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영역의 비밀 2014 수능문제의 패턴화로 수능을 정복한다! 포카칩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따르는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먼저, 수능 수학을 공부하면서, 수능 시험의 ‘패턴화’를 수능시험을 가장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도구로 제시합니다.

    (패턴화란 무엇인가?)

    패턴화를 이 책의 큰 줄기로 진행하면서, Intro를 통해 수학에 대한 이해와 문제 푸는 방법을 찾는 과정을 제시하고, 개념편을 통해 수능 수학에 출제되는 교과서 개념을 소개하며, 패턴편을 통해 수능 수학을 각 패턴별로 완벽하게 정복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수능 수학영역의 실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학습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예외적인 상황 등 수능 수학에 관련한 ‘모든 내용’을 한 권에 다 담아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가장 ‘올바른 방법’을 따르는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사교육의 ‘상업성’에 도전합니다.
    여태껏 시중의 수능 수학 사교육은 수능 수학영역을 학습하면서 수학 고유의 학문적인 ‘감동’으로 학생들을 선동하는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수능 수학은 정확하게 교과서 수준에서 ‘절대로’ 벗어나지 않습니다.
    正道를 벗어난 방법이 나에게 ‘감동적’으로 다가오고, ‘기출문제’를 한방에 풀어낼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것은 수능 수학의 핵심이 아닙니다.
    그러한 학습은 점수의 변동폭만 넓힐 뿐이고, 결국 ‘알맹이’를 피하는 학습을 하게 됩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학습하여도 100분 안에 30문제 ‘충분히’ 다 풀고 검토까지 완벽히 할 수 있습니다.
    개념을 누가 더 많이 아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교과서 개념이라는 가장 쉬운 도구를 가지고 본인의 ‘수학적 사고력’을 얼마나 발휘하느냐가 수능 시험 점수를 좌우합니다.

    복잡한 계산 문제는 ‘반복된 훈련을 통한 계산 능력의 향상’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어려운 추론 문제는 ‘반복된 훈련을 통한 추론 능력의 향상’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그보다 더 나은 방법은 없습니다. 자꾸 이러한 순리를 피하고 다른 ‘쉬운 방법’을 찾으려 하니 점수가 오르지 않는 것입니다. 이미 출제된 ‘일부 문제’에만 먹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사람보다는, ‘늘 출제되는 문제’에 ‘언제나 풀어낼 수 있는 正道’를 제시하는 사람을 믿고 따르셔야 합니다.

    남들보다 지루하고 힘들게 공부하지만, 결국 결과는 가장 정직하게 나올 수 있는, 가장 ‘올바른 방법’으로 수능 수학을 정복할 수 있는 비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제시합니다.

    (수능 시험의 잘못된 학습법과 조언)

  • 기출문제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패턴화를 중심으로, 저자가 고등학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연구했던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의 결과물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출문제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도 설명하지만,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접근하면 안 되는지’도 설명합니다. 풀이의 다양성을 막는 것이 아닙니다. 교과서를 학습한 학생이 출제자나 알법한 방법으로 푸는 방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합니다. 한 방에 푸는 풀이에 대한 학습이 제한 시간이 100분인 시험에서 어떠한 ‘악영향’을 주는 지까지 설명합니다. 기출문제의 분석이라는 것이 이런 것이라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이며, 하지만 본인이 직접 기출문제를 생각해보고 분석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수준에서 유연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수학영역의 비밀 맛보기 참고)

  • 추가적인 인터넷 강의가 필요 없습니다.
    인터넷 강의에서 하는 모든 내용을 책 한권으로 대신할 수 있어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교재와 기출문제집, 교과서(개념서)로 수능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으로 수능 수학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포카칩


연세대학교 수학과 재학 중

<포카칩 모의평가> 저자

<수학영역의 비밀> 저자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포카칩 2013-03-08 23:22:40

본인이 선택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논술 기출문제를 잘 접근하기 위해선 최소한 3등급 이상은 되어야 접근할 수 있겠습니다.

hsfshin 2013-03-07 23:29:24

작년수능 가형 92점 받았는데 제가 이걸보면 도움이 될까요?

포카칩 2013-03-08 23:22:12

'부분적으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Intro 3과 취약 패턴을 보완할 수 있고, 나머지 패턴은 복습용도가 될 것입니다.

본인의 실력이 92점이라면 - 시중 문제집에서 모르는게 많은 것 그 자체가 비정상이고, 그런 컨텐츠는 오히려 피해야 합니다. 92점이 모르는게 많으면 모순적이기 때문입니다.

t28520 2013-03-07 18:23:26

기출문제풀떄도 수비처럼푸나요? 맞은것도 풀이 확인하고 이런식으로요...
또 몇문제풀때마다 답맟춰보고 풀이보는게 좋을까요?

포카칩 2013-03-08 23:21:12

네 기출문제 풀때도 그렇게 하세요. 기출 아닌 문제는 꼭 그럴필요는 없습니다. - 틀린문제는 답을 기억에서 잊으시고 싹 지워서 새로푸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답맞춰보는 과정은 제가 봤을 때 15~20문제 단위가 가장 적당합니다.

kkh4547 2013-03-07 18:22:08

저 구매했는데요
어떻게 활용해야하나요??

그냥 순서대로 쭉~~푸나요?
아니면 막히는것부터 보는 식으로 볼까요?(가령, 무한등비-수열-미분-적분 순으로)

포카칩 2013-03-08 23:17:33

개념편은 복습용이고,

패턴편부터 차례로 쭉 푸시기 바랍니다. 약한것부터 보셔도 되나, 지금 시기는 전부 다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cjl0701 2013-03-07 15:32:22

안녕하세요 수비를 구입했는데 질문이 있어서요..
b형입니다.기출은 따로 본적이 없구요..알텍 문제가 대부분 기출이잖아요?
그러니까 알텍 수능발전문제 풀고 수학의 비밀풀고 그렇게 진도 계속나가다가 진도 마치면
그때 기출과 수학의 비밀을 병행해서 2회독하면 안되나요?
아니면 알텍+기출로 진도 쭉 다나가고 그후에 기출과 수학의 비밀을 병행해야 되나요?
그렇게 되면 수비를 6월달에 보게되는건데 너무 늦지는 않을런지ㅠㅠ

그리고 b형 4등급이상이면 개념편->패턴편->intro3->패턴편으로 공부하라고 하셨는데
패턴편 처음할때 모르는것 넘어가고 2회독때 모르는 부분만 다시 푸는 건가요?
그리고 패턴편 처음할때 빠르게 진도 나가고 2회독때 기출과 병행하는건가요?

그리고 틀린문제는 일단 넘어가라고 하셨는데 수능기출문제를 통해서 얻는 문제아이디어가 있어야 풀리는 경우가 많잖아요?
근데 그걸 모르고 넘어가면 영영 못풀게 되는거 아닌가요?
수비를 2회독할때도 못풀면 그 문제는 답을 봐도 될까요?빨리 수비 체화하고 ebs같은거 풀어야 되는데..

그리고 알텍으로 진도 나갈때 범위가 워낙 많아서 앞부분 안풀다보니까 까먹더라구요..수학은 진도를 어떻게 나가야되나요?

포카칩 2013-03-08 23:20:27

알텍은 기출문제가 있으나 그래도 강의 성격이 개념강의입니다.
수비의 개념편과 병행하셧으면 좋겠습니다.
패턴편 2회독때는 당연히 맞은 문제도 다 푸셔야 합니다. 기출을 어떻게 한번만 봐서 기출을 다 이해할 수 있을까요/ 3번 4번 봐야 이해할 수가 있겟지요.

제가 틀린 문제를 넘어가라고 하는 것은 - 본인이 '몰라서 못푼' 문제는 그 문제 아이디어 익힌다고 해서 그거랑 비슷한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왜냐하면 몰라서 못푼다는건 그 문제를 풀 실력이 도달하지 않았다는 뜻이고, 그와 비슷한 난이도의 문제는 어차피 거의 다 못풀것이기 때문입니다. 수능에서 그거랑 완벽히 같은 문제가 출제될 리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설지에 그렇게 써 놓았습니다. 수능 1달전까지는, 모르는 것은 계속 시도만 하고, 모르는 문제를 일부러 해설보며 정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진도를 나가면서 앞부분을 까먹는 경우에는, 매 주말마다 모의고사를 1회씩 푸는 방법이 필요하겠고,
거기에 더불어 수비 개념편 등을 복습용도로 쭉쭉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donkey134 2013-03-07 00:06:56

수비 b형 패턴편 p83 12번에서요 21개로 등분된 도형의 넓이가 등차수열이라는 것을 바로 알수있나요?
그리고 p78 성질에서 두 등비수열의 합이 등비수열이다 라고 나와있는데 두 등비수열의 곱이 등비수열이다로 바꿔야 하지 않나요

포카칩 2013-03-08 23:17:06

1. 21개로 등분된 도형의 넓이가 등차수열인 것 당연히 바로 모릅니다. (바로 아는것 자체가 이상하죠)
사다리꼴의 높이가 일정하고, 사다리꼴의 윗변과 아랫변이 차례로 등차수열을 이루기 때문에 넓이가 등차수열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두 등비수열의 공비가 같을 때 합도 등비수열이라는 것을 설명해야 했습니다. 정오표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babyofmoonorbi 2013-03-06 23:42:49

작년수능4등급 백분위70 재종반에서 재수하는 이과생입니다. 수학이 너무나 약했고 얄팍한 개념에 유형도 모르고 수능쳤습니다. 겨울방학동안 간단한 인강으로 전체 개념은 들을상태입니다. 근데 개강하고 나니 수업복습하느라 죽겠습니다. 본래 수학이 약하긴 하지만 학원교재 풀고 숙제인 ebs수특 풀기도 시간이 버거워서 인강교재로 개념반복하려던 것도 못하고 있는중입니다.
제 원래계획은 인강커리따라가는 거였는데요(개념-기출-파이널). 이대로라면 인강들을 시간은 커녕 개념도 다 까먹을것같아 시간적 효율을 고려해 인강대신 이 책 독학으로 갈까하는데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조언부탁드립니다.

수비로 개념다시 돌리고 문제푸는 식으로 공부하면될까요? 다른 교재가 부수적으로 필요할까요? 예를들어 기출문제집이나 다른 유형집이요. 1회독은 지금시작한다면 시간적으로 어느때까진 끝내야할까요?

포카칩 2013-03-08 22:55:24

인강 커리를 굳이 따라갈 필요는 없을 것 같고요,
백분위 70이라면 수비 개념편 한번 보시면서 겨울방학때 하셨던거 정리하시고,
그다음에 기출+패턴편 반복하시면 됩니다.

uchi1014 2013-03-06 23:19:00

질문드립니다!!

작년 수리 이과 3등급 컷입니다.

현재 수학의 바이블 한단원 -> 알텍 이렇게 하고있는데 이렇게 전범위 돌리고

수비 &기출 하려는데 괜찮은 계획인가요 ?


수학의 바이블 문제수가 좀 적은것같은데...수비, 기출 전에 수학의 바이블 ->알텍-> 쎈b단계 이렇게 하는건 어떤지 궁금합니다..

포카칩 2013-03-08 22:50:47

알텍을 듣고 계신데 왜 수학의 바이블을 푸는지는 잘 모르겠고요,

차라리 알텍만 하시고 쎈 B단계를 하시던가 그렇게 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개념서 자체에 너무 치중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 기출문제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doligiman 2013-03-05 21:06:39

포카칩님 질문 하나만 할게요
지금 교과서+익힘책 풀어본 B형 학생입니다
이후 과정에서
1. 수능코드 -> 수학영역의비밀
or
2. 수학영역의비밀 -> 수능코드
둘 중 학습순서를 1.로 하려는데
수능코드로 행동영역을 배우고 기출문제집으로 훈련하며
그 후에 수리의 비밀로 패턴화시키려는데 이게 올바른 방법일까요?

포카칩 2013-03-08 22:49:54

1로 하시면 수학영역의 비밀이 훈련용이 되는 것이고,

2로 하시면 수학영역의 비밀이 소위 기본편 쯤의 느낌이 되는 것입니다.

본인 성적대가 높으면 1을 하는 것이고, 성적대가 낮으면 2를 하는 것입니다.

leejh9601 2013-03-05 18:36:18

포카칩님 질문 하나만 더올릴게요 ㅜ

댓글 읽어보니까 다호라랑 자이만 추천하시는데...

마플이랑 모든기출문제(이거 그 남휘종t 기출문제집인데요...)는 별로인가요...

그리고 지금 모든 기출문제 1회독 했는데요 수비 풀면서 다시 한번 제대로 보려고 하는데
( 아 물론 작년에 몇번봤었습니닼)

마플도 풀어야할까요?? ㅜㅜㅜ 당연히 세개 다 하면 제일 좋겠지만

매일 수학만 하고 있을 수도 없고... 마플 진짜 양이 너무 많아서요
재종반 다니는 문과 학생이고 작년 6 9 수능 백분위 95 98 95 입니다

포카칩 2013-03-08 22:49:16

모든기출문제도 괜찮습니다. 마플은 문제 양이 좀 많습니다. 제가 마플을 비추하는건 양이 많아서 그것 뿐입니다.

abc951003 2013-03-05 12:45:52

포카칩님 저는 수학B형보는 독학생인데요(자퇴생이라나이로치면이제고3) 수능이나6,9평은본적이없어서등급은몰라요ㅠ(개념교재에있는기출과 한완수에있는기출문제제외하고 기출문제집은 따로 푼적이없어요)

제 학습량은(등급이없으니깐 배경정보를 알려드려야할것같아서)
기본개념강의(수1~기벡)완강후 챕터별로
교과서+수비개념편+개념강의필기+개념강의문제+한완수(CP+기출예제/문제 부분만 심특X) ← 이과정에있는데
지금은 반 정도했구요(하루에수비개념편기준1챕터씩하고있습니다)

이정도수준에서 강필T 수학의기초(강의로) → 수능코드(강의로)와 수학의비밀(독학으로)병행 시작할려고하는데요
수학의기초강의는 무난히 수강할수있을것같은데 수능코드와 수비병행을어떻게할지 막막해서요
포카칩님이 수능코드 책을 가지고 보신적이 있으시다고해서 질문드립니다ㅎ

강필T께서 수능코드가 어려우면(제수준에서어려울듯해요)
수능코드1~4장 →수학의비밀→수능코드5~11장 이렇게 진행하라고하셨는데요
9413기출을 병행해야되는데 어떻게병행해야좋을까요??

일단 제생각은
수능코드1~4장 수강(수강후 문제풀때 적용하기)
→수비‘패턴편만’전체1회독후 수비+기출병행후 한번더 수비+기출병행(여기서 수비3회독과기출2회독)
→수능코드5~11장 수강후 수비+기출병행(여기까지하면 수비4회독,기출3회독)

그 다음은 수비는 저정도 학습량으로 패턴편이 대부분체화됬을테니 어려운패턴만 다시 여러번보기
수능코드복습하기, 수능코드랑 수비패턴 적용하면서 기출풀려고 계획하고있는데요


이 계획은 “수능코드에서 배운내용을 수비패턴편과기출에 적용하면서 풀자”인데
수능코드에서 배운내용을 저렇게 수비패턴편과기출에 적용하면 혼동이생기진 않을까요??


결론은.. 포카칩님께서 저 계획이 어떤지 평가해주시고 지적해주시고
포카칩님께서 저 계획을 약간이라도 수정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이게부탁이자질문이에요ㅠㅠ](수비저자시고, 수능코드책도 가지고계시니 도움이 될것같아서요)

글이 길지만 친절한답변부탁드립니다ㅎㅎ

abc951003 2013-03-05 12:58:08

아니면 저정도 학습량이면
그냥 수능코드 1~11장까지 완강하고 수비로 넘어갈까요????
만약 수능코드완강후 수비로 넘어가는게 낫다면
수능코드 수강시작~완강까지 시기에는 9413기출(수1~기벡)을 몇번정도풀어보고 수비로 넘어갈까요???

포카칩 2013-03-08 22:48:50

수비에서 하는말이나 수능코드에서 하는말이나 거의 똑같을 것이므로 - 혼동이 아마 안생길겁니다.
그리고 수능코드가 수학영역의 비밀보다 어려운 교재이므로, 강필선생님이 하라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jhg6684 2013-03-05 08:35:16

저 작년 수비에 비해 정확히 어떤 부분들이 바뀌었는지 가르쳐 주실 수 있나요?

포카칩 2013-03-08 22:46:58

아래 달은 댓글 끌어올립니다.
--------
이번 개정판에서 바뀐 점
(1) 순수 page 수만 100page 늘어났습니다. 해설지를 2단으로 다단하여 해설지 페이지를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책이 더 두꺼워졌습니다. (가격은 변동이 없습니다 - 다소 가격이 쎄다는 의견을 반영하였습니다.)
(2) 전체 패턴중 절반정도는 아예 새로 서술했으며, 1/4 정도는 보완하였고, 나머지 1/4정도는 작년과 동일합니다.
(3) Intro 2 / Intro 3이 추가되면서 패턴화 뿐만 아니라 수학영역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4) 기출문제와 자작문제 등을 상당수 바꾸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문제 자체의 퀄리티는 많이 높아졌습니다.

원래 수리의 비밀 교재를 갖고 있어서 이 교재를 구매해야 하는지 망설이는 분들은,
조금 기다렸다가 시중 대형 서점에 공급이 되면 직접 비교하면서 구매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formalin 2013-03-05 02:40:41

수비랑은 상관없는 내용이지만(그래도 수비 구매자입니다ㅠㅠ) 올해도 EBS 수특,수완 우수문항 선정해주시나요? 만약 선정해주신다면 시기는 언제쯤일까요~?

포카칩 2013-03-08 22:45:08

올해는 계획에 없습니다.

gdwind 2013-03-05 00:25:22

1. 재수생 이과 수리5등급입니다.
재종 다니고 있는데 논술 공부할지 말지 고민이 됩니다.
수리/과학 논술할려면 시간도 많이 들꺼같고, 과학에서 물리는 거의 백지라..
조언 부탁드립니다.
2. 수비랑 기출1회독 한후 수비 패턴다시보며 틀린거풀고 기출반복학습할라하는데
이때 4점짜리중 맞은것도 다풀어야 하나요? 다시풀때?

포카칩 2013-03-08 22:46:00

1. 논술은 일단 수능 등급을 3등급 이상으로는 올려 놓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2. 4점짜리 맞은것도 '당연히' 다 풀어야 합니다. 최소 3번 이상은 풀어야 하며 풀이과정의 처음과 끝이 다 외워질 정도로, 패턴의 이름이 다 외워질 정도로 능수능란하게 기출을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아 이젠 기출문제 보기만해도 답이 그냥 나와버려 거의 이런 말이 나올 정도로 학습하셔야됩니다.

damon2220130517 2013-03-04 23:54:38

개념강좌를 들을 생각인데 수1 끝내고 미통기를 듣는것과 수1과 미통기를 병행해서 듣는것 어떤게 더 좋나요?

포카칩 2013-03-04 23:56:36

처음이라면 수1 끝내고 미통기를 듣는게 좋고,

반복이시라면 가급적 스피디한 개념강의를 듣기를 권유합니다.

damon2220130517 2013-03-05 00:09:34

처음은 아니지만 제대로 개념공부를 해본거같다라는 생각이 들지않아서 개념강의를 듣는건데 이럴경우엔 처음부터 하는게 좋을까요? 개념인강은 송진규쌤 개념을 말하다를 들을생각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포카칩 2013-03-08 22:42:04

저는 그 강사의 강의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평할 수는 없고,

저의 의견은 위와 동일합니다 - 강의수가 너무 많지 않다면 들어도 됩니다.

holywhite 2013-03-04 23:32:02

수비와 병행하려고 기출문제집을 사려고하는데요 자이랑 다호라랑 머플중에수서 고민하고있습니다. 수비와같이쓸때 어느것이 더효율적인지 묻고싶습니다.

포카칩 2013-03-04 23:55:55

다호라와 자이가 가장 효율적입니다.

cnrrndhkd33 2013-03-04 23:29:45

1. 3~4월 두달동안에 수1 기출 1회독 하고 미통기 알텍 적분까지 수강후, 미통기 기출 1회독, 미통기 정석 연습문제 풀이 하고나서 5월달부터 수비 돌려도 늦지는않은거죠?

2. 수비를 기출과 병행한다는것이 수비 행렬풀고 기출 행렬 풀고 , 수비 지수풀고 기출 지수풀고 이런식으로 푸는것인가요?

3.제가 수비 3회독 기출 4회독을 9월초까지 끝낸뒤 그뒤에 EBS와 포카칩 모의고사를 풀면서 마무리 하려는데 제 계획상에 큰 문제는 없는거죠?

포카칩 2013-03-04 23:57:08

1. 늦지 않습니다.

2. 네 원래는 그렇게 병행하는 것입니다.

3. 네 공부 계획보단 학습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

goshow 2013-03-04 18:48:51

솔직히 맛보기만 보면 행렬부분은 그 패턴화를 파악한 방식이 탁월하다라고 까지 볼수가 없네요
실제 극상위권 문과만 보더라도 행렬 ㄱㄴㄷ 정리 저것보다 훨씬더 일반적이고 핵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몇개의 명제들을 기출을 통해 추출한 경우가 많이 있거든요...
그냥 저는 지방에서 전문과외하는 사람인데 그냥 여기 오르비 있는책들중에 좋은것도 있지만 조금 컨텐츠에 비해 부풀려지는 면이 있지않나 싶네요

포카칩 2013-03-04 22:00:21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네요.
수비에 제시된 어떠한 명제는 - 단순한 알고리즘 제시로, 전 아예 그 명제 자체를 제시하는 것 자체가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풀이 패턴을 단순 예시로 구경만 하라는 뜻이고, 패턴 1의 핵심은 개념편의 수준에서 모두 설명할 수 있습니다.

훨씬 더 일반적이고 핵심적인 접근할 수 있는 명제라는 것이, 혹시 케일리-헤밀턴이라던가, 디터미넌트라던가, 그 이외의 고교과정 밖의 내용입니까?
고교과정 외의 수능/평가원에서 출제 안되는 명제를 기준으로 학습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까? 그러한 명제로 올해 수능을 예측할 수 있습니까?

따름 정리는 수학교육론에서 가장 안좋은 학습관으로 - 교과서에서도 제시하지 않고 있고 수능에서도 최대한 따름정리가 도움이 안되는 방향으로 출제하려고 노력한다는 점은 알고 계십니까?
조금 더 구체적인 수준에서 비판을 해 주세요. 왜 이런 명제를 설명하고 있지 않는가? 저는 알고있는 모든 선에서 다 답변해드릴 수 있습니다.

damon2220130517 2013-03-04 17:24:10

5월 초에 재종반 들어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은 수학을 독학할예정인데 수비는 일단 개념서랑 인강

유형별 문제집을 푼후에 기출과 병행하려고 합니다. 아마 재종반을 다니면서 보게 될거같네요. 개념인강을

고민중인데 제가 우선 생각중인 강좌는 1. ebs 개념강좌 (수특말고 수능개념) 2. 삽자루 sjr정석

3. 송진규 개념을 말하다 4. 한석원알텍(무리일거같긴합니다만) 이렇게 있는데 4개 다 잘 맞는거같아서

고민이 되네요. 포카칩님은 어떤 생각이신지 궁금해서 올립니다. 그리고 강의 병행하면서 수학의 정석이나

수학의 원리 둘 중에 한 권을 볼 생각인데 아무래도 정석이 낫겠죠? 기본정석이요. 인강과 개념서 보고나선

유형별 문제집풀고 이렇게 하고 시간이 여유가 있다면 기출문제를 시간이 되지않는다면 유형별 문제집까지

풀고 재종반에 들어갈 생각입니다..ㅠㅠ 강좌 추천하시는 것과 (현재 송진규쌤이나 ebs 가 끌립니다만 고민

이 되네요..ㅠㅠ) 개념서 추천과 교과서는 꼭 봐야하는가 기출문제풀이와 수비는 어느 시기에 시작하는것이

제일 적당한지(물론 빠르면 빠를수록 좋겠지만 그래도 이시점이면 적절하다 싶은 시기요!) 이렇게 답해주시

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독재인지라 제일 부족한 수학이 너무 걱정거리네요..구구절절 말이 길었네

요 중구난방으로 질문한것은 죄송합니다ㅠㅠ

포카칩 2013-03-04 21:58:05

4개가 다 잘 맞으면 비용이 적은 쪽으로 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교재는 기출과 함께 볼 때 시너지가 납니다.

o717 2013-03-04 01:01:03

이상한질문일지모겠지만 이책수2먼저풀고수1풀고 이렇게 순서 마음대로해서풀어도되나요?뒷부분에 앞부분에대한 패턴??같은것들이 다시 반복해서나오나요?

포카칩 2013-03-04 22:01:10

네 순서는 본인 마음입니다.

ckffkdthsu 2013-03-04 00:16:00

이 책을 구매하려고 하는데요~ 이 책에 기출분석 방법이 있나요? 저는 기출 문제를 풀면서 이게 제대로 푸는 방법인

지 항상 의심이 들었거든요...기출 분석을 하는 방식이 제겐 정말 필요하거든요 ㅠㅠ

저는 문과이고 수리영역은 2~3등급 정도 나오는데요. 수리영역을 꼭 만점 받고 싶거든요!

이 책과 실력정석,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하면 괜찮을까요? 기출문제집은 다호라를 사려고 하는데 괜찮나요??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됐고 열심히 공부해서 꼭 만점을 받고 싶습니다!!!!

포카칩 2013-03-04 22:01:32

네 이 교재는 기출을 분석한 교재입니다. 기출문제집과 병행해야 합니다.

leejh9601 2013-03-03 23:28:28

마플 행렬 풀고있는데요 ㅜㅜ 너무 지겨워서요ㅜㅜㅜㅜ

이 책 패턴 순서 바꿔서 풀어도 상관 없을까요? 뭐 패턴 3456 이후에 패턴 12를 푸는 식으로..

앞에서 익힌 패턴이 뒤에서 반복되고 그러나요?

포카칩 2013-03-04 22:02:20

순서 바꿔도 됩니다. 마플은 기출문제집 중 양이 많은 문제집입니다.

parkchan18 2013-03-03 16:35:43

포카칩님 이책에서 제시하는 사고 틀이 논술에서도도움될까요?

포카칩 2013-03-04 22:06:10

학습관은 논술에서 도움이 됩니다. 사고의 틀 자체는 논술에서는 좀 더 확장해서 적용하셔야됩니다.

mewchew 2013-03-03 14:11:21

안녕하세요... 재수학원에 하루 다니다가 때려치우고 독학 재수하려는 학생입니다
제가 이과인데요 수리 가형이 현역때 평가원 수능 교육청 대부분 3등급 중반정도?(84퍼)나왔고요
수학 공부를 거의 안했습니다....집에 메가 블라 등등 문제집은 많은데....안풀려있어서 지금 다 풀고 있습니다.
개념을 ebs 겨울방학 교재로 잡고
수능특강이나 수능완성을 풀면서 개념잡은 것을 응용해보고
블랙라벨을 풀면 안풀리는 문제가 단원당 5문제 정도 있어서
블라에서 모르는 것은 답지를 보고 다시 한번 혼자 풀고
그 뒤 메가스터디 n제를 풀고있습니다....그럼 블라랑 메가스터디랑 많이 겹쳐서 그런지 메가스터디는 별 어려움 없이??어렵긴하지만 대부분 4점짜리 치고는 수월하게 푸는 편입니다....
1.이번에 수비라는 책에 대해 알게 되고 수비도 같이 하려하는데요...아무래도 메가를 풀고 난 뒤라 수비 문제들이 많이 겹치더라고요....수비를 어떻게 활용하는게 좋을까요???
2.그리고 제가 지금 공부하고 있는 방법이 별로일까요??
3.메가 가 풀리긴 하는데...이게 블라를 푼뒤에 풀어서 외워져서 그런건지 정말 알아서 푸는 것인지를 모르겠습니다.
4.제가 공부를 제대로 했는지를 알려면 어떤 문제집을 추천하 시나요???기출도 풀다보면 외워서 푼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하는것 같아서요...(물론 잊으려고 노력하면서 풀기는 하는데요..)
5.메가를 풀고나서 ebs 수리가형 300제를 풀다보니...안풀리는 문제들이 있더라고요....
아직까지 내공이 부족한 것이겠죠???현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될까요??다시 개념서를 보고 기본기를 다져야될까요?

질문이 좀 많네요...바쁘시더라도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수학은 답이 안보이는 것 같아요 ㅜㅜ

포카칩 2013-03-04 22:15:25

기출문제는 최소 5번은 푸셔야 합니다.
본인 풀이와 해답지 풀이를 비교-분석하는 작업은 맞은 문제에서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누군가가 기출문제를 물어보시면, 풀이과정이 처음부터 줄줄 꿸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기출을 반복해서 풀 떄 가장 중요한 것은, 풀이의 뒷부분이 기억나더라도, 앞부분부터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답을 구하는 것이 목표가 아닙니다. 답을 구하는 것이 목표가 되는 것은 오직 시험과, 그 시험을 대비하는 모의고사에서만 그렇게 해야 합니다.

http://orbi.kr/0003554143
http://orbi.kr/0003617494

이와 같은 글을 학습에 참고로 하시기 바랍니다.

cnrrndhkd33 2013-03-03 13:32:00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재종반 다니는 재수생입니다(나형) 제 등급은 현재 3등급 정도인데요 수리 원점수 100점을 목표로 공부하고있습니다 . 제 계획에서 미흡한 부분이나 수정할 부분이 있는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월: 수1- 마플, 정석연습문제(이미 1회독함) 4월:수1- 마플,정석(연습문제) 5월~7월:수비,기출,알텍복습
미통기- 알텍적분까지인강 미통기- 마플, 알텍복습

8월~9월: EBS(수특,수완, 300제), 이때까지 공부한것 총정리 10월: 포모,한모로 실전연습 및 총정리

질문1.재종반선생님께서 확통을 너무 잘 가르쳐주셔서 그러는데 굳이 알텍을 들을필요는없겠죠?.. 재종반선생님께서 나형은 확통에 대해 너무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다고하셔서그러는데..

질문2. 제 계획이 무리하다거나 너무 미흡하다거나 한 부분이 있나요?.. 큰 줄기를 적어보자면 저런 줄기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cnrrndhkd33 2013-03-03 13:33:21

아.. 저 미통기- 알텍적분까지 인강 옆에 있는 미통기- 마플. 알텍복습은 4월달에 해당하는 학습내용입니다..

포카칩 2013-03-04 22:18:47

개념은 깊지 않다는 뜻이, 그래도 교과서 수준 이상이라면 충분합니다.

해낼게 2013-03-02 23:47:26

죄송한데 아직 이해를 다 못한거같아서요...ㅠ그냥 포카칩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잡지식 넣지않고 풀고 맞힌문제는 답지보고 틀린문제는 몇번 시도해보고 안되면 유보하는걸로하는걸로
이까진 알겟는데 패턴을 잘모르겟네요 칼럼읽어봣는데..ㅠ
그냥 우직하게 패턴한단원풀고 기출문제집 그단원 풀고 이걸 n회독하면 자연스레 패턴이 체화될까요?

포카칩 2013-03-04 22:19:29

네 일단 책한바퀴 끝까지 믿고 하세요.
끝까지 학습하지 않고 이 책에서 핵심으로 다루는 패턴이 무엇인지 가슴으로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jhg6684 2013-03-02 23:09:19

작년에 수리의 비밀을 사서 풀었습니다
재수를 하게 되었는데
올해 새로 사야할만큼 내용이 많이 바뀌었는지요??
아니면 작년걸 봐도 될정돈 가요

포카칩 2013-03-04 22:16:38

내용이 좀 바뀌었고, 바뀐것도 중요하지만 추가된 부분이 좀 많습니다. (A형은 100page, B형은 150page정도)

서점에서 비교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gdwind 2013-03-02 23:02:36

재종반 다니는 학생입니다.(이과)
1. 현재 개념편 학습하고 있는데 이거 다풀고 패턴편이랑 기출병행할지, 패턴편한번다풀고
다시 보며 기출볼지 고민중입니다.
2. ebs랑 패턴+기출 비율을 어떻게 두어야될지 고민이네요. 원래 주중에 ebs풀고 주말에 수비풀려고 했는데 고민이 됩니다... 이렇게 해도될까요?
3. 기출문제집에서 자이스토리 같은 교육청문제도 푸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수능평가원만 있는거 푸는게 좋을까요?

포카칩 2013-03-04 22:20:37

1. 개념편은 1번만 보시고 그다음에는 사전식 활용, 즉 피드백만 개념편으로 하면 됩니다.

2. EBS는 주가 되면 안됩니다. 기출+패턴을 평일에 하고 주말에 EBS푸는 것이 더 좋습니다.

3. 수능+평가원이 가장 중요하며, 추가적으로 교육청이나 EBS는 훈련의 대상으로 충분합니다.

holywhite 2013-03-02 21:50:40

기출문제풀때 회별로 풀어야하나요 단원별로 나누어진것으로 풀어야하나요? 단원별로나누어진문제집은 사본적이없어서 잘모르겟네요...

포카칩 2013-03-04 22:20:54

현재 시점에서는 단원별로 푸는것이 훨씬 바람직합니다.

suvupthesky20130331 2013-03-02 21:41:53

어렵다니까 한번 풀어봐야겠네요...전 맛보기만 보고 너무 자만했네요 ㅎㅎ;;
쎈,일품,블랙 다 끝내고 포모하고 이거 다 끝내면 안정적인 100점대 가능할까요?? 지금은 좀 안정적이지가 않고 고2도 안됐으니;;

답업슨현역 2013-03-02 21:27:44

귀찮으시더라도...질문좀 받아주세요..ㅠㅠ

참고로 포카칩님 칼럼은 하나도 안빼고 다읽었고, 수비는 학습중입니다.

제가 포카칩님의 글들을 다읽고서 분류한 수리영역의 평가기준을 말씀드리자면...

1.내용영역

1)교과서
2)기출분석을 통해 얻은 패턴
(이것의 역할은, 첫째 교과과정 밖인 내용영역의 학습을 막아주며 따라서 도구의 단순화로인해 둘째 수능당일 멘붕을 막아준다.
그리고 셋째, 교과서로는 표현될수 없었던 내용영역과 행동영역의 결합을 패턴화시킨다.)

2.행동영역-체득하여 본능적으로 만들어야할 능력(각 능력별 정의는 생략하고 체득하여 본능적으로 만들어야하는 만큼, 실질적 학습법기준으로 쓸께요)

1)계산능력-쎈a단계or 익힘책으로 극복
2)이해능력-교과서 서술을 완벽하게(특히 실생활에서 찾기,대표적예시를 통한 이해단계에서) 이해해나가면 길러진다.
3)추론능력
i)발견적추론: 평소에 꾸준히 모든문제에 연습
ii)연역적 추론: 기출로 완벽히 이해하는 연습하며, 쓰인 논리는 기억한다.
4)문제해결능력
이 곳은 사실 패턴화되있어서 훈련은 그닥 필요없다.


하지만, 행동영역은 기르고싶으면 기르면되고 사실 문과의 경우에는 그닥 필요가 없을것이다. 왜냐하면 이미 내용영역에있는 기출의 패턴들로 행동영역이 녹아나있기때문에




이까지가 제 나름대로 재구성한겁니다....물론지금 폰으로 쓰고있어서 좀 두서없지만...실제로는 이것보단 좀더 정교하게 생각은 하고있습니다.

근데 수능코드에 강필선생님의 수리평가기준은 어떤식으로 받아들여야하며, 수비가 강필선생님의 해석에따르면 어떤위치를 차지하고있는것이죠??
그리고...위의 제 기준에서 수정해야할것들을 좀 알려주셧으면 조켔습니다.

답업슨현역 2013-03-02 21:28:41

근데 솔직히 생각해보면 제기준에서는

수비에 대한 전적인 이해,공감, 더 나아가 연구가 있고

+ 교과서완전이해

+ intro3 의 체화


이거 3개면 그냥 끝인거 같네요....

이게 결국은 강필선생님이 말하신것도 포함하게 되는거 같아요

포카칩 2013-03-04 22:22:27

제가 여태껏 댓글이나 글로 만나봤던 수험생 중 거의 가장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수능코드는, 무언가 분류한다 - 는 방식으로 접근한 교재가 아닙니다.
행동영역 그 자체를 설명한 교재입니다.
강필선생님의 수능 코드를 수능 문제에서 더 구체적인 수준에서 접근한 것이 수학영역의 비밀입니다. 다만 수학영역의 비밀에서 다루는 행동영역은 수능코드에 비해 다소 얕은 수준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답업슨현역 2013-03-05 01:08:27

헐..ㅠㅠㅠㅠ감사합니다...ㅠㅠ

fntldps12 2013-03-02 18:25:49

요번에재수하는 학생입니다 모의고사 평가원이나 사설 보면 평균 2등급 중~중상 정도 엿구요 수능땐 3등급겨우....78이엿나..나왔네요.... 다시푸니까 한두개?빼고 그냥다풀엇느데... 요번에 이책 구매해서 고삼때 개념정리해논거랑 이거로 개념다시 다지고 병행하려고하는데요 이책만 풀어도완벽한가요? 아니면언제까지 이걸로하고 top책 도전? 이책도안지얼마안되서요.. 뭔지몰라서...ㅋㅋ 좀 어케할지좀 잡아주심감사하겟습니다.

포카칩 2013-03-04 22:23:29

이 교재에 있는 내용을 다 숙지하고 본인의 것으로 공감할 수 있다면 1등급 이상으로 올라가는 데에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포카칩 2013-03-04 22:28:43

1. 기본개념은 교과서의 내용을 모두 이해하고 교과서에 있는 문제를 가볍게 풀 수 있는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2. 개념편과 교과서/익힘책을 푸는 과정에서 그정도는 해결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3등급 후반이 아주 좋은 성적은 아니나, 개념보다는 계산능력과 추론능력이 부족해서 생긴 일이라 봅니다.

holywhite 2013-03-02 11:33:08

지금 현역인 이과 고3입니다. 겨울방학동안 기본적인 개념은 끝냈놓은 상태입니다. 3월부터 기출문제 세트별로 되어있는걸로 풀려고 했는데 아직도 좀 어려운것같아 수비를 보고 기출을 풀려고 생각하고 잇습니다. 제 모의고사 성적은 2~3등급 정도인데 수비풀때 단원별로 개념풀고 패턴풀고 그다음 기출을 푸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차례대로 개념다보고 패턴다보고 기출을 풀까요?

포카칩 2013-03-02 20:55:08

수비는 어려운 기출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으므로, 수비가 어려우면 기출문제집을 먼저 푼다고 생각하는 것이 더 빠릅니다.
먼저 수비의 개념편을 학습하시고, 패턴편은 기출과 병행하거나, 혹은 기출을 먼저 풀고 수비를 학습한 후 다시 기출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shiny2435 2013-03-02 11:30:28

삼반수를 결정하게된 이과생인데요
수리가 너무 약해서 고민입니다
개념은 되어있는데 점수는 계속 제자리이고 게다가 너무 낮습니다
다른 과목들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데
수리가 계속 제 발목을 잡네요....
수학의 정석을 볼까하다가 이 책을 보려고 하는데
저에게 너무 어렵지는 않을까요?

포카칩 2013-03-02 20:43:50

수리가 약하다는게 본인의 수준이 어느수준인지를 잘 모르겠네요 ㅎㅎ;
3등급인 학생도 약하다그러고 5등급인 학생도 약하다 그러거든요..

삼반수쯤 되면 수학을 좋아라 해야 합니다. 재수쯤 했으면 기출문제는 보자마자 풀어낼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하겠고요. 만약 공부를 아무리 많이 해도 그정도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수학공부 자체에 관심과 흥미가 부족했다고 해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교재는 기출문제를 다루고 분석하는 교재 치고는 어려운 편입니다.
그러나 최소한 3~4등급 수준까지는 이 교재를 충분히 학습할 수 있어야 합니다.
4등급 이하인 경우, 부족한 개념이 분명히 어딘가 있을 것이므로 그 부분을 좀 매우셔야겠고요.

shiny2435 2013-03-03 22:39:22

포카칩님의 답변을 보고 저의 재수 생활을 또 반성하게 되네요ㅠㅠ
왠만한 기출문제는 풀어낼 수 있는 정도 지만 뭐랄까..확신이 안 차는 느낌이었습니다
완전한 제 것이 안됬던 거죠
공부량이 부족했던 것도 맞습니다ㅠㅠ
기출2번정도 돌리고 학원 교재가 많았고, 포카칩,이해원모의고사정도 풀었습니다.
너무 성적이 안나와서 수능이 끝나고 고민해보니
문제를 두고 다각도로 접근하는 것과 고민하는 태도가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부끄럽지만 작년 원점수 70점이구요
질문드릴께요..제수준에서 통계부분과 기벡부분 개념을 확실히하고 나서
1.수비를 풀면서 기출을 보는게 좋나요
수비를 풀면서 수능다큐나 ebs문제집을 푸는 게 좋을까요?
2. 성적이 너무 낮으니 인강으로 개념강의를 듣고 수비를 보면서 나중에 기출을 돌리는 것이 좋을까요?
3. 저는 문제를 풀고 틀린 것 체크해뒀다가 나중에 다시 풀고 맞으면 넘어가는 식이었는데 저의 공부방법이 어떤 문제가 있나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해요ㅠㅠ오늘 수비를 결재했는데
공부방법이 막막해서요..
바쁘시겠지만 조언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3-03-04 22:50:23

1. 기출은 수비와 함께 보시고 // 수능다큐는 수비 전단계의 교재입니다.

2. 인강으로 개념강의를 들을 때에는 수비의 개념편을 보셔야 합니다.

3. 맞은 문제(또는 틀리고 나서 다시 맞은 문제)는 해설지의 풀이와 본인의 풀이를 비교 분석하는 작업을 거치셔야 합니다 - 본인의 풀이를 반성 - 확신할 수 있습니다.

cnrrndhkd33 2013-03-02 11:03:22

선생님 안녕하세요! 재수생이지만 수학 3등급정도나오는 문과생입니다. 현재 수1 개념은 정석을 많이 본 상태라 튼튼하다고 자부할수있구요. 미통기는 아직 개념이 확립안된상태입니다. 기출문제집은 어중이떠중이로 1번 본 상태인데 안본것이 맞다고 할수있습니다. 수학의 정석, 기출문제집, EBS , 수학영역의 비밀 이 4권으로 수능때까지 공부하려하는데요. 그럼 질문들어가겠습니다.

1. 위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아직 제가 미통기 개념이 약합니다. 미통기 개념 다 잡으면 제 계획상으로는 6월달 정도 되는데요. 지금부터 시작해서 수1 기출문제집과 미통기 개념서 병행하면서 6월까지 간뒤 6월부터 미통기 기출, 수1 기출, 수학영역의 비밀 공부한뒤에 9월 10월달에 포모 한모 EBS 풀면 되는건가요?.. 도저히 공부방향이 안잡히네요..ㅠ.ㅠ 도와주세요!

2.a형 미통기 꼭 인강이 필요한가요?... 제가 언수외는 인강을 안좋아라하는 편이라서요..

cnrrndhkd33 2013-03-02 11:04:36

3. 기출문제집과 수학영역의 비밀은 몇번정도보는것이 효과적인가요?..ㅠ.ㅠ..구체적인 공부법을 잘 모르겠네요

포카칩 2013-03-02 20:40:45

1. 미통기 개념을 잡는데에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는듯 하네요. 개념을 아예 모르는 것도 아니고(그러면 3등급이 나올리가 없으므로) 개념이 약하다면 미통기는 4월까진 다 끝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수능시험은 개념이 다가 아닙니다.

2. A형 미통기는 본인이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면 강의와 같은 수단이 필요하겠지요? 다만 책만으로도 다 할 수 있으면 상관은 없습니다. (보통 대다수는 강의가 필요합니다.)

3. 수학이라는 과목에서는 어떠한 커리큘럼보다는 - 학습 과정에서 점수가 결정납니다.
커리큘럼은 정말 당연합니다. 교과서를 다 모른다면 개념을 공부하는 것이고, 기출문제가 익숙하지 않으면 기출문제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커리큘럼일 뿐입니다. 학습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 본인이 푼 문제는 모두 자기것으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맞은 문제에 대한 학습을 기출문제에서는 필히 해야합니다.

디아블로3 2013-03-02 08:46:42

포카칩님 예전에 군인이라고 하고 포카칩에 있는 기출문제 기출분석에 대해서 쪽지 보낸거 있었는데 확인부탁드려요 ㅜㅜ

포카칩 2013-03-02 20:37:05

답장 드렸습니다.

damon2220130517 2013-03-02 07:21:19

7월에 재종반 들어갈 생각이고 현재 독재하고 있는 문과생입니다. 작년 수학이 4등급이였는데 개념이 많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개념서랑 개념인강부터 꼼꼼하게 보고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료인강은 부담이 될거같아 ebs 수1 심주석 미통기 이하영쌤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개념서는 한석만선생님이 쓰신 수학의 원리라는 책을 쓰고 있는데 현재는 소단원에 대한 강의를 듣고 개념서 유제예제만 풀고 빨리 넘어가고 있는데요. 인강과 개념서 유제예제를 한번 끝내고나서 후에 공부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 고민중인데요.
일단은 개념서를 처음부터 연습문제까지 2번 복습하고 나서 유형별 문제집을 풀어야할거같은데 이렇게 되면 기출문제와 수학의비밀을 공부하는 시점이 너무 늦어지는게 아닌가 고민이 되는데 독재하면서 수학 공부커리큘럼을 어떻게 짜는게 좋을지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의에 대해서도 이대로 유지해도 괜찮을지 혹은 바꿔야할 점 한마디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카칩 2013-03-02 13:39:05

개념서는 1번만 보시고요, 2회독째는 수비 개념편으로 대체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빨리끝납니다.)

수능은 11월이기 때문에, 절대로 늦지 않습니다. 하루에 수학 공부양을 좀 많이 잡고, 차분하게 학습하시고 기출을 들어가는 시점이 7월 이전이면 수능때 2등급 이상, 약간의 운이 따라준다면 1등급도 노릴 수 있다고 봅니다.

kdh527 2013-03-02 02:50:52

재수하는 문과생입니다.

현재 A형 패턴 16까지 풀었습니다.

아마 수비 2회독, 기출문제집 2회독 하고 나면 5월초에서 5월말 될것같은데

그이후부턴 ebs나 사관학교,경찰대 문제봐도 될까요?

현역때는 6,9평가원 1등급 수능때 3떴습니다.

현역때는 기출문제집 10년치 5회독 사관기출7년치 1회독이 전부인데

나중에는 기출문제집만 붙잡고 풀면서 답을 외워버려 오히려 매너리즘에 빠지는바람에

수능을 망친것같아 재수하면서는 ebs나 다른 문제들로 제가 알고 푸는지 외워서 푸는지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그리고 a형 16패턴까지 풀면서 몇가지 교재오류를 발견했었습니다.

문제나 답지는 이상이 없는거 같은데 각 패턴편 시작할때 개념이랑 tip같은거 서술해놓은 부분에서 몇가지

오류가 있었습니다. 지금 딱히 기억나는건 그 패턴 14였던가요? 점과 점사이의 거리구하는 공식 서술부분에서

루트가 사용되지 않았더군요. 저같은 재수생이야 경험이 많으니 그런걸 이미 외우고 있지만 현역분들은

잘못알수도 있을것같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3-03-02 13:36:58

제보 감사합니다. 다음번 정오표에 반영하도록 하곘습니다.

수비의 패턴화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경우, (수능에는 어떤 패턴이 있는지, 패턴과 유형의 차이가 무엇인지 공감할 수 있는 경우) 그리고 Intro 3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EBS나 고난도 문제집 등에 그것을 적용하는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wldnjsdl6859 2013-03-02 01:42:59

전년도 수능 81점.. 그리고 6평 9평은 1등급이었던 이과 학생입니다..

제가 수학 공부법도 없이 그냥 막 푸는 스타일이었는데요

요번에 재수를하면서 방향을 잡고 공부하려고 합니다.

재종반 다니고 있고 수리 개념들은 선생님들에게서도 많이 접하는 중인데요

수비를 돌리면서 ebs 수능특강 한번 쭉 돌리고 어려운문제 체크하면서 다시푼뒤

미래로나 다호라 기출 쭉 푸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완전 쌩 개념부터 다시정리해야할지.. 애매하네요.

제가 부족한 파트가 기벡 적통 뒷파트들인데 그것만 따로 개념정리를 해야할까요?

9개월간 대충 공부 방향좀 잡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절실합니다 수학 만점

(예를 들어서 ebs 수비 병행후 기출 돌리고 파이널 이런식으로 방향을 잡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카칩 2013-03-02 12:43:27

쌩개념이 중요한건 아닙니다 - 어차피 수능 81점이면 개념을 몰라서 틀리는 경우는 좀 드뭅니다. 수비의 개념편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EBS는 후순위로, (수능 1달전) 하시고 지금은 수비 개념편과 교과서 한번만 푸시고 곧바로 기출+수비 패턴편으로 사고를 패턴에 익숙하도록 만들어놓으시기 바랍니다.

rjtdh4848 2013-03-02 01:38:23

저가 경찰대 시험을 볼려고 하는데 여기있는 패턴화 가지고 문과 수학과 10 가나 수학이 커버가 가능한가요 ? 즉 경찰대 시험 문제에 필요한 사고를 만들수 있을까요 ?

포카칩 2013-03-02 12:42:04

경찰대 시험 문제에 필요한 사고는 경찰대 기출문제를 가지고 패턴화하셔야 합니다.

이 교재는 수능을 기준으로 패턴화를 한 것인데, 상당수는 경찰대 시험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고난도 문제까지 커버하기 위해선 경찰대 기출까지 심도있게 분석해야 합니다.

FreeSky 2013-03-02 00:42:07

교재질문인데요 a점에서 미분가능하다는 말은 연속이 아니어도 좌미분계수하고 우미분계수만 같으면 미분이된다는건가요??

포카칩 2013-03-02 01:10:20

연속이 아닌 경우 좌미분계수나 우미분계수가 수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좌미분계수와 우미분계수만 같으면 미분가능합니다.

damon2220130517 2013-03-02 00:25:13

문과독재생입니다 6월에 재종반 들어갈 생각이긴한데 수능기출문제를 제대로 풀어본적이없거든요
기출문제를 몇번정도 풀고 수학영역의 비밀을 보는게 좋을까요?ㅠㅠ

포카칩 2013-03-02 01:11:36

한번만 푸시고 수비 보시면 됩니다. 독재생이면 시간이 많을테니 기출 1바퀴를 본인 스스로 돌려보시고 시행착오를 여러번 겪어보시기 바랍니다.

t28520 2013-03-01 23:23:56

ㅎㅎ 감사합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집은 자이가 유형별로 정리해놔서 좋을거 같은데 다호라 걍 갈까요?

포카칩 2013-03-02 01:11:03

수비의 패턴 이상으로 구체적인 경우에는 참고는 되겠지만 큰 의미는 없습니다. 다호라가 가격/풀이 면에서 더 유리하니 다호라푸세요 ㅋㅋ

t28520 2013-03-01 22:25:12

질문 하나만 더드릴게요. 작년문과 2등급이엿는데 기출은 5개년만 2번돌렷구요 .. 근데 문제풀이수가 약간 적은것같아서 수능다큐같은거 풀어야되나 하고 생각하고 잇는데 강대수업때 푸는 부교재만으로도 충분할까요? 문제수가 적긴 한데요....
만약 그렇다면 지금 패턴4까지 풀엇는데 수능다큐 먼저풀고 다시 수비 기출 해야될까요?

포카칩 2013-03-01 23:03:15

재종반에서 주는 부교재 양이 일반적으로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등급 정도면 그정도면 굳이 수능다큐 류 문제집 안푸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dkedid 2013-03-01 18:13:15

패턴 내용을 공감하며 이해하시고, 그것을 바탕으로 패턴편을 푸셔야 합니다.

맞은 문제에 대한 학습이 중요하며,(해설지 확인 등) 틀린 문항은 다시 한번 푸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좋겟습니다.

그 후에, 기출문제집으로(단원별로 된) 더 연습하면 됩니다.
라고 답장해주셨는데 단원별로 된 기출문제가 시중에 있나요?
저번에 추천해주신 모의고사 문제집 중에 다호라9412가 그런 유형중 하나인가요?

포카칩 2013-03-01 22:11:45

다호라 9413
미래로
자이스토리
마플

등 시중의 모든 기출문제집은 다 단원별로 되어 있습니다.

suvupthesky20130331 2013-03-01 15:14:34

제가 지금 고2올라가는 이과생인데요
수학이 지금 내신,모의고사 둘다 1등급 쭉나오고있는데
제 목표과가 '의예과'(ㅠㅜ 넘높아요)라서 수학 모의고사 100점유지를 목표로하고있는데
제 수준에서 풀기에는 좀 쉬워보여서요...
쎈이나 블랙라벨 풀고 포카칩모의고사로 가는게 나을까요?

포카칩 2013-03-01 22:15:47

ㅋㅋㅋ 이 교재는 절대 안쉽습니다.
개념편만 쉽고 패턴편은 수능 1등급 수준이 아닌이상 매우 어렵게 느낄겁니다.
(패턴편은 전체적으로 포모보다 어렵습니다)

쎈이나 블랙라벨 보다는 훨씬 어렵게 느끼도록 만들었습니다.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5
  16. 16
  17. 17
  18. 18
  19.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