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 2015 수능에서 논술까지 한번에! 수학 B형, 수리 논술을 완벽하게 대비하는 교재 - 이과 수험생 필독서 이해원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최고의 수능 수학 대비 교재

첫째로 Critical Point를 통해서 수능 수학에서 가장 중요 한 개념을 설명합니다. 그 이후 기본 예제, 수능 기출, 평가 원 기출을 통해 기출에 Critical Point를 스스로 적용해볼 수 있고, 그 포인트를 연습할 수 있는 새로운 문제가 있습 니다.

둘째로 특강을 통해서 수능 문제에 나올만한 내용을 배우고, 수능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스킬에 대한 것을 배웁니다. 또한 그 스킬을 적용할 수 있는 기출과 새로운 문제가 있습니다.

즉, 이 책 “만” 완벽히 공부하면 교과서 외에 다른 공부는 전혀 없이 수능 수학 원점수 100점에 이를 수 있습니다.

→ 수능 적중사례 확인 

 


수능을 공부하면서 수리논술이 완성되는 교재

특강에서 수능 수학에 대한 스킬을 공부하고 많은 정리를 원리 위주로 배웁니다. 또한 여러 문제에 그 스킬을 적용하면서 자연스레 수리논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책의 특강의 공부를 끝내고 나면 수리논술을 서술할 능력이 생길 것입니다. 즉, 수능을 대 비하는 책이지만, 최종적으로 논술이 자동적으로 대비가 됩니다.

또한 각 단원 마지막에 논술문제가 있어 스스로 논술문제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논술 적중, 합격사례 확인 


 

수험생들이 시험장에서 직접 도움이 되었다고 체감할 수 있는 교재

2013수능 18번, 28번, 2014수능 30번 등에서 수험생들이 매우 직접적으로 도움을 받았다고 하나 같이 후기를 남겨 주셨고, 직접 수능에서 도움을 받은 책을 조사했을 때에도 높은 투표율을 보였습니다.

→ 통계자료 및 후기 확인



선배들의 명문대 합격으로 입증된 교재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은 이미 2012년에 출판되어 선배들이 공부했고 수많은 수능 수학 고득점자, 명문대, 의예과 합격자를 배출했습니다. 여러분도 그 뒤를 잇는 후배가 되어보세요. 

 


다른 교재, 다른 강의는 필요 없습니다. 경제적인 수험생이 되세요.

수능, 평가원, 교육청, 사관학교, 경찰대, 논술 기출문제, 새로운 연습문제가 모두 수록되어 있습니다. 교과서외의 다른 개념서가 필요 없고, 수능 기출문제집이나 논술 기출문제집 또한 필요가 없습니다. 이 책 하나가 수험생활의 모든 수학 공부를 책임집니다. 즉, 이 책의 독자가 되는 것이 곧 경제적인 수험생이 되는 것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이해원 (오르비 닉네임 : 난만한)

연세대학교 수학과 졸업.

그는 고3 시절 공부를 썩 잘하지 못해 지방대에 입학했었다. 1년 정도 대학교에서 공부를 했지만, 적성에 맞지 않아 다시 수능 공부를 시작하게 된다. 재수를 하면서 수능 수학에 대한 확실한 깨달음을 얻어 평가원 모의고사, 수능에서 수학 100점을 받고 연고대에 총 4번 합격하여 연세대학교 수학과에 입학하였다. 자신이 깨달은 [수능 수학]에 대한 모든 것을 책에 담아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 <이해원 모의고사> 시리즈를 출간하여 오르비북스 개념서/모의고사 부문에서 매년 1등을 하는 베스트셀러 & 스테디셀러가 된다. 책 성공 후 메이저 인강회사를 포함한 수많은 학원 강사 제의가 왔지만 모두 거절하였다. 현재도 수학과를 졸업하여 수학을 전공한 전문저자로서 계속해서 활동 중이다.

목차

수능 파트:  각 권당 200~250p

심화 파트:  각 권당 100~150p


수학2 (상)

- 방정식과 부등식

- 삼각함수

- 함수의 극한


수학2 (하)

- 미분법


기하와 벡터

- 이차곡선

-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 벡터

- 일차변환


적분과 통계 (상)

- 적분법


적분과 통계 (하)

- 경우의 수

- 확률

- 통계

서평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이하 한완수) 이 3년차에 접어드네요.

제목이 약간 오만(?)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검토를 끝낸 제 생각은 제목에 걸맞는 책이라고 다시 한 번 느낍니다. 이 책은 놀랍게도, 고등학교 수학에 대한 내용이 거의 모두 들어있다고 말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책입니다.


다시 말해, 이 책을 “이해-연습-체화”단계를 끝내게 되면, 내신/수능은 물론 논술도 준비 할 수 있는,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책입니다. 아쉬운 점 이라면, 아직 수I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이고, 고등수학과 수I 까지 나온다면 완벽한 라인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주로 재수+N수생) 안타까운 점은, 입시수학을 어떻게 “꼼수”로 좀 편하게 할 수 없 을까 하는 생각을 가진 친구들이 꽤 많다는 점이고, 그런 친구들은 이 책을 하나의 “꼼수모음” 처럼 대한다는 것이죠.


이 책을 선택하신 자연계열 학생이라면, 그리고 수학이 안정적으로 고득점이 나오기를 바란다면, 그러한 생각은 버 리셔야 합니다. 힘들지만 과정중심으로 공부하면서 여러 가지 수학적인 개념과 그 원리를 “체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말 중에 “No pain, no gain” 이란 말이 있습니다, 수학이란 과목이 바로 이러한 속담에 딱 들어맞는다고 보는데요, 한완수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은 아니지만, 그 과정이 힘들수록 창대한 결과를 만들어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절대로 꼼수책이 아닙니다. 고등학교 과정의 수학을 하나로 엮어주는, 쉽게 볼 수 없는 보배 같은 참고서입니다.


이 책을 이미 알고 계시거나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이것을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① “내가 그냥 2-3등급만 나와도 되는가?”

② “반드시 1등급, 만점에 수렴하는 1등급을 받아야 하는가?”

③ “지금은 비루하지만 결국은 1등급을 쟁취해야 하는가?”


①번을 제외한 분들이라면 이 책에 도전해 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이해 – 연습 – 체화” 이 세 단계의 과정을 여러분이 통과했을 때, 비약적인 수학실력의 향상은 당연한 것입니다. 완전히 체화할 때 까지 반복하십시오. 반드시 그 결과는 놀라울 것입니다.


- 메가스터디 재수정규반 강사 박주혁 -




안녕하세요,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의 검토를 맡은 김명식입니다.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

 

혹시 이 타이틀에 혹하셔서 이 책을 구매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수험생 때도 한완수를 공부해 보고, 이번에 검토까지 맡아보며 느낀 바로는 확실히 타이틀 그대로 ‘한 권으로’ 수학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해는 금물입니다. 책을 구매하고 쭉 풀기만 하면 자동으로 성적이 향상되는 마법 같은 교재는 당연히 아닙니다. 마법 같기는커녕 다른 시중교재와 비교했을 때 소화하는데 몇 배의 노력을 요구하는 교재입니다. 이 책의 타이틀이 진실인지 아닌지는 여러분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Critical Point와 특강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책을 잘못 학습하는 학생들을 보면, 우선 Critical Point를 훑어보고는 다 알고 있는 내용처럼 느껴져 바로 뒤에 기출문제들을 기억에 의존하여 기계적으로 풀어냅니다. 그리고 특강은 손으로 증명하지 않고 적당히 결과들을 암기한 뒤 문제를 해결해낸 뒤 뿌듯하게 책을 덮습니다.

이 책의 학습자들께 당부하는데, ‘절대로’ 위와 같은 학습을 하지 마십시오. 한완수를 위와 같이 학습하는 것은 본인에게도 엄청난 독이 될 것이며, 이 책을 집필하신 이해원님께도 실례를 범하는 것입니다.

 

Critical Point는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을 보다 수능문제에 적합하게 다듬어 정리해둔 것이고, 따라서 ‘반드시’ 수능에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모든 기출문제를 하나도 빠짐없이 반드시 Critical Point를 이용하여 즉각 풀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특강의 내용을 빌리지 않더라도 반드시 모든 수능문제는 Critical Point로 풀리며, 그것을 체화하는 것이 바로 기출문제를 푸는 이유입니다. 수능 고득점을 원하신다면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시길 당부 드립니다.

다음으로 이 책의 백미인 특강은 교과서보다 한층 더 깊은 수학적 내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교과 과정 외라고는 해도 대부분의 내용은 이해원님의 손에 의하여 교과 과정으로부터 논리적으로 유도되고 있으며, 특강을 학습하는 의의는 그 과정을 ‘직접 손으로 증명하고 음미하며’ 수학적 사고력과 지구력, 그리고 서술능력을 키우는 데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진 능력들은 수능문제는 물론 논술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도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간혹 특강의 개념을 이용하면 마술처럼 쉽게 풀리는 수능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풀이를 발견했어도, 반드시 Critical Point를 이용하여 풀어 보셔야 합니다. 특강은 완전하게 체화되지 않았다면 올바르게 적용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고, 적용이 불가능하도록 문제가 출제되기도 합니다. 시험장에서 이런 풀이에 얽매이시다가 말리면 시험 전체가 무너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능 시험장에서 문제를 맞닥뜨릴 때마다, 특강을 적용할 수 있는지를 빠르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확신이 없다면 곧장 Critical Point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고, 100% 올바르게 적용할 확신이 드시면 빠른 해법을 통해 풀어내면 됩니다. 하지만 접근하다 조금이라도 막히시면 바로 Critical Point로 사고를 넘기셔야 합니다.

사실 제가 지금까지 말한 것들은 이해원님께서도 책에서 끊임없이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험생 시절에 한완수를 올바르게 학습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자주 봐왔기에, 아쉬운 마음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길고 험난한 수험생활에서 ‘한완수’는 하나의 목표이며, 안내자가 되어줍니다. 여러분은 한완수를 옆에 두고 그저 안내에 따라 열심히 달리기만 하시면 됩니다.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하는 그날, 한완수를 좋은 동반자로서 기억했으면 합니다.


-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김명식 -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차가운열정 2014-07-29 19:44:01

작년판 한완수 적통하 195p 기본예제 6번 7번 질문이요!!
6번답은 [990.2 , 1009.8] 이되고 7번답은 [0.1216 , 0.2784] 가 되야하지않나요?

해원(난만한) 2014-08-03 01:49:25

두개다 답이 정확합니다. 올해판에는 그 답으로 수정되어있어요.

누원에서연의까지 2014-07-29 13:10:16

올해 고1인데 개정판은 안나오나요?

해원(난만한) 2014-08-03 01:48:01

매년 개정됩니다.

bhc9440 2014-07-29 12:19:45

2014 수능 88점
2015 6평 100점
재수하면서 느낀건데 진짜 이 책은 최고의 명작입니다.
수능 만점 받고 올게용 ㅎㅎ

해원(난만한) 2014-08-03 01:47:55

칭찬감사합니다. 점수 오르신것 축하합니다. 하지만 6평은 많이쉬웠으니 더욱더 열심히 하시길바랍니다. 실전연습도 꼭하시구요!

돼지삼형제 2014-07-29 01:20:17

수2(하) 128p 18번에서요, 최대길이를 구하는건데 왜 극솟값을 구하나요??

해원(난만한) 2014-08-03 01:47:38

잘 생각해보면, 주어진 꼭짓점을 지나는 직선은 "대부분" 못지나갑니다. 그중에 최소가 되는 길이가 곧 지나갈수있는 최대길이가 되는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우 작은 막대기를 생각해보면 당연히 지나갈수있습니다.

연대갑시다 2014-07-28 21:53:37

한양대 논술 대비중입니다~ 아직 심화특강을 보지 않았는데 남은 기간동안 (9월에 논술시험) 심화특강을 보는게 나을까요 아님 수능특강을 다시 정독하는게 나을까요?? 조언부탁드려요~ 재수하면서 처음 한완수 알게됐는데 진짜 너무 좋아요!! 한 권 한 권 풀어가면서 정말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 ~

해원(난만한) 2014-08-03 01:47:07

수능특강이 완벽하지 않다면 수능특강을 반복하시는게 더 중요합니다.

논술은 결국 기본내용을 누가 더 완벽하게 증명하고, 마스터하였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후 심화학습의 필요성이 있는것입니다.

yeoeui 2014-07-28 21:47:45

질문이 조금 많은데 답변해 주실거죠?? ㅜㅜ;;;
1. 수2(하) 156P. 수능특강 13에서 13번의 보기 'ㄷ'에서 a:b=2:3으로 나와 있는데 왜 그렇게 되는지 이해가 안가요.
2. 수2(하) 157P. 수능특강 13에서 15번의 점 B,P,A에서 접선의 기울기가 왜 등차수열이 되는 건가요?
3. 수2(하) 160P. 수능특강 13에서 23번의 답에 f(x)=(x-2)4+a(x-2)2=b라는 식이 있는데 이것은 어디서 나온 식인가요?
4. 수2(하) 160P. 수능특강 13에서 24번의 답에 ㄷ: f'(a)=f'(c)이면 b가 변곡점이 x좌표라고 써 있는데 왜 그런가요?
5. 수2(하) 161P. 수능특강 25번 답지에서 내분점과 변곡점을 이용하여 답을 구하는데 그 내분점의 비율은 어떻게 구하나요?(몇대몇인지)

지금 풀고 있는 단원에서 자잘하게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은데 어떤 식으로 보완하는 것이 필요할까요..답변 부탁드립니다.

해원(난만한) 2014-08-03 01:43:14

1. 앞에 수능특강에 나와있는 개념을 모두 증명해보고 다시 풀어보셔야 합니다.

2:3인 이유는 f(x)-g(x)의 식을 세워보면 px(x-b)^2 형태입니다. 미분해서 변곡점의 위치를 체크해보면 a=(2/3)b

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8-03 01:43:55

2. 마찬가지로 함수를 f(x)-2x 라 한 후에 점 A, B, 그리고 기울기가 같아지는 점에 대해서 접선의 기울기를 찾아보면 됩니다.

해원(난만한) 2014-08-03 01:45:04

3. x=2에 대하여 대칭이므로 우함수에 해당하는 fx^4+ax^2+b 라는 식을 2만큼 평행이동한 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x-2)^4 + a(x-2)^2 + b 라는 식이 세워집니다.

해원(난만한) 2014-08-03 01:46:03

4. 마찬가지로 수능특강의 개념을 모두 증명해보셔야합니다. 간단히 해설해보면 f'(a)=f'(c)인 삼차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세요.

f(a)=f(b)=f(c)이므로 (b,f(b))에 대하여 대칭인 함수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8-03 01:46:38

5. 계속해서 같은 질문을 하고 계십니다. 삼차함수와 직선을 뺀함수를 식을 세워 미분해보면 변곡점의 위치와 극점의 위치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앞의 수능특강 내용을 증명해보고 다시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아기용가리 2014-07-26 22:56:21

한완수 전권 cp부터 수특 까지 3~4회독 한 학생입니다.... 근데 뭔가 이전과 달라진 느낌이 없습니다. 여전히 어려운 문제보면 막히고 못 풀고 시간 부족하고 6평은 너무 쉬워서 그래도 잘 나왔지만 이대로 가다간 안될 꺼 같다는 느낌이 드네요..... 뭐가 문제일까요..
일단 평가원 문제들은 보면 전형적인 풀이가 떠오르기는 합니다.... 하지만 막상 그대로 풀려다 보면 막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니면 시간이 오래걸리거나요.. 그러니까.. 일반적인 풀이가 무엇인지는 알고 떠오르기도 하지만 막상 풀려고 하면 세부적인것에서 막힙니다.
무리방정식 같은데서 동치 전개 하는데 막 루트 2개 나오고 이러면 x의 범위도 헷갈려 하고 이런 거 랄까요. 물론 무리방정식에서 저러진 않습니다만 .... 뭘 해야 할까요.. 한와수를 더 반복해야하나요? 근데 현재 똑같은 문제들만 계속 풀고 있어서 새로운 문제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는 것 같아 걱정이 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7 16:17:47

슬슬 9평이 다가오니 문제풀이 숫자도 늘여가시길 바랍니다. 한완수는 계속해서 하루에 적어도 30분씩이라도 반복해준다 생각하시고

나머지 시간은 문제풀이에 할애하여 문제에 대한 감을 익혀가시고, 실수노트 등도 정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8월 중순쯤이면 30문제 셋트로 나와있는 많은 모의고사들도 풀기시작하시고, 마찬가지로 실수노트정리, 틀린문제 정리하세요.

그 과정에서 하루 최소 30분정도는 계속해서 반복해주시구요.

성반시공보컬 2014-07-26 22:20:29

작년버전에서 많이바뀌엇나요? 작년교재구매자들에게 제공되는 올해새로추가된 첨부자료없나요?

해원(난만한) 2014-07-27 16:15:04

14수능해설 같은것들은 필요하면 따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성반시공 보컬님 다시 등장하셨네요 ㅎㅎ 기억해요 반가워요

성반시공보컬 2014-07-30 16:50:30

아그럼 본교재들도 최신기출추가된것말고는 크게 달라진 부분없나요?
작년에 공간에서의 방정식 부분 추가된자료 오르비 게시글에 올려주시기도 했었는데....작년교재에서는 뭐랄까
예제없이 그냥 구해보아라라고 나열된 문장된만있었다고할까? 그런구성이였는데...
14수능해설이랑 작년공도벡 추가된부분자료 같이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작년에5권구매했는데 올해에도 수1은없네요 ㅋㅋ

매쓰노엘 2014-07-26 20:07:37

죄송한데 질문 두개만 더 드릴게요..
1.한완수 적통 (상) p112 큰번호31번에 12번 sinx 와 x축으로 둘러싸인 부분을 y축둘레로 회전시킨 입체 이거 아직 특강 배우기전이라 CP를 이용한 정적분으로 계산하고 싶은데 sinx가 0<x<파이 일때는 y좌표하나당 대응되는 x좌표가 두개라서 어떻게 정적분 식을 세워야 될지 모르겠는데 어떻게 하면 되지요?
2. 그 옆페이지인 p113 34번문제 해설에 보면 S2+A= 삼각형 넓이 + 정적분(1~루트m+4/2) 라고 나와있는데 정적분(1~루트m+4/2)라고 나와있는 이부분은 S2의 밑부분 아닌가요? 즉 저거대로 계산을 하면 A+S2가 나오지 않는듯한데 해설지오류인가요?

최대한 고민해보고 드리는 질문들입니다. 고2인데 덕분에 수학을 증명도 여럿해가면서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한완수덕분에 수학이 재밌어졌습니다. 감사드립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7 16:14:30

1. f(x)=sinx라 두고 범위별로 역함수를 따로 따로 써보세요 f^-1(x)=g(x) 정도로요. 주어진 구간에서 역함수는 없지만 pi/2에 대하여 함수를 2개로 나누면 각각 역함수가 존재하므로 g1(x) , g2(x)라 두면 흔히 보는 두 곡선으로 둘러싸인 회전체 적분 문제가 됩니다. 조금은 고난도 문제이죠!

2. 그부분에 해설에서 설명미스가 있는듯합니다. 해설 보충에 있는 주어진 y=l4x(x^2-1l을 x축에 대칭하여 하나 더 그린 후

한번에 푸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는데 그방법으로 해보세요!

매쓰노엘 2014-07-26 20:00:13

한완수 적통(상) p91에 나와있는 구가 아닌 회전체 /구의 일부 공식인 [[ 파이d/2(a제곱+d제곱/3)]] 이 공식은 증명이 되는데 그 오른쪽에 구가 평행한 두평면에 의하여 잘려있을때 더 일반환된 공식 (해설지에서는 구뿔대의 공식으로 나옴) [[이파이d/2(a제곱 + b 제곱 + d 제곱/3) ]] 이라고 나와있고 스스로 한번 유도해보자고 되있는데 이게 증명이 안되요ㅠㅠ 구부피-자른구-자른구 이런식으로 증명해도 저 일반화된 공식이 안나오더라구요. 난만한님께서 여기 증명은 못해주실거고 어떻게 증명하면 되는지 A- > B- > C 뭐 이런식으로라도 설명부탁드립니다 ...!

해원(난만한) 2014-07-27 16:12:15

단순 회전체 적분이므로 크게 어렵게 생각할거 없이, x좌표를 p, q정도로 두고 p에서 q까지 적분한 후 root(r^2-p^2)=a, root(r^2-q^2)=b 로 두고 식을 정리해나가면 됩니다. 그리고 b-a=d 인것도 명심하시구요.

김득신1 2014-07-26 11:01:56

다음 개정판에서는 책에 있는 기출문제 년도를 정확히 해주세요.
적통 하 55쪽도 잘못 나와 있고
이거 말고도 잘못된 게 여럿 있었습니다.
보충해설이 필요해서 찾다가 시간을 허비했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7 16:09:04

흑 검토를 다시한번 맡기도록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ㅜㅜ

프로포즈대작전 2014-07-25 10:01:23

대장님!! 고민이있어 질문 드립니다 이제 막 한완수 기벡 시작한 장수생입니다 성적은 11수능 가형 원점 85점 백분위 98 99쯤이었고 지금도 1컷~98(백분위)정도 된다 생각합니다 올해 4월 전역하고 알파테크닉 빡시게 두번 돌린 상태구요 항상 100점이아닌 백분위98을 맴돌아서 한완수를 공부하려합니다 근데 책 보니 기출/심화특강(따름 성질같은) 보통 이렇게 구성되어있던데 기출은 90퍼가 알텍내용이랑 같더라구요(보면서 공부 그래도 옳은방향으로 했구나 느꼈어요) 이 부분은 주석위주로 읽고 심화부분 위주로 공부해도될까요? 아 그리고 1등급이 아닌 고정 100점이 되기위한 제언좀 해주시면 안될까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대장님 항상 ㅇ응원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7 16:08:39

응원감사합니다. 1등급에서 고정100이 되는것은 정말 어려운 것이고 어느정도 타고나는 것도 있어야 하죠. 저도 잦은 실수로 고정 100은 많이 힘들었었구요.

일단 실수노트라는 것을 만들어서 본인이 하는 실수에 대한 것을 하나하나 정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킬러문제를 잡는 연습을 하셔야 겠죠. 한완수를 구매하셨으니 한완수 CP가 쉬운문제와 어려운문제에 동등하게 활용된다는 것을

끝까지 파고 드셔야 하며, 수능특강에 있는 성질을 원리위주로 유도하면서 사고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두가지가 되면 킬러문제를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텍봤더라도 CP로 다시한번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허재효 2014-07-25 01:12:18

지금 한완수 처음시작 하는데 한완수를 얼마나 심도깊게 공부해야할까요 ??

해원(난만한) 2014-07-27 15:58:48

깊게할수록, 자주 반복할수록 좋습니다. 할수있는한 끝까지 붙잡고 반복하세요.

hpotter 2014-07-24 22:19:56

수능과 논술을 동시에 대비중인데, 논술은 인강과 한완수를 병행하려고 계획했었어요. 한완수는 cp와 수특을 3회독정도 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수능도 아직 완벽하지 못하다보니 논술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수 없어서 심특은 수능전에보는 한양/연세대 논술 전까지 전부를 볼 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요. 만약 9평끝나고 심특 전부를 보지는 못하겠다고 결론이난다면 이건 꼭 봤으면 싶은 심특 있나요(논술을 위해서요)??

해원(난만한) 2014-07-27 15:58:26

급하다면 논술은 미분->적분->기벡->나머지 순서로 보세요.

김득신1 2014-07-24 18:47:37

1. 기벡 155쪽 13번 정석풀이 힌트좀 주세요.

2. 기벡 156쪽 16번 한 선분을 평면에 정사영 해서
정사영 해서 각도 구하면 60도 더라고요..
또 정사영 하면 길이가 1/3 되고 해서
“그냥 내적=정사영 내적” 이 등식에서 소거소거 하면 답이 나오는데
에서 찾아서 풀었는데 맞는 풀이인가요?0
우연히 정사영 각도가 60도라 풀린거 같아 일반적인 풀이는 아닌거 같지만요

해원(난만한) 2014-07-27 15:58:02

1. 이 문제는 좌표공간에 올리는것도 정석풀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면각의 정의로 풀고싶다면 사각형 CDHG의 무게중심과 사각형 EFGH의 무게중심을 연결한 선을 교선으로 보고 수선의 발을 작도하여 풀어야 합니다.

2. 한 선분이 포함된 면과, 정사영할 면이 이루는 각이 60도라고해서 선분과 정사영할 면이 이루는 각도 60도 인것은 아닙니다.

선분과 면이 이루는각의 정의에 따라 다시 구해야 하는 각입니다. 같은 각으로 생각해서 정사영했다면 올바른 풀이가 아닙니다.

김득신1 2014-07-24 11:24:02

안녕하세요.
기벡 153쪽 9번 문제에서
정사각뿔의 코사인값 “1/루트3”
정사면체의 코사인값 “1/3”
에서 코사인 덧셈정리 쓰면 왜 답이 안나오나요?

해원(난만한) 2014-07-27 15:55:42

두각을 더한값을 a라 할 때, pi-a 로 하시면 나올거에요. 그 풀이도 주어진 상황에 유효한 풀이로 보입니다.

조진흥 2014-07-23 17:08:15

적분상 93p에 5번 맨밑줄 이분의파이..부터 이해가안되요 p+r=d인건 알겠는데요.. 뒤에 피제곱 -2/3(피제곱 빼기피알 더아피 알제곱이 삼분의디제곱이나와야하잖아요.. 에이제곱은 뒤에서도 그대로 에이제곱이니까..
앞에걸 완전제곱으로 바꾸면 문자가 하나 남네요

해원(난만한) 2014-07-27 15:53:55

93쪽 - 5번 유도과정에 계산실수가 있어요. (계산 결과만 맞음) 거기 있는 과정은 하나하나 곱씹지마시고 중간계산과정을 일단은 스스로해보세요

연대갑시다 2014-07-23 11:49:26

수2 (하)에 151쪽 주석 5)에서요~ 사차함수의 극값이 1:1인걸 이용하는거 아닌가요~? 원래 주석이 맞다면 왜그런지 잘 모르겠어요 ㅠ.ㅠ

해원(난만한) 2014-07-27 15:52:59

원시함수 f(x)를 이용하면 1:1이 맞구요. 그런데 미분하면 함수가 x(x-루트3)(x+루트3) 정도의 꼴이 되므로 1:루트3을 이용할수도있습니다.

노력의결실 2014-07-23 03:17:06

난만한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또 질문 할게 있는데요.. 한완수 기벡 163쪽에

x^2+y^2+(z-3)^2 = 4 을 xy 평면에 정사영한 도형~~~~~ 이라는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z-3)^2 과 z-1/3 을 그냥 소거할 수 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또 한완수 수2(하) p 23에서 ㄷ 풀이를 할때 (다른풀이)라고 설명되어 있는 것을 보면 kx^(k-1)-(k+1)x^k, 와 (k+2)x^(k+1)-kx^(k-1) 일 때, k=1 일 때 x=0을 대입한다고 하셨는데... k=1이면 x^0 이 되는거는 이해가 되요... 그런데 x^0=1 이라고 어떻게 단정지을 수 있죠? x=0인 경우는 왜 생각하지 않는거죠??

해원(난만한) 2014-07-27 15:52:16

1. x+k=y 라는 식은 당연히 주어진 식을 포함하는 식이 됩니다. 즉, x+k=y=(무엇이 있든)은 x+k=y 의 부분 집합이 된다는 것이죠.
즉, x+k=y 은 주어진 직선을 포함하는데, xy평면과는 수직인 상태이므로 정사영이 확실하게 되는 것입니다. 논리적으로 생각해보는 자세가 좋네요!

2. k=1인 경우는 다시 원래식으로 돌아가서 미분하는 방향으로 해보시면 어떨까요?

kchy95 2014-07-22 19:45:50

기벡 319p 3번이요 f(t)=-루트3파이t 는 안되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3:08:54

319p에 6번을 말씀하는건가요? 맞다면 댓글 다시한번달아주세요!

노력의결실 2014-07-21 23:00:02

한완수 기벡 162쪽, 맨 윗부분 6줄쯤에 이 타원기둥은 두 도형의 교선을 포함하는 타원기둥이라고 했는데... 두 도형의 교선을 포함하는 방정식은 x^2+y^2+(z-1)2-16 + k (z-루트3y-1)=0 꼴이어야 하지 않나요? 단지 z=루트3 y +1 을 구의 방정식에다 대입했을 뿐인데... 두 도형의 교선을 포함하는 방정식이 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3:07:58

좌표평면에서 직선 y=x와 x+y=4이 있을 때, 단순히 y=x를 대입하여 x=2를 찾았을 뿐인데, 교점을 포함하는 y축과 평행한 직선이 나오지요?

이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덜덜덜후달달 2014-07-21 18:29:53

적통(하) 104쪽 이항계수의 성질 3번 끝에 (n은 홀수)라는 조건이 꼭 필요한가요?? 짝수도되는것같아서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3:06:53

홀수라고 쓴 이유는 위에 식을보면 (-1)^n nCn이 있으므로 부호를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덜덜덜후달달 2014-07-21 17:48:48

적통(하) 101쪽 13번 문제에 함수 f가 일대일 함수라는 조건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2 23:06:01

오류 지적 감사합니다.

penguinn 2014-07-21 02:29:51

안녕하세요 전 현역이고 (이과) 항상 1등급 나오긴 하는데 완벽하지 않습니다..ㅠㅠ 수능은 100점을 꼭 맞고 싶은데 시간이 많이 남지 않은 지금 이 시점에서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 기출은 고1때부터 주구장창 풀어서 풀이가 다 보이긴 하는데 계속 반복하고 있어요. 지금 한완수를 보는 것이 득이 될까요? 본다면 수2하 적통상 기벡 생각 중인데 어느 정도 걸릴지 알고 싶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2 23:05:24

고정 1등급이라혐 한권에 2주정도면 다볼거라 예상됩니다. (이제껏 통계적으로)

알랄랄랄을를를를 2014-07-20 18:39:07

1) 기벡 118쪽 22번문제 질문이 있습니다.
계속 이걸 삼수선정리 3번째것을 이용해서 풀라 써놓으셨는데 도무지 모르겠어요... 오히려 삼수선의 정리 사용 안하고 그냥 평면하고 직선의 성질(?)을 쓰니까 풀리는데 삼수선 세번째 정리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2) 기벡 153쪽 8번에 평면 DBC를 정사면체의 일부라고 해설지에서 말하고 계신것 같은데 왜 정사면체의 일부인지 모르겠습니다.. 평면 DBC와 평면 ABC 사이의 코사인값도 아닌 선분 BD와 평면 ABC의 코사인 값이 루크삼분의 일이라는게 왜 정사면체로 연결되는 것인가요?

3) 기벡 194쪽 3번 이 문제의 자세한 해설 부탁드려요... 174쪽 Annotation 4번의 연장선상에 있는것 같은데 중심은 알겠다만 반지름이 1인 원이라는점은 이해가 되지 않아요...

4) 기벡 195쪽 스피드해법에 (cosα, cosβ, cosγ)가 반지름이 1인 구 위의 점이라는게 왜 갑자기 그렇게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5) 기벡 해설지 47쪽 11번 해설에서 파란직선이 선분 AE와 평행하다 하셨는데 그냥 직관적으로 넘어가는 부분인가요?

6) 기벡 해설지 52쪽 6번 해설에서 선분 GP를 직선 AG에 정사영한 길이의 최솟값을 2+루트3이라 하셨는데 어떤 과정을 통해 이런 결과가 나온것인가요? 저 값이 최솟값은 아닌것 같아 보이는데...

질문을 모아놨다 하는지라 한꺼번에 많이 올려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정말 재수하면서 많은 도움 받고 있어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52:10

1. 삼수선의 정리 3번을 한완수나 교과서를 통해서 다시 확인해보세요. 교선 AC에 대하여 선분 AB와 AD는 수직입니다. 따라서 삼수선의 정리 3번에 대한 기본 전제조건이 준비되기 시작했고, 점 D에서 선분 AB에 수선의 발을 내리는 순간, 그 선은 평면 ABC전체와 수직이 되는 것입니다.
완전히 삼수선의 정리 3번을 그대로 출제한것이구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53:13

2. 실제로 정사면체에서 한 모서리와 바닥면이 이루는각을 구해보세요! 그것도 루트3분의 1로 나옵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2 22:54:26

3. 정사각형 ABCD의 무게중심을 G라 한 후, 주어진 식의 양변을 4로 나누면 lPG벡터의 크기l=1 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즉, 점 P는 정사각형의 무게중심 G에서 거리가 1 떨어져있는 곳에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소 반지름이 1인 원이 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2 22:55:02

4. 이부분은 이해가 되지않는다면 그냥넘어가셔도 좋습니다. 나중에 심화특강까지 다 공부하면 배울 수 있는 개념이거든요.

일단은 이해안되는 스피드해법까지 다 섭렵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2 22:56:03

5. 이는 자취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원점 (0,0)과 직선 x+y=2가 있을 때 중점의 자취를 찾아보세요. 그러면 x+y=1이 나옵니다.

이렇게 수식으로 증명해도 되고 그림상에서 BA와 BE를 연결하시면 중점연결정리에 의하여 평행함을 쉽게 증명할 수 있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2 23:04:39

6. 반지름은 그대로 정사영되므로 그러한 길이가 나오는 것입니다. 최소가아니고 최대로 나와있지않나요? 해설에 최대라되어있는데!

해원(난만한) 2014-07-22 23:04:49

많은 도움이 되었다니 너무 기분좋네요 감사합니다.

큐베 2014-07-20 01:50:26

수2하 교재 164쪽 33번입니다.

An 점화식은 구했는데 정작 풀지를 못하고 있어요ㅠㅠ 답지를 봐도 설명이 자세히 되어있지 않아서 전혀 갈피를 못잡고 있어요ㅠㅠ 도와주세요!

질문이 너무 많았죠? 바쁘실텐데 고생하십니다..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2 22:50:44

그 저모하식은 교과서 기본 점화식으로 pa(n+2 )+qa(n+1)+ra(n)=0 (p+q+r=0)꼴입니다.

따라서 an+2-an+1=r/p (an+1-an)으로 정리하여 구하시면 됩니다. 교과서에 있는 점화식이니 교과서를 참고해보세요.

니알라토텝님 응원감사합니다 ~! 힘나네요 ㅎㅎ

큐베 2014-07-20 01:47:50

수2하 교재입니다.

답지 36쪽에 9번해설 12번째 줄에서요,

'여기서 f(x)= 어쩌구~' 부분부터 잘 이해가 안되요ㅠㅠ... 여러번 봤는데도 잘 모르겠네요ㅠㅠ

해원(난만한) 2014-07-22 22:49:09

이부분은 그냥 넘어가셔도 좋은데, 다음에 다시읽기전에 CP에 있는 곱함수그리기 있죠? 그부분 마스터하고 다시 읽어보세요.

중요한 부분은아니에요. 단순히 곱셈을 하는데 1과 곱하면 직선과 정확히 같은점을 지났다가, 1보다 작은값을 곱하면 밑을 지난다는 것이죠.

큐베 2014-07-20 01:37:07

안녕하세요.

적통 답지 73쪽이요, 본교재에서는 255쪽 17번에 (3)문제인데요...

1. x축 둘레의 회전체의 부피를 따지는데, 이 도형에서는 거리의 최솟값은 고려하지 않는 것이 회전체의 모양을 봤을때 맞지 않나요?
최댓값으로만 돌리는게 맞는거 아닌가 싶은데..

2. 그리고 회전체인데 왜 거리의 제곱이 아닌 거리값을 그대로 쓰는지도 이해가 안갑니다..

혹시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큐베 2014-07-20 01:45:38

적통 상 교재입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2 22:47:38

1. 도형이라 함은 "겉면"만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솟값도 고려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처음부터 p^2+q^2의 최대 최소를 찾았으므로 처음부터 제곱이 되어있다고 생각하면되겠죠? 루트가없잖아요!

criticality 2014-07-19 20:37:01

수학교과서,익힘책을 먼저 보라고 하셨는데 제가 미래엔교과서,익힘책을 보고있는데 익힘책은 난이도가 약간 높더라구요(아마 제가 못해서 그럴겁니다ㅠㅠ) 수학교과서,익힘책을 완벽하게 풀수있는정도면 수학B형 몇등급정도가 나오나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41:57

그걸 정말 막힘없이 완벽하게 풀면 최소3등급은 나올거에요.

김득신1 2014-07-19 15:23:49

안녕하세요.
기벡 191쪽 7-3랑 7-4에 교'선' 맞나요? 교'면' 아닌가요?

김득신1 2014-07-22 00:22:45

그 외에도 교재 부분부분 구와 평면이 만나는 걸 교‘선’이라고 표현했는데요. 구와 평면이 만나면 교점, 교면은 가능해도 교선은 안되지 않나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41:42

교선입니다. 왜냐하면 수학적으로 "구"라 함은 구의 겉면만 뜻합니다. 즉, 구와 평면이 만나는 것은 연속된 점의 집합으로 선이 됩니다.

13학번^_^ 2014-07-19 14:46:46

230쪽 49번문제 해설( 해설집 57쪽)

따라서 높이가 4일때 AB=8 AC=6 이 아니라
그 반대인 AC=8 AB=6 아닌가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40:47

그러네요. AC=8이므로 AC를 포함하는 원의 반지름이 4가되어 높이가 4일 때 최대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출판 3년만에 발견된.. 오타네요 ㅠㅠ

감사합니다.

오르비가죠아 2014-07-19 00:58:53

작년하루 10시간 수학공부하고 항상 2등급이었던거 한완수 보고 뻥뚫렸습니다 감사합니다ㅋㅋ
그보다 제가 수리논술 한완수로 공부하려는데 그냥 한완수내용 배껴서 다 외운다 시피 공부하려고 하거든요
그러고선 논술학원 1달정도 다녀서 서술법? 같은것좀 배우려고 하는데
궁금한게 제가 작년에 심승범선생님 논술강의 들었을때
막 귀류법 귀납법 뭐어쩌구 이런거로 서술방법 알려주셧는데
대충 인강을 통해 그런 기본적인 서술법을 보고가는게 낳을까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37:54

서술법도 도움은 되지만 크진않구요. 되도록이면 첨삭을 받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서술법은 수학공부를 "제대로" 하면서 자연스레 느는 것이니까요.

kchy95 2014-07-18 14:00:34

그리고 기벡 P317 2번 문제에서 제시문대로 설명하라고 했으니까 AC-BC가 최대가 되는 방법을 위 제시문처럼 쌍곡선으로 구하는게 아니라 기하학적 논리로 구한 후 그때의 각ACL과 각BCL이 같음을 보일수는 없는건가요?

kchy95 2014-07-18 14:23:56

B를 대칭시킨점을 B'라둔후 삼각형AB'C를 이용해서 AC-BC의 최대를 구할수는없나요? 삼각형의 성립할 조건을 이용하면 AC-BC<AB가 되야 하니까 AC-BC가 최대일때는 AC와BC사이의 각이0도일때라고 보일수는 없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37:20

만약 그런 방향의 풀이로 나아가서 문제가 명확히 논리적으로 풀린다면, 문제에서 요구하는 괜찮은 풀이인듯 합니다.

kchy95 2014-07-18 13:55:56

기벡 해설 83p 4번에서요 또한 Q'P+PF<=Q'R+RF 가아니라 부등호방향이 >=이렇게 되어야 하지않나요? 그래야지 P와 R이 일치하지않나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36:25

부등호 오타가 맞는듯합니다. a<=b 이고 a>=b이면 a=b이다. 라는 명제에 의하여 유도되는것이네요.

잉꾸 2014-07-18 11:48:16

수2하 68쪽에 8번 ㄴ 선지에 대해서 질문있는데요 답지7쪽에 8번에 ㄴ 설명하실때 절댓값 x<1 이었는데 같거나 작다로 되어있는데 왜그러죠?그리고 문제에 x는 플러스마이너스 1이아니다 이게 무슨소리죠.. ? 그럼대체 어떻게 연속이되나여..

해원(난만한) 2014-07-22 22:31:29

도함수가 연속이 아니라도 원래함수는 연속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함수로 lxl가 있습니다. (절댓값 x)

잉꾸 2014-07-18 00:11:07

수2하 p80쪽에 32번 답지16쪽에 어떻게 그래프가 위로볼록이되는겁니깡 ㅠㅠ?

해원(난만한) 2014-07-22 22:30:41

g'(x)가 감소하는 이유가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g'(x)가 0에서 점점 감소한다는 것은 곧 기울기가 점점 작아진다는 것이므로 위로볼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곧 g''(x)<0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잉꾸 2014-07-18 00:10:33

수2하 68쪽에 8번 ㄴ 선지에 대해서 질문있는데요 답지7쪽에 8번에 ㄴ 설명하실때 절댓값 x<1 이었는데 같거나 작다로 되어있는데 왜그러죠?

해원(난만한) 2014-07-22 22:29:38

모든 실수에서 연속이기 때문에 극한값과 함숫값이 x=1에서 같아집니다. 따라서 그렇게 해도 상관이 없는거죠.

김득신1 2014-07-18 00:03:39



안녕하세요
k/n을 x로 또는 y로 해석하는 것은 문제 상황에 맞게 하면 되는 건가요?
예를 들어 적통 상 195쪽 문항 (6)도 [인테그럴 0~1 xg(x)dy]로 해석해도 되는데 변수도 다르고 복잡해서 k/n을 y로 해석하는 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27:50

질문에 대한 답은 "네 맞습니다." 입니다.

만약 f의 역함수인 g에 대하여 g(k/n)로 되어있으면 k/n는 y좌표에서 해석하는것이 훨씬 좋겠죠? 그래프에서 유의미해지니까요.

보통은 x좌표에서 해석하는 것이 출제가 됩니다.

감자탕머고시파 2014-07-17 18:10:32

수2 하 40쪽 에서요 세번쨰 개형인것 까진 알겠는데 본식에서 f(1)값을뺸 값이 한점a 에서만 미분불가능 해야되는데 그럼 x=1일떄 미분 가능하고 x=2 보다크면서 f(1)이랑 같아지는 점에서 미분 불가능해지는건가요? 그럼 삼차함수에서도 삼중근을 갖는 그래프는 삼중근을 갖는지점에서 절댓값을 취해줘도 미분가능한가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26:57

삼차함수 f와 일차함수g는 일차함수가 삼차함수의 변곡점에서 접하게 된다면, f-g는 절댓값 취해줘도 미분가능하게됩니다.

주어진 그림에서 x=1에서의 상황과 유사한 것이 맞습니다.

김득신1 2014-07-17 17:01:33

안녕하세요.
적통상 177쪽 24번 문제 해설이 이해 안갑니다.
직사각형+사다리꼴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습니다.
계산으로 해봐도 너무 복잡해서 그런지 답이 안나옵니다.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22 22:25:27

그문제는 162페이지의 아래 그래프를 참조하면 좋을듯합니다! 거기있는 예시와 같은 문제입니다.

kchy95 2014-07-17 13:35:12

기벡 해설 82p 1번에 3번문제요 a에서 그래프가 -1<x<1까지는 그래프가 없어야 하진않나요? 2에서 구한 집합에 속하는 점중에서라고 되어있으니까요 ?

해원(난만한) 2014-07-22 22:24:19

흠 2번에서 구한 점들이 어떤 영역에 그려지는지 한번 도시해보시고 다시 확인해보세요. 질문이 약간 이해가 안되기도하네요 ㅠㅠ

kchy95 2014-07-17 12:50:59

기벡 306p 1빛의 반사에서 2번문제 어떻게 증명하는건가요? 해설에도 빠져있네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19:15

직선(접선) MQ가 각의 이등분선임을 증명하면 됩니다.
즉, F'P:FP=F'M:MF로 증명하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kchy95 2014-07-30 13:40:45

빛의 반사에서 동그라미2번문제용 어떻게 식으로 증명하는거에요??

Moretzz 2014-07-17 00:16:02

수학(하) 215쪽 삼각형 ABC를 구할때 해설 63쪽 (4)를 보면 을 보면 삼각형 ABC넓이 = r^4/2 * 루트{(1/ab)^2+(1/bc)^2+(1/ac)^2} 가 어떻게 유도 된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18:16

단순히 점과 직선사이의 거리를 구해서 삼각형의 높이로하고, 밑변 AB와 곱하여 구해도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AC벡터와 AB벡터를 구해서
내적을 활용해서 코사인값을 찾고, 사인값을 찾은후 삼각형 넓이공식 1/2absintheta에 대입해도 됩니다.
혹시 책을 기벡 끝까지 공부하여 "벡터의 외적"이란 것을 공부한적이 있다면, 그것으로 풀면 제일 빠르긴해요.

결국 증명된 그 공식은 공간상의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불리기도하는 정리입니다.

kchy95 2014-07-16 14:15:04

기벡 해설 77p 6번 증명이요 선분 MN 이랑 HF어떻게 구한거죠? 그냥 직관에 따라 구해도 되는건가요? 아님 1/p=1/a+1/b 라든지 공식 써서 구해야 하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7-22 22:16:40

사다리꼴의 대각선을 연결한 후, 삼각형의 닮음을 활용해보세요~

400 2014-07-15 21:09:25

수2하 수능특강12 1번문제에서 도함수의 부호판정이 잘 안되요 답지에도 산술평균만 나와있구요
정석적으로 도함수 구하는 팁좀 알려주세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37:26

다시 CP로 돌아가셔서 부호변화와 상관없는 항을 묶어내는 연습을 하셔야해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37:34

CP파트를 보시면 몇가지 예제가 있습니다.

알랄랄랄을를를를 2014-07-14 17:04:16

기벡 84쪽 7번문제 어떻게 닮음비로 푸셨는지 모르겠어요...
제가 이번에 구입해서 기벡부터 풀고있는데 왜 저게 닮음비인지부터가 잘 이해가 안가요ㅠ

해원(난만한) 2014-07-16 02:36:09

직선 y=2x+2 위의 동점 P와 원점 O(0,0)에 대하여 점 P와 점 O의 중점의 자취를 먼저구해보세요. 그러면 어떤 그래프가 그려지는지 알수있습니다.
또한 원 x^2+y^2=4 위의 동점 P와 점 (4,0)에 대하여 두 점의 중점의 자취도 구해보시구요!

둘리 물리학 2014-07-12 23:37:17

한완수 적통 상 77쪽 40번 문제에서 세가지를 모두 그려서 최소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풀 순 없을까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34:52

직접 식을 적분하시면 되기야 하는데.. 오래걸리지않을까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35:03

주어진 식이 일차식이므로 적분 못할것은 없긴해요..

아기용가리 2014-07-12 21:20:46

lnlf(x)l=lnlxl 이면 f(x)=x라고 할수 있나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33:58

일단, lnx는 일대일 대응함수이기 때문에 (양수라면)

lf(x)l=lxl 까진 보장할수 있지만 여기에서, f(x)=x인지, f(x)= -x인지만 봐도 안되네요~

아기용가리 2014-07-12 21:03:21

확률은 왜 고정할 때 왜 x1을 하나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34:26

경우의수부터 다시 공부하셔야합니다. 직관적으로는 "확률에 영향을 안주니까"라고들 설명하는데

한완수 경우의수파트부터 수형도의 뒤가 같다 다르다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시면 왜 x1인지 스스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기용가리 2014-07-12 20:59:12

함수를 극한보낼때 합차는 먼저 근사시키면 안되나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33:11

둘다 수렴한다면 가능하다는 것이 "함수의 극한"의 성질 입니다.

아기용가리 2014-07-12 20:39:49

분수식의 정리방법에서 분모가 이차인데 분자는 그냥 숫자로 놓고 헤비사이드를 써서 1이라는 것을 구하던데 분자가 일차가 아닌지는 어떻게 아나요? 78p 참고내용

해원(난만한) 2014-07-16 02:32:57

분해되는 식의 분모가 1차면 분자는 반드시 상수로 나와요. 혹은 (x+1)^2과 같은 이차식의 분자도 인수에 해당하는 x+1이 일차식이므로 분자가 상수가 됩니다.

아기용가리 2014-07-12 20:38:22

xy를 x에 관해 미분시키면 왜 y+xdy/dx가 되나요? y를 상수로 보고 y가 나와야 하는거 아닌가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31:36

교과서의 음함수의 미분법 파트를 살펴보세요! y가 실제로 x에대한 변수인 경우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kchy95 2014-07-12 14:03:38

기벡 해설 75p 3번 해설에서요 ㄷ에서 분모에서 4가 둘다 빠져야 되지 않나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31:17

방금계산해봤는데 4가 빠지는게 맞는듯합니다. 제보감사합니다!

김득신1 2014-07-12 12:17:19

수2상 222쪽 상단 박스에 (g),(h) 맞는건가요?
1로 수렴한다고 되어있는데 0으로 수렴하는거 아닌가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17:00

사인과 탄젠트의 역함수입니다! 접선의 기울기를 생각해보면 직관적으로 1인것도 확인될거에요.

현정민 2014-07-11 21:14:41

수학b형이고요. 작년 수학 5등급(거의찍은거나다름없음)에서 시작해서 알텍3~4회독하고 알텍에있는 기출문제를 제외하면 기출은 전혀 손대지 않았는데요. 실전에서 조금이라도 낯선문제가나오면 문제에대해 어떤 개념을 쓰고 어떻게 알고리즘을 짜야할지 잘 떠오르지 않는데요. 보니까 한완수는 굉장히 실전적인것 같은데.. 그래서지금부터 한완수를 수비와함께 병행하려고하는데 수학에 하루10시간정도 투자할수있는데요.
다소 애매한 질문이긴 하지만 몇회독이 적당할까요? 목표는 원점수 100입니다.(수학거의올인) 현재 제상태는 6평 원점수 84 3등급 (킬러문제 죄다틀림) 7월 원점수 73 (3등급턱걸이) (킬러문제죄다틀림). 개념은 알텍을 모두다 노트정리로해서 반복합니다. 제 생각으론 개념보단 실전문제풀이능력?위기대처능력?같은것이 부족한것같습니다.. 아 그리고 논술준비하지않습니다. 오직 정시만을생각하고있습니다. 논술부분이 있는것같은데 빼고 들어도 상관없겠죠?
만약 원점수 100이 지금시점에서 거의 불가능이라면 현실적으로 어느정도를 목표해야할까요?
그리고 기출문제집(다호라)이 따로 있긴한데 설명을 보니 한완수에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하셨는데 한완수에있는 문제를 더 푸는것이나을까요?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16 02:16:11

한완수에 있는 기출문제를 "최우선"이라 생각하시고 한완수 기출을 마스터한다음 다른 기출문제집 보시는것은 좋습니다.

그리고, 몇회독은 좀애매하네요 질문이. 할수있는한 반복하여보시고, 반복하여 보는것보다 중요한것은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이겠죠.

최소 2회독은 하시길 바라고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16:28

그리고 책에서 수능부분과 심화부분이 잘나눠져있으므로 심화부분은 빼고 먼저 다보세요!

수교가자 2014-07-11 19:01:40

수학2랑 적통이랑 상하로 나뉘어져있는데
이거 범위 확인은 어떻게하나요??
어디까지는 상권에 있고 어디까지는 하권에 있는지 궁금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16 02:14:50

수학2(하)는 미분만
적통 (상)은 적분만

있습니다.

명장짱짱 2014-07-11 00:27:30

한완수 보면서 점점 실력이 좋아지는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적통 상 113p에서 32번문제를 빼기함수를 활용해서 풀어보았는데요, x(x-1){(a+1)x+a}가 나오던데 그러면 혹시 a=-2/3도 답이 되지 않을까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14:39

(단, 두곡선은 0<x<1인 구간에서 교점을 가진다.)를 추가해주세요! 제보감사합니다.

설화수 2014-07-10 23:18:31

벡터에서 크기가 1인 벡터를 나타내기 위해 벡터를 그 벡터의 크기로 나누잖아요.. 예를 들어 벡터 a가 있다 하면 (벡터a)/(절댓값 벡터a)이렇게요. 그런데 벡터의 크기는 스칼라인데 벡터를 스칼라로 나누는 것이 가능한가요?? (벡터a)/(절댓값 벡터a)라면 스칼라와 벡터가 동시에 쓰여진 것이 아닌가요? 여기저기 보이는 걸로 봐서 가능한거 같은데 잘 와닿지가 않네요.. 크기와 방향이 묶여있는건데 크기 하나만 떼서 나눌 수 있는건지..

해원(난만한) 2014-07-16 02:14:03

벡터의 실수배는 가능합니다. 교과서를 펼쳐보세요!

김득신1 2014-07-10 22:23:05

안녕하세요.
수2상 197쪽 3번문제에
f(x)가 x=4에서 불연속,
f(f(x))에서 f(x)=4를 만족하는 x 불연속 후보가 아닌 이유가 3<x<=5범위에서 만족하는 값이 없기 때문인가요? 평가원에서 좀 쉽게 냈다고 보면 되나요?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16 02:13:08

네 그런부분은 후보가 안나온다면 쉽게 출제된건데 문제자체는 많이 어려웠습니다.지금은 대중화되어서 다들 잘풀지만요.

kchy95 2014-07-10 14:18:58

기벡 282p 3번 해설에서요 f(x)는 원의 개수 아닌가요? 그림이랑 다른거죠?

해원(난만한) 2014-07-16 02:11:42

내접하거나 외접하는 (즉, 접하는) 원의 개수를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문제에서 주어진 f(x)=3(x-2)^2은 방정식을 의미합니다.

차가운열정 2014-07-10 13:15:52

한완수 작년판 구매자 입니다. 작년판 수2(하)에서 질문이있는데요 수2(하) 심화특강 21(사칙연산 그래프논리) 18번 문제에서 문제에 막대길이의 최대값을 구하시요. 라고되어있는데 막대길이에 대한 그래프를 그리면 (0,π /2) 에서 최대값은 없고 극소인 지점에서 최소값만 나오는걸로 그려지는데(물론 답지에서도 그렇고요) 왜 막대의 길이는 최대가 나오나요? 작년판 정오표에도 아무런 명시가 안되있어서 질문 드려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10:52

오류가아니고요. 왜냐하면, 막대길이를 찾는데, 코너(모서리)를 한 점이라보고 그 점을 지나는 여러가지 직선중에 최솟값을 찾으면

그 값이 곧 지나갈수 잇는 막대 길이의 최댓값이 되는 것입니다.

어찌나 2014-07-09 21:18:30

수2(하) 314쪽에서 '즉 도함수의 극한값인 ~ 이 존재하는데 그 값이 도함수의 함숫값인 f `(a)와 다른 경우는 없다
라고 하셨는데요
아예 f `(a)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위와 같은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해야 하지 않나요?
예를 들어 f(x) = x (x<=0) , x+1 (x>0) 과 같은 함수의 경우 x=0의 우미분, 좌미분 계수는 1로 같지만, x=0에서 연속이 아니므로 f `(0)은 존재하지 않으니까요

어찌나 2014-07-09 21:42:39

316쪽 3번문제 ㄱ 같은 경우는 우미분, 좌미분 계수에 대한 '식'을 나타내었고 이 값이 존재한다고 하였으므로 f(x)가 x=1에서 연속임을 저절로 나타내어 주지만

314쪽 처럼 식으로 표현하지 않고 그냥 x->a일 때 limf `(x)가 존재한다 라는 말뿐으로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7-16 02:10:08

314쪽은 그림에서 극한값이 존재하는 상황을 그려주고있는데, 거기서 부가설명이 필요하다는 말씀이신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08:11

거기서의 설명은 f'(a)가 존재하고, limf'(x)가 존재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콜라맛담배 2014-07-09 00:01:10

적통(하) p.70쪽 3번문제 경우의수 1을 이용해서 푸는거 못하겠어요 7*6*5*4*1*3*2 ... 인가요? 자세하게 설명좀 해주세요 ㅠㅠ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16 02:07:25

1을 처음부터 활용하려면, 세가지 경우로 나누어야합니다. 처음 빨간색을 칠할 때, 가장 바깥에 칠하는것과, 중앙에 칠하는것과, 삼각형과 원으로 둘러싸인 부분에 칠하는 것이 서로 수형도의 뒤가 다르게 나옵니다. 따라서 합의 법칙을 적용하셔야 합니다.

(1x )+(1x )+(1x ) 이런식으로요.

가나차추추 2014-07-07 14:29:34

적통상 61페이지 5번 ㄱ.에 해설지에 왜 이 식이 좌합이죠? 아ㅣㅅ는분 알려주세요..

가나차추추 2014-07-07 14:37:55

대입해보면 되긴 하는데 f(Xk-1)이 좌합아닌가요?

해원(난만한) 2014-07-16 02:06:00

현재 주어진 식이 n=2m으로 주어져있고 X2k로 되어있으므로 보통은 바로 보면 매우 헷갈립니다.

따라서 대입해서 파악하는 것이 이해하기 좋은 수단이빈다. 대입해서 알아내면돼요. 물론 일반적으로는 f(xk-1)이 좌합인 경우가많지만

위 식은 일반적이지 않기에 대입하여 확인해보는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시험장에서도)

김득신1 2014-07-07 12:30:53

안녕하세요
수2 하 151쪽 (5) 주석풀이 어떻게 하는 건가요?
1:루트3 을 활용 못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16 02:03:27

함수 x(x-root3)(x+root3)이 있을 때 x=1, x= -1에서 극점을가지죠? 그것을 활용해 보세요.

콜라맛담배 2014-07-07 10:30:59

안녕하세요! 수2(하) p.157 15번문제 해설이 잘 이해가 안가요. A,B 평균변화율과 같은 기울기를 갖는 접선이 x좌표가 등차중항인 곡선위의 점을 지나는 .. 직선이라 , 미분해서 대입해서 그렇게 알 수 있는건가요? 정확하게 이해가 안되네요 ㅠㅠ 그리고 그런점에서 p.159 20번 문제도 이해가 잘 안가네요... 정석풀이는 미분해서 어떤과정을 거쳐서 푸는건진 알겠는데 바로 딱 해설처럼 생각이 들지가 않네요... 어떻게 바로 저런 풀이가 나올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16 02:02:52

1. 일단 이차함수에서 검은 일차함수를 뺀 함수를 그려보세요. 그 이후 뺀함수에서 점 B와 A에서의 접선을 생각해보시구요.

일차함수를 뺄 때, 도함수는 일차함수의 기울기만큼 빼지는것을 명심하시고 풀어보세요.

2. 1과 마찬가지입니다.

해설처럼 풀필요없어요 정석으로 제대로 풀었다면 일단 계속해서 진행하시면됩니다.

콜라맛담배 2014-07-07 10:25:30

이과생인데요 수1공부를 어떤식으로 할지 모르겠네요.. 요새 수능 기조가.. 수1에서 킬러가 안나온다고는 해도 .. 제가 수열 (2013 수능 30번)이나 지수로그 그래프쪽이 약한데 무작정 기출을 풀긴 그렇고 수1이 한완수 같은 교재가 없는 것 같고 해서.. 수1 기출로 해야될 것 같은데 어떤 식으로 공부해야할까요 수1 매번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16 02:00:28

수학1은 기출문제의 누적량이 엄청납니다. 일단 그것을 반복해서 3번이상 풀어서 완벽하게 해두고요.

그러면서도 교과서 익힘책과 같은 책을 같이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명장짱짱 2014-07-06 22:16:33

적통상 93p 5번 유도과정 수식 두번째줄에 1/2가 이해가 안되네요 ㅜ 확인좀 부탁드려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5:09:23

5번이 유도과정에서 계산실수가 있더라구요. 수정해서 정오표로 올리겠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7-07 05:09:35

일단은 계산과정만 무시하고 끝까지 스스로 계산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고고 2014-07-06 09:17:00

올해 수능 완성반영한 이해원 모의고사 2도 나오나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5:08:55

나올것으로 예측됩니다.

의지왕 2014-07-04 22:53:43

저 적통 하인강? 거기 수능 9월 분석에 30번 문제가 빠져있네요 .. 파본인가 하고 보니깐 페이지가 빠진것도 아니고.. 딴 곳에 있어서 제가 못본것 같은데, 어디 있나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5:08:48

그때 아마 9월 30번은 수학1이었던것 같고 수능30번은 해설이 빠져서 오르비 자체에 업로드를 했습니다.

http://orbi.kr/0004245967

확인해보세요.

gibberish 2014-07-04 19:17:47

한완수 열심히 보다 순열이랑 미분,공도 등등 몇파트가 막혀서 오늘 부터 한석원 알텍듣고 있는데요~ 어디서 저자분도 한석원강의를 수험시절에 들은적이 있 다고 본적이 있어서요. 강의를 듣다보니 한석원의 특유의 설 명이 이 책에도 묻 어있는거 같고..무튼 곧 수능이다가 와서 확신이 되지 않 고 해서 불안한데..오늘기준으로 책이 오지 않아 문풀제 외 10강씩개념강의 듣고 있는데 7월중순까지 개념강의 (35강)만 골라서 다 들을생각인 데 이 시점에 인강듣는 건 무리라고 생각하시나요?그냥 한완수 쭉보는게 나을 지..7월중순이후에 개념강의듣고 한석원샘 문제집,기출 풀려고 하는데 늦은걸까요?.. 한 완수Cp는 공도,벡터,순열,확률빼고 체화되었고 용기 주 시는 말보다 객관적으로 비판과조언주시면 감사하겠 습 니다.
그리고 순열조합 밑에댓글에 깃발문제 올린 사람인데 제가 순열쪽에서 저런 이상한쪽으로 생각을 하게되는데 어떤게 문제인걸까요.?한완수 적통하는 저부분은 체화가 잘 안되네요..문제 많이 접해보는게 답인가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5:07:35

아직은 인강 듣는것 괜찮구요. 인강이 꼭 필요하다 생각하시면 듣고 문제집기출 풀어도 괜찮아요.
순열조합 확률은 제가 앞에 CP에 설명해놓은 곱의법칙 합의법칙을 무조건 반복해서 완벽하게 이해하셔야합니다.
아까 깃발을 질문하신것 같은데 깃발문제를 풀때 하얀색 2개를 양끝에 어떻게 놓든 수형도의 뒤에 나오는 경우의 수가 동일하죠?
그러므로 1x로 풀게되는 것입니다.
CP의 개념을 반복하면서 문제를 "매우매우 많이" 푸셔야 합니다. 문제푸는것 중요해요. 그렇다고 CP의 곱/합 등을 간과하면 큰일나죠..

벤뚜벤뚜 2014-07-04 15:09:46

p.202 쪽에 ㄷ보기 lDA벡터 + CP벡터l의 최솟값은 7/2이다.에서, 수능적 해법1중 파란 직선은 선분 AE와 평행하다는걸 어떻게 아나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5:05:24

선분 AB와 EB를 그린후에 삼각형 ABE에서 중점연결정리를 활용해보면 명백하게 알수있습니다. 아니면 자취의 방정식으로 접근하셔도 좋구요.

sunghosuk0904 2014-07-04 00:16:41

질문 하나 할게요
한완수 수2(상) p348에서 1-(4)번
풀이에서는 양변에 cosx*cosy 를 곱해서 정리하셨는데
부등호 방향도 있으니 그렇게 생각하면 안되지 않나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5:01:39

그부분이 양수든 음수든 같은 부등식이 나오기때문입니다.

gibberish 2014-07-03 18:22:50

강의에서 e^x/x 그래프 그릴때 1/x 이 일차함수개형이라고 하셔서 힘의세기가 e^x가 크다고 하셨는데 책에나온 힘의세기에는 역수로 된거는 안나와있어서요.
또 x/x^n+1(n>1인자연수)을 그릴때 만약 강의에서 말씀하신대로 한다면 x^n+1이 힘의세기론 더 크니 x^n+1이 가는방향으로 개형추론하는것이 맞는건가요?

3.한완수 수2(하)를보면 p.47에 마지막부분 ②에 (a,b)에 양수이면 그냥 위로 볼록하게 그린다는데, 제가 추가설명으로 (a,b)에서 음수면 그냥 아래로 볼록하게 그린다라고 써놨는데 문제푸는데 지장이 없나요?(논리적으로 오류가 있거나..)

해원(난만한) 2014-07-07 05:01:28

1. 힘의세기는 편의상 표현한 것인데, x/x^n+1 같은식은 극한값을 쉽게알수있기대문에 ->무한대 일 때 어디로 갈지 잠깐만 생각해보면 누가이길지 금방알 수 있습니다. 1/x보다 1/x^2이 더빨리 0으로 가듯이 분수함수의 힘의세기도 다항함수차수의 힘과 같이 0으로 간다고 생각하면 편한것이죠.

3. 네 맞습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볼록은 이계도함수가 양수니 음수니 하는 의미는 아닌거아시죠??)

그냥 두점을 지나게하고 윗부분을 그린다는 의미입니다.

kchy95 2014-07-03 11:59:03

적통상 276p 28번에서요 최대 41대 아닌가요? 최대로 따진다면 맨처음에 그 지점에 이미 차가 있지 않나요? 그건 통과하는 것이 아니라서 안따지는 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4:57:30

가장 후자의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맞고, 주어진 문제의 출제의도는 초월함수에서 최댓값을 찾는것입니다.

설화수 2014-07-03 00:23:42

기벡 타원 수능특강에서 '두 접선이 수직일 때 두 접선의 교점의 자취는 x^2 + y^2 = a^2 + b^2' 이거 증명하는 과정에서요 쓴 논리가 p74의 두 도형의 교점을 항상 지나는 새로운 도형 특강과 유사한 것인가요? 그렇게 생각했을 때 x^2 + y^2 = a^2 + b^2라는 방정식은 '원의 방정식을 만들어내자'라는 목적으로 계수를 조작한 거고, 합하기 전 계수를 다르게 하면 타원의 방정식이 만들어진다는 말이 나오는데...교점의 자취가 도형 여러 개가 될 수는 없을 거 같네요. 제가 어디서 틀린걸까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4:51:52

두 개의 방법은 다릅니다. 교점의 자취를 찾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설화수 2014-07-10 23:13:38

깨달았습니다

400 2014-07-02 21:11:36

수학2 상 158p의 그래프에서 두 직선이 이루는 각이 이등분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수학2상 157p에서 기울기가 m인 원에 접하는 접선의 방정식은 중심이 (0,0)인 원에대하여 직선과 중심사이거리가 r이다라고 놓고 y절편 b를 구하는것이 아닌가요? 책에 나와있는 공식이 왜 그런건지 설명해주세염

해원(난만한) 2014-07-07 04:49:39

1. 각이 이등분 되는 이유 : 접점과 원의 중심을 연결해보면 삼각형의 합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공식을 증명하는 과정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주어진 직선을 y=mx+k 라 두고 거리 r로 유도하면 k의 값이 나오는 것 맞습니다.

콜라맛담배 2014-07-02 20:39:57

기벡 p.134에 직사각형 종이접기에서 1번 증명에서요... A'B벡터랑 DC벡터의 내적이 0 즉 수직이라는데 ... 수직인 이유를 못찾겠어요 ㅠ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콜라맛담배 2014-07-02 20:43:14

혹시 초록색 보조선을 이용해서... A'에서 BC로의 수선의발을 P라했을때 A'BC와 선분 CD가 수직인것을 삼수선정리 이용해서 하는건가요.. ?

해원(난만한) 2014-07-07 04:47:30

BC 위에 있는 수선의 발을 H라 하세요.
그이후 A'B = A'H+HB로 분해한 후 CD와 내적하면 0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sergeant1 2014-07-02 19:12:55

밑에 질문자인데요 두서없이 써내려가서 추가적으로 질문 좀 드립니다. 무리함수가 접할때 판별식을 사용할수있는 이유와 밑에 처럼 또 이용할 수 없는 경우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07 04:45:35

제곱해서 판별식을 활용하냐 못하느냐는 그래프를 그려보면 더 명백하게 보이는데, 판별식을 활용해서 접하는 경우를 체크할수있는경우는

실제로 무리함수의 그래프가 직선과 접하는 경우가 있을 때 겠지요. 예를 들어 x+k = root(x) 는 판별식으로 접하는 것을 체크할 수 있지만

x+k= -root(x)는 판별식으로 접하는 순간을 체크할 수 없겠지요? 그래프와 함께 생각해보시면 좀더 잘와닿을거에요.

그래프는 직관이 어느정도 포함되는 경우가 많지만, 주어진 상황을 이해하는 "보조수단"으로써는 매우 훌륭합니다.

sergeant 2014-07-02 18:31:50

수2(상) 34p 2번 문제의경우 왜 양변 모두 제곱해서 이차식을 만들고, 판별식을통해서 풀면 안되는건가요? 그리고 만약 이 문제를 우변에 루트 1-x^2을 4-x^2으로 바꾸게 되면 제곱했을때 전자와 달리 상수가 남아서 깔끔하게 X(X-Q)꼴로 인수분해가 안되서 근의공식을 활용하면 문제가 안드로메다로 가는데 이경우에도 CP로 명쾌하게 풀수있나요? 그리고 위 경우 판별식이안되는데 117P 4번은 왜 판별식으로 풀수있는지 그 근원이 너무궁금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7-07 04:43:11

제곱하는 순간 주어진 식과 동치가 아니기때문에 "맞을지 말지" 알수가 없습니다. 우연히 동치가 되는경우도 있고 동치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근의공식을 활용해서 식이 조금 복잡하더라도 꾸준히 밀어부치면 풀수야 있겠지요. 하지만 그런식으로 "과도하게"복잡한것은 출제되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작년 수능 30번 정도가 계산 복잡성에서 제일 높은수준이 아닌가하네요.

gibberish 2014-07-02 13:24:11

1.수2(상) p.183에서 함수의그래프를 더한 그래프(x=0에서 불연속) 그리는 원리가 뭔가요? 동그라미 쳐져있는거하고 안쳐져 있는거하고 더하면 어떻게 되는지도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2.적통(하) p.46 문항2,3번 질문드릴게요
문제2:흰색 깃발 5개, 파란색 깃발 5개를 일렬로 모두 나열할 때, 양 끝에 흰색 깃발이 놓이는 경우의 수는?(단, 같은색 깃발끼리는 서로 구별하지 않는다.)


제가 푼 식은 양끝에 흰색깃발을 2개를 배열,구별x 니깐 (5C2/2!) X 나머지(8!/5!3!)을 했는데 답지는 나머지라고 쓴부분만 나와 있어서요.. 제 풀이에 논리적으로 어떤게 잘못 됬는지 지적 바랍니다ㅠㅠ

답지에선 미리 배열했다고 가정한후 풀더라구요.

----------------

문제3:7개의 문자 a,a,b,b,c,d,e를 일렬로 나열할때, a끼리 또는 b끼리 이웃하게 되는 모든 경우의수를 구하시오.



여기서 a끼리 이웃하고 b끼리도 이웃하는 경우의수가 5!이라는데 (5!/2!2!)으로 전 풀었는데 왜 안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ㅠㅠ

제가 쓴 풀이를 설명드리자면 a-2개,b-2개를 같게 본후 일단 나열한후 (a1-a2)나 (a2-a1)이나 같다고 생각해서 2!으로 나눈겁니다..b도 동일

해원(난만한) 2014-07-07 04:28:15

1. 함수를 더한다는 것은 아무것도아닙니다. 정말 함수를 더하는것이에요. 정의역을 0.1 0.2 0.3 ... 을 대입하여 더한다고 생각하시면 그것이 이해한것입니다. 또한 주어진상황은 부분적으로 일차함수 이므로 , 범위에따라 일차함수의 식을 세워 직접더해도 됩니다.

2. 흰색깃발 2개를 미리 주어진 자리에 두고 시작해야합니다. 그때는 경우를 만들지 않습니다.
즉, 흰색깃발 2개를 양쪽에 둘때, 1x 라고 곱의 법칙을 활용해서 써두고 시작해야합니다.

3. a, a를 한뭉치로 묶고, b,b를 한뭉치로 묶어서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콜라맛담배 2014-07-01 23:58:08

기벡 p115 14번이요 단면화 했을 때 그렇게 그려지는 것좀 엄밀하게 못생각하겠어요. 원의 중심을 기준으로 같은 방향... 에 있는 경우도 생길수도 있고.. 무슨 질문인지 이해 못하실라나.. ㅠㅠ

해원(난만한) 2014-07-07 04:15:34

이문제가 그런것으로 논란이 조금 있었습니다. (실제로) 일단 두 평면이 구내부에서 만나는 경우도 생각해줘야하는데 원의 중심으로 같은방향에 있는 것은 크게 고려할 필요가 없을 것같네요. 여튼 그 위치를 정확하게 판단하려면 구의 중심의 좌표를 주어진 두 방정식에 대입해보는것이 좋을듯해요~

김득신1 2014-07-01 21:04:37

안녕하세요.
문제 풀 때 한완수 관점으로 푸는 연습을 하기 위해
CP및 특강 총정리(적통 하 296~301)를 참고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때마다 일일이 찾아보기 번거로워서 그러는데요. 그 부분만 파일로 받을 수 있나요?
구매자에게 제공하신 복습파일도 한눈에 정리가 안 되고 그래서요.
된다면 zig725@naver.com 으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콜라맛담배 2014-07-01 23:56:38

복습파일 어디서 받을수있어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4:11:13

구매자를 위해 따로 만든 복습파일은 없는것으로 기억하구요. 복습파일이 무엇을 말씀하시는건지 저도 잘모르겠어요..

김득신1 2014-07-07 13:49:43

정답체크표 말한거고요.. 제 질문에 답을 ㅎㅎ

hoony13 2014-07-01 19:20:50

수1이 출시되지않는다는 글은 본거같은데요ㅎ;
5권은 내년에 또다시 개정되나요? 크게 변동이 있을예정인가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4:09:06

내년은 내용적인면은 크게 변화가없고 오타,오류 발견된것 모두수정 / 그리고 퀄리티가 낮은 그래프의 퀄리티를 올릴예정입니다.

아기용가리 2014-07-01 17:56:11

적통(상) 62p 7번에서 알파 하고 감마가 4에 대해 대칭인건 알겠는데 어떻게 해서 그래프가 전체적으로 4에 대해 대칭이 되는건가요? 직관적으로는 알겠는데 식으로 완벽하게 는 모르겠어서요.
그리고 구뿔대 부피 구하는 공식 증명과정에서 마지막에 p,r,a 로 이뤄진 식을 a,d로 못 바꾸겠어요... 해설에서 식 전개해보니까 양쪽에서 d가 없어져서 r이 0이 나오던데 제가 잘못한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4:08:11

1. 한번에 이해가 힘드시다면 삼차함수 f(x)-(-f(x-k))의 그래프를 통째로 그려서, 두 넓이가 같을 때 대칭이 되는 것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럼 교점들이 x=4에 대하여 대칭인것은 확인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2. 이부분 수식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계산실수가 있네요 ㅠㅠ 거기 쓰여져있는 계산과정은 일단 무시하고 스스로 끝까지 게산하여 마무리해보세요.
정오표를 곧 만들어 올릴 예정입니다.

Petrov Martin 2014-07-01 14:02:53

문과인데요
적통 하 구매해도 될까요?

해원(난만한) 2014-07-07 02:53:49

실력에 따라 다르긴 한데 웬만하면 문과분은 안보는게 나을거에요.. 이과내용이 포함되어 있기도하고 효율이 조금 떨어질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내공이 충분하다고 느낀다면 괜찮긴합니다.

dlgldjs 2014-06-29 21:38:32

한완수 수1 은 없나요?

해원(난만한) 2014-06-30 03:11:34

네 나오지 않았습니다.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