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영역의 비밀 2014 수능문제의 패턴화로 수능을 정복한다! 포카칩 지음

시리즈 전체 선택

책소개

  •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따르는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먼저, 수능 수학을 공부하면서, 수능 시험의 ‘패턴화’를 수능시험을 가장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도구로 제시합니다.

    (패턴화란 무엇인가?)

    패턴화를 이 책의 큰 줄기로 진행하면서, Intro를 통해 수학에 대한 이해와 문제 푸는 방법을 찾는 과정을 제시하고, 개념편을 통해 수능 수학에 출제되는 교과서 개념을 소개하며, 패턴편을 통해 수능 수학을 각 패턴별로 완벽하게 정복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수능 수학영역의 실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학습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예외적인 상황 등 수능 수학에 관련한 ‘모든 내용’을 한 권에 다 담아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가장 ‘올바른 방법’을 따르는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사교육의 ‘상업성’에 도전합니다.
    여태껏 시중의 수능 수학 사교육은 수능 수학영역을 학습하면서 수학 고유의 학문적인 ‘감동’으로 학생들을 선동하는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수능 수학은 정확하게 교과서 수준에서 ‘절대로’ 벗어나지 않습니다.
    正道를 벗어난 방법이 나에게 ‘감동적’으로 다가오고, ‘기출문제’를 한방에 풀어낼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것은 수능 수학의 핵심이 아닙니다.
    그러한 학습은 점수의 변동폭만 넓힐 뿐이고, 결국 ‘알맹이’를 피하는 학습을 하게 됩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학습하여도 100분 안에 30문제 ‘충분히’ 다 풀고 검토까지 완벽히 할 수 있습니다.
    개념을 누가 더 많이 아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교과서 개념이라는 가장 쉬운 도구를 가지고 본인의 ‘수학적 사고력’을 얼마나 발휘하느냐가 수능 시험 점수를 좌우합니다.

    복잡한 계산 문제는 ‘반복된 훈련을 통한 계산 능력의 향상’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어려운 추론 문제는 ‘반복된 훈련을 통한 추론 능력의 향상’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그보다 더 나은 방법은 없습니다. 자꾸 이러한 순리를 피하고 다른 ‘쉬운 방법’을 찾으려 하니 점수가 오르지 않는 것입니다. 이미 출제된 ‘일부 문제’에만 먹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사람보다는, ‘늘 출제되는 문제’에 ‘언제나 풀어낼 수 있는 正道’를 제시하는 사람을 믿고 따르셔야 합니다.

    남들보다 지루하고 힘들게 공부하지만, 결국 결과는 가장 정직하게 나올 수 있는, 가장 ‘올바른 방법’으로 수능 수학을 정복할 수 있는 비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제시합니다.

    (수능 시험의 잘못된 학습법과 조언)

  • 기출문제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패턴화를 중심으로, 저자가 고등학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연구했던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의 결과물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출문제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도 설명하지만,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접근하면 안 되는지’도 설명합니다. 풀이의 다양성을 막는 것이 아닙니다. 교과서를 학습한 학생이 출제자나 알법한 방법으로 푸는 방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합니다. 한 방에 푸는 풀이에 대한 학습이 제한 시간이 100분인 시험에서 어떠한 ‘악영향’을 주는 지까지 설명합니다. 기출문제의 분석이라는 것이 이런 것이라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이며, 하지만 본인이 직접 기출문제를 생각해보고 분석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수준에서 유연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수학영역의 비밀 맛보기 참고)

  • 추가적인 인터넷 강의가 필요 없습니다.
    인터넷 강의에서 하는 모든 내용을 책 한권으로 대신할 수 있어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교재와 기출문제집, 교과서(개념서)로 수능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으로 수능 수학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포카칩


연세대학교 수학과 재학 중

<포카칩 모의평가> 저자

<수학영역의 비밀> 저자

댓글
※ 배송 문의 : 031-941-9402
※ 결제·다운로드 오류 :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
※ 내용 문의 : 댓글 다세요
jybjinsu 2013-06-30 09:26:27

수비와 기출문제의 병행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1. 수학영역의 비밀이 수능문제는 '교과서 + 이전 기출'로 부터 전형화 되어 반복되고 있다.
단순히 문제 모양이 아니라 이전의 기출과 교과서 문제들이 분해되고 모여서
새롭게 출제되는 수능문제에 '문제를 이루는 하나의 구성 요소' 로서 반복되고 있고.
그런게 전형화 되서 나온다. 따라서 '전형화된 문제들'을 패턴화 시켜서 공부하는 게 수비이다.

2. 따라서 수비를 공부 할 때는 기출을 병행하여서, 수능이 해를 거듭하면서
어떻게 패턴화 되었고, 어떻게 개념이 사용? 되는지 알아야한다.

3.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맞힌 문제를 소재로 공부해서, '도구를 최소화' 시키는 게 필요하다.

제가 이정도 까지 이해했는데 혹시 잘못 이해한 게 있을까요??

그리고 기출+수비의 병행에 관해서는 기출을 풀고, 답지를 공부하면서
수비의 패턴에 따른 '분류' 수준으로 진행하면 될까요?

포카칩 2013-07-06 00:06:11

괜찮게 이해한 것 같습니다. 현재 쓰신 내용만으로 보아서는 이해도가 상당한 것으로 보이니 분류는 본인에 맞게 조금 수정하셔도 됩니다. 수비는 확통쪽은 내용별로 구분했는데 그것은 내용을 다루는 것이 핵심적이기 때문입니다.

withaz12 2013-06-29 23:35:26

이차곡선 풀이법에 대하여 질문합니다.
음 우선 단순히 현학을 늘어놓자는 것은 아니니 혹시라도 오해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제가 알기론 이차곡선을 대수식으로 정리한 데카르트의 목적 자체는 이차곡선을 좀더 편하게 파악하자는 것이었습니다. 포카칩님의 설명으론 접방이외에는 모두 각 이차곡선의 기본성질을 활용한 기하적풀이를 권유하시는 걸로 이해하였습니다만 실제로 2011대수능 포물선문제 같은 경우 대수적으로 풀어주는 편이 보다 유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말이 좀 길어 진듯 하네요.
여하튼 저의 결론은 이차곡선 정리의 목적에 맡게 고난도 문제의 경우 대수식으로 접근하는게 옳지 않냐는 것인데요.
포카칩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포카칩 2013-07-05 23:54:57

2011 대수능 포물선 문제가 대수적인 풀이보다는 기하적 풀이로 푸는 것이 더 부합합니다.
(풀어보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잘 들어맞게 풀립니다.)

또한 우리가 이차곡선을 데카르트의 관점으로 접근할꺼였다면, 고1때 배운 연립방정식으로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따로 이차곡선을 배우는 것은 기하학적 접근 역시 사고력의 관점에서 학습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공간도형 역시 정사영/이면각 등을 기하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학습하는데, 사실 대학교 이후에는 기하를 그런식으로 접근하지 않습니다. (전부 계산으로 접근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클리드를 고등학교까지 고집하는 이유는 그렇게 사고하는 방식이 수학을 다루고자 함 보다는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고자 함이 크기 때문입니다.

연대철학14 2013-06-29 20:45:21

오늘 수비를 받았는데요,
머리말을 읽어보니까 수비자체는 문제해결력을 길러주지 못한다는게 무슨 말인가여??
킬러문제를 풀면 문제해결력이 생기지 않나요?

포카칩 2013-07-05 23:56:02

문제해결력을 키워주지 못한다 ==> 그냥 푸는 것 이상의 문제해결력 신장이 아니다.

핵심은 수비를 거울삼아 모든 기출문제집에서 전부 수비에서 지시하는대로 훈련하기를 권한다

는 것입니다.

SKY뚫는다 2013-06-29 19:19:43

수해 다 들은 재수생인데요.. 6월 모평 성적은 백분위 94입니다 하나 계산실수로 틀리긴 햇지만 뭐 핑계구요 현역 때도 잘해야 백분위 96이고 계속 2등급 상위였습니다 수해 다 듣고 이제 문제풀이만 반복하려고 하는데요.. 이 책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뭐가 있나요?? 개념을 다져주는 책인가요? 아니면 문제풀이의 스킬을 다져주는 강의인가요?

포카칩 2013-07-06 00:04:58

두가지 모두 해당되지 않습니다.

수능은 늘 반복되는것만 묻는다. 1번부터 30번까지. 배운 내용중 출제된다.
그러니까 본인은 어렵게 공부할 것 없이, 문제 많이 풀고, 기출문제 잘 분석하면 수능은 끝난다.
이것을 깨닫게 하는 교재입니다.

Giran 2013-06-29 19:04:51

b형 개념편 192쪽 8번에 2번 4명을 임의추출할 떄 그 키의 평균값이 176.6 이상일 확률아닌가요?

포카칩 2013-07-06 00:00:24

오타네요..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보 감사합니다.

kangjh7745 2013-06-29 01:39:42

이과수학 4~5등급입니다

개념원리3회독+수비후 기출문제풀이 괜찮나요?

포카칩 2013-07-06 00:01:38

네 괜찮습니다.

평범닝겐 2013-06-28 22:32:03

아직 기출 돌리지 않은 b형이에요! 수비 풀고 기출 돌리까요 아님 기출을 먼저 푼다음 취약한 부분을 안 후 수비를 푸는게 좋을까요??ㅠㅠ 그리고 몇등급대한테 적절한 교재인가요?~

포카칩 2013-07-06 00:02:00

기출 안돌렸다면 기출을 먼저 푸시고 풀기를 권합니다.
다만 고3이라면 기출과 수비를 병행하길 권합니다.

Loanna 2013-06-27 22:56:12

수리가형은 A.B형 모두 사야하나요?

연대철학14 2013-06-26 23:56:25

포카칩님 다호라 기출문제집을 샀는데요
아직 기출은 안돌린 상태이구요 a형이에요
질문이 좀 많네요 ㅠㅠ

1. 수비를 먼저 풀고 다호라기출을 풀어야할까요 아님 기출을 먼저 풀고 수비를 풀어야 할까여?

2. 그리고 수학 개념잡을때 한단원 개념 잡은 후 수비/기출로 들어가는게 좋은가요
아니면 개념 한바퀴 돌리고 나서야 수비/기출로 가는게 나은가요


3. 수비 안에 있는 ㄱ ㅐ념편에 있는 개념들만 알아도 수능킬러문제까지 푸는데 아무 지장 없을까요?

연대철학14 2013-07-05 16:19:18

참 저는 현재 문과 4등급정도인데요
매일보면 개념만 보고잇고 문제는 안풀어서 이번에는
수학교과서로 간단하게 개념잡고 수능기출플러스(얇아서) 수1 미통기 문제 풀어서 기출 어느정도 익숙해지게 한다음 수비 들어갈 생각인데요

괜찮을까요???

포카칩 2013-07-06 00:01:22

고3인가요? 고3이라면,

1. 현재 시기상 같이 풀기를 권합니다.

2. 원래는 개념다보고 봐야 합니다 다만 지금 시기상.. 본인이 할수있는만큼 하시기 바랍니다.

3. 네 지장없습니다.

psw9211 2013-06-26 20:30:01

135쪽 1번문제 답이 3/10이라고 나와있는데 3/5 아닌가요? 3/10이 맞다면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포카칩 2013-07-05 23:50:49

첫번째는 탁구공 -> 3/5, 두번째는 골프공 -> 2/4 따라서 곱하면 3/10입니다.

2를 곱할필요가 없습니다 순서까지 고정했기 때문입니다.

psw9211 2013-07-10 23:06:29

설명 고맙습니다.

고려대자율전공 2013-06-26 10:41:22

교육청문제도 포함되어있나요?

na.byunggu 2013-06-25 23:04:20

어느 정도 수준의 학생이 공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가요?

포카칩 2013-07-05 23:43:04

맨위에 정오표라고 써있습니다 ㅋㅋ

gusqls1603 2013-06-25 17:24:56

순열조합확률이 제일 약해서 그부분 먼저 한 뒤에 행렬 시작하려 하는데 이렇게 해도 괜찮은가요?

포카칩 2013-07-05 23:46:45

네 상관없습니다.

ssh186 2013-06-24 23:33:10

수학영역 A형에서 127쪽 6번 문제 답이 잘못 나온 것 같네요... 3/2인 것 같은데 답에는 1/6로 적혀있어서 찾아보았는데 답이 3/2가 맞아요...

포카칩 2013-06-25 13:56:00

해당내용 정오표 반영하겠습니다.

(아래 일부 답변못드린 문의는 빠른 시일내로 답변드리겠습니다)

dnwjdgg 2013-06-24 18:53:52

다호라에 수학의 비밀 인강 있다고 하셨는데 어딨는지 모르겠어요ㅠㅠ 강의 이름이 수학의 비밀인가요?
자세히좀 알려주세요..

포카칩 2013-07-05 23:46:02

수학영역의 비밀 강의는 다호라/오르비 두군데에서 진행합니다.

김은환 2013-06-24 12:15:43

수비 294p 7번문제
원함수랑 역함수로 쌓인 부피구하라는데 이거 원함수랑 y=x부피 빼서 2배한거랑
역함수랑 원함수사이 부피구한거랑 왜 답이다르죠;;;
어차피 y=x대칭이니깐 둘다 같아야하는거아닌가요ㅠㅠ독학이라 질문할때가없어서 여기다쓸게요;

포카칩 2013-07-05 23:46:22

아닙니다. 직접 회전한 모양을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림이 다릅니다.

파괴칩 2013-06-24 08:33:35

포카칩님
수비 풀다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포카칩모의고사에 있는 문제들은 전부 수비에 실려있는건가요??
아니라고 하면 작년 포카칩모의고사를 어떻게라도 구해서 보려고 하는데
1~4번 이런 문제들 빼고는 다들어있는건가요?

포카칩 2013-07-05 23:45:48

전부는 아닙니다. 상당수 실려있으며, 나머지는 올해 포모에 반영합니다.

연대철학14 2013-06-23 23:45:23

작년교재 정오표는 어디서 볼수있을까요?

포카칩 2013-07-05 23:42:43

http://orbi.kr/core/market?v=sb_2013 찹고바랍니다. 답장이 늦어 죄송합니다.

dbsfhr1523 2013-06-23 23:25:42

한완수 전권 3회독 했었구요 6월에도 수학 실수로 1개틀렸는데 수비도 사서 봐도 될까요? 불안해서..

포카칩 2013-07-05 23:44:39

복습용 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ccblade3 2013-06-23 18:58:18

안녕하세요 포카칩님. 수능기출들을 반복해서 풀고있는데 킬러문제같은 것들은 겨우겨우 풀어서 맞긴 하는데 또 다시 풀려고 하면 처음풀었을때만큼의 오랜시간이 걸려서 겨우겨우 풀어냅니다. 뭐가문제인걸까요 ㅜㅜ 예를 들면 수비 패턴 5의 킬러문제들은 여러번 본것인데도 푸는데 되게 오래걸렸어요 ㅜ

포카칩 2013-07-05 23:45:08

오래 걸려야 정상입니다. 다만, 문항의 핵심이 되는 요소는 늘 변함없이 반복됩니다.
그 부분을 정확하게 캐치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포카칩 2013-07-05 23:44:23

1. 어떤것을 공부하느냐보다 중요한것은 얼마나 공부하느냐, 얼마나 재밌게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2. 전 11수능 100점 아닙니다 ㅎㅎ; 어쨋거나 1컷이 70점대인 시험에서 최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수학을 꾸준히 열심히 해온 학생이 훨씬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늦게 공부를 시작했다면 그만큼의 패널티는 각오하고 학습에 임하셔야 합니다.

superGRD 2013-06-22 16:46:59

수학의 정석으로 수1 2독 미통기 2독 했다면(연습문제x)
지금부터 수비만 계속 열심히 하루에 4시간으로 돌린다면 2등급가능할까요?
솔직한 의견부탁드려요!

포카칩 2013-06-25 13:55:06

수비 무한 반복하시면 2등급까지는 빠르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ppppqqq 2013-06-22 11:03:44

이과에서 지표와 가수 09월 6평 이후로 출제안됬다고 하던데 올해 6월 26번? 인가에 쉬운 지표와 가수 나온거같던데 나형에서 쭉 나왔던 킬러문제인 지표가수문제 공부해야될까요..?

포카칩 2013-06-25 13:54:50

지표와 가수는 교과서에 있는 내용으로 출제빈도와 상관없이 반드시 학습하셔야 합니다.

lyly95 2013-06-22 00:36:57

안녕하세요. A형 수비 교재활용방안에 2번에 해당하는 학생인데요, 학습 순서가 개념편과 패턴편 및 기출을 단원 기준으로 번갈아 학습하라고 하셨는데..예를 들어, 개념편에서 행렬을 끝낸 다음 패턴편의 행렬을 끝내는 식으로 하라는 뜻인가요?

포카칩 2013-06-25 13:54:03

개념편은 전체를 다 학습하고, 패턴편 및 기출을 단원기준으로 번갈아 학습하길 권합니다.

jennycsia 2013-06-22 00:22:12

포카칩님 안녕하세요. 올해 6월 모평 84점 맞은 이과생입니다. 저는 수학 2등급 안정권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1. intro 1 - intro 2 - 개념편 - 패턴편 1회독 - intro 3 - 패턴편 2회독과 기출문제 병행 - 패턴편 n회독
위의 순서로 공부할 계획인데 효율적인가요?
2. 수학을 하루에 약 7시간정도 공부하는데 패턴편을 하루에 1~2개씩 공부해도 괜찮은가요?
3. 수능완성은 패턴편 2회독 끝내고 풀어도 괜찮은가요?
이렇게 좋은 책 내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 수비로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점수를 얻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포카칩 2013-06-25 13:54:28

1. 네
2. 네 쉬운패턴은 3패턴씩하셔도 됩니다.
3. 네

열공하세요~!

mh950923 2013-06-21 23:12:23

밑에 가형 2등급까지는 수비만으로 커버된다고 하셨는데 그냥 쭉 풀면 되는건가요?
6평 1등급인데요 수능때 1~2등급 맞으려면 어떤식으로 공부해아 하나요?

포카칩 2013-06-25 13:50:49

수비에 있는 내용을 읽고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상태에서 모든 문항을 해결하길 권합니다.

전개년 기출문제를 모두 '패턴화'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soobin0505 2013-06-21 18:06:40

B형 409페이지 13번에서 선분 CD의 길이를 어떻게 알 수 있죠? 방향벡터만 정해져 있는데 길이를 결정할 조건이 있나요?? 해설에서도 바로 2루트2라고 바로 넘어가서요 ㅠㅠ

포카칩 2013-06-25 13:49:47

(a, b, c)라는 벡터는 크기와 방향이 모두 정해져있습니다.

miki9557 2013-06-20 23:26:28

포카칩님 수학영역의 비밀 정답 및 해설5쪽에서요 9번 절차 6에서 n이 S집합에 들어가 있는건데 그냥 50이상의 홀수라고 해도 되나요???? 100이하라고 범위를 정해줘야하는건 아닌가요????

포카칩 2013-06-25 13:49:22

다음쇄 개정시 참고하겠습니다. 100이하라고 범위를 정해줘야 맞는데 그렇게 쓰지 않아도 알아들을거 같아서 쓰지는 않았습니다. ㅠㅠ

miki9557 2013-06-20 23:14:12

포카칩님 수학영역의 비밀 정답 및 해설5쪽에서요 오른쪽 윗부분이요 절차4에서 a4=a3+2a2가 아니라
a4=a3+3a2 인것같은데요

포카칩 2013-06-25 13:48:45

다음쇄 개정시 참고하겠습니다.

K.Security 2013-06-20 00:49:30

P.145 개념편 5번 (ㄴ)에서 f'(b)를 기울기로 보고 풀어도 되나요?? 이방법이 잘못된 것이라면 어떤방법으로 풀어야하나요?

K.Security 2013-06-25 00:24:44

바쁘신건 알겠지만 빨리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카칩 2013-06-25 13:47:48

기울기보다는 평균값의 정리로 접근하길 권합니다.

시공의흐름 2013-06-19 17:18:36

포카칩님 사고력 칼럼을 우쩌시고 ㅠㅠ

사고력 칼럼만이라도 연재해주실수 업스신가여??ㅠ

글올리지 못하신다면 제발 마켓페이지에라도 올려주세요!!

기출분석에 도움많이되던데..9평까지 현기증나서 못기다려요 ㅠㅠ

포카칩 2013-06-25 13:44:09

빠른 시일 내로 돌아오겠습니다~!

연대철학14 2013-06-19 10:52:25

작년꺼랑 올해꺼랑 얼마나 많이 다르나요?
작년꺼가 잇는데 올해것도 사기가 좀 그래서ㅠㅠ 작년꺼는 아예 안봣거든요 뭐가 다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지금 알텍으로 개념정리하고 있는데 개념정리가 끝난다음에 바로 수비를 볼까요 다호라 기출문제집으로 기출을 한바퀴 돌리고 볼까요?
문과입니다

포카칩 2013-06-25 13:46:49

기본적으로 페이지 수가 늘어나서 컨텐츠 양이 많이 보강되었고요,
몇 가지 설명방식이나 관점에서 미묘한 변화가 있습니다. Intro가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남은 시간을 봤을때에는 수비+기출 병행하는것이 좋겠네요

포카칩 2013-06-25 13:43:54

모든 학습교재중에서 '꼭봐야'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평가원 기출이 단연코 가장 중요합니다. EBS는 거기에 양념을 더해줄테고요,
3~4등급기준 하루에 6시간 투자한다면 수비 A형을 다보는데에는 1달 이내가 소요될 것 같습니다.

kwon6211 2013-06-18 23:46:04

6평은 다맞은 문과생입니다, 시험이 워낙 이상하게 나와서 다맞은거 같습니다

평소엔 1-2 와다가따 하구요,,, 재수학원다니고
언외가 약해서 수학에 많은 시간을 투자 못합니다
시간투자 비율 언수외
3:1.5:3? 이정도 투자중입니다,,
현재 이상태에서 최대 효율적으로 기출을 학습하고싶습니다
학원숙제도 감안한다면 어떻게 하는것이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제가 원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남는 것입니다,,답변해주세요ㅎㅎ
(p.s 취약단원먼저 해도 되는 것인가요?)

포카칩 2013-06-25 13:34:50

취약단원 먼저 해도 됩니다.
최대 효율로 기출을 학습하고 싶으시면 수비를 반복하는 것이 좋으나,
점수의 안정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 2013-06-17 19:40:33

6월 50점 조금넘는 재수생입니다.
공부하던거만 (개념 더 하고, 4개년 평가/교육 기출)만 마저 끝내놓고 구매 할려고 합니다. 7월부터 풀게 되겠네요.;;
제 상황엔(시간이 없고, 매우매우늦은..;;) 어떻게 학습해가는게 좋을지 간단하게나마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 기출, 수비, ebs + 실전모의 정도 재료로만 학습할 계획입니다..
목표는 정말 최소3등급, 할수잇는 한 반복으로 이겨낼려구요 .
피드백 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 2013-06-18 18:33:33

B형이요 ~

포카칩 2013-06-25 13:33:59

최소 3등급이라면 일단 수비를 무한 반복하길 권합니다.
수비에 있는 모든 문항을 해결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학습하세요.

leeleedaniel 2013-06-17 00:38:49

안녕하세요 포카칩님
포카칩님 말대로 전범위 모의고사를 1주일에 1번이상 치고 있는데요

작년에도 그러하고 올해도그렇고 도대체 모의작년 포카칩이나 한석원 모의고사나 치고 그것때문에 실력이 많이들 올랐다고들 글이 자주보이는데

저는 작년도 그렇고 올해도 그렇고 못푸는 문항은 그냥 답지안보고 또시도해 본다는 원칙때문에
남겨두게 되고 그러다보니 계속 모의고사를 본후에는 찜찜함이 남습니다......

도대체 모의고사를 치고나서는 어떤식으로 공부를 해야하나요.....고사를 친다음 한번 고쳐보는것 이상으로는 뭘해야될지 몰라서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포카칩 2013-06-25 13:33:02

기출문제를 모두 제대로 해결할 수 있다면 - 시중 모의고사도 고민하는 선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기출문제가 잘 되어있는지부터 재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Giran 2013-06-16 23:13:53

b형 개념편 188~189 4, 5번 풀이과정이 어떻게 되지요?

포카칩 2013-06-25 13:32:10

1번에서 구한 분산에

1/2배, 1/100배 하시면 됩니다.

비젯 2013-06-16 22:37:36

2학기말에 3개월간 수학을 놓아서 80->57까지 떨어졌다가,
이 책 며칠 보고 덕분에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고 6평 81로 올랐습니다.
여태 정석에 전전하던 제 태도가 참 아쉽습니다.
감사합니다.

Q1. 벡터부분은 아직 학교수업만들었는데, 교과서 대표문항->수비 루트에 문제있나요? 추천하시는 루트 있으신가요?
(전엔 정석했었는데 좀 회의감을 느껴서..)

Q2.십 몇일만 해도 책 끝낼 거 같은데 이 책을 끝내고 나면 무엇을 하는 게 좋을까요?
내신 하고 EBS문제풀고하면 전개년 기출의 방대한 양이 좀 부담스럽긴 한데 풀면 또 될것같긴합니다.
다호라9413이나 마플 해설이 괜찮나요? 추천하시는 책이 있으시다면.?

Q3.EBS 수특 두권만 봤는데 EBS는 신유형만 보면 괜찮겠지요?

비젯 2013-06-16 22:34:46

2학기말에 3개월간 수학을 놓아서 80->57까지 떨어졌다가,
이 책 며칠 보고 덕분에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고 6평 81로 올랐습니다.
여태 정석에 전전하던 제 태도가 참 아쉽습니다.
감사합니다.

Q1. 벡터부분은 아직 학교수업만들었는데, 교과서 대표문항->수비 루트에 문제있나요? 추천하시는 루트 있으신가요?
(전엔 정석했었는데 좀 회의감을 느껴서..)

Q2.십 몇일만 해도 책 끝낼 거 같은데 이 책을 끝내고 나면 무엇을 하는 게 좋을까요?
내신 하고 EBS문제풀고하면 전개년 기출의 방대한 양이 부담스러운데 괜찮을까요?

Q3.EBS 수특 두권만 봤는데 EBS는 신유형만 보면 괜찮겠지요?

포카칩 2013-06-25 13:31:09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1.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익힘책 또는 기본문제집을 중간에 한번 끼고가셨으면 합니다.

2. EBS보다 기출이 '우선'입니다. 기출을 먼저 보세요.

3. 특별히 신유형이 압도적으로 출제비중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선별해서 푸시겠다면 말리지 않습니다.

♥jiwon♥ 2013-06-16 21:49:34

수1, 수2 개념은 한번만 복습하면 되고, 적통 기벡은 처음부터 봐야하는데
기본서+인강+수능특강으로 진도를 끝내고 수능다큐로 문제 다지려고 했거든요.
그런데 이 교재를 알게 되어 풀어볼까 생각중인데, 수1수2는 된다쳐도 적통기벡은 처음 익히는 단계인데
이교재를 이용해서 문제를 풀어나가도 될지 아니면 개념학습을 완료하고 푸는 것이 좋을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각각 문제수가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실수 잇으신가요?

포카칩 2013-06-25 13:30:07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현재 학년이 몇학년인지 궁금합니다. 고2시면 내년에 보시기 바랍니다.
이 교재는 '수능대비' 교재로, 전체 과목을 한번이상 훑은 학생이 봐야 할 교재입니다.

wjddyd10 2013-06-16 17:59:57

3,4,6월모평 셋다 96맞은 죄수생입니다.. 평가원 기출 진짜 몇번이나 돌려봐서 풀이, 답 다 외울정도고, 마플도 최근들어서 다 풀고, 수특도 다 풀고나니까 풀게 없어서 책 찾고있는데 수학영역의 비밀 푸는게 도움이 될까요?

포카칩 2013-06-21 00:29:56

만약 수비를 학습하게 된다면 해설 위주로 학습하길 권합니다.
처음풀어보는 문제로 연습하기 라는 부분이 새롭게 푸는 기분을 줄 것이지만, 기출문제도 그 이상의 비중(60%이상)을 차지하므로 충분히 고민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nkw96 2013-06-16 15:46:02

B형 책 한권안에 개념편 패턴편 둘다 있는건가요?

포카칩 2013-06-21 00:29:07

네 둘다 있습니다

Giran 2013-06-16 09:04:36

패턴 26 13번에서
1. 임의로 주머니 A, B를 선택할 확률 1/2를 안곱해줘도 되나요?
2. 주머니 B에서 검은색 구슬 2개를 동시에 꺼낼때 저는 1/4C2 로 구했는데 해설지에 2/4 X 1/3 는 각각 한개 씩 뽑는 경우인데 같은 값이 나오는 이유가 뭔가요?

포카칩 2013-06-21 00:28:56

1. 분모 분자에 어차피 1/2을 곱하게 되므로, 생략해도 됩니다. 물론 써줘도 됩니다.

2. 앞에 것은 검은색 구슬을 동시에 꺼낸 것, 다음 것은 구슬을 두개 꺼낸 것입니다.
동시에 꺼내더라도 순서가 생기기 때문에 같을 수 밖에 없습니다.

hyesung524 2013-06-15 23:43:55

고3 이과생입니다. 고등학교 들어오고 성적이 꾸준하게 잘나오고 유일하게 믿을만하고 자신이 있던 과목이 수학이었는데, 이번 6평에서 85맞고 뚝떨어졌어요... 4월이후로 갑자기 수학문제에 손대기가 싫어진데다가 다른 과목과의 성적 밸런스좀 맞춰보려다가...(다른과목은 1~2진동입니다. 오히려 6평에는 국영탐 합쳐서 2개틀렸는데 수학은 4개틀렸네요..._)그래서 심각함을 느끼고 현재 수비와 마플을 동시에 돌리고 있습니다. (마플은 '평가원'문제만 풀고있어요 !!! 교육청은 가끔 더러운게 있어서 일단은 손안대려구요..)

고3들어서 지금까지 제 수학공부는 크게만 보면 수능기출플러스(2006학년도~2013학년도+2014예비시행) 1회 돌렸구요. 학원을 다니는 상황이기에 기출문제 중 반정도는 지겹게 봤습니다... N제 1회 돌렸고 다시 풀고있구요.
6평후엔, 수비하고 마플을 동시에 돌리면서, 지금 수1 거의 다봤습니다. (물론 다른 교재로 다른범위 공부합니다!ㅎ)
그리고 쎈같은 시중문제집은 고3들어서 한번도 안풀어봤습니다. 수특도 조금보다가 관뒀구요. (계산을 싫어해서 그런것 같습니다...ㅠ 기출보기도 바쁘기도 하구요..) 질문드리자면,

1. 현재 수비와 마플(평가원문제)를 하는데, 방식이, 수비개념-패턴-마플 '유형문제(쉬운기출)'-(수1 한번 끝나고) 수1 마플 '킬러난이도의 기출문제'-틀린문제+출제의도로 풀지않은것같은문제+계산이 중간에 꼬여서 난이도에 비해 시간이 지체된 문제 << 이 순서로 풀고있고, 기벡까지 하려고 하는데...괜찮나요??

2. 제가 계산을 정말 많이 틀리고, 싫어합니다...실제로 이번 6평에서도 계산이 1번,4번부터 꼬여서 말아먹었구요...접근방법 다 알고봤는데 계산에서 다 틀리고...ex) 12번, 28번, 30번(정말 출제의도대로 풀었고, 순수하게 계산실수입니다.) 또, 눈도 안좋네요(?) ex) 14번 ('모든성분의 합' 보지못함.) 이런건 어떻게 극복하나요???? 예를들어.. 시험 볼때의 마음가짐 같은...것이나 계산을 싫어하지 않는방법?...을 알려주세요!

제 스타일은,
문제는 급하게 푸는 스타일입니다... 일단 시간은 남기고 보자는 스타일??... 실제로 5월까지는 시간이 30~40분 남아서 그냥했는데 이번에는 그냥 멘탈붕괴로 시험봤네요;; 글씨체가 좋지는 않아서 실수가 더 많기도 한거같은데...노력을 해서, 겨울보다 훨씬 나아졌다는 평을 듣지만 그래도 조잡합니다..;
꼼수 풀이는 잘 안씁니다. 누가봐도 이게 '훨씬' 빠르다 싶을때만 쓰구요..(ex) 로피탈같은것?) 이것도 조금은 줄이려고 노력중입니다.
평소에 공부할때 문제를 보면, 여러가지 풀이방법을 고민합니다. (직관이나 좀 많이 추상적인 풀이는 그냥 한번 풀어보고 기억안하구요..;) 그래서 시간 많이걸리기도 하구요. 그리고 문제의 사소한것 까지 모든게 100% 이해될때까지 계속 고민하고, 질문합니다. (나중에 조금 잊어버리더라도 ㅠ)

너무 길어져서 죄송합니다만... 그만큼 제가 앞으로의 방향에 고민이 많고, 저자분을 크게 신뢰하고있다고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포카칩 2013-06-21 00:33:17

1. 네

2. 계산을 싫어하지 않는 방법은 계산을 좋아지게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성분의 합을 보지 못했다기보다는 (선지만 봐도 보지못했다는건 말이 안되요)
암산을 하시는거 같습니다 지금 본인의 계산보다 약간은 더 연필로 풀이과정 사이를 써보겠다는 느낌으로 문제를 접근하길 권합니다.
또한 전형적인 문항에 대한 익숙함이 줄어들수록 오답을 많이 내게 됩니다. 이 부분은 문제를 더 많이 풀고 연습하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됩니다.

문제가 급하게 푸는 경우에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시험이 부담이 되는 수준이라는 뜻입니다. 아직은 전체적으로 훈련이 부족해 보입니다. 고3이기도 하시니 학습량 자체를 더 늘려야 해결이 됩니다.

포카칩 2013-06-21 00:27:59

1. 가물가물한 유형이 생길 수 있는데, 기본서는 사전식으로 참고만 하기 바랍니다.

2. 네

3. EBS는 한번정도는 풀어보면 심적으로 이득이 될 것입니다. sub교재로 푸세요

zzangm 2013-06-14 23:42:06

intro3에관해서 질문좀요
그러니까 1.단계에선 문제에서 제시한 상황에맞는 예를 몇개들어봐 문제에서 묻는 내용을 이해한단거고
2단계는 물어보는상황의 규모를 보다 작게한것을(예를들어 집합의원소가 5개라면 3,4개로 줄여서) 몇개 구해보고 그를통해 푸는 방법을 추론해보라는건가요?

포카칩 2013-06-19 02:26:57

네 맞습니다.

와따굿 2013-06-14 20:02:03

안녕하세요 올해 a형보는 수험생인데요. 수1 기출은 수열의극한 뒷부분 빼고 한번 풀었구요. 3월,4월은 다 1등급 컷점수였고 4월 이후로 수학 공부를 아예 안해서 6월은 3등급 컷(60점대)가 나왔습니다.
9평전까지 계획이
수1 기출 한번 + 미통기 교과서익힘책 두번 -> 수비 수1부분 + 미통기 기출 -> 수비 미통기
이렇게 하려고 하는데 괜찮은 계획일까요?
보니깐 수비랑 기출이랑 동시에 하라고 되있는데 저는 그렇게 하면 이도저도 안될꺼 같아서요

포카칩 2013-06-19 02:26:38

현재 2등급~1컷정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비 위주로 학습할 것을 권합니다.
수비에 있는 내용먼저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하길 권합니다.

15설심리 2013-06-14 19:44:46

고2 문과생인데요
고2 6월 모의고사 원점수 93 (등급컷 추정 이투스 75 비타에듀 88) 인데요,
수비시작하려는데 괜찮나요?? 수비를 먼저하는게 좋나요 수비+마플 이렇게 병행하는것이 좋은가요..?

포카칩 2013-06-19 02:25:50

수비 시작해도 될 것 같고요,
다만 개인적으로는 기출문제집을 먼저 풀면서 시행착오를 한번 겪어보는것을 더 권합니다.

제갈공명짱 2013-06-14 11:34:48

수학B형준비에서
교과서 익힘책 내용과
수비만 3회독이상한다면(ebs교재 및 다른 문제집은 풀지않고) 3-4등급 가능할까요?

포카칩 2013-06-19 02:25:20

현재 3~4등급이 목표라면 - 수비를 위주로 반복해서 학습하시길 권합니다.

수비가 거의 통으로 몸에 베면 반드시 3~4등급까지는 빠르게 올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 목표가 생각보다 빨리 달성되는 경우에는 점점 범위를 넓혀 학습하길 권합니다.

koo3751 2013-06-13 23:56:59

아.. 진짜 아무리 잠적한다고 글 올리셨다고 해도 피드백은 제때제때 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일분일초가 중요한 수험생인데 무성의 하네요
나름 대형서점에서도 파는 책인데도 ㅡㅡ

포카칩 2013-06-16 00:50:37

교재에 대한 피드백은 의무가 아닙니다.
정석같은 교재 저자 홍성대가 이렇게 컴퓨터 앉아서 자판두드리며 학생들 고민들어주는거 안합니다.
저도 공부하는학생입니다 답변은 아무리늦어도 5일내로 해드린다고 했고요. 님 이전에 쓰신 댓글에 대한 답변은 스크롤하시면 있습니다.

koo3751 2013-06-16 21:56:40

죄송합니다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너무 감정적으로 댓글 쓴 것 같습니다.
답변이 금방올줄 알았는데 늦게 와서 그랬나봐요..
답변 감사합니다.

냉동사과 2013-06-13 20:44:34

포카칩님. 다호라 기출문제집을 추천하셔서 샀는데요, 1990년대 문제들은 현재문제들과는 생긴것도,

패턴도 아예다른것 같은데 풀면 도움이 될까요..? 문과인데, 미통기같은경우 이과것도 들어있는것 같구요..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5
  16. 16
  17. 17
  18. 18
  19. 19