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영역의 비밀 2014 수능문제의 패턴화로 수능을 정복한다! 포카칩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따르는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먼저, 수능 수학을 공부하면서, 수능 시험의 ‘패턴화’를 수능시험을 가장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도구로 제시합니다.

    (패턴화란 무엇인가?)

    패턴화를 이 책의 큰 줄기로 진행하면서, Intro를 통해 수학에 대한 이해와 문제 푸는 방법을 찾는 과정을 제시하고, 개념편을 통해 수능 수학에 출제되는 교과서 개념을 소개하며, 패턴편을 통해 수능 수학을 각 패턴별로 완벽하게 정복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수능 수학영역의 실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학습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예외적인 상황 등 수능 수학에 관련한 ‘모든 내용’을 한 권에 다 담아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가장 ‘올바른 방법’을 따르는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사교육의 ‘상업성’에 도전합니다.
    여태껏 시중의 수능 수학 사교육은 수능 수학영역을 학습하면서 수학 고유의 학문적인 ‘감동’으로 학생들을 선동하는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수능 수학은 정확하게 교과서 수준에서 ‘절대로’ 벗어나지 않습니다.
    正道를 벗어난 방법이 나에게 ‘감동적’으로 다가오고, ‘기출문제’를 한방에 풀어낼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것은 수능 수학의 핵심이 아닙니다.
    그러한 학습은 점수의 변동폭만 넓힐 뿐이고, 결국 ‘알맹이’를 피하는 학습을 하게 됩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학습하여도 100분 안에 30문제 ‘충분히’ 다 풀고 검토까지 완벽히 할 수 있습니다.
    개념을 누가 더 많이 아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교과서 개념이라는 가장 쉬운 도구를 가지고 본인의 ‘수학적 사고력’을 얼마나 발휘하느냐가 수능 시험 점수를 좌우합니다.

    복잡한 계산 문제는 ‘반복된 훈련을 통한 계산 능력의 향상’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어려운 추론 문제는 ‘반복된 훈련을 통한 추론 능력의 향상’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그보다 더 나은 방법은 없습니다. 자꾸 이러한 순리를 피하고 다른 ‘쉬운 방법’을 찾으려 하니 점수가 오르지 않는 것입니다. 이미 출제된 ‘일부 문제’에만 먹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사람보다는, ‘늘 출제되는 문제’에 ‘언제나 풀어낼 수 있는 正道’를 제시하는 사람을 믿고 따르셔야 합니다.

    남들보다 지루하고 힘들게 공부하지만, 결국 결과는 가장 정직하게 나올 수 있는, 가장 ‘올바른 방법’으로 수능 수학을 정복할 수 있는 비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제시합니다.

    (수능 시험의 잘못된 학습법과 조언)

  • 기출문제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패턴화를 중심으로, 저자가 고등학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연구했던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의 결과물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출문제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도 설명하지만,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접근하면 안 되는지’도 설명합니다. 풀이의 다양성을 막는 것이 아닙니다. 교과서를 학습한 학생이 출제자나 알법한 방법으로 푸는 방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합니다. 한 방에 푸는 풀이에 대한 학습이 제한 시간이 100분인 시험에서 어떠한 ‘악영향’을 주는 지까지 설명합니다. 기출문제의 분석이라는 것이 이런 것이라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이며, 하지만 본인이 직접 기출문제를 생각해보고 분석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수준에서 유연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수학영역의 비밀 맛보기 참고)

  • 추가적인 인터넷 강의가 필요 없습니다.
    인터넷 강의에서 하는 모든 내용을 책 한권으로 대신할 수 있어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교재와 기출문제집, 교과서(개념서)로 수능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으로 수능 수학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포카칩


연세대학교 수학과 재학 중

<포카칩 모의평가> 저자

<수학영역의 비밀> 저자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포카칩 2013-03-20 01:20:11

고2인 경우 1등급 이상이 학습하길 권유합니다.

june21 2013-03-15 19:09:38

안녕하세요. 문과입니다. 작년 9평은 2등급 수능은 3등급 나왔습니다. 3등급이 제 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리에 자신이 많이 없습니다. 도와주세요. 제가 수리영역의 비밀을 샀는데요 어떤 식으로 공부해야하나요? 개념편 부터 즉, 처음 부터 푸는 것이 맞나요? 아니면 개념을 숙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바로 패턴 하나 풀고 그 패턴 기출문제집에 있는거 다 푸는 건가요? 그리고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어떻게 대처 하는 것인가요? 10분동안 고민해보고 안 풀리면 답지보는 것인가요? 아니면 풀릴때까지 계속 잡고 있거나, 아니면 다음날에도 고민해보고 ...음 그런 다음에도 안 풀리면 해설 보는 것이 맞나요?? 그런데 기출을 풀다가 모르는 문제가 많이 나오는데요 다음날에도 고민하고 그러면 양이 쌓여서 못하겠더라고요. 아 그리고 혹시 답지를 보게 되면요 그 다음에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가요? 아하 하고 한번 더 푸는 거예요? 아니면 오답노트를 만들어야하나요?? 정말 죄송합니다. 주변에 조언을 구할 여건이 안 되서 간곡히 질문합니다. 꼭 좀 도와주세요 ㅜ

포카칩 2013-03-20 01:20:56

개념편은 빠르게 복습을 하는 마음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모르는 문항에 대해서는 해설지의 머릿말이나, 수학영역의 비밀 앞부분에 '이 교재를 학습하면서 주의할 점'이라고 해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tjddns7677 2013-03-15 01:44:42

작년10월에 수1 처음시작해서 현재 부피적분진도나가고있는 고3인데요 한석원인강(알파테크닉보다쉬운거.)+과외에서정석(연습문제포함)+혼자 정석 예습+쎈수학1~2회(c단계제외)로 공부중인데
이번에 43점떴네요.. 작년11월에 수1진도덜끝난상태에서 풀었을땐 수1좀많이맞고 수2는 다찍어서 44점덨는데 이번엔 오히려 1점이떨어졌네요.. 진도나가느라 앞부분문제풀이감각다까먹어서 그런것같기도하고 모의고사공부가 전혀안되있어서그런것같기도하고.. 너무 패닉이네요ㅠㅠ

앞으로 남은 공부소스는 기벡까지정석쌘수학 진도빨리뺀뒤로 알파테크닉프리패스+수비+자이스토리(과외)로 공부할생각인데요 어떻게하는게좋을까요.. 43점... 전체적으로 조언과 방향좀잡아주세요ㅠㅠ

그리고 지금 과외에서 개념설명을너무소홀히하시고 정석기본문제푸는거보여주시고 유제제가직접풀고 대부분시간을 연습문제풀이하는시간으로보내거든요.. 숙제도아니고 과외가서 연습문제만풀다가 오네요..
그선생님말씀으로는 5월에기벡끝내고 자이스토리로 문제풀이시작하면 그때부터점수오른다고걱정말라는데
솔직히 과외 옮기는게 나을까요?..

포카칩 2013-03-20 01:19:47

일단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수학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셨기 때문에, 목표하는 바를 성취하기 힘들 수 있으며, 최선을 다해서 나오는 결과는 최선의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고만 믿으시고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물론 급할 수는 있으나, 차분하게 학습하시기를 권유합니다. 문제풀이는 개념만큼 수능시험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과외가 도움이 안되는 것이 아니라면, 받는 것이 본인에게 해가되지는 절대로 않습니다.

hklee930 2013-03-15 01:28:05

안녕하세요. 이번 3월 모의고사에서 수학영역 a형 2등급 맞은 문과 3학년입니다. 제가 2등급이어도 객관식 4문제 정도 찍어서 3문제를 운 좋게 맞추고 시간이 부족해서 뒤의 주관식 5문제는 손도 못댔습니다. 평소에 수학 공부하는 것을 싫어하는 편이고 항상 제 실력에 의심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개념이 전체적으로 약한 것 같아서 이제서야 좀 잡아보려고 합니다.

1. 지금 시기에 개념을 개념서를 가지고 수1과 미통기를 정독하여 세우는 것과 기출문제를 풀다가 제가 부족한 부분의 내용을 보충하는 것중 어느 것이 적절한가요?

2. 개념을 체계적으로 잡기에는 제가 조금 인내심과 끈기가 부족해서 인강의 도움을 받으려하는데요.
흔히 수험생들이 많이 듣는 메가 신승범 수능적 해석을 지금부터 수1부터 미통기까지 다 듣는 것은 좀 무리가 있나요?

3. 현재 저는 학교에서 작년 겨울방학 때쯤에 모든 진도를 다 나갔고 겨울방학 때에는 3월 모의고사 준비에만 치중하느라 자이 수1 a형 1000제를 풀다 지쳐서 수열까지만 풀게 되었습니다. 현 상황에서 인강을 듣지 않는다면(사실 저에게 인강은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부담이 많이 된답니다. 되도록이면 수비를 통해서 효과를 보고 싶습니다.) 개념서와 수비를 병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기출문제집(자이, 다호라)은 언제 풀이를 해야하는 지, 시기적으로 수비를 적용해서 공부하는 전체적인 커리큘럼 좀 간단히 제공해 주세요. 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3-03-20 01:17:13

1. 취약 부분은 - 개념서(혹은 교과서)를 학습하시고,
자신있는 부분은 수학영역의 비밀을 학습하시는 경우 개념편만 빠르게 복습하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 교과서를 빠르게 푸는 것으로 복습하시고 기출문제를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2. 분량이 많기 때문에 선별학습을 권유합니다.

3. 개념서는 취약부분만 복습하시고, 나머지는 수비 개념편을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끝나는대로 곧바로 기출+수비 반복하시고, 수비를 단원별로 패턴학습을 하신 후 기출문제를 풀며 추가적 연습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Pattern 1~2 학습하시고 행렬 전체 기출푸는 방식)

포가칩 2013-03-15 00:15:17

안녕하세요. 작년에 이과 3등급맞은 재수생임니다.
지금독학중인데 재수시작한지 한달정도되었어요.
지금 수학공부한거라고는 실력정석 기벡 ~구의방정식,실력정석 수2 ~변곡점(거의끈나감) 이거밖에없네여..(딴건아무거도안함)
풀다보면요 개념이 바로 기억나서 (연습문제는 좀어려워요) 쉽다고 생각이들어요.
질문 : 지금부터 수1 적통 개념서보면서 수비+기출을 푸는게 낳을까요? 아니면 쏀같은 유형문제집을 풀고 수비+기출을 해야할까요?

포가칩 2013-03-15 00:18:21

아..그리고추가질문 : 개념서를n회독하는게 효과가있나요.?

포카칩 2013-03-20 01:11:09

개념서를 n번 보면 당연히 1번 본것보다는 더 좋겠지요. 다만 기출문제를 보는 것이 조금 더 나을 것이라는게 제 생각이고요,

작년에 수능 3등급이라면, 나름 꽤 잘하시는 편이고요, 취약 단원만 개념서로 복습하시고 나머진느 수비 개념편으로 빠르게 복습하시고 수비 패턴편+기출 학습을 권유합니다.

레몬빛 약속 2013-03-14 23:31:18

안녕하세요 이과 고3 수험생입니다. 모의는 보통 3,4 등급정도 나오는데 교과서,정석 수1~기벡 개념정리만 한다음에 수비보는것 괜찮을까요?

포카칩 2013-03-20 01:10:17



쎈, 개념+유형 유형편, 블랙라벨이나 수능다큐 등 이와 유사한 유형별 문제집 중 1개를 택해서, 취약 단원만 유형위주로 간단히 학습하시고 수비+기출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chioea 2013-03-14 23:10:32

이과 삼수생입니다. 아무래도 수능이 ebs 70프로 다룬다고 했는데 ebs수학은 어떻게 공부를 해야될까요?
제가 바이블과 자이스토리로 공부를 하려고하는데 수비와 어떤식으로 공부를 해야 시너지효과가 날까요?
등급은 4등급정도입니다. 또 기출문제를 공부할때는 어떻게 푸는게 정말 제대로된 공부법일까요?? 가르쳐주세요...

포카칩 2013-03-20 01:09:10

EBS 70%를 다루고 있으나, 포괄적으로 봤을 때 타 시중 문제집에서도 50% 이상 반영되는 것이 현실이고 기출문제에서는 99% 반영합니다.
다만 안풀면 부담감이 크기 때문에 9월부터 EBS를 학습하길 권유합니다.

삼수생이면 기출학습이 어느정도 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수비를 단원별로 잘라서 패턴을 학습하시고, 기출문제집으로 보충학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ditto.kim 2013-03-14 17:19:40

ㄹㄹ

horongyi070720130405 2013-03-13 21:26:26

여쭙고 싶은 점이 있는데 조금 길어질 것 같아서 쪽지를 드렸습니다. 괜찮으시다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포카칩 2013-03-18 13:00:06

7일 이내로 답변드리겠습니다.

rebellion 2013-03-13 15:46:27

삼반수생인데요. 수능은 두번다 2등급 나왔고 모의고사는 1등급~2등급 상위권을 오가는데 이 책 풀어도 되나요??? 고 1,2 학년들이 봐야할 개념서 수준이라면 보지않는 것이 나을듯 해서요

포카칩 2013-03-14 01:47:18

개념편은 개념정리용이므로 고3 이상의 학생이 교과서를 가볍게 정리하는 수준에서 서술하였고
패턴편에선 기출문제와 자작문제를 다룹니다.
이 교재는 고3 이상 대상의 교재로 패턴편은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jwk1108 2013-03-12 23:50:02

제가 수비 작년꺼가 있는데 작년꺼 2번풀고 올해꺼 새로사서 2번풀면 가형과b형에 대한 차이점이 좀더 자세하게 보일거 같아서 이렇게 할려고 하는데 어떤가요?

포카칩 2013-03-14 01:47:43

괜찮습니다.

suvupthesky20130331 2013-03-12 23:09:37

안녕하세요 포카칩님 믿고 수비b형 질렀는데요 ㅎㅎ;;
수비를 2학년2학기까지 끝내고(1학기에는 쏀+블랙라벨) 기출이랑 ebs돌리다가 3학년 수능 두세달전부터 이해원모의,일격필살,포모 돌릴생각인데 이 사이에 한완수를 풀 시간이 있을까요??
한완수가 좋긴한데 시간이 부족해서...

포카칩 2013-03-14 01:48:32

선별적으로 학습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파괴칩 2013-03-12 22:52:06

안녕하세요 현역 이과인데요
제가 알텍을 듣고있어서 6월달쯤에 알텍이 전부끝나게(복습까지)되는데 수비를 그때쯤에 봐도 늦지 않을까요? 적용연습이랑 체화까지 전부 하고싶은데 6월이면 너무늦나요?

포카칩 2013-03-14 01:49:17

6월은 그리 늦지 않습니다.

cnrrndhkd33 2013-03-12 22:41:41

a형치는학생인데요.. a형 pattern1이 행렬의 ㄱㄴㄷ인데 pattern 1 풀고나서는 다른 행렬 문제는 풀지 말고 행렬 ㄱㄴㄷ만 풀어아하나요?..

포카칩 2013-03-14 01:49:56

다 푸셔야 합니다. 패턴2까지 학습 뒤 행렬 기출을 한꺼번에 푸는걸 더 추천합니다.

solve0713 2013-03-12 21:43:06

방금 책 주문했습니다. 일단 저는 문과 재수생이고요 69수능 모두 원점수 100 맞기는 했는데 대학오티까지 갔다가 입학포기하고 온지라 공부 며칠전에 시작했습니다. 수능끝나고부터 지금까지 공부 거의 안했습니다 그래서 적당히 개념부터 다시 차근차근 쌓아가려 하는데 원래 들으려던 한석원T의 알텍을 병행하는게 좋을까요? 이 책만 해도 될까요?(인강을 따로 병행할 필요없을만큼 개념설명도 잘되있나요?)

포카칩 2013-03-14 01:50:54

개념은 단순 정리이기 때문에 설명이 훌륭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작년에 고득점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굳이 인강이 필요하지는 않을겁니다.

dkedid 2013-03-12 20:04:23

개념편은 끝난상태이고 지금 패턴편돌리고있는 학생인데 패턴하나 한다음 기출, 한패턴 돌리고 기출. 이렇게 봐야하나요 아니면 전체패턴돌리고 기출 다 돌리고 다시 전체패턴돌리고 기출 다 돌리는 식으로 해야하나요? 예를들어 13.최저차항,최고차항 추론 끝났으면 기출문제집에서 최고차항, 최저차항 문제 찾아풀고 이런식으로 해야하나요?.

그리고 다호라9413 어디서 구입하나요 ㅠㅠ

포카칩 2013-03-14 01:52:02

패턴을 단원별로 분리 후 기출문제집은 단원 통째로 푸시기 바랍니다.
패턴 1,2가 끝나면 기출문제집은 행렬을 한꺼번에 푸는 식으로 하는 것을 가장 추천합니다.

한양 2013-03-12 01:46:46

고3 6월까지는 가형공부를했고 6월 가형 5등급 9월 나형 2등급(95%) 수능 나형 4등급 (69%) 나온 학생이며, 고3때 수1.미통기 기출은 2번씩 풀어본 이과재수생입니다. 전 지금 박승동T 지피지기강좌를 수강하고있고, 수1.수2 완강했고 적통듣는중입니다 ( 기벡은 고2때 잠깐 나가서 아예 모르는수준입니다 ) 박승동T가 너무 지나치게 교과서만 강조해서 단원당16문제씩 밖에없거든요. 그래서 유형별공부가 좀 필요하다싶어서, 자이스토리 2점.3점만 먼저 골라푸려고 했는데 ( 삽자루T커리에 2.3점만 풀어주는강의가 있길래 참고하였음 ) SSEN을 풀라고하시길래 고민입니다. 문제수가 너무 많아서요; 지금은 수학의바이블 가볍게 읽고, 인강 수강하고, 바이블 예제로 유형익히는 정도입니다. 1. 기출2.3점기출풀기VS 쎈B형풀기 중 뭐가 더 나을까요? 2. 기출N회독할때 2점문제나 지나치게쉬운 3점문제는 패스해도되나요? 3. 수1.미통기는 2번씩 풀어봤는데 수1은 기출 다시 안풀고 바로 수비 봐도 되나요?

포카칩 2013-03-18 13:23:20

약한 부분만 푸세요 기출 2~3점도 좋은데 분류가 좀 잘되어 있어야 유형에 익숙할 수 있습니다.

t28520 2013-03-11 23:46:36

수비랑기출얼마나 돌 려야핡까요?세번씩 각각?

포카칩 2013-03-18 13:03:31

교재의 모든 내용이 본능적으로 할 수 있을때까지 하면 됩니다. 보통 2~3번 이상 보면 어느정도 됩니다.

수의대꼭가고만다 2013-03-11 20:50:10

수리가넘약한학생인데 수리B형을첨접해보거든용 수1정석한번돌리고 수능다큐푸는데 수두둑틀려서ㅜㅜ
수리b형 전영역을 정석한번돌리고 기출(다호라구입)돌리고 수비로넘어가도될지...
유형별문제집을 풀기보단 기출1회를 푸는게낫지않을까요??
N수생이다보니 조바심이납니다ㅜㅜㅎ 최소2등급은맞아야 목표대학에들어갈수잇거든요..답변부탁드려요^^

수의대꼭가고만다 2013-03-12 00:19:23

기출을어느정도 돌리고 패턴을체화한후에 수능다큐를 실전적용문제집으로쓰는건 어떻나요??

포카칩 2013-03-18 13:08:02

당연히 기출이 제일 중요합니다. 다만 기출을 풀다보면 무언가 괴리감이 느껴지는 기분이 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중위권 이하는 기본문제집을 활용해야 합니다.

kms2852 2013-03-11 18:57:48

1. 책 관련 질문은 여기 하면 되나요?

2. A형 해설 p37 10번

해설 다섯째 줄까지 (n>=2)에서 성립하잖아요 (Sn-Sn-1 이므로)
따라서 6번째 줄 an+1 -an = 4/3^n도 (n>=2) 범위에서 성립하는데.

해설 7번째 줄에서 n=1 바로 대입하는데 엄밀히 따지면 오류있는 해설 아닌가요?
an+1 -an = 4/3^n (n>=2) 범위에서 성립하는데 n=1을 대입해보니 우연히 성립하므로 (n>=1)에서 성립.,
그러므로 7번째 줄과 같은 풀이가 성립한다,. 이게 정확한 풀이 아닌가요?

(집필자가 생략했을 수도 있으니..태클 의도는 전혀 없고요.. 다만 혼란이 와서 해결 차원의 질문입니다)

나우 2013-03-16 21:50:01

원래 n>=2부터 성립 확인하고 S1이 성립 하는지 따져보는거 아님? 등차나 등비수열같은 수열에서 둘째항부터 성립하는 경우가 있어서 그런거 아닐까..요?

포카칩 2013-03-18 13:02:22

네 우연히 성립하는게 맞습니다. 대입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cnrrndhkd33 2013-03-10 23:22:52

기출 풀고 내 풀이과정과 정답지의 풀이과정을 비교하는과정에서요.. 비교하고 다른 부분이 있으면 아 내 사고가 정답지와는 이렇게 차이가 있구나 하고 넘어가는건가요?.. 아니면 다시 한번 정답지대로 풀어봐야하나요

포카칩 2013-03-14 01:00:49

당연히 답지대로 풀어봐야하고 답지의 풀이를 받아들일 수 있다면 답지풀이로 본인의 기준을 바꿔야 합니다.

pertinacity 2013-03-10 22:34:38

3월 10일 (일) 저녁 10시에 결제까지 완료했습니다~ 월요일에 출고 가능한가요?

포카칩 2013-03-14 00:58:18

도착하셨죠??

기특함 2013-03-10 22:30:37

현재 이과인 고3입니다. 등급은 3등급정도나오는데 (매일 수학을 한다는 가정하에) 교과서와 수비개념편먼저 돌리고 그다음에 수비 패턴편과 기출을 함께 돌린후에 한완수3회독정도 하고나면 시간이 많이 부족할까요? 만약 시간이 된다면 기출을 수1부터 기벡까지 푼다음에 한완수를 돌려야되나요 아니면 한완수를 3회독씩 한다음에 기출로 정리를 해야되나요. 포카칩님이 쓴 댓글을 다 읽어봤는데 거의 수비와 기출을 병행하라고 써있는데 그럼 한완수는 언제해야할지 궁금해서요. 시간이 될지도 문제이고..

포카칩 2013-03-14 00:59:54

네 시간이 좀 모자라지 않나 싶습니다. 한완수는 전체 3회독을 생각하시는것 같은데 한완수는 총 5권이나 됩니다. 이걸 3회독하는 것은 양이 너무 많을겁니다. 필요한 부분만 정하여 학습하는 것이 맞지 않나 싶습니다.

qkfckrl23 2013-03-10 20:55:07

독재생인데요 기출1회독도안했으면 그냥 개소리하지말고

제스스로 기출1회독 먼저하고 보는게 6억배 낫겟죠??

포카칩 2013-03-14 00:57:57

독재면 시간이 되는 편이나 1회독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dudqja007 2013-03-10 20:43:07

저는 고3 이과생 현역입니다.

1. 모르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몇 일 뒤 다시 풀면 거의 대반사가 같은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다 실패하는데 이 문제를 해결 가능할까요.?

2. 알파테크닉 공도벡을 듣고 있는데 엑설사이즈문제랑 수능발전문제 고민해도 풀리지 않는게 대부분인데 그래도 문제해설을 보는 것을 포기하고 계속 고민하는 것이 본질적인 성적향상에 합리적인 선택인가요?

3. 제가 [수학의바이블], [일품] (문제를 열심히 고민해보고 풀어본 것) 을 복습하는데 문제푸는 아이디어를 답지를 보면서 복습(기억하려고 노력)하는데 최근 이 방법에 회의가 듭니다. 이 방법 대신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포카칩 2013-03-13 23:48:06

1. 조금 더 기간을 두고 접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소 3주는 있어야 기존에 풀었던 접근방식을 잊게 됩니다.

2. 문항의 난이도를 조금 낮추거나, '대표문항'에 대해서 해설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즉, 모르는 문항 중에서 가장 전형적인 문항[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지만 자주보이는 문항 중심으로]의 해설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그래서 '맞은 문제'만 해설지를 보는 것이 좋고, '틀린 문제'는 본인이 고민해야 합니다.

dkedid 2013-03-10 10:11:06

수비A형 패턴 13
306 페이지
④ 최저차항의 계수 추론
③에서 limx->=4임을 알았습니다. 만약, 분자의 오차식

이부분에서 오차식이 아니라 삼차식이네요 정오표 수정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공부하다보니 틀린부분이 가끔보이는데요 정오표 다운받으려 보니까 2/17일 정오표에 틀린부분이 하나밖에없네요 ㅠ
공부하다보니 틀린부분 가끔보이던데 정오표는 저거 하나뿐인가요 아니면 정오표가 따로있는건가요?
암튼 수정부탁드립니다 ㅠ

포카칩 2013-03-10 13:09:41

오타는 제보 바랍니다. 저는 틀린부분이 어딘지 잘 모르니까 제보를 통해 정오표가 바뀌어집니다.

dkedid 2013-03-12 19:59:45

죄송합니다. 다시 읽어보니 오차식의 최저차항은 삼차식을 뜻하고 있네요. 오타 아닙니다. 다른부분 오타찾으면 제보 드리겠습니다.

shaprow 2013-03-10 01:17:48

아직 책을사지않은학생인데요
모의고사는 5등급대가 나오구요 지금 수1,수2생질들으면서 개념을쌓고 개념원리를푸는데
보니까 이과생은 푸는양이 많아야하드라구요 그래서 쎈이나 이런거 한번도 제대로풀어본적이없어서
풀까 생각중인데 수비를 봣네요ㅕ 차라리 그냥 생질강의를 듣고 수비문제푸는게 괜찮나요?
그리고 제개인적인생각인데
4월~6월까지는 적통,기벡을하고 6월이나 7월정도부터 기출을풀려고하는데
이방법도 괜찮은건지 잘모르겠습니다 ㅠㅠ

포카칩 2013-03-12 01:19:39

SSEN과 같은 교재에 대한 학습도 중요합니다. 지금 시간이 조금 촉박하기에, 쎈을 전부 풀지는 말고, 취약한 부분 위주로 1~2권 선정하여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후에 기출과 수비를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gdwind 2013-03-09 23:27:00

이과 재수생입니다.
1.수비랑 기출 병행하려고 하는데 한번 돌리고 다시 볼때 맞은문제도 다보나요? 수비랑 기출?
2. 그리고 각각 몇번씩 돌리면 될까요?.. ( 기출은 몇번본 상태)
3. 다시돌릴때 맞은것도 다시 다푸나요?(4점)

포카칩 2013-03-12 00:42:28

1, 3. 맞은 문제는 다시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얻는 것은 '체화'입니다.
틀린 문제가 물론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틀리고 나서 본인 스스로의 힘으로 문항을 고치는 과정, 그리고 맞은 문제에서는 더욱 효율적인 풀이에 대한 고민 등이 선행되어야 그것이 점수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2. 정확히 개수가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각 패턴별로 풀이가 툭툭 튀어나올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대략 이 패턴은 수능에 출제될 것이 확실하다는 듯, 매우 구체적인 수준에서 분석이 되어야 합니다.

kihoonum 2013-03-09 22:20:21

제가 정석+익힘+쎈을 끝내고 기출분석에 들어가려고 하는데, 자이를 한번정도 풀어보고 수비를 보는게 좋은가요? 아니면 수비를 먼저보고 자이를 푸는게 더 좋은가요?; 문과라 자이한번 하고 마플이나 다호라 하려고하는데..

kihoonum 2013-03-10 23:54:21

요점은 기출문제를 한번쯤 맛본뒤 수비를 보고 다시 N독 or 수비를 먼저 본 뒤 기출시작

포카칩 2013-03-12 00:39:56

시간 여유가 많으면 - 기출을 맛보고 수비를 보고 다시 기출보는 것을 추천하고요,

조금 급하시다면 수비 한 패턴 --> 기출 선별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yunhwan88 2013-03-09 21:04:27

yes24같은 서점에는 언제 입고가되나요

제가 인터넷서점을 주료이용해서 그쪽으로 구입하고 싶거든요.

포카칩 2013-03-12 00:20:43

YES24에서는 판매하지 않으며,

교보문고(인터넷 서점)에서 판매합니다.

jwjang17 2013-03-09 21:01:56

저 수비 거의 끝을 달리고있는 상황인데요 다 끝내면 n회독 할건데 문제는 ebs공부하느냐 마느냐인데 솔직히 고민입니다... 재수를 하고있는데 작년ebs보면서 수학은 전혀 도움안됬고 오히려 기출이나 일타삼피 티오피나 풀어볼껄 후회했는데 올해도 여지없이 선택의 길에 다다랐는데 어쩔까요?? 2등급이고요..

포카칩 2013-03-12 00:20:26

EBS는 차후에 수능 1~2달전에 심리적 불안감을 없애는 용도로 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olywhite 2013-03-09 20:33:51

모의고사 2~3등급 현역고3인데요 지금 수비를하고있는데 개념편을 3월달에는끝낼것같습니다. 그 후 4월부터 패턴편을나가려고한데 괜찮은가요? 그리고 다호라랑같이 패턴편을병행할건데 패턴편을다끝내고 기출로갈까요 아니면 패턴한단원끝나면 기출한단원이런식으로 나갈까요?

포카칩 2013-03-12 00:15:38

4월이면 늦은 시간이 아닙니다.
보통 패턴은 적용 연습이 필요하기에 패턴 - 기출 - 패턴 - 기출 이런식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해낼게 2013-03-09 18:47:49

패턴편에서요 모르는문제가 반정도 된다면 반은 풀이보고 패턴을 익히잖아요
그럼 틀린문제는 넘어가고 다음에 풀어야하는데 그럼 패턴을 익힐 기회가 없지않나요??

inferbyex 2013-03-09 19:07:45

풀이를 보면 안되죠. 풀이를 보면서 하면 절대로 실력이 늘지 않아요. 풀고나서 풀이를 보든가 해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겁니다.
패턴연습은 수비에 있는 문제만가지고 하는게 아닙니다! 교과서,기출,기본서 등의 문제로 할 수 있습니다.
모르는 문제는 교과서나 가지고있는 기본서, 기출문제집등에 있는 자기 실력에 적당한 문제들을 풀어서 기본을 더 쌓고 나중에 다시 풀어봐야하는거에요. 수능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중요한 수학적 사고력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때 길러지기 때문입니다.

모르는문제/틀린문제는 해설을 될 수 있으면 안보는게 좋습니다.

언땅 2013-03-09 17:45:09

4등급 학생인데요
지금 수학의 창 수2,공도벡 듣고있고,수2 바이블,적분통계 ebs, 수1 평가원기출문제 이렇게 현재 하고있는데요
전단원 평가원기출,수2바이블,적통바이블,적통 수특,수ll climax,적통 climax,공도벡 climax 그리고 어느정도 하고있는거 정리되면 수비 하고 6월부터 마플같은걸로 양치기 할 생각인데요 (제가 실수가 많기도하고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되는 스타일이라 생각되서)그리고 9평이후에는 그동안 한걸 정리하면서 실전모의고사 등을 풀 생각인데
제 계획이 나쁘지 않은지 해서 질문합니다.

현재 제 실력을 자평하자면 적통쪽은 교과서적인 부분도 깅가밍가 하다 생각되고요. 나머지 단원은 교과서 수준은 해결이 된다고 봅니다.
작년에 수리의비밀 1독했고,기출 평가원만 전개년 2독했습니다. 현재 상근하면서 수능공부하느라 그렇게 많은 시간은 뽑을 수 없어요. 평일 7시간 주말10시간 정도 뽑을수있겠네요.


inferbyex 2013-03-09 19:11:04

교과서 수준이 해결된다면 굳이 인강을 들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플을 단순히 양치기용으로 쓰지 마시고, 수비의 패턴을 적용하는 책으로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전모의고사는 될 수 있으면 지금부터 전범위 모의고사 구해서, 진도를 다 나가자 마자 1주일에 1회씩 푸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전 모의고사를 푸는 이유는 100분의 활용법을 익히기 위해서입니다. 1년에 딱 한번있는 100분을 가장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100분에 익숙해져야 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찍 모의고사를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haul31 2013-03-09 17:32:33

안녕하세요 포카칩님 수리 가형 4등급 재수생입니다.
개념공부는 작년에 한번 했는데 다시 한 번 개념을 돌리고 이책을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이 책으로 개념공부를 하는게 좋을까요?..

포카칩 2013-03-12 00:09:33

이미 개념이 어느정도 기억 나는 수준이라면, 수비 개념편으로 복습하시고

패턴편과 기출 함께 학습하길 권합니다.

연악 2013-03-09 17:06:09

해당하는 패턴편의 기출문제를 먼저 보고 수비를 볼까요 아니면 수비보고 기출문제를 보는것이 좋을까요>

포카칩 2013-03-12 00:09:15

당연히 수비를 먼저보고 기출을 보셔야 합니다.

gdwind 2013-03-09 16:38:29

이과 재수생입니다.
1.수비랑 기출 병행하려고 하는데 한번 돌리고 다시 볼때 맞은문제도 다보나요? 수비랑 기출?
그리고 각각 몇번씩 돌리면 될까요?.. ( 기출은 몇번본 상태)
2. 기출문제집사려고 하는데 자이,다호라, 대성기출(5개년 수능평가원) 중 고민하고 있습니다.
어떤것이 좋을까요? 그리고 옛날 문제도 풀어야될까요?

포카칩 2013-03-12 00:08:57

1. 다시 볼때 맞은 문제는 본인 등급이 3등급 이하면 다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실 각 문제별로 정/오보다는 어떻게 풀었는지, 얼마나 걸려서 풀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2. 저는 기출문제집으로 전개년이 들어있는 문제집을 추천합니다. 6차 교육과정 문항은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eodghd123 2013-03-09 14:49:53

다호라랑 수비랑병행하려하는데요 수비보고해당문제푸는건가요? 아니면 반대인가요?

개념복습은 수비개념편으로 충분할까요? 개념강좌교재로할까요?

포카칩 2013-03-12 00:07:37

개념 '복습'은 수비 개념편으로 충분하고, 개념 '학습'은 개념강좌 교재 등이 더 좋을 것입니다.

보통 수비와 기출을 병행하는 경우 선 '수비' 후 기출을 추천합니다. (즉, 수비의 한 패턴 학습 후 기출문제에서 모두 찾아서 푸는 방식)

gh350 2013-03-09 00:01:22

이번에 고3되는학생인데요 3~4등급정도나오는데 교과서+수비 병행해서 개념 다진뒤에 기출로 넘어가면 되나요?

포카칩 2013-03-12 00:06:03

교과서와 수비의 개념편을 같이 보시고,

수비의 패턴편과 기출을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sunth7 2013-03-08 23:38:10

작년수능을공부하면서느낀것인데 실전개념이라해야하나 개념서에는 나와잇지않은 그런것들은 스스로.터득할수밖에는없는건가요? 제가 일단개념서를 1독한후 수능다큐 풀고 기출과수리의비밀병행하려고하는데 괜찮은가요?? 개념서1독후의 개념공부는 어떻게 해나가야할까요?

포카칩 2013-03-08 23:50:51

교과서에 나와 있지 않은 내용이 수능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수비를 학습하시면 아마 왜 그런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능다큐같은 교재는 본인이 작년 수능에 4등급 이하를 받은 경우에 효과적이고 3등급 이상은 개념서만 빠르게 보시고 곧바로 기출학습하길 권합니다.

sunth7 2013-03-09 00:04:48

빠른답변 감사합니다 질문하나더해도.괜찮을지?ㅋㅋ 기본개념공부후 이후의기본개념은 부족하다느낄때 사전식으로.봐야하나요? 우스겟소리로 수리일등급은 정석열번보라.이런말들을.들어서... 그리고 너무앞서나간느낌인데 육평이후 학습법과.추천교재좀 ㅎㅎ알려주시면감사하겟습니다

포카칩 2013-03-12 00:05:41

수리 1등급은 정석 10번 봐도 1등급이고 기출 10번 봐도 1등급입니다.
물론 정석 문제는 상당히 훌륭한 편이고 학습하기에 좋은 교재이나, 트랜드의 측면에서 뒤쳐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트랜드에 뒤쳐진다는 이유가 등급을 크게 바꾸지는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교재는 기출이겠고, 기출문제 이외에 훈련할 수 있는 문제집이 필요한데, 정석도 그 훈련용 문제집 중 하나로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6평 이후에는 기출을 분석을 마무리하고 그것을 시중 문제집에 추가적으로 훈련하는 기간입니다. 거기에 더하여 6평에서 9평으로 바뀌면서 추가되는 범위의 문항을 학습하는 것도 6평 이후에 해야할 일입니다.

newsky22 2013-03-08 23:18:18

포카칩님 방금 책 결제했는데요. 공부방법에 대해서 몇가지 질문이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저는 문과재수생인데요. 수1 자이스토리 기출을 몇회독 하고 수비를 보는게 좋나요??

포카칩 2013-03-08 23:24:17

1회독만 하고 보셔도 됩니다.

재수생이라면 그냥 첫회독부터 수비랑 병행해도 됩니다.

sunth7 2013-03-08 22:59:31

포카칩님 현재재수중인이과인데요 개념서를 보는데 개념을 공부햇다의 기준이 어느정도는되야 개념공부를 마친것이라고 볼수잇을까요? 그리고 개념공부후 기출을 푸는게나을까요 아님 쎈이나 수능다큐같은유형문제집이나 수리의비밀을 푸는게 나을까요?? 수리의비밀을 구입햇는데.어느시점에 풀어야겟다는 그런게 없어서 질문드립니다

포카칩 2013-03-08 23:28:04

개념을 공부했다 - 교과서에 있는 문제를 자유롭게 풀 수 있다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렇게 큰 장벽이 아닙니다.

개념공부 후에는, 본인의 전년도 수능 등급이 4등급 이하는 쎈과 같은 가교역할을 하는 문제집이 필요하며, 3등급 이상은 수학영역의 비밀과 기출로 곧바로 하셔도 됩니다.

boston25 2013-03-08 18:34:33

포카칩님~~~질문요
28p. 중간에
고등학교 수준에서 이문항은 '넓이의 변화양상'을 통해 풀어내도 됩니다. 그것은 교과서에서 '정적분의 기본 정리' 를 증명할때 중간과정에서 엄밀하게 넘어가지 않고 '넓이의 변화양상' 으로 접근하기 떄문이다.'
여기서 질문1. '정적분 기본 정리'는 뭘 말하는건가요??? 딱히 교과서에는 '정적분의 기본정리'라 딱 써있느게 없어서
질문2.. 좀 억지스럽 긴한데요 만약에 평가원a형 21번 그래프에 0<x<1 구간을 y=3으로 바꾼다면 X=3에서 미분 가능 한건가요?????????????

포카칩 2013-03-08 23:26:33

질문 1. 지학사 교과서에선 정적분의 기본정리가 딱 쓰여 있습니다.
정적분의 기본정리란,
인테그랄 a~b까지 f(x) dx = F(b) - F(a)를 증명하는 과정입니다. 교과서에 반드시 있습니다.

x=3에서 미분가능하기 위해서는, 2<x<3 구간에서 y=3으로 바뀌면 됩니다.

성균관대의대갈것이다간다갔다 2013-03-08 11:56:27

수학 B형 개념공부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제가 군필 장수생인데, 수비로 수학공부를 시작하면서 개념공부 방향에 상담드렸을때
포카칩님께서는 어느정도 기본이 있으니 교과서보다 수비 개념편으로 공부하고 교과서는 사전식으로 활용하라 하셨는데요.

수1까지는 쉬운 부분이어서 수비 개념만 해도 된다고 생각했는데
수2 미분법부터는 좀 깊이가 있잖아요?
그렇다고해서 수비 개념편 내용이 이해가 안간다는 것이 아닙니다.

여튼 역함수의 미분법에서 미진한 부분이 있어서
제가 다호라 프리패스라서 강필샘 교과서 강의를 들었는데
교과서의 서술 흐름에 따라 추론하며 교과서를 공부하는 게 정말 신선한 충격이고,
이때까지 한 개념공부는 헛공부였나 싶고, 교과서 본다고 사놓고 교과서도 제대로 이용못한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궁금한게, 이때까지 추론하며 교과서 개념을 공부하지 않았는데
식견이 좁은 저로서는 수비로는 그런 개념공부가 불가능할꺼같아,
수2부터 다시 교과서를 공부해야하나 싶고

아니면 꼭 저렇게 공부하지 않아도 되고
수비에 실린 개념, 교과서보고 증명해보라는 것만 해보면서
추론적인 개념공부는 부족하나, 필수적인 개념만 빠르게 이해하고 암기하고 공부하면 될는지 궁금합니다.

포카칩님 이번에도 제 공부 방향에 지침이 되는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3-03-08 23:29:57

지금 시점에서 교과서를 모두 학습한다는 것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물론 교과서를 그렇게 학습하는게 전제되면 상당히 유용한 것은 맞습니다 - 이럴 때에는 타협을 해야 합니다. 수2의 미분/적분이나 기하와 벡터의 공간도형과 같은 부분은 다소 엄밀하게, 추론/과정중심 학습을 상위권도 쉽게 하지는 못하니까 그 부분만 듣는다는 식으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쿵쿵쿵 2013-03-08 11:50:23

음 책이 분리되어서왔는데 전에누가쓰던걸주싡듯

포카칩 2013-03-08 23:23:20

반송된 교재는 책이 뜯어지지 않는 경우에만 재발송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책이 분리된 경우는 택배회사에서 배송시 물건을 던지는 과정에서 뜯어졌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택배 자체가 워낙 물건을 험하게 다루기 때문입니다. 이해 부탁합니다.

zaqxw124 2013-03-08 01:16:30

아 참! 지금 서점에서 팔리고잇는 수학영역의비밀 책이랑 오르비에서 판매되는 이 수비책이랑 표지도 다르고 가격도 다른데 뭐죠? ?? 서점에서는 33000원이고, 여기는 30000원적혀잇고 ..뭔 차이 잇나요 ? !?

포카칩 2013-03-08 23:23:32

표지도 다르고 가격도 다른데 내용은 차이 없습니다.

zaqxw124 2013-03-08 00:44:42

포카칩님께서 다신 댓글 중에 수비랑 병행할 기출문제집으로 다호라나 자이스토리가 좋다고 가장 좋다고 하신 게 잇던데 그 이유가 궁금해요 ! 지금 미래로 기출문제집으로 수1수2적통기벡 다 풀고잇는데ㅠ

포카칩 2013-03-08 23:23:54

수능이 스타트한 후 모든 기출문제가 다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eodghd123 2013-03-08 00:16:59

고3때 5등급맞은재수생입니다 지금 지피지기강좌와 남휘종기출 거의끝나가는데 이후에 수비나 한완수 둘중에 한권을 할생각입니다 1등급도받고싶고 논술도 공부하고싶은데 제성적으로는 욕심인가요? 수비로 1등급을만드는게 우선일까요? 제가 한완수로 수능,논술을 같이 준비해도 무리없을까요?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5
  16. 16
  17. 17
  18. 18
  19.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