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 2015 수능에서 논술까지 한번에! 수학 B형, 수리 논술을 완벽하게 대비하는 교재 - 이과 수험생 필독서 이해원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최고의 수능 수학 대비 교재

첫째로 Critical Point를 통해서 수능 수학에서 가장 중요 한 개념을 설명합니다. 그 이후 기본 예제, 수능 기출, 평가 원 기출을 통해 기출에 Critical Point를 스스로 적용해볼 수 있고, 그 포인트를 연습할 수 있는 새로운 문제가 있습 니다.

둘째로 특강을 통해서 수능 문제에 나올만한 내용을 배우고, 수능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스킬에 대한 것을 배웁니다. 또한 그 스킬을 적용할 수 있는 기출과 새로운 문제가 있습니다.

즉, 이 책 “만” 완벽히 공부하면 교과서 외에 다른 공부는 전혀 없이 수능 수학 원점수 100점에 이를 수 있습니다.

→ 수능 적중사례 확인 

 


수능을 공부하면서 수리논술이 완성되는 교재

특강에서 수능 수학에 대한 스킬을 공부하고 많은 정리를 원리 위주로 배웁니다. 또한 여러 문제에 그 스킬을 적용하면서 자연스레 수리논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책의 특강의 공부를 끝내고 나면 수리논술을 서술할 능력이 생길 것입니다. 즉, 수능을 대 비하는 책이지만, 최종적으로 논술이 자동적으로 대비가 됩니다.

또한 각 단원 마지막에 논술문제가 있어 스스로 논술문제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논술 적중, 합격사례 확인 


 

수험생들이 시험장에서 직접 도움이 되었다고 체감할 수 있는 교재

2013수능 18번, 28번, 2014수능 30번 등에서 수험생들이 매우 직접적으로 도움을 받았다고 하나 같이 후기를 남겨 주셨고, 직접 수능에서 도움을 받은 책을 조사했을 때에도 높은 투표율을 보였습니다.

→ 통계자료 및 후기 확인



선배들의 명문대 합격으로 입증된 교재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은 이미 2012년에 출판되어 선배들이 공부했고 수많은 수능 수학 고득점자, 명문대, 의예과 합격자를 배출했습니다. 여러분도 그 뒤를 잇는 후배가 되어보세요. 

 


다른 교재, 다른 강의는 필요 없습니다. 경제적인 수험생이 되세요.

수능, 평가원, 교육청, 사관학교, 경찰대, 논술 기출문제, 새로운 연습문제가 모두 수록되어 있습니다. 교과서외의 다른 개념서가 필요 없고, 수능 기출문제집이나 논술 기출문제집 또한 필요가 없습니다. 이 책 하나가 수험생활의 모든 수학 공부를 책임집니다. 즉, 이 책의 독자가 되는 것이 곧 경제적인 수험생이 되는 것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이해원 (오르비 닉네임 : 난만한)

연세대학교 수학과 졸업.

그는 고3 시절 공부를 썩 잘하지 못해 지방대에 입학했었다. 1년 정도 대학교에서 공부를 했지만, 적성에 맞지 않아 다시 수능 공부를 시작하게 된다. 재수를 하면서 수능 수학에 대한 확실한 깨달음을 얻어 평가원 모의고사, 수능에서 수학 100점을 받고 연고대에 총 4번 합격하여 연세대학교 수학과에 입학하였다. 자신이 깨달은 [수능 수학]에 대한 모든 것을 책에 담아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 <이해원 모의고사> 시리즈를 출간하여 오르비북스 개념서/모의고사 부문에서 매년 1등을 하는 베스트셀러 & 스테디셀러가 된다. 책 성공 후 메이저 인강회사를 포함한 수많은 학원 강사 제의가 왔지만 모두 거절하였다. 현재도 수학과를 졸업하여 수학을 전공한 전문저자로서 계속해서 활동 중이다.

목차

수능 파트:  각 권당 200~250p

심화 파트:  각 권당 100~150p


수학2 (상)

- 방정식과 부등식

- 삼각함수

- 함수의 극한


수학2 (하)

- 미분법


기하와 벡터

- 이차곡선

-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 벡터

- 일차변환


적분과 통계 (상)

- 적분법


적분과 통계 (하)

- 경우의 수

- 확률

- 통계

서평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이하 한완수) 이 3년차에 접어드네요.

제목이 약간 오만(?)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검토를 끝낸 제 생각은 제목에 걸맞는 책이라고 다시 한 번 느낍니다. 이 책은 놀랍게도, 고등학교 수학에 대한 내용이 거의 모두 들어있다고 말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책입니다.


다시 말해, 이 책을 “이해-연습-체화”단계를 끝내게 되면, 내신/수능은 물론 논술도 준비 할 수 있는,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책입니다. 아쉬운 점 이라면, 아직 수I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이고, 고등수학과 수I 까지 나온다면 완벽한 라인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주로 재수+N수생) 안타까운 점은, 입시수학을 어떻게 “꼼수”로 좀 편하게 할 수 없 을까 하는 생각을 가진 친구들이 꽤 많다는 점이고, 그런 친구들은 이 책을 하나의 “꼼수모음” 처럼 대한다는 것이죠.


이 책을 선택하신 자연계열 학생이라면, 그리고 수학이 안정적으로 고득점이 나오기를 바란다면, 그러한 생각은 버 리셔야 합니다. 힘들지만 과정중심으로 공부하면서 여러 가지 수학적인 개념과 그 원리를 “체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말 중에 “No pain, no gain” 이란 말이 있습니다, 수학이란 과목이 바로 이러한 속담에 딱 들어맞는다고 보는데요, 한완수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은 아니지만, 그 과정이 힘들수록 창대한 결과를 만들어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절대로 꼼수책이 아닙니다. 고등학교 과정의 수학을 하나로 엮어주는, 쉽게 볼 수 없는 보배 같은 참고서입니다.


이 책을 이미 알고 계시거나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이것을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① “내가 그냥 2-3등급만 나와도 되는가?”

② “반드시 1등급, 만점에 수렴하는 1등급을 받아야 하는가?”

③ “지금은 비루하지만 결국은 1등급을 쟁취해야 하는가?”


①번을 제외한 분들이라면 이 책에 도전해 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이해 – 연습 – 체화” 이 세 단계의 과정을 여러분이 통과했을 때, 비약적인 수학실력의 향상은 당연한 것입니다. 완전히 체화할 때 까지 반복하십시오. 반드시 그 결과는 놀라울 것입니다.


- 메가스터디 재수정규반 강사 박주혁 -




안녕하세요,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의 검토를 맡은 김명식입니다.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

 

혹시 이 타이틀에 혹하셔서 이 책을 구매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수험생 때도 한완수를 공부해 보고, 이번에 검토까지 맡아보며 느낀 바로는 확실히 타이틀 그대로 ‘한 권으로’ 수학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해는 금물입니다. 책을 구매하고 쭉 풀기만 하면 자동으로 성적이 향상되는 마법 같은 교재는 당연히 아닙니다. 마법 같기는커녕 다른 시중교재와 비교했을 때 소화하는데 몇 배의 노력을 요구하는 교재입니다. 이 책의 타이틀이 진실인지 아닌지는 여러분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Critical Point와 특강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책을 잘못 학습하는 학생들을 보면, 우선 Critical Point를 훑어보고는 다 알고 있는 내용처럼 느껴져 바로 뒤에 기출문제들을 기억에 의존하여 기계적으로 풀어냅니다. 그리고 특강은 손으로 증명하지 않고 적당히 결과들을 암기한 뒤 문제를 해결해낸 뒤 뿌듯하게 책을 덮습니다.

이 책의 학습자들께 당부하는데, ‘절대로’ 위와 같은 학습을 하지 마십시오. 한완수를 위와 같이 학습하는 것은 본인에게도 엄청난 독이 될 것이며, 이 책을 집필하신 이해원님께도 실례를 범하는 것입니다.

 

Critical Point는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을 보다 수능문제에 적합하게 다듬어 정리해둔 것이고, 따라서 ‘반드시’ 수능에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모든 기출문제를 하나도 빠짐없이 반드시 Critical Point를 이용하여 즉각 풀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특강의 내용을 빌리지 않더라도 반드시 모든 수능문제는 Critical Point로 풀리며, 그것을 체화하는 것이 바로 기출문제를 푸는 이유입니다. 수능 고득점을 원하신다면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시길 당부 드립니다.

다음으로 이 책의 백미인 특강은 교과서보다 한층 더 깊은 수학적 내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교과 과정 외라고는 해도 대부분의 내용은 이해원님의 손에 의하여 교과 과정으로부터 논리적으로 유도되고 있으며, 특강을 학습하는 의의는 그 과정을 ‘직접 손으로 증명하고 음미하며’ 수학적 사고력과 지구력, 그리고 서술능력을 키우는 데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진 능력들은 수능문제는 물론 논술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도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간혹 특강의 개념을 이용하면 마술처럼 쉽게 풀리는 수능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풀이를 발견했어도, 반드시 Critical Point를 이용하여 풀어 보셔야 합니다. 특강은 완전하게 체화되지 않았다면 올바르게 적용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고, 적용이 불가능하도록 문제가 출제되기도 합니다. 시험장에서 이런 풀이에 얽매이시다가 말리면 시험 전체가 무너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능 시험장에서 문제를 맞닥뜨릴 때마다, 특강을 적용할 수 있는지를 빠르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확신이 없다면 곧장 Critical Point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고, 100% 올바르게 적용할 확신이 드시면 빠른 해법을 통해 풀어내면 됩니다. 하지만 접근하다 조금이라도 막히시면 바로 Critical Point로 사고를 넘기셔야 합니다.

사실 제가 지금까지 말한 것들은 이해원님께서도 책에서 끊임없이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험생 시절에 한완수를 올바르게 학습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자주 봐왔기에, 아쉬운 마음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길고 험난한 수험생활에서 ‘한완수’는 하나의 목표이며, 안내자가 되어줍니다. 여러분은 한완수를 옆에 두고 그저 안내에 따라 열심히 달리기만 하시면 됩니다.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하는 그날, 한완수를 좋은 동반자로서 기억했으면 합니다.


-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김명식 -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6:17:55

사각형 ABCD의 무게중심을 G라하고 양변을 4로 나누면 PG벡터=1 이 되죠

허윤석 2014-05-07 00:41:36

지금 책 종류별로 다사면 수능때까지 충분히 체화시킬수 있을까요? 꾸준히 하루에 계획세워하는 스타일입니다

해원(난만한) 2014-05-17 16:17:08

보통 첫회독때 수능특강까지 2~3달걸리는데 2회독정도는 충분히 하실수 잇을거에요 할수록 속도가 빨라지니까요

종탕이 2014-05-06 14:07:08

오타 수정 파일이라든지 그런건따로 없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6:16:46

위에 보시면 정오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설화수 2014-05-06 00:09:11

기벡 257쪽 10번에서요, 여기서 y=-2x의 변수를 x프라임, y프라임이라 했을 때 x프라임과 y프라임에 관한 식을 행렬을 이용하여 만든 뒤, 이것을 y=-2x에 집어넣으면 왜 y=x+1이 나오지 않고 항등식이 나오는 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6:16:37

x, y로 표현된 x', y'을 대입했을 때 성립해야 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중간에 y=x+1이란 식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설화수 2014-05-20 23:10:56

음.. 보통 x, y로 표현된 x', y'을 대입했을 때 x, y의 방정식이 나오지 않나요?? 방정식이 나온 후에 주어진 방정식과 계수비교해서 a찾을 생각으로 풀기 시작했거든요.

kchy95 2014-05-05 15:09:18

적통 하 수특10에서요 24번 (6)번에서 p(a)=0이 왜 안되는 거죠? 답지에는 독립이어야 해서 p(a)=0 이안된다고 나와있는데 p(a)=0이라도 p(a교집합b)=p(a)p(b)이면 독립이 성립하는 것 아닌가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6:08:13

단 P(A)는 0이 아니다 추가해주세요 좋은 발견 감사합니다

yjh2802 2014-05-04 20:56:56

기하와 백터 130p 2번문제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문제에서 '그림과 같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이 30도인 빗면을 ~'의 부분에서, 그림에서는 수평면과 이루는 각이 45도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각 CAD가 30도라고 해야 맞는게 아닌가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45:16

정오표 반영했습니다. 45도로 그림에서 수정해주세요 ㅜ

배한욱 2014-05-04 07:35:28

크리티컬 포인트 부분이 교과서방식으로 푸는건데 한석원쌤 알파테크닉이랑 거의 비슷하게 했더라고요. 그러면 이책에 한석원 크포내용도 다 담고있나요???????? 알텍은 다 들었는데 크포는 듣지말고 그냥 한완수만 하고 다른 문제집 풀고싶어서 그래요 인강최대한 줄이고 싶어서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44:53

저는 2005 한석원쌤의 생각의질서랑 2008 알텍을 수강했었는데 그 때 배운내용이 잠재적으로 포함되어 있을수도있습니다.

크포는 제가 수강한적이 없어서 포함되어있는지 아닌지 잘모르겠습니다.

사실 한완수가 그어떤인강을 가져와도 가장 많은내용을 담고있긴 할거에요.

메모리얼 2014-05-03 23:54:29

과학고 내신에 한완수 도움 될까요? 수학쌤이 수능 출제위원 자주 하셔서 한완수 기벡으로 봐보려고 하는데요
현재 실력 정석 교과서로 쓰구요, 내신 마무리까지 한달 반 정도 남은 시점에서 한완수가 저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5-17 15:43:28

한완수가 제대로 적중하는 학교도있고 그렇지 않은학교도 있고.. 내신은 천차만별이라 뭐라 답변드리기 힘드네요 ㅜㅜ

해원(난만한) 2014-05-17 15:43:38

역대 학교 기출을 보고 한완수와 비교해보는건 어떨까 싶네요

코윤님 2014-04-30 22:17:45

저는 집에서 혼자 공부하는 독학 현역생입니다.
먼저, 질문에 대답해주시는 것에 대해서는 매우 감사드립니다.
그나저나 한완수를 풀고 하는데,
보시다시피 제 질문이 매우 많네요.... 하
아직 실력이 좀 부족해서인지 더 노력해야겠지만,
저는 제 주위에 지금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어요.. 사정상요..
서울에 살다가 시골로 이사를 가게 되서..
그래서 그런지 이런거 질문할 사람도 거의 없고요.. ㅠㅠ
혹시 난만한님의 질문을 더 빨리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43:05

사정이 안타깝네요 ㅜㅜ 제가 답변다는 주기를 1주~2주일로 땡겨보겠습니다. 지금은 2~3주에 한번정도로 하고있거든요.

ruka07 2014-04-30 20:21:42

1. 수2 상 266쪽 9번문제 ㄷ보기에서 해설지에 합성함수 상상해서 푸는걸로 나와있는데 f(x)가 불연속이 되는점을 만드는 x값이 f(x)그래프에서 2개니까 x=1포함해서 총 3개라고해도 상관없겠죠?
2. 알텍이랑 병행중인데 로피탈정리에 관해서 석원쌤이 (한완수책에 나와있는 0/0꼴을 해결하는 미분법)로피탈은 반드시 한번만 써야한다고하셨는데 한완수 책을보니 여러번(246쪽) 사용하더라구요. 여러번 사용해도 오류나 틀릴가능성 전혀없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42:21

1. 불연속 후보를 찾아서 해결하려면 항상 연속의 정의에 따라 직접 계산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2. 로피탈은 제대로 쓰면 틀리지 않는데, 한완수에 있는 0/0꼴 정도로만 활용해주시고 거기 두번미분한건 가능한경우입니다.

로피탈의 정리는 항상 맞는 정리입니다/ 그리고 한완수에서 미분법으로 푸는 유도과정있죠? 그 유도과정이 통하는 상태에서만 항상활용하면 절대 안틀리는거죠.

김득신1 2014-04-29 17:03:45

안녕하세요. 수2하 68쪽 7번 문제 수식풀이 질문 드립니다.
해설지에 보면 ㄴ,ㄷ 도 ㄱ을 활용하여 푸셨는데 그렇다면 ㄱ보기가 필요충분조건이라는 건가요?
ㄱ은 ~~~이면 미분가능하다 인데
ㄴ,ㄷ은 미분가능하면 %##$%$%이다 라고 되어 있는데요..
미분가능한 경우가 ㄱ의 경우 말고는 없는건가요??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5-17 15:40:42

그렇죠 ㄱ을 통해 필요충분조건임을 인식하여 ㄴ,ㄷ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증명도 아니라고 가정해보면 금방 나오죠

dlrnjssmd 2014-04-29 15:38:27

난만한님 밑에 댓글들 중에 수특이라는게 ebs 수특 말하시는 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5:31

아뇨 한완수에서 파트가 CP기출파트 / 수능특강파트 / 심화특강파트 /논술파트

이렇게 4가지로 나뉘어요.

kchy95 2014-04-29 14:12:02

수2 해설 73p 7번 에서요 x-1+cosx에서 x가 된게 -1+cosx에 x=0을 대입해서 그렇게 된건가요 아님 1-cosx를 1/2x제곱 으로 치환 한 것을 생략 한건가요? 그리고 대입해서 그렇게 된거라면 아무때나 대입을 해서 풀어도 되는지 궁금해요

kchy95 2014-04-30 13:00:10

수2 상이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37:51

x+1/2x^2에서 1/2x^2이 0으로 가는속도가 2차의 속도기 때문에 먼저0으로 가버리기 때문에 생략한 것입니다. 주어진 극한은 1차의 속도에 의해 극한값이 결정되니까요.

kchy95 2014-04-28 13:50:20

기벡162p 초록색부분에 쌍곡선의 정사영은 쌍곡선이 됨을 알수 있다 등등 있는데 이거 어떻게 확인하죠?

해원(난만한) 2014-05-17 15:36:44

쌍곡선이 되는 각, 즉 모선보다 더 높은각인 z=(tan60도)y정도를 대입해서 z를 소거해보면 xy평면에 정사영내린 방정식이 나옵니다. 그 방정식이 쌍곡선인지 확인하면돼요. 주석도 읽어보세요!

코윤님 2014-04-28 12:09:41

적통 (하) 93pg 질문드립니다.
완전순열의 경우 수형도를 하게 되면,
첫 번째 자리에 2, 3, 4를 두었을 때 뒤의 경우가 모두 같다고 설명하셨는데
정의역과 공역이 1,2,3,4,5 인 경우도 해당이 되나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34:22

네 정의역이 아무리 많아져도 동등한 방법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코윤님 2014-04-28 12:06:00

적통 (하) 94pg질문드립니다.
An = (n-1)x(An-1 + An-2) 라는 공식에서
An-2가 왜 그런건지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An-1이 되는 경우, 즉 f(2) =3, 4, ,,,,n 이 되는 경우에 대한 설명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부연설명 해주실 수 있을까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32:21

f(2)=3~n이 된다는건 f(2)=1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3,4, ..., n 이 있을 때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의 수를 찾는 것과 동등합니다.

2가 1로 못간다는건 2가 1의 역할을 하는거죠.. 1이 1이 못가는거랑 같은거니까요

이니그마 2014-04-27 18:40:02

f(x),g(x)가 미분가능하면 f(g(x))도 미분가능한가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21:23

f, g가 실수 전체의 집합에서 미분가능하다면 f(g(x))도 실수 전체의 집합에서 미분가능합니다.

전체 집합에서 미분가능한 것이 아니라면 정의역 등을 잘따져보고 확인해야합니다.

kchy95 2014-04-27 17:20:17

질문이요 1)기벡 해설 36p 에서요 7번 해설에서 아랫변과 윗변이 평행한 이유는 이면각의 크기를 구해보면 자명하게 알 수 있다 라고 되어있는데요 이때 어느 면과 어느면의 이면각을 구해야지 알 수 있는건가요?
2) 기벡 해설지 36p 10번 해설에서요 M은 선분 AG의 1:2 내분점이라고 되어있는데 왜 그런거죠?
3) 기벡 해설지 38P 17번 해설에서요 AB가 어떻게 구해진지 모르겠어요 코사인 제이법칙으로 한건가요? 아님 닮음을 활용해서 피타고라스 쓰신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20:48

1) 정팔면체의 이면각의 크기 a, 그리고 정사면체의 이면각의 크기 b를 구해보면 a+b=pi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정사각뿔은 정팔면체를 반으로 자른 도형이죠. 그것을 활용한 것입니다.
2) 직각삼각형 ABG에서 AB:BG=1:루트2 라서 닮음비를 활용해서 1:2임을 유도한것인데, 제가 암산해서 생략했나봐요..
3)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추측됩니다.

다오 2014-04-26 20:49:47

존경하는 한완수 저자 이해원님..
수학2(상)질문 몇가지드립니다 바쁘시더라도 간단하게 답달아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수2(상) 페이지 65 2번문제에서 (1+h)의 b승 마이너스 1을 인수분해한 결과 식 주셨는데 어떤원리에의해서 그런식이나온건가요? 이항정리인가요?

(2) 수학2(상) 페이지66 3번문제 ㄷ보기에서 h가 0+로간다면 -h는 0-로가는거 아닌가요? 그렇게계산하면 주어진 극한값이 0이나와서 선택지가 맞다고생각하는데..

(3) 수2(상) 페이지 128 18번문제에서 막대최대길이라햇는데 최소길이아닌가요? 해설지페이지 32보면 그래프의극점이 극소점을 뜻하는것같아요

(4) 수2(상) 페이지217 8번문제에서요 r의4승 + 1/2(r의 2승)x(h의2승) +1/2(r의 2승)x(h의2승)으로 나누어서 어떻게 산기를 이용하게 된다는거죠?

답변부탁드려요 ^^ 수고하세요 ^^

해원(난만한) 2014-05-17 15:17:41

(1) 인수분해공식입니다. a^n - b^n = (a-b)(a^n-1 + .. ) 이런식으로 가는 인수분해입니다.
(2) 좌 우극한으로 나누어 풀어도 당연히 모두 0으로 나오므로 맞는 보기입니다.
(3) 최소길이 맞아요~ 문제에서 묻는 최대길이는 곧 풀이에서의 최소길이와 같거든요.
(4) 3개의 항에 대한 산술기하 입니다. a+b+c >= 3 세제곱근(abc) 를 활용해보세요

코윤님 2014-04-26 19:38:29

적통 (하) 85pg에 35번 질문드립니다.
사실 이건 질문이라기 보다는,
저 모빌들의 팔들이 다 수평이라고 보고 문제를 풀어야 하나요?
수평이라 안보고 풀면 계속 틀리더라고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13:11

네 수평이라 보는게 맞아요 뱅글뱅글 돌아가도 같은 모빌이니까요.

코윤님 2014-04-26 19:35:46

적통(하) 답지 16pg질문드립니다.
44번 문제 마지막 3번째 줄 부터
"나머지 (2, 3) (3,1) (3, 2) (3, 3)은
(1, 1) (1, 2) (1, 3) (2, 1)의 경우의 수와 같다"
라는 말이 있는데
(1, 1) (1, 2) (1, 3) (1, 4)를 거꾸러 써야 하지 않나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12:29

순서를 맞추진 않았으니 경우별로 언제 같아지는지 확인해보시면 될듯합니다. 거기서의 의미는 경우의 수의 합이 같다는 의미거든요!

코윤님 2014-04-26 19:31:15

적통 (하) 80pg 28번 질문드립니다.
다른 건 문제없는데
'나)번이 잘 이해가 가지 않네요.
kC2는 이해가 가는데, (k-1)을 빼야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09:37

전체 경우의 수에서 두수가 연속한 경우 k-1가지를 빼는 거에요. 연속하지 않는 경우를 구하는 거니깐!

분유천원 2014-04-26 13:46:25

한완수 적통(하) 94p에서 점화식 ①-(b) 을 직접 증명한 후에 책의 설명을 읽어봤는데, 본문에 쓰여져 있는 내용이 이해가 안돼서 질문 드립니다. 우선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나 싶어 증명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풀어 써봅니다. 잘못된 부분 있으면 지적 부탁드려요~
f(1)은 2~n까지 어디에 대응하든 수형도의 뒤에 나오는 경우의 수가 같으므로 임의로 f(1)=2라고 하면, 정의역의 원소 n개 중 1을 제외한 나머지에 대해서만 생각하면 되므로 (n-1)을 곱하면 되고, 그 나머지 중 특히 f(2)가 1일 때는 정의역의 1과 2의 함숫값이 2,1로 서로 맞물리니까 정의역의 원소 n개 중에서 1,2를 빼고 3~n에 해당하는 부분만 생각하면 되므로 a(n-2)가 된다.
그런데 f(2)가 1이 아닌 다른 수에 대응될 때, 1은 이미 2에 대응된다고 가정했으니 빼놓고, 2...n을 2...n에 대응시킨다고 보면 되는데 이 경우는 정의역에서 1을 제외한 나머지의 경우의 수를 따지는 것이므로 a(n-1)가지가 된다.

본문에 나와있는 내용도 이와 거의 동일시된다고 생각하는데,
밑에서 넷째줄 'f(2)가 3,4,...n 이 될 때의 경우의 수의 합이 f(2)=1이 될 수 없으므로' 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경우의 수의 합이 'f(2)=1'이 될 수 없다는 건 단순히 'f(2)=1일 때의 경우의 수'와 따로 생각해야 한다는 말인건가요? 와닿지가 않네요.

좀 풀어서 설명 부탁드려요!
(+)질문하는 김에 감사인사 덧붙입니다. 한완수를 보면 문제 풀때 머릿속에 떠돌고 있던 요령들이 논리를 갖춰서 정리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책 감사해요^^!

해원(난만한) 2014-05-17 15:07:52

f(2)=1이 될수없다는건 f(2)=1일때의 경우의 수를 따로 생각해야한다는 말이 맞아요. 설명이 조금 부족한데 그래도 맞게 이해하신것 같습니다.

코윤님 2014-04-26 09:23:09

적통 (상)
97pg에 y=x(제곱) 하고 y=(루트)x 가 왜 친구라고 할 수 있나요?
걍 뒤집으면 같아진다는 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8:52

네 y=x^2 (x>=0)의 역함수가 y=루트x죠!

이니그마 2014-04-24 22:11:53

수2하 132쪽 27번 ㄷ 보기에서요 답지에 보면 아래로 볼록을 뜻하는 부등식이라고 나와있는데 그 이유가 뭔지 설명이나 증명좀 부탁드릴게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8:15

수학2하 수능특강에보시면 아래로볼록과 위로볼록이 관련된 부등식이라는 단원이 있는데 거기를 참고해주세요

김득신1 2014-04-24 17:57:03

수2 하 196쪽 1.역함수와 원함수가 완전히 일치하는 예 에서요
(a), (b) 각각 첫줄에 있는
함수=역함수 집합이 서로 바뀐거 아닌가요?
(a)에서 x가 0이 아니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고
(b)에서는 x가 0이 아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4-30 20:27:26

아래위로 바뀌었네요.. ㅜㅜ

코윤님 2014-04-24 10:23:46

적통 (상)에 65pg에서 16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1-x를 t로 치환하는 치환적분을 이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맨 위에 나와있는 식을
부분적분을 이용해서 ㄱ, ㄴ, ㄷ을 풀 수 있지 않나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7:18

부분적분도 좋은방벙입니다. 보통 미분되어진 함수가 곱해져있으면 부분적분이나 치환적분으로 문제를 푸는데 이문제는 부분적분으로도 풀리는 문제죠

코윤님 2014-04-24 10:17:12

적통 (상)에 67pg에 질문드립니다.
19번 문제에서 단순히 그래프 하나 그려놓고
간단하게 몇줄로 설명을 끝내셨는데요
이해가 잘 안가요 ㅠㅠ
다른 방법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6:23

주어진 해설을 이해해보도록 노력하시고, 적분에 대한 부등식으로 수식으로 유도해나갈수도 있는데 일단 수능의 입장에선 책에 있는 해설이 더 좋기 때문에 그렇게 해보려고 노력하세요.

잘안되면 나중에 다시 복습하는걸로 체크해두시구요. 수학공부열심히하면 이해될거에요.

세번 네번해도 안된다하면 다시 저한테 찾아오세요. 수능전에!

김득신1 2014-04-23 21:54:42

어떤 함수가 점대칭이라는걸 알아도 어떻게 그려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점대칭이 뭔지도 제대로 감이 안옵니다.
뭔가 일반화를 시키고 싶은데요.
(m,n)을 (a,b)점대칭하면 어느 점으로 이동하나요?
또, 어떻게 유도하는 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4:37

대칭된 점을 (x,y)라 둔후 (m,n)과 (x,y)의 중점이 a,b다 하면 결과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0,0)대칭을 이해하기 힘드시다면 (a,b)대칭은 x=a대칭 한 후 y=b대칭한것과 같으니

선대칭 두번으로 그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코윤님 2014-04-22 20:12:43

적통 (하) 55pg 23번 문제 질문합니다.
원래 이런 유형의 문제는 웬만해서는 틀리지 않는데,
이 문제는 뭔가 안풀리더라고요.
혹시 이 문제를 풀 때 유념해야 하는 개념이라도 있나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3:38

평소에 (1+x)^n의 계수를 조합으로 해석하는 연습이 되어 있으면 좋고

또 nCr = (r/n) n-1Cr-1 라는 조금은 생소한 공식도 활용되고 하니까요.. 어려운 문제는 맞아요 정답률도 낮았구요

코윤님 2014-04-22 20:05:17

적통 (하) 50pg
문제 12번 질문입니다.
7개 칸에 먼저 배열한 후 3개를 1개로 봐주어서
7!/3 으로 풀었는데,
저는 원순열을 2번 돌려준다고 생각해서
다르게 풀었더니 틀렸더라고요....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난 건지 알려줄 수 있으신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2:52

원순열에서 흔히들 하는 오류인데 삼각형과 원이 카지노처럼 따로 돌아가면 두번 나눠야 겠지만 전체적으로 같이 뱅글뱅글 돌아가기 때문에

세번만 겹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코윤님 2014-04-22 19:55:58

적통 (하) 특강에서
'경우의 수 1의 이해'에 관한 질문인데
이게 단순 순열과 조합문제 푸는 것에는 확실히 속도가 나는 것 같은데,
실제 문제풀 때도 많이 쓰이는 스킬인가요?
만약에 불필요하다고 느껴지게 된다면 버려도 되는 카드일까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2:16

경우의수는 어렵게 나오면 정말 어렵기때문에 (그럴 확률은 낮지만) 일단 공부한 것이라면 모든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것이좋을거에요

코윤님 2014-04-22 19:48:45

적통(하) 66pg에서 질문드립니다.
조나누기 표에서 8 - 3/3/2 칸에서
'정석'부분에
8C3 x 5C3 x 2C2 x 1/4! 이라 되어있는데
이거 1/2! 인거 같은데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1:37

넵 2!입니다 정오표에 있는데 제가 사소한거에 넣어뒀나.. 어쩄든 2!으로 고쳐주세요!

코윤님 2014-04-22 19:44:22

적통(하) 에서 질문합니다.
66pg에서
조 나누기 표에서 마지막 칸에
첫 배열 1후 파트너 선택 칸에
왜 8C2 x 5C2 인지 알려줄 수 있으신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1:14

첫배열 1을 활용하려면 들어가야할 공간이 같아야하므로 먼저 3/3/2에서 2명을 뽑고 시작하는거에요 그이후 6->3/3과 같구요

최신고 2014-04-22 16:10:21

수2상 128쪽 3번문제에서요~~ 전 sin 정의를 이용해서 풀었는데 옆에 Annotation 부분엔, 밖의점에서 그은 접선으로 풀라고 되있는거 같은데 이렇게는 어떻게 푸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20:24

자신의 풀이를 했으면 그것으로 일단 잘하셨고 다음에 책을 복습할 때 다시 스스로 풀이를 찾아보세요.

kchy95 2014-04-22 14:15:04

적통 하 101페이지 13번에서요 답지처럼 되려면 일대일 대응 조건을 추가해야하지 않나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19:38

일단 그렇게 생각하고 풀어주시면 됩니다 검토해보겠습니다.

아기용가리 2014-04-21 00:15:02

접선의 기울기 곱의 원리가 뭐죠? 특강에 나오는 내용인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17:35

합성함수 수능특강, 심화특강에 나옵니다.

아기용가리 2014-04-21 00:14:10

수2(하)에서 그래프 그릴때 처음부터 미분해서 그리면 안되나요? 개형을 먼저 그리고 그다음 미분을 해서 확인을 하는 것이 훨씬 빠른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17:24

일단 제가 가르쳐주는 방법을 토대로 끝까지 그래프를 그려보세요. 수능특강에 그래프연습 엄청많아요

Dochebi 2014-04-20 23:22:10

적통하 p38 1번성질 힌트좀 주세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18:21

오른쪽 식에서 x^r의 계수를 찾고 왼쪽식에서도 x^r의 계수를 찾는다고 생각하면 되어요~

yjh2802 2014-04-20 21:03:31

1.수2 하 96p (3)의 답이 a=8이 정답이라고 되어있는데, 12가 답이 아닌가요?
2.수2 하 98p (lnx)/x 그래프에서 x=e에서 극댓값을 갖는다고 판단이 가능한데, 이 부분을 y=lnx와 y=1/x 각각의 그래프에서의 접선의 기울기 곱으로 해석하면 그 결과가 0이되는것을 기대하기는 힘들것이라 보입니다. 이는 접선의 기울기 곱으로 극값을 판단 할 수 있다는 내용에 대한 예외에 해당하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16:58

1. 네 a=12맞습니다 정오표에 (2,12)까지만 제가 적어놨군요 ㅜ
2. 함수를 곱할때는 기울기가 곱해지지않습니다. 그런이야기는 책에 없구요. 단순히 생각해봐도

(f(x)g(x))'=f'(x)g'(x)이 아니잖아요, 다만 더하기함수와 빼기함수는 기울기도 같이 더해지고 뺴지죠. 미분해보면 증명가능하구요!

최신고 2014-04-20 17:17:45

한완수 수2상 41p 4번문제에서요. 주석에서 마지막줄에 cp와 특강에서 역수 그래프를 설명한바 있다하셨는데, 아직cp까지만 공부해서 그런지 역수 그래프 그리기에 대한 언급은없었고,뒤에 수능특강에도 훑어보니 없는거같은데, 어딜참조해야하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14:47

수학2(하) CP와 수능특강입니다.

덜덜덜후달달 2014-04-20 12:03:02

한완수 수2(상) 191쪽 3번이요

그냥 e^x로 분모분자를 나누면 나머지는 다 0으로 가서 답이 1/2인건가요?

계속 고민했는데 다르게는 풀수가없네요

만약 맞다면 왜 이런풀이가 가능한건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14:31

일단은 그렇게 푸시면 되구요 정말 완벽하게 엄밀하게 하고싶다 하면 심화특강까지 공부하시다보면 나와요

그정도 풀이면 충분합니다. 모두 수렴하는 함수로 표현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수능만 2014-04-20 11:16:12

시간의 부족때문에 과외로 한완수 수특을 들으려고 한건데 의미가 많이 퇴색된다니 망설여지네여...답변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4-30 20:13:27

외우는게 아닌 스스로 "유도해야겠다"라는 마음만있으면 가능해요

^^~고고 2014-04-20 09:43:57

독재생이구요 한완수 구입했구요 전부다요^^;;
교과서 알텍이랑 병행 하려고하는데요 8월초까지 여러번 푸는걸로 목표로 하고있어요.
심화부분빼고요. 그때까지 개념적인것 위주로 하려하고 있습니다

궁금한건 8월초까지 개념적으로 공부해도 너무 늦지 않은 건지

심화부분 시험전까지 궂이 안해도 되는건지

ebs도 개념기출다지고 나서 해도 무방한건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13:00

늦지않습니다. 개념은 수능칠떄까지 공부하면서, 비중을 바꿔나가는거지 절대 멈추는 것이 아닙니다. 수능에 가까워지면 문제풀이의 비율을 늘여가면됩니다.

어찌나 2014-04-20 00:27:17

기벡 310쪽 3번문제 ㄴ선지 질문입니다.
문제에 알파와 베타가 양수라는 조건은 없으니까 ㄴ은 틀렸다고 봐야 하지 않나요? +4도 되고 -4도 될 수 있으니까요ㅎ

해원(난만한) 2014-04-30 20:12:04

우와.. 3년만에 발견된 미스네요.. 확인과정을 거쳐야 할듯합니다. 일단 알파 베타에 양수조건을 넣어서 생각해주세요!

HAPM 2014-04-18 22:03:16

한완수에 작년도 기출도 들어가있나요?

그리고 기출문제가 얼마나 들어가있나요? 한완수를 아직 시작하지는 않았는데요.. 기출문제집을 따로 사서 풀어야하나요?

HAPM 2014-04-18 22:14:55

아 그리고 제가 수학이 2등급인데, 한완수 보기전에 꼭 교과서랑 익힘책을 봐야할까요?

참고로 저희 학교 교과서 출판사는 신사고입니다

해원(난만한) 2014-04-30 20:09:42

교과서는 어떤것으로 봐도 크게 차이는 안나고 2등급이면 교과서보고 한완수봐도되고 한완수 바로 보셔도되고 스스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한완수부터 보더라도 수능 치기 전에 교과서로 한번 훑는시간은 가져야하구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10:06

작년도기출은 30문제 묶어서 나중에 한번에 풀수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한완수를 마스터할떄까지는 따로 기출을 안사도됩니다.

최우선 기출을 모아뒀거든요.

내가자연인이다 2014-04-18 20:09:42

고2인데요 분량이 많아서 부담이약간 됩니다. 반드시 수2상부터 기벡까지 차례대로 학습해야 할까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09:00

저는 차례대로 학습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보통 수학2 하 , 기벡, 적통상 이 어렵게 출제되니 그부분을 많이 보더라구요. 개인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빅잡 2014-04-18 20:01:18

1.적통(상) p 93 에 5번이요 부정적분식을1전개하는과정에서2번째까진알겠는데 다음식에서 1/2이왜있는거에요? 마지막답내는과정도이해가안가요 ㅠㅠ
2.p113 32번그래프그리면둘러쌓인부분s1와 s2 위치가어디인가요...??

해원(난만한) 2014-04-30 20:08:30

1. 적분계산과정에 오류가 있어요 처음식부터 끝까지 계산하는것을 스스로 해보세요.. 수정해서 업로드 하겠습니다 죄송해요!
2. 0<x<1사이에서 교점이 생기도록 그래프를 그려보시면 알 수 있을거에요.

김선영2 2014-04-17 23:17:21

고3 이과학생입니다. 성적이 갑자기 떨어져서 지금 고민이에요.
그래서 이 책 봐보려고 일단 적분상편 샀습니다. 지금 열심히 하면 잘할수있겠죠?
사실 신승범쌤 커리 따라가고있었는데 2학년때 까지는 1등급이 나오다가 갑자기 2,3으로 떨어지는거에요
분명 방학때 열심히했는데 떨어져서 내가 공부안했나하는 생각도 들고..
6월 모평때까지 이 책 다 끝내고 1등급 받을 수 있겠죠?....

해원(난만한) 2014-04-30 20:07:10

방학때 열심히했다 생각했는데 떨어진 이유는 같은 등급대 애들보다 평균적으로 열심히 한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시간나시면 lacri 형님의 10000시간 공부 법칙 글이라도 보면서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정말 죽어라 열심히하면 반드시 좋은 성과가 나옵니다. 믿고 공부하세요.

이것은 한완수 뿐만 아니라 어떤 책이든 강의든 마찬가지입니다.

kchy95 2014-04-15 15:13:31

기벡 75페이지 예제 (4)번에서요 y=-2x+3 은 나타낼 수 없는데 그냥 답을 (y-x)+k(2x+y-3)=0 으로 하면 모든 직선을 표현한 것이 아니지 않나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8:27:17

그렇죠 좋은 지적입니다 그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수능특강에 있으니 참조하시구요 엄밀하게 들어가면

(y-x)+k(2x+y-3)=0 합집합 2x+y-3=0 이라고 해야죠

hpotter 2014-04-15 10:42:28

한완수 적통 상 기출문제 39번은 어떤 cp가 적용되었다고 봐줘야하나요?다른건 분명하게 느껴지는데 이건 좀 불명확한 느낌이랄까....

해원(난만한) 2014-04-15 18:25:53

ㄱ,ㄴ은 지극히 단순한 연산에 관한 내용이고 ㄷ은 역함수와 정적분 쪽이라 봐야죠. 또 그림에서 넓이를 관찰하는 의미도 있구요 CP01/03정도가 되겠습니다.

CP는 교과서 개념중 가장 중요한 것을 뽑아서 설명해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CP가 교과서개념의 전부는 아니니, 교과서와 함께 공부하도록 추천하고 있습니다.

수능만 2014-04-15 07:20:03

난만한님 포x한에 질문올렷는데 답이안되서 재질문 드립니다. 과외를 받고있는데요 수능특강내용을 과외수업으로 들어도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데에는 문제가 없나요? 한완수로 과외받는데 수특을 수업으로 들어도될지...

해원(난만한) 2014-04-15 18:18:37

과외받기전에 수능특강내용을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증명하고 해봐야겠죠. 그걸 예습도 하기전에 그냥 주입식으로 증명을 다 들어버리면 아무래도 의미가 조금은 퇴색될거에요

이이제이 2014-04-15 00:03:02

@Q01 : 수2(상) P.42 05번 조건에 a>0 이라고 주어져있는데 어떻게 영역의 넓이를 정의할수있죠? 점에서 선으로 선에서 면으로 차원이 확장되는게아닌가요. @Q02 : 07번 (a.b)=(2,4)까지해서 4개 아닌가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8:20:04

1.보통 경계선은 있으나 없으나 넓이에는 영향을 안줘요
2. 아닙니다 그 해설에는 오류가없으니 잘 파악해보세요.

kchy95 2014-04-14 14:58:14

적통 상 228쪽 10번 문항 해설에서요 ㄴ 번이 이해가 안가요 f(x)가 (파이,파이) 대칭이면 왜 f(f(x))도 대칭인거죠? 직접 식에 대입해봐야하나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8:17:34

식에 대입해봐도 알수 있구요 혹은 수학2(하)에서 대칭성에서 배우기도 합니다.

(a,a)대칭인 함수 f(x)에 대하여 f(f(x))도 (a,a)대칭입니다 .한완수에도 있는 내용이니 증명한번 꼭해보세요

김득신1 2014-04-14 14:51:19

수2 하에서 곱함수 그래프 그릴때요
-0이랑 +무한대랑 곱하는 경우에서 +무한대가 이기면요
그 결과는 -무한대 인가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8:16:21

음수 양수 곱하면 무조건 음수인데 커지는 값이 이기면 -무한대맞습니다. 자연스럽게 생각해보시면 돼요 숫자를 예를 들어서

수학만렙 2014-04-13 00:01:39

작년꺼 책 다 사서 공부했는데 올해 책 많이 바뀜?? 뭔가 추가되서 업그레이드 된거있으면 다시 사게요
추가 된거 있으면 가르쳐 주세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8:15:20

올해랑 작년이랑 많이 바뀌었으니 금전적으로 괜찮으시다면 무조건 올해걸로 하세요

임임 2014-04-12 15:36:05

적통상 224쪽 2번문항 해설에서 문제특성상 결론도출에는 영향미치지는 않는데 해설지57쪽 우상단 5번째줄부터 이상해서요
이거 (c-a)^4가 되어야하는거 아닌가요? 과정중에 c-a가 한번 덜곱해진것같네요 제가착각하고있는건지.. 한번확인부탁드립니다ㅜ

그리고 적통상226번 6번문항 해설에서(해설지58쪽) 마지막에 삼각형의넓이에서 ㅣf(B)-f(A)ㅣ 이것이 높이인것같은데... 이유설명부탁드립니다

항상감사드려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8:15:02

제가 써놓은 해설대로면 정확히 세번 곱해진게 맞다고 사료됩니다만.. ㅜㅜ 결국 사각형 PQRS의 넓이와 삼각형 P'Q'R'의 넓이가 같기 때문에 밑변곱하기 높이로 구하는 것입니다.

김득신1 2014-04-11 23:05:51

x+1/x 그래프 그릴때요
x가 무한대로 갈때 x는 무한대로, 1/x는 0으로 가고
x가 0으로 갈때 x는 0으로, 1/x는 무한대로 가는데
왜 극점에서 x축으로 내린 수선과 대칭모양이 아닌지 직관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단순히 역수이니까 무한대로 가는 속도가 동일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다른말로 하자면
x가 무한대로 갈 때 x가 무한대로가는 속도= x가 0으로 갈 때 1/x 가 무한대로 가는 속도
x가 0으로 갈 때 x가 0으로가는 속도= x가 무한대로 갈 때 1/x 가 0으로 가는 속도
이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8:12:03

그래서 수학을 배우는 거죠 자신의 눈과 직관만을 완벽하게 믿고 그게 100%맞다면 수학공부 안해도 수학잘해요

눈으로 보기에 대칭처럼 보여도 막상 x=1에 대하여 대칭이 되려면 식 f(x)=f(2-x)를 만족해야 합니다.

하지만 f(x)=x+1/x라 두고 증명해보면 말도안되는소리죠. 직관으로 다가가고 접근하지만 결국 식으로 확인하는 것이 수학입니다.

해원(난만한) 2014-04-15 18:12:13

그렇게해야 비로소 수학이 엄밀해집니다.

ttokki 2014-04-11 15:43:12

질문 달아주시느라 고생하시네요~ 저자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게 참 좋은 것 같아요
한완수 기벡 p.130 쪽 2번이요. 수평면이 C'DAB' 이면 수평며노가 이루는 각이 30도 이니까 각 BAB' 가 30도 되야 하는 거 아닌가요?
왜 45도죠?....ㅠㅠ 문제이해가 안되네요..ㅠㅠ 설명 좀 부탁드릴께요
(P.S)여기에 올리는 게 포만한 보다 빠른가요??

ttokki 2014-04-11 15:59:17

아...오타네요...137쪽엔 제대로 되어있군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8:10:36

오타발견 감사합니다. 그리고 답변은 여기가 더 빠릅니다. 일단 카페는 저의 답변이 안달리는경우가 태반이라서요.

여기서는 "늦더라도 꼭" 답변 달아주고 있으니 한완수 관련 질문은 여기 하시는게 더 좋을거에요.

연대15ㄱㄷㅎ 2014-04-11 02:45:37

현역이고 학원다니느라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얼마 없습니다
2등급 정도 나오는데 안정적인 1등급으로 도약하기 위해 한완수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학원도 병행하면서 하는 거라 많아봤자 하루에 한두 시간밖에 투자를 못합니다
6월모의 전까지는 5권모두 끝내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시간이 없는데 한번에 CP+심특까지 가도 될까요? 대신 증명 등은 꼼꼼하게 한다는 전제로요
기벡은 알텍 듣고 있는데 알텍이랑 한완수 중 고민됩니다 알텍을 끝내면 한완수가 그만큼 늦어지니까요..
알텍은 끝내고 크포 대신 한완수로 할까요? 한석원선생님 기벡크포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내용면에서 많이 다른가요? 신승범선생님 내용은 거의다 들어가있다던데
수학만 1등급이 되면 너무 행복할거같습니다 매일매일 막막해서 죽을거같습니다
잠을 줄여서라도 따라갈테니 지금 제가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연대15ㄱㄷㅎ 2014-04-11 02:47:44

지금 저의 목표는 6월모의 안정적인 1등급입니다. 최선의 방책을 알려주세요 제발ㅜㅜ

해원(난만한) 2014-04-15 18:01:35

보통 CP+수특 끝내는데 평균 2~3달걸리니 2등급이시면 열심히하면 2달이면 가능할거에요 공부방법은 책에 설명되어있으니 그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천혜향 2014-04-10 09:43:37

수2상 128p 3번 문제풀이방향좀 제시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4-15 14:28:10

사인은 각이 예각일 때는 항상 증가함수이니 세타의 최댓값을 찾는다고 생각해보세요.

김득신1 2014-04-10 09:35:33

안녕하세요.

수2하 질문 드립니다.
1. 47쪽 Annotation 2)에 구간 (-무한대, -1) 아닌가요? 0이 아니라?
2. 93쪽 Annotation 2)에서 말씀하신 가운데 있는 그래프가 좌우 가운데가 아니라 상하 가운데 있는 빼기함수 3개 말씀하시는거죠?
3. 105쪽 본문 마지막줄에 f'(f(x))*f(x) 가 아니라 f'(f(x))*f'(x) 말씀하시는거 아닌가요?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4-15 14:27:45

1번과 3번 : 네
2번 : 네 상하로 가운데에 있는 두개의 그래프요

Paspi Karme 2014-04-09 21:04:48

고2인데요 수2를 5월중에 나갈 계획인데 , 수2 상 개념 - 수능다큐 또는 쎈 을 한뒤 수2 하 개념을 배우면서 수2상의 한완수를 배우고싶은데요 , 무리없을까요? 수능다큐나 쎈정도의 문제만 풀고도 지장없을지. 아니면 나중에 진도를 다 나간후 기출풀이 까지 한후에 차차 볼까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4:26:39

그렇게 하셔도 충분히 됩니다.

한완수의 CP는 기출로 구성이 되어있으니 기출문제집이라 생각하고 CP를 공부하시면됩니다.

해원(난만한) 2014-04-15 14:25:15

사람마다 다를순있으나 일반적으로 숙달되었을때를 가정하면 손가락가리기가 더빠르더군요 ㅎㅎ

정말 도저히 손가락가리기가 싫으면 공식으로하셔도돼요. 다만

거기서 가르쳐주는 분수식을 봤을대 반드시 분해해야한다는 마인드는 익혀야 하구요.

코윤님 2014-04-09 15:41:03

수학2(상) 195pg 에서 질문 드립니다. f(x)g(x)를 h(x)로 치환한 다음에
식에 있는 f(x)g(x)-4를 f(x)g(x)-f(0)g(0)로 바꾸어서
미분식으로 풀면 안되나요?
그러면 해당 식이 h'(0)=f'(0)g(0)+f(0)g'(0)=0 으로 바뀌어서
굳이 로피탈의 정리가 아니라도 미분을 통해 풀수 있는데
혹시 이 풀이가 이상하나요? 아님 혹시 이 풀이가 로피탈의 정리를 이용한 풀이인가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4:24:10

그것은 굳이 로피탈이라고 하지는 않는데 로피탈의 정리 중 일부를 고교과정을 이용해서 증명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강에 자세히 설명되어있죠.

코윤님 2014-04-21 20:57:20

교육과정 범위 내의 풀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코윤님 2014-04-08 13:07:45

수2(하) 42pg 에 있는 Annotation 2)번 에
"최고차항의 계수가 짝수면 (a,무한대)이고 홀수면 ......"
이렇게 되있는데 계수가 아니라 차수 아닌가요?
정오표에도 없기에 오타난건지 묻고싶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4-15 14:23:23

차수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메싴ㅋㅋ 2014-04-07 22:57:21

예를 들어서 수2 상 p.35 4번(3) 기본예제 같은 경우 문제는 풀줄 아는데 Annotation에
그래프를 그려서 풀어보기가 있잖아요.. 그래프 그리는게 잘 안 되서 그러는데 기본예제에 있는 문제들 같은 경우는
해설이 없죠?그리고 여기서 (특강07)로 되어있는데 수능특강 07은 탄젠트의 덧셈정리의 활용 인데 수능특강07이 아닌가용?
그리고 사적인 질문은 어디서 할 수 있어요?

정메싴ㅋㅋ 2014-04-07 23:14:33

아 참고로 재수생이에여....(자랑은 아니지만 ㅜ)수능 망해서 2등급이고 모의고사는 항상 1등급이엿구요..
그냥 어느정도 실력은 갖추고 잇다는 전제로 댓글 달아주셧으면 해서...ㅜ

정메싴ㅋㅋ 2014-04-07 23:16:17

아니 수능망해서 2등급이라니까 뭔가 말투가 이상하네요...
그냥 전체적으로 수능을 망쳤는데 수학성적이 2등급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주세요...ㅠ

해원(난만한) 2014-04-15 14:22:10

심화특강중에 그래프그리는 것이 있는데 특강번호가 잘못됐네요;; 그문제의 그래프를 그리는건 사실 초월함수 그래프그리기 이므로

그냥 미분해서 점금선 찾으면서 그려보셔도 됩니다. 기본예제는 매우쉬운문제들이라 해설을 생략했습니다.

질문은 atom 댓글로만 받고있습니다 ㅜ

코윤님 2014-04-06 22:37:42

128pg 기본예제 3번
문제풀이방향좀 제시해주세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4:20:43

사인은 각이 예각일 때는 항상 증가함수이니 세타의 최댓값을 찾는다고 생각해보세요.

코윤님 2014-04-05 15:44:47

수2(상) 답지 5pg의 기출문제해제 1번 문항에서
1)번 주석에 f(x)+1은 그래프상으로 x를 인수로 가진다고 했는데
그게 무슨말인가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4:20:02

방정식 f(x)+1=0은 그래프를 보면 x=0을 실근으로 가진다는 말입니다.

qpqp1311 2014-04-05 14:38:26

한완수 책 처음부분에 2013, 2014 6,9,수능 풀어보지 말라고 하셨잖아요
근데 저희 학교 내신 시험 책이 수특 수2거든요 ㅠㅠ
거기에 몇 문제씩 나와있는데 그냥 풀어도 별다른 큰 문제는 없겠죠?

해원(난만한) 2014-04-15 14:15:23

그냥 맘편하게 공부하시면됩니다. 억지로 이건 피해야지! 이러면서 그런시험책까지 피하면 답이없죠.

kchy95 2014-04-05 08:51:20

다시질문이요 적통상 113p34번이요 넓이구할때 1을기준으로나눠서 삼각형 + 인테그랄f(x)라고할때 이때 왜 mx-f(x)가아니라 그냥 f(x)죠? 근데 둘다 계산해보면 같은값이나오긴하네요왜그런거죠?

해원(난만한) 2014-04-15 14:15:01

그 특강 개념설명을 다시보세요, 동일넓이 문제풀때의 스킬을 활용한것입니다.

caffeine123 2014-04-04 00:30:59

책 풀때 기출예제기출문제푸는거요...
수능특강을 다 보고 푸는건가요
아니면 저 기출예제기출문제다 풀고 수능특강보는건가요?

caffeine123 2014-04-04 01:01:05

그리고 꼭 5월까지한완수다끝내야되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4:13:32

1. 책 차례대로 보는게 맞죠. 다만 스피드해법은 대부분 수능특강을 공부해야 이해가 되는 풀이입니다.

2. 꼭 5월까지 끝내란 법은 없는데, 만약 학기초부터 구매하였을시에그렇게 하는것이 좋다 정도입니다.

은설 2014-04-03 00:22:34

수2 (하) 공부중인데요.
함수의 그래프 그릴때 더하기함수, 빼기함수 곱하기함수 등등 이런식으로 꼭 풀어야하나요?
지금까지 그냥 미분해서 극점찾고, 극한이용해서 그렸었는데
한완수 책에 나온 방식대로 그릴려고 하니 시간이 더 걸리고
이 방법의 장점을 잘모르겠더라구요.. (어차피 미분도 해야하고)
그냥 제 원래 방식대로 해도 될까요?
아니면 한완수 책 방식대로 연습을 하는게 나을까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4:12:50

일단은 책에서 시키는대로 끝까지 해보셔야 왜 좋은지 알수있습니다.

sjh5717 2014-04-02 23:29:52

지금 고2인데요 보니까 CP는 전범위 학습경험이 없어도 볼 수 있는것같은데 개념공부하면서 수특 말고 CP만 같이 봐도 될까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4:12:32

네 그렇게 하셔도 좋아요 CP가 한완수의 최저난도 부분이라 개념공부와 병행하기 딱좋은 파트입니다.

ruka07 2014-04-02 18:54:26

1.기본예제 문제중에 잘모르는게 나왔는데 해설은없고 답만 나와있는데 어떡해야하죠??
2.시간이 없어서 1회독부터 cp + 수특 보려는데 괜찮겠죠?? 물론 수능까지 한완수전체 최소 2회독 예정입니다.
3.수학을 잘못하는데 한완수에있는 논술파트 굳이해야하나요?? 수학실력이 곧 논술이니까 해야되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15 14:12:10

1. 제가 늦더라도 반드시 답변 달아들이니 여기다가 질문해주세요
2. 괜찮아요 최소 3회독은 하신다고 생각하고 책 제대로 공부하세요. (이것은 한완수 뿐만아니라 모든책을 그렇게 하셔야합니다.)
3. 일단 CP+수특까지 많이 반복하여 모두 마스터한다는 전제하에 심화는 공부하셔도 됩니다.

성대감수당 2014-03-31 19:23:15

적분(상) 해설 58페이지 6번에
1/2 (b-a) |f(b)-f(a)| 에서요 f(b)-f(a) 부분이 이해가 잘 안되네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41:55

그부분은 삼각형의 높이입니다. 밑변곱하기 높이 나누기 2 상태입니다. 혹시 오해가 있을까 설명하는데 그림에서 사각형 PQRS와 삼각형 P'Q'R'는 넓이가 같습니다. 이것은 2010고려대 논술을 해설할때도 설명한적이 있습니다.

야생화 2014-03-31 00:27:13

수학2 하 구매자입니다! 우선 좋은책 써주셔서 감사하다는 말 드립니다! 그런데 왜 매개변수 미분 음함수 미분 변곡점(특히 이부분은 작년에 수능특강으로 있었다고 들었습니다)은 왜 없나요?? 혹시 어느정도 안다고 생각해서 굳이 언급하시지 않으신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40:47

매개변수 미분 음함수 미분 CP에 있고, 변곡점도 책에 언급된적이 꽤있는데 그 내용만 중점적으로 다룬 단원이 없어서 말씀하시는건가요?

야생화 2014-04-02 22:01:44

넵 ㅎㅎ 제가 좀더 꼼꼼히 확인했어야 했는데 죄송합니다

코윤님 2014-03-29 17:04:25

한완수 적통 1권 풀고 있는 학생입니다.
CP를 끝내고 기본예제를 풀고 있는데.
기본예제에서 모르는 문제가 있네요.
적통(상)의 3-(4)번, 5번 문제입니다.
아무리 해도 제대로 푼 것 같은데
계산이 문제인 것인지 답이 안나오네요.
이런 경우는 CP를 다시 풀어보고 하는 것이 맞을까요?
아니면 시간이 지난 다음에 다시 풀어보는 것이 맞을까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40:05

일단 정오표 한번확인해보시고 도저히 안되면 CP+교과서를 전부 다시 한번 공부한후에 다시 풀어보세요

김이박최 2014-03-29 11:48:41

(적통-93p) 잘린 구 부피 구하는 공식 증명하는 과정이 잘못됬다고 하셨는데 결과는 올바른건가요? 그리고 기벡 230p 수능특강6 49번문제 선분 AC가 8일때 최댓값아닌가요? 확인부탁드립니다.

해원(난만한) 2014-04-02 16:38:56

결과는 바르게되어있고 계산만 중간에 어긋났습니다.

해원(난만한) 2014-04-02 16:39:28

그문제에 정답이나 최댓값은 오류가 없습니다..

수학똥망 2014-03-28 22:59:21

한완수 풀면 자이스토리나 미래로 같은 다른 기출문제집은 따로 사서 풀지 않아도 되나요? 한완수에 기출문제 어느정도 실려있는 지 궁금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4-02 16:37:52

한완수 CP+수능특강을 마스터할떄까진 안보셔도되고 문제도 거의다 있다생각하시면됩니다. 특히 최근 7차기출은요.

qpqp1311 2014-03-28 13:02:52

전체 cp 1회독 후 수2상 cp 전체 다시 1회독 후 수특 1회독하는건가요? 아니면 수2상의 방부등식 cp 1회독후 방부등식 수특 1회독 그다음 삼각방정식 똑같이 1회독하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38:27

1독:5권전체 CP
2독: 5권전체 CP+수특
3독 이후 : 공부한거 복습하면서 다 마스터되면 심화특강 들어가면됨

공부20 2014-03-28 06:10:00

한완수 문제 풀다보면 스피드 해법이 생각 안 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스피드 해법은 해설지를 통해서 익히는 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37:17

일단 그냥풀이만 다익히고 수능특강을 독파한다음 스피드해법도 공부해보세요

수능적 해법이 완벽하지 않을때 스피드해법을 공부하는 것은 사치입니다. 수능적해법이 80%이상 완성되어가고 수능특강을 다 공부한후에 공부하세요.

yjh2802 2014-03-27 17:48:51

정오표의 수2 하 밑에서 세번째의 정오내용
'해설 28페이지 28번 해설 가장 아랫줄 f(x)의 변곡점의 위치와 h(x)의 변곡점의 위치는 같다. 로 수정' 의 부분을 책에서 찾지 못하겠습니다.
확인 부탁드려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36:33

14페이지입니다 정오표 그부분 수정하였으니 다시 다운받아보세요 죄송합니다

기출을먹는자 2014-03-27 14:45:46

한완수 구입하면 한완수 pdf파일로 볼 수 있게 해주실 수 있나요?
pdf파일로도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36:19

pdf는 없습니다

가형만점 2014-03-27 14:03:48

안녕하세요 5권중 적통하빼고 구매해서 보고 있습니다 질문 몇개만 드릴게요.
1, 정오표는 여기에 업뎃된거랑 포만한꺼랑 같은건가요? 1쇄판 나오자마자 샀습니다
2, 정석3번정도 봤고 막 한완수 시작합니다. 그전에 3점짜리 기출 평가원 교육청 모아논 문제집이 있는데 이거 먼저 풀고 가는거 어떤가요
3. 위 커리가 괜찮다면 3점기출 다풀고->한완수+기출4점 병행하려고합니다 더 추천해주실만한 병행법이 있을까요
4. 적통하를 아직 안샀는데 누가 적통하에 한완수 통틀어 젤중요한부분이 들어있다던데 그게 뭔가요?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해원(난만한) 2014-04-02 16:36:10

1. 당연히 같고요 항상 같이 업로드합니다.
2. 정석을 3번이나 봤다면 당연히 바로시작하셔도 됩니다.
3. 한완수에 기출이 포함되어있다고 보면됩니다. 전부는 아니라도 거의 있습니다.
4. 2014수능해설말하는건가.. 저도 잘모르겠네요 모든책에는 동등한내용이 들어있고
전범위가 끝나는 적통하에 수능해설을 넣었으며, 6평 범위의 끝과 유사한 수학2하에 6평 해설을 넣었습니다.

란란루 2014-03-27 03:08:13

수비와 한완수의 차이가 뭔가요? 수비랑 한완수를 병행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는데 물론 각자 개인적인 이유로 그러겠지만 보통 왜 병행해서 보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34:35

맛보기를 보고 스스로 비교해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병행해서 보는 이유는 수비저자와 제가 친하고 같이 책쓰기도했고 뭐그래서 연결이 많이 되는듯합니다. 또 병행해서 효과봤다는 후기도 많기도 하구요..

성대감수당 2014-03-27 00:24:16

적통 먼저 보고 있는데 심화특강 들어와서 증명을 하려고 하니 막막해서 도저히 어찌 해야할지 모르겠더군요..ㅠ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그리고 한완수만 완벽히 한다면 수리논술 따로 할 필요가 없는건가요?( 학원을 다닌다거나 인강을 듣는다거나..)

성대감수당 2014-03-27 00:26:24

아 그리고 한 번 볼때 심화특강까지 다 보는것 맞죠??

해원(난만한) 2014-04-02 16:33:55

커리큘럼에 설명이되어있는데 일단 CP만 전권본후 그다음 수능특강까지 전권보고 수능특강까지 계속해서반복하여 마스ㅏ터한후에야 심화특강 보라고 되어있습니다.

초이재이 2014-03-26 21:34:05

적통하 27페이지 step2(1)풀이에서 3x4C2x(1열에제일앞두사각형에칠할때경우의수)라고 되어있는데 1열이아니라1행아닌가요? 가로가행이고 세로가열이잖아요 그리고 뒷장잘못된풀이에도 행적어야하는데 다열적힌거같은데 제가 잘못알고있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33:28

네 그부분 열과 행이 바뀌어 설명이 되어있네요 정오표에서 확인해보세요

천혜향 2014-03-26 16:01:51

수2 상 148쪽 3번, 4번 문제 산술기하로 풀어도 되나요?
3번에서 AB+AC가 최소일때는 AB=AC일 때 라고 하고 풀어도 되는건가요?
4번은 반대로 생각하고요..
답은 같게 나오네요..
이렇게 풀어도 되는건가요?
곱이 일정하지 않아서(4번에서는 합이 일정하지 않아서) 산술기하가 안먹히나요? 헷갈리네요.
안된다면 답은 왜 나온걸까요?
8번문제도 그러네요...
횡설수설 질문해서 죄송합니다 ㅎㅎ
답변 부탁드립니다.

해원(난만한) 2014-04-02 16:32:44

일정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최대 최소를 구할 때 산술 평균 기하 평균의 대소관계를 활용하지마십시오. 그렇게 마구 활용하다가 언젠가 틀립니다.

물론 시험 문제의 특성상 맞는 경우도많죠.. 작년 29번처럼

약한수학 2014-03-26 11:58:14

안녕하세요 이해원님.
제가 현재 독학 엔수생인데 수비를 보고있습니다. 수비를 6월까지 계속 본 뒤에 한완수를 수능전까지 계속 볼 생각 인데요. 6월이후부터 해도 다 소화가 가능한 양인가요? 하루 7~8시간정도는 수학에 투자할 생각입니다. 책내용과 관련없는 질문이지만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약한수학 2014-03-26 12:00:50

6월부터 시작하면 많이 늦을까요 ㅠ

해원(난만한) 2014-04-02 16:31:38

보통 2~3개월이면 1회독하니까 가능은 합니다. 다만 열심히 하셔야겠죠

kchy95 2014-03-26 01:04:07

적통상 113p 34번해설에서요 S2+A구할때 왜 삼각형의넓이+ 적분식이되는지 이해가안가요. 뒤에적분식이 y=mx 에서 이차함수를 뺀 식을 같은범위에서 적분한것과 왜 같아지는거죠?ㅠ

해원(난만한) 2014-04-02 16:31:21

x=1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누어서 계산한듯합니다.

기출을먹는자 2014-03-25 20:51:48

기벡 p41 기출문제 7번 ㄴ보기요. 해설 보니깐 근호 안인 m^2-1>0 이어서 m이 1, -1이 될 수 없다고 나와있는데
m^2-1이 0과 같아도 되는거 아닌가요? 그러면 m이 1,-1이 되니깐 성립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왜 m^2-1이 0보다 커야하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30:27

교과서 참고하세요. 교과서의 핵심정리에 당연히 근호 안은 양수이고 일부교과서에 이유도 자세히 설명되어있습니다.

당장 증명하고싶다면 그러한 접선이 있다고 가정한후 모순을 이끌어내면 되겠죠.

또 음함수 미분법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14151415 2014-03-24 19:04:00

수2하 53페이지 해설중 x^3-3x^2-1=mx, X^2-3x-1/x=m에서 x=0일 때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해원(난만한) 2014-04-02 16:26:15

x=0이면, 원래 식에 대입하여 보면 (0,2)와 (0,1)로 값이 다르기 때문에 절대 실근이 될수없으므로 논외로 하였습니다. 주석에 추가하는게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