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영역의 비밀 2014 수능문제의 패턴화로 수능을 정복한다! 포카칩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따르는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먼저, 수능 수학을 공부하면서, 수능 시험의 ‘패턴화’를 수능시험을 가장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도구로 제시합니다.

    (패턴화란 무엇인가?)

    패턴화를 이 책의 큰 줄기로 진행하면서, Intro를 통해 수학에 대한 이해와 문제 푸는 방법을 찾는 과정을 제시하고, 개념편을 통해 수능 수학에 출제되는 교과서 개념을 소개하며, 패턴편을 통해 수능 수학을 각 패턴별로 완벽하게 정복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수능 수학영역의 실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학습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예외적인 상황 등 수능 수학에 관련한 ‘모든 내용’을 한 권에 다 담아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가장 ‘올바른 방법’을 따르는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사교육의 ‘상업성’에 도전합니다.
    여태껏 시중의 수능 수학 사교육은 수능 수학영역을 학습하면서 수학 고유의 학문적인 ‘감동’으로 학생들을 선동하는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수능 수학은 정확하게 교과서 수준에서 ‘절대로’ 벗어나지 않습니다.
    正道를 벗어난 방법이 나에게 ‘감동적’으로 다가오고, ‘기출문제’를 한방에 풀어낼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것은 수능 수학의 핵심이 아닙니다.
    그러한 학습은 점수의 변동폭만 넓힐 뿐이고, 결국 ‘알맹이’를 피하는 학습을 하게 됩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학습하여도 100분 안에 30문제 ‘충분히’ 다 풀고 검토까지 완벽히 할 수 있습니다.
    개념을 누가 더 많이 아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교과서 개념이라는 가장 쉬운 도구를 가지고 본인의 ‘수학적 사고력’을 얼마나 발휘하느냐가 수능 시험 점수를 좌우합니다.

    복잡한 계산 문제는 ‘반복된 훈련을 통한 계산 능력의 향상’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어려운 추론 문제는 ‘반복된 훈련을 통한 추론 능력의 향상’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그보다 더 나은 방법은 없습니다. 자꾸 이러한 순리를 피하고 다른 ‘쉬운 방법’을 찾으려 하니 점수가 오르지 않는 것입니다. 이미 출제된 ‘일부 문제’에만 먹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사람보다는, ‘늘 출제되는 문제’에 ‘언제나 풀어낼 수 있는 正道’를 제시하는 사람을 믿고 따르셔야 합니다.

    남들보다 지루하고 힘들게 공부하지만, 결국 결과는 가장 정직하게 나올 수 있는, 가장 ‘올바른 방법’으로 수능 수학을 정복할 수 있는 비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제시합니다.

    (수능 시험의 잘못된 학습법과 조언)

  • 기출문제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패턴화를 중심으로, 저자가 고등학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연구했던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의 결과물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출문제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도 설명하지만,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접근하면 안 되는지’도 설명합니다. 풀이의 다양성을 막는 것이 아닙니다. 교과서를 학습한 학생이 출제자나 알법한 방법으로 푸는 방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합니다. 한 방에 푸는 풀이에 대한 학습이 제한 시간이 100분인 시험에서 어떠한 ‘악영향’을 주는 지까지 설명합니다. 기출문제의 분석이라는 것이 이런 것이라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이며, 하지만 본인이 직접 기출문제를 생각해보고 분석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수준에서 유연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수학영역의 비밀 맛보기 참고)

  • 추가적인 인터넷 강의가 필요 없습니다.
    인터넷 강의에서 하는 모든 내용을 책 한권으로 대신할 수 있어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교재와 기출문제집, 교과서(개념서)로 수능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으로 수능 수학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포카칩


연세대학교 수학과 재학 중

<포카칩 모의평가> 저자

<수학영역의 비밀> 저자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포카칩 2013-08-21 14:06:18

답장이 늦어 죄송합니다.

현재 고정 1등급이면 수학영역의 비밀로 빠르게 정리하는것이 더 좋겠습니다.

어려운 기출(50%) + 개념서 수준의 쉬운 문제(20%) + 자체제작 (30%) 정도 비중으로 되어 있습니다.

포카칩 2013-08-21 14:06:38

문제수는 500~600개쯤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런데 푸는것도 중요하지만 교재 내용에 대한 이해도 중요합니다.

wldnjsdk 2013-08-15 15:23:32

작년 이과생이였는데 올해 문과로 보는반수생입니다.
ebs는 수특은 둘다 한번다풀었고 수완은 미통기편만 거의다풀고 수1편은 아직안풀었습니다 반수를늦게해서
기출문제집은 미래로 교육청까지 수1,미통기 한번다풀었습니다.
이제 개념편 거의다풀고 패턴편들어가려는데 ebs를 마저 다 끝내가면서 병행할까요 아님 기출을병행할까요??? 아님 후딱 패턴편만일단 끝낼까요??
(참고로 작년 수능가형 3등급이고 평소 고3때 3~4등급나왔습니다.)

포카칩 2013-08-21 14:07:09

답장이 늦어 죄송합니다.

패턴편만 푸시기 바랍니다.

fifa019 2013-08-14 17:15:57

맞은문항 해설을 볼때에 구체적으로 어떤 관점을 가지고 봐야하는지 궁금합니다.

포카칩 2013-08-21 14:08:00

답장이 늦어 죄송합니다.

본인의 풀이와 어떤 점이 다른가, 그리고 본인의 풀이에 비해 엄밀하면서도 명쾌한가? 등등을 고려하면서 비교분석하길 권합니다.

수비의 풀이가 100%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노운뛰 2013-08-14 10:30:16

B형패턴 34의 13번 문제에서 (가) 벡터 CD(0,2,2)
를 가지고 선분CD의 길이가 2루트2라고 알 수 있나요?

포카칩 2013-08-21 14:08:35

답장이 늦어 죄송합니다.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모두 갖습니다. 우리가 문제를 풀 때 크기에 대해 고려할 일이 잘 없어서 더더욱 방향만을 갖는다는 편견으로 느껴지게 되는것 같습니다.

노운뛰 2013-08-14 10:27:03

czxcz

Vlad Ţepeş 2013-08-14 09:48:14

작년 수비(2012)하고 올해 하고 어느정도 바뀐건가요?? 조금만 자세하게 설명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3-08-21 14:09:07

답장이 늦어 죄송합니다.

교재의 전체적인 내용이 부가되었습니다. (책 분량이 30% 이상 늘었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많이 다듬어졌으며 관점이 점점 본질에 가까워지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물상자 2013-08-12 17:39:04

B형 패턴 19의 25번(작년대수능 접선문제)에 x<0을때의 경우요. 물론 개형상 다소 극의 상황임은 압니다만 그래도 엄밀성을 따지자면 y=-x가 f(x)와 만나는 점에서 접하면서 해당점이 변곡점이게 될수있는 경우도 따져주어야 하지 않을까요??? (추가로 이렇게 껄끄러운 것들 즉 변곡접선의 발생 경우들은 대체로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한지도 여쭙니다.)

포카칩 2013-08-21 14:13:12

그렇게까지 따져줄 필요는 없습니다. x<0에서 변곡점도 존재하지 않으며, 어떤 문제에서 변곡점이다 하고 접근하는거 자체가 다소 문제가 있습니다.

김로이 2013-08-11 20:53:53

a형 패턴 16에 예제 아무리해도 해결이 안되요ㅠㅠ 해설봐도 모르겠어요

근자 2013-08-08 22:11:08

내년에도 수비 새롭게 출판하시나요??

포카칩 2013-08-21 14:13:23

아직 모릅니다.

성균관공대14학번! 2013-08-08 22:01:44

1주일동안 빠르게 1회독 완료했는데, 어떻게 복습해야될까요?..B형 6평 96 맞았습니다.

교대여신 2013-08-07 23:22:59

수비랑 유형별기출? 년도별기출? 뭐랑같이풀까요

DPdud 2013-08-07 00:48:42

환불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kwoojung 2013-08-07 00:29:42

고3이과 여학생입니다. 제가 6월모평때 수학b3등급맞았는데요. 현재 시중에 파는 기출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오늘 수비를 알게되서요ㅠㅠ지금부터 수비풀어도 괜찮을까요?

스터디홀리커 2013-08-03 22:44:13

수학a형 분량 몇페이지정도 되나요?

asdfq2q31q3w 2013-08-02 23:01:38

수비 패턴편중 미분적분 속도 부분이나 적분 근본정리 부분이 빠진거같은데 이부분은 수능에 나올가능성이 작다고 봐도되나요?

김훈 2013-08-02 14:00:36

인터넷서점에서 파는 책과 뭐가 다른가요??

ahdidkenl 2013-07-30 13:14:44

pattern06 19번문제질문드립니다.

제가푼풀이는 T(a5):T(b5) / T(a4):T(b4) 구했는데 4:3이 나왔거든요?

이게 논리적으로 맞는풀이인지 아니면 우연히 맞은건지알고싶습니다.

rerem 2013-07-30 09:44:41

수리a형 3등급인데요.. 지금 기출 풀고는 있는데 쑤셔서 풀고있는것같고.
남들은 기출보면 좋다 좋다 하지만 다른문제들이랑 별로 달라보이지도 않고
점수는 오를까싶고 미치겠네요ㅠㅠ 원래 예체능 쪽이었다가 작년에 전향해서
공부하고 있는데,,, 수능며칠안남은 이 시점에서 이 책사서 공부해도 될까요???

ccblade3 2013-07-29 02:18:36

포카칩님 이제 수비를 내일이면 한번다돌리게되서 질문드려요

1. 지금까지 성적은 거의 2등급후반이었습니다. 수비는 반복해서 볼 예정인데 수비말고 이제 주교재로 무엇을 하면좋을까요??

2. 기출문제집을 마플을 가지고있는데 그냥 평가원과 수능만있는 남휘종t기출문제집 푸는게 더 나을까요??

3. 패턴 34 예제 에서 abc를 포함하는 평면방정식을 x + ay + bz = c 라고 하셔서 풀어주셨는데 저는 풀이를 보기전에 ax + by + z = c로 풀었는데 잘 안풀리더라고요. 이렇게 평면방정식을 결정하는건 어떻게 연습해야되요? 진짜 시험장에서 이런 경우가 생기면 당황하게될것같아서 질문드려요

진짜 수비는 열심히했던거같아요 ㅜㅜ감사합니다 포카칩님 진짜수학열심히꺼에요ㅜㅜ

ccblade3 2013-08-01 19:47:42

최근에서야 다호라라는 곳을 알게되고 강필선생님을 알게되었는데, 이시점에 수능코드나 수능포커스를 하는거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동안다호라학습법을 해본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ㅜ

다호라기출문제집은 어떤지 견해 부탁드려용

ccblade3 2013-08-04 03:36:14

포모 페이지가 없어졌네요 ;; 작년꺼 책있어서 풀었는데 혹시 등급컷알수있나요?

tkddlf2020 2013-07-28 23:22:29

작년 책이랑 뭐가 다른가요

taeyeonadm 2013-07-26 21:51:34

타 인터넷 서점에서 파는 책과 이책은 뭐가 다른건가요?????

leeleedaniel 2013-07-25 11:21:12

저 일차변환같은경우에

수비문제도 다풀리고 기출문제도 2012년도 이후에 나온것은 정말 문제가 어렵지도 않고 잘푸는 편인데요

모의고사 문제나 예전 기출에 나와있는 일차변환 문제중에

그 역변환이 있으면 다른 도형으로 가고, 없으면 원점을 지나는 직선이나 한 점으로 가는것 있잖아요

거기부분이 좀만 어렵게 출제되면 이건 정말 어떻게 풀어야 교과서내용으로 풀수있는지

도저히 감이 안잡힙니다 ㅠㅠ

여태까지도 계속 못풀고 있구요 과외선생님께 한번 부탁드려봤더니 개념을 약간 대학내용을

말씀해주시는듯한:::

여기 일차변환 교과서 개념만 이해하고 있으면 되는것아닌가요???

왤케 변환이 어렵지....

pkhj1472 2013-07-25 00:01:56

현재 수b 패턴5정도 나가고 있는 4등급 이과생입니다.

모르는문제는 한달 정도 후에 다시풀라고 하셔서 그러고 있는데요...

아는 문제만 해설보니까 왠지 실력이 향상되는 느낌이 안들어요...

답지를 보되 선별적으로 보는것은 어떤가요??

그리고 ebs수능완성과 같이 나가고 있는데 ebs도 그때그때 해설보지 말고 일단 나둬야 하는 건가요?

마지막으로 인강을 들을 땐 모르는 문제도 바로바로 봐도 되는건지 질문하고 싶습니다.

ahdidkenl 2013-07-23 21:51:52

패턴16 21번문제질문드립니다.

ㄷ 선지 해설지에 g(0)=f(+0)-f(-0)이고, g(1)=f(1+0)-f(1-0)이다. 라고푸는데

f(x)가 수렴한다는조건이없는데 어떻게 저렇게 분리해서 쓸 수 있나요??

shonwonje 2013-07-23 16:15:56

정오표 업데이트 언제되나요??;;;;

qq123456pp 2013-07-22 19:13:52

패턴 19 30번 문제 질문드려요
해설에 보면 중간에 f(3)=g(3)=k라 하면, f(3)=k, f(k)=3이다.
i) k<3일 때: f(x)는 감소한다.
ii)k>3일 떄:f(x)는 감소한다.

이 부분이 이해가 안되요. f(k)=3이라는 부분도 이해가 안되고요.
k가 3보다 클 때와 작을 때를 구분해 증감을 따진 이유도 모르겠고, 증감을 어떻게 따지셨는지도
모르겠어요;;
자세히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진짜 이 부분은 하나도 이해가 안되서;;

jamesmcavoy 2013-07-22 14:11:36

문과생입니다 시중기출문제 안보고 수비만 올인해서 공부하는건 도박이겠죠?ㅠㅠ 목표는 만점이고 6평2 7평1 입니다 (아직 기출문제를 보지않았습니다)

sum9514 2013-07-22 01:23:21

수비 b형 pattern 35 2번 풀이요. ㄴ 저는 풀이 2로했다만은 1번풀이가 좀 이해가 안가는데.. 그냥 90도 회전시켜도 같다는 성질이 있나요? 방향다르니까 다른벡터아닌가요? 안그러면 모양새같다는 걸로 이용해서 걍 임의적으로 90도 돌린건가요?

sum9514 2013-07-22 01:13:36

b형 패턴19 함수추론파트문젠데요. 35번같은 문제...
그 자작문제중에서 44번같은 경우는 연속가능한 부분에서는 직접 미분하면서 따지잖아요.
근데 35번은 방법이 다르던데... 이게 그 개념편에있는 풀이처럼 하면 뭔가 제가 풀면서 엄청 비약적으로 푸는 느낌이 드네요... 이런 풀이방식연습을 많이 해야되는걸까요 (저는 맨처음에 문제 접하고 직접 식미분해서 풀었는데말이죠ㅜ)

sum9514 2013-07-22 01:10:35

수비 b형 패턴26에 마지막 22번질문인데요..
저는 풀때 경우의수 분류문제 생각하면서 하나하나 다 경우따져서 구했는데..
제법 시간도 많이 걸리고 답지는 더욱 간단히되어있네요.
1. 제가 한 방식인 분류해서 직접나타내는건 답지 풀이보다 비효율적인가요?
2. 답지 풀이중 조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서요.. 6번 공이 돈 이후에 게임이 끝나기 위해서는 10칸을 이동해 A로... 이게 저는 다 분류시켜보고나니까 아 이게 결국 실선2번 점선4번이동하는거구나.. 해서 이해가 되는데 문제 볼때는 총 10칸이동해야된다는게.. 조금 이해가 안가네요. 이게 무슨소리죠?

영문숫자한글 2013-07-22 00:38:48

선생님 수비를 다봤는데요
단원별 기출을 한번 더 볼까요??
아니면 수비를 한번 더 볼까요??
아니면 수비랑 모든 기출문제 (남휘종 꺼) 한번 병행하고 나중에 연도별로 grand final 풀까요??
6평 2등급 상입니다 90이요.... 실수땜시 어떻게 하는게 낳을까요??

dys02210 2013-07-18 00:11:50

페턴22 10번문제 문제가 잘못된거 같아요 x^2-4x=0 이 아니라 x^3-4x=0가 되야할것같아요

jieun4221 2013-07-17 21:51:15

그리고 교과서 공부할때 그냥 증명과정만 외우면 되나요?
어떤 느낌으로 공부해야하는지도 가르쳐 주세요!!

jieun4221 2013-07-17 21:31:59

안녕하세요. 6월 모평 4등급 나온 현역 고3입니다ㅠ
1)9월 모평 전까지 수비 1회독 + 다호라 병행 하면서 2등급 3등급 뜰수있을까요?..
2)수비 패턴편 시작 전에 개념편 하면서 교과서로 공식 증명 정리 할 생각인데
지금 시기와 제 등급을 고려했을때 꼭 해야하는 과정이라고 생각드시는지 궁금합니다..
3)다호라와 수비 1회독씩 한 후에 어떤것을 계속 봐야할까요? 두가지 모두 수능까지 복습하면서 가야되요?
4)ebs연계 교재는 9월 이후에 중요 난이도 있는 문제만 봐도 될까요?

바쁘신데 항상 답변 달아주셔서 그리고 좋은 책 만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leeleedaniel 2013-07-16 14:01:32

안녕하세요 수학의비밀로 공부하고 있는 수험생입니다
B형인데요 2등급중상위정도 나옵니다현재는....

이제 수학의비밀+기출문제집 답지보며 3회독이끝났고(3회독은 교과서 증명까지하는데 1달반이넘게 걸렸네요...ㅠㅠ)

이제 단원별 기출문제집(다호라꺼구 풀이를 다시볼필요가 있는것들은 체크해두었습니다 필요없는건 안보면서 시간좀 줄이려고)
+ EBS 수능특강,완성
+ 작년에 풀었던 파이널 모의고사들 제가 모아두었던게 있어서
기출문제 2012,13+예비시행까지해서 제본해서 몇번씩 풀어보려고 합니다(기출까지 합하니 40회가 넘네요..)
제가 수학 8시간 하루 투자인데 어차피 문제양은 많아야하니 이렇게 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이걸 2번정도씩 풀고 올해나오는 파이널 모의고사도 같은방식으로 시험한번본것들은 모아서 다시 풀어보려고 하고 있고

아마 잘하면 A형도 올해판 작년판 마찬가지로 똑같이 할생각이 있습니다 예비시행 해설강의에서 박주혁선생님께서 A형도 풀어보는것이 도움이 된다고하셔서.....

근데 이렇게 문제양을 대폭 늘리는게 맞을까요??
지금 이것만해도 기출단원별에 ebs에 파이널모의고사 모음집(이게 정말많은듯..)에
여기다 올해껏도 다시풀어보고 나형도 풀어보려면 사실 좀 무리가 갈것같기두 한데....
너무 욕심내는것 아닌지 여쭙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설이나 듄은 해설이 있으면 보긴하겠지만 기출문제처럼 내가 푼 풀이랑 답지풀이랑 비교하고 어떤 것이 나은지 비교하는과정을 기출문제처럼 똑같이 해야하나요??
그리고 사설같은건 해설이 없는것도 꽤나 있는데 이런것들을 해설과 비교안하면서
문제를 풀어제끼는것은 소용이 없는건가요???

답변 부탁드릴께요....

leeleedaniel 2013-07-16 14:11:03

저 단원별 기출문제집은 사고력 칼럼에서 쓰신 치환이라든가 분할이라든가 발견적추론이라든가

이런식으로 사고력 연습 + 못푼거 다시풀기 + 체크한 해설 다시보려고 계획에 넣었습니다...

seupcsy 2013-07-15 16:49:45

해설지 83p에서
패턴 19의 26번 문제인데,

(그래프를 그려보면 당연히 그러하다)의 부분 아래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렇게이렇게 식구하고 인수분해해서 (t-1)^2(2t+1)=0이 나온상태에서

위의 식의 상태만으로 t=1/2에서 중근을 가지고, t=1에서 삼중근을 가진다, 바로 이렇게 판단하는게 가능한가요?

그리고 그아래에 보면 또 't=1일떄에는 접선이 '미분된 함수'와 t=1에서 중근을 갖는다는것'이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접선이 '미분된함수'와 중근을 가진다는게 잘 이해가 안갑니다. 위의 식 자체는 그냥 접선의 방정식에 점(0,2)를 대입한거 아닌가요? 근데 왜 '미분된함수'라는 말이 있는지 잘 이해가 안갑니다 도와주세요

seupcsy 2013-07-15 16:42:41

안녕하세요
수비 B형 해설지80p에 (패턴19에15번)

f(x)가 (2,2)에서 삼중근 가지므로 변곡점을 가지는것 까진 이해가 되는데, 역함수 g(x)에 대하여 f(x)-g(x)가 (2.0)에서 삼중근을 가진다고 판단하는게 어떻게 해야 그렇게 나올수 있는거죠?

잘 이해가 안갑니다.

어떻게 이렇게 f가 (2,2)에서 변곡점 가진다고 f-g가 (2,0)에서도 변곡점을 가진다는걸 확실히 알수 있는거죠?

K.Security 2013-07-14 23:24:43

지금 수비b공부중인데 아직 패턴 10개정도 밖에 못했어요 ㅠㅠ 이정도 속도로 10월되기 전까지 몇회독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몇회독해야 2등급 뜰라나요

포카칩 2013-07-22 02:56:10

불안하신듯 하네요 최선을 다해보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부족하다 느껴지시면 꼭 필요한 패턴만 선별적으로 하셔도 됩니다.

고3얼마안남았다 2013-07-14 15:11:06

3등급 정도 나오는 이과생인데요.. 수비 첫 부분에 보면 모르는 문제는 놔뒀다가 3주~1달 있다가 다시 보라고 되었어서 그럴려고 그냥 넘어가고 있는데요 그냥풀고 모르는 문제는 해설지를 보면서 패턴 정리해도 되지 않을까요? 계속 고민만 하다보니 시간만 잡아먹고 실력이 느는 것 같지가 않아서요..

포카칩 2013-07-22 02:06:18

전형적인 문제는 해설지를 보고, 킬러와 같이 어려운 문항은 좀 천천히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Giran 2013-07-14 12:30:54

b형 패턴 8 1번 해설에서 n=2부터 넣는게 아니라 문제에서보면 n은 3이상인데 n=3부터 대입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포카칩 2013-07-22 02:05:35

네 그렇게 수정해야되겠네요 ㅋ

이해이해 2013-07-14 01:22:42

기출학습을 하려고 하는데 일단7개년정도를 하려고 합니다. 기출을 먼저풀고 패턴을 스스로 느끼고나서 복습단계에서 수비를 풀며 패턴을 정립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반대로 수비로 먼저 패턴을 정립하고 기출을 푸는게 나을까요?

기출을 아예 안풀어본건 아니구요. 한완수도풀어보고 좀 중구난방으로 풀었습니다.
현재 실수가많은 수학3등급 기출을풀며 실수알고리즘을깨면 1,2등급노릴 수 있는 학생입니다. ( 어느 정도 패턴을 느끼고 있는 상태입니다)

haeun2010 2013-07-14 00:01:16

수학 B형 6등급도 수비풀수있을까요.. 8월31일까지 수능완성하고 수비같이 돌리고 9월부터 기출 돌리고싶은데 너무 늦을까요? 목표등급은 3등급이에요

포카칩 2013-07-22 01:06:09

조금 어렵습니다 수비를 굳이 보시겠다면 쉬운패턴 위주로 단기간에 마스터하길 권합니다.

im5387 2013-07-11 01:23:34

수비a형 패턴10이 수열의 규칙성 찾기인데 거기서 '규칙성'이란 상황,맥락으로부터 추론하는것이지 각 항으로부터 추론하는것이 절대 아니며 이러한 풀이는 대단히 위험하다라고 했는데 마찬가지로 뒷페이지에있는 예제문제에서도 1,2,3,4....순서대로 추론한게 아니고 문제에서 나온꼴로 변형해 추론한거잖아요.. 그런데 제가 궁금한 것은 문제푸는사람이 '아 이건 짝,홀 구분해야겠군, 아 이문제는 여기부터 여기까지 1이고 여기부터 여기까지는 2이겠군' 이라는 마인드를 가진다는 전제하에 각 항으로부터 귀납추론하는 방식은 괜찮지 않나요? 이러한 예로 패턴10의 16번인가( 2010대수능문제 정사각형안에 채우는 문제..)에서도 포카칩님대로 연역추론의 풀이 대신에 짝,홀을 구분해야한다는게 문제에서 흰트로 주어졌으므로 짝,홀을 나누어서 귀납추론하는 방식도 괜찮지 않나요? 이게 여태까지 제가 해온방식이라 혼란스럽습니다...

포카칩 2013-07-21 23:22:41

그게 '시험 후'에는 짝홀이 보이는데 시험장에서는 문제에 나온 문두의 조건만으로는 짝홀이 다를 것이라는 것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주어진 예시를 통해 문제의 상황을 '증명'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이해'는 해야 짝홀이 다르다는것도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시험 전 상황을 떠올리셔야 하며 그 이전에는 어땠을지에 대해 여러 고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psw9211 2013-07-10 23:05:54

a형 146쪽 5번 잘 모르겠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3-07-22 02:04:21

표본평균의 표준편차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표본의 크기인 100으로 나눠주시면 됩니다.

lwjso3 2013-07-10 18:51:31

b형 293쪽 5번에서 g(x)가 1보다클때 2x가 아니고 왜 2x-1인가요??

포카칩 2013-07-22 02:02:59

g(x)가 연속함수이기 때문입니다.

K.Security 2013-07-09 23:50:42

패턴10의 15번 해설에서 포카칩님이 a2만 구하고 바로 일반화 시키셨는데 그런 풀이는 좀 위험하지 않나요??? 어느정도 규칙을 찾고 일반화시키는게 더 바람직한 풀이 아닌가요?

포카칩 2013-07-22 00:48:40

이 문항은 일반항이 문자이고, 미지의 문자가 반복되는 시행은 동일한 규칙을 띄고 있어서 한번만 해봐도 알 수 있습니다.

woeirmf123 2013-07-09 14:54:25

수학b형 패턴16 21번에서요 해설에서 g(0)=f(+0)-f(-0)이렇게 됫다는건
lim x->0+0{f(x)-f(-x)} = lim x->0+0{f(x)} + lim x->0+0{f(-x)} 이렇게 됐다는건데 f(x),f(-x)가 x->0+0에서 수렴한다는 보장이 없어도 이렇게 기본성질이 사용될 수 있나요? 우극한만 생각하는것이므로 그냥 당연하다고 생각해야하는지..혹시 논술이라면 포카칩님해설되로 서술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몇가지질문이 있는데요
1.합성함수의 연속성판단에서 한 점에서의 연속성판단하고 구간에서 불연속이있는지 판단하는문제가있잔아요?
후자의경우에서 애를 먹는데 주로 합성함수그래프를 생각해서 풀어왔는데 포카칩님해설대로 f*g(x)의경우
g(x)가 불연속이 되는 x값,f(x)가 불연속이되는 g(x)값 이 두 가지경우만 생각하면되는건가요?
2. 포카칩님 칼럼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고있습니다 오르비에 있는칼럼이 전부인지 또 실전에대한 칼럼을 쓰실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꼭써주세요 ㅜㅜ
3.지금은 실전연습을 1주에1번하는데요 10월부터 수능까지 하루1회씩 풀어도 늦진않은지 좀 걱정되는데 괸찮을까요? 하루에1회씩풀때는 수능3~5일직전에 복습을몰아서 하는게 좋을까요 주마다 하루정도 복습을하는게 좋을까요?(작년수능은84점이고 올해6평은 93점이고 전범위공부는 끝냈습니다)
쓰고보니 질문이 참 많은데..부탁드립니다ㅠ

woeirmf123 2013-07-09 15:00:35

두번째줄수식에서 +가 아니라 - ,,

woeirmf123 2013-07-19 23:37:58

질문이 하나 더 생겼는데요.. 패턴19에 4번 ㄴ은선지 허근판단하는문제 이거저는실계수조건이없어서 틀렸다고 생각했거든요 예를들어 (x-a)^(x-b)(x-i)이런게 가능한것같은데 좀더 자세한 풀이를 알 수 없을까요??

포카칩 2013-07-22 00:41:25

첫번째, 문제에서 '가정'이 같다고 나와 있는것은, 등호는 수렴하는 것만 등호를 붙입니다. 따라서, 수렴이라는 가정이 당연히 깔려있습니다.

1. 네 맞습니다.
2. 칼럼은 현재 사정상 무기한 연기되었습니다.

3. 10월부터 해도 파이널은 늦지 않습니다.

4. 네 지적하신대로 실계수 조건이 필요합니다. 다만 평가원에서 이의제기 답변으로 고교과정에서는 실계수만 다룬다고 하였습니다.

withaz12 2013-07-08 23:48:25

얼마전 이차곡선으로 질문올린 사람입니다. 우선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러니까 포카칩님 말쓰믄 고교과정상 요구되는 사고에 충실하자는 뜻이라는 거죠. 사실 저도 다양한 풀이를 좋아하는 타입이기는 하나 기본적사고틀의 수립을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동의합니다. 음 그런데요 사실 저는 대수적접근을 선호하는 타입입니다.(사실 이면각도 실전에선 노름벡터로 해결하며 이번 6평의 경우도 삼각함수극한에 제이코싸인이 아닌 좌표로 접근하였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학습시에는 올바른 기하적 접근을 선호하겠지만 이후 단권화 작업시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를 추가로 질문드립니다.

포카칩 2013-07-22 00:35:48

무언가 틀로 정리하지 않았으면 좋겠고요,
대수적인 방향으로 문항을 풀어낼 때에는 다음과 같은 경우면 풀면 됩니다.

1. 문제를 해석했을 때 대수적 접근이 필연이라 느껴지는 경우
2. 문제에 좌표평면이나 좌표공간이 그려져 있는 경우, 문제에 좌표가 제시되어 대수적 해석이 있는 경우, 이외에 대수적 접근을 환기하는 경우

1~2에 해당하는 문제가 매우 많을 것입니다 그러한 문항 위주로 접근하길 권합니다.

moonjh1401 2013-07-08 18:25:23

패턴편 chapter 2에 14번에 a는 3일수없지 않나요?

포카칩 2013-07-22 00:14:15

실제로 대입해보면 맞습니다.

Giran 2013-07-07 23:17:45

B형 패턴 35 7번 그냥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방향 같으면 최댓값이라고 하면 안되나요?
구지 제곱해서 내적을 따지거나 내분점으로 해석해야 하나요?

포카칩 2013-07-21 23:59:40

그것이 본인의 입장에서 엄밀하게 느껴지시면 그렇게 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그것이 결과적인 해석인지는 다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the27k20130709 2013-07-07 16:35:28

어느 정도 수준(등급)이 되야 이 책을 보는 게 도움이 될까요?

포카칩 2013-07-21 23:55:38

4등급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2~3등급권이 가장 큰 도움을 받을 것이며 1등급은 선별적으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iij0501 2013-07-07 15:48:26

답안지를 분실했는데 pdf파일은 없나요?

포카칩 2013-07-21 23:55:04

현재 오르비 정책상 답안지를 공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오르비에 정중하게 요청하면(통상적으로 모든 문제집은 해설지 파일은 열람할 수 있도록 해둔다) 조취를 취해줄 것입니다.

지혜팍 2013-07-07 11:43:55

문과 2등급에서 올라가질 못합니다. 개념을 다시하자니 시간낭비인것같기도하고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겟어요 ㅠㅠ 사설모평같은것보면 고1개념에서 많이 막히는데 이시점에서 고1개념이 상위권 도약을 위해 필요할까요? 조언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3-07-21 23:41:23

수능 수학은 사실상 전범위라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이전 교육과정을 연계할 때에는 그렇게 어렵지 않게끔 출제하는 편입니다. 다만 사고력의 입장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수학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합니다.

titiman99 2013-07-06 19:30:46

b형을 샀는데 a형으로 돌리게되었습니다.
b형에서 a형 공통부분만 봐도될까요? 아니면 다시 a형으로 구매해야할까요?

포카칩 2013-07-21 23:31:04

A형에 해당하는 범위만 보시면 됩니다.

hisol 2013-07-06 19:29:29

오프라인으로 이책구매했는데요 답지에 www.dahora.co.kr로들어가면 인터넷강의를 제공받을수 있다고 되어있는데 들어가서 어디에 인강이있는지 모르겠어요ㅠㅠ

포카칩 2013-07-21 23:28:12

http://www.dahora.co.kr/course/apply_lecture5.php?menu_num=2 참고 바랍니다.

이외에도 오르비 클래스에서도 강의를 진행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inedot 2013-07-06 09:19:18

안녕하세요 저는 문과 만년 2등급입니다ㅠㅠ
매일 문제만 풀기 바쁘고 개념이 잘 안 되어 있는 것 같아서요.. 그래서 그런지 특히 점화식 같은데 약합니다
병행 시 많은 도움이 될까요? 또 올해 포모 개정 나오면 살 예정인데 겹치는 문제가 많나요?

linedot 2013-07-06 09:26:34

그리고 네이버에 뜨는 책 이미지와 다른데... 어느 것이 최신판인가요?

포카칩 2013-07-21 23:18:53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병행시 도움은 되겠지만, 현재 댓글 다신 풍이 학습량은 많은 편인데 잘 해결되지 않는 모양이네요

아주 기초적인 문제부터 차근차근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연대철학14 2013-07-05 16:19:23

현재 문과 4등급정도인데요
매일보면 개념만 보고잇고 문제는 안풀어서 이번에는
수학교과서로 간단하게 개념잡고 수능기출플러스(얇아서) 수1 미통기 문제 풀어서 기출 어느정도 익숙해지게 한다음 수비 들어갈 생각인데요

괜찮을까요???

포카칩 2013-07-06 00:08:50

네 개념과 문제는 따로있지 않습니다. 함께 하셔야 합니다.

eczema 2013-07-02 18:29:44

고1 수학은 어떻게 정리하면 될까요? 교과서 없고 수학의 바이블만 있는데 그 책에 문제나오는 부분 제외하고 정리하면 되나요? 개념에 따라 붙은 보기 문제같은거 풀고요? 고1수학이 부족한것 같아서요.

포카칩 2013-07-06 00:08:32

개념을 이해하는 것의 핵심은 문제를 푸는 것에 있습니다.
문제도 풀어야 합니다. 다만 많은 문제를 풀 필요는 없으며, 개념 이해를 위한 필수적인 예제/유제를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jwk1108 2013-07-02 13:01:38

작년판 수비가 있어서 그런데 정오표좀 보내 주실수 있으신가요? 확률의 곱셉정리 공식잘못 쓰인것 같은데 그외에도 이상한게 여러가지 있는데 작년판이라 정오표를 찾을수가 없네요

포카칩 2013-07-06 00:08:00
jwk1108 2013-07-06 22:34:45

쪽지 보낸게 있는데 확인해주세요

수학잡자 2013-07-01 21:30:20

안녕하세요.

현재 수비 b형 1회독을 다 한 상태입니다.

6월 모평은 96점이구요. 평소 1등급대입니다.

수비를 반복, 복습하려 하는데 사실 지금까지 맞고 틀린거 채점하고

해설지를 참고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복습할때 제가 헷갈리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한문항 별표친게 있는데

그걸 위주로 해설지 보면서 복습하면 될까요??

이제 120일여 가량 남은 시점에서

수비의 가장 효율적인 복습법을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포카칩 2013-07-06 00:02:19

네 해설지와 함께 복습하기를 권합니다.

Giran 2013-06-30 23:51:14

1. b형 패턴34 예제에서 |1-2a+2b| 최댓값 구할때 -a+b=k 라 두고 그래프 그려서 k의 범위 구하는 건가요?
2. b형 패턴34 11번 해설에서 θ만큼 기울어진 원의 방정식은 x^2+(y')^2 = 1 이라고 하는데
x,y,z 축이아닌데 그렇게 원의 방정식을 만들수 있나요?
3. b형 패턴19 22번 해설에서 합성한 그래프는 볼록성이 심화되는 것을 어떻게 추정할수있죠?

포카칩 2013-07-06 00:04:04

1. 네 맞습니다. 그부분 해설때 조금 소홀해서.. 다음번 개정에 참고하겠습니다.

2. 원의 방정식을 만든다기보다는 원의 정의를 생각해볼 때 그 공식이 항상 성립한다고 생각하는것이 더 받아들이기 편할 것이라고 봅니다.

3. y=x의 그래프를 그려서 합성해보기를 권합니다. 문항의 취지는 x+sinx를 미분을 통해 그리고,
y=x의 그래프를 그린 후, 합성함수를 직접 그려보는 것입니다.

leeleedaniel 2013-06-30 13:11:22

안녕하세요 수비로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예전에 포카칩님께서 다신 댓글에서 모의고사 몇분안에 한번은 봐야한다(어려운건 당연히 빼고)
라고 하신글이 있었는데 다시 그애기 한번 보려고 하니깐 도저히 못찾겠어서...
죄송하지만 여기서 포카칩님 수험생때 경험하고 섞어서 구체적으로 한번만 다시 애기해 주시면 안될까요?

저는 12번까지 풀고 주관식 28까지 풀고 순서대로 풀고 결국 한번 풀면 20분안남아서 그냥 못푼문제만
풀고 끝납니다 ㅠㅠ 검토는 제가 좀 차근차근 풀기때문에 시간도 그렇고 해서 안하고 끝나서...어렵든 쉽든 항상 이렇게 끝나요.. 물론 점수는 매번 다르지만 ㅠ

포카칩 2013-07-06 00:07:37

일단, 넉넉하게 1등급을 받는 학생은 -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다르지만 - 최근 1컷 80점대 후반~90점대의 경향애서는,

29번까지 매우 빠른시간 내에, 1시간 내로 처리할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이 조급한 상황이 아닌 여유로운 상황에서 연출되어야 합니다.
또한, 30번 문항에서 추론을 거듭하면서 시간을 지체할 수는 있으나, 10분 이내로 문항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하며, 전체적으로 1회 이상 검토를 할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5
  16. 16
  17. 17
  18. 18
  19.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