든 카이스 구매자입니다. 궁금한게 있는데 안에 들어있던 수능과 같은 인터페이스의 omr 은 어떻게 구하셨나요?
제가 필요해서 omr scan이라는 회사에 문의했는데도 연락이 없어서 최소 얼마정도의 양을 구입해야 구할수 있는지..

Cantata 2014-12-06 11:56:57

회사에서 구입해준거라 저도 자세한 사정은 잘 모르겠습니다ㅜ

기린s 2014-11-11 12:00:10

오늘 4회까지 다 풀었습니다:) 4회도 100이네요 ㅎㅎ;
그런데 4회 14번 문제 말인데요, 그거 표현이 좀 이상하지 않을까요? 100번째자리수가 8이 된다고 했는데, 그게 앞에서인지, 뒤에서인지에 대한 언급이 없었습니다. 좀 풀기 애매할 것 같아요..
그리고 4회 30번의 원점이 아닌~~ 부분에 '원점이 아닌 세 점' -> 원점이 아닌 '서로 다른' 세 점 붙여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ㅎ
문제 잘 풀었습니다 :)

Cantata 2014-11-12 22:25:27

결국 제가만든 모든 문제를 다 맞히셨군요!

내일도 다 맞히고오실거라 믿어요

화이팅!

기린s 2014-11-19 16:23:53

수학은 다 맞혔습니다...ㅎㅎ........
국어, 사탐이 좀....망했지만요...ㅠㅠ

지나간다.. 2014-11-10 23:46:03

B형 4회 28번 loga의 가수가 0이라는 조건이 있어야 하지않나요?
예를들어 a=2라면 logr^5<1 이 아니라 logr^5<log5 가 되잖아요

Cantata 2014-11-11 11:52:37

첫째줄의 '어떤'이라는 말을 잘 이해하셔야합니다

예를들어볼게요

다음 등식을 생각해볼까요?

x^2=2x

이 등식에 문제가 있나요? x=0또는 x=2일때만 성립하고 나머지 x에 대해서는 성립하지않지만 등식에 이상이 없습니다

바로 '어떤 x'에 대하여 성립하기 때문입니다

다시말하면 저 등식이 성립하도록 하는 x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이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수열 an'이라는 말은 조건을 만족시키는 수열 an이 하나라도 존재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말씀하신대로 a=2일 때 log5=<logr^5<1이면 성립하지 않지만

logr^5<1이면서 logr^5<log5일때는 성립하므로 이상이 없습니다

다만 logr이 0.2보다 작지않게되면 loga에 어떤값을 주어도 항상조건을 만족할 수 없게됩니다

따라서 logr의가수가 0.2보다 작아야하는 조건이 필요한 것입니다

문호연 2014-11-10 22:45:49

6회 30번 질문드릴게요.

제가 푼 풀이에서 뭐가 잘못됬는지 확인 좀 부탁드려요
t=2일때 점P는 y=x와 y=f(x)가 만나는 점이고 점P의 좌표를 (p,p)라 놓습니다.
이때 y=f(x)의 그래프 위의 점 P에서의 접선의 방정식이 y=3x+k이므로 대입하면 p=3p+k가되고 k=-2p가 됩니다.
따라서 루트2g(2)+k=0이되고 구하고자하는 값은 루트2g'(2)가 됩니다.
그리고 g(t)는 선분 OP의 길이인데 구하고자 하는 값이 t=2에 매우 근접한 값에서 이므로
y=f(x)의 그래프 위의 점 P에서의 접선의 방정식 y=3x+k=3x-2p 위의 점 P에서 선분 OP의 길이를 g(t)라고 놔도 되지 않나요??
그렇게 해서 선분 OP의 길이를 구하고 미분한다음에 x=p를 대입하면 루트2g'(2)가 4가 나오는데 어디가 잘못된건지 잘 모르겟어서 질문드립니다.

Cantata 2014-11-11 11:47:17


점 P의 좌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합니다

만나는 점의 좌표는 t에 대한 변수이므로 (p(t), f(p(t))와 같이 놓고 풀이를 전개해야합니다

얼마전에 다른 학생도 이와 비슷하게 전개를 해서 답이 8이 나왔었다고 했는데,

일러준대로 풀이를 했더니 16을 얻었다고 합니다

다시 한 번 풀어보시고 잘 안되신다면 메일주소를 남겨주세요

그 학생의 풀이와 저의 답변을 주고받은 내용을 참고용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9612 2014-11-10 00:21:25

저번에 질문드렸을 때 제가 잘못 말했더라구요

6회 14
해설지를 보면 0>k>a에서 성립하는데 문제에 임의의 k라는 조건에 안 맞는것아닌가요?(문제에는 k가 0보다 작다만 나와있으니 임의의 k라는건 사실 a보다 작을 수 있는 상황이니까)

5회 28
해설지 20쪽 8번째줄 쯤 [두 자연수8~같습니다] 이 문장 말 뜻은 잘 이해하겠는데 이렇게 성립하는 원리가 뭐죠? 본질은 그려서 확인해보는건가요?

Cantata 2014-11-10 11:21:49

6회 14번

a는 상수가 아니라 k에 따른 함수입니다 즉 k에 따라 값이 달라지죠

만약 a가 상수라면 말씀하신대로 '임의의 k'라는 표현에 문제가 있습니다만,

a가 k값에 따라 0과 k사이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k가 0보다 작은 모든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Cantata 2014-11-10 11:27:06

본질은 설명하려면 설명하는저도 어렵고 이해하기도 난해할거예요.. 말씀하신대로 그려서 확인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그 문장은 과정 생략하고 결과만 써놓은것이라서요

모눈종이가 있으면 더 좋구 그렇지 않아도 격자점을 직접 그려보시면 될겁니다

ysholic 2014-11-09 15:56:18

6회 다풀었습니다. ㅎㅎ 퀄굿굿
96 84 84 92 88 92 수능땐 꼭 100점 맞겟슴다.!!

Cantata 2014-11-10 11:08:29

퀄리티에 만족하셨다니 다행입니다!

그정도면 수능이 작년과 비슷한 난도로 출제되었을 때 96 안팎은 나오실거예요

잘 정리하셔서 100점에 도전해보세요 화이팅!

Taehan Kim 2014-11-09 12:48:15

B형 정답 및 해설지가 없어졌는데 B형 해설지좀 보내주세요ㅠㅠ
정 안되면 정답만이라도요 ㅠㅠ

taehan0401@naver.com

Cantata 2014-11-10 11:07:21

정답을 보내드렸습니다 메일 확인해보세요!

모르는문제는 질문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밍ppp 2014-11-08 23:30:02

칸타타님 그런데 5회 9번 sinx값 구하는 건데 보기에 절댓값이 1보다 큰 게 있었어요 ㅇ.ㅇ

Cantata 2014-11-10 11:01:26

어머 부끄럽네요...

수학조지자 2014-11-08 13:30:54

A형정오표좀링크나메일로보내주세요 dudcks0512@naver.com

Cantata 2014-11-10 11:00:52

댓글다실 때 바로 위를 보시면 '부교재'란이 보이실겁니다 거기에 정오표가 올라와있습니다ㅜ

수학조지자 2014-11-08 12:48:48

문과정오표좀요 ㅠㅠ

큐베 2014-11-08 00:23:17

아래 2번 질문이 조금 부족한 듯 싶어서요, S2k식과 S2k-1식에서 S2k-S2k-1을 하여 a2k를 구했다는 부분을 빼놓았네요. 감사합니다.

큐베 2014-11-08 00:21:48

저자님 안녕하세요.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1.3회 30번 문제에서요, 저는 이렇게 풀었습니다만, 답이 나오지 않아서요.

주어진 구를 주어진 평면에 내린 정사영인 원의 중심의 좌표를 A(4,-4,4루트2) 라고 하고, 원 위의 한 점의 좌표를 P(4+a,-4+b,4루트2+c) 로 잡았습니다. 그러면, 반지름의 길이가 4이므로, a제곱+b제곱+c제곱=16을 만족합니다.
이때 PQ+PR의 길이는, (a+4)+(4-b)=8+a-b 가 됩니다.
위에서 a제곱+b제곱+c제곱=16이라고 했으므로, 8+a-b의 최댓값을 구하면, c가 0일때, 8+4루트2 가 됩니다.
어디가 틀렸는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6회 16번 문제입니다.

마지막 (다)를 구하는 과정에서요, S2k=8k^2+2k 까지 똑같이 구했습니다만, 저는 여기서 S2k식을 이용해, Sk식을 구하고 다시 거기에서 S2k-1의 식을 구해서 풀었더니, 다른 식이 나왔습니다. 풀이에서는 주어진 a2k-1식을 이용해서 구했고, 납득했습니다만, 제가 푼 방식대로 풀면 어디가 문제가 생기는지 알고 싶습니다...

밤 늦게까지 수고하십니다... 감사합니다.

Cantata 2014-11-10 10:52:20

1. 두 가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PQ+PR의 길이는, (a+4)+(4-b)=8+a-b라고 하셨는데 정확히 말하면 |a+4|+|4-b|가 됩니다 a+4, 4-b의 부호를 따져줘야하죠

또한 a^2+b^2+c^2=16인것은 맞지만 이것은 S를 포함하는 구이지 정확히 S가 아닙니다

어떤상황이냐면,

문제에서는 A고등학교 3학년 1반에서 9월 모의고사 수학영역을 가장 잘 본 학생의 점수를 구하라고 했는데

큐베님은 A고등학교 3학년 전체에서 9월 모의고사 수학영역을 가장 잘 본 학생의 점수를 구한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 12보다 더 큰값인 8+4루트2가 나온 것이죠

Cantata 2014-11-10 11:00:02

2. S2k식을 이용해, Sk식을 구했다고 하셨는데, S2k=8k^2+2k이므로 Sk=2k^2+k로 놓으신건가요?

이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k가 짝수일때는 괜찮지만 홀수인 경우는 성립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2k는 항상 짝수라서 홀수번째 항이 애초에 정의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S2k-1을 따로 구해놓은거예요

시간이 없으실까봐 일단 제가 이해한대로 썼는데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었다면 다시 질문해주세요!

문호연 2014-11-07 23:24:47

1회는 80점 초반이여서 멘붕당햇는데 2회풀어 보니 20분 남고 100점이네요 ㄷㄷ..
1회보다 2회가 쉽다고 나와잇긴한데 1회에서 점수가 이렇게까지 안나온 이유가 뭘까요 ㅠ
대수가 부족한건가,, 해법좀 부탁드려요 ㅠㅠ

Cantata 2014-11-07 23:44:18

B형이시죠?

난이도표는 출판당시의 제 생각대로이고

학생들의 의견을 받아본 결과 1회와 2회의 난이도는 거의 비슷합니다

2회 만점받으신분은 문호연님이 두번째네요

1회 만점받으신분은 그보다 더 많이 보았구요...

1회는 어떤 문제들을 틀리셨는지요..?

문호연 2014-11-08 21:00:13

21번에서 막혔는데 안풀고 못 넘어가는 성격이라 시간 많이 뺏기고 급한마음에 풀다보니 27, 29번 계산실수하고 30번은 아예 모르겟더군요..ㅠㅠ

문호연 2014-11-08 23:26:21

오늘 3회 풀어봣는데 5분남고 26번 하나 틀렷네요.. 1회에서 그냥 멘탈이 나간건가,,
아 그리고 질문하나 있습니다.
3회 30번에 S 위의 한 점 P는 평면 x-y+루트2z=16 위에 점이므로 점 P의 좌표를 (a,b,c)라 놨을 때
a-b+루트2c=16이 성립하잖아요.
이때 점 P의 yz평면 위로의 정사영 Q와 zx평면 위로의 정사영 R의 좌표가 각각 (0,b,c) , (a,0,c)가 되고 PQ+PR은 lal+lbl이 되죠.
그런데 해설지처럼 증명했을 때 lal=a이고, lbl=-b니까 결국 PQ+PR=a-b인데 a-b+루트2c=16이니까 a-b=16-루트2c가 되서
결국 PQ+PR의 최댓값은 16-루트2c가 최대일때고 루트2c가 최소일때아닌가요?
그래서 원 S위의 점중에서 z좌표가 가장작은 점의 z좌표를 구하면 c=2루트2가 나오고 답이 12나오긴하는데 답지처럼 복잡하게 풀어야되고 제 풀이는 뭔가 오류가 있는건지해서요..ㅎ

Cantata 2014-11-10 10:42:33

3회를 풀었는데 시간이 남고 96점을 받으셨다면 2회 20분 남기고 100점이 이해가 되네요

1회에서 유독 실수도 하시고 약점이 많이 드러나셨던거 같아요 2,3회가 진짜 실력일 확률이 높습니다

3회 30번의 풀이를 살펴보았는데 마지막에 원 S위의 점중에서 z좌표가 가장작은 점의 z좌표를 구하면 c=2루트2가 나왔다고

하셨는데 그 과정을 알 수 있을까요? 이부분만 설명이 된다면 이상이 없는 풀이입니다

문호연 2014-11-10 15:16:34

3회 30번에서 c를 구한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평면 x-y+루트2z=16을 xyz좌표공간에 나타냈을때 각각 x,y,z 축과 만나는 점을 A,B,C라 놓고 좌표를 구하면
A(16.0),B(0,-16,0),C(0,0,8루트2)가 되고 원 S의 중심을 K라놓으면 좌표는 K(4,4,4루트2)가 됩니다.
이때 AB의 중점을 M이라하면 M의 좌표는 M(8,-8,0)이고 직선OM과 Z축이 수직이고 직선 OM과 직선AB가 수직이므로 삼수선의 정리에 의하여 직선 CM과 직선 OM이 수직입니다. 그런데 점 K는 직선 CM위의 점이 되고 CM의 중점입니다.
그리고 선분 OM의 길이가 8루트2이므로 직선CM과 직선 OM은 45도를 이룹니다.
따라서 원 S의 지름의 양 끝점 모두 직선CM 위에 있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삼각형 OCM을 그려서 K를 찍고 원 S의 반지름이 4인 것을 이용하면 z좌표가 가장작은 점의 z좌표인 c가 2루트2라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아 말로 설명하려니 정말 어렵네요 ㄷㄷ.. 칸타타님이 시간되셔서 그림그려보시면 설명이 더 쉽게 느껴지실겁니다 ㅠㅜ
어제 4회와 5회를 풀었는데 4회도 1회처럼 초반에 말려서 망하고 5회는 30번 장축=2a인데 그냥 a라 놓고 풀엇다가 96점이고
점수가 왜케 들락날락하는지.. 멘탈이 많이 문제인거같죠??ㅠ

Honorable 2014-11-07 20:46:02

혹시 전자책으로는 안나오나요??

Cantata 2014-11-07 23:23:28

전자출판은 계획이 없습니다!

오르비여긴어디 2014-11-07 20:41:01

4회에 그 문제이상한 거 있어요

4회에 시험지가 없어서 몇 번인지는 모르겠는데 set유형에서 2번쨰 것이니 14번쯤 될꺼에요
여기 문제가 왜 애매하냐면 100번째 자리수가 8이라고 했는데
해설지에는 100의 자리수라고 되있거든요
100의 자리수라는 표현으로 통일해야 될것 같아요
안 그러면 앞에서부터 100번째 수가 8이 되는 수를 찾게 되더라고요(제가 그렇게 풀다 못 풀었어요)
이게 왜 애매한게 확실하냐면 기출문제를 보면 지표가수를 통해서 진수의 특징을 추출하는 문제에서 첫째 자리 숫자를 묻는 문제에서는
첫째 자리라는 의미는 앞에서부터 첫번째 수를 말하는 거죠
~_~ ;; 문제 내년에 다시 쓰실까...하고 교정요청합니다

Cantata 2014-11-07 23:23:19

네 표현에 혼동이 있었던 것 같네요

이와 유사한 상황의 문제를 만든다면 말씀하신대로 표현을 통일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실수가실력이다. 2014-11-07 15:59:13

a형3회 30번빼고 다 맞았는데 30번 도저히 이해가안가서 질문남겨봅니다...
해설지에 1보다 큰 자연수 k 가 존재하는게 어떻게 로그2 m , n 의 1보다 큰 공약수가 존재함을 의미하게되나요?

실수가실력이다. 2014-11-07 16:00:04

밑에 새로운 풀이도 적어주셔서 읽어봤는데 둘다 이해안되서..멘붕;

Cantata 2014-11-07 23:22:11

그 문장 자체는 원래 한번에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직접 격자점을 그려서(모눈종이가 있으면 더좋구요)

log2m, n의 값을 각각 달리하여 그 때의 직각삼각형 ABC를 그린 후

선분 BC의 내분점의 개수를 확인해보세요

예를들어,

log2m=4, n=8일때는 2개,

log2m=6, n=8일때는 1개,

log2m=7, n=8일때는 0개,

log2m=8, n=8일때는 3개가 나오는데 이것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그 다음 해설지에 있는 저 문장으로 일반화해보세요

중간에 막히시는게 있다면 hja5683@naver.com으로 메일 하나 넣어주세요

그 과정을 같이 도와드릴게요!



sadaa 2014-11-07 13:42:20

칸타타님 작년에 칸모 올리시는거 다운받아서 풀고 정말 좋다고 생각했는데
올해 빛을 보게되는 모습이 정말 좋네요 ! 분명히 좋은 모의고사 많이 만드시는데 사람들이
몰라 주는것 같아 은근 가슴아팠는데 ㅋㅋㅋ 올해도 정말 도움 많이 받았어요 !

Cantata 2014-11-07 23:18:21

감동적인 댓글이네요... 저도 좀 더 열심히 만들테니까 sadaa님도 칸모 열심히 공부하셨으니 수능 잘 보실 수 있겠죠? 화이팅!

용띄 2014-11-07 12:45:09

a형 3회 등급컷가장낮은이유가 30번때문인가요??

Cantata 2014-11-07 23:17:35

19, 21, 30의 난도가 무척 높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용띄 2014-11-07 00:03:02

a형 2회 21번질문
해설보면 g(t)의 도함수그래프가
X축과 두점에서 만나면 g(t)가 t축과 두점에서 만난다고 써있는데
이거 아니지않나요? 이미 f(x)가 x축과 만나지않는데요
다만 절대값이 두 두극값 이상을 가져서 틀린것아녜요?

Cantata 2014-11-07 23:17:07

혹시 1쇄를 갖고계시다면 정오표를 확인부탁드립니다ㅜㅠ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민형이 2014-11-06 20:21:38

a형 4회 30번 문항 질문이요.
A,B,C좌표가 모두 정수가 되어야 된다고 했으니 해설대로 하면 안되는거 아닌가요? 예를 들어서 n=10이고 m=64인 경우만 고려해봐도
A의 y좌표는 정수가 되지 않는거 아닌가요?

Cantata 2014-11-07 23:16:24

처음부터 문제에서 A의 x좌표와 y좌표는 모두 정수라고 되어있는데요... 혹시 점 P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라한 2014-11-06 19:56:57

A형 4회차 29번 문항 질문입니다.
f(x)=x^3+ax^2+bx+c 로 놓고 준식을 이용해서 a,b,c를 직접 구하는 풀이를 이용했는데요. 이렇게 풀면 해설지의 f(x)랑 제가 구한 f(x)를 비교했을때 c부분만 다르게 나오네요. 그래서 계속 정답이 28로 나오는데 혹시 저자분께서 이 문항을 다시한번 풀어봐주셨으면 합니다.

아라한 2014-11-06 19:58:44

28이 아니라 31이요

Cantata 2014-11-07 23:10:42

음... 풀이과정을 좀 써주시겠어요?? a, b, c를 직접 구하셨다고 했는데 어떤 방법으로 구하셨는지를...

성찰의지표 2014-11-05 18:18:27

a형 1회 18번 빈칸넣기 문제가 기존빈칸문제에 비해 어려운 편인가요?ㅠㅠ.끝까지 안보이네요 답지 보고 해결하긴했지만 제가 원래 이런유형이 약하긴 하다만 기출문제에 비해 어려운느낌이 들어서요

Cantata 2014-11-07 23:05:47

네 어려운 문제가 맞습니다

제 생각에 이번 수능은 3,4회의 빈칸넣기 수준으로 출제되지 않을까 합니다

1,2회는 최근 평가원, 수능보다 어렵기 때문에 못풀었다고 상심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ssla slssod 2014-11-05 18:18:28

답지를 잃어버렸습니다 ㅜㅜ
a형 4회 답지좀 부탁드려요 slaos34@gmail.com

Cantata 2014-11-07 23:04:44

방금 보내드렸습니다! 확인해보세요!

9612 2014-11-05 13:15:19

1, 5회 28번 해설중 두 자연수 8, log2m의 1보다 큰 공약수가 존재하는데, 이 때, 선분 AH를 내분하면서 x좌표 y좌표가 모두 자연수인 점의 개수는 두 자연수 8,log2m의 최대공약수에서 1을 뺀 값과 같습니다 해설 이해가안갑니다ㅠㅠ 부연설명부탁드려요
2, 6회 14번에 임의의 k는 이건 모든k를 뜻하는데 사실 k<a일때만 성립하는거아닌가요??

Cantata 2014-11-05 18:18:31

1. 그 말 자체를 처음부터 이해하는 학생은 거의 없습니다

아마 학생은 그렇게 되는 원리 자체가 궁금하다기이전에 말 자체가 이해가 안가신거같아요

log2m을 임의의 자연수로 여러개설정하여 8과 그 자연수의 최대공약수가에서 1을 뺀 값이

선분 AH를 내분하면서 x좌표 y좌표가 모두 자연수인 점의 개수와 같다는 사실을 각각 확인해보세요

모눈종이가 있으면 더 좋은데 없다면 격자점을 그려서 문제의 상황을 그려보세요

혼자하기 어렵다면 hja5683@naver.com으로 메일 하나 넣어주세요 계속 확인하면서 질문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문제의 조건에 k가 음수라고 되어있는데, 어차피 a가 음수라서 저절로 k<a가 성립하는 임의의 k라는 뜻이 됩니다

arod13 2014-11-05 13:15:19

하하... 5회27번 해설이 도저히 이해가 안되니 내가 통계 임의추출 공식을 잘못알고잇나 해서 정석 한완수까지 다시읽어도 이해가 안되서 오르비 질문하러 왓는데 오타엿군요

Cantata 2014-11-05 18:18:26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ㅜ 저도 그런 오타를 낸지 꿈에도 몰랐답니다...

고삼일지 2014-11-05 07:02:05

등급컷 어디서 보죠?

고삼일지 2014-11-05 07:02:00

등급컷은 어디서 보나요?

ddsdfqqwa111 2014-11-05 07:02:00

B형 24번 해설에서 연립방정식 푸실 때 a가 0 아니라는 조건은 없는 것 같은데 그냥 a로 나누신 것 같네요... 저도 시간 딸려서 시험 볼 때는 더 고민 안하고 b/a 구해서 구하기는 했는데요, a=0 b=루트2 넣어도 연립방정식의 해 되는 것 같은데 혹시 빠뜨린 조건 같은 것 있으면 설명해주세요,,

Cantata 2014-11-05 18:18:27

지난번에도 같은 질문이 올라왔는데요,

저도 이런 실수를 할리가 없다고 생각되어 확인해보았지만 a=0가 제외되어야 하는 별다른 조건이 없는 것 같네요ㅜ

a=0이면 기울기가 정의가 안되니 답만 내신다면 일단 제외하는쪽으로 생각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는 좀 더 유의하여 문제를 만들겠습니다

쓰레기후배 2014-11-04 23:33:45

정오표에 올라온 B형 1회 19번에서 왜 두 변수를 같다고하면 안되는지 좀 가르쳐주세요~

Cantata 2014-11-05 18:18:27

두 변수가 같은분포(표준정규분포) 따르긴 하지만 말 그대로 같은 변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수능 수학영역 성적은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20인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해봅시다

임의로 선택한 응시자 A의 성적을 X라 합시다

또 임의로 선택한 또다른 응시자 B의 성적을 Y라 합시다

이 때, X가 70이상일 확률과 Y가 70이상일 확률이 같나요? 물론 같습니다

그러나 X와 Y가 같은 변수인가요? 아니죠

가령 X가 80이라고 해서 Y도 80은 아닙니다

X, Y는 같은 분포를 따를 뿐 독립적인 값입니다

문제에서 X, Y를 각각 X바-m/(시그마/10)과 Z로 보시면 됩니다

두 변수는 표준정규분포를 따르지만 서로 같은 변수가 아니예요

독립적인 값을 갖습니다

recluse. 2014-11-04 22:15:38

답지가 사라졌네요
B형 답좀 보내주세요 ppm0208@naver.com

Cantata 2014-11-05 17:54:54

보내드렸습니다 메일 확인해주세요!

gPdls77 2014-12-05 19:13:43

recluse님 칸타타님이 댓글을 안보시는데 저도 답지를 잃어버려서요
b형 답지좀 ujm719@naver.com으로 보내주실수있을까요?

조갱 2014-11-04 21:47:03

B형 5회 20번 마지막에 부분적분이 어떻게 되는 건가요?

Cantata 2014-11-05 17:54:56

3회 20번 말씀하시는건가요?

f(y)=y, g(y)=-(1/lny)로 놓으면,

f(y)g'(y)=1/(lny)^2, f'(y)g(y)=-(1/lny)가 되면서 적분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전립선은자신있다 2014-11-04 20:57:18

A형 4회 14번이요 이항정리로 전개까진 했고 일의자리가 2 십의자리가 3 까지도 알겠는데 그다음부터는 뭔소린지 도통 모르겠네요 무슨개념이 쓰인지조차 모르겠어요ㄷㄷ 이런적없었는데 당황스럽네요

Cantata 2014-11-05 17:54:55

미지수 그대로 두지 말고 n=1, n=2... 등을 차례대로 대입해보면서 이해해보시겠어요?

저랑 질문답변을 몇 번 주고받아야할 수도 있어서 우선 hja5683@naver.com으로 메일 하나 넣어주세요

그쪽으로 계속 답변을 드릴게요!

PIMFY 2014-11-04 11:31:08

저번ㅇ a형4회 답지 부탇드렸는데 확인해보니까 답이 전부 다르네요;; 짝수형이고30번문제가 중심이 n,n세제곱/80인 원에대한 문제에요!
gkstmdrbs123@naver.com 다시 부탇드려요~

Cantata 2014-11-05 17:54:57

방금 보내드리고 왔습니다 메일 확인부탁드려요!

제가 지난번에 실수로 B형 4회를 보내드렸었네요ㅜ

BMYU 2014-11-04 01:01:29

5회 오늘 풀었어요~~ 시간부족해서 29 30번 문제도 못읽었고 빈칸넣기,그래프해석,적분 틀렸네욤
적분문제하고 그래프해석에서 부족한부분찾았습니다
근데 30번문제 다시 풀면서 궁금한게 출제를 칸타타님 혼자서 다 하신거에요/??
그 문제 출제 과정은 보통 어떻게 시작하나요
5회 30번을 만든다고 했을때 처음 뭐부터하죠? 삼수선정리 이차곡선 직선과 평면의수직관계을 이용해야겠다?? 5:12:13부터 해서 넓이같다 놓는거부터해서
그냥 쩌네요. 대단합니다

ps) 진짜 궁금한데 문제출제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Cantata 2014-11-05 17:54:55

5회 30번 같은 경우는 3년전에 만든 문제인데 삼각형의 내접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구할 때 삼각형의 둘레길이를 이용할때가 있다는 사실과

그 삼각형의 둘레를 타원의 성질을 이용하여 나타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우연히 들어서 만들었던 생각이 납니다

물론 그때 만든 문제와 출판된 문제와는 그 아이디어만 같고 많이 다릅니다

삼수선의 정리, 5:12:13과 같은 개념은 그로부터 2년후 이 교재를 본격적으로 준비하면서 추가적으로 다듬고 보완한것이고

그 외에도 지속적으로 보고 또보고 뜯어고친끝에 출판본에 수록된 문제가 완성된 것입니다

다른 문제 역시 한 번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 개월에 걸쳐서 볼때마다 필요한 부분은 지속적을 수정, 보완한 끝에

완성된 문제들입니다

물론 이 모든것들은 저 혼자 하였구요

이 문제들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정말 뿌듯할 것 같습니다

오뒤쎄우스 2014-11-03 23:27:43

이거 수능완성 연계되어 있나요?

Cantata 2014-11-05 17:54:58

수능완성 뿐 아니라 ebs교재와는 연계되어있지 않습니다

강성빈오르비좀그만해 2014-11-03 16:09:34

A형 답지 보내주세요~ ejl1@naver.com

Cantata 2014-11-05 17:54:58

보내드렸습니다 확인해주세요!

권원준 2014-11-03 13:00:21

안녕하세요 A형 답지 좀 보내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Cantata 2014-11-05 17:54:55

답지를 받으실 메일주소를 알려주세요!

류소연 2014-11-03 00:34:01

안녕하세요
댓글 중에 답개수법칙?이라는 것에 대해 언급하셨는데
저도 알려주실 수 있나요?
(혹시, 공개적으로 알리기 곤란하시면..
requiteds2@naver.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antata 2014-11-03 01:04:54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글의 중간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4713903&sca=&sfl=mb_id%2C1&stx=dksqha27

지구촌발기몬스터 2014-11-02 17:40:33

아그리고 제 닉네임은 좀 죄송합니다.
뜰줄은 모르고 괴상하게 지었네요

지구촌발기몬스터 2014-11-02 17:40:02

제가 솔직히 그렇게 잘하지않습니다.
9월평가원이 88점 6월이 92점이구요
히든카이스를 다풀고 신승범모의고사, 한석원모의고사도 다풀었는데 지금 일주일남은 상황에서
제가 생각한게 지금까지 3년 기출 9월 수능을 시간맟춰서 풀어보는거였는데
아니면 지금 차라리 다른 모의고사 또 사서 풀까요? 왜냐하면 지금 히든카이스를 다풀었는데 점수가 솔직히 좋지않아서 그래서요

Cantata 2014-11-03 01:04:10

A형이신가요? B형이신가요?

실전연습량은 그정도면 적지 않은양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실전모의고사는 대체로 어렵기 때문에 점수는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구요

점수가 잘 안나오는이유가 실력에 비해 특별히 실전에서 약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실모를 좀더 푸는게 낫겠지만

그렇지 않고, 또 기출문제를 아직 안풀어보셨다면 최근 기출을 풀고 분석하는쪽이 좋아보입니다

Hansberg 2014-11-02 15:11:13

6회 19번 ㄷ에서 F(4)가 양수인걸 어떻게 알수있을까요? AB높이차가 12이고 BC는 4의 차이가 나는것과 AB사이에서 F (x)가 원점을 지난다는거로는 모르지 않을까요? 게다가 그림상으로만 보면 0에서4까지 정적분하면(F (4)정의) 당연히 음수나올것같은데ㅜㅜ

Cantata 2014-11-03 01:01:16

AB사이에서가 아니라 AC사이에서 함수 F(x)가 원점을 지나게 됩니다(두 점 A, C의 x좌표가 각각 -, +이므로)

그래서 F(4)의 값은 양수일수도 있고 음수일 수도 있습니다(해설지에는 양수인 경우를 그려놓았구요)

그런데 이것이 ㄷ을 해결하는데 영향을 끼치나요??

Hansberg 2014-11-08 00:00:36

아 이런 B와 C의 위치를 잘못생각했네요ㅜㅜ 문제에서 극값(y좌표)의 크기순서대로 ABC를 잡는다고 했는데 제멋대로 x좌표 순으로 잡고 말았어요ㅜㅜ 그래서 BC좌표가 거꾸로 되어있었어요ㅠㅠㅠ

estarvill@gmail.com 2014-11-02 12:06:10

그제 사서 2회까지 풀었는데
1회 84 2회 89 네요.

1회 14 29 30 틀렸고..

14 는 모르겠고 29 실수, 30은 시간 모자라서 보지도 못했네요..

2회는 3 , 29 실수 30은 시간이 모자라서..

원체 문제푸는게 느려서

검토 없이 한번에 쭉풀고 1문제정도는 수능때도 버릴까 생각하고 있어요.

그런데 계산 꼼꼼하게 한다고 해도 꼭 1문제 정도는 실수가 나와버리네요;;

속도를 좀더 올려서 풀고 검토를 한번 하는 편이 나을까요..? 지금에 와서 실력을 올리기보단 전략을 짜야될꺼 같은데 조언좀 부탁드려요

Cantata 2014-11-03 00:44:34

B형이신가요? 말씀하신대로 실모를 통해서 얻는것은 절대적인 수학실력보다도 전략이 주가 됩니다

제 생각에 현재 속도로 푸셔도 실수가 꼭 발생한다면 속도를 올린다면 실수가 대거 발생할 수도 있지 않나 합니다

보통은 틀린문제가 정말 생각지못한 것일때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확실치 않았던 문제인 것이 대부부닝ㅂ니다

풀이속도는 지금보다 더 느리지 않는 선에서만 유지하시고

한 번 푸실 때 1순위로 검토해야하는 문항들을 체크해두는것은 어떨까요?

여기에 덧붙여 검토하는 간단한 팁들을 정리한 글이 있는데 링크걸어드리겠습니다 참고로만 하세요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4713903&sca=&sfl=mb_id%2C1&stx=dksqha27

Cantata 2014-11-03 00:45:03

아 그런데 1회 88점 2회 90점 아닌가여? 틀린문항만 보면 그렇게되는거같네요... 만약 그렇다면 두 점수 모두 백분위 96으로 같습니다

estarvill@gmail.com 2014-11-03 21:19:26

1회는 88 이고, 2회는 14번이 2점짜리인가요? .... 여기서도 계산실수라니.. ㅠㅠ

JustBelive 2014-11-02 12:01:00

A형 4회 13번

5제곱이 있는데 어떻게 바로

리미트 에이엔 플러스 이의 5제곱이 마이너스 이로 나오나요?

Cantata 2014-11-03 00:39:17

어떤수를 다섯제곱한 값이 0이면 그 수도 0이 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현그니 2014-11-02 11:20:08

3회차 19번 ㄷ 보기 질문 드려요
이해가 안간다는 뜻은 아닌데요, 단지 궁금해서 올립니다.

문제에서의 함수 g(t)가 절댓값이 걸린 함수이고 -2와 -1 사이에 있는 실수 t를 기준으로 달라지잖아요 ??

근데 이때, 변곡점을 구하려고 두번 미분하게 되면 f(t)의 역함수의 이계도함수가 부호만 다른 상태이고
원함수였던 f(t)가 (0,3)에서 변곡점을 갖고 있으니 f(t)의 역함수는 (3,0)에서 변곡점을 갖는다.

이렇게 생각해도 되려나요 ??

Cantata 2014-11-03 00:37:26

다소 직관적이긴하지만 그렇다고 틀린 생각은 아닌듯 합니다!

우선 시험장에서 엄밀하게 설명하지 못하더라도 어떻게든 답을 쓰는것이 중요하고,

그래도 엄밀하게 생각하지 않았을 때 함정에 걸릴 수 있으니 검토할 시간이 남는다면 한 번 더 생각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태허준 2014-11-02 08:32:42

2회 30번 질문입니다.(비형)

구하는것을 P에서 Q로의 2:1외분점으로 보고요, (부호생략하고말씀드릴께요)

그 외분점을 x라 하면요 ox내적op 잖아요. 직접 그려보시면 x는 답지그림에서, A를 지나고 평면 알파의 법선벡터를 방향벡터로 하는 직선위의 점인데요. 이걸 쪼개면 (OA벡터+AX벡터)내적(OP'벡터+P'P벡터) (p'는 p의 평면 알파 로의 정사영)

이렇게 되고, 정리하면 OA내적OP' + AX내적PP' 인데요,

OA내적OP' 는 A가 어디에 있냐에 따라 값이 달라집니다. 왜그런거죠?

Cantata 2014-11-03 00:00:53

(OA벡터+AX벡터)내적(OP'벡터+P'P벡터)=OA내적OP' + AX내적PP'가 나오셨다면

두 벡터 AX, OP'의 내적과 두 벡터 AX와 PP'의 내적의 합이 0라고 생각하신건데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sichiiro 2014-11-02 00:33:15

A형 2회 13번 해설에 중복조합할때 3H11=78이 아닌 11H3=78로 되어있습니다. 수정 부탁드려요

Cantata 2014-11-02 23:43:09

네 수정하겠습니다

현그니 2014-11-01 23:03:30

3회 20번 질문 있습니다.
V(a) 를 부분적분 하는 과정을 답지를 봐도 이해가 잘 안가네요..
뭐를 f' , g 로 잡아야하나요 ??
로그함수가 분모로 들어가고 제곱되있는형태는 처음보는거같아요ㅜ

Cantata 2014-11-02 23:41:37

조금 생소하죠...

f(y)=y, g(y)=-(1/lny)로 놓으면,

f(y)g'(y)=1/(lny)^2, f'(y)g(y)=-(1/lny)가 됩니다

PIMFY 2014-11-01 22:20:10

a형 4회 답만 보내주세요~ gkstmdrbs123@naver.com

Cantata 2014-11-02 23:40:55

보내드렸습니다 메일 확인해보세요!

단순호치 2014-11-01 17:54:35

5회 27번에 c값 분모가 왜 루트4.9n이 아니라 루트n 인가요? 임의추출한 수가 들어가야되는거아닌가요?

Hansberg 2014-11-01 19:12:12

아 저도마침 이거질문하려했는데ㅠㅠ

earlyearth 2014-11-01 19:34:28

분모에 1/4.9X(1-1/4.9)라고 있으니 된거 아닌가요? p=1/4.9 q=1-1/4.9 분산=pXq고 이걸 n으로 나눈뒤 전체에 루트를 씌우면 답지대로 나와요

단순호치 2014-11-02 14:35:32

제말은 pXq를 왜 n으로나누는지가 궁금해서요.

회원들 중에 100명을 임의추출한결과 10명이 고딩이면 n은 100 , p는 0.1

회원들 중에 4.9m명을 임의추출한결과 m명이 고딩이면 n=4.9m, p=1/4.9
(n이중복되서 편의상 m으로 바꿧습니다)

요렇게 되는게 아닌가요? 기본개념인거 같은데 헷갈리네요..쩝

Cantata 2014-11-02 23:39:45

생각하신것이 맞습니다

정오표를 이용해서 문제를 약간 바꿔주셔야합니다

조사인원이 4.9n명이라 되어있는데 이것을 n명으로,

고등학생의 수가 n명이라 되어있는데 이것을 n/4.9명으로 바꿔주셔야합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강태윤 2014-11-01 15:53:55

5회 18번 조건부확률문제에서 분자값에 1/5는 왜 곱하는겁니까?

승룡샘 2014-11-01 15:03:38

4 5 6회풀고 123회이어서 글남겨요


4회14 21 29 30못풀고 틀린건 29 30 틀렸어요 점수는만족 내용이 불만족이네요 ㅜㅜ


5회는 20 29 30 시간상 못풀구틀린건 29 30 92에요

20번은 시간없어서 걍찍었구요

6회 못푼건 18 29 30인데 틀린건 29 30이에요

456회다 28까지푸는게 시간상 5에서 10분남기니 2930은
구경아니면끄적거리고 끝이더라구요


4회

21번 와 제가 그냥 오개념을제대로가지규있었네요

엑스바랑 엠의차이를 잘몰랐었어요 ㅜ

제가 고수가아니라 문제평가는못하겠는데제대로 개념의헛점찾아주는 통계문제하면 칸모네요



20번은 그어려웠던 6평극한문제생각나더라구요 직각찾고 피타고라스 다 떠올리면서풀었네요

5회

13 14번 그림보고 혐느껴서 주관식푼다음에

그냥 둘다 cosa sina 4cosb 4sinb해서 계산닥돌하니 풀리더라구요


19 21 28 생긴건 초극혐인데 마음가라앉히면서 푸니 잘풀리더라구요 21은 진짜 작년 평가원 적분문제급난이도로 잘나온것같아요딱 그때느낌들더라구요


6회 19번처음에 x좌표 배열로생각하고 ㄴ보니뭔가이상해서 문제잘읽으니 극값배열 ㅎㅎ 21은 정사면체부피기출생각나더라구요 좀더 어렵지만 풀만했어요

18번은 그림쉽게생겼는데 답이안나와서넘기고 28까지하니 5분남아서 필연적으로찍어서맞았어요



3회20번 sa에서 lnx분의 1 미분하고 1적분하면

Va하고 lnx분의x나오더라구요
되지않나요?? 한완수에써져있는 lnx분의1 위에 미분 1위에 적분쓰고 아래 결과 빼는방식으루요

승룡샘 2014-11-02 00:02:24

수비사서풀어서 포모는 실려있다하니 실모잘난척사람들때문에 해모 2개년풀어본후에 (제작년판 96 작년판 92전후진동) 실모풀기가너무꺼려졌는데 (히든카이스모고가 작년수능보다쉽다는등 이런 말나오면 항상어렵더라구요
제가 위에 푼것들도 1컷 93이라느니 제작년껀 1컷100이라느니 멘붕시켜서 실모하지말까하다가 한번칸타타님믿어보고 구매했는데 매우 만족해요 아톰에 댓글이케 열심히 처음딜아보네요 92전후진동이긴하지만 ㅎㅎ반수고 언외탐하느라 수학은 작년에했던 수비를 올해판으로 기출반복 해모 한완수만해서 큰발전이없는걸잘아니까요



제일좋았던게 omr 2번째는 시험지뒷면에있는 수능비교 난이도표랑 위화감조성하는 자칭 모든 실모 등급컷 92이상인애들에게 안낚이게 등급컷도 직접말씀해주시고 사람들도 등급컷 92 93아니냐 이런댓글안달리는거랑 123회 칸타타님이 달아주신 추정백분위도 평가원이랑비슷하게 나오는거보니 신뢰가가네요

올해도 작년수능처럼 96이나 운좋게100나왔음좋겠어요

딱하나 아쉬운건 13 142개년처럼 거저주는 문제도 10개넘는 모의고사 2회분정도해서

1컷 84 85 2회분 88 89 2회분 92 2회분(만점자도 0.5에서 1퍼정도수준으로)하면 골고루만족시킬수있었을것같아요 ㅎㅎ

Cantata 2014-11-02 23:38:06

정성스러운 후기 감사합니다

저는 제 문제들을 학생들이 어떻게 푸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 항상 궁금한데

승룡샘님은 그 위주로 올려주셔서 재미있게 잘 읽고 있습니다

백분위 99정도의 학생이 힠모의 29, 30을 시간이 없어서 못풀정도라면 확실히 난도를 낮춰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년에는 말씀하신대로 거저주는 문항을 더욱 많이 만들어서

최근 수능과 비슷하거나 한두회정도는 약간 더 어려운 수준으로 구성해보려 합니다

난도면에서 저 스스로도 조금 아쉽다고 생각하지만 좋게 생각해주셨다니 힠모로 도움 많이 받으시고

원점수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개겨울 2014-11-01 12:25:03

a형 답지보내주실수 있으신가요 ㅠ galaxy_kyoul@naver.com 입니다

Cantata 2014-11-02 23:31:28

보내드렸습니다 확인해보세요!

gusgml 2014-11-01 12:02:00

a형 3회 20번 질문입니다!! P(A'∩B')=P(A')P(B')로 풀긴했는데 이 두사건이 독립인건 사람이 달라서 인거 맞죠????
설명을해줘야하는데 당연히독립이라생각한건지 독립인 이유를 못설명하겠네요ㅠㅠ

Cantata 2014-11-02 23:28:42

문제 끝에 (단,~)이부분에 두 선수의 기록이 독립이라는 조건이 있지 않나요?

wotmd4457 2014-11-01 10:41:08

일격이나 해모같은 다른 실모보면 꾸준히 90점대 중후반이 나오는데 힠모만 보면 털리네요ㅜㅜ
그래서 그러는데 칸타타님 혹시 다른 실모와 힠모의 제일 큰 차이점이 뭔가요??? 그게 제 약점인거 같아서
남은 기간동안 집중적으로 보완할려고요ㅠㅠㅠ 부탁드립니다

Cantata 2014-11-02 23:28:05

멋진자세입니다 어떻게든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려는 모습!

그러나 히든카이스에서 부족했던 능력이 수능에서 꼭 필요한 능력이라는 보장이 없다는 점 먼저 말씀드리고 싶고,

그래도 다른 모의고사와의 차이점이라면 일단 수능 특유의 시중에서 볼 수 없는 생소한 문항이 많다는 것을 꼽고 싶네요

(그러나 그 문제들이 수능느낌이다라는 말과는 다름...)

만물상자 2014-10-31 23:12:51

혹시 직모는 아직 계획에 없으신가요???

Cantata 2014-10-31 23:37:04

네 직모는 시행계획이 없습니다ㅜㅠ

BMYU 2014-10-31 23:01:41

안녕하세용 3회,4회 풀고 또 댓글남겨요 ㅎㅎ
3회는 GG... 5개 틀렸네요
계산이 힘들었어요 그런데 제가 안풀리는거 넘기고 30번까지 푸니까 시간이 끝났는데
이건 어떻게 하죠? 한번씩 30문제 다 손대고 고민하니까 한바퀴 돌리니 넘기기까지 했는데 시간이 남질 않았어요
끝나고 다시 풀어보니 28 30 빼고 다 풀렸는데 이건 계산력이 너무 딸리는건가요

28번 통계는 미지수를 뭘로 잡느냐에 따라서 계산량이 달라지더라고요
4회는 2개 틀렸습니다 21번 29번
오늘 푼건데 29번은 이해가 잘 안되네요 ㅠㅠㅠㅠ
f(x)=x~ 이런식인데 f'(x)=1 인데 조건에 안맞고 뭘 묻고 싶은지 모르겠어요

Cantata 2014-10-31 23:36:50

3회는 시간안에 풀기 어려웠을겁니다

최근 평가원, 수능보다 훨씬어려우니 시간이 부족했던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개틀리셨으면 백분위 95안팎입니다(80점 93%, 81점 95%, 82점 96%)

4회 29번은 좀 더 생각을 해주셔야합니다

두 함수 f(x)와 일차함수 x~의 교점의 x좌표가 방정식의 근이 되는것이지

함수 f(x)자체가 일차함수인것은 아닙니다

함수 f(x)는 도함수가 2보다 작지 않은 미지의 함수입니다

이점을 주의하여 해설지를 다시 읽어보세요!

earlyearth 2014-10-31 22:46:57

B형 3회 20번 -1/(lny)^2에서 lny를 t로 치환해서 e^t/t^2dt를 적분해도 풀 수 있을까요? -1/(lny)^2을 부분적분해설해주신걸 봤는데 이걸 떠올려서 따라하기 힘드네요

Cantata 2014-10-31 22:54:58

그 다음에 구체적으로 적분을 어떻게 하신건가요? 답이 똑같이 나왔다면 가능한 방법일겁니다!

earlyearth 2014-11-01 19:25:56

-1/(lny)^에 lny=t로 잡아서 (e^t/t^2)dt로 치환한뒤에 부분적분을 반복해서 풀었어요

정영환 2014-10-31 19:14:42

히든카이스답지가없어져서 그런데 답지좀 보내주세요ㅠㅠ 수학a형이요 a8837444@naver.com

Cantata 2014-10-31 20:06:25

해설지 전체는 저작권문제로 보내드리기 어렵습니다

혹시 히든카이스를 구입한 친구가 있다면 같이 보셔야할 것 같네요

그 역시 녹록치않다면 저에게 질문해주시면 친절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렇지만 정답만은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괜찮으신가요?

정영환 2014-11-01 15:07:45

제가 이제 1회랑 4회만풀었거든요 ㅠㅠ 답지는 한장이다라서그런데 ㅠㅠ 주위에 히든카이스푸는애도 없구요 안된다면 답만보내주세요 ㅠㅠ

승룡샘 2014-10-31 19:01:42

1회 92 2회 96 3회 88이네요 1회 2회 21 3회 20은찍어서맞췄구요 1회 28 30 2회 30 3회 28 29 30 틀렸어요

평가원 수능은 2년간 1컷 92면 96 1컷 96 97이면 100나오더라구요


3회 28풀릴것같았는데 도저히안풀리길래 10분쓰다가 넘기고 채점후에답지보니 아 문제를 기계적으로n만보고 그n이 n이아닌데 ㅜ 뒷통수맞았네요 잘만읽었어도 92라고생각하기엔 여기서 이걸이케낼거라고 생각안해봤으니실력이겠죠 언외탐이 많이올라와서 수능목표가 1컷만찍으면되는데 못풀걸 넘기는 연습이잘되는것같아요 456회마저 풀고 총평남길게요

3회 19는 21풀고나니 2분남아서 f g 함수그냥 그래프그려보고 f함수와 y=x 차이함수 본다음 g는 3일때 f는0 이고 차이함수가 변곡이니 변곡맞겠지 하고 걍2분만에 휘날려풀었는데 노답일까요??ㅜㅜ

Cantata 2014-10-31 20:05:05

제가 추정한 등급컷대로라면 1회와 3회는 백분위 98, 2회는 백분위 99네요

평가원, 수능성적이랑 큰 차이 없이 득점하신것 같네요

3회 28은 댓글은 읽는 저도 안타까움이 전해지네요ㅜ 다소 새로운 스타일이라...

조금 더 집중하셨더라면 문제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았을거라 생각해요

3회 19 썩 엄밀한 풀이는 아니더라도 실제 시험에서 그정도 생각을 하셨으면 비약까진 아니므로

딱히 함정에 빠지는 등의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답을 쓰는게 중요하니까요!

이번 6평 30번의 경우도 평균값정리를 이용해서 일차함수가 됨을 시험장에서 엄밀히 증명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알아챌 수 있었죠

일단 답을 쓰고 나중에 시간이 남는다면 좀 더 엄밀하게 생각해보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승룡샘 2014-10-31 22:37:12

3회28번 다시풀어보니 개념만 잘박혀있으면 일반 기출통계급문제에서 계산만약간길어진정도문제였네요 정말핵심적인문제같아요

29번은 각도다구해놓고 ac어떻게 표현하지에서 넘겨버렸는데 생각해보니 지름보조선그으면되네요 ㅎㅎ

30번은 1 2 3회다 제능력밖인것같아서 포기했구요 ㅜ

20번 시간상 찍어서맞춘후에푸는데 v a 말고 s a를 부적하면안되나요?? Sa부분적분하면 풀리는데 답지에선 va부적하는데 한완수에서 배운 부적법만할줄알아서 답지보고이해하는데만 10분넘게걸렸어요 적분의길은 정말머네요 ㅜ

Cantata 2014-10-31 22:54:03

그렇죠! 28번은 추출한 표본의 크기를 n으로 놓지 않은게 조금 달랐던 점이고 나머지는 기출과 크게 다르지 않았을겁니다!

29번도 09수능 30번이랑 조금 비슷할거예요 물론 이문제가 더 어렵긴 합니다ㅜ

다른 적분방법으로 풀 수 있다면 그렇게 하셔도 될겁니다~ 해설지 외의 방법으로는 아직 풀렸다는 이야기가 없어서요ㅜ

근데 이 문제는 다른 학생들도 적분과정을 찾아내기 어렵다고 해서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그냥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셔도

될 것 같아요!

고정통갈꺼야 2014-10-31 16:09:54

a형이구요
무등비랑 빈칸 넣기에서 계산때문에 시간이 좀 걸리네요 계산이 원래 약해서ㅜㅜ
수능 때도 이렇게 어렵게 나올까요??
그리고 21번이랑 30번문제 잘 만드신거같아요. 평가원 냄새가 나네요 잘 풀었습니다~~

Cantata 2014-10-31 19:30:46

무등비는 전반적으로 어려운편이고 특히 2,3회는 B형 학생들이 풀기에도 난해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빈칸넣기 역시 1,2회는 무척 어려웠을 것입니다

수능에서는 아마 3,4회 수준만 풀 수 있어도 무난히 답을 쓸 수 있을것이니 걱정마세요!

21, 30번 문제들도 만족하셨다니 기쁘네요~

승룡샘 2014-10-31 19:31:28

칸모 무등비빈칸은 역대 수능 무등비빈칸보단 어려운것같고 평가원에 몇번 어렵게낸 무등비빈칸보다 약간쉬운정도인것같더라구요

나아비부인 2014-10-31 15:38:22

A형 3회 21번 문제 질문드려요
마지막에 g(x)를 (x-1)(x+a)라 놓고 풀었는데 원래 (x-1)(x-a)꼴이 기본식 아닌지
왜(x+a)로 놓고 풀어야 하는지 답변좀 부탁드려요

Cantata 2014-10-31 19:29:05

(x+a)로 놓던 (x-a)로 놓던 관계 없습니다~

어느쪽으로 놓던 결국 같은 g(x)를 얻습니다!

연수바보 2014-10-31 15:16:02

예상 등급컷 어디에 있나요??

Cantata 2014-10-31 19:14:37
연수바보 2014-10-31 15:15:38

예상 등급컷 어디에 있나요~??

고속터미널 2014-10-31 07:41:35

저 밑에 그림풀이 받으려고 이메일달았는데 너무 늦게 달아서 묻힌것같아요!ㅠ 확인좀요 ㅠ

Cantata 2014-10-31 19:12:44

넵 방금 확인하고 보내드렸습니다!

성대가 2014-10-30 23:02:58

칸타타님 저도 b형 4회 28번 아랫분이랑 같은생각이에요

Cantata 2014-10-30 23:29:03

문제 첫째줄의 '어떤'이라는 말에 단서가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랫분께 드린 답변으로 대신합니다!

현그니 2014-10-30 20:39:49

b형 4회 28번 문제에서 해설을 보니
5log(r) < 1 이렇게만 되어 있던데, 등비수열의 첫째항을 모르니까
1보다 작은 수를 더해도 지표가 바뀌는 해프닝이 발생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
이해가 안가서 질문 올립니다.ㅜ

Cantata 2014-10-30 23:28:38

문제 첫째줄의 '어떤'이라는 말에 단서가 있습니다

다음 등식을 생각해볼까요?

x^2=2x

x=0또는 x=2일때만 성립하고 나머지 x에 대해서는 성립하지않지만

이러한 등식의 존재 자체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바로 '어떤 x'에 대하여 성립하기 때문입니다

다시말하면 저 등식이 성립하도록 하는 x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학생이 생각대로라면 가령 x=3일 때 등식이 성립하지 않는 해프닝이 발생하지만

저 등식 자체가 모든 x에 대하여 성립하는 경우에만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문제될 것이 없죠!

이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조건을 만족시키는 수열 an이 하나라도 존재하면 됩니다

logr의 값이 0.2보다 작아도 등비수열의 첫째항에 따라 얼마든지 지표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표가 바뀌지 않도록 첫째항을 설정할 수도 있죠

이렇게 하나라도 가능한 것이 있으면 '어떤 수열 an'이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logr이 0.2보다 작지 않게 되면 그 때에는 loga에 어떤값을 주어도 항상조건을 만족할 수 없게됩니다

따라서 logr의가수가 0.2보다 작아야하는 조건이 필요한 것입니다

현그니 2014-10-31 22:17:44

아 ... 이해가 가네요.
좋은 문제 감사합니다

뇌쇄적인매력 2014-10-30 20:03:07

b형 3회 20번 답지에서 1/{엘엔y}^2 부분적분 어떻게 하는거에요 아무리고민해도 안되네요 ㅜ

Cantata 2014-10-30 23:24:43

f(y)=y, g(y)=-(1/lny)로 놓으면,

f(y)g'(y)=1/(lny)^2, f'(y)g(y)=-(1/lny)입니다

이것을 해설지와 잘 맞물려보세요!

gusgml 2014-10-30 15:38:43

A형 2회 29번 질문드려요!! Z^2이 풀리는 과정이랑 다이해했는데 표준편차값을 구하려면 확률이 0.6554 인데 표에는 0.6554가 안보여서 답을 0.16으로 찍어서 맞췄는데요ㅠㅠ 혹시 오타인가요???ㅠㅠㅠㅠ 아니면 Z^2이어서 표를 바꿔서 생각해야하는건가요??ㅠㅠ
(히든카이스 친구랑 수능연습하면서 풀어보는데 저번에 학교에서 사설시험보다가 원래 몰랐던 문제였는데 1회풀면서 새로 알게된 내용 적용해서 풀었더니 풀렸어요ㅠㅠ 이대로 수능 1개만틀리면좋겠네요ㅠㅠ객관식어려운건찍어서다맞고ㅠㅠ)

Cantata 2014-10-30 19:29:57

문제에 주어진 표가 조금 색다른 형태인데요,

이것을 표준정규분포표로 바꾸시기만 하면

교과서 예제(혹은 3점짜리 기출문제)와 같아집니다

x<=Z^2와 같은 생소한 형태로 주어져있지만 x를 하나씩 대입해보면

가령 x=0.16인 경우 0.16<=Z^2 즉 Z=<-0.4 또는 Z>=0.4가 됩니다

그 확률을 a라 하면 Z>=0.4일 확률은 a/2가 되고 0<=Z<=0.4일 확률은 0.5-a/2입니다

이런식으로 표준정규분포표로 싹바꿔주시고 시작해보시면 될거예요

Cantata 2014-10-30 19:30:34

사설에 나온, 1회 풀면서 새로 알게된 문제가 어떤문제였나요? 궁금하네요ㅎㅎ

gusgml 2014-10-30 21:49:30

표에나온 것들도 전부 표준정규분포표로 바꿔야하는건가요??ㅠㅠ 그래도 잘모르겠어요ㅠㅠ 그러면 해설지에 나온 0.6554와 0.16의 표에 있는 0.6892의 연관성은 어떻게되나요ㅠㅠㅠ Z^2를 Z>x 이런식으로 바꾸는 방법은다이해했어요!!

Cantata 2014-10-30 23:23:53

1-0.6892/2=0.6554의 관계가 있죠~

결과적으로 0.16인 경우가 답이 되지만 처음에는 넷중에 어떤걸 쓰게 될 지 모르니 네 개 모두 바꿔놓는것이 좋겠죠~

gusgml 2014-10-30 21:50:09

그리고 제가 수학을 잘하는편이아니라서 아이렇게푸는거였구나 하는문제가 있었는데.. 친구말로는 29번이도움이됐다하더라구요!!

gusgml 2014-10-30 21:50:24

등비급수문제를 풀다가 저는 도움을 받았던거 같아요!!

Cantata 2014-10-31 22:28:32

위에다가 새로 달아주세요! 질문들에 묻혀서 제가 못볼수도 있거든요ㅎㅎ

  1. 1
  2. 2
  3. 3
  4. 4
  5. 5
  6.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